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진행 중인 MS의 액블 인수는 계속해서 매우 이상합니다.
요즘 소니를 곤경에 빠뜨리고 있는 MS와 소니 간의 끊임없는 저격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이번 인수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금액 대비 놀라울 정도로 한정된 IP에 대한 인수이며
본질적으로 이 모든 것이 논의 중인 한 가지 게임인 콜옵을 위해 무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인수의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액티비전은 현재 모든 스튜디오가 매년 콜옵을 출시하고 있으며 MS는 출시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고 밝혔지만
적어도 새로운 GTA가 출시되지 않는 해에는 업계에서 가장 큰 프랜차이즈로 남아 있습니다.
왜 이 시리즈에 집중하는지는 알겠지만 여전히 그렇습니다.
그리고 "ABK"의 K는 킹입니다. 몇 년 전 캔디 크러시로 잘 알려진 이들은 여러분이 들어본 적도 없는
수많은 모바일 게임 네트워크로 진화하여 캐주얼 플레이어로부터 계속 돈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MS가 이번 거래를 통해 확보하는 DAU의 대부분이 바로 이 게임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오버워치 2를 소프트 런칭하여 비교적 큰 호응을 얻지 못한 블리자드가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는 리메이크와 주기적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정액제 등으로 전성기 시절과는 거리가 멀어졌습니다.
하지만 디아블로 4는 현재 블리자드 전체에서 가장 중요한 게임이며
특히 최근 프리뷰를 통해 상당히 훌륭할 것으로 예상되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이 인수에 대해 논의할 때 디아블로 4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 중 일부는 다른 이유보다 더 합리적입니다.
디아블로 4의 출시일인 6월 초까지 인수가 마무리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따라서 디아블로 4가 Xbox 또는 PC용 게임 패스로 출시된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수 후 이 게임이 향후 게임 패스로 전환될 수 있을지 아니면
MS가 일반 게임처럼 계속 프리미엄으로 판매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향후 디아블로 4가 "무료"로 제공된다면 게임 패스에 큰 매력이 될 것입니다.
디아블로 4는 최근 마케팅 계약을 맺은 콜옵처럼 플스와 연계된 프랜차이즈가 아니라서 소니에 큰 파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디아블로 4는 콘솔을 주력으로 하는 프랜차이즈도 아니며, 전통적으로 PC가 주력 플랫폼이었죠.
하지만 이번 인수가 성사될 경우 향후 디아블로 콘텐츠가 어떻게 처리될지 궁금합니다.
디아블로 4가 게임 패스에 포함되지 않는다면 영혼을 거두는 자 스타일의 확장팩은 나중에 출시될 수밖에 없나요?
MS가 이 프랜차이즈를 소유하게 되면 어떻게 처리할 건가요?
그리고 디아블로 3와 마찬가지로 라이브 게임이 될 것이기 때문에 라이브 측면도 궁금하지만,
배틀패스와 구매 가능한 코스튬에 중점을 두면 수익 창출이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잠재적인 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콜옵이 액블과의 계약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은 알지만,
디아블로는 그 자체로 메가 프랜차이즈이며 연간으로 내지 않더라도 업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임입니다.
호그와트 레거시를 제치고 올가을에 출시될 콜옵의 성과에 따라서는 올해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번 인수 논의에서 이 게임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을까요? 계속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그야 콜옵이 플스의 생명유지장치인게 들통나서 소니가 ㅈㄹ발광을 했으니까 주목 받는거지
콜옵은 구걸이 통했으니 디아도 내놓아라 이건가. 소니 독점은 하고 싶으면 기기를 사야하는데 디아는 그냥 돈주고 살수 있는데 말이죠. 자기들은 내주기 싫어하면서 약점 보인다 싶으면 빨대 꽂기 바프니.. 인수도 반대 구독제 포함도 반대 기기 독점 디엘씨도 반대
그러고보니 디아4가 겜패스에 들어오면 파급력이 진짜 크긴 할거같네요. 어케될지 참 궁금합니다. 가족들이랑 2인용으로 할만한 겜들 찾느라 왠만한 유명겜들 거의 다 해봤는데( 디아,마리오,레고,라쳇올포원,기타등등) 가족들이 디아를 젤 좋아하더라구요. 다른건 금방 질려하고. 디아가 겜자체도 잼나지만,다인용 겜으로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오베 해보니 2인용시 한명이 인벤정리 하고 있어도 다른 한명은 계속 플레이 가능한것도 넘나 맘에들고요.
마소내부적으로는 80조 투입하면서 엑블킹 각 타이틀 가치에 대해 계산끝났을꺼라 생각됩니디. 다만 마소입장에선 인수전 독점타이틀에 대한 최대한 논쟁과 언급을 최소화해서 넘어가고 싶은 입장인데, 소니가 딱 집어 콜오브듀티만 지목했기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만 대응해주고 빨리 인수작업 끝내는게 합리적입니다. 굳이 상대방이 신경안쓰는 타이틀도 함께묶어 걸면서 디아까지 10년 독점을 추가로 해줄 필요없죠!
