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전 CDPR 스튜디오 헤드인 아담 바도스키가 크런치 이슈에 대해 트윗을 남겼습니다.
아래는 번역기 돌려본 트윗 내용 해석입니다.
지난 6주는 우리 인생의 많은 부분을 쏟아부은 프로젝트의 마지막 스프린트입니다. 우리는 이것에 대해 깊게 생각했습니다. 팀의 대다수는 이러한 압박을 이해합니다. 특히 우리가 방금 게임을 인증하러 보냈고 매일매일 우리가 자랑스러워하고 싶은 게임을 배송하는 데 눈에 띄게 더 가까워졌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말입니다. 이것은 제가 내려야 했던 가장 어려운 결정 중 하나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추가 시간마다 충분한 보상을 받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과 마찬가지로, 2020년에 우리 회사가 창출하는 연간 이익의 10%는 팀 내에서 직접 분배될 것입니다.
이익의 10%면 굉장히 큰겁니다;;;
10%가 뭐라니요. 그럼 회사 형체도 없이 맨바닥부터 키워온 주주들은? 왜 주주도 아닌 직원한테 10%나 쏨? 대부분 한국회사 1%도 안줍니다.
차라리 갈아만들고 보상이나 주니 다행이지 한국 회사들은 갈아만들고 출시직후에 팀원정리부터 들어가죠. 사업팀쪽에서는 중박 대박 이러고 있는데 돌아오는건 권고사직.
1%도 안주는게 아니라 걍 안주죠ㅋㅋㅋ
https://1boon.kakao.com/thisisgame/news002050 일주일에 100시간 일 시키는 아마추어 락스타?
곧발매할 게임을 마무리할려니 마지막에 몰리는게 많은가보네 거기다 충분한 비용을 지불하고 성과급으로 매출의10프로를 푼다면 난 찬성일거같은데
크런치 안할거라 장담은 하지 말았어야지..ㅠㅠ 위쳐3때도 잡음 있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연기 2번에 크런치까지 말나오는거보면 첫 출시일 발표는 그냥 던져본건가;;
제 기억에는 장담하진 않았었던거 같은데요. 애매하게 팬들을 소중하게 대한것 처럼 직원들도 소중하게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는 식으로 이야기 했었을 걸요?
개발자나 개발사나 연기 등으로 시간이 생기면 (안부려도 될?) 욕심을 부리기도 하기에 연기와 크런치는 피하기 어려울지도 몰라요. 크런치를 완전히 안하려면 일정 시점이 되었을 때 여기서 만족, 절대 손안댄다가 되어야 하는데... 말만큼 쉽지가 않고 개발자나 유저나 게임이 그렇게 완성되기를 진정 바라지도 않으니... 돌고 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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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vermoom
순수익은 net profit이라고 표현하고 저기선 그냥 연간 수익이라 했으니 매출액이 맞겠죠.
매출액으로 치면 감당안되요. 순이익이겟죠. 저 용어는 별 생각 없이 구분안하고 쓴것일테고요
10%가 뭐냐...좀 더 써라
Fenomeno
이익의 10%면 굉장히 큰겁니다;;;
Fenomeno
10%가 뭐라니요. 그럼 회사 형체도 없이 맨바닥부터 키워온 주주들은? 왜 주주도 아닌 직원한테 10%나 쏨? 대부분 한국회사 1%도 안줍니다.
아카니스트
1%도 안주는게 아니라 걍 안주죠ㅋㅋㅋ
근데 아예 안주면 퇴사를 자주해서요. 큰 회사는 아주 쥐꼬리만큼은 주는것 같기도
Darth Homer
저기요. 다른걸 떠나서 다짜고짜 인신공격 하는 인성은 어디서 배우신건가요? 제가 그쪽한테 무슨 잘못했습니까? 다른사람들 처럼 당신생각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면 되지 이딴식으로 다른 사람에게 비아냥 하면 기분 좋으세요?
매번 까이는 삼성은 목표매출 결성했을 경우 추가분에 이정 비율이 한해서 성과급으로 지급되기에 1%도 안주지는 않습니다.
Darth Homer
당신같은 사람이 더 백수같아요. 인터넷에서 그리행동하는게 부끄러운줄 모르는거지. 개념없는 어린애거나 애어른이거나 ...
그렇게 Fenomeno님은 매번 까이게 되는데...
ㅋㅋㅋㅋ 버릇 나빠진다고 안주죠
CDPR 처럼 잘 나가는 회사가 주6일에 10% 나눠주고 할지 선택하라고 하면 안할 사람이 생각보단 없을거 같아요. 주 1일 더 일하고 몇년 덜 일할 수 있을테니까요.
그걸 아시는 분이 10%가 적다구요?
