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이 대충 정리되는 듯 보여 따로 루머로는 지정하지 않겠습니다.
(1) 스페인쪽 웹진 meristation 쪽 인터뷰 내용 중 일부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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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기사]
Otra palabra que hemos escuchado cientos de veces es el ray tracing. ¿Tanto vamos a notarlo? La iluminación se antoja un elemento clave en Demon’s Souls.
En efecto, una de las novedades es el ray tracing, ahora veréis de forma más realista cuando un rayo golpea un árbol y le prende fuego. Eso es completamente nuevo y nunca existió en el original. Ahora podemos hacerlo porque tenemos todo ese poder con PS5. Es genial.
Demon’s Souls para PlayStation 3 es un juego increíblemente oscuro. Lo que hemos hecho es, tras evaluar la potencia de PlayStation 5, darnos cuenta de que ya no teníamos que activar o desactivar ninguna fuente de luz, sino que hemos podido incluir luz en tiempo real gracias al ray tracing. Así que cada aspecto de la iluminación del juego es en tiempo real. Es dinámica. Hemos usado la iluminación como una forma de guiar al jugador a través de los niveles, como pequeños indicios de adónde 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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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된 기사]
Otra palabra que hemos escuchado cientos de veces es el ray tracing. ¿Tanto vamos a notarlo? La iluminación se antoja un elemento clave en Demon’s Souls.
En efecto, una de las novedades es la iluminación avanzada, ahora veréis de forma más realista cuando un rayo golpea un árbol y le prende fuego. Eso es completamente nuevo y nunca existió en el original. Ahora podemos hacerlo porque tenemos todo ese poder con PS5. Es genial.
Demon’s Souls para PlayStation 3 es un juego increíblemente oscuro. Lo que hemos hecho es, tras evaluar la potencia de PlayStation 5, darnos cuenta de que ya no teníamos que activar o desactivar ninguna fuente de luz, sino que hemos podido incluir luz en tiempo real gracias a las técnicas de iluminación avanzada. Así que cada aspecto de la iluminación del juego es en tiempo real. Es dinámica. Hemos usado la iluminación como una forma de guiar al jugador a través de los niveles, como pequeños indicios de adónde 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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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질문이나 기존 '레이 트레이싱' 이라 적힌 답변에 대한 부분이 '고급 광원' 이란 단어로 대체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해당 사이트에선 수정에 대해 별도로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아까 제가 원본을 본문에 적어 두었기에
https://bbs.ruliweb.com/news/board/1001/read/2227458
현재 사이트에 표기된 내용과 다른 부분이 발견되었습니다.
(2) 레벨 업 기자의 추가 답변
처음 단독 기사를 올린 레벨 업 기자가 해당 내용에 대해 추가 답변을 달아주었습니다.
내용인 즉슨,
아마도 그들은 "순수한" 레이 트레이싱이 아닌 다른 기술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가 우리에게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으로 보이며
인터뷰 중간에 그는 이 레이 트레이싱 스타일 효과를 언급합니다.
우리는 그것에 대한 오디오를 가지고 있고 그는 그것이 오해를 사지 않도록 상세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라는 답변을 달아 주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보아 데몬즈 소울 레메이크에는 일단 순수한 레이 트레이싱 자체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대신 그와 유사한 기술이 대체되어 적용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유사 레이트레이싱은 먼데 ㅋㅋ
결론은 레이 트레이싱은 미적용이 맞는거네
별명 스테이션 되겠네 가변에 유사에 검열에 그외 너무 많다...
디파가 놀랄것이 라는게 이런건가
그건 글루벌 일루미네이션이라고 직접 밝혔고 널리 알려진 기술이죠. 레이트레이싱이라고 얘기안했습니다. 지금은 플스5의 세알즈 포인트인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했다고 공식 홍보를 한 상황에서 개발자가 적용 안했다고 하니 신뢰도 문제로 팝콘이 튀고 있능 상황이죠.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유사 레이트레이싱이 들어갔다는 건데 뭐 결과물을 봐야 알겠네요.
