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본인쇄(DNP)가 문화청에게 위탁받아 실시한
미디어 예술제휴촉진사업 조사연구로
JAnica와 DNP 협력으로 실시했다.
일본 애니 제작자의 업무나 생활, 의식 실태를 밝히는 게 목적이다.
시나리오, 그림콘티, 감독, 연출, 원화, 동화,
편집, 프로듀서, 제작진행 등
제작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업무내용이니 업푸방식,
계약, 수입 등을 조사한 것이다.
조사기간은 18/11/6~18/12/19로
382명이 회답해주었다. 보고서에 의하면
회답자 연간 평균 수입(2017년)은 약 440만 엔(유효 360명), 약 4할이 연봉 300만 엔 이하였다.
1개월 평균업무시간은 약 230시간(유효 312명)이었다.
업무시간은 진짜 심각하네요..
시로바코가 엄청 블랙으로 보이는데 사실은 그게 미화였다는 반전
시로바코 방영 당시에도 엄청 미화됐다고 말 많았죠.
대한민국 IT업계를 보는것같네요. 윗분 말씀대로 여기도 업체가 너무 많음....개나소나 회사차리는거좀 어떻게좀 해야할듯
이런조사관련글 10년넘게도 보는거같은데 아직까지도 똑같은거보면 걍 고칠맘이 없는거임 이번 쿄토애니사건이 거의 마지막 기회일텐데 내년에도 그대로면 평생 이상태일듯
평균 연봉이거나 아래인 경우도 많네요, 그나마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곳이라면 사정이 낫다만 중소나 영세 기업이면..
-9610-
업무시간은 진짜 심각하네요..
루리웹-3603729429
그렇군요..씁쓸하네요
저 연봉이 세전이면 걍 안하는게 낫겠네
시로바코가 엄청 블랙으로 보이는데 사실은 그게 미화였다는 반전
르윈 데이비스
시로바코 방영 당시에도 엄청 미화됐다고 말 많았죠.
시로바코는 애초에 타로 놈이 짤리지 않는다는 것 자체가...
이건 제작사가 너무 많아서 그래요 일단, 반으로 줄이거나 통폐합 해야 합니다. 그래야 경쟁력이 생기죠. 애니가 너무 많다 보니까 분산되는 겁니다 1년에 제작 편수가 너무 많다 보니까 나눠지는 겁니다. 제작 편수 제한 걸어야 합니다
대한민국 IT업계를 보는것같네요. 윗분 말씀대로 여기도 업체가 너무 많음....개나소나 회사차리는거좀 어떻게좀 해야할듯
심지어 동/칼은 (특히 신입) 연 200 이하도 수두룩한데 (100이하도 있고..) 그걸 평균값에 넣은건가..
이런조사관련글 10년넘게도 보는거같은데 아직까지도 똑같은거보면 걍 고칠맘이 없는거임 이번 쿄토애니사건이 거의 마지막 기회일텐데 내년에도 그대로면 평생 이상태일듯
조사 제대로 된거 맞나? 평균 연봉이야 넘사벽 애니메이터들이 올려놓고 월급 받는 파트들이 있으니 그렇다치고 근무시간은 보통 일주일에 12시간정도로 6일 일하니 플러스마이너스 감안해도 300시간은 나올텐데.. 그렇게 안하고 스케쥴이나 생활에 문제가 안생긴다는게 이상하네.. 작화파트가 저런 환경이면 난 완전 땡큔데
사람 노력 대비 수익이 안나는 산업인가보군요.. 안타깝네요 만화는 어시를 빼면 1인 창작으로 큰 돈을 버는데
월 230 시간이면 주2일 휴무빼고 11시간 정도..연봉도 세전평균이 4천 내가 예전 다니던 직장이랑 비교하니 할만하네라고 느껴지는게 무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