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디아블로 3 의 마지막 공개 캐릭터인 남자 악마 사냥꾼 공개를 기념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아트 디렉터 \'크리스찬 리츠너\'(Christian Lichtner)와 수석 디자이너 \'제이슨 벤더\'(Jason Bender)와의 화상 인터뷰를 2월 25일 오늘 진행했다.
디아블로 Ⅲ 악마 사냥꾼은 어둡고 심각한 분위기를 지닌 캐릭터로, 비주얼적인 면에서 신비한 느낌을 주며 민첩한 움직임이 돋보이는 원거리 공격형 클래스이다. 디아블로 3 제작진은 악마 사냥꾼을 플레이할 시 인간-악마-적 중 어느 편인지 알 수 없는 어둡고 공격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성역에서 일어나는 전쟁’의 스토리를 다룬 디아블로 3의 전체 세계관과 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염두에 두고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번 남자 악마 사냥꾼에 대한 화상 인터뷰 내용이다.
화상 인터뷰를 통해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크리스찬 리츠너\'(우)와 \'제이슨 벤더\'(좌)
Q. 남자 악마 사냥꾼 디자인의 모티브 및 컨셉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가?
A. 디아블로Ⅲ 개발진들은 다른 게임, 영화, 만화 등 다양한 소스에서 영감을 얻어 작업하고 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어둡고 공격적이며 귀신이 들린듯한 캐릭터의 특성을 비주얼적인 측면에 반영하기 위해 솟아오른 뿔 같은 포인트를 방어구에 입혀 강렬한 느낌을 반영했다.
이러한 디자인은 배경 스토리와도 연관되어 있다. 악마 사냥꾼은 태어날 때부터 해당 클래스의 운명을 지닌 캐릭터가 아니라 특별한 계기를 통해 악마 사냥꾼으로 만들어져 가는 캐릭터이다. 성역에서 일어나는 전쟁에서 악마 사냥꾼은 다른 악마 사냥꾼에게 포섭되면서 악마 사냥꾼으로 변화하게 된다. 민첩하고 빠른 물리적 특성과 수류탄 등 기계장치를 사용하는 플레이를 펼치는 것도 비주얼적인 측면에 반영하고 있다.
추가로, 악마 사냥꾼 외에 다섯개의 직업 모두 남녀캐릭터를 고를 수 있다. 플레이어가 각자의 취향에 따라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캐릭터를 고를 수 있도록 직업별 클래스 디자인에도 명확한 차별점을 줬다.
Q. 디아블로Ⅱ는 캐릭터별 특성트리를 통해 플레이어가 각자 스타일대로 캐릭터를 완성해 나갈 수 있었다. 이번 악마 사냥꾼의 경우 어떤 특성을 좋아하는 플레이어가 즐기는 것이 좋은가?
A. 악마 사냥꾼은 두 가지 플레이 스타일이 주를 이루게 될 것이다. 활, 사격 등 원거리 공격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플레이어는 적과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하면서 멀리서 공격하는 스타일이 주가 될 것이다. 덫을 활용하는 플레이를 좋아한다면 지상에 수류탄 등을 뿌리면서 몬스터를 덫으로 유인하는 플레이가 주가 될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플레이 스타일은 악마 사냥꾼이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와도 관련이 깊다.
리소스 시스템에 관하여 조금 더 설명하겠다. 디아블로Ⅲ의 악마 사냥꾼은 전통적인 판타지에 등장하는 악마 사냥꾼과는 다르다. 더 강하고 악에 사로잡힌듯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으며 과거에 끔찍한 사건을 계기로 악마 사냥꾼의 일원이 되었기 때문에 그 사건에 관한 분노를 내면에 지니고 있다. 악마 사냥꾼의 리소스는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증오심’이다. 이 리소스를 사용하면 특별한 사격 및 큰 폭발력을 가진 공격을 할 수 있다. \'규율(Discipline)의 경우 지면에서의 전략적인 플레이 및 여러 몬스터를 한꺼번에 공격하는 광역 플레이가 가능하다. 이 두 가지 리소스를 플레이어 스스로 적절히 활용하면 보다 큰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Q. 지난 블리즈컨에서 악마 사냥꾼의 리소스는 마나 같은 형태로 선보여졌다. 위에서 설명한 두가지 리소스는 ‘마나’같은 형태로 하나에 표시되는가? 아니면 두 개가 나뉘어 별도의 바 형태로 표시되는가?