유사 레이트레이싱은 먼데 ㅋㅋ
넓은 범위의 레이트 레이싱에 해당하는건 복셀베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인데 플스4 AAA게임은 대부분 다 써먹고 있긴 합니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이겠죠 아마도 레이트레이싱도 그걸 구현 하는 방법중 하나에요
사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방법중에 하나가 레이트레이싱이고 우리가 흔히들 사용했던 방식은 비실시간 방식. 이 방법도 연산량이 많아 힘들었는데 라이트맵 라이브러리가 활성화되고 최적화되서 지금은 적당한 연산의 고퀄리티 라이트맵생성방식을 채택하고있음. 레이트레이싱은 사실 무식한 연산방법임
글로벌일루미네이션 중에 복셀 단위로 쪼개서 최적화 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걸 복셀베이스 글로벌일루미네이션이라고 불러요 가장 유명한게 LPV랑 복셀콘트레이싱GI입니다
제가 댓글을 달땐 SyntaxHighlight님 댓글이 안 보였어요 그래서 저런 답글을 단 겁니다
무식하지만 가장 간편하고 확실한 연산방법이죠. 덕분에 가장 퀄리티가 좋긴 하지만 노가다로 비슷하게 만들 수 있어서 일부 게임은 별 차이 안느껴질수도 있는거고요. 어떻게 보면 소스 잡아먹는 괴물인데 그만큼 확실하고 간편하기도 하고 일장일단이 있는것 같습니다. 일단은 전용 가속기로 구현해 냈으니 써먹는게 정답이긴 하겠죠.
결론은 레이 트레이싱은 미적용이 맞는거네
그냥 SSR이라고 그래라...
혹시 크라이텍의 그방식인가
크라이텍은 레이트레이싱이 맞습니다. 레이트레이싱 자체는 RT코어가 없다고 구현을 못하는건 아니에요
디파가 놀랄것이 라는게 이런건가
별명 스테이션 되겠네 가변에 유사에 검열에 그외 너무 많다...
난 공개될때 스게스테이션이 젤 빵터졌음 ㅋㅋ
음 가변5에 이은 유사5
있다->없다->다르다 다음엔 뭐 나올라나...비슷하다?
개인적으로는 유사 레이트레이싱이라도 성능좀 덜 잡아먹는 기술이면 다행이겠다고 생각은 하는데 그냥 레이트레이싱은 성능을 너무 잡아먹어서.
하드로 유사만큼 주면 유사보다 성능 훨신 덜 잡아먹게 됨
말장난이네
가변 스테이션 ㄷㄷㄷ
매번 말이 바껴
레이트레이싱 이전 기존 방식을 잘 적용했다는 뜻 정도로 추정
뭐 때깔은 좋으니 개인적으로 불만없긴한데 rnda도 그렇고 소니에서 속시원히 말해줬음 좋겠음. rnda2 기반의 무언가에서 이젠 유사 레이트레이싱은 뭐야
rdna
근데 이러면 적어도 공홈 표기는 바꿔야 하는거 아닌가? 저 인터뷰한 곳에서도 헷갈리지 않게 수정까지 했는데 아무리 비슷하게 구현한 기술이더라도 아닌건 아닌건데
디파에서 스파이더맨 레이트레이싱 분석한것처럼 ps5는 리얼타임 방식이 아니라 위처럼 부분적으로 반사삭제를 하는 최적화방식의 수동적용 인거 같습니다
저번에 소개된 언리얼엔진5의 특징 중 하나가 소프트웨어레이트레이싱이었죠.. 그때는 가짜레이트레이싱이란소리 아무도 안했는데 왜 이제와서?? 걍 어떤방식으로든 실시간 광원 추적 방식만 넣으면 되는거 아님?
이번세대 양 기종 다 하드웨어 가속 레이트레이싱을 주요기능중 하나로 내세우는중이니까요..
웃는매화
그건 글루벌 일루미네이션이라고 직접 밝혔고 널리 알려진 기술이죠. 레이트레이싱이라고 얘기안했습니다. 지금은 플스5의 세알즈 포인트인 레이트레이싱을 적용했다고 공식 홍보를 한 상황에서 개발자가 적용 안했다고 하니 신뢰도 문제로 팝콘이 튀고 있능 상황이죠.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하드웨어든 소프트웨어든은 상관없고 결과가 좋은면 되는거 아님?
답답하네요... 결과물이 잘나온건 잘나온거고 구라까다 걸렸으면 혼나는거지요
그거 말할땐 비실시간 GI라고 따로 말해줘야합니다. GI에서 실시간이면 레이 트레이싱이 되는거라서.
선거 할때 공략이나 행적같은거 왜 봅니까, 그냥 나라가 돌아가기만 하면되지.
유사레이트레싱 = 가짜레이트레이싱 = 레이트레이싱 없음
유사휴먼 = 진짜사람인척함 = 사람아님
레이트레이싱향 첨가물
소니야 니네가 트래픽 장사하는것도 아닌데 그냥 속시원하게 풀면 안되냐? 이제 2주 남았는데
여기 플정게 맞나요??
플정게 맞는데요.
게시판은 맞죠
플정게면 좋은기사만 올라와야 해요?
아니요, 좋은기사가 올라오든 나쁜기사가 올라오는 상관은 없는데 적어도 플정게면 플스에 애정이 있는분들이 계셔야하는데 간첩들만 보이네요.
