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JRPG/comments/fuqkei/my_spoiler_free_ff7_remake_mini_review/
https://www.reddit.com/r/FinalFantasy/comments/fv9cj1/i_finished_ff7_remake_feel_free_to_ask_me_any/
(레딧 스레드 유저들 소감에서 발췌)
-플레이 타임이 어떻게 되고 난이도는 어땠나?
Nelldias
난 끝내는데 42시간 걸렸고, 사이드 요소들도 물론 했다.
노멀 난이도로 플레이를 했는데 적당한 난이도였다
하지만 쉽지는 않기 때문에 당신은 게임에서 제공되는 옵션들을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게임을 하다 몇번 죽었고 어려운 전투가 있었다.
겜을 완료하면 하드 모드가 추가된다.
메인 스토리에만 집중한다면 약 35시간 가량 걸릴것 같다.
-게임이 확실히 초반, 중반, 결말이 있는 풀(full, 완전한) 게임 처럼 느껴지나?
아니면 걍 한 게임의 단편(분할) 처럼 느껴지나?
Nelldias
그것은 완전한 게임 처럼 느껴진다.
만약 당신이 원작을 모른다면, 당신은 그것이 독립된 게임이라고 조차 말할 것이다.
그들은(스퀘어에닉스) 파판15에서 배웠다.
-파트1은 미드갈에서만 하게 되는데...풀 게임을 보장하기 위한 충분한 콘텐츠가 있다고 느껴졌나?
전반적인 경험은 어땠나
MrOwen17
물론이다(분명하다)
그 스토리에 추가된 요소들은 확실히 패딩(부풀려진) 처럼 느껴지지 않고 완벽히 내 의견에 부합하였다.
내가 플레이 해보기로 거기엔 선택형 보스, 좋은 양의 사이드 퀘스트가 있고 아레나 모드와 더 많은 게 있었다.
나는 파판10 다음으로 가장 좋아하는 파판 게임이라고 얘기할 것이다.
다음 작품을 하고 싶어서 참질 못하겠다.
그런분들 말고 오로지 분탕치고 까기위해 분할로 뇌절하던 어그로들 보고 하는 말이죠
분활해서 엄청 짧은 볼륨일거라는 등 겁나게 쪼아댔죠ㅋㅋ
불과 어제 기사에도 공식 플타임 메인만 30시간 이상이라고 확인됐다는 댓글에 비추 수십개 먹이고 10시간 짜리라는둥 난리고 아녔죠 무려 일년 가까이
납득이 되도록 만들었는데 그건 쳐 보지도 않고 무조건 분할분할 거리는 애들은 조롱 받아 쌈. 세계관 모든걸 다 담기 위해 시리즈로 재구성 했다고 수도 없이 발표했는데 그런건 보려고도 들으려고도 않고 무조건 분할분할 그냥 깔거 없으니 그거라도 붙잡고 늘어지자는것 밖에 안됨
분할무새들 ㅂㄷㅂㄷ하겠네요
레렐
??? : 아 킹열받네
ㅋㅋㅋ
분할땜에 욕하는게 분할무새라고 조롱할거리임? 뭐가 됐던 분할로 나오는게 별로인건 사실인데;;
분할해서 파는게 사실인데, 왜 분할무새라고 비꼬시는건지...
게임 잘 나온거랑 분할이랑 뭔 상관인지??
慶祝 大韓民國
그런분들 말고 오로지 분탕치고 까기위해 분할로 뇌절하던 어그로들 보고 하는 말이죠
춤추는구미호
분활해서 엄청 짧은 볼륨일거라는 등 겁나게 쪼아댔죠ㅋㅋ
와 이댓글 비추 개무섭네 까들 비추보고 뭐라할게 안되네
한 10년 더 기다리면 될 듯.
