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픈월드가 얼마나 큰가요?
위쳐 3보다는 작지만 좀 더 밀도가 있을 것이고 레벨 디자이너 Miles Tost의 매우 진지한 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일즈 왈: 2500개 문이 있는 위쳐 3보다 더 많은 문이 있을거지만 위쳐 3처럼 모든 문을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2. 게임 전체의 지도가 이미 완성됬나요?
아직 게임 전체의 지도는 없지만 도시 내의 지도는 작동하고 있습니다.
3. 들어갈 수 있는 건물의 수는 얼마나 되나요?
많은 건물들은 들어갈 수 없으며 노점상과 같은 경치의 대부분은 상호 작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프리뷰에서 우리는 사랑으로 만들어진 살아있는 세계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랑으로 만들어진 세계는 탐험할 것이 많고 만날 수 있는 대화가 거의 없습니다.
4. 나이트 시티가 현재 게임 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북적일까요?
개발진에 따르면 우리가 플레이한 데모에서의 교통량에는 버그가 걸려있어서 계획했던 것보다고 교통량이 적었다고 합니다.
완성된 게임에서는 차가 거리를 돌아다니고 있을거고 첫번째 데모에 비해서는 보행자가 적었지만 여전히 도시에서 사는 기분이 나기에는 충분합니다.
5. 차량 조작감은 어떤가요?
우리가 플레이한 버전에서는 GTA와 비슷하지만 너무 민감합니다.
또한 개발자는 운전 경험이 없는 유저를 위해 좀더 아케이드 게임스러운 조작도 적용해보고 있습니다.
6. 차가 아닌 다른 종류의 차량이 있나요?
물론 오토바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CDPR은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차량이 있을거라고 약속했습니다.
우리가 플레이한 데모버전에서는 비행이 가능한 리무진이 있지만 조작할 수 없습니다.
7. 차량을 개조할 수 있나요?
개조된 차량을 찾을 수는 있지만 플레이어가 차량을 개조할 수는 없습니다.
8. GTA처럼 라디오 방송국이 있나요?
네, 모든 차량에서 라디오를 들을수있고 일부 라디오 방송국에서는 이 게임을 위해 녹음한 노래를 들을수있습니다.
9. 사이버펑크 2077은 미래버전 GTA에 불과합니까?
아닙니다, 비슷한 점들은 대부분 표면적인 부분입니다.
둘다 열린 대도시에서 차를 몰고다닐수는 있지만 사이버펑크 2077에서는 의미 있는 선택과 캐릭터 옵션이 있는 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액션 부분이 크게 차지합니다.
10. GTA처럼 미친 사람이 된것마냥 도시를 뛰어다니며 내 길을 가로막는 모든 것을 쓸어 버릴 수 있을까요?
GTA와 또 다른 공통점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람보처럼 도시를 쓸어 버릴 수 있지만 경찰이 당신이 법을 어기는 것을 발견하면 당신은 별을 얻을것이고 사냥당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경찰은 심지어 센트리 터렛을 설치할 겁니다.
11. 빠른 이동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처음에는 빠른 이동을 위해 지하철 시스템이 계획되어 있었지만 지금은 지하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금은 위쳐3의 간판처럼 관광지 사이들을 빠른 이동 할 수 있습니다.
12. 나이트 시티에서 뭘 할 수 있을까요?
메인 및 사이드 퀘스트 이외에도 "스트리트 스토리"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었고 현재는 "gigs"라는 이름의 작은 일거리가 있습니다.
"gigs"는 독자적인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규모가 작은 퀘스트입니다.
나이트 시티를 떠돌면서 경험치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gigs 퀘스트의 수는 75개 정도입니다.
13. 위쳐 3처럼 괴물처치 의뢰같은 것이 있나요?
사이버펑크 2077에는 "사이버 사이코"가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사이버 임플란트를 너무 많이 설치해서 미쳐버린 사람들이죠.
14. 미니게임에는 어떤게 있나요?
해킹, 권투, 자동차 경주, 사격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5. V가 여러 아파트를 가질 수 있나요?
개발자가 V는 하나의 아파트만을 가질 것이라고 명시 했습니다.
16. 적어도 제가 장식은 할 수 있나요?
아니요, 차고에 다른 차량들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17. 게임에 나이트 시티만 있나요?
나이트 시티는 사막과 같은 배드랜드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배드랜드에는 그곳만의 퀘스트와 팩션이 있습니다.
노마드를 인생 경로로 선택했을 때 시작 영역이 될겁니다.
18. 게임에 동물이 있나요?
게임에는 돌아다니는 동물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플레이어가 쓰다듬을 수 있습니다.
19. 사이버펑크 2077의 세계는 어떤 것을 기반으로 했습니까?
캘리포니아의 자유 시 나이트 시티 그리고 그 이야기는 TRPG 사이버펑크 2020에서 비롯됩니다.
20. 사이버펑크는 무슨 뜻인가요?
이 용어는 RPG에서도 CDPR에서도 유래된 것이 아닙니다. 사이버펑크는 "높은 기술력"과 "낮은 삶의 질"의 대조를 중심으로한 공상 과학의 하위 장르를 나타냅니다. 중심 주제는 트랜스 휴머니즘입니다.
21. 어.. 트랜스 휴머니즘이요?
기술을 통해 인간을 개선하려는 것. 그 예로 사이버웨어 임플란트가 있습니다.