왜 자꾸 제 댓글을 과대해석하시는지요? 엑간첩 인증? ㅋㅋ
님도 아실텐데요, 플스에 애정있는 사람들이 어떻게 적는지, 적어도 그쪽처럼은 행동안하죠, 그냥 본인 놀이터가서 놀으세요
ShineOfDark
누가 들어오지 못하게 하래요? 왜 자꾸 고기집에 일부러 들어와서 미친 채식주의자마냥 육식은 살인입니다 하면서 고기집에서 식사 맛있게 하시는분들 기분 잡치게하는 행동이 엑간첩들 행동이에요, 채식주의자가 나쁜게 아니라 남의 취향을 모독하고 다른사람의 감정에 상처를 주는게 나쁘다는거에요
근데 그런것치곤 엑정게에서 안좋은기사는 별로 안보이더라고요
루리웹-8362415441
엑간첩들이 플스 커뮤니티 어지럽히는걸 얘기하는겁니다, 글 다시 천천히 읽어보세요
쿵쾅이들 또 몰려왔네 재밌으면 잘팔림
1차 예구자이지만 진짜 발매 전 말 드럽게 많은 콘솔인 듯!
레이 트레이싱도 가변 입니다. 기가플롭스도 가변 하위 호환도 가변
리얼이면서 판매량 쪽박차는게 더웃긴거 아닌가ㅋ
ㅋㅋㅋㅋㅋ 팩폭
가변이든 뭐든 이런 게임할 수 있는 콘솔이 더 낫지 않음? 성능에 전혀 어울리는 않는 헤일로 같은 게임 공개했다 욕 쳐먹고 발매 연기해서 독점 런칭작 하나 없이 출시하는 콘솔보단 좋은 거 같은데 ㅋㅋ
rt켜면 엑시엑두 가변인데... ㅋ 독점 타이틀도 (한참)밀리고 이제 콘트롤러마저 밀리는 고전게임 에뮬레이터로 여길 찾아오시나 이번 점유율도 꿈도 꾸지마시고 차세대때 건승하시길~~~
??? : 그래서 플스로 출시할꺼예요?
결론적으로 개발사에서 레이트레이싱 적용 안했다고 인터뷰 한 것이고 소니는 홍보를 잘못 한 거네요. 사과 멘트 넣고 수정하면 끝날 일일 듯. 한창 실물 판매 중인데 저 상황이면 좀 문제의 소지 (허위광고)가 있지만 아직 실물이 마켓에 나오기 전이니 빨리 수정하면 큰 문제 없이 마무리되겠네요.
타국가 스토어엔 레이트레이싱 단어 없음 ㅋㅋ
https://blog.playstation.com/2020/06/11/playstation-studios-first-look-at-9-new-ps5-games/#nnn 정확히는 블로그에서 언급한거라 네오가프에서도 얘기가 있었습니다.
루리웹-5678
https://blog.ja.playstation.com/2020/06/12/20200612-ps5softrecap/ 일본 블로그에도 레이트레이싱 언급이 있네요.
루리웹-5678
저도 한국은 그걸로 찾았는데 지금 레이트레이싱으로 논란이 된 최초 언급은 처음부터 저 블로그 언급이었거든요. 물론 다른 국가에서는 레이트레이싱 암부 표현은 뺐지만 다른 기사들에서 레이트레이싱 관련으로 퍼간건 처음 언급된 저 기사들이라서요.
게임하나에 목숨거는사람들이 참많네 레이트레이싱하나로 게임성을판단하는것도 아니고
논점이 그게 아니지 않나요?
대기업이 소비자 판매제품에 대한 발표 및 소식이 신빙성이 있어야죠. 과자 하나 판매할때 명기된 성분도 잘못되면 소비자 단체에서 일어나는 세상인데 ㅋㅋ.
그렇게 따지면 트레일러로 구라치면서 실게임은 너프해버린 유비게임도 마찬가지인데요. 아예 기기자체에 기능이없는것도 아니고 최적화때문에 꼼수를 쓴거가지고 좀 너무유난떠는거같음.
그래서 유비 구라트레일러 들킬때마다 존나 욕먹잖아요..
트래일러구라는 소니겜이 심하면 심하지 적지않아요
오렌지 주스가 아니라 오렌지맛 주스... 이런거네... ㅋㅋㅋ
레이-트레이싱은 계륵인듯.
레이트래이싱이 가변이면 아니 그 좋다던 엑박에서 돌리면 되잖아
하드웨어 스펙이 더 좋은 엑시엑에서도 레이트레이싱 키고 네이티브 4K가 안되는 마당에 유사 기술로 광원 구현하고 네이티브 4K 출력할 수 있으면 선택하는 게 맞지. 최초 공개된 트레일러가 4K가 아니었던 것도 같은 이유였나?
