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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스칼렛 스트링스, 덕후 게임에도 AAA급의 봄은 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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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스칼렛 스트링스 출시일 2021년 6월 24일
개발사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장르 액션 RPG
기종 PC, PS4, PS5, XONE, XSX/S 등급 15세 이용가
언어 자막 한국어화 작성자 Graz'zy

 

※ 주의! 본문과 스크린샷에 다소간 스포일러가 존재합니다.


필자는 소위 말하는 ‘덕후’다. 10대 시절 서브컬처를 처음 접한 후 일평생 그래왔다. 이제야 서른 줄 아재가 되어 매분기 신작 TVA를 챙기는 열정은 많이 사그라졌지만, 대신 인터넷 매체서 필자로 일하며 재패니메이션풍 게임을 도맡아 다루는 중이다. 즉 반다이남코, 니폰이치, 스파이크춘, CFK 등이 주된 상대(?)인 셈인데, 아쉽게도 그간 호평 리뷰를 써준 기억은 그다지 없다. 필자처럼 덕후 취향인 게이머라면 십분 공감할 것이다. 딱히 통계를 내본 건 아니지만 덕후 게임은 정말이지 X겜 비율이 높다. 거의 잔혹사라 표현해도 좋을 정도다.


이렇듯 실망이 반복되다 보면 결국 기대 자체를 접는 시점이 온다. 최근 국내 정식 발매된 반다이남코 재패니메이션풍 액션 RPG ‘스칼렛 스트링스(Scarlet Strings)’가 딱 그런 경우다. 동사의 전작들이 벌써 몇 개나 좌초된 탓에 비슷한 냄새를 풍기는 신작에 대해서도 반가움보다 우려가 앞섰다. 남들보다 한 발 앞서 데모를 플레이하고 ‘이번에는 다르다!’며 체험기를 낸 필자도 내심 반신반의였으니 댓글의 시큰둥한 반응도 이해한다. 어쨌든 이 정도로 기대치가 낮은 것도 나름 장점일지 모르겠다. 그만큼 ‘기대 이상이다’란 평가를 받긴 쉬울 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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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 이터 3'야 말할 것도 없고 '코드 베인'도 영 실망스러웠던 탓에 반다이남코의 신뢰도는 바닥이다.

 

올 상반기 가장 기대 받지 못한 기대작이 된 '스칼렛 스트링스', 과연 덕후 게임의 구원자가 될 것인가.

 

두 주인공이 엮어가는, 본격 브레인 펑크 액션 RPG


자, 그러면 올 상반기 가장 기대 받지 못한 기대작 ‘스칼렛 스트링스’를 살펴보자. 작중의 무대는 뇌를 통해 발휘되는 초능력, 즉 초뇌능력으로 고도의 문명을 일군 국가 뉴히무카다. 이 세계의 인류는 대기권 너머 단절의 띠에서 낙하하는 이형의 존재 괴이(怪異)에게 위협받고 있다. 괴이란 어떠한 소통도 닿지 않는 거대하고 흉측한 괴물로 닥치는 데로 사람을 습격하여 뇌를 뜯어먹기 때문에 공존이 불가능하다. 이에 인류는 초뇌능력이 특출한 이들을 선발하여 토벌군을 편성, 괴이로부터 도시를 지키며 어느정도 안정된 일상을 영위하는 중이다.


이런 가운데 두 주인공, 유이토 스메라기와 카사네 랜들이 토벌군에 합류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유이토는 뉴히무카를 건국한 야쿠모 스메라기의 후손으로, 어릴 적 토벌군에게 구해진 후 스스로 노력하여 자원 입대한 지원병이다. 반면 카사네는 뛰어난 잠재력을 인정받아 훈련병으로 차출되었다가 최근 정식 대원으로 승격한 엘리트. 보통 주인공이 둘이면 선택 받지 못한 쪽은 사라지거나 역할이 축소되기 마련인데, 여기선 누굴 고르든 유이토와 카사네의 서사가 모두 중요히 다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어떤 인물의 시점으로 보느냐가 다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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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를 노리며 습격해오는 이형의 존재 괴이(怪異)와 그로부터 인류를 지키는 초뇌능력자 토벌군의 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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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이토와 카사네, 둘 중 누굴 고르더라도 다른 쪽이 사라지거나 역할이 축소되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다.

 

게임 구성은 다분히 선형적인 액션 RPG다. 그러니까 전투 → 대화 → 전투 → 대화의 반복. 먼저 스토리에 따라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이야기를 전개하다 배틀 스테이지로 진입한다. 여기서 괴이들을 처치하고 전진하여 보스전까지 치르면 끝이다. 이후 다시 스토리가 진행되고 또 전투를 벌이고. 이처럼 한 구간의 이야기와 전투를 묶어 페이즈라 부르는데, 각 페이즈 사이에는 아지트서 동료들과 유대를 쌓는 스탠바이 페이즈가 존재한다. 유대 에피소드는 동료들의 보다 사적인 고민과 사정을 다루며 대부분 대화로 이뤄지지만 간혹 전투도 수행한다.


서브 퀘스트도 있긴 하지만 정말 그냥 있기만 한 수준이다. 알뜰살뜰 파밍하려면 배틀 스테이지를 헤매야 하나 굳이 그렇게 열심히 모을 필요성이 거의 없다. 사실 이미 메인 스토리만으로 1회차가 20시간 넘게, 2회차는 EX 뉴게임 선택 시 대폭 단축되긴 하나 역시 10시간 가까이 걸린다. 즉 메인 스토리와 유대 에피소드가 충분한 분량을 뽑아 주므로 곁가지 콘텐츠가 부족한 건 별로 문제되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참 담백한 게임이라 하겠다. 현재 동일 IP로 도쿄믹스서 TVA가 방영 중인데, 게임도 마치 1쿨 애니를 보듯 쭉 하게 되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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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구성은 그야말로 담백한 액션 RPG다. 스토리를 보고 배틀 스테이지 공략하고 다시 스토리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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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페이즈 사이마다 존재하는 스탠바이 페이즈에선 휴식을 취하며 동료들과 유대 에피소드를 진행한다.

