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arbox가 새로운 Q&A를 통해 엔진 변경, 4K/HDR 출력, 그래픽 옵션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9월 13일 보더랜드 3 출시를 앞두고 제작진은 엘피스를 날아다닐 듯한 기분입니다. 독특한 루트 슈터 시리즈인 보더랜드의 최신 타이틀에는 팬들에게 익숙한 기존 캐릭터들과 더불어 네 명의 볼트 헌터, 새로 추가된 다양한 적, 수천만 종의 곤조 건이 등장합니다.
보더랜드 3는 PS4™, PS4™를 비롯한 현세대 콘솔에 맞추어 완전히 새로 제작된 최초의 보더랜드 타이틀이므로, 보더랜드 3의 온라인 및 소셜 프로덕트 오너인 Scott Velasquez와 함께 게임의 기술적 측면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게임의 작동 기반이 되는 기술이죠.
PlayStation® 블로그: 보더랜드 3는 기존 게임과 같은 엔진으로 제작되었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점이 바뀌었나요?
Scott Velasquez: 보더랜드, 보더랜드 2와의 차이점: 상당히 개조한 Unreal Engine 3로 제작된 The Pre-Sequel과 달리, 보더랜드 3는 Epic의 Unreal Engine 4를 이용해 완전히 새로 제작되었습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보더랜드 3와 제작팀의 워크플로우에 맞추어 Unreal 4를 커스터마이즈했죠.
엔진 변경 작업은 2~3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이 보편적이므로, 단시간에 엔진 변경을 마쳤다는 점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훌륭한 성과를 내준 팀 모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PlayStation® 블로그: 이전 콘솔 세대와 비교해 PS4™ / PS4™Pro 게임 개발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Scott Velasquez: PS4™는 훌륭한 콘솔입니다만, PS4™Pro는 보다 높은 해상도와 프레임을 통해 게임의 품질을 한층 더 개선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전 세대 콘솔은 세대 내내 고정된 사양을 가지고 있어 정해진 수준 이상의 품질을 내기가 어려웠습니다. 언제나 한계를 뛰어넘고자 노력하고 있는 저희 개발팀으로서는 유감스러운 일이었죠. 때문에, 게임 개발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현세대 PlayStation® 콘솔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PlayStation® 블로그: 이전 세대에서는 구현 불가능했던 요소가 보더랜드 3에 추가되었나요?
Scott Velasquez: 현세대 PS4™와 PSN의 온라인 기능은 이전 세대에 비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보더랜드 3에 추가된 온라인 기능의 대부분은 이전 세대 환경에서는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더랜드 3에서 매우 중요한 친구 초대, 매치메이킹 기능은 현세대 콘솔이 있었기에 현재 수준의 편리함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PlayStation® 블로그: 보더랜드 3는 4K 혹은 HDR을 지원하나요? 만약 그렇다면, 이러한 기술이 구체적으로 게임에 어떻게 적용되었나요?
Scott Velasquez: 그렇습니다. 보더랜드 3는 4K와 HDR 출력을 지원하며, 각각 별도로 설정할 수 있어 원한다면 1080P HDR로 플레이할 수도 있습니다!
4K와 HDR을 활성화하면 매우 아름다운 게임 그래픽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손에 들고 있는 무기와 적, 전투 시 나타나는 FX까지, 이 모드에서는 모든 것이 매우 또렷하고 디테일하게 표현됩니다. 밤하늘은 기존보다 훨씬 어둡게 렌더링되며, 환상적인 스카이 박스 덕분에 풍경에 녹아드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모니터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해당 설정을 반드시 이용해 보세요!
PlayStation® 블로그: 원하는 그래픽 또는 디스플레이 모드를 선택할 수 있나요?
Scott Velasquez: 그렇습니다. PS4™Pro에서 새로 추가된 그래픽 선호 설정을 통해 "해상도 위주"와 "퍼포먼스 위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 위주"를 선택하면 프레임을 초당 30으로 제한해 최고의 해상도를 표현합니다. "퍼포먼스 위주" 모드를 선택하면, 프레임 제한을 초당 60으로 높이고 1080p 해상도로 렌더링합니다.
1080p 해상도만을 지원하는 TV에서 "해상도 위주" 모드를 선택하면 콘솔의 하드웨어를 이용해 높은 해상도를 수퍼샘플링 합니다. 이를 통해 1080p 출력이 보편적인 수준보다 또렷하게 표현됩니다. 이 역시 PS4™Pro 콘솔의 뛰어난 성능 덕분이죠.
모두가 자신의 취향에 맞춰 그래픽을 조정하고, 원하는 방식대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이외에도 많은 설정을 추가했습니다.
PlayStation® 블로그: 현세대 콘솔 기반 보더랜드 3 제작에 대한 흥미로운 일화가 있나요?
Scott Velasquez: 이번 세대의 PS4™와 PS4™Pro를 위한 개발 도구와 파이프라인은 매우 훌륭했습니다. PlayStation®은 개발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상당한 부분을 개선했습니다. 그 결과로 더 빠른 이터레이션을 수행하고 게임이 더 효율적으로 실행되도록 최적화하여 PlayStation® 게이머들에게 더욱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layStation® 블로그: 올해 말 출시될 보더랜드 3를 기다리고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Scott Velasquez: 초보자와 베테랑 플레이어 모두 보더랜드 3의 협동 플레이 기능을 꼭 이용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거나, 매치메이킹 액티비티를 선택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다른 볼트 헌터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협동 플레이는 보더랜드 시리즈에 한층 더 흥미진진한 전투를 가미합니다. 보더랜드 3에는 이 부분이 특히 더 강화되었죠.
그럼 노말은 30프레임이라는거? 프로 사길 잘한건가
보더랜드 파밍게임이죠?? 기대되네요. 카툰풍의 그래픽을 참 좋아하는데
네 파밍겜입니다 무기 종류도 엄청 많아요
그럼 노말은 30프레임이라는거? 프로 사길 잘한건가
더빙 완전 기대돼
저게 실제 인게임 스크린샷이면 대박이겠지만..
플프로냐 엑엑이냐 고민이네
같이 할 사람 많은곳으로
이건 엑엑으로 즐겨야겠다
헐... 엑엑은 4k 60일건데 ㅜㅜ 프로로 살려고 했는데 1080p60 ㅜㅜ
나는 어제 최고 비싼거 예판구입해놨으니 출시일만 기다린다.
그냥 기어박스는 입만 닥치고있으면 좋겠다
아 그럼 노말은 30프레임인가.. 아.. 피시판으로가야한다니..
플4 예구 완료!!
엑엑 예구 완료
멀티플랫폼이니 고민없이 엑박으로~
아 슬림 밖에 없는데 피시로 해야하나ㆍㆍ에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