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상도는 가변 해상도를 사용하지만 실제로 가장 많이 쓰이는 해상도는 두개뿐이다
- 독모드: 실내에선 1080p-972p, 실외에선 대부분 720p (아주 가끔 1080p로 올라갈때도 있다)
- 휴대모드: 720p가 평균, 576p로 떨어질때가 가끔 있다
- 하지만 카메라가 탑뷰이기 때문에 멀리있는 오브젝트의 픽셀이 자글자글해지는 경우가 없어 해상도차이는 체감상 잘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 요시 크래프트 월드보단 훨씬 낫다
- 아트디렉션은 전체적으로 게임보이 컬러 버전(꿈꾸는 섬 DX)를 제대로 리파인했다
- 하지만 환경 타일이나 오브젝트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림자, 조명, 텍스쳐 질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게 보인다
- 실제로 원작과 타일을 1:1로 완벽하게 리메이크한 작품인 만큼 비주얼 디자인 반복되는 것처럼 보일 만도 한데 아트 디렉션이 그걸 잘 가려준다
- 맵은 프리 스크롤링을 적용하여 더 많은 것을 보게 해준다
- Specular highlight (유광 물체에 대한 조명)을 잘 사용하여 미니어쳐 느낌이 나게 만드는데 성공
- 꿈꾸는 섬은 또한 간접조명 (Indirect Illumination: 다른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빛이 반사되는 기술)을 사용한다- 그림자도 비교적 높은 해상도라 눈에 보이는 아티팩팅 이펙트는 없다 (자글자글한게 없다)
- 링크나 적들 위에 그림자가 지기도 한다
- 파티클 이펙트 또한 애니메이션이 수준급인데다가 주위의 조명에 따라 색이 바뀐다
- 이런 자그마한 비주얼 디테일들이 또 굉장히 많은데, 이것들을 한데 모아 보면 일관되고 참신한 스타일로 완성된다
- 전체적으로 원작을 굉장히 잘 3D로 만들었다
- 한가지 별로인점은 링크가 방향을 바꿀때 특별한 애니메이션 없이 딱딱하게 움직이는데, 비주얼로 볼때는 이상하더라도 게임플레이적으론 좋다
- 옵션 메뉴는 없는거나 마찬가지. 볼륨 슬라이더나 DOF 슬라이더가 없는 것은 조금 실망스럽다.
- 하지만 전체적으로 게임자체는 훨씬 편해졌다. 특히 아이템관리
- 맵 또한 훨씬 디테일해져서 보기 편하다
- 리메이크된 음악또한 어레인지가 잘 되서 듣기 좋다
- 프레임레이트는 E3빌드보단 훨씬 낫지만, 게임스컴 빌드에서 별로 발전하진 못했다
- 늪지대 부분은 확실히 제일 나쁜 구간이다. 이부분만 봤으면 게임이 전체적을 나쁘다라고 생각할 정도.
- 60FPS에서 30FPS로 확 떨어지는 이유는 Double Buffer V-sync때문.
- 60FPS를 유지 못하면 실제로 몇 프레임이 가능하던간에 바로 30FPS으로 떨어지는 시스템
- 실제로 게임자체적으로 40FPS, 혹은 55FPS로 유지하는게 가능하더라도 30FPS로 떨어지기 때문에 체감상 훨신 드랍이 크게 느껴진다
- 대부분은 드랍은 (늪지대를 제외하면) 한 에어리어에서 다른 에어리어로 넘어갈때 발생
- 추측이지만 CPU 보틀넥인것을 보여진다. 아마 에어리어마다 다른 조명 데이터를 불러올 때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됨
- 전체적으로 닌텐도 게임이 추구하는 물흐르는 듯한 퍼포먼스는 보여주지 않는다
- 독모드나 휴대용모드나 퍼포먼스에 차이는 없다
- 게임을 못할 정도는 절대 아니지만 그래도 눈에띄는 문제다
- 전체적으론 프레임 이슈빼고는 다 좋다
- 게임이 전체적으로 작아진 스케일인데, 요즘같이 겉잡을 수 없이 크고 허전한 게임들과 비교하면 이런 밀도감있는 경험은 색다르고 좋다
- 자신에겐 꿈꾸는 섬은 굉장히 특별한 게임이였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리메이크에 대한 기대감도 엄청 높았지만 걱정도 엄청 많이했다
- 하지만 굉장히 잘나와서 마법같은 경험을 다시 한번 즐길 수 있어서 좋았다
- 원작을 해본 사람, 안해본 사람 모두에게 권할 수 있는 리메이크
프레임이 갑자기 떨어지는게 버그가 아니라 병목현상 때문이라니
리뷰 잘하네
스위치의 한계라기엔 마카8같은건 60fps잘만유지하죠. 그레조의 개발력부족입니다
한계라기엔 마디세이가 너무 잘나옴
은평뉴타운
대부분 한순간 떨어졌다가 다시 올라가고, 위에 씌여있듯이 탑뷰방식때문에 해상도 차이가 그리 체감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프레임이 심히 거슬리는군요
프레임이 갑자기 떨어지는게 버그가 아니라 병목현상 때문이라니
가변이면 좋을텐데 반으로 뚝 프레임이 떨어지니 심히 어색하더라구요
리뷰 잘하네
게임적인 요소 리뷰는 덜 강조하고 대놓고 기술적인 요소 전문으로 하는 애들이라 이쪽에선 거의 독보적인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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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구게
스위치의 한계라기엔 마카8같은건 60fps잘만유지하죠. 그레조의 개발력부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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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구게
한계라기엔 마디세이가 너무 잘나옴
맵이동떄 라이팅을 새로 그리면서 일어나는 문젠가보네여.. 아마 처음엔 프리 스크롤링이 아니라서 그런식으로 했다가 중간에 기획이 바꼈나 보네여. 그렇다면 쉽게 패치로 해결하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조명에 의한 병목현상이면 조명 건드리는거 아니면 패치로도 답없을것같은데;
우선 더블 버퍼라도 데이원 패치로 풀어줄줄 알았는데 프레임이 60에서 55정도로 떨어지면 그냥 가변 60프레임이라면 55프레임에서 다시 60프레임으로 돌아가는게 훨씬 덜 거슬리고 자연스러울텐데 더블버퍼땨문에 30프레임으로 확 깍여버리는 퍼포먼스를 왜 고집하는지 이해가 안가는 그레조
실내, 실외 독모드는 뭐죠;?
게임 내에서 실내 실외를 뜻하는거겠죠.
초딩 때 공략집 보면서 재밌게 했었는데
와... 직접 해보니 정말 심각할 정도로 거슬립니다. 패치는 무조건 필요해요... 이렇게 해놓고 발매를 하다니 ㅡㅡ 젤다 이름값에 약간 먹칠 중입니다. 개선되면 하려고 첫 보스 잡고 칩 다시 장식장에 넣어 놨습니다.
필드 돌아다닐때 빼고는 문제 없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