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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한국 게임 늘 똑같다, 발전 없다?'…과거에서 해답 찾자"

일시 추천 조회 12033 댓글수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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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이 없을 수 밖에. 실패해도 창의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 실패하면 모가지인 환경인데. 그러니 다들 고만고만한 것들로 서로서로 베껴 평타만 치기를 바라잖아. 그리곤 이제와서 뭐? 투자자 놈들 입김만 빼도 창의적인건 여기저기서 나올거다. 망할 비율도 올라가서 그렇지.
oxidecircle | (IP보기클릭)175.209.***.*** | 19.04.24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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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투자라는게 어느정도는 손해 볼 각오를 하고 베팅하는 도박의 느낌인데(물론 면밀하게 분석하고 판단한 뒤 하는거지만) 언제부터인가 손실보전을 해줘야 하는 펀드상품이 되어버림. 투자자들이 멍청하다보니 돈만 찔러넣으면 배당금이 알아서 나와야되는걸로 생각하면서부터 이 바닥은 망했음.
oxidecircle | (IP보기클릭)175.209.***.*** | 19.04.24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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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보니 선녀같다
야리릭 | (IP보기클릭)106.102.***.*** | 19.04.24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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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할 비율이 올라가면 투자를 안하니까요... 불확실한 200%의 수익보다 확실한 10%의 수익이 있을 시 대부분의 투자자는 10%수익에 투자 하겠죠
고타마27 | (IP보기클릭)222.112.***.*** | 19.04.24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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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개소리인게... 한국의 대기업 게임 회사들은 순이익을 수천억씨 벌면서도 투자자 핑게를 대는건 진짜 에러임 자기 순 이익으로 개발하는데..... 양산형을 만든다는건 , 투자자 문제가 아니라 개발사 자체가 쓰레기인거임 차라리 소규모 자본의 투자를 받는 회사면 이해나하지... 대기업 게임이 왜 다 똑같아야하는데?
게임머98 | (IP보기클릭)121.143.***.*** | 19.04.24 21:09

과거에도 한동안 양산형 드글드글해서 할겜 진짜 없다라고 생각하던 때가 있긴 했는데

온리왓 | (IP보기클릭)59.17.***.*** | 19.04.24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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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리왓

다시보니 선녀같다

야리릭 | (IP보기클릭)106.102.***.*** | 19.04.24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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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이 없을 수 밖에. 실패해도 창의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 실패하면 모가지인 환경인데. 그러니 다들 고만고만한 것들로 서로서로 베껴 평타만 치기를 바라잖아. 그리곤 이제와서 뭐? 투자자 놈들 입김만 빼도 창의적인건 여기저기서 나올거다. 망할 비율도 올라가서 그렇지.

oxidecircle | (IP보기클릭)175.209.***.*** | 19.04.24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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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할 비율이 올라가면 투자를 안하니까요... 불확실한 200%의 수익보다 확실한 10%의 수익이 있을 시 대부분의 투자자는 10%수익에 투자 하겠죠

고타마27 | (IP보기클릭)222.112.***.*** | 19.04.24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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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타마27

원래 투자라는게 어느정도는 손해 볼 각오를 하고 베팅하는 도박의 느낌인데(물론 면밀하게 분석하고 판단한 뒤 하는거지만) 언제부터인가 손실보전을 해줘야 하는 펀드상품이 되어버림. 투자자들이 멍청하다보니 돈만 찔러넣으면 배당금이 알아서 나와야되는걸로 생각하면서부터 이 바닥은 망했음.

oxidecircle | (IP보기클릭)175.209.***.*** | 19.04.24 18:23

아마 영원히 안될거임.. 게임만이 아니라 모든 분야가 잘된넘거 베껴하자 분위기라.

루리웹-5672249436 | (IP보기클릭)49.172.***.*** | 19.04.24 17:52

안팔리면 안만들지 근데 김치 양산형 겜이 돈이 된다?

루리웹-7793353000 | (IP보기클릭)59.13.***.*** | 19.04.24 17:59

욕먹어도 지금처럼 미는게 먹히니까..?

