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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M, 1분기 구글플레이 전세계 매출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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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277&aid=0004689136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는 텐센트 '화평정영'
전세계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123억건…전년보다 18%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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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에서 물고 빠는 씹덕모바일게임들도 일러스트 적당히 그려서 내면 8시간 만에 10억 매출 올리는데 뭘 리니지가 게임이니 마니 하고 있냐 ㅋㅋㅋㅋㅋㅋ
대추나무 사람걸렸네 | 211.58.***.*** | 20.06.01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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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튼 이러니까 3N들이 앞다퉈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인 모바일을 내놓는거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인 AAA게임을 내놓으라는 소리는 코웃음 칠듯요. 높은 비용 들여서 5대 게임 시상식 수상 염두할 게임 만들 경우엔 만드는데 비용도 너무많이 들고 내놓는다고 해서 결과물이 메타 90점대 갓겜이라도 매상이 많이 나온다는 보장도 없고 5대 게임 시상식 수상한다는 보장도 없으니까요.
anonP | 220.124.***.*** | 20.06.01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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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에서나 그러지 대부분 사람들은 게임이라고 할겁니다.
EliLove | 110.70.***.*** | 20.06.01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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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2위가 리니지M이네...
샤이유게 | 61.38.***.*** | 20.06.01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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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타는 예외중 예외인거고 위쳐3 누적매출이 3천억 좀 넘는데 그거 엥간치 인기있는 모바일겜들은 가볍게 넘기는 매출임. AAA 천만장 판매보다 모바일 30위 정도 겜 만드는게 더 수익좋음
서슬달 | 112.175.***.*** | 20.06.01 12:19

구글 플레이는 중국에서 돌아가지 않는데다, 아재들은 한국 기준으로 안드로이드를 더 많이 쓰니 린저씨들의 저력이 이렇게까지 드러나는군요.

anonP | 220.124.***.*** | 20.06.01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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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튼 이러니까 3N들이 앞다퉈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인 모바일을 내놓는거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인 AAA게임을 내놓으라는 소리는 코웃음 칠듯요. 높은 비용 들여서 5대 게임 시상식 수상 염두할 게임 만들 경우엔 만드는데 비용도 너무많이 들고 내놓는다고 해서 결과물이 메타 90점대 갓겜이라도 매상이 많이 나온다는 보장도 없고 5대 게임 시상식 수상한다는 보장도 없으니까요.

anonP | 220.124.***.*** | 20.06.01 12:14
anonP

그렇게 메타 90점 갓겜에 5대 시상식 먹는 갓겜을 만든다 쳐도 그건 '하이 리턴'조차 안됨 모바일겜들 수입이랑 비교해보면 잘쳐줘도 미들리턴이지 ㅋㅋ

서슬달 | 112.175.***.*** | 20.06.01 12:15
서슬달

하이 리턴은 되죠. 요새 패키지 게임도 게임 하나 팔면 끝이 아니라 각종 DLC도 내고 그타마냥 소액 결제도 넣기 때문에 하이 리턴은 맞고요. 그리고 5대 게임 시상식 받는 대부분의 AAA 작품이 판매량 천만장은 넘는 겜인데요. 그타 매출 성적 안보셨나요?

anonP | 220.124.***.*** | 20.06.01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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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onP

그타는 예외중 예외인거고 위쳐3 누적매출이 3천억 좀 넘는데 그거 엥간치 인기있는 모바일겜들은 가볍게 넘기는 매출임. AAA 천만장 판매보다 모바일 30위 정도 겜 만드는게 더 수익좋음

서슬달 | 112.175.***.*** | 20.06.01 12:19
서슬달

위쳐 3 누적매출이 5천만 달러라는 소리가 있던데 이건 어디까지나 스팀 기준이고 콘솔피시 멀티인 AAA겜은 콘솔 비중이 높으며 게다가 위쳐가 스팀에만 파는 겜도 아니죠. 그리고 위쳐3은 모바일 겜 빼고 다른 AAA 패키지 겜으로만 비교해 봐도 BM이 착한것도 고려 하셔야 합니다. 확팩급 DLC만 유료로 팔고 타 게임에서 DLC라고 팔아먹는건 전부 무료로 풀었어요.