지금 공개된 트레일러도 네이티브 4k는 아닙니다
레이트레이싱ㅇ고 뭐고 즐길 독점작이 런칭으로 없다 ㅋㅋㅋㅋㅋㅋㅋ는게 더슬픈거 아닌갘ㅋㅋㅋ
하위호환 멀티작 최고성능으로 즐길수 있따뀻!!!ㅋㅋ
같은 콘텐츠를 저질로 즐겨야하는게 더 슬플듯.
거기또한 다른플랫폼에 비하면 저질이라는게 웃음포인트
독점작 아닌 발할라는 왜이리 난리쳤는지 모르겠음 검열이고 뭐고 즐길 독점작이 있는데 안그래요?
진짜 저질 컨텐츠
ShineOfDark
당신집도 개방해놓고 노숙자들 주무시고 당신 밥도 나눠드세요, 소니보고 자선사업 하라는 소리에요? 개발비 다 투자가 이니었으면 애초에 제작조차 되지 못했을 대작들도 많아요, 차라리 마소한테 소니만큼 투자해서 대작좀 만들어달라고 하시지 왜 사촌이 땅사서 배아픈것처럼 자꾸 추한심보를 들어내세요, 그리고 소니는 멀티작 출시도 잘 하면서 독점작도 잘 내주니 단점도 많지만 나름 유저들이 만족하고 있으니까 판매량이 나오는거죠, 그리고 그래서 멀티작을 못해요? 독점작만 할 수 있어요? 아니잖아요, 플스처럼 독점작도 많고 멀티도 같이 즐기면 좋은거잖아요
ShineOfDark
다같이 죽고 다같이 살자는 소리는 공산주의죠
ㅋㅋㅋㅋ ㅅㅂ 콧구멍봐
소니는 좋겠다
와 레이트레이싱 가지고 이랬다저랬다 기사가 몇개가 나오는거야..
레이트레이싱이 갓겜 똥겜을 가리는 요소인가?-> 아님 레이트레이싱이 없어도 데몬즈소울은 좋은 그래픽인가->맞음 충분히 좋음 주요 홍보기능으로 레이트레이싱을 내세웠는가-맞음 그래서 문제되는가->소비자에게 거짓말을 한것이므로 문제되는거 맞음.
RDNA1 베이스인 PS5 성능으로는 RT를 소프트웨어로 쓰기에도 성능이 너무 비참하니 거짓말만 늘어놓다가 들통나서 수습하는 중.
그놈의 고오급 광원..ㅋㅋ
유사건 뭐건 떼깔만 좋은 거 아닌가? 솔직히 리얼 레이트레이싱은 자원을 너무 많이 잡아먹음
좋은 거 이닌가?=>>좋으면 되는 거 아닌가?
1년전부터 계속 오베론이라고 주장한 모 인사이더는 rdna1 기반이라 rt 코어 없다고 지금도 주구장창 주장중입니다. 문제는 그 인사이더의 주장은 지금까지 계속 맞아들어가고 있는 중이라는 거네요. 몇주 이내로 결론이 나겠죠.
뭐 적용이던 아니던 6만 잼민이들 왜온거야? 독점 배아파? 아님 할게임 없는 스펙 좋고 하위호환 잘되는 엑시엑 사서 하위호환 게임 할려니 답답한거야? ㅋㅋㅋㅋ
재미있게 하세요. 그래봐야 리마스터.. 어차피 신작이 안나오는 것도 아니고.. 벌써 발하라는 엑박 독점급이던데 ㅋㅋㅋ
발할라가 왜 독점이에요?
독점 아닙니다. 플스가 검열이라서 독점급이라고 한 거에요.
그러니까 왜 독점"급"이냐고 하시냐고요
우리나라말에 “-적” “-급” 이라는 단어를 붙여서 쓰면 머 일본의 “그런 느낌적인 느낌”? 대충 이런 의미로 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3070급이라고 해서 3070이랑 동일한 성능을 내지 않아도 어느 정도 비슷한 느낌을 낼 수 있지요. 현재 국내판 발할라는 플스판이 검열된 상태라 마이너 이식이나 다름 없어 온전히 즐길려면 엑박이나 피시판을 사야하지요. 그래서 독점급이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독점 타이틀이 없어서 발할라를 엑박독점으로 만들어버리는 수준 잘봤습니다
결론은 소프트웨어 방식 광원추적이라는거죠? 완전 구워서 활용하는 것 까진 아니지만 어느 정도 작업량을 줄여주는 방식 근데 하드웨어 방식이 가능한데도 소프트웨어 방식을 쓴다는건 소프트 방식이 사양을 덜 먹는다는건가요?
그냥 레이트레이싱 안들어간겁니다. 레이트레이싱 말고 다른 광원 만들어서 유사레이트레이싱이라고 부르는거에요 상식적으로 하드웨어 방식보다 소프트방식이 빠를리가 없잖아요?
소프트가 효과는 적은대신 성능은 덜 먹을 수도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