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라이더스 리퍼블릭 |
출시일 |
2021년 10월 28일 |
개발사 |
유비소프트 |
장르 |
스포츠 |
기종 |
PC, PS4, PS5, XB1, XSX |
등급 |
12세 이용가 |
언어 |
한국어 지원 |
작성자 |
도담무무 |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기 위해선 일단 겁이 없어야 하고, 신체 단련도 꾸준히 해야 하겠죠. 부상 위험을 줄여줄 안전장비 착용도 필수입니다. 또 근본적으로 멀리 외출하는 것을 귀찮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겁 많고, 운동 싫어하고, 동네 편의점 다녀오는 것조차 귀찮아 하는 필자는 시도할 엄두조차 나지 않네요.
그래도 영상이나 사진을 통해 익스트림 스포츠를 접했을 때 ‘멋져 보이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다행히 게이머에게는 예로부터 ‘익스트림 스포츠 게임’이란 것이 존재해 간접체험을 선사했습니다. 최근에도 익스트림 스포츠 게임이 하나 나왔는데, 바로 유비소프트 안시가 중심이 되어 개발해 지난 10월 29일 출시한 ‘라이더스 리퍼블릭’입니다. 유비소프트 안시는 평창 동계올림픽 공식 게임으로 유명한 오픈월드 익스트림 스포츠 게임 ‘스팁’을 만든 곳인데요. 라이더스 리퍼블릭에는 바로 이 스팁의 유전자가 담겨 있습니다.
비슷한 장르에 제작사가 같은 만큼 스팁과 라이더스 리퍼블릭은 전작과 후속작의 관계라 할 수 있지만, 달라진 제목에서부터 큰 변화를 암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변화의 초점은 ‘더 많이, 더 다양하게’라 요약할 수 있는데요. 아직 덜 다듬어졌다는 느낌도 들지만, 변화의 방향성만큼은 긍정적으로 보였습니다.
모든 라이더들을 위해
라이더스 리퍼블릭의 공간적 배경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게임에는 요세미티, 요세미티, 세쿼이아, 캐니언 랜즈, 그랜드 티턴, 브라이스 캐니언, 매머드 산, 시온 등 미국의 유명 국립공원들이 등장하지요. 실제 지도에서 이들 국립공원들을 찾아보면 서로 거리가 꽤 먼 편인데, 게임에서는 하나의 오픈월드로 이어져 있습니다. 실제 지도를 분해 후 재조립한 셈이죠.
미국 유명 국립공원을 하나로 이어 다채로운 지형의 오픈월드가 완성
그 결과 설산 위주의 스팁과는 다른 지형적으로 다양한 오픈월드가 완성됐습니다. 같은 설산이지만 비교적 평평한 매머드 산과 험준한 그랜드 티턴이 마주보고 있으며 그 사이에 위치한 요세미티 계곡에는 강을 따라 숲이 우거져 있습니다. 이 외에 기암괴석이 늘어서 있거나 깎아지른 듯한 경사면을 갖춘 돌산, 그 사이에 구불구불하게 이어지는 협곡, 관목과 선인장이 자라나 있는 암석 사막 등 각 지역마다 지형적 특색을 살펴보는 것도 꽤나 재밌습니다.
지형의 다양화에 맞춰 즐길 수 있는 익스트림 스포츠의 가짓수도 스팁보다 늘었죠. 라이더스 리퍼블릭에는 자전거 트릭, 자전거 레이스, 스노우 트릭, 스노우 레이스, 윙슈트 등 다섯 가지 익스트림 스포츠 종목이 등장합니다.
크게 다섯 가지 종목으로 구분됩니다
다섯 가지 중 자전거 레이스는 최대한 빠르게 결승선을 통과하는 것으로 순위가 정해집니다. 사실 가장 기대하지 않았던 종목이었는데, 최고 시속 120km에 육박하는 내리막길 직선주로의 속도감과 급커브가 연속되는 구간이 선사하는 짜릿한 스릴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지형 변화, 급커브, 주행 속도, 몸싸움 등 변수가 가장 많았던 만큼, 이를 감각적으로 전달하는 PS5 듀얼센스 햅틱 피드백의 만족도도 다섯 종목 중 가장 높은 편이었죠.