22. TRPG 사이버펑크는 정확히 뭔가요?
TRPG 사이버펑크는 많은 오랜된 정부가 붕괴하고 거대 기업들이 권력을 장악하는 미래를 제시합니다.
나이트 시티는 기업 폭력배와 갱단이 권력을 얻기위해서 맞붙어 싸우는 무자비한 건축물입니다.
나이트 시티는 네온이 가득 찬 상류층 사회와 ㅁㅇ 중독자들로 가득 찬 더러운 골목길 사이의 대조로 정의 될 것입니다.
23. 거대 기업(Megacorp)들이 뭐죠?
거대 기업들은 나이트 시티와 같은 장소 또는 정부를 지배하는 대기업들 입니다.
24. 정확히 어떤 기업입니까?
사이버펑크 2077에는 3개의 기업이 있습니다.
가장 큰 기업은 기술 거인인 "Arasaka", 경쟁자이자 장비 제조업체인 "Militech"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최근에 성장한 "Kang Tao"
가 있습니다.
햔대 스마트건들은 이곳의 핵심입니다.
25. 스마트건이 뭐죠?
사이버웨어와 연결할 수 있는 특정 유형의 무기.
게임 플레이 영상 중에 나온 것은 V의 스캐너와 연결해 적을 추적하는 총탄을 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건은 조준을 해야하는 무기에 비해 데미지를 적게 줍니다.
26. 거대 기업 외에도 나이트 시티를 지배하기 위해 서로 싸우고 있습니다. 어떤 갱단이 있나요?
Tyger Claws, The Mox, Voodoo boys, 6th Street, Valentino, Maelstrom, Animals
27. 갱단에 가입할 수 있나요?
아니요, 또한 갱단에 대한 명성 시스템도 없습니다.
하지만 대화 중에 플레이어는 갱단과 상호작용할 것이고, 그들과 함께 일하고 싶은지 아닌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28. 도덕 시스템이 있나요?
사이버펑크 2077에는 도덕 시스템을 갖지 않을겁니다.
그러나 플레이어의 결정은 여전히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29.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해 이전 작품을 알아야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팬들은 RPG 디자이너인 마이크 폰스미스가 긴밀히 협력하고 있음을 알게되면 기뻐할 것입니다.
마이크 폰스미스는 심지어 일부 사건에 대한 수정안을 발표하여 게임에 더 적합하게 만들었습니다.
30. 스토리가 얼마나 길까요?
출시 후에 구체적인 내용을 알수있습니다.하지만 메인 스토리는 위쳐 3보다 짧을겁니다.
31. 그 말은 위쳐 3보다 사이버펑크 2077이 분량이 작다는 뜻인가요?
그 뜻이 아닙니다. 개발진의 코멘트는 엄격히 메인 스토리와 더 큰 사이드 퀘스트에 대한 것이었지만, 게임에서 작은 활동들을 모두 포함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퀘스트는 위쳐 3보다 더 분지적이고 복잡합니다.
따라서 사이버펑크 2077은 실제로 분량이 더 크고 더 많은 선택으로 인해 다회차요소가 있습니다.
32. 결말이 여러 개 인가요?
네
33. 사이드 퀘스트가 메인 스토리에 영향을 미치나요?
개발진에 따르면 몇몇 퀘스트의 경우에는 그렇습니다.
34. 키아누 리브스의 캐릭터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조니 실버핸드는 사이버펑크 2077의 스토리 라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조니 실버핸드는 주인공인 V 다음으로 가장 많은 음성 대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종의 홀로그램으로서 조니 실버핸드는 게임 내내 플레이어와 함께할 것입니다.
35. 매우 중요함: 조니 실버핸드와 사귈 수 있나요?
불행히도 V와 조니는 사귈 수 없다는 것을 이미 확인했습니다.
36. 동성애가 있나요?
V의 캐릭터는 게롤트처럼 미리 정의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V의 성적취향을 선택할 수 있으며 동성 관계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NPC들도 그들의 성적취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37. V의 배경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기업인, 부랑자, 노마드가 있습니다.
38. V의 배경이 게임 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플레이어는 당신에 선택한 배경에 따라 다른 장소에서 시작합니다.
또한 일부 대화에서 배경별 대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9. 배경이 메인 스토리에 영향을 미치나요?
네, 개발진들은 메인 스토리에도 포함하고 싶어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팩션과의 만남이 배경에 따라 달라지는가
40.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은 얼마나 디테일 합니까?
사이버펑크 2077은 매우 상세하고 친절한 커스터마이징이 있습니다.
피부, 눈, 머리카락 등과 같은 고전적인 옵션 외에도 성기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코의 1밀리미터마다 슬라이더를 이용하여 조정하지는 않고 신체 부위별로 사전 설정을 선택합니다.
41. 어떻게 성별을 선택하나요?
플레이어는 성별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먼저 남성의 몸과 여성의 몸을 선택한 후 목소리나 성기와 같은 다른 성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기가 없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몸체는 다른 NPC들이 V를 그 또는 그녀라고 부르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42. 적나라한 노출도가 있는데 사이버펑크 2077를 스트리밍 할 수 있나요?
그건 출시 후에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위쳐 3는 문제 없이 트위치에서 스트리밍 할 수 있었습니다.
트위치의 규칙은 벌거벗은 것이 주요 초첨이 되는 게임에만 적용될 것 입니다.
