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2 모든 정보 총정리: 컨텐츠, 시스템 사양, 과금 등
:: 아이온2 모든 정보 총정리 ::
:: 최근 업데이트 - 2025년 11월 9일 ::
아이온2가 11월 19일 출시됩니다. 이에 아이온2에서 정보들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 정식 출시 일정 및 출시 플랫폼
■ 출시 플랫폼
- PS5(PlayStation 5 Pro 대응 버전으로 출시), XSX|S, Windows, Android, iOS, iPadOS으로 출시
- 콘솔 버전은 현재 개발중이며, 어느정도 완성된 상태
■ 출시일정
- PC 사전 다운로드 및 사전 커스터마이징 : 11월 16 ~ 11월 18일
- 사전 사전 서버 & 캐릭터명 선점했던 유저들은 자동 해당 서버에 들어가면 선점했던 닉네임으로 커스터마이징 가능
- 커스터마이징 선택 후 닉네임 선정 가능
- 정식 출시: 11월 19일 수요일 00:00 (자정)
- 콘솔 버전은 현재 개발중
- PC에서 패드는 사용가능하며 전투 관련은 키맵핑이 끝난 상태로 이용가능(베타버전)
※ 플랫폼별 시스템 사양
※ BM(비지니스 모델) 및 거래소
■ 맴버십
- 메인 재화는 유료 재화 '큐나', 인게임 재화 '키나'
- 편의성 멤버십 28일: 19,700원- 거래소, 개인거래등 가능
- 컨덴츠 멤버십 28일: 29,700원 - 컨덴텐츠 추가 이용
- 맴버십 2개를 묶어서 할인 45,000원에 구매 가능
■ 시즌패스
- 새벽의 레기온 패스(1000 큐나): 약 22,000원 - 56일 (2달)
- 2가지 종류의 패스이며, 각각 1,000큐나와 1,500큐나에 판매
- 현금이 아닌 인게임 재화 '키나'로 구매 가능
■ 치장성 외형 및 기타 아이템
- 치장성 아이템은 뽑기 없이 파츠 또는 세트별로 판매
- 추가 능력치나 컬렉션 요소 없음
- 뽑기는 없으며 순수 외형 변경 용도
- 상점에서 판매하는 편의성 소모품
■ 거래소 및 교환소 시스템
- 거래소는 키나(인게임 재화)로 운영, 등록 수수료로 키나만 소비
- 교환소에서 '키나(인게임 재화)' ↔ '큐나(유료 재화)' 거래 가능
- 다른 유저가 등록한 키나 상자를 큐나로 구매하는 형태
- 현금 결제를 하지 않아도 큐나 획득 가능
- 거래소를 이용할려면 편의성 멤버십 19,700원짜리 구매해야지 가능
- 아마도 쌀먹, 작업장 방지용 한달 정액제와 비슷한 느낌
■ 아이템 거래
- 1:1 개인 거래 가능
- 대부분의 아이템들은 '착용 시 귀속(착귀)'
- 영혼 각인으로 무작위 능력치를 확정한 이후에는 귀속
- 던전 최종 보상으로 얻는 아이템은 획득 시 귀속
- 개인 별로 드랍되고 개인룻으로 진행
- 보스 직접 드랍 아이템은 주사위 혹은 키나로 분배가 가능
※ 서버
■ 아이온2 서버 정보
- 서버별로 최대 2만명의 최대 수용 인원 감당 가능
- 출시 당시 38개 서버가 존재
※ 커스터마이징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 다양한 얼굴, 머리, 몸, 키 등 커스터마이징 가능
- 커스터마이징 변경권은 유료로 판매
- 성별 변경은 커스터마이징 변경권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자유자재로 변경 가능
■ 커스터마이징 공유 및 판매 가능
- 다른 사람이 만든 커스터마이징을 큐나(유료 재화)로 이용 가능
- 스냅샷(포토모드)로 찍을 경우 해당 정보를 이용해서 공유 및 판매 가능
- 제작자는 다른 이용자가 사용한 큐나의 10%를 수익으로 획득
■ 룩변(외형)
- 외형 전용 아이템 '옷장' 존재
