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채널을 기다려 주신 여러분, 감사드립니다. 지난 소통채널 이후 보내주신 이슈들에 대한 수정과 사후 조치 논의를 진행 중이었습니다만, 가능한 기술적인 조치를 논의하고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인해 다소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소통노트를 준비하는 중에도 불미스러운 사고로 불편을 끼쳐드리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특정 문제 발생 시 사후 조치를 논의하기 이전에, 문제 인지와 대응 과정에 대한 빠른 공개로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소통 채널에서는 최근 발생한 오류와 이로 인한 피해 보상 준비 현황, 그리고 사후 조치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월드맵 콘텐츠 관련 안내
1) 월드맵 지부 시설 관련 건
- 해당 오류가 발생한 시점부터 시설 건설 및 철거 비용에 대한 보상과, 건설한 시설에 따라 피해를 입으신 기간에 비례한 보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관련 로그를 수집하고 보상 지급에 대한 기술적인 진행 방향을 논의 중이며, 구체적인 기준과 보상안이 마련되는 대로 조속히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다이브 초기화 시스템 준비 중
이터니움 결정과 원석 등을 다이브에서 얻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된 후 많은 분이 의견 주셨던 다이브 탐사기록 초기화 시스템을 준비 중이며, 관련된 업데이트가 준비되는 대로 소식을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2. 최초획득 보상 반복 수령 건
- 2/27일 패치 이후 발생한 일부 전투형 스테이지의 최초 클리어 보상을 반복수령이 가능한 오류를 오늘 저녁 7시 5분경에 수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후속 조치를 준비 중입니다. 관련 로그 수집을 현재 진행 중이며, 고의성을 갖고 반복 수령을 한 분들에 대해서는 운영정책에 따른 조치를 검토 중입니다.
3. 화이트래빗 전용장비 강화 및 튜닝 비용 건
- 화이트래빗 3명의 전용장비를 1티어 가격으로 강화 및 튜닝한 건에 대해서는 2/27 패치를 통해 수정하였습니다. 다만 이 건은 버그의 인지와 악의적인 이용이 어려우며, 해당 장비의 강화와 튜닝을 위해서는 특별한 회피수단이 없다는 점에서 고의적인 버그 악용으로 보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해당 행위에 대한 제재는 적절치 않다고 판단하고 있고, 현재는 해당 장비의 강화 및 튜닝 로그를 수집해 강화 및 튜닝 기록을 초기화하고, 그 과정에 소비된 재화의 환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4. 한계초월 시 적성핵 사용 오류 건
- 특정 절차에 의해 한계 초월을 시도 시, 설정한 소재 유닛 대신 적성핵이 소진되는 오류가 있어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셨습니다. 그 동안 내부에서 관련 로그를 수집하고 조사를 마쳤으나, 해당 계정이 실제 유닛으로 초월을 할 의도였는지. 또는 적성핵을 이용하려 했는지 대한 기술적인 판단과 데이터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관련 오류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와 양해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나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관련 피해를 보완할 수 있는 기술적인 장치를 마련하고자 하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 밖에 최근 몇 가지 버그 등으로 게임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조속한 수정과 함께 사후 조치에 대해서도 빠르고 투명하게 전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인지하신 버그에 대해서는 고의적인 악용 또는 유포 시 운영정책에 따라 제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부탁드리며,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모쪼록 고객센터를 통해 신고를 부탁드립니다.
항상 카운터사이드를 플레이 해 주시고 관심 가져 주시는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리며, 안심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과 운영 양면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처럼 유저와 운영진이 서로 적대적인 게임은 처음 봐요. 게임이 아직 허술한 부분이 많아서 돈을 많이 쓴 유저들은 금방 짜증이 폭발하고. 제작사는 표정관리 하면서 묵묵히 사과하지만, 너프 위주의 밸런싱과 버그패치를 보면 정이 느껴지질 않아요. 지금 발렌타인 이벤트다 뭐다 스킨내고 한창 사람 모아야 하는 시기인데, 게임 게시판 보면 축제가 아니고 장례식 분위기입니다.