베데스다의 경우 인수 완료후 한달 뒤에 거의다 들어오긴 했습니다. ^^;;;
그야 콜옵이 플스의 생명유지장치인게 들통나서 소니가 ㅈㄹ발광을 했으니까 주목 받는거지
명치 뚫렸다 ㅋㅋㅋ
마소내부적으로는 80조 투입하면서 엑블킹 각 타이틀 가치에 대해 계산끝났을꺼라 생각됩니디. 다만 마소입장에선 인수전 독점타이틀에 대한 최대한 논쟁과 언급을 최소화해서 넘어가고 싶은 입장인데, 소니가 딱 집어 콜오브듀티만 지목했기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만 대응해주고 빨리 인수작업 끝내는게 합리적입니다. 굳이 상대방이 신경안쓰는 타이틀도 함께묶어 걸면서 디아까지 10년 독점을 추가로 해줄 필요없죠!
그러고보니 디아4가 겜패스에 들어오면 파급력이 진짜 크긴 할거같네요. 어케될지 참 궁금합니다. 가족들이랑 2인용으로 할만한 겜들 찾느라 왠만한 유명겜들 거의 다 해봤는데( 디아,마리오,레고,라쳇올포원,기타등등) 가족들이 디아를 젤 좋아하더라구요. 다른건 금방 질려하고. 디아가 겜자체도 잼나지만,다인용 겜으로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오베 해보니 2인용시 한명이 인벤정리 하고 있어도 다른 한명은 계속 플레이 가능한것도 넘나 맘에들고요.
이번 디아4 초반에 좀 잔인해서 가족과 같이 하기에 좀 그럴 거 같던데 ㅠ
루리웹-3806418150
캐릭생성후 초반부터 2인으로 같이 했는데 이벤트관련은 잘 모르겠어요. 그냥 20레벨 늑대보상 목표로 대충 달렸습니다.
겜패스 들어오면 환불러쉬들어가서 안될꺼임. 차라리 확팩이면 모르겠지만
데이원은 안되고 추후에 들어오겠죠.
어차피 제대로 무한파밍노가다 하며 래더 돌릴 사람은 겜패스 들어와도 배틀패스도 지르면서 할 사람 수두룩이라 패키지값은 별로 신경 안쓸걸요. 스토리 보고 던질 라이트게이머들은 환불 하려할 수도 있겠지만, 블리자드 입장에서는 어차피 주력 수익원은 배틀패스와 유료상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을테고, 차라리 환불 몇개 때려주더라도 도리어 게임패스 입점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상점 노출시키는게 낫다고 판단할 여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오 2인 플레이 해보신 분이시구나 온라인은 아닌거죠? 월보는 둘이서 잡아야하나요?
오픈베타였으니 자동으로 온라인 아닐까요? 엑시엑 1대로 제계정+가족계정 둘이 접속해서 했는데, 월드보스라고 할만한건 못봤고, 둘이서 20렙될때까지 퀘하고 사냥하고 그랬습니다. 글고, 따로 방을 만들거나 그런건 없었는데, 마을에서 다른분들 종종 지나가더군요.
온라인이고 월보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잡아요~ 싱글하고 다른 점은 두 캐릭이 한 화면에 있어야 되다보니 거리가 벌어지면 줌 아웃으로 한 화면이 유지되요
콜옵은 구걸이 통했으니 디아도 내놓아라 이건가. 소니 독점은 하고 싶으면 기기를 사야하는데 디아는 그냥 돈주고 살수 있는데 말이죠. 자기들은 내주기 싫어하면서 약점 보인다 싶으면 빨대 꽂기 바프니.. 인수도 반대 구독제 포함도 반대 기기 독점 디엘씨도 반대
게임패스 적용된다고해도 빨라야 반년~1년이후이지않을까.....
예비역
베데스다의 경우 인수 완료후 한달 뒤에 거의다 들어오긴 했습니다. ^^;;;
베데스다때보면 타이틀 자체에 기간 독점이 안 걸려있다면 인수 발표후 1~2달이면 게임패스로 들어왔었는데 디아블로는 어떨지 잘 모르겠습니다.
당연한거아님?ㅋㅋㅋㅋㅋ 플스4 게임패키지 판매량 10위권 내 디아블로 없음 콜옵 부통의 1위
확팩이나 dlc 출시될때쯤 본편은 겜패스 들어오겟지 뻔히 보이는구만
블자는 걍 액티비전에 딸려오는애들아님?
인수되기전에 그냥 마소액블이 게임패스 데이원 계약하는건 안되나
디아는 당연히 게임패스 나오니 존버해야지
디아도 메카 타이틀 이긴 한데 콘솔 주력이 아니라서 언급이 많이 안되는듯 대신 국내는 디아 팬들이 많아서 인수 되면 언급이 많이 될 가능성이 높음
그러고보니 콜옵만 10년 계약이지 디아4이후 후속작들은 독점이려나?
