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layruneterra.com/ko-kr/news/dev/rotation-in-legends-of-runeterra-part-2/
플레이어 여러분, 안녕하세요! 다시 인사드리게 된 데이브입니다! 새로운 로테이션 이야기와 함께 돌아왔습니다! (지난 글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부 주요 내용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 새로운 게임 형식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그러면 게임 형식이 아래와 같이 2개가 됩니다.
● 기본 모드: 최신 카드를 포함해 많은 카드가 허용되지만, 일부는 허용되지 않으며 영원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영원 모드: 지금처럼 게임의 모든 카드가 허용됩니다.
두 가지 형식, 두 가지 목표
로테이션 체계의 주요 이점은 모든 카드에 효과적인 만능 해결책을 찾을 필요 없이 각각의 카드를 별도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 카드로 계속 플레이하고 싶으면 그럴 수 있으며 기존 카드를 상대하기 싫으면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완벽한 해결책이란 없지만, 로테이션 체계라는 새로운 수단을 활용해 두 유형의 플레이어를 동시에 만족시켜보고자 합니다.
● 기본 모드에서는 새로운 카드가 빛나고 메타를 인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영원 모드에서는 기존 인기 카드와 새로 떠오르는 카드 간 웅장한 대결이 펼쳐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요 플레이어 피드백
● 가장 좋아하는 챔피언이 기본 모드에서 빠질 수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상당합니다. 기본 모드에서 입맛에 딱 맞는 덱을 사용하지 못하면 애초에 플레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메타가 하나뿐일 때는 사실 같은 시기에 몇몇 기존 챔피언만 빛을 봅니다. 예를 들어 같은 지역의 주문 기반 챔피언 두 명이 같은 시기에 효과적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앞으로는 특정 챔피언이 영원과 기본 등 두 가지 방식으로 영향력을 떨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카드가 항상 최상급이 되리라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형식이 늘어나면 더 많은 카드가 효과적일 여지도 늘어나리라 예상합니다.
● 두 형식을 지원하면 팀에 과부하가 걸려서 둘 다 밸런스가 안 맞고 바람직하지 않게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기본 모드 내에서 위력이 전반적으로 줄어들면 새로운 콘텐츠를 출시할 때마다 역대 가장 강한 카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이 사라집니다. 영원 모드 집중 조명 시기에는 양질의 메타를 보장하고 경쟁 플레이에 영향을 주는 버그를 수정하는 데 전념하는 시간을 할애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영원 모드를 집중 조명하는 때가 아니어도 여전히 주요 문제를 예의 주시하며 제때 수정하고자 합니다.
● 일반적으로 더 다양한 덱이 등장하는 영원 모드 메타에 관심이 많습니다. 영원 모드 집중 조명 시에는 (하향을 되돌리고 추가 상향을 적용하는 등) 거시적 차원에서 적절한 밸런스 재조정을 진행해 높은 다양성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카드를 기본 모드에서 영원 전용으로 전환할 때는 영원 모드에서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향을 취소하는 방안도 고려해보고자 합니다.
도입 계획 - 주요 일정과 현황 공유 시점
영원 모드의 도입은 2023년의 첫 확장팩과 함께 이루어지며 이때 카드가 기본 모드에서 영원 전용으로 전환됩니다. 어느 카드를 전환할지는 복잡한 수수께끼이며 기획 팀에서 열심히 해결책을 찾고자 했습니다. 기본 모드에는 엄선한 카드가 남지만, (다음 주기에 카드가 다시 돌아올 수 있으니) 이는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다음 주기 이야기가 나온 김에 말씀드리자면 카드 전환은 매년 새해 최초의 확장팩과 함께 진행할 계획입니다.
영원 모드 집중 조명은 언제 할지 궁금해하는 분이 계실 텐데요. 답은 ‘정말 자주’입니다! 현재 계획은 모든 확장팩의 끝에 집중 조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새로운 확장팩 출시 전에는 영원 모드를 집중 조명할 계획입니다. 이는 영원 모드에 중점을 둔 밸런스 패치, 영원 모드 형식의 주요 기술적 문제 해결, 영원 모드를 위한 별도의 랭크 시즌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로테이션 체계의 성공(또는 개선점)은 어떻게 판가름할 계획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주요 지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 집중 조명 여부에 따른 영원 모드와 기본 모드 플레이 정도의 차이
● 영원 전용 카드 및 챔피언 스킨 구매
● 기본 및 영원 모드 메타의 상태(플레이율, 승률, 기타 주요 메타 다양성 관련 지표)
여기에 추가로... 게임 유지보수에 따른 개발진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부 지표도 살펴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몇 달 동안 정기적으로 상황 보고와 고려 중인 변경사항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영원 모드에서 베타 시절의 챔피언에게 짓밟힐 생각을 하며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야생은 어썸할 거야 밸런스 ㅈ박고 키워드 난사하더니 에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