- 외형 커스텀 부위는 머리, 어깨, 가슴, 바지, 장갑, 신발, 목걸이 나눠져 있음
※ 클래스
■ 탱커
수호성 (탱커)
- 포획으로 끌어오고 이중 갑옷으로 버티며 파티를 단단하게 리딩하는 클래스
- 유일하게 '도발' 스킬이 있는 클래스
- 다양한 생존기 스킬 보유
검성 (서브 탱커)
- 수호성 보다는 약하지만 정도는 탱킹이 가능할 예정
- 다양하게 CC 걸거나 체인 가능 스킬이 존재
- 메인은 딜러 역할 서브로 탱커 가능
- 오직 대검만 사용 가능
■ 딜러
살성
- 대표적인 근접 딜러 클래스
- 컨트롤과 뒤를 잡는 것이 중요하도록 제작중
- 전방과 후방 판정이 나눠져있어 후방을 잡는 것이 중요
궁성
- 폭발적인 딜링 등 기존 클래스 특성을 가졌음
마도성
- 아이온1 폭발적인 딜링과 메즈기를 계승
- 메즈 걸린 몹을 때려도 한 방에 풀리지 않도록 제작중
정령성
- 아이온2 제작 발표 이후 만들 것인지 질문이 많았던 클래스
- 정령에게 명령을 내리고 부식과 공포를 걸어 솔로잉 전투에 특화된 기존 특징을 계승
■ 힐러
치유성
- 힐과 정화 등 여러 가지를 한 번에 다뤄야 했던 어려움을 컨트롤 지원 요소로 완화
- 솔플도 가능하며 강력한 딜링 능력도 보유
- 메인은 힐러지만 보조 딜도 가능 그리고 부활 기술 존재
호법성
- 힐 베이스 올라운더
※ 주요 컨텐츠
■ PvE
- 원정
- 최대 4인 파티 플레이, 불의 신전 등
- 2개 난이도 존재하며 도중에 유저가 난입 가능
- 초월
- 원정보다 1티어 높은 콘텐츠, 10단계 난이도 구분
- 클리어 시간 및 처치 수 등을 집계해 점수와 랭킹 산정
- 토벌
- 무작위 효과가 맵에 제공
- 파티 전체 사망 횟수 제한, 전략과 협업이 중요
- 성역
- 8인 레이드, 엔드 콘텐츠
- 2개 파티의 진행 상황에 따라 공략 방식이 달라져 소통이 중요
■ PvP
- 투기장
- 1:1과 4:4로 구분, 비행 없는 지상 PvP
- 전장
- 8:8 콘텐츠, FPS에서 많이 보이는 화물 밀기
- 시공의 균열
- 상대 종족 서버로 넘어가는 콘텐츠
- 어비스
- 핵심 PvP 지역
■ 기타 컨텐츠
- 보급급 의뢰
- 어비스에 물자를 납품하는 제작 콘텐츠. 아이템을 납품하면 어비스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음
- 제작 관리
- PvE에서 가장 좋은 최고의 아이템이 '제작 아이템'으로, 제작이 아이온2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
- 물질 변환
- 정기 추출
- 슈고 페스타
- 시간대별로 진행되는 스케줄형 미니게임 콘텐츠. 로스트아크 해양 협동이나 스케줄 섬 콘텐츠 비슷
- 보상 열쇠는 하루 4번 리필되고 일주일 최대 28개가 지급
- 마지막 날 28회를 한 번에 플레이해서 보상 받는 것도 가능
- 슈고 페스타 자체는 횟수 제한이 없으며 보상 제한만 존재
- 펫, 날개 치장성 아이템 등이 보상으로 제공되며 어비스 포인트도 획득 가능
※ 콘솔 출시 및 패드 공식 지원
- 아이온 2는 추후 콘솔 버전 출시 예정 및 게임 패드 지원할 예정
- 출시 시점에서 게임 패드에 전투 관련 키는 모두 매핑된 상태
- 패드로 이용할 수 있는 부분도 가능
- 출시 시점에서는 게임 패드(베타 버전)
- 추후 공식적으로 지원이 시작되면 별도로 공지할 예정
- PS5(PlayStation 5 Pro 대응 출시 예정) 및 XSX|S 콘솔로 출시 예정
※ 자주 묻는 질문
Q. 아이온2는 PvE가 메인이 되는 게임인가요? PvP 메인이 되나요?
A: PvE 메인인 게임이며, PvP는 선택입니다.
Q. 아이온2에는 자동 사냥 있나요?
A: 존재 하지 않습니다.
