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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겜문학개론] 왜 한국에는 '갓겜'이 없을까

일시 추천 조회 23663 댓글수 167


댓글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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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다 버려놓은듯, PC방 흥행할때, MMORPG까지는 컨셉이 좋았는데, 너무 심한 과금정책에, 랜덤박스, 그게 돈이 된다는게 한국 게임산업에 퍼져버리니
FinalBlow | (IP보기클릭)175.205.***.*** | 20.08.12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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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습의 신지 | (IP보기클릭)223.39.***.*** | 20.08.12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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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가챠겜만 만들다보니 이제는 개발력이 못따라감
quasar8 | (IP보기클릭)115.143.***.*** | 20.08.12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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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기술 안됨.
HANZAWA23 | (IP보기클릭)118.130.***.*** | 20.08.12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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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부가 왜 상관있는지 모르겠군요 모바일 이건 pc건 잘만 겜 운영되는데 최근 여가부가 똥볼 많이 찬다지만 선동은 하지 맙시다 여가부는 법적으로 뭔가 제재를 할수 없는 단체입니다
루리웹-9901423096 | (IP보기클릭)39.7.***.*** | 20.08.12 11:33

응 여가부~~

루리웹-8204802273 | (IP보기클릭)223.38.***.*** | 20.08.12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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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204802273

여가부가 왜 상관있는지 모르겠군요 모바일 이건 pc건 잘만 겜 운영되는데 최근 여가부가 똥볼 많이 찬다지만 선동은 하지 맙시다 여가부는 법적으로 뭔가 제재를 할수 없는 단체입니다

루리웹-9901423096 | (IP보기클릭)39.7.***.*** | 20.08.12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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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8204802273

엔씨소프트가 다 버려놓은듯, PC방 흥행할때, MMORPG까지는 컨셉이 좋았는데, 너무 심한 과금정책에, 랜덤박스, 그게 돈이 된다는게 한국 게임산업에 퍼져버리니

FinalBlow | (IP보기클릭)175.205.***.*** | 20.08.12 11:36
FinalBlow

ㄹㅇ 정액제mmo의 한계를 과금으로 돌파함

역습의 신지 | (IP보기클릭)223.39.***.*** | 20.08.12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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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새

외국겜 말고 한국게임을...

TheNEO | (IP보기클릭)110.70.***.*** | 20.08.12 12:07
FinalBlow

딱히 엔씨가 잘못이라기엔 다른 제작사들도 같이 가챠만들었고 엔씨가 가챠 원조도 아니고 그냥 제작사들 전부가 다 문제죠 뭐

麻友 | (IP보기클릭)150.147.***.*** | 20.08.12 12: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란새

제목이 왜 우리나라엔 갓겜이 없는가잖아요... 규제나 심의를 떠나서 애초에 개발사부터 갓차게임이나 mmorpg, 랜덤박스나 만드니까 갓겜이 없다는건데 외국게임들만 줄줄히 나열하시길래요...

TheNEO | (IP보기클릭)110.70.***.*** | 20.08.12 12: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란새

생각하는 바는 다 다르겠지만, 자유로운 개발환경의 구축이란 면에서는 영향이 없진 않겠죠. 특히나 게임분야는 자유로운 창작활동이 기본 기술의 바탕이 되는데, 사실 한국의 규제는 기업이 아닌 영세한 개발자들이 성장하는것이 힘들도록 제초제를 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긴 했습니다. 외국기업의 개발자들이 처음부터 한국과 같은 조건의 규제 하에서 게임개발에 손을 대고, 스킬을 올려가며 기업으로 성장한건 아니니까요. 그렇게 양질의 게임이 만들어질 수 있을 때에, 비로소 외국에 판로를 찾고, 그 후에 한국의 규제에 맞추어 게임을 수정할 뿐일테니... 물론 작금의 문제는 규제라는 단 하나의 문제때문은 아님이 분명하지만, 규제 자체가 아주 영향이 없진 않을겁니다.