A. 지난번 블리즈컨 보여졌던 악마 사냥꾼의 리소스는 최종적인 형태라고 볼 수 없다. 리소스는 전통적인 디아블로 시리즈처럼 오른쪽에 구슬 형태로 표시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형태 등은 아직 공개하기 이르며, 두 가지 리소스가 하나의 구슬 형태로 표시될지 여부도 미확정이다. 두 가지 형태의 리소스가 차별화되어 전략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 할 예정이다.
Q. 캐릭터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아마존과 어쌔신의 느낌이 난다. 전작의 어떤 캐릭터에서 악마 사냥꾼을 발전시켰는가?
A. 악마 사냥꾼을 디자인할 때에 전작에 등장했던 직업들과 최대한 구분하려고 노력했다. 악마 사냥꾼 고유의 어두운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고딕적인 면을 방어구 디자인 등에 반영했다. 전체적으로 어둡고 신비하며 정체를 알 수 없고 악마를 사냥하는 느낌을 중점에 두고 작업했다.
악마 사냥꾼은 아마존과 어쌔신을 혼합한 직업이 아니라 새로운 게임플레이를 보여줄 수 있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캐릭터이다. 그러나 디아블로Ⅱ에서 아마존과 어쌔신의 스킬을 좋아하는 팬들이 많아 일부 스킬은 악마 사냥꾼에서도 만날 수 있다. 스킬은 차용하되 새로운 직업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디자인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신경을 많이 썼다.
Q. 남녀 캐릭터 간의 외형 외에 다른 점이 없다고 하는데 이후에는 디자인 외에 능력치 면에서도 차별화를 둘 생각이 있는가?
A. 플레이어들이 남자 캐릭터와 여자 캐릭터를 고르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남녀 캐릭터의 선택은 개인마다 다 다른 취향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개발팀에서는 비주얼적인 측면만 보고 남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성별에 따른 능력치의 차이는 없다.
Q. 지금까지 4~5가지 악마 사냥꾼 스킬을 공개했다. 현재 스킬은 어느 정도 개발되었는가? 스킬 중에 악마 사냥꾼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스킬은 무엇인가?
A. 지스타 2010 이후로 개발이 더 진척되어 현재 기술은 물론 룬의 개발도 상당부분 진행되었다. 덫이나 나무 혹은 철로 만든 장치를 던지는 기술은 전장의 주도권을 지배할 수 있다. 게임 공간 속 이동기술에 초점을 맞춘다면 수도사와 악마 사냥꾼은 매우 빠르게 이동하고 마법사는 텔레포트를 사용해 이동한다. 이처럼 악마 사냥꾼은 물리적인 이동에 초점을 맞춰 개발하고 있다.
전체 기술은 클래스 별로 22~23개 정도의 스킬이 개발되었다. 여기에 각각의 특성을 가진 룬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스킬을 보여줄 수 있기에 현재 스킬의 총 개수에 관하여 정확하게 답변하기는 어렵다.
Q. 직업별로 다양한 스토리를 게임 분위기 외에, 콘텐츠적인 부분에서 유저가 체험할 수 있는가?
A. 디아블로Ⅲ의 주 스토리는 ‘성역에 전쟁이 다가오고 있다’ 이다. 플레이어들은 이 상황에서 어떻게 싸워나갈 것인가를 바탕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디아블로Ⅲ는 전작보다 좋은 개발 도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 중간중간에 스토리 자체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장치를 곳곳에 넣을 예정이다. 플레이어는 선택한 직업별로 사건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게 된다. 게임 스토리 자체에는 변화가 없지만 자신이 플레이하는 캐릭터에 따라 다른 느낌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개별 플레이어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엔딩이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Q. 현재 개발은 어느정도 진행되었는가?
A. 특별히 몇 퍼센트 완성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 블리즈컨에서 공개한 상태에서 룬 및 악마 사냥꾼에서 등의 부분에서 많은 진척이 있었다. 지금은 개발자들이 모여 각자 원하는 직업을 함께 플레이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단계이다. 게임 아트적인 측면에서는 게임의 각 모델들이 구현도 및 문제점등을 살펴보며 게임플레이와 맞물려 잘 돌아가는 지 등을 살펴보고 있다.