Q. 아이템은 자동으로 주울 수 있나?
A: 자동으로 주울 수 없으며, 수동으로 주워야 한다.
Q. 타겟을 키보드로 바꿀 수 있나요?
A: 탭(Tab)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Q. 서버당 최대 수용량은 몇명인가요?
A: 서버당 현재 2만명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만렙 45레벨을 달성하는 어느정도 걸리나요?
A: 빡세 달릴 경우 하루에만도 가능하며, 일반 유저들은 2일에서 3일 정도가 걸릴 수가 있습니다.
Q. 통합 거래소인가요?
A: 아니요, 서버별 거래소로 존재합니다.
Q. 아이온2에는 요새전이 있나요?
A: 출시 떄는 요새전이 없으며, 가능하면 아이온2에서는 대규모 PvP을 잘 안 만드려고 노력 중입니다.
Q. PC및 모바일 게임 용량은 몇 기가 인가요?
A: PC는 60기가이며 모바일은 8기가보다 조금 더 높을 것 같습니다.
Q. 커스터마이징 변경은 무료인가요? 유료인가요?
A: 유료다. 가끔 행사 등 이벤트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Q. 키나(기본 재화)는 계정 단위인가요?
A: 키나는 창고를 통해 공유가 가능입니다.
Q. 해외에서도 플레이 가능한가요?
A: 해외 차단은 따로 없을 겁니다. 다만 지연 때문에 힘들 것 같으며, 본인 인증 걸리는 구간도 있어서 약간 힘드실 수 있습니다.
Q. 던전은 하루에 몇 번을 할 수 있나요? 그리고 레기온 컨텐츠는 있나요?
A: 최대 3회 정도로 고민 중입니다. 그리고 레기온 컨텐츠는 현재 없습니다.
Q. 길드 레벨이 존재하나요?
A: 길드 레벨 및 버프은 존재하지 않으며, 길드 창고 또한 존재하지 않습니다. 창고에 경우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 만들지 않았습니다.
Q. 무기 강화하면 강화 주요 강화 수치마다 이펙트가 존재하나요?
A: 네, 존재합니다.
Q. 파티 매칭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A: 기존에 만들어진 방에 입장도 가능하며 미리 파티 생성해서 다같이 입장할 수도 있습니다.
Q. 자동 플레이도 지원되나요?
A: 아이온2는 수동을 플레이를 지향합니다. 현재는 수동 플레이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동 사냥을 원하는 분들이 있는 건 알고 장점이 있는 것도 알지만, 게임성에는 수동이 맞다고 생각해서 수동 플레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Q. 콘솔 버전은 언제 출시되나요?
A: 현재는 개발중이고 추후에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Q. 서버 이전 가능한가요?
A: 서버 이전은 불가능 할 것 같다.
Q.멤버십은 있나요?
A: 멤버십은 2종이며, 배틀 패스도 2종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패스 전용 외형도 존재합니다. 멤버십은 서버 단위로 적용되며, 멤버십은 각각 19,700원, 29,700원의 2종이며 합쳐서 45,000원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9,700원 짜리 맴버쉽 편의성을 구매해야지 거래소 이용 가능(아마 쌀먹 및 작업장 차단)
Q. 외형 변경권과 외형 도감 존재하나요?
A: 둘 다 존재합니다.
Q. 모바일로 원활한 가능한가요?
A: 가능합니다. 모바일 조작이 어려울 수 있으며, PC보다는 많이 조작이 힘든 것 같습니다. 가능은 한데 물약을 좀 더 쓰고 살짝 느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앉아서 HP 타임을 가지는 옛날 감성을 느낄 수 있긴 합니다.
Q. 방어구 재질은 있나요?
A: 방어구 재질은 없습니다.
Q. 아이온1 처럼 징표 대상 선택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Q. 목소리 프리셋은?
A: 목소리 프리셋은 4개 정도 있습니다.
Q. 생활 컨텐츠도 존재하나요?
A: 생활 콘텐츠는 채집 및 제작이 있습니다. 필드에 열 수 있는 큐브 같은 존재 합니다. 그리고 오드 채집도 존재합니다.
Q.BJ 프로모션을 하실 예정인가요?
A: BJ 프로모션은 없습니다.
Q. 서버별 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A: 지금은 2만명 이상 예상하고 있습니다.
Q.보스 드랍 아이템 배분 어떻게 진행되나요?