제텔 | (IP보기클릭)121.154.***.*** | 20.08.12 12:22
FinalBlow

Nc의 문제가 아니라 게이머들이 그런 겜에 돈을 쓰는 게 가장 문제이죠 게임사도 회사인데 돈 되는 사업을 하는 게 맞는거죠 우리 패키지 시장은 시작부터 꼬여버린 게 큰 것 같아요 초대 패키지 시장에서 리니지만큼 히트한 게임이 나왔다면 지금과는 조금은 다른 상황이 됐을 것 같아요

고라니7호 | (IP보기클릭)1.250.***.*** | 20.08.12 12:28
FinalBlow

엔씨는 가챠도입이 비교적 늦은편일텐데...

루시오르 | (IP보기클릭)175.223.***.*** | 20.08.12 12:40
고라니7호

이게 정답.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되는걸 사업하는건 당연한거. 돈이 되니까 가차겜 만드는거지 돈 안되면 당연히 안만듭니다. 내가 4천원짜리 아이스크림파는데 옆집에서 2000원짜리를 팔아도 내가 장사가 더 잘되면 욕을 먹어도 가격을 내릴 필요가 없는거죠. 장사가 잘되는데 왜 내릴까요? 원래 온라인 게임은 월정액이었는데 이게 별안간 욕을먹는(월정액이기때문에) 시기가 오면서 부분유료화로 차츰 바뀐게 현재까지 옴. 그때는 무료겜이 하나둘씩 나올때라 월정액이 욕먹었는데 회사가 땅파서 장사하는것도 아니고 살길을 찾아야 하니까 부분유료화로 넘어왔는데 가차를 넣었더니 매출이 확~ 여기까지 온거지. 애초에 돈이 안됬으면 다른 살길을 찾게 되있죠. 계속 돈 대주면서 그만 만들라고 해봐야 씨알도 안먹힘.

세계평화가올때 결혼한다 | (IP보기클릭)218.146.***.*** | 20.08.12 13:23
루리웹-8204802273

인터넷에 흔히 잘못알려진게 한국의 심의관련 업무는 대부분 방심위, 게드위에서 하고 여가부는 심의와 아무 관련이 없는 단체입니다. 여가부가 유일하게 심의하는 건 TV에 나오는 아이돌뿐이죠. 그나마 여가부가 게임쪽과 관련있는건 유일하게 셧다운제 뿐이고 이것도 원래는 청소년부 소관이었다가 여성부와 청소년부가 합쳐지면서 여가부가 맡게된거죠. 예전엔 YMCA가 만악의 근원이라는 덤탱이를 쓰고 까이다가 그 역할이 여가부로 옮겨졌는데, 실제로는 YMCA도 여가부도 심의와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원래부터 심의는 언제나 방심의와 게등위에서 해왔습니다.

kerse | (IP보기클릭)27.117.***.*** | 20.08.12 18:39

인디겜에선 있긴 합니다 크로노 아크라고 비록 얼리억세스 지만 뼈대는 참 좋습니다 물론 완성이 좀 많이 느리긴합니다만

루리웹-9901423096 | (IP보기클릭)39.7.***.*** | 20.08.12 11:32

갓겜 하나 만드는 것보다 과금 쩌는 게임 몇 개 만드는 게 더 쉽고 많이 버니까

草薙素子 | (IP보기클릭)168.126.***.*** | 20.08.12 11:33
草薙素子

위쳐3 보면서 천억을 들여놓고 퍼즐드래곤 1년매출의 반도 못번다고 혀 끌끌차는 게임회사 사장 본적 있음

막장발컨2 | (IP보기클릭)211.58.***.*** | 20.08.12 12:02

가장 최근으로는 배틀그라운드는 한국겜리 아니었나;;

napddagi | (IP보기클릭)211.36.***.*** | 20.08.12 11:33
napddagi

과금요소없이 재미만 갖고 성공한게임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플스, 엑박, 카카오, 스팀 다산 유일한 게임. 핵이 문제...

리카딩구 | (IP보기클릭)117.111.***.*** | 20.08.12 12:00
napddagi

디렉터가 배틀로얄 장르의 창시자인 브랜던그린이라(배그의 전체적인 개념과 뼈대를 전부 이사람이 만든거) 마냥 한국 겜이라 하기도 뭐 합니다 배그는 사실상 저사람이 arma3 모드로 만들었던 PLAYERUNKNOWN's Battle Royale을 블루홀이 리마스터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게임 내용이 똑같습니다

수타면워즈 | (IP보기클릭)175.197.***.*** | 20.08.12 14:12
수타면워즈

한국기업이니 한국게임이죠....삼성도 외국기업이라 할사람이네...