다시는 자전거의 속도를 무시하지 말라
자전거 트릭과 스노우 트릭은 사용 장비는 다르지만 메커니즘은 동일합니다. 경사로를 타고 하늘로 뛰어올라 공중에서 묘기를 펼치고 무사히 착지하면 점수가 올라가고, 결승선 통과 후 포인트 총합에 따라 순위가 결정됩니다. 라이더스 리퍼블릭에서 플레이어는 3가지 조작법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데, 어느 것이든 트릭을 구사함에 있어 복잡한 조작을 요하지는 않습니다. 과장 좀 보태서 아무거나 막 눌러도 그럴싸한 트릭을 구사할 수 있죠. 물론 복수의 트릭을 조합하면서 착지까지 완벽하게 해내는 고득점 트릭을 노린다면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지까지 고려한다면 자전거 트릭이 스노우 트릭보다 조금 더 까다로운데, 착지 타이밍 파악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공중에서 온갖 묘기를 부려도 제일 중요한 것은 착지입니다
스노우 레이스는 스키, 스노보드를 타고 속도로써 순위를 다투는 종목입니다. 잘 정비된 코스를 타는 경우엔 약간 밋밋한 느낌이 들지만, 자연 그대로의 가파른 설산이 코스라면 얘기가 다릅니다. 잠시 방심한 순간에 나무와 바위 같은 장애물에 충돌하거나, 울퉁불퉁한 지형으로 인해 코스를 이탈해 순위가 확 뒤집어지는 등 긴장의 끈을 놓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죠.
스키도 시속 100km 이상 나온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윙슈트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흔히 날다람쥐에 비유되며 바람을 타고 활강하는 윙슈트와 아이언맨처럼 하늘을 자유자재로 날 수 있는 로켓 윙슈트입니다. 이 중 메인은 로켓 윙슈트인데, 사실 윙슈트보다는 제트팩에 가깝습니다. 현실에서는 아직 즐길 수 없는 종목이죠. 시속 150km는 기본, 부스터를 사용하면 시속 250km 정도는 가볍게 넘기기에 속도감만큼은 다섯 종목 중 최고 수준입니다. 필드 이동에서도 자주 이용되죠. 다만 상하좌우 방향조절이 다소 난해하기에 이에 적응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아이언맨이 별게 아닙니다
다음 장면은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어쨌건 모든 종목들이 기본기는 탄탄하게 갖춘 덕분에 속도감과 스릴은 부족하지 않게 만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다양한 장비를 모으는 재미도 있습니다. 현실에서도 뭐든지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그리고 보다 나은 장비를 구하려고 노력하기 마련인데요. 라이더스 리퍼블릭에서는 각 종목별 커리어(레벨)을 쌓거나, 스폰서가 제시하는 미션을 클리어해 새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폰서 미션으로는 다양하고 유용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라이더스 리퍼블릭의 장비 분류는 상당히 전문적입니다. 일례로 자전거 레이스 장비의 경우 거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는 활강과 잘 다듬어진 도로에서의 고속 주행에 최적화된 로드로 구분돼 있고, 능력치도 이러한 특성에 맞춰져 있습니다. 분류에 따른 차이를 간과하고 장비를 사용할 경우 조작에 위화감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또 같은 종류의 장비라 하더라도 품질에 따라 느껴지는 속도감과 스릴에 큰 차이가 있죠.
익스트림 스포츠 마니아라면 장비에 혹할 만한 부분이 하나 더 있습니다. 게임 내 장비를 유심히 보면 각각 다른 브랜드명과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존하는 유명 익스트림 스포츠 브랜드의 제품들입니다. 익스트림 스포츠 장비에 대해 잘 모르는 필자는 몇 가지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봤는데, 하나같이 가격이 꽤 나가는 제품들이라 놀라웠죠.
장비 마니아 가슴 떨리는 이미지. 다만, 번역의 상태가…
빠르다. 그런데 지구력은?
라이더스 리퍼블릭 플레이 초반은 맵 위에 표시된 대회만 출전해도 만족스럽습니다. 다양한 종목이 선사하는 속도감과 스릴, 각기 다른 지형의 명소를 수준급 그래픽으로 구현해낸 오픈월드, 그리고 플레이어로 하여금 어깨를 으쓱하게 만드는 다양한 장비들까지. 기본기는 부족함이 없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플레이어로 하여금 게임을 오래 붙잡고 하는 요소들이 아직 덜 다듬어졌다는 느낌을 줍니다. 오픈월드 탐험을 유도하는 수집요소, 스턴트 등은 매력을 발산하는 기한이 짧거나, 약간의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또 라이더스 리퍼블릭은 멀티플레이 중심 게임인데, 중심이 되는 60인 이상 대규모 레이스 외에는 쉽게 즐기기 어렵죠.