기사가 말하고 싶은게 뭔지 모르겠군요. 소니가 콜옵을 가지고 인수에 태클을 걸었으니 언급에 관한게 소니가 왜 콜옵에는 벌벌 거리면서 디아는 조용할까? 이런거라면 소니 측을 취재해야할 일이지..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보면 디아 전에 베데스다 인수는 왜 아무 무리없이 진행되었는지 스카이림 역시 역사상 최고의 시리즈 중 하나인데 왜 별 이야기 없는지에도 의문을 가졌어야 했을듯.
디아4 개발자가 디아블로4 게임패스 안들어간다고 못박았었는데 다 못보셨나여? ㅎㅎ 아무리 빨라야 확장팩 나올시점쯤 아닐까 싶습니다 게임패스 들어오는건 최소 1년뒤
숨겨진바지
https://m.gamevu.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403
너무 행복 회로 굴리는거 아닌가 싶네요 앞으로 1년은 게임패스 들어갈 일 없을걸요 ㅎㅎ
인수되면 바로 들어오겠죠. 마소가 바보라서 스타필드, 포호5 같은 aaa 급 자사겜을 데이원으로 내는게 아닙니다. 판매량으로 얻는 이득보다 게임패스 구독자 확대를 중시하기 때문이며, 디아블로4도 마찬가지죠. 마소입장에서 고작 디아블로 판매량으로 돈벌라고 블자 인수하는게 아닌단말입니다. 모든건 게임패스 확장에 조준되있어요.
인수되면 디아4에 대한 소유권은 마소가 가져가고, 게임패스 입점여부는 전적으로 필스펜서 의향에 달리게되죠. 액블개발자 인터뷰는 인수 전이라는 가정일뿐이죠. 마소 퍼스트가 되는순간 게임패스 행은 이미 정해진겁니다.
문디들이 인수에 태클 거는중이고 게임패스에 등록되는것도 트집 잡는데 인수전부터 게임패스 입점할것이다! 떠들 필요는 없죠. 무엇보다 일단은 인수가 된게 아니니 겜패에 들어갈꺼다 말할수도 없구요.
제발 들어오지말라고 기도하시는듯..
님은 기우제 지내는 것 같네요 ㅋㅋ
난 왠지 인수 완료하면 디아4 부터 데이원 발표할것 같은데? 환불? 해주면 되지 마소가 원하는게 게임 패스 유저 늘리는거면 이보다 확실한 미끼는 없을듯
잠재적인 금전적 손해 감수하고 인수 2일차 접어들면서 환불-게임패스행 공지 띄우면 게임계쪽에선 난리가 나긴 할듯요 이거보다 탁월한 마케팅은 없을듯 다만 MS가 예구자들 생각해서 3개월정도후에 올려줄 것 같긴 하네요
데이원 발표하고 얼티밋 업그레이드 팩 따로 올리면 일반판 산 사람들 환불하고 얼티밋 구입달릴듯 ㅋㅋ
마소입장에서는 할수있으면 무조건 데이원하죠. 그로인해 늘어나는 구독자수가 지금 까지 그 어떤 데이원 게임하고 비교가 안될테니까요. 단지 인수 시기가 문제
데이원보다는 xcloud에 디아4 서비스하면. 집에서 플레이 힘든 블자 충성고객들 제법 가입할텐데.
애초에 회사대회사의 인수인데 제3자가 본인것도 아닌 것을 들이밀며 인수를 반대하는 상황자체가 말이 안되는거지;;;;
소니에서 플스가 독립사업부로 나오면서 시장 타겟은 일본보다는 미국가 유럽으로 바꿔놨음. 그러다보니 콜옵의 가치는 과거 드퀘나 파판급이라 보면 됨. 이거 게다가 프렌차이즈가 시리즈 낼때마다 망하기는 커녕 계속 흥하는데다가 그타처럼 텀도 길지 않고 해년마다 뽑아져나오니 sie는 개쫄린거지
콜옵 하나가 플스독점작 전부랑 비벼도 안되는게 현실이라고 소니가 말했으니 그럴만도 하지 ㅋㅋㅋ
다른 게임들은 콜옵보다 규모가 많이 작으니 얘네들까지 걸고 태클걸었다간 규제기관들이 이건 말이 안되는데 하고 지금보다 인수가 빨리 진행됐을 거임. 원래 인수하면 자사IP는 독점 만드는 게 관행이었는데 콜옵은 순전히 규모 때문에 slc있을 수 있다는 논리였고, 괜히 액블킹 IP모두 멀티작으로 만드려고 했다가 다 잃느니 콜옵에 집중한 거.
이렇게 논란이 많고 이슈화 될거라 생각했다면 마소도 인수 다시 생각했을거 같네요
블리자드는 콘솔보단 PC위주 개발사고 전작 디아3도 콘솔 판매량은 PC판 반도 안됨.. 그러다보니 소니도 디아를 걸고 넘어지기엔 근거가 부족해서 별말 없는거지.. 딱히 문제가 아닌데 문제를 만들고 싶어하는 글같음
방구석 전문가들
플레이 애니웨어 가능 할 까봐 아직 피시판은 구매 안했는데
무조건 데이원일듯 아주 보란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