Fenomeno
그래서 백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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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099792116
힘내세요.^^
루리웹-5099792116
참내
루리웹-5099792116
닐드럭만 좋아해 트읫 쫒아다니면서 뭘 이런댓글이나 쓰고다녀 니가 좋아하는 라오투나 하세요 잡소리 그만하고
착한척하며 뒤에서 다 저지르는 놈이 제일 무서운 놈이지.
근데 게임사들은 나쁜척하고 진짜 나쁜놈들이 태반이라ㅋ
생각할수 있는건 핵심적인 게임 디자인의 변경이 있었다 라던가, 광범위하게 영향이 생길수있는 큰 버그 혹은 디자인적 문제를 찾았다거나 핵심개발 인원의 인사 문제등등 여러 요소는 있을수도 있겠는데 그렇게 넘어가기엔 발매일 발표를 서둘러 해버린건 문제였다고 봅니다. AAA스케일에서 PM이 짜는 마일스톤대로 개발이 잘굴러가는건 쉬운일이 아닐것이고 코로나 같은 예상외 상황도 있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말이죠;; 여튼 차기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부분 잘 캐치해서 더 좋은 회사로 거듭났으면 하네요ㅎ
발매일 서두르고 예구부터 진행하면서 프로모션은 잔뜩 질러놨고 그런담에 갑자기 급해졌으니 니들을 갈아마셔야겠어 하면서 크런치를 때리면 정상이 아닌거죠.
저지른걸 다시 주워담을순 없으니 잘 마무리하길 바래야죠
EA?
발매일 바표를 서두른게 문제가 아니고 더이상은 못 미루는게 문제겠죠. 지금 발매일이 11월 2주차일텐데 여기서 발매일 미루면 배송일정 같은게 다 뒤죽박죽 되면서 크리스마스 넘겨서 내년발매가 됩니다. 그게 문제에요. 그러니 발매일을 미룰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거죠.
아 제가 말한건 이번 발매일정이 아니라 11월 발매로 미루게 만든 4월발매일정에 대한 발표를 빠르게 했다는 말이에요 게다가 윗분들 글처럼 예약까지 다 받아놓은 상황에서 11월로 미뤄진점이 유저들의 실망감을 불러일으킨데에 크런치까지 말나오니 그럴거면 더 나중으로 잡으면 되지 않았냐는 식으로 말이 나온거죠 배송일정이든 어떤이유든 진짜 사정을 모르니 추측밖에 안나오는 상황인거구요
데이원 패치 50기가 이런건 아니겠지
뭐 이러니 저러니 욕먹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잘 마무리하고 퀄리티 높은 게임으로 보답하고 고생한 직원들 인센티브를 제대로 두둑히 챙겨줬으면 합니다
솔직히 크런치 하던 말던 각 게임 회사들이 알아서 할 문제고 게임 인증 보냈다니 19일에 할 수 있겠군 조아 난 게임만 하면 돼
발매일이 안올거 같이 멀기만했는데 이제 한달 남짓오니까 기대감이 더욱 올라가고 올해 발매한다는게 실감이 가네요
여하튼 입 터는 게 문제지, 말로는 잘하겠다 우리는 다르다 누가 못하냐
차라리 갈아만들고 보상이나 주니 다행이지 한국 회사들은 갈아만들고 출시직후에 팀원정리부터 들어가죠. 사업팀쪽에서는 중박 대박 이러고 있는데 돌아오는건 권고사직.
폴란드 넘들 개발경험 없다는게 여기서도 여실히 드러남. 발매일 지키는 거는 제작기획의 기본중의 기본인데 전혀 프로답지 못하고 아마추어적임
다른 제작사들은 발매일 연기없이 제때 발매한줄 아시네
락스타랑 너티독은요ㅋㅋ
아카니스트
https://1boon.kakao.com/thisisgame/news002050 일주일에 100시간 일 시키는 아마추어 락스타?
폴란드만의 문제가 아니라 게임업계 전반적인 문제임
그렇죠. 프로라면 k국처럼 창문에 블라인드 내리고 '자발적 야근' 유도해야 하는데 말이죠
발매일 못지킨 사례는 한미일유럽 할것없이 쌔고쌨음..
AAA 급 타이틀 대다수가 발매일 연기하는게 부지기수라..
슬픈 사실은 폴란드 근로법이 다른 나라랑 달라서 크런치 한 결과 근로시간이 주 48시간입니다. 더이상은 근로 못해요. 그러니 토요일 근로 8시간이 추가된 정도인 것이죠....
한국에서 크런치 한다고 생각하면 24시간 회사 상주를 의미한다는 걸 생각하면.... 폴란드에서 크런치 한다고 이렇게 걱정하는게 사실 한국 직장인으로서 서글프죠.