루리웹-2148928665 | (IP보기클릭)223.38.***.*** | 20.08.12 15:25
수타면워즈

개발자나 디렉터 혼자서 게임을 만드나요..

뱀잡이수리 | (IP보기클릭)125.178.***.*** | 20.08.12 16:15
수타면워즈

디렉터가 브랜드그린이고 프로듀서가 현 펍지 CEO 입니다. 한국인 프로듀서가 배틀로얄의 가능성을 보고 브랜든그린을 섭외 하고 팀 꾸려 개발한건데 한국겜이 아니라뇨 ㅋㅋㅋ

용계백숙 | (IP보기클릭)223.33.***.*** | 20.08.12 17:52

인구수가 적고 모바일 가챠겜 위주 시장이라?

유르군 | (IP보기클릭)114.206.***.*** | 20.08.12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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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습의 신지 | (IP보기클릭)223.39.***.*** | 20.08.12 11:33
역습의 신지

simpsons012 | (IP보기클릭)112.172.***.*** | 20.08.12 11:45

갓겜은없고 갓챠는 존나 많지

닭ㅋ나이트~. | (IP보기클릭)210.217.***.*** | 20.08.12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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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기술 안됨.

HANZAWA23 | (IP보기클릭)118.130.***.*** | 20.08.12 11:34
HANZAWA23

닌텐도 : 게임은 재미 있어야지

BOA.마키 | (IP보기클릭)1.230.***.*** | 20.08.12 14:33

예전 창세기전은 갓겜이었다..

빨래엔도브 | (IP보기클릭)223.39.***.*** | 20.08.12 11:34
빨래엔도브

서풍, 템페스트, 창세기전3 플스1 시절에 640*480 해상도로 나와서 그래픽 쩌는 rpg 였음

란즈크네츠 | (IP보기클릭)210.103.***.*** | 20.08.12 12:11
빨래엔도브

얼마나 국산겜이 없으면 창세기전이 갓겜까지 올라오는 사태가 ㅋㅋㅋㅋㅋㅋㅋ

DDonGGu | (IP보기클릭)39.7.***.*** | 20.08.12 12:16
DDonGGu

국산게임 치고는 갓겜이긴 하죠 ㅋㅋ 갠적으로 국산게임중 가장 나았던건 악튜러스라고 생각하지만요. 그조차도 미완성작이지만..

올레~ | (IP보기클릭)106.245.***.*** | 20.08.12 14:36
DDonGGu

아니 뭐 퀄리티적으로 갓겜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수많은 게이머들이 함께 즐기며 추억을 향유한 한 시대를 풍미한 프랜차이즈는 맞으니 뭐... 작금에는 그렇게 모두 같이 뭔가 추억할 만한 국산 게임이 없다는 게 씁쓸함. 온라인 게임까지 셈해도 몇 년 이상 거슬러 올라가야 하니...

라데니안 | (IP보기클릭)121.166.***.*** | 20.08.12 14:55
BEST

맨날 가챠겜만 만들다보니 이제는 개발력이 못따라감

quasar8 | (IP보기클릭)115.143.***.*** | 20.08.12 11:35

나라도 돈되는 모바일 게임 개발함

참새멍멍 | (IP보기클릭)180.65.***.*** | 20.08.12 11:36

화이트데이 태클은 받지 않음

마스터 호모사피엔스 | (IP보기클릭)118.235.***.*** | 20.08.12 11:36
마스터 호모사피엔스

화이트데이는 인정

DestinyG | (IP보기클릭)223.38.***.*** | 20.08.12 11:38

못만들었으니깐...

성우서현아바이 | (IP보기클릭)222.104.***.*** | 20.08.12 11:36

무능력하고 돈에 환장함

Deivid | (IP보기클릭)117.111.***.*** | 20.08.12 11:36

배틀그라운드 정도면 갓겜 아닌가?

정품게이머 | (IP보기클릭)223.33.***.*** | 20.08.12 11:37
정품게이머

배그 실제 개발자가 거의 외국 사람이여서 그런 듯

DestinyG | (IP보기클릭)223.38.***.*** | 20.08.12 11:38
DestinyG

그 반대입니다. 핵심 개발자 중 디렉터만 외국인이고 PD, TD, AD 심지어 기획팀장을 비롯한 기획팀도 대부분 한국사람들입니다만.

