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사설] 구글 스타디아는 왜 실패했을까?




1

댓글 66
BEST
스테디아는 뭐 거창하게 분석할 필요도 없음 마소 게임패스도 하등 상관없고 구글이 그냥 돈을 시궁창에 버리려고 애쓴 결과물이지 클라우드 비용도 내고 게임비용도 풀프라이스로 다 쳐받으려는 아이디어는 대체... 그리고 런칭하기 전부터 반응 안좋아서 런칭 이후에 뭐라도 했어야 했는데 그냥 그대로 아무 개선 의지 없이 방치해두다가 빤스런. 심지어 몇달전에 서비스 종료 없다고 지속적으로 게임 추가 예정이라고 구라치기까지 그저 최악. 구글 늬들은 그냥 검색서비스랑 안드로이드만 파 제발
TM™ | 124.50.***.*** | 22.10.05 15:30
BEST

루리웹-901849685 | 121.152.***.*** | 22.10.05 15:31
BEST
지포스 나우의 무료 클라우드 장점 엑박 쿨라우드의 게임 무료 장점 스테디아는 둘다 없으니까 ㅋㅋㅋ
루리웹-0182876357 | 218.232.***.*** | 22.10.05 15:23
BEST
루리웹 댓글에 해보지도 않고 클라우드 게임이라 망했다 딜레이 어쩌고 하는데 게임패스 클라우드 좀 해보고 말하지.
루리웹-4771911436 | 211.246.***.*** | 22.10.05 15:21
BEST
이중과금 시스템이 제일 컸다고 봄
죄수번호조아 | 106.101.***.*** | 22.10.05 15:21
BEST

이중과금 시스템이 제일 컸다고 봄

죄수번호조아 | 106.101.***.*** | 22.10.05 15:21
BEST

루리웹 댓글에 해보지도 않고 클라우드 게임이라 망했다 딜레이 어쩌고 하는데 게임패스 클라우드 좀 해보고 말하지.

루리웹-4771911436 | 211.246.***.*** | 22.10.05 15:21
루리웹-4771911436

... 제가 알기로는 완전 다른데 ...

루리웹 7470428616 | 223.32.***.*** | 22.10.05 15:29
루리웹 7470428616

품질이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름=PC 게임은 PC 사양에 따라 다름 같이 너무 기본적인 조건이고 좋은 환경이 갖춰졌으면 딜레이 거의 없어요. 난 포르자 호라이즌은 매주 클라우드로만 멀티플레이까지 돌림.

루리웹-4771911436 | 211.246.***.*** | 22.10.05 15:38
루리웹-4771911436

해봤는데 인풋랙차이 느껴지고 화질도 구리고 스트리밍 품질 자체로만 보자면 지포스나우보다 쓰레기던데. 단지 스팀,유비,에픽등 계정 연결부터 해야되는 지포스 나우에 비해서 게임 실행까지의 시간이 빠르고 단순하다는 건 장점.

무한의체력 | 211.117.***.*** | 22.10.05 16:31
무한의체력

-플- 오셨어요

루리웹-4771911436 | 118.235.***.*** | 22.10.05 16:41
루리웹-4771911436

마이크로두개골소프트 | 223.38.***.*** | 22.10.05 19:04
루리웹-4771911436

클라우드로 데스루프 하면서 클라우드 게이밍의 미래를 봤음ㄹㅇ

루리웹-7238571834 | 218.148.***.*** | 22.10.05 23:02
루리웹-477191143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취킨체키럽 | 220.116.***.*** | 22.10.06 00:59
BEST

지포스 나우의 무료 클라우드 장점 엑박 쿨라우드의 게임 무료 장점 스테디아는 둘다 없으니까 ㅋㅋㅋ

루리웹-0182876357 | 218.232.***.*** | 22.10.05 15:23

마소보면 알 수 있지. 겜패스 & 엑스박스 십여년 동안 적자만 지속할듯

볼로네이즈 | 223.62.***.*** | 22.10.05 15:23
볼로네이즈

... 어차피 돈 싸움이라 성공여부를 제쳐두고 시도할 수 있는 건 마이크로소프트뿐 ...

루리웹 7470428616 | 223.32.***.*** | 22.10.05 15:31
볼로네이즈

평생적자만 봐도 타격이 없는 회사임.

