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지금까지 리뷰용 ROM이나 체험판으로 본 작품을 언급해 왔지만, 퍼스트 터치로 이번 버젼과의 차이를 깨달을 수 있었다. 파고들기 후 정지 및 점프 동작은 빠릿빠릿하게 움직이고, 강베기 버튼을 누르는 순간 캐릭터가 움직이게 된 것이 체감적이다.
그래서, 아래에 지연개선을 통해 특히 혜택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나 전술을 소개한다. 지금까지의 체험판을 하고 있었다는 사람은 꼭 훑어보기 바란다.
간파
특히 크게 변화했다고 느낀 것은 직전 가드인 "간파"이다. 지금까지의 버전에서는 난이도가 높다고 여겨지고 있던 시스템이지만, 지연 개선에 의해 대폭 쉬워졌다. 아슬아슬하게 공격을 당하기 전에 직전 가드를 할 수 있게 됐다. 장풍에 의한 견제나 발생의 느린 강베기를 간파할 기회가 많아짐으로써, 새로운 전략이 생기는 것은 필연적일 것이다.
튕겨내기
지금까지는 실전 투입이 어려웠던 "상대의 공격을 보고 튕겨내기"도 집중하면 현실적인 수준으로 변화했다. 대상이 되는 공격은 발동이 느리고, 크게 휘두르는 강베기 등.인풋렉이 개선된 최신 버전에서도 매우 난이도가 높은 테크닉이지만, 상급자에게 있어서는 솜씨를 자랑할 포인트가 될 것 같다.
대공 대응
기존 버전에서는 점프 궤도가 낮은 캐릭터의 점프 공격에 대처하기 어려웠지만 이쪽도 대공 난이도가 쉬워짐에 따라 상응한 리스크를 줄 수 있게 됐다.발동이 느린 지상 대공기나 상승 점프 공격으로 대공을 칠 수 있는 캐릭터는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가드 관련
또 예측하기 어려운 요소지만 하단 가드를 할 수 없는 중단 공격이나 가드를 흔드는 공격에 대한 방어 전환도 수월해졌다. "방금 제대로 막았다고!"같은 격투게이머 특유의 외침이 줄어들 것 같다.
회피
강베기 등 경직이 큰 공격에 맞춰 반격할 수 있는 회피도 가능성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그동안 무적시간이 짧고 상대방의 공격에 맞추기도 힘든 듯했지만 공격을 끌어들여 피할 수 있게 되자, 보고도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장면이 늘었다.
데이원 패치에서는 인풋렉 개선외, 일부 캐릭터에는 신 요소도 추가되고 있다. 나코루루는 원거리 서서 중베기가 캔슬 가능하게 되어, 연속기 사용이 쉬워지게 되었다.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91358 https://archive.li/60ZUk
그건 언리얼4가 패치되기전이고 지금은 언리얼4 자체가 업데이트 됨 처음부터 그런 인풋렉이 나왔던게 이상한거
강베기로 시원하게
플4게임은 소니검수를 받아야 패치가 가능한데 지금 정식 발매된게 아니기 때문에 따로 패치를 신청하기가 애매해요. 데이원패치들이 있는게 그래서입니다. 저기 시연회등에 있는건 그 데이원 패치를 적용한 빌드를 미리 플4에 깔아놓은거구요.
요즘 루리웹에 고추 농사가 풍년이네요...
왜 글 내용이 '고인물이 미쳐 날뛰게 될 것이다'로 보이는 거지.
다른게임 고인물들은 쉴새없이 몰아치는거라면 사쇼 고인물은 이쪽이 칼 내는 족족 튕기고 반격 튕기고 반격 하는 식이 되겠죠. 그러다 한번 튕기기 실패하면 반피 나갈테니 다른게임보다 상대적으로 고수하수 편차가 적은건가 라는 생각도 들구요. 그점이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별개의 문제지만
근데 좀 궁금한게 이 정도로 얘기가 나온건 인풋렉이 어마어마 했단 거잖아요? 근데 그걸 왜 그대로 체험판으로 낸거죠? 자기네가 만든 게임 한번도 안돌려보고 낸것도 아닐거고 패치한다고 말하고 바로 패치한걸로 봐서 해결 못하는 것도 아니었을텐데... 뭔가 되게 궁금하네요.
