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매체에서 지난 10년간 최고의 게임들을 선정한 것을 메타크리틱이 종합 집계하고 있습니다.
올 연말까지 계속 업데이트한다고 합니다. 12월 14일자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스카이림과 라스트 오브 어스가 각각 2위와 3위로 치고 올라왔습니다.
순위는 메타가 자체 포인트 시스템을 만들어서 매기는데,
우선 각 랭킹의 1위는 3포인트,
2위는 2포인트,
3위에서 10위까지와 무순위로 뽑은 10개나 그 이하의 리스트에 오른 게임들은 1포인트.
11위에서 20위까지는 0.5포인트.
그리고 20위 밖이거나 20개 이상을 무순위로 뽑은 리스트의 게임들은 포인트가 없습니다.
향후 10년후에도 젤다를 넘을수 있으려나 좀 심하다 싶을정도로 압도적인데;
젤다 압도적 1위
이야... 젤다의 압도적인 파워
젤다는 진짜 21세기를 대표할 명작으로 자리 남겠네요
젤다.. 압도적인 격차네요..;
젤다 압도적 1위
거의 b급 제작사 체급으로 다크 소울과 블러드본을 밀어넣은 프롬이 진짜 대단해 보이네요.
항상 거대퍼블리셔를 끼고 정직원 300명으로 게임을 만드는 프롬이 B급 제작사 체급은 아니죠....
네. 글쓴분은 지금의 프롬이 십년전으로 돌아가서 다크소울1 만든지 아시나 보죠? 암요.
퍼블리셔가 아니라 제작사인 시점에서 규모면에선 B급이에요.
제작사 규모로만 따지자면 마인크래프트가 대단한거죠
다크소울 블본 세키로는 이번에 TGA까지 받고 미야자키 디렉터 ㅎㄷㄷ 하네
인디게임으로 시작한 마인크래프트가 저기에 끼다니 정말 놀랍네요.
인디겜이라 고점수 받은거지
이야... 젤다의 압도적인 파워
갓본은 내 플4에서 인생게임
다른 년도는 2개에서 1개 정도에 불과한데, 2011년의 게임이 4개로 제일 많습니다. 최고로 꼽힐 수준의 게임들이 가장 많이 쏟아진 한 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향후 10년후에도 젤다를 넘을수 있으려나 좀 심하다 싶을정도로 압도적인데;
젤다.. 압도적인 격차네요..;
마인크, 포트나이트 빼고 다해봤지만 개인적으로 라오어는 여전히 납득 할수가 없네 게임과 영화적 장치의 일방향적인 접목을 중시한다면 모르겠지만 게임 플레이 자체의 다양성을 생각하면 일단 라오어는 저기서 빼고 생각할듯 바이오쇼크도 없고 걍 팬싸움으로 보이게 만드네
제목보면 최근 10년이내 바이오쇼크는 2007년작
라오어는 혁신성보단 하나의 도달점으로 봐야 하지 않나 싶어요. 소위 헐리우드형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한계점이라고 생각하면 그만한 가치는 있지 않나 싶음
오픈월드도 아닌데 왜 플레이의 다양성이 일수적인건지..
바이오쇼크를 저기에 넣는다고요? 풉 그러면 팬싸움 되겠네요오우 ㅎㅎㅎ 10년 제목도 못 읽으시는데 라오어가 납득이 되겠으요오 ㅎㅎ
젤다는 진짜 21세기를 대표할 명작으로 자리 남겠네요
젤다 인정
예상을 전혀 벗어나지 않은 압도적 1위...;;; 아예 언급조차 하질 않네...;;;;; 누구나 예상가능한 뻔한 거라 그런가..;
젤다 야숨 진짜 미쳤다.. 2017년에 나왔는데 지난 10년간의 저 많은 명작들을 다 아래에 놓네..
야숨은 ㅇㅈㅇㅈ 또ㅇㅈ
메타크리틱이면 모든 평점 합산한 평균점인데 왜 거기에다가 또 이중으로 점수를 매기는지 이해불가
최근 각 웹진마다 2010년대 최고의 게임 선정한 것을 포인트제로 취합해서 발표한것이니 의미가 있는 순위죠
메타크리틱은 메타크리틱이고 저건 game of the decade를 통계하는 것이니까요
유사영화게임이라고 까내리는거.. 새로 나온 유행인가요? 대단하네요.
주로 야숨빠들이 저러더군요
닌빠랑 요새 중갤인가 거기서 그러는거 유행임
난 젤다 재미없던데 짜증나고..
나도
스카이림을 저 격차로 따돌릴 정도면 사실상 게임 플레이 매커니즘이 한 단계 진화하지 않는 한 부동의 1위일듯
내심 젤다와 위쳐3,스카이림 이렇게 3개의 명작을 비교하면 엇비슷할줄알앗느데,,, 이건 뭐 게임이안됫군요
저기 게임중 위쳐3를 알아보고 즐긴게 너무 좋네요
야숨 후속작이 나와도 과연 야숨을 넘을수있을까
젤다야숨이 스카이림 위쳐3 라오어 위라는게 말이안돼 그렇게 잘만들었나 이거하나때문에 스위치 살수도없고
살만합니다
딱히 스토리나 연출이 특출나진 않는데 게임 본연의 재미가 압도적이에요. 개인적으론 위쳐나 매스이펙트나 라오어를 더 쳐주고 싶은데 젤다가 압도적 1위먹어도 납득 가능한 정도.
해보지도 않고 말이 안 된다라
비디오 게임이 추구하는 원초적 재미를 다시끔 가져와 21세기에 걸맞게 만들었죠 게임이란 무엇인가? 하면 하나같이 여러 장르와 어떤,방식이든 다양한 해석을 내놓겠지만 게임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 한다며 젤다를 예로 들겠죠
개인적으로 젤다 야숨보다 레데리2, 위쳐3을 더 선호하나 저 순위 납득함 젤다 야숨은 진짜.. 억지로 모험을 하게 만드는게 아니라 스스로 모험을 하게 만드는 게임임 젤다야숨 안해본 사람에게 설명하라면 젤다야숨은 스카이림류라고 보시면 됨 진짜 탐험하는 재미가 있음. 다른 오픈월드는 맵에 찍히는대로 쫒아다니며 스토리 영상보는거 반복하는게 중점이라면 젤다 야숨은 난 이거를 하고 있는데 저거를 발견해서 저거하다 요고도 발견해서 요고하고 이거 차이 큼 오픈월드게임이 말이 오픈월드 게임이지 메인따라가면서 서브는 선택사항이고(최근 어크오딧세이같은경우엔 렙업으로 서브퀘 강요하지만) 스토리때문에 메인은 필수사항이며 무조건 따라가야하는데 젤다는 메인던져주고 메인하라고 강요안함 서브도 던져주고 서브하라고 강요안함 모든건 유저의 재량에 맡기고 유저가 필요하면 하게끔 유도함 개인적으로 젤다야숨 하나때문에 스위치 살 가치는 충분하다고 봄
하나같이 쟁쟁한 게임들이라 보기 흐뭇하네요. 매스이펙트2가 껴있는것도 감동이고 ㅠㅠㅠㅠㅠ 매스이펙트 살려내라 바웨놈들아
역대급 게임인데 취향이 안맞아서 아쉽네.젤다하려고 구입한 스위치인데 파엠만 주구장창한 ㅎㅎ;
15개중에 11개 클리어한 내인생이 레전드다-_-a
그런갑다하고 넘어가면될껄 개소리하는분들이 참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