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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2: 레저렉션’ 정통성 타협 없다, 인벤 확장 X

조회수 73113 | 루리웹 | 입력 2021.04.16 (11: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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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9일부터 13일까지, 총 닷새간 진행된 ‘디아블로 2: 레저렉션(Diablo 2: Resurrected)’ 테크니컬 알파가 성황리 종료됐다. 금번 테스트는 싱글 플레이에 한하여 3개 직업, 2개 막을 통해 4K 고화질로 향상된 그래픽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 원작이 출시된 지 20여년이 흘렀건만, 핵앤슬래시의 대부는 여전한 재미와 완성도로 필자를 비롯한 많은 게이머를 즐겁게 해줬다. 앞서 본지 체험기에서도 언급했듯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그래픽 개선 방식은 단순한 리마스터를 넘어 리메이크라 해야 할 수준이다. 텍스처, 이펙트, 라이팅 등 모든 면에서 원작과 비교를 불허한다.


다만 누군가에겐 이미 옛 추억으로 보정되거나 유저 MOD로 조정되었을 20여년 전 시스템이 불편을 초래하기도 했다. 1~2막이라는 짧은 분량으로 모든 시스템을 살펴볼 순 없었으나, 지나치게 비좁은 인벤토리만큼은 테스터 대다수가 입 모아 지적한 사항이다. 향후 전체 게임이 출시된다면 몇몇 장비의 극악한 드롭 확률과 룬워드 밸런스 문제 등이 다시금 불거지지 않을까. 결국 쟁점은 ‘리마스터링에서 어디까지 게임에 손을 댈 것인가?’라 본다. 이에 ‘디아블로 2: 레저렉션’ 총괄 디자이너 롭 갈레라니, 수석 아티스트 크리스 아마랄과 화상 인터뷰로 긴한 이야기를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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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2: 레저렉션' 롭 갈레라니 총괄 디자이너(좌), 크리스 아마랄 수석 아티스트(우)

 

● 테크니컬 알파를 통해 많은 피드백이 나왔는데, 내부 반응은 어떤가


크리스: 긍정적인 평가가 많아 기쁘다. 여러 피드백 가운데 이미 개발 중인 부분도 있고 앞으로 구현 가능한 부분도 있다. 특히 비주얼 측면에서 반응이 뜨거웠는데, 줌인 기능을 통해 게임 속 이야기와 환경에 생기를 불어넣는 각종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원작과 ‘레저렉션’의 그래픽을 비교하며 즐기는 레거시 토클은 내부적으로도 좋은 기능이라 자평한다.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더 많고, 앞으로 받게 될 피드백도 기대된다. 정리하자면 정말 즐거운 주말을 보냈다고 할 수 있겠다.


●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현세대 RPG들과 정면 승부인가


: 우리의 핵심적인 목표는 옛 ‘디아블로 2’ 경험의 정통성을 살리는 것이다. 심지어 원작이 출시될 당시에 태어나지 않았거나 그 기억이 희미한 게이머들까지도 더욱더 현대화된 시스템과 하드웨어, 인터넷 환경 등을 통해서 ‘디아블로 2’의 경험을 최대한도로 즐길 수 있었으면 한다. 물론 현세대 RPG들과 재미 및 품질 측면에서 경쟁하겠지만, 그렇다고 ‘디아블로 2’를 완전히 새롭게 만드는 것은 우리의 목표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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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더라도 출시 후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밸런스 패치가 필요하지 않나


: 당장은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첫 단추를 잘 꿰는 게 우선이다. 캐릭터, 맵, 레벨 디자인, 몬스터, 사운드 등 모든 요소가 최대한 좋은 품질로 출시될 수 있도록 집중하는 중이다.


● 인벤토리에 대한 설왕설래가 많다. 기존 40칸을 100칸 정도로 늘리면 어떻겠나


: 인벤토리를 확장할 계획은 없다. 게이머는 인벤토리를 통해 게임의 모든 순간에 결정을 내리게 되고, 그 결정이 다시금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친다. 무슨 장비를 챙길지, 무슨 참으로 캐릭터를 강화할지 등의 결정이 모두 밸런스와 연관된다. 따라서 인벤토리를 확장하는 것이 되려 유저로 하여금 전략적 선택지를 제한하는 것은 아닐까 우려스럽다. 창고 같은 경우 그렇게까지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없어 확장하였다.


● 밸런스가 문제라면 제한된 용량의 참 전용 인벤토리를 따로 만들면 되지 않나


: 종종 받는 피드백이다. 게임이 엔드 콘텐츠에 이르면 인벤토리에 온통 참 뿐이다, 그래서 다른 아이템을 들고 다닐 수 없다, 뭘 더 줍기도 힘들다는 불편사항이 많더라. 바꿔 말하면 인벤토리를 손보는 것이 엔드 게임 콘텐츠에까지 변화를 수반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유저 제작 MOD로 참 전용 인벤토리가 쓰이고 있는 건 당연히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원작의 정통성을 살린다는 작업 방향성과 범위에선 벗어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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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면 최소한 보석과 룬, 포션이라도 겹치게 해줄 순 없는지


크리스: 여러모로 시스템의 유연성을 시험하는 단계라고도 할 수 있다. 즉 개인 보관함 외에 공유 보관함을 신설했을 때, 이에 게이머 여러분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는 중이다. 우선 보관함 용량이 2배로 늘어났으니 실제 게임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 지켜보도록 하자.


● 소서리스, 아마존, 바바리안으로만 테스트를 진행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 다양한 스킬을 사용하는 소서리스, 근접전 일변도인 바바리안, 그 사이에 위치한 아마존을 통해 보다 폭넓은 플레이 스타일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콘솔 패드를 지원하게 되어 여러 컨트롤에 대한 검증이 필요했다.