43. 게임에는 일인칭만 있나요?
게임플레이에서는 그렇습니다.
3인칭으로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캐릭터를 내려다보고 거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4. 컷씬에서는 어떤가요?
3인칭 컷씬은 여전히 게임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첫번째 데모 이후 개발진은 3인칭 컷씬의 수를 줄였고 주로 1인칭 컷씬이 있을 것입니다.
45. 사이버펑크 2077에는 어떤 클래스가 있나요?
사이버펑크 2077에는 특정한 클래스가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당신의 스킬을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솔로와 넷러너라는 두 가지 근본적인 플레이 스타일이 있습니다.
46. 두 스타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솔로는 힘이나 속도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런 유형의 스킬들이 있습니다.
한편 넷러너는 영리하게 해킹을 사용하여 저 멀리 떨어진 적을 처리합니다.
플레이어는 이 두 스타일의 중간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47. 테키 클래스에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거죠?
세 번째 클래스 스타일로서 로봇 전문적인 테키는 사라졌습니다. 계획된 스킬 중 일부는 넷러너와 기술 능력치에 포함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지뢰를 제거하고 잠금 장치를 열 수 있습니다.
48. 테키 클래스는 왜 삭제됐죠?
우선, 플랫헤드 로봇에 대한 애니메이션은 너무 많은 리소스를 필요로 했습니다.
개발진에 따르면, 테키 클래스는 조작이나 해킹 기술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넷러너와 충분히 구별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49. 플렛헤드 로봇은 여전히 게임에 있나요?
프롤로그에는 여전히 쓰이겠지만 일부에서만 입니다.
플레이어의 부하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50. 스킬 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합니까?
게임에는 여러 가지 스킬 시스템이 있습니다.
일단, 5가지 주요 능력치가 있으며 각각 20개의 퍽이 있는 2~3개의 스킬트리가 있습니다.
또한 신뢰도가 있으며 플레이어는 신뢰도를 사용하여 스카이림처럼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1. 신뢰도는 어떤 것에 쓰이나요?
신뢰도는 나이트 시티에서 V가 얼마나 잘 알려져 있거나 좋아하는지를 보여 주며 사이드 퀘스트를 통해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신뢰도는 상인이 많은 아이템을 개방하고 레벨 업과 유사한 재능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52. 레벨에 한계가 있나요?
네, 최근 버전에서는 50인데, 바뀔 수도 있습니다.
53. 어떤 종류의 능력치가 있나요?
Strength, Reflex, Intelligence, Tech, and Coolness가 있습니다.
54. 잠깐, Coolness요?
만약 플레이어가 Coolness 능력치를 올리면 몰래 숨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더 능숙해질 것입니다.
또한 50% 이하의 HP에서 사용할 수 있는 cold blood mode를 더 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5. 그럼 잠입으로 사이버펑크를 플레이 할 수 있나요?
어떤 클래스를 더 깊게 들어가고 레벨에 따라 어떤 퍽을 선택하냐에 따라 조용하고 기술적인 접근방법이 가능합니다.
56. 비살생으로 게임을 깰 수 있나요?
개발진에 따르면, 퀘스트 목표에 도달하고 NPC를 기절시키는 여러 수단과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57. 게임에서 해킹은 어떤 것인가요?
개발진은 초기 데모 이후 몇 가지를 변경했습니다.
더 이상 중앙 노드를 해킹할 필요가 없으며 직접 스캔한 다음 적과 장치를 해킹할 수 있습니다. 적의 해킹은 메모리 포인트를 희생시키며, 이는 느리게 보충되는 해킹 마나입니다.
58. 어쨌든 무엇을 해킹할 수 있나요?
데모에서는 해킹할 것이 많았습니다.
문부터 센트리 건, 스파링 파트너를 때리는 복싱 로봇 등 온갖 환경 물체를 통해 적의 임플란트까지.
59. 브레인 댄스가 정확히 뭔가요?
브레인 댄스는 플레이어가 VR로 경험할 수 있는 NPC들에 대한 기억들 입니다.
60. 게임에서 브레인 댄스가 어떻게 사용될까요?
필요한 플롯정보를 탐색하는것 외에도 나중에 장소에 들어갈 때 도움이 되는 힌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코드를 입력하거나 전리품이 어디에 숨겨져 있는지
61. 어디서 사이버웨어를 얻을 수 있나요?
전문가인 리퍼닥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62. 사이버웨어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V는 신체 부위에 사이버웨어 슬롯을 가지고 있습니다.
active, triggered 그리고 passive 타입이 있습니다.
Passive 타입은 스탯을 올려주거나 빠르게 달리게 해주거나 기타 등등 처럼 기본적인 것들을 증가시켜 줍니다.
Triggered 타입은 특정 상황에서 자동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그 예로 반사 튜너가 있는데 반사 튜너는 HP가 너무 낮을 때 불릿 타임을 활성화됩니다.
Active 타입의 임플란트는 맨티스 블레이드와 같은 것들 입니다.
63. 현재 알고있는 사이버웨어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스캐너, 맨티스 블레이드, 심장에 장착해 힐링 포션과 같이 사용하는 블러드 펌프
64. 임플란트 없이 끝까지 플레이 할 수 있나요?
몇 개조는 스토리 중에 설치 될 것이기 때문에 순수한 인간으로 100% 남아있을 수 없습니다.