 

평타와 초뇌능력의 연계, 속도와 깊이 모두 잡았다


액션 게임을 평가하는 최우선 기준은 단연 액션성이다. 이는 덕후 게임이라고 결코 예외일 수 없다. 그리고 다행히도 ‘스칼렛 스트링스’는 액션에서 아주 큰 강점을 지녔다. 초뇌능력이라는 SF적인 설정을 전투 시스템에 적절히 녹여내어 차별화된 액션을 구현했다. 우선 주인공의 초뇌능력이 염력이란 것부터가 무척 영리하다. 불꽃이나 전기였다면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여타 작품의 마법 혹은 이능력과 별반 차이가 없었으리라(실제 동료들만 봐도). 그 대신 사물을 끌어와 투척하는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자연스레 기본 공격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일단 평타와 염력만으로도 나름의 호흡과 여러 콤보가 존재한다. 검격을 가하고 염력으로 마무리할지, 사물을 투척한 후 돌진하여 베어버릴지, 혹은 평타 사이에 초뇌능력을 섞을지. 염력 게이지가 그리 넉넉하지 않고 기본 공격으로 수급해줘야 하므로 그때그때 ‘자원을 관리한다’는 느낌으로 콤보를 이어가자. 괴이 무리는 1회차 기준으로 결코 얌전히 죽어주는 샌드백이 아닌지라 적의 움직임을 봐가며 콤보를 조절할 필요도 있다. 기다란 도(刀)를 쓰는 유이토와 소형 칼날을 날리는 카사네의 공격 방식이 다소 다른데, 카사네가 좀 더 공중 공격에 특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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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이 아니라 초능력이라면 과연 그 대명사는 염력 아니겠는가. 여러모로 영리한 선택이라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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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상당히 멀리서 잡는데, 이는 염력으로 끌어올 오브젝트를 확인하기 쉽도록 신경 써준 듯하다.

 

‘스칼렛 스트링스’의 전투 시스템은 이 평타와 염력 연계 위에 다양한 액션을 단계적으로 얹으며 점차 풍성해진다. 상대의 방어를 분쇄하여 피니시 무브를 거는 브레인 크러시, 동료들의 초뇌능력을 빌려오는 SAS, 유대의 힘으로 발동하는 프로젝트/콤비네이션/어설트 비전, 잠시 동안 능력이 강화되는 드라이브와 무적에 가까운 힘을 발휘하는 브레인 필드까지. 뿐만 아니라 일종의 스킬 트리인 브레인 맵에서 2단 점프, 추가 평타, SAS 중첩 같은 신규 액션을 선택적으로 육성할 수 있으니 게이머에게 주어지는 전술적 선택지가 상당히 폭넓은 셈이다.


SAS의 기본적인 활용법은 무기 및 투척물에 불꽃이나 전기를 덧씌우기, 자신과 투척물을 복제하여 공격 횟수 늘리기, 투명화하여 허를 찌르거나 역으로 사라진 적을 투시로 간파하기, 초고속 혹은 순간이동으로 강습하기 등이다. 이정도만 써도 엔딩에 도달하는데 별 무리가 없으나 게임을 좀 더 재미있게 즐기고 싶다면 SAS 중첩을 익히기 바란다. 관련 스킬이 2개 있으며 전부 익힐 시 SAS를 최대 4개까지 동시 발동하여 ‘이것이 바로 초뇌능력자다!’스러운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물론 그만큼 손이 바빠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피지컬이 받쳐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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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들의 초뇌능력을 빌려오는 SAS를 통해 다양한 연계가 가능하다. 따로 SAS 중첩도 배울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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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 필드는 연출로 보나 실제 효과로 보나 결전기의 정석이다. 이 '뽕'맛에 덕후 게임을 못 버린다.

 

초뇌능력은 이만하면 충분하고 다음으로 중요한 건 그걸 잘 접수해줄 상대다. 상술한 바와 같이 ‘스칼렛 스트링스’는 전투 일변도로 흐르는 게임이고, 이런 류는 으레 초장부터 끝판까지 비슷한 적을 주구장창 등장시키는 꼼수를 쓰곤 한다. 본작도 이 문제에서 완전히 자유롭진 않지만 그래도 솔직히 기대 이상일 정도로 괴이의 가짓수가 많은 편이다. 최소한 네임드 보스는 매번 새로운 녀석이고 졸개들도 저마다 공략 방식이 달라 적절한 SAS 활용이 요구된다. 전체적으로 너무 시시하지도 그렇다고 너무 짜증나지도 않는 대중적 난이도의 미덕을 잘 지켰다.


전투 시스템의 단점을 찾자면 위에서 살짝 언급했듯 손이 참 바쁘다는 것 정도. 한창 전투를 벌일 땐 재미있어도 연전을 치를 경우 피로감이 적잖다. 그렇더라도 전투 외에 딱히 할 일이 없는 게임이고, 특히 후반 스테이지는 굳이 이럴 필요가 있을까 싶도록 지나치게 길어 다소 힘들 수 있다. 그나마 여러 초뇌능력과 괴이들이 받쳐주어 레벨 디자인의 실패라고까진 하지 않겠다. 아, 필자는 PS5로 플레이했는데 듀얼센스 피드백이 아주 진국이다. 특정 기기에 국한된 장점을 플랫폼 구분이 없는 본지 리뷰서 반영하긴 약간 애매하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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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걱정한 부분인데, 기대 이상으로 괴이의 종류와 특성이 다채롭다. 졸개는 좀 반복적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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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후반 스테이지들은 다소 쓸데없이 길지 않나 싶다. 분량을 채워야 한다는 압박이라도 있었는지…

 

얼굴 앞에 바짝 내미는 주제, 정작 와닿지는 않아


‘스칼렛 스트링스’는 유이토와 카사네, 두 주인공 모두의 이야기다. 앞서 설명이 좀 부족했는데, 메인 스토리에서 둘의 행적이 나뉘고 그걸 자신이 선택한 주인공 시점으로 따라간다고 이해하면 쉽다. 따라서 중반까지 서로 겪는 사건도 다르고(혹은 같은 사건을 다른 각도로 접하고) 함께하는 동료나 대립하는 세력도 차이가 난다. 덕분에 2회차의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으나 이건 좀 달리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2회차의 가치가 높은 걸까, 아니면 2회차가 반쯤 강제되는 걸까. 1회차 만으로 모든 서사를 파악할 수 없는 게 과연 정상일까.