게임 조아 | 223.38.***.*** | 22.10.05 15:39
볼로네이즈

게임사업부 적자나도 MS 수익구조상 딱히 문제가 될게 없으니 돈 들이 붓는거죠

우울빵집 | 220.73.***.*** | 22.10.05 15:50
우울빵집

비교적 일찍 겜 산업에 진출한 마소도 힘들어하는데 구글이 가능할까가 제 요지임

볼로네이즈 | 223.62.***.*** | 22.10.05 16:51
볼로네이즈

돈놓고 버티는 싸움이라면 구글도 가능할텐데? 마소든 구글이든 적자는 상관이 없을정도로 돈많은 기업이지 않나? 돈도 필요하지만 요지는 돈이 아니니까 망했겠지... ;; 근데 왠 적자타령 ;; 적자를 봐도 가능성이 있다? > 유지 흑자를 봐도 가능성이 없다? > 중지 적자를 보는데 가능성이 없다? > 중지 아닌가? ;;

루리웹-2706940574 | 118.39.***.*** | 22.10.05 22:30
우울빵집

근데 아무리 돈이 남는 회사라도 언제까지고 적자운영은 못함... 지금은 적자라도 앞으로 판도를 가져올 수 있다는 계산후에 과감하게 쏟아붓는 건데 지금 인수한 회사들이 대박쳐주고 앞으로 5년안에 확실히 흑자전환이 가능하면 좋겠지만 그게 안되면 모르는 일임 물론 그러던가 말던가 그떄까지 우리는 겜패스 즐기면 그만이지만

루리웹-5872217492 | 112.152.***.*** | 22.10.06 15:52

지들이 스스로 망해놓고 마소한테 화풀이하는 구글ㅋㅋ

건빵우유 | 61.82.***.*** | 22.10.05 15:28

대머리 때문에

산들바람공기 | 223.62.***.*** | 22.10.05 15:30
BEST

스테디아는 뭐 거창하게 분석할 필요도 없음 마소 게임패스도 하등 상관없고 구글이 그냥 돈을 시궁창에 버리려고 애쓴 결과물이지 클라우드 비용도 내고 게임비용도 풀프라이스로 다 쳐받으려는 아이디어는 대체... 그리고 런칭하기 전부터 반응 안좋아서 런칭 이후에 뭐라도 했어야 했는데 그냥 그대로 아무 개선 의지 없이 방치해두다가 빤스런. 심지어 몇달전에 서비스 종료 없다고 지속적으로 게임 추가 예정이라고 구라치기까지 그저 최악. 구글 늬들은 그냥 검색서비스랑 안드로이드만 파 제발

TM™ | 124.50.***.*** | 22.10.05 15:30
TM™

클라우드 비용도 내고 게임비용도 풀프라이스로 다 쳐받으려는 아이디어 = 지포스 나우

조제 | 125.180.***.*** | 22.10.05 15:44
조제

스팀이나 에픽 등에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게임을 스트리밍 시켜주는 거하고 한 기기에만 종속된 게임을 스트리밍 시켜주는 거하고는 완전히 다른데요

TM™ | 124.50.***.*** | 22.10.05 15:54
TM™

그냥 총체적 개판이었다는듯. 카더라에 의하면, 스테디아 서비스 종료 발표를 한 날 당일, UI업데이트 등 여러가지 개발을 계속하고있었음. 스테디아 팀은. 다시말해 스테디아 팀조차 자신들이 개발중지팀이 되는걸 인지 못한 상태에서 열일하고 있는데 그냥 지원종료 된것.

루리웹-3214772079 | 121.154.***.*** | 22.10.05 16:36
BEST

루리웹-901849685 | 121.152.***.*** | 22.10.05 15:31
루리웹-901849685

파괴왕

kraid | 1.152.***.*** | 22.10.05 15:54
루리웹-901849685

파킴치 | 110.45.***.*** | 22.10.05 16:48
루리웹-901849685

와 이마라인 ㅎㄷㄷ하네 저래서 밀은거구나

역습의 신지 | 106.102.***.*** | 22.10.05 17:08
역습의 신지

허나 서양에선 이런 외모 전혀 문제가 안 됨.

showcase🍇 | 24.114.***.*** | 22.10.06 12:34

게임패스가 있는데 애초에 시작부터 망하는건 시간 문제..

