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9일 제1회 일본 니가타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있었던
꽃의 시녀 고딕메이드 상영회에서
감독을 맡은 나가노 마모루가
본인의 만화 파이브 스타 스토리의 주역 메카
모터헤드를 고딕메이드로 교체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를 설명했다고 합니다.
(출처: https://mantan-web.jp/article/20230319dog00m200038000c.html)
“(파이브 스타 스토리) 코믹스 12권을 마치고 이걸로 끝,
이 디자인은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모터헤드를 좋아하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로봇 만화는, 작가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망가집니다.
거스트 템플 언저리에서 한계라고 생각했습니다.
서서히 바꾸는 것은 안 된다고. 단숨에 바꿀 수밖에 없다고.”
라는 것이 만탄웹 기사의 내용이며,
직접 해당 행사에 참가했다는 분의 트윗에 의하면
실제 발언은 다음과 같았다고 합니다.
(출처: https://twitter.com/mrmr_tsukudani/status/1639974987779153920)
“모터헤드를 좋아하시는 분께는 죄송합니다. (중략)
쭉 좋아해 주셔도 괜찮습니다. (중략)
하지만 역시 제 안에서 로봇 만화라는 것은 로봇을 전제로 움직이는 것이라,
역시 작가 본인이 (로봇에) 큰 의문과… 뭐랄까,
스트레스를 느끼면서 그리면 작품 자체가 망가집니다.”
“이걸로 끝, 이라고 느꼈던 로봇이… 칸이라든가, 거스트 템플이라든가.”
“완전히 GTM에 가까워지는 것을
애써 모터헤드로 억누르면서 그린 것이 거스트 템플입니다.
이 거스트 템플 언저리에서 이제는 한계다.
서서히 바꾸는 것으로는 안 된다.
단번에 싹 바꿔 버릴 수밖에 없다…”
해설하자면
1. 작가 본인이 모터헤드를 그리는 데에 스트레스를 느껴
‘작품 자체가 망가질’ 것이 우려되는 지경까지 와 있었다.
2. 특히 K.A.N.과 거스트 템플은
이걸로 끝이라고 느꼈다.
3. 거스트 템플을 디자인할 무렵에는
내부적으로 거의 GTM처럼 나온 디자인을
다시 MH처럼 바꾸는 식으로 하다가
완전히 한계에 도달해 버렸다.
그렇게 된 것이었다고 합니다.
이전까지는 단순히 ‘낡아서, 질려서 바꿨다’고 알려져 있었는데,
실제로는 그런 정도가 아니라 작가의 스타일이 이미 고딕메이드화(?)되어 있었고
억지로 모터헤드를 그리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일 정도였다는 것.
결국 모터헤드가 고딕메이드로 교체된 단행본 13권 이후부터는
(여기서 간혹 착각하기 쉽지만 1~12권의 모터헤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연재 속도가 압도적으로 빨라진 것을 보자면 그 '스트레스'는 해소된 모양입니다.
파이브 스타 스토리는 일본 기준으로
단행본 17권까지 발매되었으며,
현재 단행본 18권에 해당하는 내용이 연재되고 있습니다.
노골적으로 말하면 그냥 작가 특유의 병.
성실하게 연재하다가 매너리즘에 빠졌다면 이해라도 해주지 몇십년 동안 십여권 밖에 못냈으면서 뭔소리?
사정은 알겠는데 결과물이 좋으면 모를까…. 흑기사를 그런 몰골로 만들어 놨는데 순순히 '오 그렇군요' 하기가 쉽진 않습니다….
작품이란게 작가의 소유물이긴하니 맘대로 하는건 어쩔수없는데.. 굳이 작가 자신의 매너리즘을 기존작품에서 해소시켜야 했을까. 새로운 작품으로 그 매너리즘을 해소시켜야지.. 수십년동안 탄탄한 팬층을 보유했던 FSS 설정을 다 갈아엎는건 작가스스로가 작품에 대한 존중이 없다고 생각함. 설정이랑 이름까지 싹다 갈아엎는건 선 넘었다고 봄.
그게 그리 힘들었다고 합니다(...)
새 모터헤드 등장 때마다 모터헤드로써 새롭지 못해서 디자인에 부담느끼고 한계가 와서 어려웠다. 로 이해되는데. 그런데도 그동안 뽑아낸 모터헤드가 다 너무 멋있어서 아쉽네요.