anonP | 220.124.***.*** | 20.06.01 12:24
anonP

그냥 비디오겜이랑 모바일겜 판매량 top10 정도 뽑아놓고 비교해보면 답 나온단 소립니다. dlc 합산하고 뭐하고 다 해도 애초에 조단위로 놀 수 있는 비디오겜은 그타5 콜옵 피파 정도밖에 없어요. 반면에 누적 조단위 모바일겜? 이름 모를 중국겜까지 합치면 100개는 가볍게 될듯

서슬달 | 112.175.***.*** | 20.06.01 12:26
anonP

그타가 패키지 판매로 돈버는줄 아시네 ㅋㅋ

루리웹-7969417142 | 175.193.***.*** | 20.06.01 12:32
서슬달

애당초 중국 내수시장은 확실히 큰 데다 AAA급 게임은 중국에서 던파크파마냥 제대로 장사하는건 아니죠. AAA겜 대부분이 닌텐도를 빼면 거의 청불인데 중국 판호심사하면 99.9퍼가 드랍이 되기 때문에 중국에 제대로 AAA겜 할려면 스팀에서 사거나 보따리상 통해서 사야하는데 접근성 문제 때문에 던파크파랑 이름모를 모바일 겜 대비 매출이 작은건 당연하죠. 중국 내에서요.

anonP | 220.124.***.*** | 20.06.01 12:32
루리웹-7969417142

네 샤크카드 장사로 돈 법니다. 요새 겜은 패키지 판매로만 돈 안법니다.

anonP | 220.124.***.*** | 20.06.01 12:33
anonP

일본 모바일들 매출도 콘솔 가볍게 넘어가는거 많아요. 콘솔은 솔직히 정말 대박아니먄 하이리턴 기대하기 함들다 봅니다.

EliLove | 110.70.***.*** | 20.06.01 12:37
루리웹-7969417142

https://m.gamemeca.com/view.php?gid=325178 그리고 그타라는 것 자체가 상업성도 보증이 된 프렌차이즈라 패키지 판매만으로 1조 육박하게 벌었는데요. 참고로 이 기사는 샤크카드 파는 온라인 나오기 전의 기사입니다. 물론 지금은 샤크카드 비중이 훨씬 높겠지만. 그리고 샤크카드 장사는 모바일 게임하고 비교하면 애들 장난입니다. 다이아 같은 현질 전용 재화가 있는게 아니라 그냥 골드 같은 인게임 돈을 충전하는거고 랜덤박스 같은 시스템은 없다고 보시면 되요. 카지노 도박이야 안하면 되는거고 안해도 겜진행에 지장이 있는것도 아니에요.

anonP | 220.124.***.*** | 20.06.01 12:38
EliLove

섬란, 냅튠 등의 B급 콘솔 게임하고 비교하시는 거면 애당초 B급 게임은 메타에 가면 높은 점수 받기 힘들어요. 90점대 받는 게임들은 대부분 천만장을 바라보는 상업성이 있는 겜이라...

anonP | 220.124.***.*** | 20.06.01 13:13
anonP

위쳐3는 5천만달러가 아니라 5천만장 아닌가요? 뉴스 그렇게 뜬거 봤었는데...

막장발컨2 | 210.99.***.*** | 20.06.01 13:30
막장발컨2

시리즈 누적판매량 5천만장 돌파한건 맞지만, 스팀 한정으로 매출 5천만달러 돌파도 했어요.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204353

anonP | 220.124.***.*** | 20.06.01 13:33
막장발컨2

참고로 그 5천만 달러는 2018년 10월 부터 최근까지를 한정한 매출이며(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204353) 전 플랫폼 포함하고 출시 때 까지 누적매출을 생각해 보면 이것보다 엄청나게 많이 벌었습니다. 게다가 패키지 게임 매출 대부분은 초동에 많이 나오죠.

anonP | 220.124.***.*** | 20.06.01 13:35
서슬달

위처3 현재 누적매출 3천억 아닙니다.

anonP | 220.124.***.*** | 20.06.01 13:48
anonP

위쳐3 누적 매출이 많이 잡아야 1~2조 정도 아님? 돈 좀 번다는 모바일 게임이 1년에 1~2조를 버는데, 비교가 안 되는게 맞죠.

gizfix | 211.189.***.*** | 20.06.01 13:56
gizfix

애당초 위쳐3은 AAA 게임 치고도 BM이 워낙 착한지라 판매량에 대비해서도 돈이 많이 나오기 힘들죠. 모바일 겜과 AAA겜 매출을 비교할려면 유비겜과 비교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어요.

anonP | 220.124.***.*** | 20.06.01 13:58
anonP

무슨소린지 모르겠네요 과금형태를 왜 따지지... BM이 착하든말든 그건 그게임 얘기인거고 이건 게임 시장 얘기인데 모바일도 과금 착한게임 많음.

