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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 당신이 놓쳤을지 모르는 멋진 개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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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ughty Dog은 The Last of Us Part 2를 지금까지 만든 게임 중 가장 야심찬 게임 중 하나로 묘사했습니다.


공동 감독인 Anthony Newman은 「모션 매칭」 기술을 이 게임에 새롭게 추가된 주요 요소 중 하나로 강조했습니다.


뉴먼은 “이 기술은 달리기, 걷기, 뛰기 등의 공간을 통해 움직이는 캐릭터를 위한 기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모션 매칭이 작동하는 방법은 거대한 애니메이션 버킷을 수백 개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쪼개는 겁니다. 플레이어나 적이 가고 싶은 경로를 설정하면 '이것을 실행하고 그 다음 저것을 재생해줘'라는 말이 아니라 시스템은 애니메이션 버킷을 보고, 이미 가고 있는 경로와 일치하는 경로를 찾아 프레임별로 혼합합니다."


이것의 효과는 Naughty Dog이 말했듯이, 훨씬 부드럽고 등장인물에 대한 자연스러운 움직임입니다.


이 기술은 플레이어블 캐릭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횡단적 방법이다."라며 뉴먼은 이어, "제 생각엔 게임을 하면서 플레이어가 얼마나 유동적인지 알아차릴겁니다, 이것은 우리의 NPC에도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말들에게 적용됩니다. 또한 개들에게도 적용됩니다. 심지어 우리는 이 복잡한 시스템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개들과 말, 모캡(모션 캡쳐) 슈트를 가지고 운영했습니다."






댓글 71 |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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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매칭.. 여러가지 상황이 재현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한번에 작업해둠... 동선을 짜놓고 그 동선대로 전력질주/질주/걷기 등등을 만들어 두는것.. 예를 들면 동선 중에는 달려가다가 급정지 하고 뒤쪽 대각선으로 몸을 틀어 다시 달려간다던가 하는 모션들이 포함되는 형태의 동선이 포함된 모션들임.. 이 모션을 한번에 작업한 후 시스템적으로 잘개 쪼개서 그 상황에 맞는 모션을 감지하면 AI가 이 모션을 사이에 넣어 블랜딩 모션으로 매칭 시켜주는 것... 모션 매칭에서 하나 또 시너지를 받는 기능이 레이캐스팅임.. 이미 라오어1 때부터 레이캐스팅을 쓰고 있었는데, 말그대로 보이지 않는 광선을 지형 지물에 쏘아서 캐릭터가 이후에 행동해야할 모션을 지형에 맞게 뽑아내도록 하는 것인데, 이게 모션매칭과 결합되면 더욱 자연스러운 표현이 나옴.. 예를 들면, 트레일러에서 나온 회피를 했는데 측면에 차량이 있으면 회피모션이 차량에 기대는 형태의 모션이 나오도록 하면서 여기서 회피 후 칼질을 하면 이 자세에서 갑자기 서서 때리는 형태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앉은 상태에서 칼을 베는 모션이 나오게 하는거죠..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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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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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면 이죠
아마존슨 | 113.59.***.*** | 19.10.01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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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게는 너티독이 먼저 쓴건 아닐테지만,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것은 맞는거 같아요.. 그리고 모션매칭이 나오게 된것도 결국 AI기술과 머신러닝 덕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용절감이 가능한 모션블랜딩 기술의 최종형태인 모션 매칭이라는 기술이 나오게 된거 같아요.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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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몰라 걍 빨 나와~~!!!!><
FuiiJi™ | 1.225.***.*** | 19.10.01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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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보니까 주변 지형지물을 이용한 상호작용이 잘되어있다고 하더라구요. E3트레일러에서 나온 자동차에 부딪히는 장면이 연출용인줄 알았는데 인게임에서도 가능할수도 있겠네요.
fjlkjlk | 118.235.***.*** | 19.10.01 18:16