자초지종을 듣고 보니 '그림체가 이미 돌이킬 수 없게 바뀌었는데 예전 그림체로 그려야 해서 괴로운 상황?'같은 거였나 싶기도 합니다. 말씀대로 모터헤드들은 정말 아쉽지만요...
작가가 메너리즘에 빠지면 어쩔 수 없긴 함. 작가가 손떼서 3년에 한권 6년에 한권 이러는 걱보단 지금처럼 디자인 망해도 년마다 꾸준히 내주는게 그나마 낫지..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였다는 얘기에는 정말 놀랐네요...
사정은 알겠는데 결과물이 좋으면 모를까…. 흑기사를 그런 몰골로 만들어 놨는데 순순히 '오 그렇군요' 하기가 쉽진 않습니다….
그래도 1~12권의 밧슈는 그 모습 그대로고, 보크스 프라모델도 계속 판매되니까요. 바스타드 같았으면 싹 다시 그린다고 했겠죠 ㄷㄷ...
아니 그냥 더이상 새로운 모터헤드 디자인 생각말고 지금까지 나온 애들로 걍 스토리 쫙 밀고 나가면 되는거 아녀 ㅋㅋㅋ 그게 그리 힘든가
그게 그리 힘들었다고 합니다(...)
메카닉 디자이너로서 천재적인 재능을 갖고 있는데 그 감성이 본인을 매우 괴롭혔나봅니다.. 요즘은 환갑 지난 작가가 맞나 싶을 정도로 왕성하게 활동중인걸 보면 확실히 멘탈은 회복한 것 같지만요.
노골적으로 말하면 그냥 작가 특유의 병.
이 양반도 장인의 반열이라면 반열인데.. 뭐가 됐든 반쯤 연중한거나 다름없으니 커리어의 오점으로는 받아들여야지.
그니까 연재한지 너무 오래 되다 보니 예전처럼 그리는게 지긋지긋해서 그리기 싫었다...라는건가. 가이버 작가도 이런거같던데
한마디로 질렸네.
매너리즘이지뭘...창작자는 누구나겪는거고 어쩔수없는거기도함
성실하게 연재하다가 매너리즘에 빠졌다면 이해라도 해주지 몇십년 동안 십여권 밖에 못냈으면서 뭔소리?
FSS를 숫자로 볼 때 가장 빠지기 쉬운 함정인데, FSS는 단행본이 전부가 아닙니다. 정발이 안 되는 것이 아쉽지만 적어도 캐릭터즈 11권과 디자인즈 6권은 같이 쳐야죠. (이해하기 쉽게 요즘 식으로 설명하면 타입문의 페이트 컴플리트 마테리얼 같은 책…) 그 경우 본편 17권+자료집 17권=34권은 되기 때문에, 이게 그리 적은 저술량은 아닙니다.
??? : 하지만 성실하지 않았죠
요즘은 10년째 성실하니까요. 그나마 다행…
별별 억측이 많았는데 결론은 지치고 질려서 그래도 연재 끝내지 않고 리붓해서라도 계속 해주는게 다행인건가 1부끝 같은 분위기에 지쳐서 사실상 연재 끝났습니다 라고 말하는 작가들도 많으니
저 나이에 언제 갈지도 모르고 하고 싶은거 해야지 그게 차라리 나음
가렌드mjk2
거짓말... 좌측에서 우측으로 바뀌었을리가...
가렌드mjk2
카이젤린은 인게이지가 아니라 엠프레스 디자인이 바뀐겁니다(불->얼음). 그래도 결론은 변함없지만..
한마디로 시간 지나서 갬성 변하면 또 다른 디자인으로 갈아 엎을수 있다는 얘기네? ㄷㄷ;
작품이란게 작가의 소유물이긴하니 맘대로 하는건 어쩔수없는데.. 굳이 작가 자신의 매너리즘을 기존작품에서 해소시켜야 했을까. 새로운 작품으로 그 매너리즘을 해소시켜야지.. 수십년동안 탄탄한 팬층을 보유했던 FSS 설정을 다 갈아엎는건 작가스스로가 작품에 대한 존중이 없다고 생각함. 설정이랑 이름까지 싹다 갈아엎는건 선 넘었다고 봄.
팬 없는 작가는 도태되는건데, 저렇게 그려도 팔리니 예전 같은 마인드가 생길리가 없지. 돈 없는 작가가 매너리즘에 빠질까보냐...