Kuha | 121.163.***.*** | 20.06.01 14:57
Ku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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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여기에 BM 착한 모바일 겜이 얼마나 들어가 있나요? 3N들은 아마 여기에 드는게 최종 목표일텐데 말이죠. 애당초 모바일 게임도 개발비용 회수하고 단기간에 뿅뽑으려면 BM에 어느정도 나쁜 요소가 들어갈 수 밖에 없는데요. 애시당초 콘솔겜 누적 매출 1위인 그타도 모바일겜 대비 애들장난이긴 하지만 샤크카드 장사하고, 피파는 동장르에서 준독점이니 대놓고 랜덤박스, 다른 겜들도 다 DLC 장사하는데 말이죠. 참고로 위쳐 3은 남들이 몇천원짜리 DLC내는거 무료 DLC로 풀고, 유료 DLC는 모두 확장팩급이었습니다.

anonP | 220.124.***.*** | 20.06.01 15:01
anonP

돈을 많이 번다 라는 얘기를 하는데 과금이 착하니 마니가 뭐가 중요함. 그냥 그사람들은 그걸로 만족하나보지. 쟤네는 만족을 안하는것 뿐이고. 그래서 무슨소리가 하고싶으신지 모르겠는데 착한 BM이니 콘솔이 더 벌어요 라고 얘기하는건가요?

Kuha | 121.163.***.*** | 20.06.01 15:04
anonP

사람마다 보는 관점이 다르겠죠. 리니지가 현질없이 게임을 못즐기는 것도 아니고... 본인이 안지르면 되는건데 사람들이 지르는거 보삼. 오죽하면 법적으로 제한을 두려고까지 하겠음. 그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현질의 편리성에서 압도적임 그냥 이건 플랫폼 특성으로 인정해야한다생각함. 게임이라는게 얼마나 벌었냐만으로 모든게 평가된다고는 생각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돈"에 관해서는 모바일이 콘솔보다 압도적인것도 사실인거고. 기업은 "돈"을 벌기위해 존재하는 집단인거고...

Kuha | 121.163.***.*** | 20.06.01 15:08
Kuha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그말이에요. 콘솔이든 모바일이든 돈 많이 버는 게임은 많이 벌며, 다만 AAA게임 같은 경우에는 개발비 땜에 리스크도 큰 데다 3N 같은 경우는 한국 내 수요가 그리 커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 위주로 만드는거죠. 거대 게임 시장 중 하나인 서양 같은 경우는 아직 모바일겜 시장이 콘솔보다 크지는 않습니다. 폰겜은 기본적으로 한중일, 그리고 동남아 지역 등 아시아 지역 위주로 편중적으로 발전된 경향이 강한데, 어쨌든 아시아 시장이 크긴 한지라(특히 짱1깨) 모바일 겜 시장이 조금씩은 과대평가 된 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이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이라서 너도나도 뛰어들거나 뛰어 들려고 하는 거고요. 그리고 모바일 겜은 더러운 BM으로도 장사하는게 어느정도 용납이 되는 시장이고요.

anonP | 220.124.***.*** | 20.06.01 15:10
anonP

얼마를 버냐 를 얘기하는데 "모바일 겜은 더러운 BM으로도 장사하는게 어느정도 용납이 되는 시장" 이거를 자꾸 왜 얘기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불법적인일은 한것도아니고 뭐가 더럽다는건지도 잘 모르겠고... 그냥 플랫폼의 특성을 더럽다고 말씀하시는것같은데 만약에 콘솔에서 모바일처럼 간단하게 현금 결제가 가능했다면 콘솔도 지금 모바일같은 시장이 되었을껍니다. 이걸 더럽다고 할수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Kuha | 121.163.***.*** | 20.06.01 15:15
Kuha