님 지금 갤에서 저격당하고 과거 글까지 꺼내와서 조리돌림 당하고 계시던데요
모바일 게임 쪽에서 걔네보다 못 한 회사가 있나요? 일단 PC까지 영역 확대하면 파판14의 ZOTCA가 있긴 한데...
pvp pve밸런스 분리해놨어야,.
결국 게임사의 과한 욕심 떄문이라고 생각함 이런류의 게임은 실시간 pvp요소가 없는쪽이 나음 밸런스를 pvp pve양쪽에 맞출순 없는노릇이고 pve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당연히 너프를 심각하게 느낄수밖에 없음 또 외산코레, 가챠겜은 너프먹이는경우가 거의 없다보니 더더욱 그럼 결국 밸런스를 어느쪽에 맞추던 불만이 생길수밖에 없는데 pvp상위권의 고인 유저가 아닌이상 pve쪽에 더 신경쓸테니 너프에 불만이 많은쪽이 주류가 될수밖에없고
Cryptos
님 지금 갤에서 저격당하고 과거 글까지 꺼내와서 조리돌림 당하고 계시던데요
이건 대체 뭐하는 개똥겜이길래 맨날 이슈해명임
이렇게 계속 소통하는 게임도 드문데 프리코네 라오진 소전 제외하면 모든 게임이 망겜인 루리웹 분들께서는 아직도 적대적 운영이니 개돼지니 헛소리를 앵무새마냥 짖어대는중
꼬라지만 봐서는 추석 즈음의 라오 수준의 소통은 커녕 라오 초창기 보다도 못한 수준인데 저게 제대로된 소통이라고 하면, 룽청은 무슨 유저의 마음을 읽고 대변하는 회사 즈음 됨?
알고보니 룽청은 선녀..?
은근슬쩍 룽청 찬양ㄴㄴ 랑그 하다 추한 모습 너무 많이 봄.
룽청 찬양 하는게 아니라 룽청 하는것만 못한 놈들인데 뭔 쉴드를 치냐는거였어요
룽청요? 다른 서버는 다 잘 나가는 벽람 망치는 꼬라지만 봐도 사실상 동급인 수준인데.
일단 내 폰에선 안 돌아가서 못함...
패치 몇번 하면서 치명적인 최적화 문제는 많이 고쳤습니다. 램 누수가 좀 심하긴 하지만 앱플레이어에서도 잘 돌아가고요
폰은 구형인것도 있는데 앱플에선 자꾸 멈춰버려서요 피크씁니다 뭐 까고 싶어도 해보고 좀 더 해봐야 까겠는데 못 돌려서 제대로 평은 불가중
컴퓨터 사양 괜찮으시면 블루스택 64bit 버전 추천드립니다. 리니지 2m 전용 버전으로 하시면 잘 돌아가요 채굴 프로그램 삭제하는게 좀 귀찮지만 LD 플레이어가 저사양에서도 잘 돌아가고요
이처럼 유저와 운영진이 서로 적대적인 게임은 처음 봐요. 게임이 아직 허술한 부분이 많아서 돈을 많이 쓴 유저들은 금방 짜증이 폭발하고. 제작사는 표정관리 하면서 묵묵히 사과하지만, 너프 위주의 밸런싱과 버그패치를 보면 정이 느껴지질 않아요. 지금 발렌타인 이벤트다 뭐다 스킨내고 한창 사람 모아야 하는 시기인데, 게임 게시판 보면 축제가 아니고 장례식 분위기입니다.
밸런스 패치의 문제를 너프 위주의 밸런싱이라고 단정짓는건 논점을 잘못 파악하는거라 생각합니다. 너프 당한 캐릭터보다 버프 먹은 캐릭터가 훨씬 많았고, 진짜 문제의 근원은 오히려 과도한 상향이었죠. 너프 관련으로 가장 말이 많았던 팬드래건 솔직히 너프 체감 제대로 되지도 않습니다. 이전처럼 생각 없이 캐릭터 던져두고 혼자서 다 해먹는 상황은 보기 힘들어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결장 1티어 캐릭이고 PVE에서도 혼자 잘만 날라다닙니다. 라이언 페리어는 여전히 이 게임 최고 범용 디펜더고, 마야도 생각보다 칼질을 덜 당한지라 여전히 PVE와 기계훈련에서 유용하게 쓰일수 있습니다. 문제는 샤오린이죠. 얘 하나 때문에 지금 스트라이커 직종 자체의 가치가 완전히 땅으로 떨어졌고, 스트라이커 의존률이 높은 메카덱 같은건 결장에서 완전히 퇴물이 되었습니다. 물론 샤오린 카운터 덱도 존재하긴 합니다만 패치전 리퍼가 모든 조합을 획일화하고 특정 덱을 완전히 못 써먹게 만들었듯이 지금은 샤오린이 덱의 다양성을 제한하고 있는게 문제죠.
