일명 세계수 판 치즈러시 (...). 안정성은 100%은 아니나 적당한 세이브/로드로 깰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게 일본어 실력이란 없는 것과 다름 없기 때문에 기술명이 다소 틀릴 수 있습니다.
1) 삼도전달 파티: 1회차에 써먹은 파티입니다.
- 삼도 마스라오: 공격력 높은 카타나로 3개 채우시고, 1개는 힘 모으기 달린 놈을 사용합니다. 기술은 공격 버프/방어 디버프, 삼도, 그리고 모든 패시브와 STR/AGI올리는 종족 스킬 모두 찍으시면 됩니다. 특히 무쌍 악마는 필히.
- 연격 세스터스: LUC위주로 세팅합니다. 99은퇴 후라면 255 찍는 것도 쉽습니다. 2번째로 강한 주먹이 LUC이 붙어있는 놈이고, 악세사리에 +30짜리 있습니다. 기술은 리드 블로우와 해당하는 스킬 전부, 억제공격 부스트, 그리고 클린치/인터벌/분골쇄신 마스터 정도. 나머지는 STR/LUC, 공격 올리는 패시브에 1포인트 정도.
- 리퍼: 뭘 쓰던지 큰 상관은 없습니다만 저같은 경우는 상태이상 쪽으로 갔습니다. 빙 속성 공격이 있으니. 중요한 건 일단 선제 무기, 봉해/상태이상 내성을 줄이는 기술과 억제공격 부스트, 그리고 상태이상 기술 하나; 마비는 좋으나 확률이 다소 낮고, 독/저주는 애매하나 확률이 높습니다. 죽음의 심판도 찍어서 발동하면 럭키! 같은 느낌으로.
- 하운드: 역시 큰 상관 없으나 매로 갔습니다. 역시 빙속성을 위해. 소환은 둘 다 해주시고 타겟 애로우는 필수로. 나머지는 적당히 취향껏. 무기로 매혹의 보디를.
- 샤먼: 역시 상관 없습니다. 기도: 섬멸/속성/신탁: 난무에 스피드 올리는 패시브 찍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AGI를 최대한 올리는 방향으로. 무기는 방어력 내리는 기술이 첨부된 활을 추천합니다.
모두 기본 종족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브라우니의 이지스는 필히 찍어주시고요. 1턴째에 이지스로 막으면 모든 파트가 날아가서 준비하기 쉽습니다. 그 시점에서는 그냥 봉인하면 샌드백이 따로 없고요. 안 쓰고 파트 하나만 부수거나 행동 불가로 만들기만 해도 뭐 막는 건 가능한데 개인적으로는 이쪽이 더 쉽다 생각합니다.
마: 지리적 이점/갑옷 부수기 (물리 방어 저하 기술)/힘 모으기/삼도 반복
세: 분골쇄신 (마스라오)/클린치/인터벌/리드 블로우 반복* (봉해/상태이상 합이 2 이하일 시 원투가 확률 상 나을 수도 있음)
리: 내성 저하/상태이상/공격 반복
하: 매혹 보디/상태이상이나 바인드/타겟 애로우/공격 반복
샤: 기도: 섬멸/기도: 속성/무기 기술/신탁
아마 5턴까지는 가야 할겁니다. 중요한 건 팔 봉해; 팔부터 소환해서 일단 그걸 막아줘야 안심이죠. 조금 더 안정성을 더하고 싶다 싶으면 낫 중에 공격력은 낮지만 3점 봉해가 가능한 낫이 있긴 합니다....만 성공률이 낮아 간신히 위안거리 정도. 상태이상을 포기한다면 칼 들고 바인딩 클로우인가 날릴 수도 있습니다. 이건 팔 봉인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2) 충격 세스터스 황천반환 파티:
- 충격 세스터스 둘: 황천반환, 분골 쇄신, 불굴, HP 부스트. 각종 패시브는 데미지 올리는 애들은 전부 찍어주세요. 봉인 같은 건 취급 안 하기에 가능하면 세리안을 추천합니다. 충전계 기술도 일단 사용하지 않습니다. QR등을 통해 마련하면 편합니다* (2회차 시작 후 거기서 QR찍으면 등록 가능합니다). 장비는 STR/HP 위주로.
- 연격 세스터스: 위와 다르지 않습니다. 봉인 요원. 리드 블로우는 필요 없습니다.
- 샤먼: 매혹 보디 달린 활, 기도: 섬멸/장수. 여전히 이지스 추천. 장비도 여전히 HP높이는 방향으로.
- 리퍼: 순수 서포트 요원. 위와 같으나 방어력 디버프를 걸자면 걸 수도 있겠죠. 저같은 경우는 어차피 뒤에 둘 애라 상기한 봉인 낫 사용으로 봉인 지원을 했습니다. 없는 것 보단 낫죠 뭐....
충격*2: 분골 쇄신(자신)/황천반환 계속 (...)
연격: 클린치/클린치/인터벌/리드 블로우; 봉인 다 안 걸렸으면 그냥 무한 클린치 가도 됩니다.
리퍼: 내성 저하/봉인 시도/그 후 상태이상 시도. 이명에 따라 방어력 다운도 걸 수 있겠습니다.
샤먼: 매혹 보디/장수/섬멸 반복. 반복에 딱히 의미는 없습니다.