크리스: 이들 세 캐릭터는 문화적 배경도 매우 다르기 때문에 비주얼 측면의 다양성을 보여주기에도 적절했다.


● 몇몇 캐릭터는 너무 노쇠한 인상이더라. 유저 피드백에 따라 수정할 것인지


크리스: ‘디아블로 2: 레저렉션’ 작업의 대전제로 ‘30:70 규칙’이란 것이 존재한다. 게임의 70%는 원작을 최대한 살리되 30% 만큼은 더욱더 많은 디테일을 추가하고 생기를 불어넣는 것이다. 캐릭터 디자인에는 여러가지 역사와 문화가 영향을 주었고, 세계관 내에서 적절한 나이대를 반영하도록 작업했다. 이들은 수많은 전투를 거쳐온 베테랑이지 않나. 물론 테크니컬 알파는 게임을 개발해가는 과정의 일부이므로 앞으로 절대 수정하지 않을 거라 장담할 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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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존의 플레이그 자벨린, 네크로맨서의 포이즌 대거 같이 버려진 스킬들이 적잖은데


크리스: 우리의 당면 과제가 ‘원작의 모든 경험을 최대한 잘 살리는 것’인 만큼 스킬 밸런스를 조정할 계획은 없다. 설령 추후에 밸런스 패치를 하게 되더라도 모든 스킬이 다 좋고 강력한 게임이 되길 바라진 않는다.


● 사운드 리마스터링이 인상적이었다. 세세한 소리까지 구분할 수 있을 정도였다


: 이 역시 ‘30:70 법칙’에 따라 원작의 향수를 극대화하는 가운데 깊이감까지 더하고자 했다. 예를 들어 하수도에서 물 떨어지는 소리가 더 실감나게 들린다든가, 실제 사막에 있는 것 같은 사운드가 난다든가 하는 부분이다.


● 전체적으로 어두운 분위기를 살려서 좋았지만, 가시성은 다소 떨어지고 말았다


크리스: 굉장히 좋은 피드백이다. 현재는 내부적으로도 가시성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 사실 캐릭터나 아이템의 광원 효과 값을 조절하는 게 그리 어려운 작업은 아니다. 앞으로도 이에 대한 반응을 면밀히 살피며 여러가지 조정을 가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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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몇몇 스킬 이펙트가 완벽하지 않았다. 가령 소서리스의 블리자드가 이상하다


크리스: 이런 게 테크니컬 알파의 필요성이라 본다. 스킬 이펙트에 대해서 많은 피드백을 받았고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소서리스의 블리자드는 이펙트 크기와 각도 등 여러 측면에서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여기서 다 답할 순 없지만 이외에도 몇 가지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다.


● 2막 보스전에 돌입할 때 로딩이 발생하더라. 원작에선 개선된 부분이 아니었는지


크리스: 로딩 문제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 중이다. 첫째로 게임 전반의 로딩 시간을 단축하고자 최적화에 힘쓰고 있다. 둘째로 로딩 도중에 전투가 시작되고 죽임까지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결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게이머가 실제로 개입하기 전까진 게임이 멋대로 진행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 테크니컬 알파 도중에 복사 버그가 터지기도 했다. 원작에서도 같은 문제가 있었는데


: ‘디아블로 2’는 지난 20여년간 다종다양한 버그가 축적되어 왔다. 이에 대해 중요도를 판단하며 작업하는 중이다. 아이템 복사나 비슷한 류의 버그는 배틀넷 캐릭터로 플레이할 경우 훨씬 더 강화된 보안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로컬 캐릭터는 각 게이머의 PC에 저장되므로 버그나 변조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배틀넷 캐릭터와 로컬 캐릭터는 철저히 분리되어 아이템을 옮기거나 하는 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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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뮤니티 기능, 가령 길드 하우스나 그 하우징 시스템 등을 추가하면 어떨까


: 다른 여러 블리자드 게임과 마찬가지로 배틀넷 런처를 통한 커뮤니티 기능은 당연히 사용 가능하다. 그 외에 게임 내에 길드 하우스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넣을 계획은 아직 없다. 일단 우리가 원작의 정통성을 제대로 살리는데 성공한다면, 그 후에 뭔가 계획을 새워볼 수는 있겠다.


● ‘디아블로 2: 레저렉션’ 시즌과 리더 보드 등은 원작과 동일한 구조인가


: 전체적으로 시즌 기간이 단축될 것이다. 그리고 한 번 리더보드에 올라가면 몇 시즌이 지나더라도 그 기록을 조회할 수 있어, 과거를 돌아보며 ‘내가 저렇게 높이 올라갔었지’하고 추억하는 게 가능할 것이다.


● 이번에야말로 엘리멘탈 데몬 등 더미 데이터로 남아있던 몬스터를 구현할지


크리스: 모든 작업은 ‘디아블로 2’를 기반으로 한다. 원작에 등장하지 않은 몬스터나 경험할 수 없었던 콘텐츠가 ‘디아블로 2: 레저렉션’에 추가되진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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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작의 숨겨진 재미 요소 중 하나였던 우버 디아블로가 여전히 등장하는가


크리스: 우버 디아블로와 우버 트리스트람 등은 모두 구현된다. 트리거 방식은 약간 변화를 줄 수도 있겠으나 그런 이벤트 자체는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편의성 향상을 위한 유저 제작 MOD가 여럿 있는데, 이것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할까


: 우린 MOD 커뮤니티에 큰 애정을 품고 있다. 이들이 지난 20여년간 ‘디아블로 2’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MOD를 차단할 계획은 전혀 없으며, 원작 ‘디아블로 2’에서 여전히 사용 가능하다. 물론 ‘디아블로 2: 레저렉션’도 추후 MOD를 지원하려 하는데, DLL을 인젝트하거나 코드를 해킹하는 방식까지는 수용하기 어렵다. 정리하자면 일부 비정상적인 MOD를 제외하곤 여전히 지원할 계획이고, 어쩌면 원작보다 적용이 쉬울 수도 있을 것이다.