한소영
팬드래건이 사기캐 소리 듣는건 특수기가 데미지 + 경직 + 범위 이 3가지를 전부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엘리자베스 들고서 결장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회피 위주 탱커를 들고 와도 출장기 + 특수기 콤보로 앞 라인 다 녹는건 패치전이나 후나 마찬가지입니다. 거기에 엘리자베스는 현재 존재하는 카운터 레인저중에 치명 스텟이 제일 높은 캐릭이기 때문에 상성인 디펜더 캐릭은 뭐가 되었던 그냥 녹습니다. 괜히 신캐 출시 이후에도 라이언 페리어가 확고한 1위 자리를 유지하는게 아니죠. 최소한 라이언은 녹기 전에 스턴이라도 먹이고 가니까요
깐부
결국 게임사의 과한 욕심 떄문이라고 생각함 이런류의 게임은 실시간 pvp요소가 없는쪽이 나음 밸런스를 pvp pve양쪽에 맞출순 없는노릇이고 pve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당연히 너프를 심각하게 느낄수밖에 없음 또 외산코레, 가챠겜은 너프먹이는경우가 거의 없다보니 더더욱 그럼 결국 밸런스를 어느쪽에 맞추던 불만이 생길수밖에 없는데 pvp상위권의 고인 유저가 아닌이상 pve쪽에 더 신경쓸테니 너프에 불만이 많은쪽이 주류가 될수밖에없고
후지마 사쿠라
1.그 부분은 알고있는데 유저입장에서 이유는 알바아니고 tmi라 생각해서 굳이 언급안했을뿐임 2.가챠겜이라면 그렇지만 이겜은 코레류를 지향한다 했어서 저리씀 물론 지금 코레류로 보는사람은 없을테니... 그래도 실시간 pvp는 에러라고 생각함 개인적으론 꾸준히 돌려야한다는것도 짜증요소고 이번패치로 오토가 고정이 안되면서 너무 불편해짐 3.이번에 지나친 샤오린 상향으로 말이 많긴한데 난 이번에 한해서만 말한건 아님 그동안 너프해라 vs 상향평준화가 낫다 식의 논쟁을 많이 봐와서그럼 덤으로 리퍼너프가 틀렸다곤 생각안하지만 나름 라이트,저렙유저들 밥줄이었는데 pve에서 못쓰게된건 안타깝다고 생각함
후지마 사쿠라
그래도 리퍼 한번먹고 1~2초만 해줘도 기계훈련 날먹이 가능해서 초반 적성핵수집 날먹의 꽃이었다고생각함 뽑기 좀만하면 sr어진간한건 먹을텐데 그중에 리퍼 못먹은건 그냥 운이 없었다고 밖에...
한소영
카사에 고회피가 뭐가 있다고 티도 안나는 명중을 가져오시는지... 엘자 여전히 레인저 통틀어 원탑 스탯입니다. 하향먹은 명중이 김소빈하고 동급인데 김소빈으로 3별 밀면서 미스로 고생한적이 없네요.
그나마 회피로 먹고사는게 제인도우정도인데 이것도 10초 버프임 결국 니가 뭘 냈냐에 따라 가위바위보식 운영이 주이기 때문에 승률이 반드시 절대적으로 높은 구조가 아님
에픽세븐 반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유저랑 운영진 적대적인게
한소영
그리고 요번에 상향 먹은 샤오린 카운터 캐릭은 신캐가 아니라 솔저따리인 스트롱홀드입니다. 신캐같은 단일 탱커는 1명 관통 사격인 샤오린 스킬을 못막아서 뒤에 딜러진들 날아가는데 기존 솔저캐릭은 스트롱홀드는 다 막거든요. 애초에 이게임 결장을 해보셨으면 이런 소리는 안하실거 같네요.