65. 사이버웨어 임플란트를 너무 많이 이식하는 데 단점이 있나요?
아니요, V는 설정에서의 사이버 사이코시스에 걸리지 않습니다.
66. 사이버펑크 2077에서 총을 쏘는 것이 얼마나 차지하나요?
각 플레이어의 총을 쓰는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킬과 무기 선택에 따라 아주 적은 총격전으로 상황을 벗어날수있고 아니면 대부분의 상황을 총격전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67. 총 쏘는 건 어떤 느낌인가요?
데스티니와 유사합니다.
무슨 뜻이냐면 총 쏘는 느낌은 좋지만 현실적인 슈팅게임에 비해서 RPG 적들은 더 많은 타격을 버틸 수 있습니다. 심지어 머리까지요.
68. 엄폐 시스템이 있나요.
네, 사이버펑크 2077은 역동적인 엄폐를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벽 뒤로 숨어 있을때 엿보거나 총을 쏠 수 있습니다.
69. 만약 총을 쏘고 싶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근접전은 어떻게 되죠?
고전적이며 화려하지는 않습니다. 공격, 회피, 그리고 막기 버튼이 있습니다.
타이밍에 맞게 막으면 반격으로 이어집니다. 대부분 동작은 당신이 집중해야 할 스테미나를 소비합니다.
70. 어떤 종류의 근접무기가 있나요?
카타나부터 맨티스 블레이드, 사이버네틱하게 장식된 고릴라 암즈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1. 근접전에 느낌은 어떤가요?
무거운 타격 피드백은 재미있게 만들지만 예외가 없습니다.
특히 적들이 너무 세게 떄리기 때문에 은폐하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재조정의 여부는 두고 봐야 합니다.
72.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 수 있나요?
무기를 포함해 직접 장비를 만들 수 있는 크래프팅 시스템이 있을 것입니다.
73. 아이템을 강화 할 수 있습니까?
무기는 소음기, 조준경과 같은 업그레이드 슬롯들을 가질 것입니다.
74. 어떤 무기 업그레이드가 있나요?
사이버펑크 2077은 멋진 것들을 제공합니다. 플레이어는 불이나 독 데미지를 주는 총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업그레이드에는 특정 사이버웨어가 필요합니다.
75. 복장은 능력치에 영향을 미치나요?
복장 자체에는 능력치가 없습니다. 하지만 무기처럼 업그레이드를 하여 능력치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복장은 더 많은 슬롯을 제공합니다.
76. V의 인벤토리는 제한이 있나요?
네, 무게제한이 있습니다.
77. 데미지 숫자 뜨는 것을 끌 수 있나요?
2018년부터 개발진은 데미지 숫자 등 HUD요소에 키거나 끌 수 있게 한다고 약속했습니다.
또한 광학 스캐너 등의 사이버웨어가 있을 것이고 플레이어에게 더 많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78. 여러 난이도가 있나요?
네, HUD가 없는 하드코어 모드도 발표되었습니다.
79. 뉴 게임 +기능이 있나요?
폴란드 잡지 PSX Extreme에 따르면 뉴 게임 + 모드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출시 직후에 사용할 수 있을지 아니면 위쳐 3처럼 나중에 추가될 지는 미지수 입니다.
80. 추락 데미지가 있나요?
네, 하지만 추락 데미지를 방지하는 퍽도 존재합니다.
81. 서바이벌 게임 요소가 있나요?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체력을 채우는 것 외에는요.
82. 사진 모드가 있나요?
이 게임에는 사진모드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83. 어떤 추가요소가 계획되어 있나요?
개발진에 따르면 위쳐 3만큼 많은 DLC가 있을 것입니다.
사이버 펑크가 같은 구조를 가질 수 있을지는 아직 모릅니다.
그래도 더 큰 싱글 플레이 확장팩 뿐만 아니라 무료 콘텐츠도 있을 것입니다.
84. 멀티플레이 모드가 있나요?
출시 때에는 없습니다.
개발자는 정의되지 않은 멀티 플레이 모드를 작업하고 있지만 싱글 플레이 확장판이 다 나온 이후에야 나올 것입니다.
85. 코옵 모드는요?
약속된 멀티 플레이 모드에 코옵 모드가 포함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86. 게임은 언제 출시하나요?
현재로써는 2020년 11월 19일 입니다.
87. 어떤 플랫폼으로 출시되나요?
PC, PS4, Xbox One. 올해 말에 구글 Stadia 버전도 나올 것입니다.
88. 차세대 콘솔은요?
PS4 또는 Xbox One 버전이 있는 경우 각각 새로운 PS5 또는 Xbox X에 대해 동일한 버전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나중에 있을 것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89. 콘솔에서 어떤 프레임과 해상도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One의 경우 4K를 보여주지만 소니는 PS4의 경우 1080p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아직 프레임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90. 만약 PC에서 하려면 하이엔드 사양이 필요한가요?
GeForce RTX 2080Ti에서 데모가 진행되었지만 최종 시스템 사양은 말할 수 없습니다.
적어도 레이 트레이싱을 원한다면 최고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Nvidia의 최고 모델에 의해서만 제공되고 AMD는 여전히 Navi 라인업에 뒤쳐져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 트레이싱 외에도 개발진은 게임을 최적화하기 휘해 중간 정도의 사양에 맞게 게임을 최적화하려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91. 용량이 얼마나 되나요?
PS스토어에서는 80GB로 나왔습니다.
