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주요 게임의 '유료 강화/합성 확률' 공개 및 실시간 모니터링 도입
게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넥슨 측에 메이플스토리를 대상으로 한 문의를 보내기도 했다. 이상헌 의원은 문의를 통해 “‘큐브’ 아이템이 캐쉬로 구매하는 아이템임에도 확률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질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
또한, 이외에도 ‘조건에 따른 변동확률이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부분은 존재하지 않고 확률 및 조건이 모든 유저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 결과물이 결정된다”는 답을 전하기도 했다.
질의에 답변한 것처럼, 넥슨 측은 금일(5일) 메이플스토리의 확률을 공지할 예정이며, 이와 동시에 자사가 서비스 중인 모든 게임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확률을 공개하는 결정을 내렸다.
넥슨은 별도의 발표를 통해서 “기존에 공개해 온 캡슐형 아이템은 물론,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라고 밝혔다.
공개 대상은 넥슨이 서비스 하는 주요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으로, 모든 유료 확률형 아이템을 단계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아이템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을 포함한 세부 수치를 모두 포함하여 공개하며, 다른 게임에도 유료 인챈트 확률까지 공개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추가로 게임 내 설명에서 ‘무작위’ / ‘랜덤’ 등의 용어 사용을 피하겠다고 발표했다. 앞으로는 유저들이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원칙에 따라서 용어를 사용한다. 확률 관련 용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연관된 확률표를 추가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유저들이 직접 검증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확률 요소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상적으로 확률이 작동하지 않을 때에는 빠르게 조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획 중이며, 연내 적용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해당 시스템은 오픈 API 방식으로 구축된다.
개정안은 확률형 아이템을 "확률형 아이템이란 직·간접적으로 게임이용자가 유상으로 구매하는 게임아이템(유상으로 구매한 게임아이템과 무상으로 구매한 게임아이템을 결합하는 경우도 포함하며, 무상으로 구매한 게임아이템 간 결합은 제외한다) 중 구체적 종류, 효과 및 성능 등이 우연적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 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해당 개정안은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정의와 의무사항 이외에도 등급분류 간소화 / 비영리게임등급면제 / 위법 내용의 게임광고 금지 / 해외 게임사 국내 대리인 지정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