가루다의날개 | (IP보기클릭)122.44.***.*** | 20.08.13 09:24

재밌게 만들면 팔리겠지. 그게 얼마나 팔리겠냐? 라고 반문한다는거 자체가 지가 봐도 별로라는 이야기지. 기사 잘 쓰다가 마지막이 어이 없네 ㅋㅋㅋ ↗도 ㅂㅅ같은데 국산이라고 사줘야 한다는거야 뭐야?

리오넬 메르시 | (IP보기클릭)119.196.***.*** | 20.08.12 11:38

폰겜,온라인겜 무조건 랜덤박스로 돈 빼먹을 생각만하니까요

소울메이트⚡️ | (IP보기클릭)39.7.***.*** | 20.08.12 11:38

사실 명작게임들 대부분은 영국 미국 일본등에서 거의 나옴. 그런곳들은 명문대학도 많고 인프라가 많음. 그에 비해 한국은 없음. 애초에 대작게임들에 투자할 인프라자체가 없음.

오덕살맨 | (IP보기클릭)112.217.***.*** | 20.08.12 11:38

게임쪽에서 일해본 사람을써 느낀건 양아치 윗다가리들이 겁나 많음

차카게살자요 | (IP보기클릭)175.214.***.*** | 20.08.12 11:38

갓(챠)겜

매즈미켈슨 | (IP보기클릭)180.71.***.*** | 20.08.12 11:38

현질유도만 하는데 갓겜이 나오겠슴?

댄임 | (IP보기클릭)106.251.***.*** | 20.08.12 11:39

숙련된 기술 인력과 게임 철학이 없으니... 이 분야의 대가들은 게임의 컨셉과 시작점부터 엄청 고민하여 연구하던데.

silvermoom | (IP보기클릭)1.176.***.*** | 20.08.12 11:39

안 팔렸을 때의 리스크를 상정하면 양산형 가챠 겜이 제일 안정적으로 돈 빨아 먹을 수 있음

쉴튼 | (IP보기클릭)222.110.***.*** | 20.08.12 11:40

1차적으로 돈만 벌려는 개발사들 문제이긴 하지만 갓챠겜 사주는 사람들이 사주지 않아야 해요 그래야 개발사들이 조금이라도 방향을 틀죠

루리웹-5859773287 | (IP보기클릭)14.6.***.*** | 20.08.12 11:40
루리웹-5859773287

가챠겜들이 흥행하는 이유는 많은 자원을 들여가며 소비자들의 성향과 심리를 분석해서 금전감각을 마비시키고 과금하려는 욕구를 자극해서 돈을 쓰게 만들기 때문인데 단순히 소비자가 돈을 쓰지 않으면 해결된다는 식의 접근은 상황을 개선시키지 못할 겁니다. 안쓰는 캠페인을 해서 먹혀든다고 해도 그걸 돌파할 방법을 연구해서 다시 돈을 쓰게 만들 테니까요

막장발컨2 | (IP보기클릭)211.58.***.*** | 20.08.12 12:06
막장발컨2

해결방법은 여론을 조성해서 법으로 규제하는 것 밖에는 없어요 그것도 꽤 강력한 처벌로 이어지는 규제를 말이죠

막장발컨2 | (IP보기클릭)211.58.***.*** | 20.08.12 12:07
막장발컨2

저렇게 하면 해결 된다가 아닙니다 저러면 조금이라도 변화의 기회가 찾아온다는 거죠 어차피 개발사보다는 소비자가 변하는게 상대적으로 더 쉬우니깐요 근데 아직은 불가능하다고 보네요 걋챠겜 소비자들도 늘 불평하지만 잘 사주고 있으니깐요 소비자가 변화할 생각이 없는데 개발사는 더더욱 변할 생각이 없겠죠