위쳐 3의 용량의 두 배 정도 입니다.
92. 어떤 에디션이 있나요?
디지털 에디션, 스탠다드 에디션 그리고 특별한 콜렉터 에디션이 있지만 모든 곳에서 매우 빨리 매진되었습니다.
93. 디지털 에디션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나요?
게임 (당연히), 사운드 트랙 및 디지털 아트북도 있습니다.
만화, 펜 & 종이 로어의 소스 북, 데스크톱 및 스마트폰 용 배경화면.
GOG에서는 인쇄 가능한 포스터와 게임 정보가 있는 추가 소책자, 더 많은 배경화면 및 아바타가 있습니다.
94. 스탠다드 에디션에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나요?
물론 디지털과 마찬가지로 게임과 사운드 트랙 CD가 있습니다.
가역적 표지, 세계 종합 가이드, 엽서, 나이트 시티 지도 및 스티커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하세요!
이 좋은 것들은 데이 1 에디션의 첫 번째 배치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더 많은 양으로 생산되어야하지만, 판매 될 때, 미래의 버전은 피지컬카피 없이 배달 될 것입니다.
디지털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95. 출시 전에 플레이 가능한 데모가 나올까요?
아니요!
96. 이 게임의 심의등급은 뭔가요?
폭력성, 피, 노출, 욕설.. 18+입니다.
97. 엑스박스 게임 패스로 나오나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CDPR에서도 게임 패스로 나올 계획은 없습니다.
98. 사이버 펑크는 어떤 언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독일어,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일본어, 폴란드어, 브라질어, 러시아어 및 단순화 된 중국어로 음성도 제동 될 것입니다.
아랍어, 체코어, 헝가리어, 한국어 및 라틴어로는 자막이 제공됩니다.
스페인어, 태국어, 무역 중국어, 터키어
99. 게임이 검열될까요?
일본 외에는 검열없이 출시 될 것입니다.
일본잡지 GameSpark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콘솔 버전만 변경되는 반면 PC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100. 시리를 게임에서 만날 수 있을까요?
일부 기자에 따르면 복고 게임 잡지 표지에 시리를 볼 수 있는 이스터에그가 있다고합니다.
그러나 이 게임 디렉터는 2018년부터 시리가 제대로 출연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해왔습니다.
벌써부터 십자가 매달려는 사람들 보임.
개발사 공식답변은 아니고 독일 겜스타 겜웹진이 플레이 해보고 경험한걸 독자들이 질문들을 했고 그걸 레딧유저가 영어로 번역한 100문 100답이네요 당연히 사양이야 모르겠지 개발사가 아무 말 안하는데 ㅋㅋ
요약 : 일을 너무 크게 벌려서 뺄건 좀 뺐다.
왜 자꾸 공식 정보도 아닌걸 개발자 정보라고 왜곡하는지 모르겠네요. 님같은 사람들이 딱 그 부류라니까요. 개발자 의도와 다르게 더 부풀리고 과장하고 기대해서 그걸 또 퍼뜨리는 사람들이요.
그냥 데모플레이 헀던 사람 100문100답 인것 같은데 개발자 100문100답도 아니고 개발자는 입도 안터는데 자기들끼리 뇌내망상에 빠져있음
얼른 나오기만 해라!! CDPR 너만 믿는다!!!
어....진짜 100문이네...
프로 기준일텐데 1080이구나...
당연한거 아닌가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미시
지하철은 또 왜 있다가 삭제했다는건지... 뭔가 보고 있으면 맥빠지는 얘기들 뿐이네요 이럴거면 왜 얘기하는거임?
미시
개발 시간 부족과 소스 차지 때문이겠지요. 플랫헤드 등이 삭제된 것도 그렇고. 아마 출시 이후 최적화가 더 진행되고 확장팩이 나오면 가능할지 모르죠.
보니까 지하철로만 빠른이동 가능하게 했다가 위쳐같이 표지판으로 바꾼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지하철 찾아서 들어가는 것보다 마을안에 표지판으로 이동하는게 더 편할 것 같아요.
불필요하게 번거롭고 리소스를 차지하기 때문일듯. 빠른 이동을 위한 지하철인데 인게임에서 지하철 역을 찾아 내려가서 탑승해야 되니 표지판에 비해 거쳐야 할 단계는 많고 효율은 떨어지며 맵 곳곳에 배치하는데 들어갈 리소스 무시 못하겠죠 그렇다고 표지판 마냥 맵에서 이동할 곳을 선택하기만 하면 되는 식이면 굳이 지하철이 지나다니게 구현할 이유가 떨어지고..
그래서 발매 안한 겜들 영상 근처엔 이 겜은 개발중입니다, 변경 될수 있습니다 또는 이 영상은 완성된 버전이 아닙니다 라는 자막을 달거나 보여주고 시작하죠 사펑 또한 변경 될 수 있다고 첫 영상시작, 중간, 심지언 작년에 공개한 딥다이브 영상에도 말함.
당장 피시 사양 공개 못하는걸 보니 최적화는 힘들듯 ㄷㄷ 2080 ti FHD 30프레임으로 해야할듯 ㅜㅜ
엑원에서 4k지원하는데 2080이면 최소4k 30은 지원하겠죠ㅡㅡ;
V의 캐릭터는 게롤트처럼 미리 정의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V의 성적취향을 선택할 수 있으며 동성 관계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난 발매되면 무조건 여캐 레즈비언으로 간다.