미미큐 | 125.135.***.*** | 22.10.05 15:35

사실 지속적으로 유저와 개발사들 피드백 받아가며 정책을 고치거나 하면 충분히 서비스가 지속될수는 있었음. 개발사에서도 수익이 잘 나온다고 칭찬했으니 서비스 유지를 계속하면 스태디아 독점 콘텐츠도 계속 늘었을거고. 그냥 구글이 스태디아 서비스가 만족할만한 수익이 나올때까지 지속적인 투자를 해야하는 걸 돈 들어가는 게 싫다고 내팽개친거지.

폐인킬러 | 223.38.***.*** | 22.10.05 15:35

애초에 왜 성공할거라 생각했을까? 구글 딱지 떼고 길가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100이면 100다 실패한다고 했을껄? 구글이니깐 뭐 다른게 있나 하고 기다려본거지

니들이그렇지뭐 | 112.168.***.*** | 22.10.05 15:37
니들이그렇지뭐

좀 아는사람들은 오히려 구글이라고 손도 안대더군요 하는시늉만하다가 구글무덤에 갈꺼라고..

쯔사장은 후라이중 | 175.204.***.*** | 22.10.05 15:47
니들이그렇지뭐

발표 직후부터 뭐가 장점이고 누가 쓰냐고 개까였죠. 그리고 그 말대로 아무도 안써서 결국 망하는

야자와 니코니코 | 59.11.***.*** | 22.10.05 16:02
쯔사장은 후라이중

시장에 나오지도 못한 프로젝트만 해도...ㄷㄷㄷㄷ 시장에 나온 상품도 가차없이 조져버린 것도 제 기억에 열개가 넘어가니 ㅋㅋ 구글도 솔직히 안드로이드 제품들, 서드파티 회사들이 핸드폰이나 태블릿을 잘 뽑아서 성공한거지 지들이 만든 건 매번 ㄷㄷㄷㄷㄷㄷㄷㄷ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 211.217.***.*** | 22.10.05 18:38

굳이 개임패스 얘기를 안해도 이색히들은 과연 경쟁이란걸 할 상각이 있었는지부터 의구심이 듬.

핫바디 | 118.235.***.*** | 22.10.05 15:39

욕 먹는 이유 다 알고 있었겠지만 개선해서 사업 진행하려니 돈만 깨지는거 같아서 걍 던진게 아닐지

다세포됨 | 223.38.***.*** | 22.10.05 15:41

구독제가 아닌 기묘한 가격 정책이 시작부터 발목을 잡음 그냥 비싸다는 이미지가 박혀버리니 관심이 멀어질 수 밖에 없지

notices | 39.7.***.*** | 22.10.05 15:56

왜긴 왜야 뭔가 신기한거 있으면 발담궈서 좀 해보다 집어치우고 시궁창에 던져버리는 구글이니까 그렇지

hyunwe | 223.33.***.*** | 22.10.05 15:57

오프라인 게임기를 쓸수있는 환경에선 오프라인 게임기를 쓰는게 좋고. 쓸수 없는 환경에서는 클라우드를 쓰는 느낌 정도가 이상적이었으니까요 클라우드만 쓰는걸 전제로한 구글이랑 클라우드 도 쓰는걸 전제로한 콘솔진영의 차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기본삭제대1 | 118.40.***.*** | 22.10.05 15:57

유튜브 렉카들 특히 휴대용 콘솔 주력인 닌텐도 망한다고 난리를 치더니 결과가 웃기게 나왔네요 스팀덱 유튜버들도 스위치 망한다고 난리치던데 이번에는?

ACNE | 1.247.***.*** | 22.10.05 16:05

MS는 콘솔 사업을 늦게 시작한거지 퍼스널 컴퓨터 초창기부터 게임 사업 시작한 게임 업계의 조상님 중 하나인데 자꾸 신입생 취급하는 사람들 많네요.

Maine Coon | 211.193.***.*** | 22.10.05 16:10
Maine Coon

게임 업계 진출만 보면 소니보다 업력이 오래되었고 콘솔정도로만 제한해서 봐도 20년 업력인데 좀 그런감이 없지 않아 있죠.

