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Verge발 기사입니다.
아래는 번역본.
- 12테라플롭스의 GPU 성능을 가진 MS Xbox 시리즈 X는 10.28테라플롭스의 PS5보다 더 우세한 성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었음. 차세대 엑스박스는 또한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과 더 많은 컴퓨트 유닛을 가졌고, 반면 PS5는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 더 높은 가변 클럭으로 더 적은 컴퓨트 유닛을 작동시킴
- 그런데 디지털 파운드리에서 PS5와 Xbox 시리즈 X 모두에 발매된 몇 가지 게임을 분석한 결과는 충격적. PS5가 Xbox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보임
- 데빌 메이 크라이 5의 경우 Xbox 시리즈 X가 4K와 레이 트레이싱 성능에서 약간 더 우세했지만, 하이 프레임레이트 모드에서는 눈에 띌 정도로 PS5가 좋아 일부 장면에서는 40프레임 이상의 격차가 벌어짐. 디지털 파운드리의 편집자 리차드 리드베터는 다음과 같이 발언. “이러한 격차는 진짜 이상해 보임. 엑스박스 쪽에서 뭔가 GPU를 붙잡고 있는 일종의 API 제약이 있는 게 아닌가 추정. 이러한 차이가 중요한 이유는 갑작스러운 프레임 저하가 플레이어들에게 명백한 버벅임으로 나타나기 때문. 가변 재생율 디스플레이(VRR)가 이런 현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프레임 저하가 심각할 경우 사용자는 이를 느낄 수밖에 없음.”
- DMC 5는 또한 레이 트레이싱 고품질 모드를 제공하는데, 여기서도 엑스박스는 큰 우세를 보여주지 못함. DF의 리드베터는 다음과 같이 첨언. “나는 이에 대한 기술적인 설명을 제공할 수 가 없음. PS5가 스펙 이상의 힘을 보여준다는 점과, 스펙 상 크게 앞서야 할 엑스박스 쪽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사실 말고는.”
- 한편, MS는 어새신 크리드 발할라와 마케팅 계약을 맺고 TV 광고에서 이를 홍보하고, 차세대 엑스박스와 함께 이를 노출해왔음. 그런데, 이 게임도 PS5가 우위를 보임. DF는 Xbox 시리즈 X버전 발할라에서 스크린 테어링이 많고 일반적으로 60프레임 이하로 떨어짐을 발견. PS5 버전은 훨씬 더 부드럽게 실행됨. VRR 기능이 엑스박스에서 이 문제를 보완해 주나, 이를 지원하는 최신 TV가 필요
- 더트 5에서도 화질 및 해상도가 떨어짐. PS5 버전은 (고품질 모드에서) 더 나은 텍스쳐 필터링과 약간 더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보여줌. 고성능 모드(120 프레임)에서는 PS 5의 디테일 레벨이 엑스박스보다 훨씬 더 좋음. 고성능 모드에서는 PS5보다 텍스쳐 품질이 좋지만, 120 프레임 이하로 더 자주 떨어짐. VRR이 엑스박스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보완해 주긴 하지만, 사실 이 기능이 필요가 없어야 정상
-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콜드워 또한 이들 콘솔 간 차이를 보여줌. 엑스박스 시리즈 X가 레이트레이싱 성능에 우위가 있지만, 120프레임 모드에서는 뒤처짐. 콜드워는 레이트레이싱된 그림자 효과를 보여주는데 이는 레이트레이싱 반사 효과보다 부하가 덜하지만 화면에 깊이를 더해 줌. PS5는 레이트레이싱 효과가 사용된 일부 화면에서 40프레임 이하로 떨어지지만 Xbox는 60프레임을 유지(역주: PS5 레이트레이싱 문제는 버그라고 개발사가 밝힘)
- 이들 게임의 비교는 Xbox 시리즈 X가 대부분의 경우 PS5를 압도하지 못하고 소니의 콘솔이 더 우세함을 보여줌. 이런 격차의 일부는 버그로 인한 결과일 수 있으나, (익명을 원한) 개발자들과 엑스박스 개발킷에 대해 이야기해본 결과 미묘한 상황임이 명확해짐
- MS는 자사의 GDK(Game Developers Kit)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한 6월후에야 개발자들이 Xbox 시리즈 X 인증을 위해 게임을 제출할 수 있도록 허용. 이는 MS의 빡빡한 개발킷 배포 일정에 이어진 일. 반면 많은 개발자들에게 PS5 개발킷은 훨씬 전부터 가용했다는 얘기를 지속적으로 들어왔음
