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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어스(Virtuos), ‘비디오 게임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황금기 백서’ 발간

조회수 3376 | 루리웹 | 입력 2024.03.08 (09:4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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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추어스가 성공적인 게임 리뉴얼의 요인을 보여주는 ‘비디오 게임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황금기’라는 제목의 첫 백서를 발간했습니다.


버추어스는 IDG Consulting 및 Strategic Game Consulting과 협력, 해당 연구를 위해 2012년 이후 출시된 200여개 이상의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데이터 세트와 판매량을 수집했습니다. 해당 데이터세트는 다크 소울: 리마스터드, 데드 스페이스, LA 느와르와 레지던트 이블 4와 같은 주요 게임 리뉴얼 작품의 개발자 인터뷰와 게임 유저의 리뷰가 함께 분석되었습니다. 


버추어스는  게임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비즈니스를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요소가 성공을 결정짓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적절한 출시 시기와 올바른 변경(Change) 작업으로,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Z세대와 같은 다른 세대에 비해서 성인기는 물론 평생 동안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리메이크 및 리마스터 부활의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콘솔 세대는 게임 리뉴얼 출시와 판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최고의 리마스터는 원작 출시 후 0~5년 뒤에 가능한 한 빨리 하드웨어 갱신 주기에 맞춰 출시되었습니다. 짧은 시간 차이로 출시된 게임은 시장에 친숙하며, 현대적인 기대에 맞춘 업데이트된 그래픽으로 게임 유저들이 새로운 게임을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리메이크의 경우 타임라인이 조금 덜 명확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원작 게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의미있는 추가를 할 때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출시 10년 이상이 된 게임을 리메이크했습니다. 버추어스 데이터세트에서 리메이크의 4% 만이 원작 출시 후 0-5년 이내 출시되었습니다. 


리마스터보다 규모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젝트인 리메이크는 개발자와 게임 유저 모두를 위해 비용 효율성 측면이 고려되어야 하며, 레퍼런스 게임에 충분한 부가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전체 보고서를 열람하시고, 출시 10년 미만, 10년 혹은 20년 이상 된 게임을 리메이크할 때 성능과 고려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게임의 현대화는 원작의 본질을 유지하고 향수를 자극하는 주요 순간이나 요소를 강조하는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전체 백서 랜딩 페이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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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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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리마보다 리메가 더 좋음

하늘천사 | (IP보기클릭)223.39.***.*** | 24.03.08 13:28

유유백서

이누이 타쿠미 | (IP보기클릭)175.115.***.*** | 24.03.08 16:29

소콤 us 네이비씰 리메이크 하라!

Mute Vigil | (IP보기클릭)106.101.***.*** | 24.03.09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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