요새 콘솔도 간단하게 현금 결제 가능합니다. 한국은 법적 문제 땜에 이게 좀 퇴색이 된 면이 있긴한데 요새는 한국도 닌텐도 빼면 카드번호 넣고 DCC임을 감수하면 간단하게 현금 결제 가능합니다. 근데 콘솔에 풀프라이스로 받으면서 루트박스로 흥행세 좋은 게임이 피파 정도인데 피파야 사실상 그 장르에서는 독점이니까 그런 장사 해도 잘팔리는거고요. 가장 누적매출 많은 그타도 그냥 인게임 골드같은 제화를 샤크 카드로 팔아먹는 선에서 끝냈고(루트박스 요소 없음), 그리고 콜옵도 최근작에는 랜덤박스 요소와 P2W를 버리고 포나식 배틀패스 모델로 갈아탔습니다. 콘솔도 간편하게 결제 가능한 점은 똑같습니다. 요새 콘솔은 네트워크 기능이 장난 아닐정도로 잘되어 있는데요. 콘솔이나 PC 패키지에서 더러운 BM이 용납이 안되는건 맞습니다. 물론 장르 내에서 사실상 독점중인 피파를 논외로 하고요.

anonP | 220.124.***.*** | 20.06.01 15:21
Kuha

참고로 플스는 휴대폰 소액결제까지 PSN에서 가능합니다. 유플제외이긴 하면서요.

anonP | 220.124.***.*** | 20.06.01 15:35
anonP

위 논쟁과 별 관계는 없지만... "모바일 겜과 AAA겜 매출을 비교할려면 유비겜과 비교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어요" 이 부분 보고 궁금해져서 루트박스 요소 없는 모바일게임과 GTA5의 2019년 매출을 비교해보니 GTA가 약 6억 달러, 캔디크러쉬사가가 7.4억 달러 벌었다고 하네요.

Rian | 203.246.***.*** | 20.06.01 16:32
Rian

둘 다 출시된지 꽤 시간이 지난 게임인데도 루트박스 없이 아직 저 수준의 매출인건 참 대단한것 같아요

Rian | 203.246.***.*** | 20.06.01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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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2위가 리니지M이네...

샤이유게 | 61.38.***.*** | 20.06.01 12:15
샤이유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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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의 이미지에 나와있는건 국가별 순위입니다. 여기 기사는 앱스토어별 세계 순위 보도해놓고서는 정작 이미지는 국가별 순위로 해놨네요. 플레이스토어 세계 매출순위 2위는 일본의 몬스터 스트라이크 네요.

anonP | 220.124.***.*** | 20.06.01 13:12

구글플레이는 항상 리니지가 전세계 매출 1위였습니다. 게임 매출이 높은 중국 북미 일본 셋 다 구글을 안쓰니 남는 건 한국 뿐이죠.

이파자유 | 223.38.***.*** | 20.06.01 12:15
이파자유

중국은 안쓰는게 아니라 못쓰는 것이고 일본은 어느정도는 씁니다. 북미는 iOS 우세긴 하지만 안드로이드도 힘을 쓰는 밸런스가 잡힌 시장이라...

anonP | 220.124.***.*** | 20.06.01 12:19
anonP

비율이 낮다는 의미였습니다. 대충 적다보니 뭉뜽그려서 안쓴다고 적었네요 죄송합니다

이파자유 | 223.38.***.*** | 20.06.01 12:21
이파자유

비율이 뭐가 작음.. 작년기준 IOS 점유율 51% 정도인데

루리웹-5930348754 | 121.137.***.*** | 20.06.01 12:25
이파자유

일본이야 비중이 낮은건 맞는데 북미같은 경우도 iOS 우세이긴 하지만 일본마냥 비중이 낮은건 아닙니다. 그리고 중국은 아이폰 비중이 낮고 안드폰 비중이 높은건 똑같은데(우리마냥 큰맘먹고 살 수 있는 그런게 아닙니다) 단지 구글이 막혀있다는 것 뿐이고요.

anonP | 220.124.***.*** | 20.06.01 12:27
루리웹-5930348754

안드 이야기 하는 거였고 북미에서는 안드가 무시할 정도는 아닙니다. 최소 일본보다는 안드 비중이 높을걸요.

anonP | 220.124.***.*** | 20.06.01 12:28
anonP

일본 IOS점유율이 작년에 51%까지 떨어졌다는얘기에여 주어 다빼먹었네

루리웹-5930348754 | 121.137.***.*** | 20.06.01 12:29
anonP

그래서 콕 집어서 '구글플레이'의 비중이 낮다고 적은 건데 ios 점유율 검색해서 들고 오는 분들이 좀 계시네요... ㅠㅠ

이파자유 | 112.175.***.*** | 20.06.01 12:35

린저씨들 힘내요~!