- 개발자들이 차세대 게임 개발에 관한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도구에 익숙해지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데, 한 개발자는 MS의 GDK로의 전환이 사용자 프로필 변경이나 게임패드 연결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에서도 문제가 많았다고 말해 줌
- MS는 Xbox One 시절부터 도구 문제를 개선하는데 수년을 소요해왔지만, 개발자들이 따라야 할 명확한 문서 제공과 같은 기본적인 부분에서조차 여전히 소니의 개발툴이 더 우월하다는 얘기가 꾸준히 들림
- Xbox 시리즈 X와 PS5 게임 간의 성능 격차, 이상한 버그, 그리고 차이점은 기기 플랫폼이 아닌 게임에 관련된 문제로 보임. 만약 소문대로 MS가 소니보다 훨씬 늦게 개발킷을 개발자들에게 제공했다면, 엑스박스에 맞춰 최적화하는데 개발자들이 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었을 것. 또한 기기 출시전에 소니가 PS5 게임 플레이를 지속적으로 보여준 반면, 왜 차세대 엑스박스 게임 영상은 별로 없었는지가 설명됨
- 한편 많은 게임들의 추후 패치가 예상됨. 코드마스터스는 더트 5를 수정 중이고, Ubi는 엑스박스 버전 어새신 크리드 발할라 수정 작업 중이라고 알고 있음. MS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해 개발자들과 협업 중이고 버지에게 보내온 성명에서 게임 비교 영상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밝힘
- “우리는 Xbox 시리즈 X|S에 최적화된 몇몇 게임에서의 성능 문제를 인지하고 있고 최적화된 경험을 보장하기 위해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중.”라고 MS의 대변인은 버지에게 회신. “새로운 콘솔 세대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우리 파트너들은 차세대 콘솔의 역량을 극히 일부만 파악하고 있는데 새 플랫폼을 완전히 활용하는 법을 알게 됨에 따라 버그 수정 이뤄질 것. 장래에 Xbox 시리즈 X|S 역량을 더 깊이 탐색할 수 있도록 개발자들과 협력을 적극적으로 계속할 것”
- MS는 또한 어째서 Xbox 시리즈 X를 위한 AMD의 완전한 RDNA 2 지원을 기다렸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오지 않음. 엑스박스 부서의 수장 필 스펜서는 최근 버지에 MS가 늦여름에야 차세대 콘솔 제조를 시작했음을 밝힘. “우리는 경쟁에서 약간 늦었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특정한 AMD 기술을 칩에 넣기 위해 기다려야 했기 때문이죠.”
- 엑스박스 쪽에서 급하게 출발한 점은 분명하지만, PS5 또한 프레임 레이트를 부드럽게 다듬어 주는 VRR 기능이 없는 채로 출시됨. 이러한 기능과 전반적인 성능은 게임 플레이에 대한 전체 경험에 크게 영향을 미침. 과거 Xbox One은 초기 PS4와 비교해 1080p를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었음. 이번에는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지만, 이들 차세대 콘솔이 게임 플레이 방식을 어떻게 바꿀지가 결정될 때까지 몇 달 혹은 몇 년이 걸릴 수 있음
- MS는 12 테라플롭스와 ‘세계 최강의 콘솔’에 대해 자랑해왔지만 이는 아직 실현되지 않음. 그럼에도, MS는 더 크고 더 명백한 성능 격차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날 거라고 조용히 확신하고 있을 것. 완전한 RDNA2 지원과 개발툴의 성숙에 따라서
- 하지만 ‘완전한 RDNA2 지원’이 정확히 무엇을 가져다줄지는 아직 불분명. MS는 왜 AMD를 기다렸고 왜 완전한 RDNA2가 중요한지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음. AMD가 레이트레이싱의 fps를 개선하고 Xbox 시리즈 X에서도 가용하게 될 슈퍼 샘플링 기술(역주. 엔비디아의 DLSS와 유사한 기술)을 아직 작업 중이라는 점이 현재 알려진 전부
-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게임이고 MS의 출시작들은 성능에 대한 주장을 받춰주지 못하는 서드파티 게임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Xbox 시리즈 X는 하위 호환, 접근성, 주변기기 지원에 뛰어나지만 콘솔의 성능을 진정으로 보여주려면 Xbox 게임 스튜디오들이 더 많은 게임을 제공해야 할 것
일단 둘이 대등하게 치고박고 싸워야 소비자 한텐 좋음
어그로 어서오고
알아서 잘 하겄지...