폐인킬러 | 1.227.***.*** | 22.10.05 16:22
Maine Coon

심지어 마소가 콘솔에 진출한 이유는 PC게임과 콘솔게임간의 장벽을 허물기위함이었음. 콘솔게임을 PC에 가져올려고. (꿀은 스팀이 빨았지만) 그리고 성공함. 이미 PC게임과 콘솔게임간의 차이는 없어짐. 목표가 완료되었기때문에 나델라가 "우리가 왜 게임사업을 계속해야하는지" 필스펜서에게 물어본거임. 그리고 새로운 이유를 제시했기때문에 계속 사업을 이어가는거고 아마 오피스나 윈도구독으로 꿀빠는 마소에 새로운 구독사업제시. (게임패스) 그리고 클라우드비지니스확장(xcloud) 그리고 미래사업준비?(메타버스 대비해서 IP줍기)

으다닷 | 112.154.***.*** | 22.10.05 17:43
으다닷

애져 (이게 사실상 젤 크다고 봄)

HateMIDI | 49.169.***.*** | 22.10.05 22:57

손해 1도안보고 장사할려고하니 처망하지

정발만해라 | 121.188.***.*** | 22.10.05 16:15

이미 경쟁자가 탄탄한 업계에 후발주자로서 들어갔으명 자신의 파이를 늘리기위해 당분간은 손해본다는 생각을 하며 공격적으로 갔어야 했고 또 그럴 돈도 있는 놈들이 절대 손해보기는 싫어서 말도 안되는 과금정책을 때렸으니 결과는 뻔했지

푸틴에게 한방 | 106.101.***.*** | 22.10.05 16:25

애초에 어떤 플랫폼과 비교할 가치도 없음. 클라우드만 가지고 성공할 거란 생각부터 문제였음.

제가젤다라구요? | 210.103.***.*** | 22.10.05 16:28

그레도 그나마 오래버텼네 3년쯤?

에그머니99 | 112.162.***.*** | 22.10.05 16:37

지포스 처럼 가지고 있는 게임을 할 수 있던것도 아니고 엑벅처럼 구독 하면 겜을 제공해주던거도 아니니 망할만 했지. 시장 파이 먹기도 전에 다먹은 것처럼 행동하니

RUMOURS | 49.172.***.*** | 22.10.05 16:43

컴퓨터 풀옵을 로컬에서 돌리는 수준이면 모르겠는대 그게 아니면 누가 중복지출을 하나 어휴

오릿 | 106.242.***.*** | 22.10.05 16:46

스테디아가 엑박클라우드에 비해 품질이 좋았음?

소프트화랑 | 1.252.***.*** | 22.10.05 16:56
소프트화랑

스태디아 종료 기사에서 '엑박 클라우드가 서비스 품질을 거의 따라 잡았다'는 표현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체감 품질은 더 나았던 것 같습니다.

피류 | 14.63.***.*** | 22.10.05 17:05
소프트화랑

가끔 보이는 써본 사람들 얘기 보면 확실히 좋다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게임패스처럼 적자를 보더라도 전망이 있어보여야 유지를 하는데 그런게 없으니 그냥 접어버린듯

으느느뉴 | 211.199.***.*** | 22.10.06 04:27

이름만 들어봄

고우영 | 211.237.***.*** | 22.10.05 17:03

삽질할순 있는데 개선하려는 의지가 전혀 없었음 ㅅㅂ

역습의 신지 | 106.102.***.*** | 22.10.05 17:08

넷플릭스처럼 한달무료 혹은 엑스박스 게임패스처럼 한달 100원 혹은 1000원, 지포스 나우처럼 공짜로 하지만 시간제한, 스팀 왕년에 한가닥한 연쇄할인마, 에픽 어떻게든 유저늘리겠다고 공짜게임 똥꼬쇼로 유저 진짜 늘림. 안드로이드의 구글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무료정책처럼 엄청난 마케팅 투하를 기대했는데, 그런게 있었어도 우리에게 알려질정도로 하지도 않고 이중과금 유지하다가 골로감..... 진짜 진짜 진짜 다시한번 총괄책임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느낌. 스테디아는 최소한의 출발선에 가지도 못하고 침몰했다고 봐야함. 사람들이 경험은 한번 해볼 수 있게 만들어야지 그래야지 이중과금이던 나발이던 하는거지. 다른 곳도 따지고 보면 이중과금 비슷한 곳들 많음 하지만 충분히 마케팅으로 공짜 혹은 싼가격으로 경험해보고 그후 계속 할거냐고 해야지.

잡담인간1 | 221.153.***.*** | 22.10.05 17:10

게임업계가 나름 치열한데 너무 안일하게 접근한 것 같네요

드로우 레인져 | 203.152.***.*** | 22.10.05 17:18

외국도 위에서 뭐 한답시고 투자받고 빼돌리는 인간이 있겠지?