사실: 분할 출시 니 생각: 분할로 나오는 게 별로 난 풀 게임이라면 분할로 나오는 거 찬성임
단순한 분할이 아니라 확장개념이라 전제가 다름
慶祝 大韓民國
납득이 되도록 만들었는데 그건 쳐 보지도 않고 무조건 분할분할 거리는 애들은 조롱 받아 쌈. 세계관 모든걸 다 담기 위해 시리즈로 재구성 했다고 수도 없이 발표했는데 그런건 보려고도 들으려고도 않고 무조건 분할분할 그냥 깔거 없으니 그거라도 붙잡고 늘어지자는것 밖에 안됨
춤추는구미호
불과 어제 기사에도 공식 플타임 메인만 30시간 이상이라고 확인됐다는 댓글에 비추 수십개 먹이고 10시간 짜리라는둥 난리고 아녔죠 무려 일년 가까이
분할 무새들이 지금 부들부들 하고 있는 이유도 게임 분량이 풀게임으로 나오고 내용이 잘나오면 분할이 납득이 되어버리기에 그렇게 되면 지들이 유일하게 깔거리가 분할이었는데 깔수가 없어지기 때문에 지금 안절부절 하고 있는거
무웅탁, 바름이 // 그렇군요. 그런데 그건 분할 안해도 이것저것 다 생략해버리고 대충 만들면 결과는 마찬가지니, 분할무새가 아니라 뚜껑 열기도 전에 근거 없는 비난하는 악플러일 뿐이군요.
분할도 분할이지만, 초기에 가장 팬들에게 어이없게 느꼈던 것은 몇부작이 될지, 언제 완결될지 조차 제작사에서 로드맵이 없다는 점 아니었나요? 물론 계획이라는게 중간에 변경되거나, 출시일이 연기되거나 할 수는 있는데 스토리가 이미 완결나 있는 리메이크 작품을 하면서 제작사에서 어떻게 될지 잘모르겠다는 식으로 발표를 했으니 너무 무책임해 보였던 부분이 분명히 있었죠. 그래도 예를 들면 계획은 3부작이고, 2025년까지는 완성하겠다던가 하는 추후 변경이 있더라도 대략의 로드맵 발표도 없이 일단 예약판매하니까 사라는 식으로 느껴져서 많이들 당황했던 걸로.. 어떤 면에서는 먼저 발매하고 반응보고 정하겠다는 유저 간보기 아니냐는 의견도 있었고..
납득이 가는 분할이냐 아니냐가 중요한 관건인데 그냥 까고 싶어서 안달난 정신병자처럼 보이니 제대로 대접을 안해주지 정작 세계 게이머들에게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건 사실인데 말야~ 스퀘어 빠는 아니지만 파판7은 추억때문에 나도 퍼스트를 구매한 입장에서 그냥 까기 바쁜 정신병자아이들 보면 상당히 보기 않좋다
분할가지고 마치이게임의 모든것인양 정의할려는 자들어디에 있는지 해외 커뮤니티, 하다못해 짹짹이라도 한번 가보세요. 분할로 이렇게 물어뜯는 건 루리웹이랑 일부 일본인들 말곤 못봤습니다
분할때문에 욕하는게 대부분 분량면이나 뻥튀기 하고 유비식 오픈월드를 빙자한 반복퀘스트 같은거라 생각했던건데.. 나름 세계관을 가지며 오리지널 요소를 추가했다고 본다면 볼륨이 더 커져서 좋아하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저같은 경우도 처음에는 적은 분량에 반복된 요소들로 가득차면 어쩌나하는 고민이었는데.. 대부분의 리뷰들이 풀게임이라 생각할 정도라 하면 드라마나 소설처럼 플레이하면서 기다릴 용의가 있다고 보는거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좋아하면서 안한다는건 낭비라고 생각하다보니..ㅎ
자기가 소비자인지 개발자인지 구분 못하는 사람들이 꼭있음...마치 스쿠에니 직원이라도 되는것마냥 말하면 쿨해보이는줄 암...디펜스도 적당히 쳐야지...
당근이지
토끼 귀엽당
당근이지만 당근아님 이라고 써있는데 당근맞음?
위에는 인삼이라 적어뒀네요
일본에서 당근을 부르는 명칭이 인삼이라서요. 한국식 표기법을 가타카나로 써놓은 듯.
삐빅~ 당근 맞습니다~
아마 한국어 교재 같네요 인삼이 당근
감질나겠네 클리어 한 사람은
42시간면 충분하겠네
분할이면 세이브 데이터 연동은 되는 건가요
그건 나와봐야... 근데 뭐 레벨이나 마테리아 전승 안되더라도 연동특전은 있겠죠
스토리는 이어지고 완전 별개의 게임으로 다시 시작하지 않을까 싶네요
시리즈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별개의 게임으로 나옵니다 시리즈로 재구성 했어요
저도 연동특전정도 줄수있을거같네요. 데이터 전승은 안할듯
마테리아랑 스킬이 초기화 되면 rpg라고 할수있을지?..