● 결국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은 원작 팬을 위한 게임인가, 신세대 게이머를 위한 게임인가


크리스: 좋은 질문이다. 우리가 우선 순위를 둔 부분은 ‘과거의 기억을 최대한 잘 되살리자’는 것이다. ‘디아블로 2’는 굉장히 오랫동안 많은 이들의 일상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해온 게임이다. 그만큼 작품에 좋은 기억을 간직한 게이머도 많다. 그렇기에 그 추억을 되살리고 신세대 게이머에게까지 소개함으로서, 더 많은 분들이 ‘디아블로 2’를 즐기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였다. 새로운 요소를 추가하더라도 정통성만큼은 타협하지 않는 선에서 작업할 것이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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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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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대가리들인가 정통성 운운할거면 여캐들이나 되돌려놓던가 pc빔 오지게 쳐맞고 뭔 정통성 타령이야 뒤질라고
심심하네... | (IP보기클릭)118.46.***.*** | 21.04.16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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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을 살리는 건 좋은데 시대에 맞게 새로운 유저들도 과거를 향수하는데에 있어 불편함이 없게 해야지 진짜 대가리가 빡통들만 모였나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210.113.***.*** | 21.04.16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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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블리자드 기획자들 중에서도 빡대가리들만 모여서 개발하는 듯. 디아2가 무슨 마을까지 왔다갔다가 어려운 것도 아니고, 포탈만 열면 바로 마을이구만. 결국엔 주운 템 큐브에 넣고 포탈 열고 마을 가서 큐브에 넣은 거 다시 창고로 옮기고 하는 짓을 여러번 반복하게 될 뿐인데, 이게 무슨 게임 밸런스에 큰 관련이 있다고 이 ㅄ짓을 2021년에도 하라는 건지.
TYPE;Unknown | (IP보기클릭)121.140.***.*** | 21.04.16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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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전에도 불편해서 그지같다 그지같다하면서도 참고 하던 참 인벤문제를 왜 정통성하고 엮는지 모르겠네. 게이머가 불편하고 짜증나는 전통도 전통이라고 들고와서 그시절의 향수 운운할 셈인가? 인터뷰가 어째 전반적으로 다 내 꼴리는데로 만들거니까 니들 피드백은 쌩깔꺼다 이소리로밖에 안보임. 당장 원판 디아2 아시아서버 말도 없이 나흘째 문닫고 아무 공지도 안하는 꼴도 그렇고 이래저래 영 꼬락서니가 말이 아니다ㅉㅉ
긁힌 상처 | (IP보기클릭)1.244.***.*** | 21.04.16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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롭: 종종 받는 피드백이다. 게임이 엔드 콘텐츠에 이르면 인벤토리에 온통 참 뿐이다, 그래서 다른 아이템을 들고 수 없다, 뭘 더 줍기도 힘들다는 불편사항이 많더라 ..? 뻔히 알면서 일부러 괴롭히냐. 참 인벤만이라도 내달라니까?
루리샤 | (IP보기클릭)221.150.***.*** | 21.04.16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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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을 살리는 건 좋은데 시대에 맞게 새로운 유저들도 과거를 향수하는데에 있어 불편함이 없게 해야지 진짜 대가리가 빡통들만 모였나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210.113.***.*** | 21.04.16 11:43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레더는 옛방식대로 싱글은 모드 깔아서 편하게 이중으로 플레이 하라네요

CTI92 | (IP보기클릭)121.128.***.*** | 21.04.16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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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고전게임도 그럼 과거를 향수할때 다 바꾼 게임하나?ㅋㅋ 고대로 해도 향수지

루리웹-2158750223 | (IP보기클릭)180.83.***.*** | 21.04.16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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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바꾼 그래픽은 pc빔만 오지게 맞아서 와갖구 정작 디아2r플레이할 유저층들은 겁나 불편하게 만들고 진짜로 시대에 맞게 바꿔줘야할 것들은 하나도 안바꾸고 그냥 놔두겠다면서 원작의 향수 이지랄... 개소리도 적당히해야지 pc자드놈들아

Summit80 | (IP보기클릭)223.33.***.*** | 21.04.16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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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에 물든 빡대가리들이라 이미 포기요 원래 지들 꼴리는 것만 꼴리는대로 하는 놈들이라...

평생솔로[집값떡상가즈아] | (IP보기클릭)119.194.***.*** | 21.04.16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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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기능은 정통성으로 개편 안하면서 몹, 케릭은 PC질하고있는 노답들

알마깃 | (IP보기클릭)220.89.***.*** | 21.04.16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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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예전 디아2 개발자들이 다시만들었으면 엄청 개선됬을걸, 뭔 전통타령인지, 그땐 비슷한류의 게임은 디아블로 뿐이었으니 선택사항이 없어 불편감수하고도 했지만, 시대가 변한걸 감안해야지..진짜 ㅂㅅ들이네.

다케우치유코 | (IP보기클릭)121.125.***.*** | 21.04.16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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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갑합니다. 저러니까 다 나간거겠죠 진짜 블리자드는 이제 붕쉰짱■집단인것 같습니다.