Q. 디아블로3를 기다리는 한국 팬들에게는 타격감 때문에 ‘수도사’가 가장 인기있다. 블리자드 내부에서는 어떤 캐릭터가 가장 인기가 많은가?
A. 어려운 질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악마 사냥꾼을 가장 좋아해 한번 잡으면 오래 플레이 하고 있다. 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목적은 여러 취향의 사람들이 각자의 취향에 맞춰 다양한 캐릭터를 골라 특정직업으로 쏠리지 않게 하는데 있다. 취향은 어떤 그룹이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 같다.
Q. 디아블로는 싱글플레이에 집중된 캐릭터들이 많다. 하지만 WOW를 비롯하여 최근의 게임 트렌드는 함께 플레이를 하는 것을 유도한다. 전작의 경우 용병시스템을 통해 이런 부분을 보완했는데 디아블로Ⅲ에서는 어떻게 보완할 예정인가?
A. 아직 게임세계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어떤 방식으로 협동플레이어를 할 수 있는지 말하기 어려운 단계다. 다만 새롭게 공개된 배틀넷 시스템을 기반으로 배틀넷의 이점과 장점을 활용하면서 온라인 상에서 게임플레이어간에 함께 즐기는 방식을 구현을 중요한 개발목표로 삼고 있다.
Q. 토치라이트, 미소스 등 디아블로Ⅱ의 성공 이후 포스트 디아블로를 표방하는 게임이 많이 나왔다. 이런 게임들을 어떻게 생각하며 이런 게임들과는 다르게 정통 디아블로 게임만의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말한 게임들은 디아블로 개발진도 모두 플레이 해봤으며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스토리, 캐릭터, 직업, 운 시스템 등은 다른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는 디아블로만의 독특한 매력이라고 생각한다. 디아블로Ⅲ 개발진은 다양한 장르들의 게임들을 직접 경험하고 있다. 또한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 책, 만화책 등 다양한 자료 등을 통해 게임 개발에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고 있다.
Q. 디아블로2에서 보여준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디아블로3에서 어떻게 개발 중인가?
A. 커스터마이징은 여러 가지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고려하고 있다. 아이템, 염색 시스템 등을 예로 설명하겠다. 어떠한 염색 약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캐릭터의 방어구를 빨간색, 검은색, 핑크색 등 원하는 색으로 바꿀 수 있으며, 자신만의 느낌을 캐릭터에서 만들어 갈 수 있다. 어떤 염색약은 구하기 힘들수도 있고, 어떤 염색약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방어구의 모습이 더 개성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디아블로Ⅲ는 커스터마이징에서 전작보다 더욱 풍부한 다양성을 가지게 개발하고 있다. 룬 시스템의 경우 역동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어 룬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캐릭터가 가진 개성을 무한에 가까운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한국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A. 빨리 악마 사냥꾼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해드리고 싶다. 더 많은 피드백을 줄수록 게임이 더 좋아지기 때문에 많은 피드백을 기대한다.
음... 디아블로2와 큰차이는 없어보이네요...
디아블로2도 디아블로1과 차이가 없죠. 쿼터뷰로 바라보면서 핵 엔 슬레시를 즐기고 파밍욕구를 자극하는게임.. 후속작이 이것을 벗어나면 그 디아블로를 디아블로라 부를수 있을까요
부디 디아3를 플레이 하면서 직장과 가정을 무사히 지킬수 있도록... 제발... 해외출장이라도 가게 되기를 부디....
그나저나 디아2때처럼 좀 더 어둡게 했으면 좋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스타2도 그렇고 차기작은 분위기를 완전히 다르게 가는듯.
암울한 분위기여라 제발..!
이 깍쟁이들.... 제발 올해 나온다고 얘기해줘~
ㄷㄷㄷ... 궁금하다 내가 하게 될지 안 하게 될지...