수집요소 중 ‘보물상자’는 꽤 매력적이지만, 개수가 총 11개에 불과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굳이 노리지 않더라도 금방 동이 나버리죠. 참고로 여기서는 ‘펑키스’라 분류되는 장비를 얻을 수 있는데요. 펑키스 장비는 실전성은 떨어지지만 독특한 콘셉트를 자랑합니다. 레트로풍 장비부터 추락한 비행기 잔해에서 건져 올린 비행기 로켓을 개조한 로켓 윙슈트, 박스로 만든 종이비행기 윙슈트, 아이스크림 자전거 등. 유저로 하여금 ‘갖고 싶다’는 생각을 하도록 제작됐습니다.
대강 이런 느낌의 장비들입니다
실전성이 떨어진다고 했지 불가능하다고는 안 했습니다
주요 명소 45곳을 집중 조명하는 ‘랜드마크’는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다만, PS5 기준으로 텍스처 로딩 속도이 원활하지 않은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집요소 중 90%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는 풍선이 있는데요. 개수가 무려 500개에 달하지만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노리고 수집할 만한 매력이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달성도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 필자는 지나가다가 한두 개씩 줍고 말지만, 그렇지 않다면 크게 스트레스 받을 만한 품목입니다.
실제로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죠
지도 위에 느낌표가 새겨진 빨간색 세모로 표시된 ‘스턴트’는 고난도 코스를 제한시간 내에 통과해야 클리어할 수 있는데, 보통의 대회와 비교할 때 여러모로 까다롭습니다. 보통의 레이스의 경우 체크포인트를 벗어나 일정 시간이 흐르면, 시간 손해를 보는 대신 체크포인트 앞에서 주행을 재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스턴트는 해당 스테이지를 처음부터 다시 도전해야 하죠. 또 시간제한이 있다 보니 시간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되돌리기’도 마음껏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일정 수준의 숙련자가 아닌 이상 건드리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게임의 핵심인 멀티플레이, 그 중에서도 60인 이상이 참여하게 되는 ‘매스 레이스’는 굉장히 재밌습니다. 매스 레이스는 주기적으로 열리는데, 알림을 확인한 다음 개최 장소에 가면 자동으로 매칭이 이뤄집니다. 총 3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양한 종목으로 이어 달리는 복합 레이스 형태인데요. 5~60여 명이나 되는 플레이어가 출발선에서부터 치열한 몸싸움을 벌이고, 특정 체크포인트를 지나는 순간 장비가 바뀌며 다른 종목이 전개되는 등 변수가 많아 일반 대회보다 훨씬 흥미진진합니다.
가장 기다려지는 순간, 매스 레이스 대기시간
스타트부터 치열한 몸싸움이 벌어집니다
하지만 혼합 레이스 특성상 여러 종목 중 어느 것 하나 어중간해서는 중상위권에 들기조차 어렵습니다. 이는 특정 종목에 유독 적응을 하지 못하는 이거나, 짬짬이 즐기는 라이트 유저에게는 게임에 대한 흥미를 잃게 만들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 자전거, 스노우 레이스는 중상위권으로 골에 들어오지만, 로켓 윙슈트만 타면 50위권 바깥으로 밀려나 최종 순위에서 중하위권을 기록하기 일쑤였죠.
매스 레이스 외에도 멀티플레이 콘텐츠가 몇 가지 더 있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매칭이 잡히지 않아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매스 레이스의 경우 대부분 60인 이상의 인원이 금방 모였기에 유저 수가 부족이 원인은 아닐 것 같은데요. 멀티플레이가 핵심인 게임인 만큼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완성될 ‘라이더들의 천국’을 기대해보자
이것저것 아쉬운 이야기를 많이 늘어놓긴 했지만, 앞에서도 강조했듯이 라이더스 리퍼블릭은 기본기가 부족한 게임은 아닙니다. 취향만 일치한다면 개인 또는 그룹 단위로 오픈월드를 탐험하며 나만의 코스를 만들고 기념 사진도 남기는 등 진득하게 즐길 만한 요소도 있고, 복장과 제스처 같은 캐릭터 꾸미기 요소는 개성 표현에 부족함이 없죠.