난 ↗픽하고와서 그런지 스마게새끼들보단 나아보임
뉴타입83
모바일 게임 쪽에서 걔네보다 못 한 회사가 있나요? 일단 PC까지 영역 확대하면 파판14의 ZOTCA가 있긴 한데...
삭제된 댓글입니다.
후지마 사쿠라
대가리깨진 7흑우 아니랄까봐 알바짓 장난 아님
후지마 사쿠라
졷픽 알바가 아니고 개쓰레기보다 나은 쓰레기라고 하니까 어이가 없는듯
후지마 사쿠라
말하는 느낌이 더 ㅈ같은 곳이 있는데 이정도면 선녀지 라고 말하는것 같음 어짜피 둘다 ㅈ같은건 사실임
pvp pve밸런스 분리해놨어야,.
동감
아 장사하자
개인적으로 pvp 없는개 더좋은대
어떻게된게 이슈안내만 보이는것같지?
돈슨겜치고 재밋긴한데 피비피 손절하게되서 한판도안굴림 브론즈임
그냥 이번기회에 PVP는 불필요하다는걸 매일느끼더라... 차라리 다른 이벤트나 컨텐츠를 늘릴것이지...
피브피 너무 빡세고 중린 하향해야된다 ㅁㅊ년임
운영이 적대적이라기보다 운영을 진짜 존-나 못하고 있는거 같고.. 그 중 태반이 의미도 없는 pvp 컨텐츠 넣어 놓은 덕에 욕 안 먹을 것도 사서 먹고 있는 느낌..
pvp 없애라 그냥... 보상도 없는 수준 매칭도 대충대충 고인물들을 위해서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데 사실상 보상 없다시피 하니까 다들 아예 pvp 없는 거 취급하고 하는 사람들 넘쳐남 근데 밸런싱이라고 너프는 pvp 기준으로만 하니까 열불터짐 저번에도 얘기했지만 굳이 코레류 게임에 pvp 넣고 싶었으면 밸런싱을 pve pvp 나눠사 별개로 했어야 함.
오래 운영할 생각이있으면 너프를 할게아니라 손이 더가더라도 피빕을 따로 밸런싱 해야지 이젠 끝났음 너프시작한이상 매번 패치때마다 유저들끼리 서로 물어뜯을거고 그 과정에 정떨어진 유저들은 계속 이탈할거임
하향이 큰 쟁점이 아니라 상향하고도 각각 밸런스가 개판이니까 그게 문제인거고 신캐도 op로 나온게 문제인거임. 레어가 쓰알급이다 노말이 스알급이다 하면 밸런스 씹망겜으로 깔거고 제자리로 돌리면 또다시 하향지1랄겜 할거면 걍 가불기지
너프안하면 엘자씹1망겜으로 깔거 눈에 보이는데ㅋㅋㅋ
이유미 천장 없는거랑 친구소대 강습 없앤건 쏙 빼버렸죠? 천장을 솔져레기에 ssr인데도 스킬도 없는년 + 이유미 설정은 스트라이커인데 샤오린 상향땜에 부랴부랴 디펜더로 바꾼티 팍나죠? 초반 반복 버그같은거는 핫픽스로 그날 바꾸더니 스카우트랑 한소림 밸패 누락된거 그거 얼마나 걸린다고 해주지도 않았죠? 정말 쓰래기 같은겜 진짜 소통노트 기다리면서 참고있었는데 앞날이 보인다 진짜
비추 버튼 있었으면 200개는 채웠을듯
다른 겜과 다르게 pvp가 보상을 거의 안줌 완전 장식임 까놓고 말해 pve가 좋다는 사람은 pve만 해도 됨 심지어 레이드는 데려가는 캐릭터가 50명임 근데 한두명 건드려서 너프했다고 pve에서 못쓴다?
ㅇㅇ 근데 pvp로 얻는 재화도 땡겨써야 할 정도로 수급이 똥망인 겜인게 문제죠.