대충 황천반환 데미지가 1발당 아스란일 경우 15000~20000정도 나오니 3번 공격할 수 있으면 승리가 가능합니다. 세리안의 경우 STR 255의 경우 안정적으로 20000 정도가 나오고요. 만일 수면이 1턴 끝에 발동하면 첫번째 공격에 1.5배 보정이 가해서 3턴째 킬도 가능합니다.
체력 9999짜리 유령 만들 자신 있으시면 네크로맨서로 탱킹 시키는 것도 생각을 해볼 수는 있는데, 팔 봉인은 되야 합니다. 가장 처음 소환되는 놈의 행동 속도가 미친듯이 빨라서 유니온 스킬 제외한 각종 스킬 전에 공격을 맞는 수가..... 이 보스는 차치하고 이 전까지라면 매우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펫 HP는 계산에 포함 안 되기도 하고요. 물론 이 전의 보스전에서는 검은 안개라는 걸출한 유니온 스킬이 있으니 그냥 묶어두고 쥐어패면 탱킹이고 뭐고 필요 없이 끝입니다만 -_-;
불안정한 부분은 역시 봉인. 체력이 1이라는 점 때문에 1방이라도 맞으면 가는게 아프죠. 일단 팔 봉인이 가장 중요하니 리퍼가 칼을 든다거나 하는 식으로 막아주면 다소 안정성은 올라갈 겁니다. 견디고 공격이라는 방법도 있긴 한데 관통 공격이라 뒷줄이 죽는 수도 있어서 -_-; 킹 프레스? 인가 주먹 장비 기술의 명중률이 높다면 1턴째 쓸어버리거나 하는 것도 가능은 할텐데 아쉽게도 명중률이 낮아서 상태이상이나 다리 봉인 등이 없이 쓰기에는 애로사항이 피는 기술입니다.
3) 포격 드라군의 버스터 캐논
- 포격 드라군 셋: 세리안 추천합니다. STR가 240대 정도는 넘어야 안정적입니다. 방패에 +13? 투구에 +10, 악세사리에 +20. 기술은 데미지 올리는 패시브 전부 다 (특히 건 리벤지), 포격 준비, 버스터 캐논.
- 샤먼: 기도: 섬멸, 화염, 신탁: 난무.
- 금강 드라군: 선제 벙커(중요). 나머지는 뭐 적당히 아무거나.
턴 순환: 매우 간단합니다. 선제 벙커 발동 (2/3 확률)한다면 1턴 이지스로 벙커가 잔뜩 맞으면서 살아남고, 이 맞는 것이 죄다 건 리벤지 스택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드라군은 그냥 포격 준비/버스터 캐논 쓰면 되고, 샤먼은 기도: 섬멸/기도 화염/신탁 난무 순으로 써주면 되, 금강 드라군은 적당히 안 죽게 방어진형이나 한번 써주면 끝. STR 255기준으로 발당 35000 정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선제 벙커가 발동 안 할 경우 다른 가드 스킬로 건 리벤지 스택을 쌓으면 좋겠는데 두어가지 문제가 있어서 (스택이 이상하게 쌓이기도 하도 안 쌓이기도 하고 + 4턴째 상대의 물리 속성 무효를 막아야 함) 일단은 보류했습니다.
사소한 바리에이션은 이것 저것 써봤는데 이 정도가 제가 사용한 방법입니다. 이거 외에는 뭐 그냥 전체공격 난무로 파트고 뭐고 썰어버리거나 하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만, 그거로 실제 보스를 잡은 적은 없어서 일단 그건 나중의 재미로.
수정: 네크로멘서 좀비 파우더... 6계층에도 아주 잘 먹히는 적이 있더군요. 저거로 탱킹하면 저기 저 황천반환이라거나는 매우 안정적으로 굴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팔 중 하나가 행동 속도 최속으로 공격해오는 건데, 그것만 유의하면 될 듯. 일정 이상 데미지 넣으면 그 패턴 안 쓰기도 합니다.
4) 충격 세스터스 황천반환 #2: https://www.youtube.com/watch?v=fE7JK2_fRug (제 비디오 아닙니다)
준비물: 메디카 4 (나 HP 회복 가능한 아이템) 2개, 브라반트 1개. 아군 체력 1로 시작. 장비는 공격하는 세스터스 빼고 HP는 모두 최고로 맞춰주시고요.
충격 세스터스: 오의 천지파천-> 황천반환
세스터스: 분골쇄신 -> 브라반트
디버프 유닛 1 : 메디카 IV ->디버프
디버프 유닛 2: 메디카 IV -> 디버프
버프 이명 샤먼: 기도: 장수 -> 기도: 토멸
유의점:
- 샤먼의 기도: 장수는 최소 두번째 메디카보다 빠르게 나와야 됩니다.
- 메디카 아니어도 허벌리스트에 쇠약의 시우? 달린 활 들려주고 써도 됩니다 (비디오는 그렇게 했는데 치료량 때문인지 메디카를 썼군요).
- 디버프 유닛: 마스라오 (갑옷 뚫기), 활 유닛 (쇠약의 화살비; 하운드는 타켓 애로우도 있고), 리퍼, 네크로멘서 등. 반드시 물리가 포함되게.
- 황천반환 속도가 느려서 왠만하면 문제 없겠지만 당연히 다른 유닛들 행동한 다음에 공격이 나가야 됩니다.
- 다소 허무할 수 있음.
역시 마스라오랑 세스터스는 강하네요... 전 아직 클리어 전이니 재미있는 파티 연구나 더 해봐야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