패션 센스가 나름 괜찮습니다
그래도 번역은 좀!
다만, 멀티플레이가 중심이 되는 게임 특성상 다수의 라이트 유저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한 요소들이 아직까지는 부족하다는 인상이 강하게 듭니다. 출시 후 만으로 4년 이상 지원을 이어나간 ‘스팁’처럼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기대해봅니다.
여러 번의 시도 끝에 만든 낭떠러지 코스
작성 도담무무 / 편집 :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포르자전거 호라이즌
유비가 은근 익스트림 스포츠 계열 겜은 평타이상으로 잘 뽑는듯
속도감이 쩔고 특히 잘못해서 박으면 우직 소리 나는게 좋음
레드불, 몬스터, 고프로 유튜브 채널에서 구경만 하던 익스트림 스포츠를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게임. 여러 장비로 다양한 지형에서 묘기를 부리는 재미도 있지만.. 어지간한 자동차 레이싱 뺨 후려치는 엄청난 속도감이 진짜 일품입니다.(1인칭 시점 기준) 솔직히 올해 나온 유비 게임 중에서 최고라고 생각하네요.
SSX 후속 안나오는걸 이걸로 위로 삼을수있을려나
속도감이 쩔고 특히 잘못해서 박으면 우직 소리 나는게 좋음
뭐 하나 부러진 소리 같은뎅..
로켓 윙슈트로 고공 낙하해서 박으면 쥬금? 해보고싶다
유비가 은근 익스트림 스포츠 계열 겜은 평타이상으로 잘 뽑는듯
오............................... 자전거? 오!!!!!!!!!!!!!!!!!!!!!!!!!!!!!!!!!
포르자전거 호라이즌
갑자기 라이딩스타 하고 싶다 ㅠ
SSX 후속 안나오는걸 이걸로 위로 삼을수있을려나
아그정도에요???구매해서 해봐야겠내요!!!
SSX 정신적 후속작은 STEEP 인데요..
레드불, 몬스터, 고프로 유튜브 채널에서 구경만 하던 익스트림 스포츠를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게임. 여러 장비로 다양한 지형에서 묘기를 부리는 재미도 있지만.. 어지간한 자동차 레이싱 뺨 후려치는 엄청난 속도감이 진짜 일품입니다.(1인칭 시점 기준) 솔직히 올해 나온 유비 게임 중에서 최고라고 생각하네요.
댓글보고 ssx 시리즈 생각나네요.
ssx 트리키의 쫄깃한 맛은 못살려서 패스 입니다.
크로스 끄면 매스레이스 아늑하게 할 수 있어요. 못해도 3등
steep
아주 재미나게 즐기는중
생각보다 잼씀~!
베타해보고 꼭 사야지 했는데 진짜 잼남 산악자전거,스노보드 타던 사람으로 완전 꿀
역시 산하 스튜디오가 많아야 한다.
유비의 실수
아쉬운 점들이 많긴 한데 그래도 순수한 재미성만 추구한 순수함이 느껴져서 저한테는 올해의 게임
요즘하고 있는데 꽤 재미있어요 단점이라면 대규모 레이스 말고 일반 유저와의 대전이 없다는 것과 솔플 시 다른 유저의 기록으로 만들어낸 봇이랑 레이스를 함으로 생동감이 떨어짐 친구랑 할때는 봇이 없어 실력차가 날수록 외로운 레이스를 해야한다는 점.. 대규모 레이스의 코스가 동일한점은 굉장히 지겹습니다
VR 지원안하죠?
루리웹-3547071576
게임패스에는 없고 현재 30% 할인중이긴 하네요
재미는 있어보이는데 금방질릴거같아
유비야..또 너야..?
STEEP 후속 버젼인데 익스트림을 추가 한듯한데.. 흐음..
걍 예전에 무료로 받았던 스팁이나 다시 다운받아봐야겠네 ..;
스팁 후속작인가 보네요. 스팁 재밌게 했었는데
와 이거 잼있어 보이네요. 왜 여지껏 눈에 안들어왔지
이거 벌써 할인하던데 나중에 사봐야겠어요. 파크라이6 운전 할만해서 저것도 할만할 듯..