루리웹-5859773287 | (IP보기클릭)14.6.***.*** | 20.08.12 12:27
막장발컨2

규제 필요한건 맞는데 그걸로도 소용 없을거예요 개발사들이 소비자들 욕구만 연구하는게 아니라 그런 부분도 연구해서 꼼수 부리겠죠 결국엔 여러 요소들 맞물려야 해결 되겠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극적인 변화의 기회를 갖고 오는 건 걋챠겜 소비자들의 변화라고 보는 입장이에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규제를 아무리 강력하게 해도 걋챠겜 개발사들은 갓겜을 만들 생각을 하지 않을거예요 갓챠게임 잘 사주는 소비자들이 있는데 굳이 갓겜을 만들 이유가 없죠

루리웹-5859773287 | (IP보기클릭)14.6.***.*** | 20.08.12 12:46
루리웹-5859773287

여튼 규제는 필수긴 합니다. 도박을 왜 법으로 제재할까요? 지금 가챠겜과 도박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음에도 가챠겜은 아무런 제재가 없습니다.

올레~ | (IP보기클릭)106.245.***.*** | 20.08.12 14:38
올레~

네 규제 해야 합니다 가챠게임사들이 너무 무분별하고 소비자들을 심하게 부추기죠 자신들은 자율 규제 타령하지만 결국은 절제가 없더군요 그러면 제재를 해야죠

루리웹-5859773287 | (IP보기클릭)14.6.***.*** | 20.08.12 15:07

자매품 : 왜 한국은 노벨상을 못 받을까

-MadHatter | (IP보기클릭)131.213.***.*** | 20.08.12 11:40
-MadHatter

노밸상은 받았어요.

<소중한 사람> | (IP보기클릭)182.225.***.*** | 20.08.12 11:41
<소중한 사람>

20년전에 딱 한번

-MadHatter | (IP보기클릭)131.213.***.*** | 20.08.12 11:43
<소중한 사람>

평화상 빼고

역습의 신지 | (IP보기클릭)223.39.***.*** | 20.08.12 11:45
역습의 신지

평화상 무시합니꽈

백일의낭군님 | (IP보기클릭)211.209.***.*** | 20.08.12 12:06
백일의낭군님

예전부터 이런얘기는 문학상 과학상 수학상의 얘기였죠 김대통령이 받기전 90년대에도요

역습의 신지 | (IP보기클릭)223.39.***.*** | 20.08.12 12:37

보통 돈에 환장 한 새끼들이 운영도 개 졷까치 하더라고...

프로10century | (IP보기클릭)211.196.***.*** | 20.08.12 11:41

대작 게임 만든다는게 그냥 뚝딱해서 나오는게 아니라서... 국내는 애초에 그런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지도 않음.

GFmania. | (IP보기클릭)110.70.***.*** | 20.08.12 11:41

대박게임이 나오면 그거와 유사한 게임을 찍어내기도 한걸 봐서는 계획부터 부족한것 같음.

<소중한 사람> | (IP보기클릭)182.225.***.*** | 20.08.12 11:42

수익을 가장 1순위로 생각하는데 갓겜이 어케 나오겠음

홍씨 | (IP보기클릭)211.51.***.*** | 20.08.12 11:43
홍씨

무너진 밸런스가 캐시템 수요를 만든다 같은 소리나 하고 있는데 갓겜은 무슨

홍씨 | (IP보기클릭)211.51.***.*** | 20.08.12 11:48
홍씨

넥슨쪽 사람이 NDC를 통해 롤의 경우 과금모델이 잘못되어서 수많은 유저를 가졌음에도 매출이 얼마 안나온다고 디스한 적도 있음 넥슨에 그만한 유저풀을 가진 게임이 있었으면 5배의 매출이 나왔을 거라면서...

막장발컨2 | (IP보기클릭)211.58.***.*** | 20.08.12 12:10
막장발컨2

롤이 규모에 비해 돈 못버는 건 사실이지만 넥슨 직원이 할 말은 아닌데;; 중국에서 롤이랑 던파 둘 다 인기가 많다지만 던파에 비하면 롤은 선녀임

회색실패작 | (IP보기클릭)39.7.***.*** | 20.08.12 14:22
막장발컨2

아니 그래서 넥슨에 롤만한 유저풀을 가진 게임이 있대요? ㅋㅋㅋ 롤은 넥슨처럼 안 했기 때문에 그만한 유저풀을 가진건데.. 말의 어폐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ㅎ