유이토부터 보자. 유이토는 올곧고 착실한 성품의 천상 주인공이다. 그만큼 사건 전개도 왕도적으로 점차 규모를 확장하여 가장 충격적인 설정들은 중반을 넘어야 비로소 드러난다. 문제는 아무것도 모른 채 주위에 휩쓸리는 구간이 너무 길어져 흥미가 동하기보단 답답함이 치솟는다는 것. 반면 카사네는 비교적 빠르게 상황을 주도하며 초반을 넘기나 역으로 최후반의 핵심 정보는 유이토 일행으로부터 별다른 연출도 없이 대화만으로 전달 받는다. 즉 하나의 메인 스토리를 두 명분으로 쪼개다 보니 양쪽 모두 단독으론 불완전해지는 결과를 낳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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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유이토 입장에서 보면 초반부 카사네는 그냥 사이코패스다. 물론 다 속사정이 있긴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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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 녀석도 그다지 정상은 아니다. 이 시점에서 유이토가 '카사네라면 알아'라 할 근거가 없다.

 

그러면 2회차까지 다 돌고 보면 메인 스토리가 훌륭하냐, 하면 그것도 미묘하다. 본작은 인연, 관계, 유대에 대해 이야기한다. 국내명 ‘스칼렛 스트링스’는 옛 전설 속 운명의 붉은 실(紅線)을 가리키며 해외명 ‘스칼렛 넥서스(Nexus)’ 역시 다수의 결합을 의미한다. 개발자는 여기서 SF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한 인간을 기억 정보의 집합체로, 뇌를 그 정보의 보관함으로, 그리고 여러 사람의 뇌를 연결하는 SAS를 붉은 파이프로 묘사하여 운명의 붉은 실을 나타내고자 했다. 이러한 은유는 두 주인공의 초뇌능력인 레드 스트링스서 보다 직접적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작중 주조연이 혈연, 지연, 숨겨진 과거 등으로 알게 모르게 얽히고 유대 에피소드 등으로 관계를 강조하는 까닭이 바로 여기 있다. 두 주인공의 행동 원리도, 최종 보스가 암약하는 이유도 모두 소중한 누군가를 지키거나 구하려는 것이다. 소통이 불가능하며 뇌(기억 즉 인격의 보관함)를 노리는 괴이라든지, 레드 스트링스로 시공간을 뛰어넘는 인연이라든지, 모두의 SAS를 연결하여 죽어가는 유이토를 되살린다든지, 혼자 모든 능력을 쓸 수 있는 최종 보스가 동료들에게 능력을 빌려 쓰는 주인공에게 패배한다든지.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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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칼렛 스트링스'는 제목 그대로 운명의 붉은 실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인연, 관계, 유대에 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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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본작에서 운명의 붉은 실에 대한 은유가 가장 노골적으로 드러나는 장면이 이것 아닐까.

 

그렇다면 이처럼 정성스레 담아낸 ‘스칼렛 스트링스’의 철학이 뭇 게이머에게 잘 전달되었을까. 글쎄… 적어도 필자에겐 와닿지 않았다. 단순히 한 편의 액션 게임으로서 스토리를 평하자면 괜찮은 수준이다. 인체 실험이니 시공간 도약이니 세계 멸망이니 강렬한 소재를 한데 모아 나름 흥미롭다. 캐릭터성이나 스크립트의 질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본작의 엔딩을 봤다고 인연과 유대에 대한 사색에 빠지거나 다른 시각을 갖게 될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렇게나 메타포와 미장센을 남발하고도 말이다. 애초에 관계라는 주제 자체가 너무 평이하기도 하고.


이와 별개로 메인 스토리와 유대 에피소드의 불협화음은 또다른 문제다. 게임의 주제가 관계요 인연이니 유대 에피소드가 필요한 건 맞는데, 아마도 배치할 공간이 마땅치 않았던 모양이다. 당장 페이즈 2부터 메인 스토리가 폭주하니 동료와의 소소한 일상 따위 끼어들 틈이 있을리가. 그럼에도 끝끝내 억지로 끼워 넣은 결과가 바로 희대의 조울증 게임. 방금 전까지 싸우다 카페에서 차 마시고, 동료의 가족이 죽었는데 쇼핑하러 가고, 조금 전 만난 사람을 오랜만이라 하고. 사실 유대 에피소드만 따로 보면 퍽 훌륭한지라 서사의 안배가 더욱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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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스토리와 유대 에피소드는 심각하게 괴리된다. 개발하며 이게 이상하다는 생각을 못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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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와 가족이 소중하다는 게 뭐 새로운 이야기인가 싶다. 액션 게임 스토리로 보면 무난한 수준.

 

재패니메이션풍 게임을 위한 시장은 늘 존재한다


정리하자면 ‘스칼렛 스트링스’는 액션으로 점수를 따고 스토리서 현상 유지하다 유대 에피소드로 감정 당하여, 결과적으로 평작과 수작 사이에 아슬하게 걸치는 작품이다. 물론 취향을 크게 타는 재패니메이션풍 게임 특성상 본인과 코드가 맞으면 5~10점 가산될 수 있겠다. 말인즉슨 필자 역시 어쩔 수 없는 한 명의 덕후이기에, 그런 코드의 매치 여부가 리뷰에 영향을 미쳤을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으로 딱히 공감가지도 않고 이해해줄 필요도 없는 범죄자를 마지막에 가서 미화하고 그리워하는 작품이 왜 자꾸 나오는지 모르겠다. 소아온 때문인가!?