그래서 한국에 고티 받은 겜 있냐 ㅋㅋ
어휴... 댓글참
다른 회사는 크런치 안하는줄ㅋㅋ
이익 10%면 할만한거 아니냐
발매 초반 대응 버그 패치 등 차세대 업그레이드는 한참 후에나 될 듯....흠터레스팅...
폴란드 노동법상 주 40시간이 정규. 그 이상은 초과. 48시간 초과는 불법이라고 하네요.
좋은 규정이네요. 우린 52 제대로 지키는곳 많을런지.
와 그런데도 평균 근로시간 5위임 ㄷㄷ
뭐.. 논리적으로는 주말빼고 8시간씩 주 5일 꼬박꼬박 근무한다고하면 2086시간 이긴합니다만.... 그렇게 생각하면 우리나라 근로시간이 진짜 말이 안되는 것이죠. 연차랑 월차 법정휴일 다 더했는데도 그걸 계산하지 않은 만근시간을 넘어간다는 거니까요;
크런치 안할거라고 입턴게 문제 이래놓고 현세대인 플스4로 최적화 안좋으면 개같이 까일듯
11월19일에 결과가 나오니 기다려 봐야죠
삭제된 댓글입니다.
플레잉나우
여기 댓글은 차라리 안보는게 낫죠 괜히 기분만 나빠지니까
플레잉나우
뭐 저도 게임정보 얻으러 루리웹 오는 거지만 여기 진짜 이상한 놈들 많죠 종종 소시오패스인 애들도 보이고...
제대로 모르면서 또 한국 어쩌고 비난하고 추천 날리는 패턴은 여전하네
크런치 안한다고 말만 안했어도 이렇게 까일 일도 없었을텐데...
AAA급 개발 구조와 시장 특성상 크런치가 없는건 불가능함 돈이나 잘 줄 생각해야지
크런치 안한다고 장담하지만 안았어도 그 누구도 뭐라하는 사람 없을듯
크런치는 없을 꺼라고 인터뷰 때 했던말은 문지지만. 중요한 건 직원들이 충분한 동의와 추가 근무에 대한 수당이 지급되고 있는가죠. 본인들은 괜찮다는데 주변에서 '아니야!니들은 악에 소굴에 있어~빼액'하고 소리지르는 페미 생각나네.
근데 나같아도 내가 사펑 만들고있으면 막바지에 내한몸 갈아넣는거 불만없을듯.. 공짜로 부려먹는것도 아니고
이 초기대작에서 10%면 엄청난데
직장인 입장에서 크런치로 빡시게 굴리는건 별로지만 저정도 보너스면 감안하고 할듯
크런치도 발매연기도 흔히 있다지만 예구까지 받고 연기 2번 하는 경우가 있었나 싶은데. 아무리 게임이 스케줄 관리 어렵다고 해도 사펑이 그 중에서도 유별난건 팩트지
연이익 10프로면 그래도 해줄만큼 해주는거같은데 Cdpr도 사펑 만들때 돈 여기저기 투자받았는지 작년 발언부터 생각하면 투자자 얘기 무지 하던데 원래 투자받으면 적어도 법테두리 안에선 갚는돈이 1순위임
솔직히 퀄리티 보면 크런치 안햇다면 무조건 내년각 볼 작품이긴 햇지 근데 저긴 CEO랑 일반 직원이랑 동급으로 갈리자나
발배일 유저가 잡앗나 관심끊고 본인 직장이나 걱정하는게 나을텐데
뭔일을 해도 프로젝트 형식은 마지막에 스퍼트 올리게 되어 있음 성과급을 나눠주냐 안주냐의 문제인데 저렇게 보장해주면 할맛 나지
그냥 제때 나와줬으면 함
나도 게임만 잘나오면 스만이긴 하지만... 일관성이 좀 있어야지 어느 크런치는 착한 크런치 , 어느 크런치는 나쁜 크런치. 그런게 어딨나
일한 만큼 돈 주면 되는건데 돈 안주고 크런치 시키니 나쁜 크런치라고 하는거죠. 저거는 일단 보상 준다고 하니 일반적인 크런치고...착한 크런치 될려면 직원 동의 라던가 복지 같은걸 봐야겠죠
응 10% 주니까 크런치 해도 상관없다해~ 가식웹 클라쓰 수준보소 이런 병든 마인드가 게임계를 더 악화시키는건데 착한 크런치 나쁜 크런치 편 가르기 하고 있네 개역겹네 수준
일더 시키고 돈더 주는게 병든 마인드면........일반적인 마인드는 뭘까요?
공산주의 마인드요
사펑이 전작 위쳐3 만큼만 팔려도 직원당 천만원 정도는 돌아가겠네
어느쪽이든 욕을 먹는다면 엄청 힘들더라도 계속하기로 결정한 듯.
왜이렇게 까는댓글만잇냐 최고로 잘나가는 블리자드 유비소프트 보다 님들이 직접회사차려서 잘만들면 인정하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