파판 10, 10-2 혹은 13, 13-2, 라이트닝 리턴즈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리즈로 재구성 했다니까요
그들은(스퀘어에닉스) 파판15에서 배웠다. 실패를 거울삼아 분할 제작를 시도하여 성공한 그들(스퀘어에닉스) 그리고 파판7리메이크에 큰 밑거름이 되어준 파판15
파판7리메 전투나 기타 시스템보면 15에서 발전된게 많음. 졸지에 15는 7리메 베타 되버린..
딱히 그런것도 아님 원래 노무라가 만들던 베르수스13 기획 보면 지금 파판7리메랑 비슷한점이 많아요 15가 7리메 베타라기보다 베르수스에서 열화된게 15라고 봐야죠
하드모드에서 슈퍼로봇대전이나 다른 게임들같은 특전이 존재하는지 여부가 궁금하군요 그냥 하드를 뛰게하는건 힘들거같은데 ㄷㄷ
경험치 두배에 새로 열리는 사이드 퀘 있데요
헐.. 디럭스 겁나 사고프다 파판른 무조건 패키지 소장각인데
근데 분리로 욕먹어야 하는게... 파트2는 언제 나올지도 모른다는게 문제 아닐까 하네요
나중에 5분할 이상으로 발표나도 분할 실드치는 사람이 있을까 의문임
분할로 욕먹어야 하는 이유는 유일하게 깔거리가 그거 밖에 없으니 그렇겠죠 ㅋㅋㅋ
바하3처럼 분활없이 그렇게 낼바에 파판7같은 완성도로 분할로 내는게 게이머 입장에도 훨씬 좋음.
대략적으로 언제나오고 몇분할이다라는 로드맵이라도 보여줬으면 좋을텐데 ㅠㅠ 발매하고 빠른시일내에 알려줬으면 좋겟네요
시리즈 개념으로 생각하면 문제는 없죠 15처럼 질질 끌지 않는 이상은
분할 한편 한편이 완성작으로 느껴지면 딱히 욕먹을 이유도 없을듯. 물론 기둘리는건 시르다ㅠㅠ
한 편 한 편이 AAA급 풀게임 분량 보장되고, 지나치게 늘어지거나 플레이타임이 짧은 등 상술로 억지로 나눈게 아니라는 전제 하에 5분할 이상 대찬성입니다.
궁금한게 다음작에는 다시 1렙부터 시작할까요? ㅋㅋㅋ
개발자 맘대로죠
연동시키지 않을까
연동은 좀힘들거같음 추가확장팩이아니라 개별타이틀인데 연동스펙vs처음시작스펙 고려하고 밸런스짜려면 머리터질듯
연동되면 파트2 부터 하는 사람들은 게임 하기 힘들죠 아예 독립된 게임으로 나오는데
1레벨부터 시작할 겁니다. 전작과 연동시켜버리면 2편 난이도 조절을 사실상 못해요. 2편 처음시작하는 사람, 1편에서 겨우겨우 보스 깰 정도의 스펙을 갖춘 사람, 1편에서 레벨 최고로 올리고 장비 최고로 맞춘 사람 이 세 가지가 다 제대로 할 수 있게 난이도 조절은 못합니다. 이걸 어떻게 조절할까 고민하느니, 1레벨부터 시작하는게 깔끔하죠.
아니...애초에 파판 오리지널도 레벨1부터 시작하지 않습니다. 5부터 시작하니까요. 파트2에서도 뭐 레벨40이면 40, 50이면 50을 디폴트로 주고 시작하면 큰 문제될것이 없지요.
그건 독립적인 겜이아니죠 쌩뚱맞죠
이게 제일 적당한듯. 어느정도 레벨링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시작
파트2를 스탠드 얼론으로 내놓는구나 흠.
왜 독립적이지 않죠? 레벨1부터 시작해야만 독립적인거라는 이유가 있을지 전 모르겠네요. 이를테면 갓 오브워 지난 시리즈들도 첫작을 빼고는 늘 전작의 최종상태 풀파워로 시작했다가 능력 다 뺏기는데
디폴트를 주는건 문제가 안되는데, 전작에서 최대로 올려놓은 사람들이 문제죠. 시작점이 같다면 그 시작점을 고려해서 난이도 짜면 되는데, 전작과 연동하면 시작점이 다르게 되니까요. 디폴트로 맞춰놓으면 연동한 사람들은 게임이 너무 쉬워져서 재미가 없어지니.... 그렇다고 그 사람들보고 연동하지말고 디폴트로 하라는 것도 말이 안되잖아요.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는 괜히 연동시켰다가 게임 쉬워서 재미없다는 소리 나오는 것보다, 연동은 특전정도만 주고 1레벨부터 시작하게 만드는게 여러모로 좋죠. (1레벨이라고 하니까 5부터 시작한다고 하시는데, 1레벨의 "1"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연동을 안하고 시작점을 모두 똑같이 한다는게 중요한거죠. 1레벨이 문제로 보이시면 마음대로 바꾸셔서 보셔도 됩니다.)