그리고 게임을 하다 보면 이따금씩 예산이 넉넉치 않았구나 싶은 부분이 눈에 띈다. 메인 콘텐츠의 높은 수준에 비해 서브 콘텐츠가 지나치게 빈약하고, 의상 미리보기 같은 보편적인 편의기능이 빠져 있고, 스토리가 렌더링 영상이 아닌 정지 컷신만으로 연출되고 등등. 엄밀히 말해 단점이 맞긴 한데 되려 칭찬해주고픈 마음도 든다. 곁가지는 어차피 곁가지다. 어쨌든 핵심이 되는 액션은 제대로 살렸고 만화적 컷신도 꽤 영리한 꼼수 아닌가. 개발자 하고 싶은 거 다하며 10년씩 붙들고 있을 거 아닌 바에야, 이만하면 선택과 집중의 좋은 사례로 삼을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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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만화적 컷신 연출이 그럭저럭 괜찮았지만, 확실히 동적인 장면에선 아쉬운 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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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다이남코답지 않게 코스튬 팔이 시도는 없지만, 이번에는 역으로 신경을 너무 안 써줬다.

 

다시 서론으로 돌아가자. 필자는 소위 말하는 ‘덕후’다. 그래서 가슴 한 켠에는 재패니메이션풍 게임으로만 채워지는 빈자리가 존재한다. 그야 업이 업인지라 서양 게임도 곧잘 하지만 늘 뭔가 갈증을 느낀달까. 그들의 지극히 리얼리즘에 입각한 묘사에서, 거대한 규모감을 자랑하면서도 한편으로 상상력이 부족한 듯한 세계관에서, 뭔가 절제된 감정선과 대사에서, 가끔은 너무 현실적이라 가슴이 턱 막히는 전개에서. 대단히 편협하고 반례를 얼마든지 들 수 있는 엇나간 감상이란 건 잘 안다. 그래도 덕후 게이머라면 필자를 이해해주지 않을까 싶다.


그러니까 무슨 소리냐면, 반다이남코를 위시한 재패니메이션풍 게임 개발사들의 책임이 그만큼 막중하단 뜻이다. 비단 필자 한 명만 반다이남코에게 기대를 거는 게 아니다. 일본의 서브컬쳐가 그저 내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동서양을 아우르는 시대 아닌가. 근 몇 년간 부쩍 늘어난 일본 게임의 한국어화만 봐도 그렇다. 아예 서양풍으로 노선을 튼 게임사도 적잖지만 필자는 여전히 일본이 덕후 게임을 가장 잘 만들고 그걸 위한 큰 시장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그러니까 제발 좀 제대로 만들자. 다행히 ‘스칼렛 스트링스’는 좋았다.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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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로 시리즈화되어도 좋을 법한 괜찮은 덕후 IP가 탄생했다. 나름대로 후속작 떡밥도 존재한다.

 

※ 언제나처럼 본고는 졸필의 사견일 뿐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감상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작성 및 편집: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댓글 122
BEST
게임은 생각 보다 재밌었는데 암만봐도 사이코패스 여주... 산으로 가는 스토리, 과속하는 스토리 전개 ㅠㅠ
camax | 112.163.***.*** | 21.07.06 01:39
BEST
80점 수문장 등극
right step | 112.154.***.*** | 21.07.06 01:08
BEST
후속작이 나온다면 분명 더 좋은 작품이 나올거라고 기대되는 작품이네요 반남은 이 ip를 키울지가 관건이지만
A.R.K | 118.235.***.*** | 21.07.06 00:37
BEST
반남치곤 재밌게 잘만들었던 게임 근데 스토리는 조금 서브퀘는 많이 부족함
풍악을울리거라 | 211.172.***.*** | 21.07.06 01:14
BEST
헌팅이나 소울류 액션 게임이라기보단 테일즈 시리즈 간략판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조금 더 투자하면 좋아질듯
Yoolose | 119.206.***.*** | 21.07.06 01:03
BEST

후속작이 나온다면 분명 더 좋은 작품이 나올거라고 기대되는 작품이네요 반남은 이 ip를 키울지가 관건이지만

A.R.K | 118.235.***.*** | 21.07.06 00:37
BEST

헌팅이나 소울류 액션 게임이라기보단 테일즈 시리즈 간략판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조금 더 투자하면 좋아질듯

Yoolose | 119.206.***.*** | 21.07.06 01:03
Yoolose

이말은 곧 그냥 테일즈를 해라 인가요 ㅜㅠ

서태지9 | 223.38.***.*** | 21.07.19 08:38
BEST

80점 수문장 등극

right step | 112.154.***.*** | 21.07.06 01:08
BEST

반남치곤 재밌게 잘만들었던 게임 근데 스토리는 조금 서브퀘는 많이 부족함

풍악을울리거라 | 211.172.***.*** | 21.07.06 01:14
BEST

게임은 생각 보다 재밌었는데 암만봐도 사이코패스 여주... 산으로 가는 스토리, 과속하는 스토리 전개 ㅠㅠ

camax | 112.163.***.*** | 21.07.06 01:39
camax

그냥 스토리자체가 개연성 X임. 스토리전개나 대화내용보면 내가 사이코패스가 되는 기분이였음 이색히들 정상인지 방금 죽인다해놓고 카페같은곳에서 이해한다면서 이야기? 머지? 시파?

Kallinch | 114.201.***.*** | 21.07.07 14:23
Kallinch

진짜 ....

camax | 223.33.***.*** | 21.07.07 14:45
Kallinch

동감 일상파트 땜에 몰입감 개 떨어짐

라우라찡 | 125.131.***.*** | 21.07.13 11:26

전투 자체는 최근 했던 게임중 최고였습니다 무조건 회피,공격이 주가 아니라 몹 별로 SAS를 여러가지 ON/OFF 해가며 컨트롤 손맛 제대로 받았네요 거기에 듀얼센스 적응형트리거에 진동까지 해서. 다만 스토리는 본문에도 나와있듯 차마 높은점수는 못주겠습니다 바로 전에 죽인다 해놓고 식당에서 웃으면서 사담ㅋㅋ 서브퀘스트도 너무 날림으로 해놔서 아쉽지만 50시간은 충분히 즐긴 만족스러운 게임이었습니다

인휴먼_ | 119.195.***.*** | 21.07.06 02:17

코드베인 길찾기 좉같아서 때려쳤는데 같은놈들이 만들었다면 이 또한 좉같겠지

Shamsiel | 113.192.***.*** | 21.07.06 03:53
Shamsiel

길이 복잡해서 해메는게 아니라 생긴게 다 똑같애서 헤메게됨 맵에 특징도없고 재미도없고

클럭워크 | 113.43.***.*** | 21.07.06 12:32
Shamsiel

다행히도 코드베인 개발팀이 만든건 아니더군요.

