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드 하워드의 MS-제니맥스 인수 성명 中:
"매 콘솔 주기와 함께 우리는 성장해왔습니다. 이제는 10억 다운로드를 돌파한 폴아웃 4의 콘솔 모드들의 도입부터, Xbox 시리즈 X/S의 최신 기술들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콘솔은 그래픽 뿐만 아니라 CPU와 데이터 스트리밍 또한 세대적 도약을 이뤄 우리가 사랑하는 세계를 창조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오블리비언 이후 최대의 엔진 개량을 이끌었습니다. 새로운 기술들은 25년만에 선보이는 저희의 신규 IP, 스타필드와 엘더 스크롤 VI를 제작하는 동력을 불어넣습니다."
2006년 발매된 오블리비언은 시리즈의 최대 전환점으로 대표되는 작품이다. 하지만 이후, 베데스다는 오픈 월드의 숱한 버그 등 오래된 엔진의 사용으로 비판받는 제작사가 되었다. 하워드가 개선점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는 않았지만, 그의 발언은 스타필드와 엘더 스크롤 6에서는 무언가 다를 것임을 짐작케 한다.
마소야. 이제 돈 좀 더 줘서 개량엔진 말고 새 엔진 쓰게 해줘라
엔진변경이라는게 무슨 신작내듯 그렇게 막 하는게 아님. 토탈워도 10년이 넘게 한엔진으로 우려먹는중
그래픽이나 이런 부분은 뭐 당연히 좋아지겠지만 이 회사는 모션관련된 부분은 필히 손봐야 함 애니메이션쪽이 이상하다 보니 물체 충돌 부분에서 버그도 많고 그건 확실히 손봐야 하는 부분
엔진 또 개량한다고? 대체할 엔진이 없어서 그러는건가
오블리비언에서 크게 변화가 없었던게 문제지 그게 360때니 ㅋㅋㅋㅋ
마소야. 이제 돈 좀 더 줘서 개량엔진 말고 새 엔진 쓰게 해줘라
얘네가 돈이 없어서 새 엔진을 안쓴건 아닐껄요ㅋ
사다리 타면 버그 생긴다고 사다리를 누르면 로딩하는걸로 때우고,,기타등등 웃긴거 많던데..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때우고 때우고 하는 방식으로 일하는거 같음..다른걸로 갈아타기 구찮아서..
언리얼 5로 가자
모션개선좀
엔진 또 개량한다고? 대체할 엔진이 없어서 그러는건가
보통 코어는 냅두고 주변을 건드는거니 새로 만들었다고 봐도 딱히 무리는 아님 최신 기술 쓸건 다 쓸거라
Testiermal
오블리비언에서 크게 변화가 없었던게 문제지 그게 360때니 ㅋㅋㅋㅋ
대체도 있고 개발효율 문제도 있죠. 십년 넘게 써온 엔진이라 개발팀도 익숙하고 개발자 입장에서 게임브리오 엔진이 그렇게 나쁜 것도 아니라 하더라고요. 그래서 모딩도 수월한 편이고요.
Testiermal
엔진변경이라는게 무슨 신작내듯 그렇게 막 하는게 아님. 토탈워도 10년이 넘게 한엔진으로 우려먹는중
??? 개량을 왜하지 그냥 로스터 업데이트만 하면 개돼지들 다 사주는데~
현재 사용중인 엔진이 베데스다식오픈월드 구현하는데 상당히 좋은 엔진이라고함... 당장 다른 엔진들 ... 언리얼같은거 잡는다고 기존 엘더스크롤이나 폴아웃같은 결과를 만들어 내기는 아주어렵다고...
언리얼 엔진도 계속 계량해서 5까지 온거 아닌가요?
만드는데 드는 돈도 돈이지만 개발자들에게 재교육 시키는게 더 큰 문제죠.. 그래서 타이탄폴1, 2도 소스엔진으로 나온거.
근데 저번 인터뷰 보면 쟤네들이 말하는 "크리에이트 엔진"이란게 언리얼 엔진 처럼 외부 사용자를 위한 툴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그냥 자기들의 기술 수준을 이야기 하는것에 가깝다.. 뭐 이런 말은 하더라고요. 한마디로 다른 상용화 엔진으론 자기들이 구현하려던 구성들을 만들기엔 무리가 있는것도 있지만 기술적 수준 자체도 지금 보여지는 그 퀄리티가 자사의 수준인것이다.. 뭐 이런 얘기.
결국 타사의 엔진으론 자신들의 게임을 만들수 있는 여건이 아니고... 현재 자신들의 툴들을 계속 진화 시켜야 하는데 새로운 수준의 툴이 나와도 그것의 이름은 역시나 "크리에이션 엔진"이라는 추상적 개념이다. 뭐 이런...
맞아여 그래서 못바꾼다고
개발진들이 겜브리오에만 익숙한건가
와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제는 게임브리오의 형체는 찾을수가 없는 단계라고 하더군요.
