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 20시, 파판14 글로벌 서버의 프로듀서 레터 라이브 방송이 있었으며
해당 방송에서 디렉터겸 프로듀서 요시P가 현재 파판14 팀의 상황에 대하여 솔직하게 밝혔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재택 근무중인 파판14 팀은 현재 각 가정 인터넷 회선 문제, 집 환경 문제,
보안 문제, 장비 문제 으로 인하여 개발에 있어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며
회사내 인프라 구축 팀의 도움 아래 재택근무 환경 구축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사가 전부 재택 근무에 들어간 스퀘어에닉스의 다른 팀의 경우도 이와 다르지 않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우선 앞서 소개해드린 편지 사연의 의사 선생님 외에
수퍼마켓, 대중교통 등의 우리 일상을 유지시켜주데 애쓰고 계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음 5.3 패치의 경우 6월 중순 패치할 예정이었고 개발은 9할 이상 진행된 상태였습니다.
4월 중순쯤 PD체크라 불리는 모든 콘텐츠를 체크하고 피드백 한뒤 그 수정 및 난이도와 밸런스 조정을
하려던 와중에 완전히 재택 근무로 전환하게 됐습니다.
-다음 5.3 패치의 메인 시나리오의 모든 지역에 대한 음성 녹음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도쿄와 달리 전세계 많은 지역은 강제적인 봉쇄 조치가 취해진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독일이나 프랑스 등의 경우는 재택 환경에서 녹음 협력을 받았으며
어떻게든 다음 5.3 패치에 한해서는 음성 녹음을 완료하여 사운드 팀의 것까지 확보하여 실장을 해둔 상황입니다.
-개발환경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개발팀은 원래 각 개인이 스스로 기동할 수 있는 로컬 서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담당하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전부 갑자기 집어넣게 되면
역으로 버그가 대량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자신의 로컬서버에서 스스로 테스트를 해본뒤 최대한 버그가 없는지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나서 개발용 본체 서버에 위탁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선 로컬서버가 존재하고, 개발진 전원이 프로그램이나 콘텐츠를 실장하는
거대한 서버가 있는 형태 입니다.
-그런데 강대국들의 이른바 집에서 업무를 보는 환경이란 것은 일본 사회와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일본의 경우는 일이란건 것은 역시 직장에서 하는 것이다 라는 것이
지금까지의 일본 사회에 강하게 뿌리내려 있습니다.
-특히 외부 환경에서 엑세스 해오는 것을 차단하여 시큐리티를 지키는 것이 일본 기업의 큰 흐름입니다.
그래서 파판14의 경우도 그런 환경에서 지금까지 개발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시큐리티가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디렉터인 제가 회사에서 개발에 사용하고 있는 머신을
자동차로 집으로 옮긴뒤 네트워크에 팍! 연결한다고 하더라도 회사 서버에 연결할 수가 없습니다.
즉 회사 서버에서는 "야 임마 너 누구야?"라는 상태가 되버리는 거죠.
-그리고 당연하게도 개발에 사용하고 있는 각 도구들도 일반적으로는 작동시킬 수 없도록
일단은 서버에서 인증을 받아 작동되도록 시큐리티가 확실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당연하게도 PC를 집에 들고와서 사용할려고 하면 이번엔 작동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이 안되다 보니 처음엔 아까 설명드린
각 개인 환경하에서의 로컬 서버 기동과 체크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2주가 지난 후에는, 대체적으로 시큐리티 환경 하에서 각 도구를 작동시킬 수 있게 되었고
로컬 서버를 작동시킬 수 있는 곳까지는 몇십명 가량의 선발대를 통하여 체크를 하였으며
훌륭하게 구축을 하였습니다.
-지금은 가능한한 PC를 집에 들고가서 개발 환경을 전부 되돌린뒤 본격적으로 리모트를 구축하였으며
개발환경 퀄리티 자체는 80% 정도까지는 된거 같다고 생각힙니다.
그래서 지금은 딱 손작업을 하고 있는 최종단계 정도인거 같고 곧 끝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퀘어에닉스의 인프라 팀이 극진하면서도 견고하게 서비스를 해주고 있기도 하며 회사 전체적으로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노력어린 지원과 대응에 힘입어 어떻게든 현장을 상당히 단기간에 복구해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들을 막아서고 있는 포인트가 2개가 있습니다.
우선 첫째는 거대한 개발용 본섭에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거나 다운로드하는데 있어서
당연하게도 각 개인 가정의 PC 환경을 가지런히 만들지 않으면 안됩니다.
무슨말이냐면 기존엔 갱신해둔 것을 다음날 아침이면 다운로드 받아서 곧바로 업무에 반영할 수 있었는데
문제는 이것이 어디까지나 사내의 초고속 랜 환경하에서 그렇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외부환경 즉 각 개인이 계약한 통신사별 네트워크 회선 하에서 해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을 해내는데에 있어서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가령 20분만에 할 수 있었던 것을 4시간이나 걸리는 사람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우리들이 넘어서야할 벽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에 있어서는 역시 부하문제나 시간대 문제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어쨌든 테스트 건수를 늘려서 어디까지 해낼 수 있을지 등을 해나갈 것이며
저희들의 현장 복귀 노력을 가능한한 빨리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두번째는 개인 환경에 대한 대응입니다.