라이트닝퓨리 써 보고 싶다 ㄷㄷ
디아1의 분위기로 돌아왔으면 좋겠다 디아2도 좀 부족하다 디아1의 시체꼬이방이랑 식칼든 돼지 정말 분위기 굳 ㅎ
분위기 암울하지 않다고 하시는 분들 계시는데, 정작 그 액트만 분위기가 그리 보이는거지 다른곳은 충분히 암울하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에 어디 인터뷰에서 들었던지라 일단 그렇게 알고 있음. 그리고 덤으로 디아3는 잔혹도, 즉 고어효과가 엄청납니다. 대표적인 예로 예전 플레이 영상에서 보스한테 원킬 당하는 플레이어. 상반신을 씹어 먹어버리고 토막내서 죽이는 장면 생각하면 잔혹도는 더욱 상승했죠.
10대 일때 디아블로 1을 접했다 20대 일때 디아블로 2를 접했다 30대 일때 디아블로 3을 접할때가왔군 ㅋ
서태지1// 저랑 같네요. ㅎㅎ
악마사냥꾼이 디아3의 포풍간지 전담인듯 ㅠㅠ 빨리 플레이 할 수 있게 해주세요 현기증난단 말이에요
뭐 그래픽이 게임의 전부가아니라는 건 알지만 그래도 좀더 신경써야하지 않을까?? 소규모파티에 쿼터뷰시점이면 그래픽 리소스를 최대한 고해상도로 사용할 수 있을텐데 솔직히 좀더 개선해 줫으면 좋겟네요.
요즘 나오는 게임들 그래픽이 너무 좋아져서 디아블로 이대로 나오면 - _-;; 그래픽 부분에선 좀 힘들듯;;
백날 만들어봐야 디아블로같은 분위기는 못만듬
10대때 디아1 접할때 한국 정발될때 잔인하다고 핏빛다 우윳빛으로 만들어 버리고 주위의 배경같은거 건전하게 다져주고... 디아 2 처음 나왔을때 아직 한국 유저들은 파티 플레이에 대한 개념정립이 미흡했던터라. 중간보스나 디아같은 애들 죽으면 마우스 광클릭 해서 아이템 먹고 파티 끊고 바로 로그아웃하는 일들이 비일 비재 했었는데. 디아가 3까지 나오다니. 세월이 무상하네요.
10대때 디아1 접할때 한국 정발될때 잔인하다고 핏빛다 우윳빛으로 만들어 버리고 주위의 배경같은거 건전하게 다져주고... 디아 2 처음 나왔을때 아직 한국 유저들은 파티 플레이에 대한 개념정립이 미흡했던터라. 중간보스나 디아같은 애들 죽으면 마우스 광클릭 해서 아이템 먹고 파티 끊고 바로 로그아웃하는 일들이 비일 비재 했었는데. 디아가 3까지 나오다니. 세월이 무상하네요.
딱 봐도 이거랑 의술사가 아이템 맞추기 비싼 케릭이네ㅋ 2에서는 바바가 쉬운듯 하면서 지존으로 가려면 제일 맞추기 어려운 케릭이었는데 3에 등장한 요 아마존+어쌔신 향기가 물씬나는 이녀석은 돈 더들듯~ 뭐 부자들이 간지용으로 맞추고 놀지않을까하는 생각이 듬
그래픽은 상관없죠 디아;;; 디아는 원레이맛에하는데;;
힘들긴개뿔 와우가 그래픽으로 1000만명이 매달돈을 갖다바칠정도로 성공한줄아나
이정도 게임은 중국도 만들겠다
이야~ 디아블로도 까일줄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 뭐임 왜 나오지도 않은 게임을 가지고 이러는 거지
디아블로1,2 둘다 엄청즐긴 광팬이고 늘 블리자드는 발매일이 오래걸리는것도 알고... 글쎄 나와봐야알겠지만 공개된 퀄리티에 비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거 아닌가?
디아는 역시 템질. 그리고 템에 의한 외관상의 변화가 특히나 설레이게 했던 게임중 하나였던것 같아 이번에도 그 설레임의 향수에 한번 더 갈듯..
영원한 본좌
루리웹에서 디아가까일줄이얔ㅋㅋㅋ 와우가 그래픽빨로 여기까지 온줄아나?
여긴 미소녀겜밖에 모르는 놈들이지.... 까일수 밖에....
빌로퍼형님 데리고와
잠깐 뭔약? 염색약? .........마비노기 악몽이 왠지 생각나네.