헤으응♡ | (IP보기클릭)222.111.***.*** | 21.04.16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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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해야 게임이 오래감

가지대왕 | (IP보기클릭)119.196.***.*** | 21.04.16 18:05
다케우치유코

ㅋㅋ 디아블로가 핵앤슬래시 선구자 니까 그런거고 디아2 개발자들도 회사 나가서 폭망했는데 게임 개발자인데 게임의 불편함이 그 게임의 게임성이 되는거임.. 동물의숲 가서 게임 한번 해봐 그 불편함을 즐기는게 동물의 숲임..

가지대왕 | (IP보기클릭)119.196.***.*** | 21.04.16 18:12
가지대왕

무슨 이야기인지 납득은 갑니다만... 하 그래도 씁쓸한 뒷맛이 남는 건 어쩔 수 없네요 ㅋㅋㅋㅋㅋㅋ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IP보기클릭)210.113.***.*** | 21.04.16 18:14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잘 만들면 디아블로4가 덜팔릴까봐 그런건지 이해할수없네요 쟤들도 생각이란게 있을건데

MBC볼놈 | (IP보기클릭)218.236.***.*** | 21.04.16 23:24
가지대왕

불편함마져 그 게임성이었던 몬스터 헌터는 대중성을 위해 방향성을 틀었죠 결국 대성공! 불편함은 제거하되 그 게임의 근본적인 목적과 재미에 더 충실한 갓콤

슈퍼거너 | (IP보기클릭)122.34.***.*** | 21.04.17 21:41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원래 pc들은 본인들 생각이 정의이고 최선이기때문에 유저 의견따위 못배운 넘들의 아집에 불과할 뿐. 기본적으로 '그래서 게임 안할꺼냐고 ㅋㅋ' 이런 마인드.

질롯어택 | (IP보기클릭)118.127.***.*** | 21.04.18 19:54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진짜 저것은 누구를 위한 정통성인가 ㅋㅋㅋㅋㅋㅋ

Smart CHO | (IP보기클릭)175.198.***.*** | 21.04.19 04:25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불평할게 아니라 걍 관심가지지 말고 안하면 되는거 아님? 그냥 원작 그대로를 원하는 유저를 위해 만든 겜이니 맘에 안들면 안하면 됩니다.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1.04.19 09:39
가지대왕

요즘시대는 불편해야오래가는게 아니라 불편해도 메리트가있으면 하는거. 불편해도 마지못해 하는시대는 이미 오래전.

박대감 | (IP보기클릭)121.141.***.*** | 21.04.19 23:11
가지대왕

동숲은 불편함을 즐기도록 불편함을 매우 디테일있게 만들었음. 그냥 밑도 끝도 없이 인벤확장x가 아니라.

굥민 | (IP보기클릭)49.170.***.*** | 21.04.20 19:41
슈퍼거너

몬헌이 옛날 몬헌을 리메이크로 바꾼게 아니잖아용.. 최신 나오는 타이틀작에서 변화를 준거지. 그렇게 따지면 디아블로도 최신 넘버작들은 요즘 트랜드에 맞춰서 나오겠죠.. 디아2를 디아4만큼이나 아니 그 이상으로 만들어달라고 하는거 같음 보면. 그냥 추억 되새김질로 해볼사람은 해보면 되고 그게 아니고 불편한 사람들은 안하면 되는거.

BundlePackage | (IP보기클릭)220.230.***.*** | 21.04.21 11:05
박대감

예전에는 게임이 선택지가 많이 없었으니 불편해도 참고 한건데 지금은 어려움 그냥 예전 디아2팬들 대상으로만 팔생각인듯

루리웹-1840213231 | (IP보기클릭)222.114.***.*** | 21.04.22 10:01
BEST

빡대가리들인가 정통성 운운할거면 여캐들이나 되돌려놓던가 pc빔 오지게 쳐맞고 뭔 정통성 타령이야 뒤질라고

심심하네... | (IP보기클릭)118.46.***.*** | 21.04.16 11:47
심심하네...

게임계에서 pc하면 수익이라도 더 오르는 걸까요? 대체 왜 사방 팔방에서 욕을 처먹으면서도 꾸역꾸역 pc충 티를 못내서 안달인지 모르겠군요.

저질체력 | (IP보기클릭)121.169.***.*** | 21.04.16 12:34
심심하네...

하긴... 전통을 생각한다면 가지고있는 원본을 하지......

어둠섹시코만 | (IP보기클릭)58.148.***.*** | 21.04.16 12:40
심심하네...

디아블로에서 여캐가 뭐 예쁜적이 있었나...그거 보려고 하는 게임도 아니고...;

열역학2법칙 | (IP보기클릭)121.166.***.*** | 21.04.16 12:54
심심하네...

추가컨텐츠없고 정통성(?)을 따라가겠다. 그냥 대놓고 디아4 나올때까지 추억팔이나 하겠다는거네 그래픽만 리마스터에 게임플레이가 똑같으면 이미 디2를 신물나게 굴렸던 올드 게이머들한텐 플레이자체가 수면제일텐데...

디아3 익스팬션 | (IP보기클릭)58.121.***.*** | 21.04.16 13:14
디아3 익스팬션

경영진이 빡대가리가 아닌 이상 추억팔이로 끝내는 건 당연

스트릉그 | (IP보기클릭)58.125.***.*** | 21.04.16 14:51
저질체력

PC를 해서 수익이 오를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을 안했을 때 기업의 이미지와 매출에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해요. 특히 미국에선 모든 서비스 기업들이 이걸 지키려합니다. 대부분 관련해서 정교한 내부 정책들이 있어요. 인종, 성별, 언어, 종교, 성다양성 등의 측면을 다 고려합니다. PC에 대한 의식없이 편향적 논란에 휩싸여서 서비스에 타격받거나 망하는 회사 미국에 부지기수거든요. 일례로 작년에 망한 크로스핏 같은 경우...