수급이 똥망이란게 이터니움인지 채용권인지 모르겠는데 둘 다 월드에서 파견등으로 수급가능함 다이브패치로 24시간 오토아닌이상 이터니움 남기 시작하고 이래도 불편하면 쿼츠월정액하면 매일 일일채용 살정도 되니 퀘포함 매일 10회는 기본으로 돌리는데 수급이 똥망이면 다른 게임은 얼마나 퍼준다는거임? 내가 다른게임을 안해서 그런데 좀 알려줘요
프리코네나 라오진이나 자동 수급 재화로 하루 내내 스테이지 돌려도 자원 못쓸정도요
그 금테가 말하는 코레류를 봐도 출격은 무제한으로 돌릴수 있게 만드는게 보통인데 금테가 자기 게임을 코레겜이라고 하고 실상은 똥망 가챠겜 정도로 돌게 만든게 문제죠
대신 픽업 확률 높고, 가챠 비용 상대적으로 저렴한데다가, 한달에 무료 채용권 200장씩 퍼주고 스킨은 정가로 만원에서 2만원대로 판매하죠. 프리코네 같은 게임이랑 비교하실거면 게임의 다양한 재화 공급량을 종합해서 분석하셔야지 출격 재화 하나만 가지고 수급 똥맘겜 이러는건 어불성설이죠.
월정액을 재화를 기본 베이스로 깔고가시면....그리고 저 분은 무제한으로 스테이지 돌리는 겜이 있냐고 물어봤길래 대답한겁니다. 그에 비해서 수급이 구린건 사실이잖아요?
월정액 구매 하지 않더라도 한달 200장 수급은 기본입니다. 지금처럼 이벤트 기간중에는 10장도 가능하고 월정액으로 일일 패키지 구매하기 시작하면 이벤트 없이도 한달 300번으로 천장도 찍을수 있고요. 그리고 무제한으로 스테이지 돌린다는 코레류 게임들도 풀제대를 24시간 돌리는게 아니라 자원 절약용 조합으로 하루종일 돌리는거죠. 그런식으로 따지면 카사도 만렙 스트라이커나 서윤 한명 넣고 필드 드랍캐 하루종일 파밍할수도 있습니다. 쓰알 4장씩 넣은 풀초 소대를 24시간 오토로 돌릴려는게 아닌 이상 출급 재화가 부족하다고 주장하는건 그냥 푸념일뿐이죠. 그리고 극소수의 예시를 제외하면 그런식으로 풀제대를 24시간 내내 돌릴수 있는 게임은 코레류에서도 없고요.
수급이 구린건 아직 지부렙이 낮아서 그럼 이터니움도 기본 수급량 증가에 다이브 패치로 만족스럽게 해결됨
심지어 이제 방어 훈련도 이터니움 줘서 이터니움 수급은 사실상 문제 없음
다른 코레류 게임을 내가 많이 안해봐서 이거랑 저거랑 비교하는건 못하겠고 그냥 하는 게임인 카사얘기만 하자면 나오는 대로 나오고 딱히 불만은 없음. 밸런스 패치도 뭐 게임 한두번하나 내가 쓰는 캐릭터가 묘하게 강하다 싶으면 너프각오해야지. 에픽처럼 캐릭터 4개만 키워도 되는 게임이 아니라서 너프먹으면 다른 소대에서 넣고빼고 하면 또 균형맞음.
코레류겜은 너프안하는게 기본베이스임.
그럼 그런 게임들은 밸런스 문제가 없었음? 있다면 어떤 방향으로 해결하려고 함?
맵난이도 올리면서 이쪽 구린캐릭터들은 개장 승급같은걸로 상향조정해줌
그런식으로 상향평준화 하다가 프리코네에서 밸붕캐 나오지 않음? 일본에서 너프는 불법이라 손 못댄다는데 이거 어떻게 해결남?
프리코네는 가챠겜임. 현금재화로 직접 가챠하는거라 경품법위반때문에 안되는거고 코레겜은 인게임재화라서 법위반아님.
ㅇㅎ pvp가 없기때문에 상향평준화를 해도 밸런싱이 유지된다는 얘기군... 그럼 마지막으로 신규맵으로 밸런싱하는 소전같은 경우 매번 신 이벤트때마다 난이도 얘기가 나오는데 이런 불만들은 보통 어떤식으로 하소됨?