델타 | (IP보기클릭)223.62.***.*** | 20.08.12 15:34

그냥 돈버는거에 안주해서 그런거 아닌가요

새누 | (IP보기클릭)222.119.***.*** | 20.08.12 11:43

잘만들어서 수익도 잘버는거 보다 수익을 먼저 생각하곺만드니 뭐

새누 | (IP보기클릭)222.119.***.*** | 20.08.12 11:44

한줄요약 : 돈

엑셀 로우 | (IP보기클릭)223.39.***.*** | 20.08.12 11:44

이미 뽑기에 맛들인 수익구조를 패키지 한장으로 만족할리가 있나

곰군™ | (IP보기클릭)112.165.***.*** | 20.08.12 11:45

갓겜은 없지만 간겜은 있지 요단강 간 겜

기저귀 있습니까? | (IP보기클릭)119.192.***.*** | 20.08.12 11:46

주주들이 시밸놈들

루리웹-8616620775 | (IP보기클릭)223.62.***.*** | 20.08.12 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란새

패키지 만 그런게 아님 NC도 mmo 온라인게임은 돈안되고 개발기간에 개발비 많이들어간다고 주주한테 빠꾸먹은적있음

양치기매리 | (IP보기클릭)222.96.***.*** | 20.08.12 18:2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파란새

그 천랑열전을 나오지 마자 샀었죠. ㅅㅂ.... 솔직히 전투방식 그대로 두고 게임플레이 방식을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처럼 맵을 자유롭게 이동하다가 인카운트 방식으로 전투를 하게 하고 원작내용만 잘 살렸으면 좋았을텐데... 무엇보다 지들이 광고했던 스킬 전부 구현도 못했음! 인터넷대전플레이 좋아하시네 쓰벌...

시드tlem | (IP보기클릭)39.113.***.*** | 20.08.12 18:23

가챠겜으로 돈 버는거에만 만족해서 한국 게임의 가치를 높일 생각을 안함. 싸이게임즈가 그랑블루로 돈 오지게 벌면서도 콘솔겜 개발에 투자하는 이유를 우리나라 게임 개발사들은 이해 못할걸?

따옥이 | (IP보기클릭)211.37.***.*** | 20.08.12 11:48

제작사는 먼잘못인가 멍꿀하는애들이 가장문제지 게이머들 수준이 거기까지니깐 그런 게임들만 출시하는거지

공도리ㅇㅅㅇ | (IP보기클릭)223.39.***.*** | 20.08.12 11:50
공도리ㅇㅅㅇ

일본도 개돼지들 우리나라보다 심하면 심했지 적지는 않을건데 일본은 좋은게임들이 많이 나오죠 일본만이 아니고 다른나라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데 한국은 게이머들 수준 운운하며 제작사들 잘못은 없다고 하는건 헛소리죠

루리웹-7855 | (IP보기클릭)58.143.***.*** | 20.08.12 22:40
루리웹-7855

외국에서 리니지가 그렇게 잘나가는 게임인줄 첨알았네요 ㅋㅋ 스킬하나에 1800만짜리가 그리 흔한게임인줄 첨알았네요

공도리ㅇㅅㅇ | (IP보기클릭)223.39.***.*** | 20.08.13 10:19
공도리ㅇㅅㅇ

혼자 무슨 소리를 하는거에요?

루리웹-7855 | (IP보기클릭)58.143.***.*** | 20.08.14 07:27
루리웹-7855

우리나라보다 더한 개돼지들이많다면서요 엔씨처럼 겜한두개로 수천억 수조원버는 개돼지겜이흔하단소리자나여?

공도리ㅇㅅㅇ | (IP보기클릭)1.238.***.*** | 20.08.16 16:48

뭐긴뭐야 예나 지금이나 '좋은 게임을 만들면 반드시 많이 팔린다'는 말이 한국에서는 해당되지 않았기 때문이지 현재만 봐도 바람의나라 연 출시되고나서 그렇게 욕쳐먹었는데도 각 스토어 매출 상위권에 랭크되는거 보면 나같아도 과금형 게임 내겠다 유저들 마인드도 문제인게 배틀그라운드만 봐도 배틀로얄이라는 장르를 인기장르로 만들고 국내 PC방 스펙을 죄다 올려놓는 등 당시 게임시장 내외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에도 단순히 국산게임이라는 이유로 폄하하던 인간들이 꽤 많았었음