알레폰드 | 125.128.***.*** | 20.06.01 12:20

우와 가슴이 웅장해진다~

Strife. | 223.39.***.*** | 20.06.01 12:26

와 한국겜이 전세계 1등도 해보네 놀랍긴하다

별고기 | 118.35.***.*** | 20.06.01 12:28

리니지를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결제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ㅋ

재바리닷!! | 118.221.***.*** | 20.06.01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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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바리닷!!

루리웹에서나 그러지 대부분 사람들은 게임이라고 할겁니다.

EliLove | 110.70.***.*** | 20.06.01 13:00
재바리닷!!

일반인들은 상당수가 스마트폰 게임으로 입문 하는 경우가 많을거니 패키치 게임 하던 사람이 아니면 대부분 게임으로 볼듯.. 그리고 그냥 넓은 의미로 보면 게임 맞죠. 단지 사치품 비슷하게 되버렸죠

damnedone | 211.36.***.*** | 20.06.01 13:09
재바리닷!!

굉장히 오만한 발언입니다...

꽃보다게임 | 223.39.***.*** | 20.06.01 13:19
재바리닷!!

진지빨면 여기서 '게임 아님'이라고 부르는 것들도 전부 게임...

묻지말아줘요 | 175.223.***.*** | 20.06.01 13:31
재바리닷!!

아재들이 리니지하는건 리니지만의 겜요소를 리니지에만 있어서에요. 뽑기 극혐하고 다 욕하면서 하고요. 다른겜이 노잼이라 여기다 돈 쓰는거조. 확률형 가챠 등은 다른 모발겜에도 많고 대부분 겜사들이 리니지만도 못한 겜 만드는게 현실임

부체 | 106.101.***.*** | 20.06.01 13:31
부체

뭐가 어떻든 간에 랜덤박스 획득 아이템에 8억원을 과금해야 하나 나올 정도의 상품을 넣는건 게임회사가 돌은게 맞아요 어떤 방식으로도 실드칠 수 있는게 아님

막장발컨2 | 210.99.***.*** | 20.06.01 13:44
막장발컨2

엔씨는 리니지1이 티셔츠 판매로 기사회생한 순간부터 게임의 탈을 쓴 카지노방식으로 수익모델을 굳혔던가 보더라고요 게임판에 카지노가 들어서니 수익률이 몇차원을 넘어설 수밖에요

막장발컨2 | 210.99.***.*** | 20.06.01 13:46
막장발컨2

기존 리니지 유저들은 지겹도록 사냥하다가 우연히 툭 떨어지는 득템으로 신분상승하는 재미에 하는 사람도 많았는데 지금은 그 재미요소를 끝도없이 돈을 투입하다가 우연히 툭 떨어지는 득템으로 신분상승하는 재미로 전환시키니 게임 시스템상 금전감각도 희미해 지겠다 막대한 돈을 들이붓다가 현자타임와서 좌절하는 사람 많았던걸로 알아요 좀 심각한 경우 차팔고 집팔고 사채써서 빚쟁이 되어가면서까지 들이붓는 돌으신 분들도 종종 나왔구요 욕을 안할 수가 없죠

막장발컨2 | 210.99.***.*** | 20.06.01 13:49
막장발컨2

다른 모바일겜도 다 도박판입니다. 당장 페그오부터 시그탬과 매출 보세요. 루리웹에서 리니지가 욕먹는 이유는 제 생각에 단 하나뿐입니다. 투디여케가 안나오는거요.

EliLove | 110.70.***.*** | 20.06.01 14:08
EliLove

다 도박판이라는 거에는 동의합니다 덜 돌은 도박판이냐 더 돌은 도박판이냐 차이일 뿐이요

막장발컨2 | 106.101.***.*** | 20.06.01 14:11
재바리닷!!