똥을 먼저 대접하고 맛없는 음식 내놓으면 맛없는 음식이 더 먹을만하잖아요
뭔가 묵직한 조작감 선보이려다가 실패한거 아닐까요?ㅋㅋㅋ
의도된거라는 식으로 개드립 쳤다가 욕먹고 고쳤는데 킹오파 14때도 인풋렉 이슈 있었고 걍 별 생각이 없다고 보면 됨. 싱글게임에서 8ms 인풋렉이면 온라인 대전에서는 어떨지 상상에 맡기겠음
기술력도 딸리고 새로운 엔진으로 처음 만드니 많이 어설프죠
일단 4랑 느낌이 비슷하다 해서 개인적으로는 기대중인데... 대전게임 대표였던 SNK가 인풋렉 있던거 고친게 자랑은 아니지.
4랑은 완전 다른겜이라 4새각하고 하시면 매우 실망하실거에요. 4보다는 5가 가장 기본적인 게임성에서 가깝습니다.
4랑 달라요. 5에 몇가지 기능없고 좀살짝 느림. 4기준으로 비교하면 수라 나찰 고르는거 없고, 체력바 한줄, 다운공격.회복X, 14콤보X, 잡기2버튼, 회피뒤로기습X, 비오의, 직전가드&반격.패링 추가 정도?
그렇군요... 시스템보다는 4랑 타격감이 좀 비슷하다는 답글을 본 기억이 있어서 기대했는데 역시 해봐야 알겠군요 ㅠㅠ
4랑 비슷하다고 해도 무관하죠뭐 4나 5나 감각은 비슷합니다.
스파5도 개선이 안된걸 snk가 해낸다고? 쉬운 기술이 아닌가?? 왜 캡콤은 플스인풋렉 개선 있다던거(전 못 느낌) 개선 못할까요
봉봉마루
그건 언리얼4가 패치되기전이고 지금은 언리얼4 자체가 업데이트 됨 처음부터 그런 인풋렉이 나왔던게 이상한거
스파5 개선했음 시간이 오래걸려서 그렇지 두번에 걸쳐서 개선함 안정성이 좀 떨어져서 그렇지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리오레우스
플4게임은 소니검수를 받아야 패치가 가능한데 지금 정식 발매된게 아니기 때문에 따로 패치를 신청하기가 애매해요. 데이원패치들이 있는게 그래서입니다. 저기 시연회등에 있는건 그 데이원 패치를 적용한 빌드를 미리 플4에 깔아놓은거구요.
아아 튜토리얼을 따라해도 안되는 기술들이 인풋렉 때문이었던건가;;;
http://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191358 https://archive.li/60ZUk
romancia
요즘 루리웹에 고추 농사가 풍년이네요...
romancia
강베기로 시원하게
그후 중베기로 꼬치를..!?
비추 한명 보이는군 잠지 건 악플충이겠지? 니 잠지는 내가 접수한다
글을 장황하게 써댔지만 애초에 테스트 할때 자기들은 저 인풋렉을 가지고 제대로 테스트가 된건가? 튜토리얼 할때 잘 안나가는거 보면 알텐데. 위 글에서 이제 개선 됐으니 어쩌고~ 라고 써져있는데 개선 되는게 아니라 원래 되야 하는게 이제야 된 건데 뭔 홍보처럼 치장해 놓은건지.. "아래에 지연개선을 통해 특히 혜택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나 전술을 소개한다." 뭔 혜택이여..
슨크를 쉴드 쳐주는건 아니지만 이런사람들 보면 참 답답함 ㅋㅋㅋ 안해주면 안해준다고 불평!!! 해주면 당연히 해워야하는건데 왠지랄? 이라고 불평 도대체 어느장단에 맞춰야 할까 ㅋㅋㅋ
이펙트 좀 솬봐줬으면 과한 번쩍임 이펙트를 어떻게 카툰랜더링 풍으로 바꿔줄 수는 없는건가? 아님 뭔가 좀 더 자연스러운 느낌이 드렉 해 준다던가
2차 데모도 올려놨던데 인풋렉 패치된 데모버전을 내주지... 직접해보기전까지 남얘기 듣고 판단할수는 없음
에어컨 계약하러 갔다가 우연히 있길래 해보고 왔는데, 인풋렉 그다지 못느낄 정도로 괜찮았던 거 같음. 오프라인대전이니까 그냥 당연하겠지 했는데...오프라인도 인풋렉 있었던 건가. 그리고 어떤 색기가 내 자리에서 스틱 버튼 세팅 이상하게 해가지고 강베기 누르는 순간 기터지더라 ㅆ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