디아3를 까는 윗분들 그러는 분들은 얼마나 대단한 게임 하는지? 타임머신타고 미래에서 디아4라도 하나? ㅋㅋㅋㅋ
디아3 최고야! 디아2를 느끼게 해줘
난 루리웹하면서 안까인게임을 못 봣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던전시즈2의 느낌이 나네요. 디아블로라는 타이틀 때문에 3은 뭔가 좀 획기적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기존게임을 답습하는 느낌입니다. 2편의 3D화 정도 말고는 끌리는 매력이 좀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적어도 디아블로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오는 게임이라면 말이죠.
감히 어디서 디아랑 미소스랑 비교를 해영.ㅋㅋ..미소스 지금도 하남여? 망겜..토치라이트는 멀티나온다고 하는거 같기도하고..역시나 사람하고 해야 겜의 발전이 있을듯하구영..어쨌든 가격이 비싸더라도 정품 꼭 구입하겠슴. 다른겜은 필요없음,,블쟈를 살릴길은 이제 디아밖에 없음..얼른 내놓쇼잉~~..
이거 징크스에요. 루리웹에서 까인게임은 대체로 성공함
어서 나오렴 ;ㅁ;
콘솔 플랫폼으로 나오면 진짜 필구다~!!!!!!!
아고..전문가들 납셨네..
아프리카 소말리아도 이정도 게임은 만들겠다
그래픽및 완성도만 높게 하고 이제 신규는 그만 나와죠 그냥.. 주말을 불태워 줄테니..
언챠티드나 모던 워페어도 까는 곳임 뭘 새삼스럽게
아 진짜 쩔겠네
그래픽이 던젼시즈 1 생각나는건 오버인가요...
저건 고딕풍 갑옷이 아닙니다만... 디아블로2.5나 나와라 얍
악마를 사냥하더라도 악마에 가장 가까운 자니까 좀더 악마 스러운 옷이면 좋겠는데... 악마의 가죽을 입는다거나 뭐 이런 식으로?
지스타에서 디아블로3를 해봤는데... 그래픽은 아무래도 상관없는듯 합니다. 개발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컨텐츠를 표현해내기만 하면 되니까. 몽크 재밌더라구요. 몽크.
피드백을 주고 싶어도 어떻게 줘야 할지 모르겠다...블리자드 제작진들아
피터비숍
샤코 신오브 생각나 디아2 정말 폐인처럼 재밌게 했었는데.. 할배검 윈드포스 얻을라구 사람들 휠윈드 무자게 돌렸구 막. 디아2 보다 쬐금 더 재밌게 내주세요!!
와우 아지노스 전투검처럼 등짝에 매는 검도 나왔으믄 좋겠음..그거 먹을라고 검사 맨날갔었는데 맨날 밀리니 하기가 싫더군영..레이드는 넘 시간걸리기도하구 역시 디아가 짱..언제 어디서나 내맘대로 ㅋㅋ..제발 디아3 얼른나와라...혹시 관계자분들 보시면 아지노스 전투검같이 등짝에 매는 멋진검도 나와주게 만들어주세영..그걸로 훨윈드 돌면 작살일터인데..
시점이 좀 멀어 보이는군요.
너무 오래 기다리게 해서 지칠려고 해요 기대 심리 이상으로 발매되길 바랄 뿐입니다
결론: 엄청 오래걸린다. 아...12년에만 나오지 말아다오...
여기서 대검 들면 가츠 넼ㅋㅋ
내년에 군대가는데 그 전까지만 나와다오.... 어중간하게 연말에 나오면 군대탈영크리
2012년 12월 14일에 나와라!!(←제대날짜 ㅋ)
"악마 사냥꾼은 다른 악마 사냥꾼에게 포섭되면서 악마 사냥꾼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게 무슨 개소린지 누가 번역좀..
ㅋㅋㅋㅋ 진짜 디아블로도 까이는 곳이네 루리웹 ㅋㅋㅋㅋ 평론가만 다모인듯 ㅋㅋ
분위기 너무밝다 ㅠ 워크같아.....그래도 디아블로니까 재미는 보장 ㅋㅋ
그나저나 블자빠들ㅋㅋㅋ
디아3 최고얌!
아....... 군복무전에 못나오나 그래픽 퀄리티좀 조금더 높여주센 최근공개된거보니 충격먹어서
전문가하세요 개객들아
부..부 왘ㅋ
루리웹 = 세계 20위권을 다투는 게임회사도 까는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