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시간 이상 플레이하면서 나(=기자)는 Act 2까지 밖에 못해봤으며,
이는 단지 V의 얘기가 시작되는 지점일 뿐이지만, 이는 충분히 당신을
도취시킬만한 여행이다. 사이버펑크 2077이 걱정스러운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럽게도, 이 게임은 당신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 것이다.
- 예전 프리뷰에서 나는 기업 경로를 플레이했으며 돈과 권력으로 무장한
상류층의 삶을 경험했다. 이번에 나는 부랑아 경로를 선택했다.
이 게임에서 말했다시피 나이트 시티의 거리를 잘 알기 위해서는, 거기서
살아보는 수밖에 없다. 갱단 보스, 해결사, 암상인들이 당신의 이웃이며
당신은 그 구역에서는 꽤나 유명인사이다. 다른 경로들과 마찬가지로
나이트 시티 태생이라는 출신이 게임 플레이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다.
- 이틀 내내 사이버펑크 2077을 플레이해봐도, 하나의 대화에서 비롯되는
무수히 많은 그물들을 잡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게다가 당신의 답변에
따라 항상 미묘하게 변한다. 물론 당신의 출신과 관련된 것들은 구별하기
쉽게 되어있지만, 나머지들은 상당히 구분하기 힘들게 되어있다.
한 미션의 선택 과제는 처음엔 별거 아니게 보일지 몰라도 나중에 미션의
방향 전체를 뒤바꾸거나 당신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서브 플롯을 드러내게 한다.
- 나는 여기서 더욱 모호하게 말할 수 밖에 없는데, 왜냐하면 조그만 플롯 하나가
전체 스토리라인을 넘어서 스포일러 마을로 가는 지름길이 되기 때문이다.
6시간을 플레이하고 나서도 나오는 스토리들은 당신의 예상을 뒤엎고 더 많은
내러티브들을 찾아낸다. CDPR은 당신을 깜짝 놀라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마치 상대방에게 자신의 패를 숨기는 포커꾼처럼 말이다.
- 나이트 시티에서 만나는 캐릭터들과 대화할 때마다 엄청나게 많은 선택들이 따라온다.
나는 악명높은 해결사 덱스와 브레인 댄스 편집자 주디, 무시무시한 리퍼닥 핑거스
(사이보그 수술해주는 무면허 의사), 그리고 정체를 알 수 없는 해결사 미스터 핸드를 만났다.
이들과 단지 전화로만 얘기했을 뿐인데도 이는 V의 인생에 영구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들은 모두 굉장히 멋지게 애니메이티드되었으며, 생기가 있으면서 동시에 비밀에 잠겨있다.
- 물론 CDPR은 세계를 생기있는 사람들로 채우는데 처음이 아니다.
그러나 사이버펑크 2077의 1인칭 시점이, 모든 선택과 그것이 제공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수직적인 층과 결합하면서 게롤트와의 여행보다 훨씬 더 사펑의 경험을 개인적인 여행을
하는 것처럼 만들어준다. 사펑 2077의 게임플레이는 내가 플레이했던 어떤 게임들보다도
훨씬 유기적이었으며, 실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매우 유사하다.
만약 누군가랑 얘기하고 싶으면 다가가기만 하면 된다. 'X를 눌러 상호작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 때문에 컷신은 상당히 제한되어있으며, 당신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상호적인 대화로
대체된다.
- 나는 앞서 언급한 주디와 대화를 가졌으며(주디는 내가 이 게임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다)
대화가 끝난 뒤 나는 돌아서서 방을 나갔다. 반쯤 방에서 나가려는데 뒤에서 주디가
"안녕 V."라고 뒤에서 날 부르는 걸 들었다.
나는 그걸 무시하고 그냥 밖으로 나가 나이트 시티의 찬 공기를 느낄 수도 있었다.
물론 나는 그렇게 하지 않고 돌아와서 다시 주디와 얘기했고, 이 모든 게 V의 역사가 되었다.
- 당신이 정한 경로에 따라 맞춰진 오프닝 미션이 끝나면, 나이트 시티는
마치 당신이 과도하게 장식된 팝업북을 펼치는 것마냥 열린다.