게임의 장점들만 나열해 놓았는데 단점은 안보이네요 제가 느낀 단점들을 나열해 보자면 1. 조작은 완벽한 아케이드 성 이기 때문에 MTB다운힐 할 때 코스를 외워놓고, 동일한 실력자들끼리 라이딩을 벌인다 가정할때 한번 1~3등의 위치는 바뀌지 않습니다. 즉 내가 1등으로 내려가면서 넘어지지 않는한... 큰 실수를 하지 않는한 끝까지 1등이 되며 변수 자체가 없습니다 . 당연히 2~3등이 서로 엎치락 뒷치락도 안됩니다 2. 1번의 문제가 되는원인이 바로 트릭에 따른 부스트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코스를 따라가다보면 킥커(점프대)가 엄청 나옵니다. 거기를 아무런 트릭없이 점프도 하지 말고 그냥 내려가는게 트릭을 화려하게 하고 완벽착지로 +2000점을 더 먹어도 소용없습니다. 부스터 게이지가 차지도 않고 순간 부스터도 없습니다. 점프를 높게 하면 할 수록 시간을 낭비하는것이며 대부분의 플레이어도 이를 알기 때문에 1번의 단점이 발생됩니다. 즉 경기를 뒤집을 변수 자체가 0 입니다 스피드경쟁이 게임의 주 요소인데 스키/뉴스쿨/보드/알파인/MTB/윙슈트 그 어떤 종목도 순위 변경을 위한 변수 자체가 없습니다. 코스만 외우고 실력이 동등한 60명이 동시에 출발한다 라고 가정하면 출발한 순서대로 1~60등이 끝나버립니다 3. 물리 엔진이 엉망입니다 관성, 원심력 등이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뭔소리냐면, 내가 공중에서 백플립, 플립, 1080 등 기술을 구사 하다가 난이도를 높여 높은 점수를 먹기 위해 다른 트릭과 조합을 할 경우... 혹은 트릭버튼에서 손이 떨어질 경우... 모든 트릭이 공중에서 순간적으로 팍 멈추고 그상태 그대로 땅으로 고꾸라지며 넘어집니다. 자세를 바로 잡을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으며 모든 회전과 관성이 그대로 멈춥니다 플스1 시절의 쿨보더스에서 조차 구현되어 있던 부분이고 유비의 전작인 STEEP에서도 당연히 구현되어 있던 부분인데 이게 구현이 안되어 있습니다 4. 대규모 레이스 말이 대규모 레이스지 이벤트 참가 입니다. 당초 광고에서 선보였던 오픈월드에서의 플레이어들 사이의 경쟁이 아니라 기존 모든 스포츠게임에서 해왔던 방식 그대로 이벤트에 참가해서 경주하는 방식임에도 대규모오픈월드 레이스 라는 말로 포장을 했다는 부분도 실망이 컸습니다 5. 기존에 SSX, STEEP 등 익스트림 게임을 해 본 사람들 입장에서는 특별한 재미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남는게 룩딸인데... STEEP에 있던거 죄다 그대로 가져 왔습니다.... 기존작인 STEEP를 재밋게 한 사람들이라면 오히려 퇴화한 조작성과 구현되지 않은 물리현상... 배경의 웅장함 등은 크게 느끼기 어렵고 햅틱 피드백 역시 기존 PS5게임에 비하면 정말 간략 단순합니다. MTB다운힐 할때 L/R 버튼으로 드리프트 걸 수 있는데 포스피드백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쿨보더스 오랜만인데요 ㅎㅎ 쿨보더스 5는 안나오나..
저거 다 유저임? 바글바글하네 재밌겠다
개인적으로 드디어 즐길만한 라이더 게임이 나왔다 생각 ㅎㅎㅎ 넘 재밌었음 ㅎㅎ
않이........가방을 뒤로가기(back였나봄)로 번역을 개떡같이 해둔거랑 얼티밋 에디션에 돈받고판 연기나는마스크나 제대로 좀만들어놓고 홍보를 하던지 지ㄹ을 해라. ㅆㅂ 내가 앞으로 유비겜 제돈주고사면 성을간다
전 이런 스포츠 전문가는 아니지만 가볍게 즐길거면 추천 드립니다 :> 특히 자전거 타고 일인칭 해놓고 높은 절벽 막 내려갈 때 진짜 재미있습니다. 세일도 자주 하고 큰 폭으로 하니 이런 장르 좋아하시면 개인적으로 구매 할 만하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