에메트셀크 | 118.235.***.*** | 21.07.06 13:12
Shamsiel

초반에 별로 안헤메다가, 카드키 쓰는곳이랑 아라하바키 같은 후반맵에서 좀 헤메게 됨. 그래도 코베 성당에 비할바는 아닙니다.

갓미키 | 220.121.***.*** | 21.07.06 19:11
갓미키

아라하바키는 그나마 열심히 찾으니 됬는데 카드키는 뺑뺑 돌았네요

camax | 223.33.***.*** | 21.07.07 14:46
클럭워크

그거 ㅇㅈ 진짜 아이템 먹으면서 왔다갔다하다보면 어느새 출발점으로 되돌아가고 있음 몹들 나올거 같은 넓은곳에 몹이 안나오면 높은 확률로 왔던곳 되돌아간거..

퍼플넵튠 | 125.140.***.*** | 21.07.07 18:24
Shamsiel

베인팀 사실상 본진 갓이터쪽으로 돌아간걸로 추정됨. 갓이터3 확장이나 갓이터4 나올때 까지 볼일은 없을꺼임

문셀의 노예 | 211.246.***.*** | 21.07.12 14:10

괜찮은가보네요

MICR0$0FT | 175.116.***.*** | 21.07.06 06:44

게임 진행 방식이 너무 안 좋았다고 생각. 이걸 구매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액션 게임에 애니매 스타일의 캐릭터를 이용한 적당한 스토리겠지 할 텐데. 스토리 컷신(김)-기믹 해결하는 스타일의 전투 방식이라 후반으로 갈 수록 늘어짐- 스토리 컷신(김) - 호감도작 스토리(파티원이 늘 수록 김) - (처음부터 반복) 이런 구성이라 전투 때는 내가 조작이라도 하니까 괜찮은데, 스토리-유대 스토리 구간에서 미칠 듯이 지루함. 게다가 스토리가 좀 많이 이상해서...

카즈셀 | 121.167.***.*** | 21.07.06 07:16

스토리 중심의 일자 진행 게임인데 저처럼 항마력 후달리는 분은 스킵하게 되실겁니다. 그래도 전투가 좋아서 엔딩까지 재밌게 했습니다. 하지만 추천은 못하겠네요. 스토리도 별로고, 납득 안되는 억지 전개도 짜증났었고, 취향 안맞으면 짜증 폭팔시키는 일본 특유의 캐릭터들도 정말 많이 별로였습니다.

권보아 | 124.57.***.*** | 21.07.06 07:58

스토리가 풀 악셀을 마구 밟는데 게임 자체는 잘만듬.. 2편 만들게 되면 스토리도 좀 잘 만들어줘

아르테니 | 223.38.***.*** | 21.07.06 09:17

이정도면 훌륭한 게임인듯.

루리웹-3827709118 | 47.184.***.*** | 21.07.06 09:30

비율의 차이일뿐 s급게임은 어디든지 존재해요.

제멋대로 황제 | 14.40.***.*** | 21.07.06 09:46

지금 남주인공으로 후반부 진행중인데 여태까지 한 감상은 무난하게 재밌었음... 게다가 리뷰에 나온 지적사항들 대부분 공감.... 후반부에 엄청 길고 카사네는 싸이코패스인것 같고 운명의 붉은실이 테마인거 같고 여캐들 이쁜데 노출도 높은 옷을 못입혀줘서 아쉽고.... 스토리 너무 암울하고.... 충격적이다기 보단 기분이 나쁜 스토리 서브 퀘스트는 뭔가 일일히 확인해야 하는거에다가 달성하기도 귀찮은게 많아서 굳이 다 할필요 있나 포기하게됨 아 그리고 스킬 슬롯에 한명만 등록 못하고 대기해야 하는거 ㅋㅋ 신경쓰임

🔞⁉️ | 112.220.***.*** | 21.07.06 09:49
🔞⁉️

근데도 게임 자체는 재밌다. 애들 스킬 쓰면서 적들 때리고 다니는게 쏠쏠하다

🔞⁉️ | 112.220.***.*** | 21.07.06 09:50

아 제일 중요한걸 안썼네... 인간형 보스 엄청 짜증나던데 나만 그런가? 남주로 하면 자주나오는 인간형 보스가 너무 싫었어....

🔞⁉️ | 112.220.***.*** | 21.07.06 09:54

액션은 생각보다 재밋었음 중후반부터 초뇌능력 8개 조합하기 시작하면 정말 신나게 싸울수 있습니다.

지나가던중년아저씨 | 39.7.***.*** | 21.07.06 11:15

뇌를 노린다라....

그랑블루 슴타지 | 222.110.***.*** | 21.07.06 11:23

마지막 문단이 공감되네요. 사실적 그래픽의 AAA 게임도 좋지만 애니메이션풍 게임들도 계속 발전하면 좋겠습니다.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랑 여의 궤적도 기대되네요.

초차원 | 223.39.***.*** | 21.07.06 11:49

후속작에서 스토리만 어예 개선하면 좋은 작품 나오겠는데 나올려나

루리웹-4557971284 | 223.39.***.*** | 21.07.06 12:06

액션은 재밌는데 스토리가 너무 적응이 안됨 ㅋ 스토리 안보고 걍 넘기는중..