빌보드와 도시의 혼돈이 담겨진 소음은 덤이다.
이 도시가 얼마나 넓은지 과장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다, 지도는 마치
기회의 사탕가게와 같으며 진행중인 범죄, 놀이공원의 탈것, 집어갈 잡동사니,
모험할 사이드퀘스트, 쇼핑 약간, 그리고 즐길만한 장난감들로 가득 차있다.
나이트 시티에는 할 것이 너무나도 많다.
- 그러나 당신이 하는 행동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나는 게임의 첫번째 미션 중에
와와코라는 해결사에게 돈 내는 것을 미루고 말았는데, 나중에 그게 중요 미션을 하던
중에 소용돌이가 되어서 돌아오고 말았다. 이렇게 작은 것이 큰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굉장히 현실적이며 V의 행동에 대한 반응이 잘 된다.
- 16시간이 지난 뒤 나는 30개의 진행중인 사이드퀘스트와 일로 어수선해진 저널,
대화를 제대로 듣지 못하고 여러번 다이빙한 중요 미션을 남겨두고 떠나야만 했다.
나이트 시티는 그야말로 몰입감이 쩌는 아름다운 곳이다.
- 게임의 밀집도는 실험적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며 스킬 트리, 무기 커스텀,
사이버웨어,특전들은 그 복잡함이 이루 말할 수 없다.
다만 이러한 것에는 대가가 따랐는데, 게임 진행을 방해할 만한 버그는
전혀 없었으나 그래픽 버그는 무수히 많았다. 비록 CDPR이 이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다고 말하긴 했지만, 출시에 맞춰서 그걸 다 고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점들은 나이트 시티의 거대함 하나로 다 용서할 수 있다.
이건 정말 대단한 게임이며, 네온에 흠뻑 젖어있는 유혹이다.
게임스레이다 기사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얼쑤!
극찬의극찬 일단 게임스레이다 메타 100점은 확보네 ㅋㅋㅋ
5252!!!!!!!!!!!!!
믿고 있었다고!
주디가 너무 좋아잉~💖
믿고 있었다고!
S2 Yuna
5252!!!!!!!!!!!!!
안산
안산드레아스 ㅋㅋㅋㅋ
기대된다!!!!!!
무친 게임
메타크리틱 기달려지네요
극찬의극찬 일단 게임스레이다 메타 100점은 확보네 ㅋㅋㅋ
라오어2때도 리뷰들은 이렇게 찬란하게 빛이 났었지..
아놔 ptsd자극하시네
억까 어서오고
망하라고 고사라도 지내보세요
나도 갈래 나이트시티
거 나도 가봅시다
제발 더 이상 기대시키지 말아 줬으면 좋겠다. 기대감이 너무 커서 감당이 안된다구
주디가 너무 좋아잉~💖
기대감 낮추려고 해도 자꾸 실패하네 ㅋㅋ
빨리 내 손으로 실제게임 해보고싶당
얼쑤!
짤 은근히 중독됨
이게뭐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밌겠따ㅎㅎ
나중에 컴 사양 높아지면 사펑 vr 모드도 나와주면 좋겠네 지릴듯...
정말 VR 꼭 지원해주면 좋겠어요.
십라 ㅠㅠ 존나기대되네
키야 막짤 보소...
크 ... 빨리하고싶다 ㅋㅋㅋㅋ
가자 나이트시티로
입도 없으면서 뭔 화장이야 했는데 치아 관리 안 해도 돼서 개편할듯;;
저 말대로라면 진짜 미쳤네....
나중에 모드 풀리면 얼마나 쩔지 상상이 안간다.
Pc로 해야되는 이유.
나의 작은 선택이 그 미션 전체를 뒤바꿀수도 있고, 그 미션에서 더 나아가서 앞으로 있을 미래에 영향을 미친다... 이 리뷰를 읽고 나니 더 기다리기 힘들어지네..
멀미약 먹고하면 어지럽지 않을까요?