+더블페니스...
사양을 말할수없다니....
위쳐3보다 조금 작다구요?? 스켈리게 ? 물음표 지우려고 돌아다닌거 생각하면 아직도 개빡치는데...
물음표 같은거 집착하지 말고 걍 적당히 즐겨요. ㅋㅋㅋ 그거 전부 깐다고 뭐 주는 것도 아닌데 적당히 즐기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그 의미없는 물음표 지울 시간에 다른 재밌는 게임 하나 더 하겠어요.
그냥 ? 표시 따라다니는거 재미없는건 제작자도 알고있고 그것보다 더 탐험할 가치가 있는쪽으로 맨든데요
전 그거 하나하나 다 지우는 것도 재밌었던...
95. 출시 전에 플레이 가능한 데모가 나올까요? 아니요! 왜죠?
데모 내는 것도 상당히 시간을.들여야 하는 작업이라 데모 내는 게임이 거의 없어요.
퇴근하면서 읽어봐야겠다.
차량 커마 안되는건 좀 아쉽네 근데 그만큼 차량을 타고 이동하는 분량이 적다는 반증인가
시발 딱봐도 분량 존나 삭제당했네 ㅡㅡ
도시체험은 무슨 개ㅆㅂ
그래서 또 출시 연기할 거에요?
18. 게임에 동물이 있나요? 게임에는 돌아다니는 동물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플레이어가 쓰다듬을 수 있습니다. 이건 중요하죠.
오........
플4가 노말이라 고민이 크네.. 언제살지 모를 PS5를 기대하며 사기는 좀 그렇고 역시 PC로 가야하나. 그리고 뭔가 여러가지 하향되는 기분이 없잖아 있긴 한데... 제발 잘 나오기를...
RTX키고 끈 차이가 많이 나더라구요 끈거 보니까 우중충한게 게임하기 싫어지는
벌써부터 십자가 매달려는 사람들 보임.
처음에 대부분의 건물에 들어갈수 있다고 어필 했었는데 이제와서 그럴수 없다니 실망할수 밖에요. . 차량커마도 사이버펑크 세계관이라 다양한 커마 기대했는데 없다니..
이 겜을 기다리는 사람중에 데엑스,시스템쇼크의 이머시브. 위쳐같은 RPG요소를 선호하는 층이나, 사이버펑크 장르, 세계관 팬들이 오히려 소수파가 될 정도로 엄청난 수요층의 기대와 바람을 받고 있다보니..
기대치는 개발사에서 엄청나게 올려놨으니 기대치 못 채우면 실망하는 유저들 많겠죠
그렇게 말한적 없는데요. 들어갈 수 있는 건물의 수가 위쳐보다 많고 그 규모가 상하적으로 다른 경험을 하게 해준다 이런 뉘앙스로 많이 말했지 절대 대부분 건물 다 들어갈 수 있다 말한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자꾸 모든 건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서 이거 우려하는 사람들의 언급들도 있었죠. 상식적으로 어떻게 모든 건물을 들어갈수가 있겠습니까..자꾸 정보가 왜곡돼서 착각하는 사람들이 생기니 제작진들도 겁나 힘들듯 ㅡ,.ㅡ; 진짜 도시 시뮬레이터를 원하고 있는것같음
많은 건물에 들어갈수 있을거란 말은 했어도 대부분이란 말은 어디서 했음?
위쳐3 들어갈 수 있는 문이 2500개라고 개발자가 직접 말했는데, 사이버펑크2077에서는 그 보다 훨씬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건물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한적이 없는데 그리고 이제와서 그럴 수 없다고 한적도 없는데 ㅋㅋ 오로지 뇌피셜 뿐 ㅋㅋ
저 영상 자체는 게임 까려는 내용은 아녔음. 사람들이 싸이버 펑크에 대해서 무슨 싸이버펑크 세계관ㅇ 인생 시뮬레이터 같은걸 기대하는데. 싸이버 펑크의 지향점은 그게아니니 되도않는 시스템을 기대하지는 말라는 내용이었음.
기대치는 유저들 스스로 올렸지 개발사는 평소하던대로 했을뿐임 유저 스스로 과도하게 기대했을뿐이지
요약 : 일을 너무 크게 벌려서 뺄건 좀 뺐다.
마일즈 왈: 2500개 문이 있는 위쳐 3보다 더 많은 문이 있을거지만 위쳐 3처럼 모든 문을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위쳐3 문 거의 다 잠겨있지 않나? -_- 거의 못들어갔던거 같은데
위쳐보다는 들어갈 수 있는 문이 많이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것 같아요. 위쳐보다는 들어갈수 있는 장소는 많지만 또 위쳐와 마찬가지로 모든 건물을 들어가볼수 있는것은 아니다.. 전 그렇게 이해했습니다.
번역기 번역이라 오역 많을듯
개발진 부담감이 어마어마 하겠네
개발사 공식답변은 아니고 독일 겜스타 겜웹진이 플레이 해보고 경험한걸 독자들이 질문들을 했고 그걸 레딧유저가 영어로 번역한 100문 100답이네요 당연히 사양이야 모르겠지 개발사가 아무 말 안하는데 ㅋㅋ
지하철 시스템은 아쉽네.. 혜자 dlc로 기대할수밖에
타지는 못해도 그냥 들어가볼 수 있는 장소로 구현해놨으면 좋겠네요.. 퀘스트로 한번만 들어가볼 수 있는 장소라고 할지라도 ㅋㅋ 그냥 그 세계관의 지하철 분위기 되게 매력적인데 왠지 안 넣었을것 같진 않습니다
18. 게임에 동물이 있나요? 게임에는 돌아다니는 동물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플레이어가 쓰다듬을 수 있습니다.