TM™ | (IP보기클릭)124.50.***.*** | 20.08.12 11:50
TM™

겜을 만들어서 우리나라에만 파는 것도 아니고 스팀이든 콘솔 스토어들이든 좋은 겜 만들어서 전세계에 팔 수 있는 플랫폼이야 넘치는데 국내 유저 수준 들먹이는 건 걍 핑계지. 일본은 뭐 가챠겜에 돈 꼬라박는 흑우들 없어서 aaa패키지 겜 만드는 회사들이 존재하나? 그리고 그 배그가 잘 보여줬잖슴? 잘 만들면 충분히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해준다는거 근데 배그가 그렇게 흥해도 3N사들은 여전히 가챠겜이냐 만들고 있는 게 현실인데 뭔 유저탓을 해

홍씨 | (IP보기클릭)211.51.***.*** | 20.08.12 11:59
홍씨

일본은 오락실과 콘솔시장을 중심으로 게임시장이 커졌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는 불가죠 말을 상당히 압축해서 쓰긴했는데 첫줄에 '좋은 게임을 만들면 반드시 많이 팔린다'는 말에는 국내에서는 해당 조건을 충족시킬만한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했다는 말도 들어있었습니다. 기사에도 나와있지만 우리나라는 패키지시장이 더 넓어지기도 전에 인터넷이 치고들어온데다 PC방이 엄청나게 발전해서 불법복제와의 싸움이나 게임은 돈주고 하는게 아니다 라는 인식이 팽배했었기 때문에 온라인게임의 판이 더 커져버렸죠. 그 온라인게임으로 수익을 벌려면 부분유료화는 구조로 벌 수 밖에 없었구요 전세계 팔 수 있는 플랫폼에다 돈과 시간 쏟아부어서 좋은 게임 만들면 되지 않냐는건 말이야 쉽지 콘솔시장에 진출했던 많은 게임사들 인터뷰보면 시스템이 판이하게 달라서 기술도 부족하고 노하우도 없고 내봤자 평도 부정적인 평이 가득한데 선뜻 하기가 쉽겠나요 거기다가 콘솔게임시장보다 모바일 게임 시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고 고개만 살짝 돌려보면 내 지갑에서 수천수억 가져가라는 유저들이 국내 도처에 널려있는데 말이죠 환경적인 문제나 그로인한 제작사와 게이머들의 마인드. 여러가지가 합쳐져서 현재와 같은 상황을 만들어냈기 때문에 딱히 제작사탓만 하거나 유저들 탓만 할 마음은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배그는 해당 게임의 퀄리티 여부를 떠나서 국내 게이머들의 국내게임을 바라보는 시각을 언급한것 뿐이고..

TM™ | (IP보기클릭)124.50.***.*** | 20.08.12 12:31
TM™

국내에서 2000년대 초중반부터 온라인게임들이 과금형으로 그야말로 개욕쳐먹었는데 그게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전세계적으로 그런 구조를 채택해서 모바일게임이든 심지어 콘솔게임에도 F2P나 DLC라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는거보면 아이러니하죠

TM™ | (IP보기클릭)124.50.***.*** | 20.08.12 12:41
TM™

한국 게임시장이 피씨 온라인 게임 위주인거야 인정합니다만 동숲대란만 봐도 결국 게임이 잘 나오고 재미가 있고 이슈가 되면 웃돈을 주고서도 구매하는 구매자들도 나올만큼 예전 패키지 시장이나 콘솔 시장이 완전히 죽어있던 때랑은 한국 게임 시장의 상황이 다르죠. 결국 그 말이 우리나라 소위 대형 게임 개발사들이 자신들 스스로도 재밌고 즐겁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보다 수익을 잘 올릴 수 있는 게임 위주로 개발하려한다는 걸 보여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노하우가 부족해서, 인프라가 부족해서, 욕 먹을 게 뻔하니까 같은 건 결국 핑계일 뿐이라는거죠. 걍 모바일게임이 투자대비 수익이 월등하니 거기에만 집중하는거죠

홍씨 | (IP보기클릭)211.51.***.*** | 20.08.12 12:46
TM™

그렇다고 모바일게임의 이런 뛰어난 수익성이 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현상도 아니구요. 그럼에도 다른 나라에는 패키지게임을 주로 하는 개발사들이 존재합니다. 그 많은 수익을 올리면서도 그 돈으로 다시 또 가챠겜이나 만들고 있는 게 국내 대형 게임사들의 모습이니 안타까울 따름이죠.