장르원조겜 배박이는 난이도 선택분리. 대신에 주요보상빼곤 안주고 파밍드랍률도 난이도따라 달라짐. 벽람도 분리긴한데 얘넨 난이도 바꾸는게 자유임. 그냥 대부분 이벤트 난이도 선택제로 감
그 pvp 장식이니 안해도된다는거 소전에서도 스킨 가챠 이야기로 많이 나온 문제인데 그런게 있는거 자체가 잘못된거임 결국 pvp 핑계로 유저들이 잘쓰는거 확득 쉬운거 칼너프하고 신캐 가챠캐 존나 버프하거든
그런거라 치기엔 너프한 팬드는 사기에서 쓸만한 수준으로 내려갔고 버프한 샤오린은 저저번 픽업가챠캐임 이번 가챠로 나온 두 캐릭도 샤오린의 카운터로 쓰게끔 구조되어있지만 전체적인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스킬구조와 성능이 아님 없어도 다른 방법으로 카운터 가능 현 pvp는 누가 먼저 샤오린을 꺼내냐라서 한번 더 손댈필요가 있다고 봄
소전은 존나 까일 거리를 제공한게 히든이 상대평가라 사실상의 유저 경쟁이기 때문에 코레겜에 pvp 넣은거나 똑같은 수준이니 두고두고 까이고 유저 이탈 되는거고 애초부터 코레겜은 말그대로 의미로 수집을 위한거라 무과금으로도 어지간하면 전 캐릭터 먹는게 당연한거고 육성에 시간을 갈아넣는 정도로 유저 수준이 나눠지는데 보통 이벤트는 노멀로도 중요한 보상은 대부분 다 주는 식이고 난이도도 정말 쉽고 하드가 시간 좀 갈아넣은 유저들이 깰 만 한 거고 보상은 소모품 추가 혹은 다음 하드 깨는데 좀 도움 될 만한걸 주는 편임
코레겜은 보통 이벤트 던전돌아서 캐릭터모으는게 주요 컨텐츠고 카사는 프리코네처럼 가챠겜으로 보는게 맞을듯
그니까 현금 재화로 뽑은 캐릭터를 맘대로 너프한다는거 자체가 웃기는 소리인데 그걸 pvp의 벨런스를 위해서라고 정당화 할 수 있어서 pvp가 있으면 안되는거란 소리임 덤으로 꼭 한국 게임 신캐 나오는거 보면 지금 pvp 최강급 캐릭터를 쉽게 카운터 칠 수 있는 캐릭임 이런거 진짜 너무 성의 없이 돈만 보고 게임 만드는거라고 생각함
샤오린이 픽업이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을 텐데, 흠
착각함... 실제로 하고있는건 사실이고 검색하면 나옴
얘네는 소통하는척하면서 통보하는느낌이네
그냥 pvp 삭제해라 븅신들...
유튜브에서 ssr 비행기 나오는거보고 관심끊은...
밸런스나 자잘한 대처 문제라던가 비판받을만 한게 있긴 한데 너무 필요 이상으로 까이고 있다고 생각함 굳이 에픽세븐 같은거 안 들고와도, 소전, 벽람, 붕괴, 프리코네 같은거랑 비교해도 유저 의견 반영, 파밍, 밸런스, 과금 등 나은 점이 꽤 많음. 운영 관련으로 모든 면에서 더 낫다고 볼 수 있는건 라스트 오리진 정도 뿐인데, 그 라스트 오리진도 초반에 병크 엄청 터트리다 지금까지 이른거고.
삭제함 ㅎㅎ
매출 추이 봐서는 오래는 못갈거 같음 오픈 때 발렌타인 이랑 겹쳐서 매출 최대로 땡겼으면 인지도 상으론 다른 신작 게임들마냥 5위권 안은 찍어줬어야 하는데 (그정도 찍은 게임들도 얼마 안가 떡락하는 게 이 시장이기도 하고) 발렌타인 때 매출 맥스치 찍고 이후로는 그보다 못한 성적으로 갈텐데 확실히 이번에도 스킨이랑 신캐 내놨는데도 매출 반응 미미하고
그냥 평범한 똥겜인데 뭐 이렇게 쉴드가 많지 그냥 까는 어디든 있으니 히히 우리겜 똥겜맞음 하면 넘어갈거 오픈한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