애플페이언제와 | 59.20.***.*** | 21.07.06 12:43

언제나 스토리가 아쉬워

MAINisDASH | 121.136.***.*** | 21.07.06 13:05

다음 게임은 토벌대이야기 같은 거 말고 좀 다른 주제로 잡아보자.

루리웹-9834705919 | 218.39.***.*** | 21.07.06 13:05

난로 너무 기여움

Talesof.. | 39.7.***.*** | 21.07.06 14:30

스토리가 잘못만들었다고는 생각하진 않습니다. 나름 초반에 뿌린 떡밥도 후반부에 어느정도 회수가 되고 개연성도 있었구요. 스토리 범위가 예상밖으로?? 커지긴 해도 마지막에 수습이 되긴했습니다. 오히려 스토리를 보여주는부분에 있어서 연출이랑 몇몇 캐릭터들의 묘사가 부족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스토리 중요부분에서도 대부분이 컷신연출로 하다보니 화려하게 액션즐기다가 오면 김빠지고 누군가 죽어서 슬픈장면에서는 그 NPC와의 관계가 제대로 설명이 안되다 보니 주인공은 우는데 정작 플레이어는 감정이입이 안되었습니다. 이런 부분만 제외하고도 액션부분은 단순한 커맨드만으로도 초보들도 멋지게 즐길수 있게 잘만들어졌습니다. 초능력마다 개성이 확실해서 몇몇적들은 고유의 기술이 적절하게 재미있게 쓰게 되더군요. (버리는 기술이 없어요) 기본적으로 반남에 큰기대를 안하거나 애니메이션풍 액션게임에 목말랐던 분들이라면 더 취향에 잘맞는다고 생각하네요.

선도부 | 175.193.***.*** | 21.07.06 14:34

플래티넘까지 딴 입장에서, 이 리뷰에서 다루는 내용이 대부분에 공감이 감. 구매 고민하시는 분은 참고하셔서 결정하시면 될 듯.

TYPE;Unknown | 61.78.***.*** | 21.07.06 14:46

스토리 진행 시간(전투시간 제외)이 생각보다 길고 비중에 있다 보니 중요해지는데 정작 스토리 전개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제법 있습니다 뭣보다 메인스토리가 일정이상 진행되면 메신져로 호감도 작이 안되야 할 것 같은 애들이 있는데 메인스토리 전개랑 호감도 스토리가 따로 놀아서 더 이입이 안되게 합니다

NunotabaShinobu | 183.106.***.*** | 21.07.06 14:54
NunotabaShinobu

댓글 적고보니 리뷰에도 있는 부분이긴 하네요 스토리 진행에 따라서 특정 캐릭터들 호감도 스토리는 막히거나 메신져에서 사라지는게 맞는거 같은데 이건 스토리 비중에 비해서 세심함이 좀 많이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NunotabaShinobu | 183.106.***.*** | 21.07.06 15:08

덕후게임에 봄이 오나? ... 라고 하기에 페르소나라는 너무나도 성공적인 전례가 있지않나..

慶祝 大韓民國 | 116.38.***.*** | 21.07.06 15:29
慶祝 大韓民國

'붐'의 뜻을 모르는건지... 페르소나 하나 크게 성공했다고 그걸 '붐'이라고 하진 않는데요.

제옥아 | 222.103.***.*** | 21.07.07 15:45
제옥아

제목은 '붐' 이 아니고 '봄'인데요?...

慶祝 大韓民國 | 116.38.***.*** | 21.07.07 18:31
제옥아

봄이에요 붐이 아니고

스파이시 | 1.239.***.*** | 21.07.08 01:06
제옥아

보는 내가 창피해 ㅠㅠ

서울도라에몽 | 1.232.***.*** | 21.07.13 09:17
제옥아

어이구 제옥아...

하만칸 | 112.146.***.*** | 21.07.17 13:02

스토리는 망했다...까지는 아니고 뭐 호불호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스토리 텔링 자체가 문제...

간서눅 | 221.149.***.*** | 21.07.06 15:47

뭐 좀 하면 john나 재미도 없는 스토리가 질질질... 좀 전투 적응해서 재밌어질만 하면 또 난데없이.스토리

시망루리웹 육시월 | 39.7.***.*** | 21.07.06 15:54

요즘은 일본애니풍 디자인이나 인겜모델링이나 중국겜들이 더 잘하는듯.

다이도­ | 1.222.***.*** | 21.07.06 16:22

원신도 엄청잘나가는데..

쿠마밥 | 27.55.***.*** | 21.07.06 16:45

가장 큰 문제점은 경력 30년,TOP 7 엘리트,소대장 등 실력과 경력 모두 빵빵한 NPC들한테 갑자기 명령 내리는 주인공에 감정이입이 하나도 안됩니다 괴이 때문에 툭하면 침공당하고 사람들은 죽어 나가는데 그런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에서 듣보 신참이 바로 대장 노릇이라니...

루리웹-1702499695 | 112.150.***.*** | 21.07.06 18:00
루리웹-1702499695

ㄹㅇㅋㅋㅋㅋ

루리웹-8774604684 | 223.62.***.*** | 21.07.07 11:15
루리웹-1702499695

아 ㅋㅋ 현직 총리님이 아버지에 형이 사령관이면 대장해드려야죠

camax | 223.33.***.*** | 21.07.07 14:47
루리웹-1702499695

수저의 중요성

농구왕하승진 | 61.80.***.*** | 21.07.07 19:57
루리웹-1702499695

옛날에 신분제 있던 시대들은 진짜 이랬음. 애초에 부사관이란게 생긴 이유도 개뿔도 모르는 귀족 출신 신입 지휘관들을 짬높은 베테랑들이 보조해주라는거였고

데스사이즈헤 | 1.227.***.*** | 21.07.19 08:56

아틀라스 게임들 정도로만 스토리 짜도 뭐라고 그럴 사람 없을텐데 그게 참 어렵나 봅니다.