카레보이비빔밥 | (IP보기클릭)110.13.***.*** | 21.04.16 15:05
심심하네...

근데 언제부터 디아블로를 여캐들 외모보려고했음? 그냥 준내 파밍하는거 아니였남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 | (IP보기클릭)112.152.***.*** | 21.04.16 15:07
저질체력

북미.유럽은 게임업계내 각종 매체들이 온통 pc빔 맞은애들 천지가 되서 pc를 안쏟아부으면 공격당하다 매장당하기 일쑤라 맘에 안들어도 해야되는 판임. 우리로 치면 각종 방송 영화 유튜브등 잘나가는 매체가 싸그리 메갈로 뒤덮여있어서 살아남으려면 밉보일 수가 없는 상황

Summit80 | (IP보기클릭)223.33.***.*** | 21.04.16 15:58
열역학2법칙

그거 보려고 하는게임이 아니라고 해서 각종 기존 설정과 아트웤을 무시하고 멋대로 해도 된다는거도 아니잖아요. 사상이 의심되는게 여케말고 남케만봐도 드루랑 네크로맨서는 멋지고 중후하게 바뀌었지만 마초적인 바바리안은 힘빠진 등빨큰 아저씨처럼되버렸고 멋지게 생겼던 흑인 팔라딘은 스테레오타입같을정도로 짙은 피부의 흑인 팔라딘에 넓은흑인코를 가진걸로 바뀌었고, 여케로 넘어가면 어쌔신은 딱 스테레오타입의 넙대대한 이목구비의 아시아인 이미지로 바뀌었는데 그냥 케릭터 몸매 바뀐거랑 엉덩이좀 가린거가지고 그러겠습니까....

칼리소나 | (IP보기클릭)118.131.***.*** | 21.04.16 16:02
열역학2법칙

케릭 이쁘냐 안이쁘냐가 문제가 아니라 바꾼 이유가 너무 어이가 없는거 아닐까요 외국 쪽에서도 이걸로 욕먹고있는 상황이니...

알마깃 | (IP보기클릭)220.89.***.*** | 21.04.16 17:11
열역학2법칙

아니..와.. 진짜 여캐가 안이뻐서 이렇게 다들 한마음 한뜻으로 말하는 거 같으세요??? 이해력 심각하신데.. 여캐 보려고 게임 하는 게 아니라 뭣같은 피씨질은 여캐들한테 쳐 박아놓고는 옛날부터 유저들이 얘기하던 편의성 관련해서는 지들 편하게 정통성 이ㅈㄹ 하면서 넘어가려니까 빡친거 아닌가요..;; 세월에 맞게 캐릭터들 어쩌고 씨부리면서 늙은이 만들어 놓고는 인벤토리나 그런 불편한 것들이나 버그들은 정통성으로 넘어간다? pc질은 실컷 하는데?? 진짜 신기하네.. 단순 여캐 외모 때문에 다들 이렇게 열내는 걸로 보이신다는 게 참..

심심하네... | (IP보기클릭)118.46.***.*** | 21.04.16 23:52
열역학2법칙

... 정통성이래메 ... 정통성이래메 ...

루리웹 7470428616 | (IP보기클릭)114.206.***.*** | 21.04.19 08:14
심심하네...

'정통성'이란 이름의 추억팔이...

화난행성 | (IP보기클릭)14.58.***.*** | 21.08.15 17:31

알파에서 인벤 얘기가 가장 많이 나왔다는 글을 본 것 같은데.. 흠..

루리웹-3043889592 | (IP보기클릭)221.153.***.*** | 21.04.16 11:47

원작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편의성적인 부분은 유저친화적으로 개선하는게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했는데... 내가 잘못 생각했나?

ネル | (IP보기클릭)211.218.***.*** | 21.04.16 11:47

아니 좀 좋은 피드백은 받아들이라고 벙신드랑

키모오타_박상 | (IP보기클릭)110.70.***.*** | 21.04.16 11:50

인벤 확장 없구나... 편의성 개선 되면 건드려볼까 했는데 아쉽네요. ㅎㅎ

핏빛미소 | (IP보기클릭)175.126.***.*** | 21.04.16 11:51

요청사항도 많고 불만도 많겠지만 될놈될이고 할놈할

푸르딩뎅 | (IP보기클릭)59.6.***.*** | 21.04.16 11:51
푸르딩뎅

할놈할이지만... 할까말까 고민하던 사람들과 별로 할 생각이 없던 사람들까지 끌어들여야 더 큰 수익이 나는 거죠

루리웹-98105473 | (IP보기클릭)122.36.***.*** | 21.04.16 14:01
푸르딩뎅

저도 할놈할인데... 피드백에 조금 베타적인 느낌인거보면 신규유저는 오든말든 심보인듯 보이네요

푸르딩뎅 | (IP보기클릭)59.6.***.*** | 21.04.16 14:23
푸르딩뎅

할까말까인데 안사려구요..ㅠ

루리웹-4866008483 | (IP보기클릭)106.102.***.*** | 21.04.16 14:37
푸르딩뎅

원래 요청은 끝이 없기 때문에 적당히 끊든 처음부터 끊든 불만은 항상 있음

우냥냥리 | (IP보기클릭)58.121.***.*** | 21.04.16 15:48
우냥냥리

누가보면 요청이 엄청 많은 줄 ㅋ 편리하게 게임하고 싶으니까 인벤 좀 늘려달라는게 그렇게 큰 요청인가 ㅋㅋㅋ

평생솔로[집값떡상가즈아] | (IP보기클릭)119.194.***.*** | 21.04.16 17:00
평생솔로[집값떡상가즈아]

그것뿐만이 아닐텐데? 지금 당장 여기서도 스킬밸런스 맞춰달라, 더미에만 존재하는 몹 구현해달라 등 많구만. 리메이크 아니고 리마스터임

우냥냥리 | (IP보기클릭)58.121.***.*** | 21.04.16 17:21
우냥냥리

소소한거 하나하나 따지면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 작은거 다 쳐내고, 가장 많은 사람이 말하는건 대체로 두가지로 수렵됨. 1.참을 별로 인벤에 넣던지 어떤방식으로든 기존의 답답한 인벤시스템 개편. 2.캐릭터들 외모 이상하게 바꾼거, 오리지날에 맞게 다시 모델링해라.