결국 '게임' 이라는 사실. 사이버펑크2077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종종 게임이란 사실을 잊고 가상세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음. 게임은 그 시대의 기술력의 한계가 분명합니다. 차라리 화려한 그래픽 연출 이런걸 기대했다면 광원, LoD 속임수 기술로 어느정도 기대치를 충족시켜줄수있겠지만 사이버펑크가 강조하는 상호작용과 AI부분은 속임수로 어떻게 커버칠수있는게 아님. 게임이 커지고 상호작용이 가능할수록 어마어마하게 많은 버그와 싸워야합니다. 결국 어느 게임이나 그렇듯이 일정한 자유도에 컨텐츠가 제한된 '게임'이 될수밖에 없는 한계가 존재함. 스카이림이나 폴아웃 정도를 기대했다면 만족스러운경험을 할수있을듯.
저 썸네일 영상 내용도 결귝 그건데 기대 중에 뇌절한게 좀 많았어야지
사람들이 레디플레이어 원을 바랬나봐요
당연히 그 이상을 기대할수밖에요 진정한 사이버펑크를 원했던 사람들이라면 위쳐3에 스킨만 입힌 싸이비가 나왔다면 욕을 안할 자신있을지 의문임
근데 뭐가됬든 지금 현재나올게임들보면 사펑보다 높은 수준의 게임이없어서 잼있게 할듯 ..
기대치를 낮추기 위한 100문인가
기대치 엄청 올려놓고 일 크게 벌려놨다가 사람들 실망할까봐 사리네
기대치를 올린건 CDPR이 아니라 이 게임 팬들임
무슨 소리세요 ㅋㅋㅋ cdpr이 푼 정보만 봐도 기대 안하고는 못배기게 부풀려놨는데 ;
입을 오죽 털었어야지; 애초에 이 게임 팬들이 왜 생겼는데요 ㅋㅋ 정보 공개 하나도 안하고 입도 안털었으면 나오지도 않은 게임에 팬층이 그렇게 생기겠습니까 아니 뗀 굴뚝에 연기날까 애초에 그런 극성 팬들이 왜 생긴지는 생각안하고 팬들이 기대치 올린다 이러고 계시네
위쳐 제작자가 만든거니까 기대하는거지 아니 당연 게임출시전에 광고하는게 뭐그리 고깝게 보는건지 모르겠네 저걸 입을 오죽턴다는 표현을쓰나 와..
단순히 위쳐 제작자니까 기대하는 수준이 아닙니다. CDPR이 너무 기대치가 올라갈 정도로 인터뷰하며 홍보 했습니다. 고깝게 보는게 아니고 너무 치사량으로 주입했어요. 결국 게임 역사상 너무 과도하게 기대치가 하늘을 뚫은 겜이 되버렸고, 진짜 무슨 미래 사이버 시뮬레이터 수준으로 생각하는 사람 많습니다. 지금 너무 다들 행복회로 과부하 걸림. 그냥 기대되는 RPG 정도로 생각해야 하는데 말이죠
거기에 풀발기한건 너잖아 니 스스로 생각한건데
그거 퍼다 나른사람들 뇌피셜로 이야기한거까지 개발자가 말한걸로 알아먹는걸 개발사에서 책임져야할이유가 뭐죠 그래봤자 게임인데 사이버시뮬기대하는게 말도 안되는거아닌가요 상식에서 벗어난걸 요구를 하니까 어이가 없는거죠
크게 입턴 공식 인터뷰가 없을탠데 ?
차세대기 기준 발매가 아니라 현세대기 기준이라 제한이 큰듯. 노멀 ps4도 감당해야하는데.. 솔직히 위쳐3도 프레임드랍 오지는데 사이버펑크는 어떨지 걱정만됨.
이 게임은 rpg인데 gta같은 게임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듯
22 성격이 다른게잉인데, 그냥 이거저거다되는 미친겜으로 생각하는듯
기대치를 엄청나게 올려놨으니까요.. 처음 트레일러 공개했을때 플레이하면서 보이는 대부분의 건물들에 들어갈수 있다고 어필했던게 기억나네요.
도대체 그런 어필이 어딨죠? 님들같은 사람들이 정보를 왜곡하고 부풀리는거 아닌가요?
시점부터해서 퀘스트 시스템 닮은곳이 하나도 없는데 퓨처 지티에이ㅋㅋㅋ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211704 여기 있습니다;
위에도 답 달았지만 그니까 이게 공식적으로 개발자가 한 인터뷰냐구요 누가 시연버전 체험한거 가지고 질답한걸 왜 공식 정보인냥 퍼뜨리고 다니냐구요
님은 처음 트레일러 공개했을때 플레이하면서 <-- 이거는 어떻게 설명하실래요? 왜 거짓말을 하세요? 처음 공개한 트레일러 어딜봐도 그런 언급은 없는데
네 레딧 Qna는 제가 개발자로 착각했네요. 죄송합니다(__) 첫 플레이 트레일러 공개되었을때 본문에 잇던 내용을 말하는겁니다. https://gamingbolt.com/cyberpunk-2077-is-a-much-much-deeper-roleplaying-experience-than-the-witcher-3-cd-projekt-red 사이버펑크 레벨디자이너도 위쳐3가 왜소해 보일정도로 수많은 문의 개수에 대해서 어필한것도 있구요. 유저들이 정보를 가져오면서 왜곡되거나 과장되었을수도 있다는건 인정합니다.