일인칭모드 | 211.111.***.*** | 22.10.05 18:30

게다가 구글이 투자를 안하니 망하지

화난호야 | 183.99.***.*** | 22.10.05 19:36

개인적인 생각으로 스태디아는 클라우드라는 시스템 서비스가 아니라 스태디아라는 플랫폼을 만들려고 한게 실패 요인인거 같음 그냥 시스템만으로 만들었으면 PC 유저들이 하려고 했을 수도 있는데 플랫폼을 만드니까 엑박, 플스, 닌텐도, pc 랑 경쟁 해야 되니까 실패 한거 같음

루리웹-9235543672 | 1.248.***.*** | 22.10.05 19:37

구글 혼자로도 힘들면 닌탠도 소니랑 연합작전도!!

상상의 나래 | 27.117.***.*** | 22.10.05 20:15

사펑이 스타디아버전을 따로 만들어야 할 정도였으니 플스, 엑박, pc 요 3타입에 하나더 추가된거니 개발사들만 더 힘들어지니 따로 만들기 꺼려할테고 결국 돈 ㅈㄹ하다 돈빨이 떨어진거

Dezack | 125.249.***.*** | 22.10.05 20:58

반대로 묻고 싶네. ㅇㅈㄹ 해놓고 어떻게 안망할거라 생각했었는지

ASHLET | 112.160.***.*** | 22.10.05 21:39

차라리 구글 플레이의 클라우드 서비스 스테디아 였다면 흥하지 않았을까도 싶습니다

으느느뉴 | 211.199.***.*** | 22.10.06 04:30

진짜 마소는 구독제 모델을 도입하면서 시장 분위기를 완전히 뒤집어버렸다는 점에서 승기를 잡았다 생각함..

아덴시아 | 110.13.***.*** | 22.10.06 14:49

조만간 영래기 유튜브에서 "구글 스태디아는 왜 망했을까?" 컨텐츠가 나올 듯...

루리웹-1609852516 | 172.226.***.*** | 22.10.07 06:58
댓글 66
1
목록보기
위로가기
인증글
공지
[엑스박스 정보] 루나틱하모니 | 추천 3 | 조회 538 | 날짜 21:45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루리웹-453838668686 | 추천 13 | 조회 6922 | 날짜 21:37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테리리스 | 추천 3 | 조회 2929 | 날짜 21:35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이토 시즈카 | 추천 23 | 조회 10280 | 날짜 20:41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루리웹-1172111319 | 추천 10 | 조회 14647 | 날짜 20:18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이토 시즈카 | 추천 5 | 조회 2772 | 날짜 19:19
[NS 정보] 아즈꺄 | 추천 5 | 조회 1157 | 날짜 19:16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테리리스 | 추천 27 | 조회 20235 | 날짜 19:11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선인장국 | 추천 11 | 조회 5207 | 날짜 19:10
[NS 정보] 아즈꺄 | 추천 0 | 조회 1909 | 날짜 19:02
[NS 정보] 애스터리스크 | 추천 4 | 조회 3288 | 날짜 18:55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nokcha | 추천 16 | 조회 6184 | 날짜 18:15
[NS 정보] nokcha | 추천 5 | 조회 4178 | 날짜 17:44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역습의 신지 | 추천 51 | 조회 21551 | 날짜 17:41
[엑스박스 정보] 둠 닥터 | 추천 22 | 조회 15915 | 날짜 17:08
[NS 정보] nokcha | 추천 13 | 조회 8626 | 날짜 16:30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inner_beauty | 추천 32 | 조회 33100 | 날짜 16:29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이토 시즈카 | 추천 6 | 조회 5694 | 날짜 16:01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Deathloop | 추천 25 | 조회 21059 | 날짜 15:56
[NS 정보] nokcha | 추천 3 | 조회 3722 | 날짜 15:29
[NS 정보] nokcha | 추천 10 | 조회 8567 | 날짜 15:13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시험보기싫다 | 추천 33 | 조회 28524 | 날짜 15:03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오덕살맨 | 추천 94 | 조회 40009 | 날짜 14:56
[엑스박스 정보] 루리웹-453838668686 | 추천 29 | 조회 29842 | 날짜 14:51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三上眞司 | 추천 4 | 조회 9158 | 날짜 14:41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Winter Love | 추천 13 | 조회 19046 | 날짜 14:39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알토 | 추천 17 | 조회 22126 | 날짜 14:31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운영자님저불사신 | 추천 51 | 조회 31171 | 날짜 14:24

1 2 3 4 5

글쓰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
인기 검색어
유저게시판 최신글

신설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