최적화도 최적화지만 성능 대비 체감 그래픽 곡선그래프가 점점 완만해지는거 같은데... 투닥거리면서도 뭐가 더 좋은지 뭐가 어떤 옵션인지 서로 분간못하는거 보면 ㅋㅋ
알아서 잘 하겄지...
영차영차
무슨겜이죠
더트5요
난 둘 다 아니 셋 다
베리베리리베리
네이버에도 뉴스가 ㅎㅎ;;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31&aid=0000570786
스위치?
최적화도 최적화지만 성능 대비 체감 그래픽 곡선그래프가 점점 완만해지는거 같은데... 투닥거리면서도 뭐가 더 좋은지 뭐가 어떤 옵션인지 서로 분간못하는거 보면 ㅋㅋ
수확체감의 법칙이던가..
2160으로 잘만 돌아가고 있는데 1600으로 잘못 썼다고 아무도 분간 못하는 것만 봐도 일반 콘솔러가 아무리 네이티브 포케 부심 부려봤자 돼지목에 진주목걸이밖에 안 된다는 걸 잘 보여주는 경우같음
팩폭ㅋㅋㅋㅋㅋㅋㅋ개그가 따로없습니다ㅋㅋ
일단 둘이 대등하게 치고박고 싸워야 소비자 한텐 좋음
그런면에서 엑시엑이 힘을 못쓰고 있는게 안타까운 일임 솔직히 마소가 이번에 성능으로 찍어누르면서 소니가 위기감을 가져주길 바라고 있었는데 당장 차세대게임들이 독점작으로도 줄줄이 줄서있는 플스에 비해서 다소 빈약한 엑박이 실성능에서도 우월하지 못하면 이번세대도 판매량 벌어질수 있을 것 같음 얼른 해결되면 좋겠네요
말로는 대등해야 한다고하면서 초기부터 맨날와서 가변이니 굉음이니 소음이니 발열이니 독점작이 죽엇느니 맨날와서 분탕치는데 이게 과연 대등한건지..
근데 소비자들 끼리 치고박고 있음 엌
정작 두 회사는 이랬죠....
힘순찐.
플스5,엑시엑 두개다 보유한 입장에서 그냥 다 비슷비슷함 성능우위 이런거 느끼기 힘듬 하나는 독점용 하나는 겜패스 나 돌리면 딱좋아요
저도 딱 그렇게 쓰고있음
부럽네요 둘중 하나도 구하지 못한 슬픔 ㅜㅜ
성능상으론 분명 플스5보다 훨씬 우월한 기기이니, 본격적으로 처새댜 게임이 발매되는 시기에는 그 차이를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됨. ......만약 차이가 없는, 혹은 계속 뒤똘어져 나온다면, 완전 ㅂㅅ들 인증이겠지. 그럴리는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_-
엑시엑이 대폭역누수가 심한 비효율적구조라 실성능이 안나온다더라구요 특히 오픈월드에서 불리함...
이런저런 추측이 있긴한데 결국 성능문제인지 개발킷 문제인지 제일 잘 알만한 사람들은 게임을 만든 제작쪽이 제일 잘 알텐데 어느 한곳도 저런 내용에 대해 뭐가 원인인지 속 시원히 밝히기 않고 있긴 하죠. 밝히지 않는건지 못하는건지도 불분명하고. 그리고 마소의 개발킷이 미완성이라고 해도 소니의 개발킷이라고 딱히 나오자마자 최적화 만땅으로 내논걸리도 없고. 앞으로 그렇다고 멀티게임에서 마소가 잘 나올거라고 본인들이 확답도 못하는 상태이니 직접적으로 보여줄때까지는 뭐 이 분위기가 딱히 바뀔일은 없을듯 싶네요.
검사는 엑시엑이압도하니 나에겐 상관없즤
저도 검사해보고 깜놀함. 너무 차이나 플스 괜히 샀음. 4시디 돌리기용 ㅠㅠ
하빕 누르마고메도프
검은사막
저도 ps5 검사 돌려 보고 실망 하위호환말고 제대로 좀 포팅 해주지
마크서니.. 이게 본질이지~
그 당시 엄청 까였지만.... 결국은 서니 형의 고속 SSD의 성능 향상 설은 진실이라는 게 이미 증명됨 !!
근데 마소도 ssd 아닌가요?
마소의 ssd는 PS5의 1/2 성능... 그래서 오픈 월드 같은 게임에 병목이 걸리고 PS5 보다 성능이 않나오는 겁니다. 요즘 대작 게임들은 오픈 월드가 추세인건 아시죠? ..즉 소니가 그런 것까지 고려해서 설계를 잘한 거죠.