확장팩 개념이 아닙니다. 시리즈로 재구성 했다니까요
단순히 레벨 40만큼 강한 설정이라고 말하는거면 동의 하는데 그게 아니라면 독립적인 겜이 아닌거죠
아직 파트1의 레벨 상한선이 얼만지 모르겠으나, 레벨99가 최종이 아니면 해결될 문제 아닌가 싶습니다. 파트1의 레벨 상한선이 50이고 파트2의 밸런스가 40으로 시작하는거면 얼추 맞지 않을까 싶은데요. 노가다를 한 사람에 대한 보상으로 제법 쉬운 파트2의 진입도 있겠고 신규 플레이어와 비교를 한다 해도 또 무작정 밸런스가 무너지지만은 않을것인게 신규 지역 장비에 능력치 상승이 있고 그에 적용된 밸런스로 플레이가 진행될 것이니까요. 뭐 나오지도 않은 게임이기때문에 뭘 해도 된다 안 된다 해야 한다 안 된다는 의미 없는 논쟁 아닌가 싶습니다. 알아서 하겠죠.
전 왜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공감을 전혀 못하겠네요...진입 당시의 레벨이 대체 게임에 무슨 정의를 내리게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돼요
레벨을 말하고 싶은게 아니라 연동자체가 말이 안된다구요 독립적인 게임으로 봐달라고 했는데 정말 분할겜을 만드는짓을 스퀘어에서 할리가 없어요 그냥 파트2 자체가 새로운 겜일껍니다 시스템또한 달라질꺼라 예상하고요 물론 제생각이지만요
"노가다를 한 사람에 대한 보상"이 "제법 쉬운 파트2의 진입"이 될 수 없다는거죠. 레벨99와 그에 걸맞는 장비를 갖추게 되면, 최종보스까지는 평타만 때려도 될 정도 수준이 될거라는 겁니다. 너무 쉬워서 재미없어지는 수준이 되죠. 이건 보상이 아니라 페널티가 될 겁니다. 해결책이 하나 있기는 하죠. 파트1의 최대 레벨을 30레벨로 맞추는 겁니다. 파트2를 31레벨에서 시작하게 만들고요. 이러면 한 게임에서 올릴 수 있는 레벨이 낮아서 생기는 문제점이 발생하겠죠. 그걸 안생기게 하려면 레벨 디자인을 정말 치밀하게 해야 하고요. 이래저래 개발사 입장에서는 리셋시키는게 제일 편하고 제일 나은 방법이긴 합니다. 스퀘닉스가 그 쉬운 길을 택했는지 다른 방법을 찾을지는 파트2가 나와야 알긴 하겠습니다만, 가뜩이나 게임 재밌게 만들기도 힘든데, 굳이 어려운길을 가서 화가 될 수 있는 방법을 택할지는 의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연동을 시키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1. 레벨 불균형 문제 -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시작점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 시작점이 다른 사람들이 다 재밌게 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절하는건 불가능합니다. 특히나 사이드 퀘스트 같은게 있으면, 사이드 퀘스트 깨서 특이한 기술이나 장비 입은 사람도 있을테고요. 각자 게임 클리어 할 때의 강함이 다를텐데 그 사람들에게 다 맞출 수 없고, 한 쪽에만 맞추면 다른 쪽은 너무 쉬워서 혹은 너무 어려워서 재미없어하게 됩니다. 난이도 조절 실패는 게임에 있어서 치명적인 문제중 하나이니 괜히 연동시켜서 이런 문제를 자초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스킬과 시스템 문제 파판은 대대로 새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아이템이나 스킬, 소환수들은 거의 같아도, 스킬 습득 시스템 같은건 새롭게 만듭니다. 연동시키면 이게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새 게임이니 새롭게 시스템 같은거 변화를 주려고도 해도 연동이 발목잡고 연동한 사람들의 스킬이나 소환수 등은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가 문제가 되죠. 특히나 숨겨진 소환수 같은것들이 있을 경우에는 더 문제가 됩니다. 숨겨진 곳에 가서 습득해야 할 소환수나 스킬을 처음부터 가지고 있게 되니까요. 그렇다고 어떤건 연동하고 어떤건 빼고 하는 걸 논의한다고 해도, 그런 논의와 고민의 시간만큼 다른데 투자할 시간을 잃게 됩니다. 차라리 연동하지 않고, 연동에 따른 문제들을 고민할 시간에 다른 곳에 투자하는게 더 낫죠.