루리웹-3214772079 | (IP보기클릭)121.154.***.*** | 21.04.16 23:51
루리웹-3214772079

그리고 거기에 대한 제작자들의 대답은 1.우리는 원작을 최대한 존중하기 위해 인벤을 건들고싶진 않음. 그게 우리 방침임. 2. 근데 외모는 원작과 달리 우리가 바꾼걸로 밀고갈거임. 원작은 너무 잘생겨서 PC하지 못함.

루리웹-3214772079 | (IP보기클릭)121.154.***.*** | 21.04.16 23:52
루리웹-3214772079

그러니깐 저 인터뷰는 존나 이중적인건데 뭘 쳐 잘나가지고 인벤만 저따구로 놔두는지 모르겠어요..진짜 저 인터뷰 보니 살 생각 뚝 떨어짐

SKY만세 | (IP보기클릭)118.34.***.*** | 21.04.18 22:47
우냥냥리

요청사항이 한둘이아니라고 깡그리 무시하는건 좀,...... 많은 요청사항중에서 가능한건 듣고 안되는건 안된다고 하면 될껄 다 무시하면....

§REalJJ§ | (IP보기클릭)222.99.***.*** | 21.04.18 23:03

수많은 전투를 거친 베테랑이기에 나오는 노쇠한 인상 같은 리얼리티 따위 필요 없다고 이 양놈 새키들 ㅈㄴ 쓸데없고 의욕 떨어지는 같잖은 사실주의 언제쯤 집어치우려나

4621358970 | (IP보기클릭)220.79.***.*** | 21.04.16 11:51
4621358970

뭐 바꿔라하면 원작존중이라면서 안바꾸고 원작과 달리 캐릭터가 너무 늙었다 하니까....베테랑들임ㅋㅋㅋ

배텔기우스 | (IP보기클릭)61.76.***.*** | 21.04.16 16:05
4621358970

반대로 사실주의적이어야 의욕 생기는 게이머들도 많긴 함. 근데 디아2의 캐릭터 변화가 정말로 사실주의에 입각했냐 하면...글쎄.

강미윤 | (IP보기클릭)59.14.***.*** | 21.04.16 17:38
강미윤

인정. 다만 느끼셨듯 디아2는 그러지 못한 상황이고 서양쪽은 요근래 좀 지나친 것 같아요 그리고 판타진데 좀 미화되는 부분이 있으면 입에 가시가 돋히는 것도 아니고 연령대에 비해 젊거나 미형인 사람이 없는 것도 아닌데 왜 그런 건 포함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4621358970 | (IP보기클릭)220.79.***.*** | 21.04.16 17:49
BEST

20년 전에도 불편해서 그지같다 그지같다하면서도 참고 하던 참 인벤문제를 왜 정통성하고 엮는지 모르겠네. 게이머가 불편하고 짜증나는 전통도 전통이라고 들고와서 그시절의 향수 운운할 셈인가? 인터뷰가 어째 전반적으로 다 내 꼴리는데로 만들거니까 니들 피드백은 쌩깔꺼다 이소리로밖에 안보임. 당장 원판 디아2 아시아서버 말도 없이 나흘째 문닫고 아무 공지도 안하는 꼴도 그렇고 이래저래 영 꼬락서니가 말이 아니다ㅉㅉ

긁힌 상처 | (IP보기클릭)1.244.***.*** | 21.04.16 11:52
긁힌 상처

아, 디아2 서버 접속안되던데 문닫은거였어요?ㄷㄷㄷ

마감시간 | (IP보기클릭)112.161.***.*** | 21.04.16 13:19
마감시간

문을 닫은건지 점검중인건지 뭐 공지 하나 없으니 알 수가 없음

긁힌 상처 | (IP보기클릭)1.244.***.*** | 21.04.16 14:02
마감시간

점검이겟죠..오히려 좋은 소식입니다 리마스터 나오니 원작도 리마스터같이 밸런스 개선하려고 닫은 모양

루리웹-2158750223 | (IP보기클릭)180.83.***.*** | 21.04.16 14:55
긁힌 상처

공지 이틀전에 올라왔는데 관심좀 가지세요 ㅠㅠ

루리웹-1746082744 | (IP보기클릭)175.223.***.*** | 21.04.16 15:56
긁힌 상처

그냥 디아4 나올때까지 추억팔이나 하면서 버티겠다는거죠머 ㅋㅋㅋㅋ 그놈의 정통성 ㅋㅋ

알마깃 | (IP보기클릭)220.89.***.*** | 21.04.16 17:14
긁힌 상처

걍 디아2랑 똑같은거 딱히 머라할말은 없는데 당당하게 유져들 피드백 ㅈㄲ 하면서 말하는투가 진짜 개같네 벌거지 같은 블자 찌끄래기가...