망작가 주제에 빠지는 경우가 있긴 있어요.......( -_)
솔직히 고딕 메이드도 질려서 또 바꿀 거 같음
질려서 바꾸기보단 자기가봐도 못생겨서 바꿀거같음
가운데 여성 누군가 했더니 성우이자 부인 카와무라 마리아 였네요
원래 디자인은 조오온나게 그리기 싫었나보네
이중에 단행본 다 사서 보는 사람 몇이나 있을지 궁금함
질렸다는 말을 길게도 하네 ㅋㅋ
뼈다귀 성애자 같음 메카던 인물이던 뼈에 가죽만 얹어 놓은 느낌
MH 디자인 컨버팅(?)이랑 그리는 부분만 전문 어시 두고 작가는 인물과 스토리만 그리는 겁니다. 그리고 컨버팅 원형용 GTM만 디자인해서 어시한테 넘기고 GTM자체는 작가만 보면서 자기만족을 느끼는....독자와 작가 서로 윈윈하는 관계성립이 필요하다구요~~!
어여 담권 정발점...
(지나가다) 아…그러셨구나… (다시 간다)
안타깝다는 말밖에 안나온다
연재작가는 꾸준히 그 세겨관을 밀고나가야된다고보는데,그렇지 못한다는것은 연재ㅣ가 아닌 일러스트쪽만 가야하다고 봐요
결국 그냥 본인이 이전 모터헤드 디자인이 질리고 더 이상 그리기 싫어진 거잖아?
그래서 17권 정발 빨리 좀 ㅜㅜ
상업적시점에서 보면 오래된 작품의 구모델을 현대식으로 바꾸는게 맞다고 보긴한데, 연재40년을 바라보고있는 작품을 전성기때 꾸준연재로 팬덤 유지했으면 불만쇄도도 없었을텐고 본인 업보가 제일 크다고 봄. 그래서 아직도 고딕메이드 블루레이발매 절대 안할생각인가?..
고딕메이드 이쁜데...기존 팬들에게 실례이긴 하니...
꼴리는 데로 하세요
저걸 스토리적으로 뭐.. 건담이 자주 잘 하는 기체가 대파되서 새로운 기체를 얻는다 라는 식의 스토리로 어색하지 않게 밀고갔으면 모르겠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면 이해는 되지만 공감은 못하겠음... 차라리 만화말고 그냥 디자인만 했었어야..
애초에 모터헤드는 전술 트렌드나 운용 목적에 따라 같은 기종이라도 여러 사양이 존재했죠...
또는 스턴트 행성의 영향으로 기존 모터헤드들이 전부 작동불능이 되는 바람에 새로운 기술로 이식해서 제작했다는 식이든지 말이죠.
실제로 13권 이후 자주 나오는 서술이기도 하죠. ‘예전과 모습이 다른 것은 그때와 사양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게…
디자인이 또 바뀔수도 있다는 이야기로 봐도 되겠군요
의외로 엘가임이랑은 전혀 상관 없는 사유였네요
엘가임과의 유사성 관련은 토미노 옹이 직접 OK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작품 내적인 설명도 없이 주역 메카 디자인이 제멋대로(?) 바뀌는 건 사실 이 바닥에선 종종 있었던 일이죠. 이 녀석도 당시에는 뭐임? 뭐임? 하고 말이 많았던 게 어제 일 같은데 벌써 세월이 많이 흘렀네요…
얘하곤 좀 많이 궤가 다른데.
49화 동안(정확하는 25화 동안) 봐 온 메카가 시청자가 납득할 만한 설명도 없이 갑자기 디자인이 바뀌어 나와 버렸다는 점에서는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게다가 OVA 작화 퀄리티 + 지금은 세월이 흘러 익숙해져서 그렇지, 90년대 첫 등장 당시에는 건담에 웬 닭날개를 달아 놨냐고 욕도 꽤 먹었죠.
스토리도 완결 안 난 작품과 스토리 다 마무리 짓고 후일담에서의 디자인 변경은 그 결이 많이 다른데.. 거기다가 1년 안되는 기간 동안 유지된 디자인과 약 20여년 동안 유지되던 디자인이 바뀌는 것에서부터 무게감도 다르고. 첫번째 말한 부분과 상통하는 부분인데 건담W은 ew에서 디자인만 바꿨을 뿐이고 세계관 리셋 같은 것도 안했음. 디자인 부분은 호불호가 존재하고, 쉽사리 일반화해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니 따로 언급은 안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