주변지인3명다 쓸모없었다 라는후깁니다
망할거 같다는 망무새 새퀴들 다 어디갔나?^^
후쉔
웹진 리뷰 안 믿는다며요? ㅋㅋㅋㅋ
라오어2 발매 전에도 이런 설레는 글 봤던 거 같음. 게임 나오고 나서 유저들 글 보기 전에는 안 믿으려고 함
넌 16시간이라도 해봤자너...이샛끼들아
과장되어 있다고 해도, 망작이 아님은 분명해 보이네요. 오로지 버그만이 사이버펑크의 적이 아닐까 싶군요.
https://youtu.be/ZkRrVwEWz1s 관련 기사 읽어준 영상입니다.
이거 읽어 준 건 아님
하.. 언제 발매일 되나ㅜ
그래픽 버그가 많다는 거에 불안한데 저것 때문에 연기 했던건가
그럼에도 기대되는군
자꾸 기대하게 하지마 ㅠ
아 언넝 하고싶다 게임 보니까 시간안에 선택지 고르는거 있던데 선택 안하면 과묵한 v 플레이 가능할려나?
해본 소감으론 이제껏 본적없는 스타일에 오픈윌드 완성도라는 평이 되게 많네요 위쳐3 넘는건 당연할듯
그래봤자 결국은 미리 짜여진 스토리 기획, 각본가의 머릿속에서 나온, 정해진 대화만 가능할 뿐이며, 따라서 정해진 몇가지의 선택중에서 선택할 뿐이죠. 하지만 이게 게임성하고는 별 관계가 없다는거죠... 너무 한정된 선택지라...
위키페디아
이 사람 평소 댓글 보면 그냥.. 그래요
미래에는 ai를 이용한 실시간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는 게임이 나올거라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그정도 되면 만족하실듯..
미래에서 블레이드 러너에 나오는수준의 ai들로 이루어진 게임하고 오셨나봄..
이렇게 글 쓰면 본인이 되게 잘난 거 같나봄?
주변에친구도없거나 맨날 뒷땅까이는 은따일듯 ㅋㅋ
무수히 많은, 이후 스토리에 완벽하게 영향을 주는 선택지 살아 숨쉬는 등장인물들과의 완전한 상호작용 이후 어떻게 이어질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고 온갖 다양한 변수들에 영향을 받는 시나리오 인생을 사시면 됩니다 아직 어디서도 개발되지 않은 상상 속의 게임 말구요
한국만화 중에 유레카 생각나네요 ㅋㅋㅋ
현실에서 못 해본 사람하고 하는 대화를 게임에서 하고 싶으신 가봐요??
아~플5를 못구해서 플4로 해야겠네 일단 ㅠㅠ
풀 더빙이라 진짜 다행이네요 !!!
주디와 "대화" 를 나누었다. 바디랭귀지? 🤗
3080을 산 것은 이 게임을 하기 위해서였다... 평소라면 스트리머 인방 대충 보고 끝이었는데 이번엔 게임과 잠시 둘만의 여행을 떠나야겠음.
월드맵은 결코 작지 않군요. 같은 페이지 밑에 공개된 나이트시티 지도만으로 맵 작다고 까는 사람들 많던데.
그러니 루리웹 ㅂㅅ들이란 소릴듣죠 ㅋㅋ
와 역대급 이런 게임은 없었는데 ..
- 대화가 끝난 뒤 나는 돌아서서 방을 나갔다. 반쯤 방에서 나가려는데 뒤에서 주디가 "안녕 V."라고 뒤에서 날 부르는 걸 들었다. 이 부분 보니 정말 더빙이 성사된게 엄청나게 다행이라고 생각되네요
이걸 듀얼센스로 즐길거 생각하니 못기다리겠습니다.
웬지 플레이 해 보면 연기 할만 했네 하는 소리가 나올 것 같군요. 어마어마하게 거대한 게임인 모양입니다. 규모만이 아니라 그 구성의 밀도까지요.
자 연기되서 구매안한다고 하셨던분들 똥꼬쑈하면 한번 봐 드릴테니 구매 하세요
기대 안하려고 해도 중간중간 기대할 수밖에 없게 만듬 암튼 기대합니다
나는 게임성은 의심 안한다 다만 내 몸이 문제지 멀미만 하지 말아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