A: 개인 별로 드랍되고 개인룻으로 진행됩니다. 보스 직접 드랍 아이템은 주사위 혹은 키나로 분배가 가능합니다.
Q. 하우징 시스템이 존재하나요?
A: 존재하지 않습니다.
Q. 무기를 수납하면 왜 안보이나요. 보이게 해주시면 안될까요?
A: 캐릭터의 뒷모습 외형을 중시하느라 무기를 수납하면 안 보이는 쪽으로 진행했습니다. 무기 외형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다면 추후 기능 개발을 고려해보겠습니다.
Q. 애드온 지원 및 UI 편집도 가능한가요?
A: 애드온은 아마 안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UI 편집은 현재 불가능합니다. 출시 이후에 약속드렸던 인터페이스 편집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Q. 글로벌 서버는 언제 출시하나요? 그리고 대만 서버 유저들과 만날 수 있을까요?
A: 글로벌 서버는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대만 서버 유저들과 만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지만 현재는 서버가 분리되었습니다. 이는 나중에 고려해보겠습니다.
Q. 맵별 채널은 다르게 적용되나요?
A: 맵 별 채널은 존재 하지 않습니다.
Q. 부캐 또는 배럭은 필수인가요?
A: 여러 캐릭터를 특색있게 키울 수 있을 거고, 선택의 영역인 것 같습니다. 배럭 게임이냐 보다는 한 캐릭터로 모아야 하는 내실이 있어서 만만한 시간은 아닐 것 같습니다. 여러 캐릭터를 키워서 같이 키워서 성장과 파밍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Q. 무기 강화 이펙트 있나?
A: 무기 강화 이펙트는 있다. 추가로 어비스는 시간 제한 있다.
Q. 추후 서버 통합 계획이 있나요?
A: 다른 서버 통합을 안하도록 많이 도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작업장에 대한 대응 방안 있나요?
A: 걱정은 된다. 작업장이 아마 많은 시도를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창과 방패의 싸움 처럼 열심히 막을겁니다.
어떤 형태로 들어올 거라는 예상을 해서 사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항상 막는다고 했지만 뚫릴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될텐데, 뚫려도 어떻게든 막아보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Q. 앱플레이어로 플레이가 가능한가요?
A: 아마도 막을 것 같습니다. 열어주는 순간 봇들의 유입이 우려됩니다. 이번 캐릭터 선점부터는 퍼플을 미리 준비해서 다운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Q. 게임 2클라이언트 실행이 가능한가요?
A: 게임 워낙 무거워서 힘들 것 같습니다.
Q. 딜미터기를 추가할 생각이 있나요?
A: 우선 출시 시점에는 딜 미터기가 없고 추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다만 개인용 딜 미터기부터 먼저 추가되고 파티 등 단체용 딜 미터기는 그보다 나중에 도입할 수 있습니다.
Q.의상 콜라보는 진행하고 있나?
A: 현재 의상 콜라보는 다양한 루트로 계약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Q. PC방 혜택이 존재하나요?
A: 네 존재합니다 다만 미미한 수준의 혜택입니다.
Q. 클라이언트 2개를 실행시킬 수 있나요?
A: 투 클라이언트는 사양이 좀 높아서 어려울 수 있으며, 불가능합니다.
Q. 수영복 및 비키니 외형도 만들 계획이 있나요?
A: 수영복은 매출이 필요할 때 출시하려고 합니다. 이는 매출이 필요할때 내년 여름 시즌에 출시됩니다.
Q. 크리스마스 이벤트도 있나요?
A: 네, 존재하며, 크리스마스 전용 외형 복장들도 제작중에 있습니다.
Q. 고양이 탈것이 존재하나요?
A: 현재 내부에서 제작하고 있으며, 강아지 탈것도 존재합니다.
Q. 초반에 몰릴 경우는 어떻게 대응할 예정인가요?
A: 초반에 퀘스트 병목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인구가 많아지면 몬스터 리스폰 타임이 대폭 감소하는 기능을 넣었습니다. 플레이하다가 바로 생성되는 모습도 볼 수 있을 텐데, 많은 유저들이 모여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 자료 참고
- 아이온 공식 유튜브
- 아이온2 나무위키
- https://namu.wiki/w/%EC%95%84%EC%9D%B4%EC%98%A82#s-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