잘 알지도 못 하는 사실을 얘기할 땐 반복해서 여러번 얘기하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같은 글에 여러 리플에서 똑같은 의견을 여러개 달고 있네요.
유저들이 정보 가져오면서 왜곡되거나 과장할수도 있는걸 스스로 증명하셨네요 왜 구라치냐고 비난하던 님 주장이 완전 휴지조각이 되버렸네요
왜 구라치냐고 댓글 단적이 없는데요..? 왜 거짓말 하냐는 댓글은 위에 다른 분이 적으신겁니다;ㅋㅋ
문 수가 위쳐3보다 많아도 들어갈 수 있는 문이 적으면 있으나마나네
애초에 위쳐로 갑자기 확 뜬 회산데 초기에 입턴걸 진짜 다 소화해낼수 있을거라고 생각한건가?
사람들은 사이버펑크 gta를 기대하는거 같은데 위져3도 엄청난 자웃도가 있었던건 아니었죠
사람들이 아무것도 없이 마냥 기대했던게 아니라 CDPR이 처음에 기대감을 엄청 부풀려놨죠.. 어필했던것들이 축소되고 안된다는 소식들만 보이니 아쉬울수밖에..
저 중에 유저들 사이에서 왜곡되서 부풀려진 정보만 절반 이상은 될것 같은데요? 대표적으로 건물 출입 여부 ㅋㅋ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211704 레딧 개발자 QnA 거의 모든 건물에 출입한수 있음. 모든 건물이라고 잘못 기억하는 분들이 있을지 몰라도 '거의 모든'이라고 했으니 그럴만도 하죠.
개발자가 아니라 핸즈온 이벤트 체험한 사람 후기입니다.
저게 진짜 싸펑 개발자 공식 인터뷰인가요?
MAD WOLF
왜 자꾸 공식 정보도 아닌걸 개발자 정보라고 왜곡하는지 모르겠네요. 님같은 사람들이 딱 그 부류라니까요. 개발자 의도와 다르게 더 부풀리고 과장하고 기대해서 그걸 또 퍼뜨리는 사람들이요.
https://www.reddit.com/r/cyberpunkgame/comments/hr8593/most_interesting_qa_and_preview_info_megathread_13/?utm_medium=android_app&utm_source=share 핸즈온 참여한 사람들 후기 종합해서 글 올리는 겁니다 질의응답이 개발자가 아니라 체험한 사람이 대답한 겁니다. 지금 이글도 게임스타라는 독일 웹진 리뷰어가 체험한 걸 쓴 거구요.
데모를 체험한 사람들마다 건물 출입이 얼마나 가능한지에 대해 말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플레이 순서에 제한을 두지 않아서 오픈월드를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게 했으며 건물 숫자도 많다보니 각자 느낀 점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어떤 사람들은 우연히 건물 내부가 구현된 곳들만 발견해 찾아들어갔을 수도 있고 물론 반대도 있겠죠.
행복회로 돌리다 터지겠어 그만 좀 돌려요 ㅋㅋㅋ
그냥 데모플레이 헀던 사람 100문100답 인것 같은데 개발자 100문100답도 아니고 개발자는 입도 안터는데 자기들끼리 뇌내망상에 빠져있음
이거 ㄹㅇ 애초에 사펑은 유저들끼리 정보 돌다가 왜곡되고 부풀려지는 정보가 너무 많음. 그걸 사실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많고
이거 처음이랑 말이 틀리네 내가 이게임에 진짜 매력을 느낀게 게임내에 존재하는 모든 건물은 다 들어갈수 있게 했다라는 부분이였는데.. 이젠 다 못들어간다고 하네
ㅋㅋㅋ 그냥 유저들이 상상한겁니다 제작진 그렇게 말한적 없음. 규모를 강조했지 모든건물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한적 한번도 없음.
애초에 모든 건물 다 들어갈수 있다는 말은 하지도 않았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와전된 정보임. 그리고 실제로 모든 건물을 출입가능하게 만든다쳐도 거기를 다 퀘스트랑 흥미로운 것들로 채울수도 없을건데 아무 의미 없이 들어갈 수만 있으면 뭐함
모든 건물에 다 들어갈 수 없는 건 현세대 콘솔로도 출시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출시일 연기할 거였으면 깔끔하게 차세대로 나와서 훨씬 더 높은 디테일로 나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애초에 모든 건물에 들어갈 수 있다고 얘기한적이 없어요... 들어갈 수 있는 건물들의 규모가 크다 이런걸 많이 언급했습니다
그냥 기대안해야겠다
아파트를 더 가질수 없고 아파트 내부를 꾸밀수조차 없다는게 아쉽네요
흔한 aaa급 게임 중 하난데 기대치는 무슨 세기의 게임을 기대하고 있으니
혼자기대하고 뇌내망상에 빠질 시간에 그냥 개발사에서 공개한 플레이 영상이나 한번 더 보는게 훨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