그래픽이나 이런 부분은 뭐 당연히 좋아지겠지만 이 회사는 모션관련된 부분은 필히 손봐야 함 애니메이션쪽이 이상하다 보니 물체 충돌 부분에서 버그도 많고 그건 확실히 손봐야 하는 부분
게임이 워낙 방대해서 버그잡기도 버거울 겁니다 폴아웃76도 달리기 모션 하나 자연스러워 졋더군요 모션 까지 잘나오면 정말 좋겟지만 버그만 없어도 만족할듯 ㅜ
인원수도 350명이 넘었고 이미 스타필드 때부터 자체 개발 모션툴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동안은 구형모션툴이었던 하복 비헤이비어 툴을 썼지만 폴아웃 76까지만 이 툴을 쓴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새 엔진을 쓰는게 더 좋지 않나?
마소 -이런 쓰레기 같은게 엔진?! 우웁....
헐... 또 게임브리오 -> 크리에이션 엔진 베이스 개량버전인가... ㅎㄷㄷ;;;
게임성 그대로 두고 모델링이랑 모션만 바꿔도..
상용엔진쓰면 수수료도 줘야하니까 개량해서 쓰는것 같네요
드디어 발데스다에서 벗어나는 건가 ㅠㅠ
새 엔진 좀 요
새엔진이 아니구요??
솔직히 베데스다 새 엔진 안쓴다고 까는건 좀 억까 느낌이 있음 그냥 얘네가 개발 자체에 투자를 좀 덜해서 그런거고 엔진 문제가 아니라고 보는게 독자 엔진 쓰는 많은 회사들이 다 옛날 엔진 개조해서 계속 씁니다, CDPR도 위쳐2때 쓴 RED 엔진 계속 쓰고 있고 실제로 베데스다 게임의 핵심으로 베데스다의 엔진을 뽑는 사람도 적지 않아요 그냥 얘네가 투자만 존나 하면 엔진을 10년 더 쓰던 뭐던 상관 없을꺼란 얘기
EA 스튜디오한테 프로스트바이트 강제해서 엔진에 적응 못해서 게임 퀄리티가 떨어진게 된거다 라는 얘기도 잇는거 보면 엔진 바꾸는게 만능이 아님
결과만 좋으면 새엔진을 쓰든 헌엔진을 쓰든 아무 상관 없음. 결과물들의 기술적 퀄리티가 븅신 같으니까 문제지. 사람들이 엔진 바꾸라고 하는 건 그냥 버그 없이 좀 최신 게임 느낌나게 잘 내라는 걸 그렇게 표현하는 거임.
각 개발사 사정을 다 아는 것도 아니면서 괜히 밈으로 밀어붙이는 거죠. '베데스다는 엔진도 구질구질하게 안 바꾸고 개발력도 떨어지는 회사다' 이렇게요.
최신 겜들 중 나쁜 평가 받는 것도 있었지만 좋은 평 받는 것들도 많았음 힙스터들이 많아서 그런가 베데스다의 경우 나쁜 평 받은 겜 하나로 그동안 평가 좋던 다른 겜들 다 깔아뭉개려 드는게 유독 심함
마져 폴아웃4 첫공개때도 "엔진그대로써서 그래픽구리네 레고네" 그러다 막상 출시하니까 그래픽애기쏙들어감 좋았거든
스타필드는 기대할 수 밖에 없는게 완전한 차세대 전용 개발+새로운 모션엔진 도입+포토그래메트리 기술 사용이라 비주얼은 극강일듯
파란새
타이틀 화면 하나 만들었을듯 ㅎ
지들 형제 회사로 괴물이 살고 있는데 좀 데려다 써라 ㅠㅠ
id?
그러게요.이드테크 엔진도 있는데 왜ㅠㅜ
오픈월드..오블리비언 폴아웃식오픈월드에는 부족한가봐영 다른부분은 더 뛰어나지만 Fps Rpg 둘다 각자맞는엔진이 다른듯
새로사기엔 너무 비싸고 새로개발하기엔 너무 오래걸림
모션캡쳐 + 버그만이라도 좀 잡아
스퀘어 에닉스가 루미너스 엔진으로 파판15 그꼴 만들고 언리얼 4로 파판7 리메이크 그따위로 만든거 보면 게임 개발은 단순히 엔진탓 할게 아님 그냥 토도키가 병/신임
뭐가 됐건 얘네는 모션과 엔진문제로 각종 버그와 덜떨어지는 애니메이션 문제는 지적질 안할수가 없음.. 그걸 계속 우려먹어서 써왔으니까..
토도키 하와도 이 색. 분명 엘더6 개발하고 있다고 구라치고 놀고있었을거임. 마소가 채찍질 좀 해서 진짜 개발 착수하도록 해줬으면 좋겠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