홍씨 | (IP보기클릭)211.51.***.*** | 20.08.12 12:54
홍씨

딱히 다른 의견없이 대부분 동감하는 바입니다 다만 위에서도 얘기했듯 그 저변에는 패키지 게임으로 성공할수있나 없나를 판단할 충분한 시간을 가져본적이 없기 때문이지 않을까 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나 중국쪽을 제외하면 패키지시장을 중심으로 게임시장이 성장했기 때문에 확실히 그점은 짚고 넘어가야하지 않을까 생각하구요.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현재 콘솔시장도 보면 소위 갓겜을 만들어내는 AAA게임 회사들은 그 내부를 보면 크런치로 난리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개발비때문에 곤욕을 치루고 있기 때문에 사실 어느 형태가 옳다라고 얘기하기는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TM™ | (IP보기클릭)124.50.***.*** | 20.08.12 13:11
TM™

그렇긴 하죠. 무언가 개발한다는 것이 결국 사람과 시간을 갈아넣는 일이겠습니다만 그 결과물이 어떨지에 대한 확신이 없으니 기업들에게 그렇게 하라고 할 수만은 없는 일이긴 하죠. 사실 요즘같이 각국의 좋은 게임들이 한글화가 잘 되는 상황에서는 국내 개발사가 만든 게임이냐 아니냐가 뭔 의미가 있겠습니까만.. 그나마 창세기전 리메이크나 크파x 같은 콘솔 기반 패키지 게임을 개발하는 시도가 있긴 하니 부디 이런 겜들이 잘 나와서 한국산 패키지겜의 명맥을 조금이라도 이어가줬음 싶긴 하네요.

홍씨 | (IP보기클릭)211.51.***.*** | 20.08.12 13:22

한국겜에 기대감이 사라졌음 그나마 남은게 창세기전인데 2022년

제이비월드 | (IP보기클릭)27.172.***.*** | 20.08.12 11:52

기업 생각 " 6개월정도 만들어서 돈 최적금액들어가고 수익은 100배이상되는 리니지2 급 게임이 최고다." "지금도 진리인데 왜? 뻘짓을 하냐?" 라고 생각하고 있음.

졸린게임그만 | (IP보기클릭)112.147.***.*** | 20.08.12 11:53
졸린게임그만

이게 맞음 다른나라처럼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투자를 안함

-MadHatter | (IP보기클릭)131.213.***.*** | 20.08.12 11:58
-MadHatter

저런걸 소비하는 소비자들도 문제 아닐까요? ㅡㅡ;;

hangyoona 💋 | (IP보기클릭)112.154.***.*** | 20.08.12 17:50
hangyoona 💋

소비자도 문제긴한데 유명 콘솔게임 개발하는 나라 소비자들이 가챠겜을 안하는게 아니잖아요 게임을 만들어서 그걸로 돈을 번다는 마인드가 아니라 돈을 벌기위해 게임을 만든다는 마인드가 너무 만연해있어요

-MadHatter | (IP보기클릭)131.213.***.*** | 20.08.12 18:01
-MadHatter

우리나라도 좋은 게임 많이 나와줬음 좋겠어요. 다른나라도 가챠겜 하지만 양질의 게임 소비도 크니까 다행이죠. 우리도 콘솔하고 스팀에서 잘 팔릴 양질의 멀티작 게임시장이 커졌음 합니다.

hangyoona 💋 | (IP보기클릭)112.154.***.*** | 20.08.12 18:06

굳이 한국에서 만든 갓겜이 나와야함? 어차피 나오지도 않겠지만 이미 년간 다 즐기지도 못할 멋진 게임들이 나오고 있는데 혹여나 한국겜이 나온다 한들 성이 찰까싶다

렌게는연꽃 | (IP보기클릭)220.73.***.*** | 20.08.12 11:58

국뽕의 반대를 뭐라하지..... 딱 그짝인데..

돌다리 | (IP보기클릭)123.142.***.*** | 20.08.12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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