역시 일본 주택 환경은 해외분들에 비하면 매우 좁은 문제가 있습니다.
애초에 노이즈와 발열이 매우 심한 PC를 놓아둘 공간이 없다거나
가족들과 함께 좁은 공간에서 생활해야 하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점들
그리고 앞서 말한 네트워크 회선도 집의 구조적인 문제에 영향으로 속도가 안나오기도 합니다.
거기다 가정 내의 전압과 암페어가 낮아서 초 고성능 PC를 놓아둘 경우
브레이크(차단기)가 걸리는 경우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스탭들과 상의하면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모색할 것이며
당연하게도 작업에 사용하는 것을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선을 정하는 것이 매우 어렵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문제를 걍 포기해 버리면 앞으로도 계속 외부 리모트가 불가능해지기 떄문에
하나하나 정설들여 해결해 가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의 현장은 이러한 상태대로 복구를 향하여 상당히 진행되있긴 하지만 앞으로 더욱 더 노력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본문에 정치적 언급 1도 없는데 혼자 멍멍멍
이정도면 병.......
...? 한국도 보안 문제로 엄청 막습니다;; 한국이 일본보다 심했으면 심했지, 덜하진 않습니다.
파판7도 골드행 버전인 1.0버전 이후로 텍스체 패치는 고사하고 진행불가 버그도 대응못하고 있는 이유가 이걸로 어느정도 설명이 될지도? 다만 7리메이크 키타세나 노무라는 요시다 반만큼의 성의라도 좀 보여라;;;;
확실히 초고속 인터넷 망이나 여러가지 시스템은 우리나라가 재택근무 하기 좋은 환경이긴 한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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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상뒤엎기
본문에 정치적 언급 1도 없는데 혼자 멍멍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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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상뒤엎기
이정도면 병.......
확실히 초고속 인터넷 망이나 여러가지 시스템은 우리나라가 재택근무 하기 좋은 환경이긴 한 듯.
일본의 it환경이 왜이리 안좋을까요
해피엔드
고집이라기보단 우리나라도 그렇고 일본도 그렇고, 자택에서 일을 하기보다는 회사 내에서 일을 해야 한다는 그런 고정관념이 박혀 있어서 외부에서 작업하는 상황을 크게 상정하지 않은 탓이죠. 아파도 회사에서(학교에서) 아프라는 말이 괜히 박혀있는게 아니니.. 그렇게 시스템이 되어져 있고 윗선에서도 아랫선에서도 그걸 딱히 바꾸려 하지도 않았고.. 보안이라는게 당연히 하루아침에 뚝딱 바꿀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니 스케줄이 뒤로 밀릴 수 밖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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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지로
...? 한국도 보안 문제로 엄청 막습니다;; 한국이 일본보다 심했으면 심했지, 덜하진 않습니다.
캡콤도 재택 근무 시작했는데 몬헌 개발 차질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파판7도 골드행 버전인 1.0버전 이후로 텍스체 패치는 고사하고 진행불가 버그도 대응못하고 있는 이유가 이걸로 어느정도 설명이 될지도? 다만 7리메이크 키타세나 노무라는 요시다 반만큼의 성의라도 좀 보여라;;;;
앞으로 계속 밀릴텐데 걱정이네
신생 메인 스토리 수정 및 2.0 클리어만 하면 날수 있게 변경 이번 5.3로 메인 스토리 완료 (마이쵸코보, 크리스탈 타워 필수 클리어) 환 만신 이라는 새 컨텐츠 추가. 만신들 레벨이 80이 되어 싸울수 있는 컨텐츠 일단 기대 되는건 이정도네요 고대무기도 강화 시작되고 24인 레이드랑 새 토벌도 기대되고 그나저나 왜 파판14만 하면 플스가 터지려고 할까요
확장팩 넘어갈수록 PC쪽 사양도 올라가는데 플스도 힘들지 않을까요..
원래 플3 게임이었는데 그래픽은 플3 그래픽 그대로인데 왜이럴까요
바다별*
신생 하다보면 파란퀘중에 마이 초코보라고 초코보 동료로 삼을수 있는 퀘 생겨요
바다별*
초코보(기본)을 탈 것말고도 버디(buddy)로 하여, 파티에 델고 같이 사냥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메인 스토리 완료라고만 적어두니까 오해의 소지가 있네요; 이번 칠흑편만 완결이고 5.4부턴 전처럼 다음 얘기로 넘어가요
에고... 고생이 많네
이거 파트2는 구세대 엔진으로 나오고 다름 차세대기는 언리얼엔진5 로 날아다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