음... 완벽히 이해했어

알못 | 211.48.***.*** | 19.10.01 18:11
알못

if 벽근처에서 벽쪽으로 회피를 하면 비틀거리는 애니메이션 추가

운이깡패당 | 220.125.***.*** | 19.10.01 19:42

회피모션좀,보여주지

하다보면 | 223.38.***.*** | 19.10.01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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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몰라 걍 빨 나와~~!!!!><

FuiiJi™ | 1.225.***.*** | 19.10.01 18:15
FuiiJi™

님좀 귀엽네요

다이죠부냥 | 110.70.***.*** | 19.10.01 18:25
다이죠부냥

그런 소리 많이 듭습니다

FuiiJi™ | 1.225.***.*** | 19.10.01 18:30
FuiiJi™

그럼 말 본인이 하면 하나도 안귀엽습니다

신컨은기본 | 39.7.***.*** | 19.10.01 18:33
FuiiJi™

그래도 두 댓글중 추천수가 많아서 님 승. 31:19 현재.

silver-FOX | 165.225.***.*** | 19.10.01 21:19

몇명의 개발자가 갈려나갔을까...

루리웹-1401313385 | 121.184.***.*** | 19.10.01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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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보니까 주변 지형지물을 이용한 상호작용이 잘되어있다고 하더라구요. E3트레일러에서 나온 자동차에 부딪히는 장면이 연출용인줄 알았는데 인게임에서도 가능할수도 있겠네요.

fjlkjlk | 118.235.***.*** | 19.10.01 18:16
fjlkjlk

자동차에 부딫히는 장면은 뭐에요?

김카 | 222.236.***.*** | 19.10.01 18:21
김카

작년에 공개한 트레일러 전투씬중에 나옵니다.

루리웹-1401313385 | 121.184.***.*** | 19.10.01 18:24
루리웹-1401313385

아 차에치인다는줄 알았네요 ㅋㅋㅋ

김카 | 222.236.***.*** | 19.10.01 18:38
BEST
김카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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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면 이죠

아마존슨 | 113.59.***.*** | 19.10.01 18:39
아마존슨

이게 모션 매칭과 레이캐스팅 기술의 복합적인 예시였져.

RogueMaster | 223.62.***.*** | 19.10.01 19:07
아마존슨

와..개쩐다 ㄷㄷ 몇년 전에 그냥 차뒤에 걸어가다 자연스럽게 차문 닫는거보고 사람들이 놀랐었는데 그게 여러가지로 혼합된거죠?

토범태영 | 112.160.***.*** | 19.10.01 19:18

개발자가~좋아하는~랜덤~모션~~

Eunuch | 223.38.***.*** | 19.10.01 18: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篁 莉里愛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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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022615163 | 14.47.***.*** | 19.10.01 19: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篁 莉里愛

이런 글 올리는 사람들은 닉은 한결같네....

고담시팝콘판매왕로빈 | 223.38.***.*** | 19.10.01 19:5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篁 莉里愛

고유정꺼 보고 살아 남으면 보여준답니다.

silver-FOX | 165.225.***.*** | 19.10.01 21:22

이런 게임회사 보면 참 대단한거같음 요새 어떻게든 돈벌어보겠다고 뇌절하는 게임회사들 수두룩한데 너티독스 그딴거 신경안쓰고 오로지 게임성에만 연구하고 투자하는거 보면 고티상 받을만하지

라오어는 인생겜 | 183.102.***.*** | 19.10.01 18:21
라오어는 인생겜

소니 자회사 서드파티들이 ps4에서 대부분 성공적인 런칭을 한 것을 보면, 두 기업간의 관계도 괜찮은거 같아요. 산타모니카, 너티독, 게릴라와 거기에 이번 데스 스트랜딩까지 성공하면 코지마 프로덕션도 소니 자회사로 편입이..