국민의 90%는 게임이라 생각할꺼임. 게임 안하는사람도 게임이라 생각할테니

Kuha | 121.163.***.*** | 20.06.01 14:59
막장발컨2

무형 상품에 대해 희소성을 부여해서 가치를 올려서 돈을 쓰게 하는 게임들은 폭리를 취하는게 맞죠... 문제는 이게 시장에 통하는 상태라는거죠. 그나마 미국이랑 유럽 쪽에서 EA가 상자깡 마구잡이로 도입하는거 막고 관련 법 나오는걸로 알고 있는데..... 그런 사건 외에 전세계적으로는 뽑기형 또는 도박형 과금 구조에 대해 거부감이 없죠. 누군가가 이런 무형 가상 제품에 대해 취하는 폭리에 대해 제대로 평가 하지 않는 시장 밀어주는 방식이 맞다고 봐야하고... 또 리니지 같은 돈 엄청 들어가는 경우를 미술품이나 명품 같이 실질적 가치가 없는 물건에 돈 쓰는 사치품으로 보면 폭리는 맞지만 대충 문제가 없는게 아닌가 생각하게 되네요. 따지고 보면 본인이 조절 하면 적당한 과금으로 즐길수 있는 게임이 많죠.. 시간이 지나면서 두고 봐야 할 건 같음

damnedone | 211.36.***.*** | 20.06.01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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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에서 물고 빠는 씹덕모바일게임들도 일러스트 적당히 그려서 내면 8시간 만에 10억 매출 올리는데 뭘 리니지가 게임이니 마니 하고 있냐 ㅋㅋㅋㅋㅋㅋ

대추나무 사람걸렸네 | 211.58.***.*** | 20.06.01 13:58
대추나무 사람걸렸네

소수가 미친듯이 질러서 나오는 매출하고 다수가 많이 질러서 나오는 매출이라는 차이가있음

썹다신 | 59.7.***.*** | 20.06.01 14: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EliLove

프리코네는 천장이 있어서 어느상한선까지 지르면 끝나는데 리니지는 끝이 없어서 그럼

썹다신 | 59.7.***.*** | 20.06.01 15: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썹다신

그거 입증할 증거가ㅜ없습니다. 무엇보다 소수라고 하는데 그 소수가 왠만한 오덕게임 총인원보다 많을겁니다.

EliLove | 110.70.***.*** | 20.06.01 15: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썹다신

리니지도 당연히 천장이 있지 없겠어요? 단지 그 금액이 상상초월이라 그런거지.

로또1등출신 | 211.189.***.*** | 20.06.01 16:12
썹다신

어느 게임이나 돈줄이 되는 쪽은 상위 0.1퍼센트.. 게다가 이 계층을 나잇대로 분류하면 20대가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리니지의 판매기대 계층인 30~40대를 합친 비중보다 더 큰 비중임 즉슨, 오히려 이런 헤비유저 불균형은 다른 게임에서 리니지와 동급이거나 더함

Mr_kim2 | 125.139.***.*** | 20.06.04 10:2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썹다신

https://cm.asiae.co.kr/article/2016091211171514316 요약하자면 리니지보고 욕하지만 사실 다른 게임도 별반 다를 거 없이 굴러간다는 거

Mr_kim2 | 125.139.***.*** | 20.06.04 10:29

결국 시장은 돈따라가게되어있고 린지형제같은 게임은 더 나올것이고 대형 aaa게임은 일단 고급차 플래그십 모델처럼 꾸준히 나오긴하겠지 시장은 계속 양극화될거임

루리웹-5183621312 | 14.52.***.*** | 20.06.01 14:02
루리웹-5183621312

EA같은 경우 피파같이 랜덤박스 도입해서 타이틀당 100만원씩 쓰게 만드는 과금모델 구축하려나 보더라구요 잘 된다 싶으면 배필류 게임에도 시즌제 캐릭터 가챠 넣어서 100만원에 팔겠죠 거기서 좀 더 과감해 지면 확률을 더 낮춰서 1억원 과금해야 하나 나오는 캐릭터 넣구요

막장발컨2 | 106.101.***.*** | 20.06.01 14:10

님폰없

루리웹-0624127416 | 223.62.***.*** | 20.06.01 14:53

크........아무튼간에 게임쪽에서 한국이 뭔가 리드한다고 하니 뿌듯하구먼

LEGEND_PARK | 112.175.***.*** | 20.06.01 17:55

파칭코가 게임인가 리니지가 도박인가

이타코 | 211.206.***.*** | 20.06.01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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