하츠네 | (IP보기클릭)211.173.***.*** | 19.04.24 18:03

사람들이 순수하게 게임을 즐길수 있기보단 가면갈수록 어떻게든 돈을 뽑아먹으려고 하는 환경을 조성해서 그런거 아닐까요 물론 기업입장에서는 이익창출이 최우선인건 맞지만 캐쉬탬 특히 게임에 영향을 주는 아이탬을 처팔기 시작할 때부터 점점 망해가는듯

Tomb1st | (IP보기클릭)119.205.***.*** | 19.04.24 18:03

진짜 거의 똑같은 양산형 게임만 만들어 대고 먹고살자고 만드는 거겠지만 너무 ... 서비스도 사람 좀 생길랑 하면 종료하고

루리웹-0373677182 | (IP보기클릭)221.146.***.*** | 19.04.24 18:30

피처폰 시절이 창의적이였지

Dezack | (IP보기클릭)180.69.***.*** | 19.04.24 18:34

유저들 생각 안하고 투자자들 생각하면서 만드니까

디케이드 | (IP보기클릭)125.190.***.*** | 19.04.24 18:42

F2P가 대세가 되면서 쓰레기만 나왔지 뭐 ㅋㅋㅋㅋ

팔자도좋아 | (IP보기클릭)211.176.***.*** | 19.04.24 18:49

그래도 블소 초기 오픈베타 때는 꽤 충격적 이였는데...이제는 믿고 거르는 마데인 한국게임들.

YoRHa 9S | (IP보기클릭)222.108.***.*** | 19.04.24 18:59

옛날에 특색있고 재밌는거 많았는데... 왜 다 망해부렀냐...ㅠㅠ

프로트수 | (IP보기클릭)125.180.***.*** | 19.04.24 19:07

기사상으로는 발표자의 예시로든 그러니까 과거 놀이터가서 기웃기웃거리며 친구를 찾는 아이 그리고 그것에 대해 서로 얘기하고 공감하는 또는 토론하는 걸 게임에 녹여보자고 하신 말씀 같은데 이게 꼭 게임이 아니여도 가능한 .. 음 뭐라해야할지 그.. 발표자는 놀이터를 게임(다중접속류의 장르를 얘기하는듯함)이라는 매개체에 비유했지만 좋아하는 스포츠팀, 만화, 영화, 가수등등 그매개체가 꼭 게임이 아니어도 성립하는 그런 큰걸 얘기하는 듯함 게시판에 서로 어제 롤 누구팀경기어땠느니 새로나온 영화나 게임 노래 취미등등 글런걸 공감하고 또는 토론하고(병림픽도하고) 그렇잖음? 다중접속게임은 그게 채팅이란거깨문에 더 빠른 리액션이 나타나서 그런것이고.. 터무니없는 말은 아니지만 뭔가 정답은 없는 그런 뭔갈 못찾은 듯한(물론 나도 모름 알면 이런글이나 싸지르고 안있겠지)그런 내용같음 실무자가 모르는데 일반 유저인 내가 알리도 없고.. 딴소리로 넘어가면 신작게임 방송하는거 가끔보면 이게임재밌나여 할만한가여 이런질문들이 올라오는것도 이해가 안됐는데(플레이 영상보고 취향에 맞으면 구매했었으니) 개인적으로 그런질문을 다시금되짚어보면 그 '놀이터'란곳에 끼고 싶어하는 그런것도 있었을거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함 더나아가 소속감? 대중속에 녹아있다는 안도감? 그런걸 느끼고 싶어할지도 모르겠단 생각도 들고.. 여튼 그런 게임이 아니어도 그 '놀이터'란 매개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그런거 같음

Realslow | (IP보기클릭)49.142.***.*** | 19.04.24 19:12

개인이 제작한 인디게임 암전도 진짜 너무 처참하던데 화이트데이보다 심한게 나올줄은 생각도못함

루리웹-74795984701 | (IP보기클릭)175.223.***.*** | 19.04.24 19:25

돈독에 올라서 예전처럼 창의적인 게임은 거의 못만듬 그나마 전성기는 90년도때는 이런저런 창의적인 게임이 많았지만

루리웹-8462067452 | (IP보기클릭)175.215.***.*** | 19.04.24 19:39
루리웹-8462067452

그 때는 소프트 팔면 제작비 메꾸고 남겠지란 희망적 관측이 있던때라서 그런게 아닐까요?