Plague doctor | 210.105.***.*** | 21.07.06 19:04

카사네같은 성격은 어떻게 쓰느냐에따라 호감도가 아주 크게올라갈수 있는 캐릭터인데 너무 아쉽습니다. 유이토도 감정선 엉망이긴 한데 카사네는 진짜 이입이 너무 안됨...

갓미키 | 220.121.***.*** | 21.07.06 19:08

코드베인=똥솔 라이크

아쿠이1 | 121.165.***.*** | 21.07.06 21:39
아쿠이1

저는 코드베인 재미있게 했습니다^^

투천사 | 112.163.***.*** | 21.07.07 13:45

게임 제목을 한국어판은 왜 바꾼건가요?

곰돌이군 | 58.121.***.*** | 21.07.06 22:10

"필자는 여전히 일본이 덕후 게임을 가장 잘 만들고 그걸 위한 큰 시장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그러니까 제발 좀 제대로 만들자. 다행히 ‘스칼렛 스트링스’는 좋았다.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 이거에 동감 ㅠㅠ

뿌니남편 | 115.66.***.*** | 21.07.06 22:59

캐릭터들 이쁘게 뽑아놓고 제대로 활용을 못한다는 느낌이 가시질 않더라 이럴거면 굳이 수만 늘리지 말고 한명씩 좀 더 진지하게 다듬는게.....

루리웹-2841681523 | 112.148.***.*** | 21.07.06 23:15

딱히 덕후 게임인지는 모르겠고 캐릭터는 예쁜데 그냥 별로 볼 게 없음 애당초 대화신이 그냥 만화컷 같은 거라 움직이질 않음.. 그런 무미건조한 대화신이 진짜 끝도 없이 이어져서 빡침.. 액션은 잼있음..

사랑한스푼1 | 212.102.***.*** | 21.07.07 00:05
사랑한스푼1

영상으로 나오다가 긴박한 상황되면 갑자기 만화컷으로 바뀔때 약간 킹받음 ㅋㅋㅋㅋㅋㅋ

농구왕하승진 | 61.80.***.*** | 21.07.07 19:59
사랑한스푼1

갓이터팀은 인겜으로 영상 만들어서 끊어지는 느낌이 적었는데, 이거 2D랑 3D왔다갔다 하는거 보고 흥미 확 식어버림...

문셀의 노예 | 211.246.***.*** | 21.07.12 14:11

딱 아스트랄 체인 느낌이네

버밀리오쨩 | 59.5.***.*** | 21.07.07 02:11
버밀리오쨩

느낌은 애스트럴 체인인데 실상은 애스트럴 체인보다 훨 못합니다. 특히 스칼렛 스트링스의 유일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전투가 애스트럴 체인이 몇 수 위기 때문에...

유성지기 | 115.93.***.*** | 21.07.19 21:26
버밀리오쨩

애스트럴 체인의 캐릭터 디자인이 너무 90년대 삘인 것만 빼면 완성도는 그 쪽이 훨씬 나았던 듯. 애체에서 아쉬웠던 건 그저 탐문파트의 지루함...

루리웹-3426990260 | 14.39.***.*** | 21.07.19 21:30

감정이입도 안되는 똥망스토리에 전투는 후반으로갈수록 지겨워지고 있으나마나한 스텐바이페이즈

지크_히어로 | 223.39.***.*** | 21.07.07 11:29

덕후 게임을 뭔가 모르는거 같은데 덕후게임은 페그오 같은걸 이야기하는거고 이건 그냥 일본향 게임정도지 어디 덕후를 아무데나 가져다 붙이냐

케르발 | 211.217.***.*** | 21.07.07 12:00

이거 플스4용 사면 무료로 플스5용 업글되나요?

운명을믿는다 | 222.112.***.*** | 21.07.07 12:11
운명을믿는다

네 플포로 사세요 겜두개 받은 기분

千夜妹 | 175.223.***.*** | 21.07.09 02:26

정말 재밌게 하고있는데 듀얼센스 얘기가 나와서 PS5 사서 다시 해볼까 생각이드네

95式 | 116.121.***.*** | 21.07.07 12:16
95式

듀센 진짜 추천입니다

camax | 223.33.***.*** | 21.07.07 14:47

듀얼센스 손맛 제대로 입니다. 액션도 시원시원하고. 스토리는...중간부터 이해를 포기했다!

새싹브로콜리 | 1.214.***.*** | 21.07.07 14:05

이 게임에서 재미를 느끼신 분들의 포인트는 어느정도 납득이 됩니다만 개인적으론 이게임의 전투가 시작부터 끝까지 너무 지루하고 단조로웠다고 느낀 플레이어로써 의견 남겨봅니다. 1. 기본콤보 사이에서 변형과 배리에이션이 너무 없습니다. 이게임과 자주 비교되는 애스트럴 체인은 기본콤보에서 레기온을 바꾸거나 무기 폼을 변경하면 상당히 많은 변형이 일어나고, 중간중간에 커맨드 스킬을 섞을수도 있어서 여러 콤보를 시도하는 맛이 있습니다만, 이게임은 약공 여러번+강공으로 게이지 채워서 염동력의 패턴이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유지됩니다. 특히 데모판의 스킬셋이 본편 스킬셋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이 좀 많이 흥미를 떨어뜨렸습니다. 그래서 매번 똑같은 방법을 되풀이해서 싸운다는 인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2. SAS가 다양한 양상을 유도한다고 표현들 하시는데 전 동의하지 않습니다. 특정 적이 특정 SAS사용을 거의 강제하는 패턴이고, 위에서 말했던 기본콤보의 틀에서 변형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과 합쳐지면 더욱 더 정형화된 패턴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론 QTE와 전략을 너무 강제함으로써 전투 긴장감과 다양함, 둘중 어느 하나도 잡지 못했다고 생각됩니다.

루리웹-0905275814 | 219.248.***.*** | 21.07.07 16:32
루리웹-0905275814

동감하는 각. 기대했건만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애스 체인보다 액션은 확실히 좀 부족해요... 애스 체인 보고 좀 배우지 ... 그래도 기본 액션 자체가 재미있어서 동일 패턴 가지고 싸워도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이것 저것 좀 더 손보면 90점 짜리를 마무리가 부족하고 산으로가는 스토리로 만들어 내놓아서 80점 된 느낌의 게임이네요.