루리웹-1401313385 | 121.184.***.*** | 19.10.01 18:27

과거 닐드럭만이 라오어 파트2는 ps5 의 게임들의 핵심 토대 가될것이다 라고 언급한적 있었는데 사실일것같네요 사실이든 아니든 엄청난 새로운 기술력을 개발한듯

루리웹-7959874127 | 125.137.***.*** | 19.10.01 18:22
루리웹-7959874127

아마 게임분야도 개발자 레퍼런스회의 등이 있을테니, 다음 플렛폼에선 공유가 되겠죠.

루리웹-1401313385 | 121.184.***.*** | 19.10.01 18:28

데스스트랜딩도 어제 예구하고~ 이놈도 ~ 데스하면서 버티다보면 나오겟지 빨리나와라

뷰륫!뷰류륫~🤪 | 211.34.***.*** | 19.10.01 18:23

신체의 각 부위별로 모션을 다양하게 만들어놓고 현재 상태를 체크하여 이에 해당하는 부분 모션들을 합쳐서 하나의 움직임이 되는 방식인 것 같네요. 기존에는 엎어지는 모션이 하나의 움직임만 보여줬다면 이 방식으로는 엎어질 때 바닥과 왼팔, 오른팔의 거리를 계산해서 서로 높이 차이가 있다면 한쪽은 굽혀서 딛고 한쪽은 펴서 딛는 느낌으로요. 기존에는 다리가 이런 게 있었죠. 단차 있는 곳에 양 발을 딛으면 한쪽은 구부리고 한쪽은 펴고 서 있는 식으로요. 다른 곳에도 다 적용된다면 모션은 진짜 어마어마할 것 같네요.

ArchAngelx | 211.245.***.*** | 19.10.01 18:25

진짜 너티독 대단하다... 다른 게임에서 전혀 볼 수 없는 것을 만들다니.. ㄷㄷㄷㄷ

RedRed | 183.103.***.*** | 19.10.01 18:28
BEST

모션매칭.. 여러가지 상황이 재현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한번에 작업해둠... 동선을 짜놓고 그 동선대로 전력질주/질주/걷기 등등을 만들어 두는것.. 예를 들면 동선 중에는 달려가다가 급정지 하고 뒤쪽 대각선으로 몸을 틀어 다시 달려간다던가 하는 모션들이 포함되는 형태의 동선이 포함된 모션들임.. 이 모션을 한번에 작업한 후 시스템적으로 잘개 쪼개서 그 상황에 맞는 모션을 감지하면 AI가 이 모션을 사이에 넣어 블랜딩 모션으로 매칭 시켜주는 것... 모션 매칭에서 하나 또 시너지를 받는 기능이 레이캐스팅임.. 이미 라오어1 때부터 레이캐스팅을 쓰고 있었는데, 말그대로 보이지 않는 광선을 지형 지물에 쏘아서 캐릭터가 이후에 행동해야할 모션을 지형에 맞게 뽑아내도록 하는 것인데, 이게 모션매칭과 결합되면 더욱 자연스러운 표현이 나옴.. 예를 들면, 트레일러에서 나온 회피를 했는데 측면에 차량이 있으면 회피모션이 차량에 기대는 형태의 모션이 나오도록 하면서 여기서 회피 후 칼질을 하면 이 자세에서 갑자기 서서 때리는 형태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앉은 상태에서 칼을 베는 모션이 나오게 하는거죠..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30
RogueMaster

엄청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네요. 0_0

인간의 굴레에서 | 61.109.***.*** | 19.10.01 18:32
RogueMaster

예전에는 A모션 B모션 사이에 C라는 블랜딩 모션을 시스템적으로 강제처리하거나 혹은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 조합을 최소화 시켜서 강제적으로 블랜딩 모션을 넣어주거나 아니면 다크소울/블러드본처럼 블랜딩 따위는 무시하고 모션캔슬하여 다음 모션이 바로 나오는 형태의 매우 게임적인 시스템을 부여했는데, 제가 알기로 포아너부터 모션매칭을 유비소프트가 쓰기 시작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33
RogueMaster