매니악 캅 | (IP보기클릭)58.237.***.*** | 21.04.16 18:42

리마라도 2021년의 최신겜을 목표로한만큼 좀 더 보수성에서 벗어나서 이것저것 개발해주면 좋겠음

하쿠나바나나 | (IP보기클릭)119.206.***.*** | 21.04.16 11:52
하쿠나바나나

??? 2021년 최신겜을 목표로 한게 아닙니다...위에글 읽고 오세요

루리웹-2158750223 | (IP보기클릭)180.83.***.*** | 21.04.16 14:55
BEST

롭: 종종 받는 피드백이다. 게임이 엔드 콘텐츠에 이르면 인벤토리에 온통 참 뿐이다, 그래서 다른 아이템을 들고 수 없다, 뭘 더 줍기도 힘들다는 불편사항이 많더라 ..? 뻔히 알면서 일부러 괴롭히냐. 참 인벤만이라도 내달라니까?

루리샤 | (IP보기클릭)221.150.***.*** | 21.04.16 11:52
루리샤

그 불편함이 디아2니까. 다른걸 원하면 다른게임 사서 하면됨.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1.04.19 09:40
루리샤

위에도 언급됐듯이, 참시스템 등 때문에라도 인벤토리 공간이 게임의 밸런스와 연결된 부분이기 때문에 그대로 간다는겁니다. 그냥 원작 존중좀 해주세요.

무한의체력 | (IP보기클릭)211.117.***.*** | 21.04.19 09:41

스토리나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현대적으로 편의성을 도입하라고... 왜케 고집이여...ㅠㅠ

rule-des | (IP보기클릭)166.104.***.*** | 21.04.16 11:53
rule-des

그러고보면 스타 리마스터 때도 고집불통이었음

강미윤 | (IP보기클릭)59.14.***.*** | 21.04.16 17: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58750223

그걸 지적한 적은 없는데? 갑자기 웬 뚱딴지같은 소리? 당연히 디아2도 잘 팔릴 거라고 생각함

강미윤 | (IP보기클릭)59.14.***.*** | 21.04.16 18:33

불편함이 전통이냐...

rule-des | (IP보기클릭)166.104.***.*** | 21.04.16 11:53

정통성을 위한 ㅂㅅ 같은 발상이다 ㅋㅋㅋㅋㅋㅋ

리틀피쉬 | (IP보기클릭)1.237.***.*** | 21.04.16 11:54

<알파 후기> CPU 5950x 그래픽 2070슈퍼 램 64임에도 불구하고 3440x1440 해상도에서는 뚝뚝 프레임 끊김이 느껴진다 실제로 프레임 측정해보면 60~80프레임 유지중이다 허나 1920x1080에서는 정말 쾌적하다 울트라와이드에서 디아블로를 한다는것 자체가 너무 행복하고 멋진일이었지만 부드럽지 못하다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고 아직 최적화는 멀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진짜 디아블로2 느낌은 정말 잘 나타냈다. 참 인벤은 윗글 읽어보니 바꿔줄 맘이 전혀 없어보이네..

루리웹-9568800867 | (IP보기클릭)121.173.***.*** | 21.04.16 11:55

정통하고 불편함은 다른거다 이 빡대가리들아ㅡㅡㅋ

헤르져 | (IP보기클릭)118.235.***.*** | 21.04.16 11:55

● 아마존의 플레이그 자벨린, 네크로맨서의 포이즌 대거 같이 버려진 스킬들이 적잖은데 크리스: 우리의 당면 과제가 ‘원작의 모든 경험을 최대한 잘 살리는 것’인 만큼 스킬 밸런스를 조정할 계획은 없다. 설령 추후에 밸런스 패치를 하게 되더라도 모든 스킬이 다 좋고 강력한 게임이 되길 바라진 않는다. 모든 스킬이 좋고 매력적이어야 이 트리를 탈까 저 트리를 탈까 행복한 고민하며 게임하는거지 쓰레기라 버려지는 꽝스킬이 있는게 정상이라는 거임? 미치것네 ㅋㅋ

뽀또스타 | (IP보기클릭)122.44.***.*** | 21.04.16 11:56
뽀또스타

이 생퀴들은 스1 리마할 때나 똑같이 배운게 없는거 같음.. 진짜 환장할 노릇이네 진짜;;

언어폰트깨짐 | (IP보기클릭)221.145.***.*** | 21.04.16 12:02
뽀또스타

이 글보고 지켜볼까하던마음이 완전히 사라졌네요.

황금엉덩이 | (IP보기클릭)1.222.***.*** | 21.04.16 12:30
뽀또스타

괜히 손 댔다가 더 망칠까봐 변명하는 느낌..

루리웹-8039125494 | (IP보기클릭)112.154.***.*** | 21.04.16 16:49
뽀또스타

시즌제 때 마다 불필요 스킬 상향좀 해보고 결과 보고 너프 하거나 유지 하면 되는걸 굳이 개소리를 하고 있음. 시즌을 때려치던가

오나호 요정 | (IP보기클릭)223.62.***.*** | 21.04.17 09:33

각종 불편함과 드랍율(너무 말이 안되는 10년 동안 해도 안나오는건 안나옵니다), 스킬간 균형같은거 조절이나 편의사항 추가도 안되는 '정통성' 이란 결국 원 게임의 후짐을 그대로 계승해주겠다는거군요. 그냥 하고 싶은 생각이 싹 사라지네요.

Laura Kinney | (IP보기클릭)1.238.***.*** | 21.04.16 11:57

아니;; 스킬밸런스는 솔직히 손봐야지

루리웹-2586932210 | (IP보기클릭)222.236.***.*** | 21.04.16 12:00

디아블로2 오리지날 서버 돌려 왜 말도 없이 닫아

루리웹-5640107833 | (IP보기클릭)218.238.***.*** | 21.04.16 12:01
BEST

진짜 블리자드 기획자들 중에서도 빡대가리들만 모여서 개발하는 듯. 디아2가 무슨 마을까지 왔다갔다가 어려운 것도 아니고, 포탈만 열면 바로 마을이구만. 결국엔 주운 템 큐브에 넣고 포탈 열고 마을 가서 큐브에 넣은 거 다시 창고로 옮기고 하는 짓을 여러번 반복하게 될 뿐인데, 이게 무슨 게임 밸런스에 큰 관련이 있다고 이 ㅄ짓을 2021년에도 하라는 건지.