홋홋아짐맛 | 119.203.***.*** | 21.07.15 12:49

아직 중반인데 스토리 약간 막장드라마 보는느낌이라 은근 재밌던데 ㅋㅋㅋㅋㅋㅋㅋㅋ

농구왕하승진 | 61.80.***.*** | 21.07.07 19:55

의외로 재밌는 전투 반면에 산으로 가는 스토리

루리웹-3407680230 | 14.39.***.*** | 21.07.07 22:59

전투 재미는 있는데 스토리 전개가 이거 나랑 장난하나 싶을 정도임. 이것들 뇌가 선택적으로 리셋이라도 되는건지, 아니면 등장인물 전원이 정신지배라도 당한 상태여서 좋을대로 듣고 좋을대로 지껄이는 꼭두각시라도 된건지.

SeinStierl | 59.187.***.*** | 21.07.08 00:47

스토리도 별로인데 대화장면을 컷신으로 떼우는거 보면 할마음이 확 떨어짐

스파이시 | 1.239.***.*** | 21.07.08 01:07

누군가 했더니 엑박 기사는 조또 안쓰는 엑박 전담 기자였네

Zeltik | 118.45.***.*** | 21.07.08 04:06

하두 이런 류 게임에 데인게 많아 이제는 진입자체가 힘들어짐ㅋㅋㅋ

-틀- | 125.180.***.*** | 21.07.08 05:16

그나마 2회차가 궁금한건 대화를 아무리 시도해도 일단 죽어라고하며 칼부터 들이미는 싸이코패스 여주인공이 도대체 어떻게 쉴드가 되는지 궁금해서임

Bictory | 203.132.***.*** | 21.07.08 06:28

드래곤볼 카카로트 처럼 가격 떡락하면 구매인가...겜은 많은데 시간이..

kaokasan | 115.90.***.*** | 21.07.08 07:57

덕후게이머. ㅇㅇ 이해함.

ASHLET | 61.75.***.*** | 21.07.08 09:08

액션은 좋았는데 스토리가 좀 너무 기대 이하에 몹 돌려막기도 너무 심함

포기하지마라탕 | 175.123.***.*** | 21.07.08 11:45

근데 왜 스칼렛 넥서스에서 스칼렛 스트링스로 제목을 바꾼거지?

아미티 | 223.38.***.*** | 21.07.08 15:47

캐릭터들 개성있고 모델링도 잘 뽑았고 전투도 나름 괜찮은데 와 이거 대사가 진짜 머리쪼개질 정도로 많네요 싸우기전에 떠들고 싸우면서 떠들고 싸우고나서 떠들고 으아아 !!

레인메이커스 | 124.59.***.*** | 21.07.08 18:03

사이 틀어지고나서 상대편이랑 친목질 에피소드 못하게 하고 나중에 몰아서 하게 했어도 메타점수 3점은 더 올랐을듯

루리웹-4331453189 | 59.5.***.*** | 21.07.08 20:39

스토리랑 쫄몹 재탕만 어떻게 하면 더 괜찮아 질거 같던데 스토리 신경 안쓰는 입장에선 십-덕겜 치고 그럭저럭 재밌었음

송뽕 | 116.93.***.*** | 21.07.11 04:46

문제는 좀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수작이상이였음. 간만에 신나게 때려부수고 덕질도 좀 하고 그랬네

루리웹-6907775283 | 14.52.***.*** | 21.07.11 11:48

예전엔 오히려 이런 풍의 JRPG가 더 많았던 것 같은데… 언제부터 이런 장르가 씹덕겜으로 불리기 시작했을까…

루리웹-9607049081 | 218.153.***.*** | 21.07.12 10:53
루리웹-9607049081

이제는 jrpg가 비주류가 돠었으니까요

닉네임설정안네 | 211.36.***.*** | 21.07.12 12:30

테일즈도 기대해본다

크리스쨩 | 121.138.***.*** | 21.07.12 20:35

평괜찮으면 해볼까싶은데 플스4로 돌려도 괜찮나요?? 아님 그냥 PC로 돌리는게 나으려나

루리웹-5278676612 | 111.118.***.*** | 21.07.12 21:23
루리웹-5278676612

PC 사양이 충분하면 당연히 PC 추천드립니다. 사양이 그리 높지 않은지 qhd로 100프레임 이상 잘 나오더라구요. 플스는 프로는 모르겠는데 노말 플스에선 프레임이 상당히 답답해서 고생했습니다.

루리웹-3426990260 | 14.39.***.*** | 21.07.19 21:32

저는 솔직히.. 오랜만에 불감증 없애준 재미가 있었어요. 타격감도 저 나름 만족했고.. 스토리 전개가 이상하다 시피 진행되서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으나 모바일 문자 식으로 정리를 해주는 부분도 나름 배려가 있어 좋았고, 마지막에 맵이 너무 길고 보스도 몇 연전을 해야하는지.. 그 부분만 너무 짜증났었습니다. 그래도 오랜만에 재미있게 했네요.

24인용텐트 | 61.32.***.*** | 21.07.13 12:09

니어 오토마타 다음으로 할만한 작품인가요?

controllerX | 203.81.***.*** | 21.07.13 15:52

코드베인이 혹평 들을만한 게임인가? 그럭저럭 괜찮은 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야행열차 | 121.130.***.*** | 21.07.13 19:51

콤보가 심심하다 하는데 오히려 액션게임이 익숙하지 않다면 간단한 콤보랑 SAS 스킬 섞는것만드로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나름 화려하게 싸우는맛이 있음 몬스터 특성마다 필요한 SAS능력이 정해져있다보니 제법 손도 바빠짐 액션 초보들에게 추천해주기 괜찮다 싶더군요.

선도부 | 220.72.***.*** | 21.07.13 21:19

졸필이라니요 상세하게 잘 작성해주셨는데

심장이샤샤샤 | 118.32.***.*** | 21.07.14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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