대부분이 게임회사가 이것을 안하는것은 엄청난 인력,시간 소요가 따르기 때문이데 그것을 너틱독이 해냄..;;

루리웹-1401313385 | 121.184.***.*** | 19.10.01 18:34
BEST
루리웹-1401313385

정확하게는 너티독이 먼저 쓴건 아닐테지만, 가장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것은 맞는거 같아요.. 그리고 모션매칭이 나오게 된것도 결국 AI기술과 머신러닝 덕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용절감이 가능한 모션블랜딩 기술의 최종형태인 모션 매칭이라는 기술이 나오게 된거 같아요.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36
RogueMaster

말씀하신 내용을 요약하면 여러가지 상황의 애니메이션을 한번에 촬영하고 그 촬영된 장면을 애니메이터가 아주 잘게 잘라서 DB에 넣어두면 플레이어가 패드에서 버튼을 눌렀을 때 알파고님이 게임 캐릭터가 취할 행동+주변 환경 을 고려해서 진짜 현실에서 움직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DB에서 필요한 모션들을 찾아서 자연스럽게 연결해준다 이거군요. 근데 이전 게임에서는(예를드신 닼소나 블본) 플레이어가 특정 버튼을 누르면(예로 뒤잡기) 그냥 뒤잡기 모션이 재생되도록 프로그래머가 코드 짜고, 애니메이터가 뒤잡기 모션을 일일히 구현하는 형식이었구요. 말로만 들어도 굉장히 효율적인거 같네요. 모션을 한방에 촬영하고 그걸 쪼개서 DB에 넣어놓으면 알파고님이 알아서 재생시킨다니... 너티독은 진짜 외계인 집합소인듯.

촌장눈알 | 182.226.***.*** | 19.10.01 19:11
촌장눈알

쪼개서 쓰는 것도 AI 담당일 겁니다. 원소스는 롱테이크 모션이고 그 안에서 AI가 알아서 매칭되는 모션을 쪼개서 가져가는거져

RogueMaster | 223.62.***.*** | 19.10.01 19:16
RogueMaster

와 모션 쪼개는것도 알파고가 하는거면 진짜 대단하네요. 이후에 나올 플스5 너티독은 작품은 상상도 안가네요. ㅋㅋ

촌장눈알 | 182.226.***.*** | 19.10.01 19:19
촌장눈알

코드를 짜고 애니메이션 작업도 해야해요. AI가 어떻게 작동할지도 결국 사람이 입력.

小島 秀夫 | 211.195.***.*** | 19.10.01 20:25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163873 디지털 파운더리에서 모션매칭에 관련된 기술적 칼럼을 쓴 적이 있으니 보시면 이해하는데 약간의 도움이 될 듯 싶어요.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38

뭔가 아이폰 페이스id나 뉴럴엔진 처음 설명했을때랑 비슷한 느낌 어떻게 돌아가는건지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암튼 대단해!

루리웹-8733862792 | 39.7.***.*** | 19.10.01 18:39

이거나오면 라오어1처럼 숏컷버그 이런건 안되려나? 아님 상관없을까요@@?

맛난개구리 | 175.223.***.*** | 19.10.01 18:40

한편으로는 괜히 너티독의 업무과다를 지적하며 하나 둘 퇴사한게 아니긴하죠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 말 그대로 인력을 갈아넣어야 가능한데다가 너티독의 발매텀은 게임 퀄리티에 비해서 상당히 짧은편이죠

trueheart | 39.7.***.*** | 19.10.01 18:50
trueheart

차세대 기술에 인력을 덜 갈아넣기 위해서 나온게 모션 매칭이에요..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54
RogueMaster

그런데 결국 이것도 상황에 맞는 모션들을 만들어놔야 이러한 움직임 구현이 가능한거 아닌가요? 차라리 인력을 덜 갈아넣으려면 앞서 언급하신 다크소울처럼 만들어버리는게 훨씬 편할테니까요.