Kabil | (IP보기클릭)118.32.***.*** | 19.04.24 20:35

가챠 가챠 가챠 가챠 가챠

울디시안 | (IP보기클릭)211.47.***.*** | 19.04.24 20:19

게임대충만들고 가차팔이하면 되는거아님?

변변변변변변 | (IP보기클릭)110.70.***.*** | 19.04.24 20:57

과거는 카피겜밖에 없는데 무슨

Tf2 | (IP보기클릭)118.40.***.*** | 19.04.24 21:01

과거는 뭐 새로운거라도 있었나... 카피켓이라도 제대로 복사해서 만들었으면... 하는게 어언 20년 전인데

루리웹-4817856287 | (IP보기클릭)211.108.***.*** | 19.04.24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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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개소리인게... 한국의 대기업 게임 회사들은 순이익을 수천억씨 벌면서도 투자자 핑게를 대는건 진짜 에러임 자기 순 이익으로 개발하는데..... 양산형을 만든다는건 , 투자자 문제가 아니라 개발사 자체가 쓰레기인거임 차라리 소규모 자본의 투자를 받는 회사면 이해나하지... 대기업 게임이 왜 다 똑같아야하는데?

게임머98 | (IP보기클릭)121.143.***.*** | 19.04.24 21:09

과거에 뭔 대단한거 있었다고 ㅋㅋ

오젠 | (IP보기클릭)118.35.***.*** | 19.04.24 21:15

우리나라는 창의적인 게임 개발하려면 투자받으면 안됨. 투자자들 입김이 '요즘 핫한거, 잘나가는거'로 해서 평타만 치자는 발상이라서. 개발자가 투자자에 목줄이 잡히면 나오는건 양산형 게임밖에 없음요.

oxidecircle | (IP보기클릭)182.226.***.*** | 19.04.24 21:16
oxidecircle

진짜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들려면 투자받으면 안됨. 우리나라같이 '돈 넣으면 돈 나오는 줄 아는' 투자자들에게 투자받는 순간 그 게임은 개발자의 게임이 아니게 됨. 물론 운이 좋아서 게임산업을 잘 알고 관심을 많이 가지는 투자자를 만난다면 또 모르겠지만.

oxidecircle | (IP보기클릭)182.226.***.*** | 19.04.24 21:21
oxidecircle

투자자들은 돈놓고 돈먹기나 하는 겜블러들인데 왜이렇게 끼어들며 나대는지 모르겟음 ㅉㅉㅉ 겜알못이면 차라리 성공or실패 50% 확률에 맞기고 투자 하던가 말던가만 해야하는데 ㅉㅉㅉ

라이넥 | (IP보기클릭)124.254.***.*** | 19.04.24 21:54

플삼, 삼돌이 시절 거치면서 많은 해외의 중소 제작사들이 버티질 못해 사라졋지만 플투 시절까지만 해도 그런 회사들의 황금기엿음. 왜 갑자기 이런 얘기를 꺼내냐고? 한국 회사들은 그 3n 조차도 이 당시 중소제작사들만도 못함. ㅉㅉ 회사 규모는 작아도 정말 재미있는 게임 만들면서 조금씩 회사 이름 알리고 팬층 착착 쌓아갔는데 한국 업체들중 이러한 테크타는 회사 몇군데나 있을까?

라이넥 | (IP보기클릭)124.254.***.*** | 19.04.24 21:58

게임에서라도 1등 해보겠다고 주머니 털어가며 돈 쏟아부어주는 개돼지 들도 한목함

Bongsan | (IP보기클릭)218.101.***.*** | 19.04.25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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