마테리아랑 스킬은 연동될꺼 같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적정한 평균값으로 시작하고요
4일 기다리기 힘들다
솔직히 진짜 길어봣자 8~10시간 정도라고 생각했었는데 진짜 잘뽑았네.
오~ 좋은 소식이네요
15때 너무 데이고 분할판매라는게 좀 믿음이 안가서 파판은 예약구매 안하려고 했다가 진짜 마지막으로 믿어본다며 예약했는데 이번엔 다행히 돈값 하려나 보네요
하아 재밌겠당
파이널판타지6가 리메이크 되면 각 캐릭터별로 하나씩 쪼개서 내갰네.. 티나 / 로크 / 에드가&맷쉬 / 쉐도우 등등..ㄷㄷㄷ
풉
좀 적당히....
그러게요 적당히 좀 쪼개서 냈으면 좋았을건데..:)
어그로군요..푸훕
푸훕
안절부절 하지? ㅋㅋㅋㅋ
얘들 지금 똥줄 타서 마지막 발악중이예요 ㅋㅋ
왜 안절부절 하죠..? 1. 파판이 쪼개져 나왔다. 2. 평판이 좋다 여기서 제가 안절부절 할 이유는 뭔가유? ;;;
게임 분할로 계속 까야 하는데 분할이 납득이 될정도 게임 잘나오니까 어떻게든 분할로 붙잡고 늘어지긴 해야하는데 애매해지니 안절부절하지 ㅋㅋㅋㅋ 그렇게 살면 뭐 인생에서 뭐 이룬것 같고 어깨 으쓱함?
뭔소리세요..파판분할로 깐적이 한번도 없는데..-_- 독심술 하시나 보네요..:) 독심술 연마하시는게 바쁘셔서 매너 배울 시간은 없었나 봐요 반말 찍찍 하시고 낄낄 거리시는거 보니. 도쿄촌님 말씀대로 통성명 한번 없는 사람에게 웹이라고 반말로 찍찍 휘 갈겨쓰면 인생에서 뭐 이룬것 같고 어깨 으쓱한가요? :)
론드벨c급파일럿 (62998) 1.214.***.*** 파이널판타지6가 리메이크 되면 각 캐릭터별로 하나씩 쪼개서 내갰네.. 티나 / 로크 / 에드가&맷쉬 / 쉐도우 등등..ㄷㄷㄷ 치매임? ㅋ
아이고야.. 이게 그 제가 부들부들 대고 앞으로도 붙잡고 늘어질거라 판단하고 반말짓거리 들어 충분한 댓글의 근거로군요.. 네네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믿으시던 아니시던 관계없지만 까기 위한 댓글은 아니었습니다. :) 어깨가 으쓱하셨겠어요..:)
개그맨들 다 죽겠다 ㅋㅋㅋㅋㅋㅋㅋ
역시 어그로도 머리가 좋아야 ㅋㅋㅋ
요즘 개그프로그램이 망하는게 여기있네. 크게 웃고감
위쳐가 몇시간이었더라..? 까먹음..
확팩 두개 사이드미션까지 다 하면 난이도 제일 쉽게 해도 150시간정도 걸리지 않을련지?...
위쳐는 사이드 비중이 너무 많아서 케바케가 심할듯.
됐어...됐다고 ㅜㅜ
아쉬운 부분도 상당합니다. 미드갈 슬럼가만 돌아다닐수 있어서 항상 다 부서진 칙칙한 곳만 봐야하고 사이드 퀘스트가 추가 됐다 하더라도 결국 일자형 스토리 진행인건 마찬가지 더라구요.. 거진 엔딩전에 있긴한데 미드갈 밖에 못나가는게 진짜 아쉽습니다. 풀프라이스를 받을만큼의 분량인건 맞으나, 그 뒤에 뭐가 있는지 다 알고 있는 입장이다보니 아쉬운건 어쩔수 없네요
그렇다고 밖에 보내줄순 없지!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