trueheart | 39.7.***.*** | 19.10.01 18:56
trueheart

앞으로 계속 모션 블랜딩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생기는 데, 그걸 간과하고 리얼한 모션을 추구해야하는 게임에서 게임적 모션캔슬을 계속 하자는건 발전없는 게임을 만들자는 의미밖에 안된다고 보입니다.. 물론 사람을 갈아넣는 건 문제지만, 저 기술은 오히려 모션블랜딩의 기존에 노가다성 작업을 AI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인력을 덜 써서 해보자고 나온 기술입니다..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58
trueheart

정확히는 너티독만이 아니라 게임업계 대부분이 그러하고, 그리고 이슈가 되었던것이 언차4를 예전에 만들던 사람걸 이어받아서 하게 되었는데 안쓰고 새로 만들겠다 해버려서 어마어마한 업무과다가 된거죠. 전에 에이미가 만들던거 닐이 이어받았는데 맘에 안들어서 엎었는데 발매일은 1년남은 상황이라 1년만에 만들어야 하니 과도했지만, 사실 언차4 이후 휴가도 몇개월씩 다녀왔고, 라오어2는 언차4처럼 엎지도 않았고 기간도 더 길어서 훨씬 여유로울겁니다.

아쉐 | 112.148.***.*** | 19.10.01 19:10

저 기술로 격투게임 하나 나와줬으면..

이이노크 | 218.150.***.*** | 19.10.01 18:54
이이노크

맞는 말씀입니다. 당장 철권만 봐도 발 미끄러지는 현상 심하죠.. 격투게임이 일단 써야하는 기술은 맞는거 같아요. 2D격투게임은 너무 자연스러우면 어색하니 안쓸거 같긴 합니다만 ㅎㅎㅎ

RogueMaster | 218.234.***.*** | 19.10.01 18:55
RogueMaster

격투게임은 아무래도 1프레임 단위의 반응도 굉장히 중요하다보니 당장은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AI가 상황을 판단해서 거기에 맞는 모션을 집어넣는 상황에서 약간의 딜레이만 발생해도 이상해질테고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더 그렇고요.

trueheart | 39.7.***.*** | 19.10.01 19:04
trueheart

그렇져 이부분도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봐야져.

RogueMaster | 223.62.***.*** | 19.10.01 19:06
RogueMaster

게임 기술은 정말 놀라울정도로 발전하고 있어서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장 라오어2에 언급된 기술들도 불과 몇년전만해도 현실성없는 동영상에서나 나올법한 동작처럼 느껴졌으니까요.

trueheart | 112.160.***.*** | 19.10.01 19:08
trueheart

동감합니다! 저도 이 모션블랜딩 최신 기술이 이렇게 빨리 실현될 줄 몰랐어요 ㅎㅎ

RogueMaster | 223.62.***.*** | 19.10.01 19:10
이이노크

변태적인 액션 장인들이 꼭 이뤄내줬으면 좋겠네요 데메크나 베요네타 같은 간지가 생명인 게임들하고도 죽이 잘 맞는 기술일 것 같은데...

PHANTASM | 61.84.***.*** | 19.10.01 19:20
이이노크

포아너라는 격겜에 이미 쓰였어요ㅋ

민우기1 | 106.102.***.*** | 19.10.01 23:17

플스5까지 존버할 수 있을까

미시 | 123.109.***.*** | 19.10.01 18:55

모든 기술을 갈아넣었네 ㅎㄷㄷ

다크젠틀 | 203.230.***.*** | 19.10.01 19:30

방금 배철수 음악캠프에서 라오어1 ost 나오네요

스낵면맛 | 223.38.***.*** | 19.10.01 19:32

원래 없던 기술은 아니고 이미 언차티드3편부터인가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주변 사물과 상호작용하게 하는 시도를 보여줬죠. 그게 라오어1에선 더 자연스럽게 잘 녹아들었다고 생각했는데 (엘리랑 같은 엄폐물 뒤에 숨게 되면 자연스럽게 품 속에 두면서 엄폐한다던가) 이번 2편을 통해서 더더더더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린 거 같아 기대 되네요