TYPE;Unknown | (IP보기클릭)121.140.***.*** | 21.04.16 12:01
TYPE;Unknown

실제는 예전 디아2 돌아가고 위에 렌더링만 따로 계산해 출력하는 방식이라. 안하는게 아니라 못뜯어 고치는게 아닐지.

루리웹-6514983350 | (IP보기클릭)175.117.***.*** | 21.04.16 16:58
루리웹-6514983350

그렇게 따지면 창고도 못 늘렸을 게 맞는 거라서... 아무리 무능해도 설마 그 정도까지는 아닐 거라고 생각하고 싶네요.

TYPE;Unknown | (IP보기클릭)121.140.***.*** | 21.04.16 16:59
TYPE;Unknown

그 노가다로 인한 게임플레이 시간 늘리기? 너무 빨리 엔딩보면 섭섭하잖아 ㅋ

슈퍼거너 | (IP보기클릭)122.34.***.*** | 21.04.17 21:44
TYPE;Unknown

요즘 나오는 말들로는 내부시스템을 하나도 '못'고치는거라 열심히 언플중이라는 의견이 많더라고요

블렌딘 | (IP보기클릭)210.205.***.*** | 21.04.19 07:22
TYPE;Unknown

와클 하면서 느꼈다 노체인지가 무조건 좋은게 아님... 븅신같은건 뜯어 고쳐야

물두꺼비 | (IP보기클릭)122.44.***.*** | 21.04.20 22:33
블렌딘

추측하건데 못고치는건 아니고, 고치려고 하면 손대야할게 너무 많아서 일이 너무 커지기 떄문에 손 안대는거 아닐까요. 그정도로 크게 일을 벌려서 내려면 그냥 아에 리메이크를 해버리는게 나을정도라면...

BundlePackage | (IP보기클릭)220.230.***.*** | 21.04.21 11:13

아이씨 밸런스하고 인벤은 타협좀 하라고

커피엔프림 | (IP보기클릭)211.212.***.*** | 21.04.16 12:03

스마트 드랍이라도 좀.. 어케 몇년을 파밍해도 못먹는템이 수두룩하냐..

캡틴코만도 | (IP보기클릭)14.42.***.*** | 21.04.16 12:04

정통성 타협은 없다면서 왜 아마존 할머니로 만든건가... ㅋㅋ

잇힝읏흥 | (IP보기클릭)59.6.***.*** | 21.04.16 12:04

근데 워낙 무능해서 그냥 안건드리고 그대로 내는것도 묘수긴함 ㅋㅋ

리틀하늘 | (IP보기클릭)211.38.***.*** | 21.04.16 12:04

내용이 전부.. 할생각없다, 그건 아닌거같다, 어렵다..... 그래픽 바꿔줬으니 대충즐겨라 그런 늬앙스네 ㅠ 최소한의 편의성도 정통성으로 무마시켜버리니 쩝...

1664blanc | (IP보기클릭)168.126.***.*** | 21.04.16 12:05

인벤 확장 없다니.. 실망이다

jun00m | (IP보기클릭)1.221.***.*** | 21.04.16 12:05

그보다 아마존, 안다리엘 궁댕이나 원작대로 내놔...

얼굴 차이쥬~ | (IP보기클릭)121.131.***.*** | 21.04.16 12:05

편의성 개선 안 해주면 아무리 과거의 추억이어도 지금와서는 별로 땡기지 않는다

SsoRooN | (IP보기클릭)125.178.***.*** | 21.04.16 12:07

똥고집... 추억갬성도 좋지만... 시대에 맞춰서 편리성은 좀 다듬어보지 좀...

🌙`ヽヽ`ヽ、ヽ`、、🚶` | (IP보기클릭)121.175.***.*** | 21.04.16 12:08

참인벤 만들고 참은 참인벤에만 들어가게 해주면 되자나

피자먹을래 | (IP보기클릭)112.151.***.*** | 21.04.16 12:10

그 좋은 정통성 추구한다면서 그럼 창고는 왜늘렸냐 ㅋㅋㅋㅋㅋㅋ 참전용인벤추가에 룬보석 겹치기 같은 편의성에 정통같은 것이 뭐가 중요하다고 진짜... 아니 모드조차도 있는 편의성 기능 다 버려두고 우리 창고 늘렸어요 ㅎㅎ 잘했죠? 하는 거 같네 무슨

산독끠 | (IP보기클릭)1.224.***.*** | 21.04.16 12:10

그래픽만 바꾼 수준이라는 거네 -_-; 그럼 지금까지 쭉 디아2를 해온사람들은 그대로 하면 될거고, 근데 오랜만에 이걸로 디아2를 하거나 신규로 입문하는 사람들이 과연 어떻게 받아드릴지가 의문. 사실 디아3가 디아2의 불편했던 부분을 수정했던 것이 상당히 컸는데, 디아2 레저렉션이라고 하지만 디아3에서 역행하는 것은 좀.

<소중한 사람> | (IP보기클릭)182.225.***.*** | 21.04.16 12:11
<소중한 사람>

디아2 에서 그래픽만 바꾼게임임...스타도 그렇고 워크고 그렇고... 그래픽만 바꾼 게임임..

가지대왕 | (IP보기클릭)119.196.***.*** | 21.04.20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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