까방구1 | 221.162.***.*** | 19.10.01 20:07

ㄹㅇ 갓티독은 20년 최다고티 따놓은 당상임 ㄷㄷ

안한글안삼 | 220.116.***.*** | 19.10.01 20:17

위에서 언급하신 레이저 쏴서 주변 환경에 대응하는거 언차3때도 있었던것 같았는데 (주변에 병이나 생선 있으면 그거 주워서 치는거) 개인적으로는 그 주변만 가도 그걸로 치는 형식이 더 정확하고 직관적일것 같던데..

거대병아리 | 14.32.***.*** | 19.10.01 20:37

사펑이 유저들을 엄청나게 놀라게 할 서사를 쓰지 않는 한 라오어2가 받을 확률이 높겠네요

루리웹-8969183453 | 182.172.***.*** | 19.10.01 20:39

기다릴 뿐

행복이란무엇인가 | 112.214.***.*** | 19.10.01 20:59

기다리는 중...

콘솔에미침 | 223.39.***.*** | 19.10.01 21:04

PC로는 언제 내주실건가요 너티독님들 ㅜ0ㅠ 이뤄지지 않겠지만!!

Jungho | 220.117.***.*** | 19.10.01 21:22
Jungho

소니가 허락을 해줘야...

루리웹-1401313385 | 121.184.***.*** | 19.10.01 22:00

언차티드4에서도 이런 기술 쓰인것 같은 기억이~

리버풀_fc | 117.111.***.*** | 19.10.01 21:26

너티독이 만들어낸게 아니라 한참전에 나온 기술이고 언리얼4 유니티에 이미 구현되어 있음

그래픽충격 | 58.127.***.*** | 19.10.01 23:04
그래픽충격

물론 이미 나온 기술이지만 2018 데모 퀄리티처럼 물 흐르듯이 연결되는 모션으로 나온다면 경악할만 한데 최근 데모 보면 퀄리티는 좋아도 결국 게임모션을 벗어나지 못한듯 최종 리테일 버젼을 보고 평가하는게 맞는듯

그래픽충격 | 58.127.***.*** | 19.10.01 23:06

일단 영상들보시면요 풀사이를지나갈때 풀들이 몸에맞춰서 휘어집니다. 손으로짚은데는 손에맞춰 꺽이고요... 굳이이렇게까지 만들필요가있나? 라는생각이들정도네요. 그리고 무기업그레이드할때 그냥 뿅! 하고 바뀌면 될껄 또 갈고 닦는 모션을보여주는거보니 닐드럭만이 그냥 완벽주의자같아요 직원들 달달볶아서 필요이상으로 시키는거같아요. 라오어1 플스3때 작품이지만 멀티나 솔플이나 벽근처에가면 손으로 벽을짚고 몸중심잡고 그럽니다. 사실 안만들어도 이상하게 생각할사람이없는데 그렇게 만들었죠. 메이킹필름보면 나뭇잎하나 색깔까지 다시작업하라하고 딸내미안고 우는장면은 일주일정도 계속 재촬영해서 주인공이 그만둘라고도했다죠

루리웹-7338398023 | 220.78.***.*** | 19.10.01 23:16
루리웹-7338398023

저는 저런 작은디테일 하나때문에 콘솔게임 합니다.

양념반자르반아무무많이 | 111.118.***.*** | 19.10.02 01:19

역시 너티독

노르웨이산목재 | 202.171.***.*** | 19.10.01 23:27

점점 현실적으로 되가네.

사과맛곰젤리 | 14.37.***.*** | 19.10.01 23:51

난모르겟다 1 엔딩이 너무허무해서 기대아뇜

토착잠지 | 118.235.***.*** | 19.10.02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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