제가 항상 말했자나유 ps5+pc2 조합이 개꿀조합
Ryobi
그게 저임 아 물론 플5는 아직 못 구함;;;
근데 이말을 플스5 발매전에는 플겜게에서 해도 비추 폭탄 맞았었죠.
왜비추를하져? Pc랑 플스는 경쟁관계도 아니고 오히려 상호보완적인건데.. Pc2 살 능력없는애들이 열폭한건가
Ryobi
그게 접니다 ps5는 12월 18일에 오지만... 3080이 있어서 엑시엑응 아에 쳐다도 안봤습니다. 오히려 듀얼센스때문에 멀티작도 풀5로 사야하나 할 지경
2070s 중고가 30만원대던데 멀티는 pc하나 맞추는게 나을듯
DX12얼티밋 API로 통합하려면 RDNA2가 완성되야 했기 때문이겠죠 PC에서는 엔비디아가 튜링시절 이미 DX12 얼티밋을 지원했지만, 라데온은 이제서야 지원 하니까요...
루리웹-2357817637
진짜 셀칩 망했을때랑 엑시엑 상황이랑 비슷해 보이네요 망
루리웹-2357817637
구타라기 최대의 실수 ㅋㅋㅋㅋㅋㅋ
루리웹-2357817637
저도 이번 엑시엑 상황이 플3 때와 비슷해보이더군요 플3도 cell 제대로 다루기 전까지는 360에 비해 못한 결과물만 나오다가 후반부에 제대로 힘써서 좋은 결과물들이 나왔었죠 문제는 플3과 달리 엑시엑은 전세대가 플4에 압도적으로 밀리던 상황이라 엑시엑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는 게임들이 빨리 나오지 않으면 플5 점유율을 뺏어오기 힘들어 보이는데...
하드웨어적 표준은 구현되어있으니, 개발킷을 얼마나 빨리 개선하냐에 성패가 갈리겠죠
루리웹-2357817637
보여줬음....실제로 사용이 지랄맞기는 했지만 사용만 해내면... 삼돌이보다 월등한 퀄리티의 게임이 나왔었음.... 플스3 언차3는 진짜 압도적인 그래픽 포퍼먼스를 보여줬죠...
그때부터 시작이였죠
전 갓오브워 3 가이라 어깨에서 크레토스 처음 움직일때 이벤트 화면 CG에서 보던 그래픽을 실사로 움직이는 충격 받았어요!! 제 인생 최고의 그래픽 충격이었죠!!
필 교주의 구라에 모든 게이머들이 속았다는 결론 이구만
니안에산다
이때부터 밀던거라서.. 엑원때 밀린게 좀 빡쳤던듯
니안에산다
THE WORLDS MOST POWERFUL CONSOLE (NOT YET)
니안에산다
자승자박
니안에산다
전교1등 전교생2명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고정12테라잠재력곧폭발
어그로 어서오고
니안에산다
걍 어그로 분탕종자죠 ㅎㅎ
고정12테라잠재력곧폭발
특정 콘솔기기를 까기위해 닉까지 새로 팔 정도라는건 대체 얼마나 거대한 혐오정서를 품고 있는것이냐
고정12테라잠재력곧폭발
진지 캐릭으로 해야 재밌음 너무 티나면 노잼임
니안에산다
본진이 여기임
고정12테라잠재력곧폭발
닐드럭만 같은 사람이라고 보면됨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고정12테라잠재력곧폭발
뭐?
고정12테라잠재력곧폭발
이제 비추 그만 누르고 싶어요!!
고정12테라잠재력곧폭발
엑시엑이 플스5보다 50% 성능이 좋음을 곧 보여준다는 드립의 주인공이군요.
고정12테라잠재력곧폭발
그 압도하는 성능을 출시때 보여줘야되는거 아님? ㅋㅋㅋㅋ
이렇게 자기들끼리 티키타카
니안에산다
닉이 아주 그냥 어그로 끌겠다고 만든 닉이라 ㅋㅋ위장엑빠라고 하기도 힘든 수준 ㅋㅋ
그냥 3090급으로 만들어서 100에 팔아줘..
극소수 하드코어 유저들을 위한 울트라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간다면 가능할지도요. 그런데 3090 자체만으로 100이 넘어가는데 250정도 받고 팔아야 할지도요.
3090 msrp가 1499달러인데 100이 아니라 300엔 팔아야할듯...
만약에 플스 PRO 가 나오면 GPU 성능이 3070 이상으로 나와줘도 충분할거같음.
근데 그냥 고사양급 만들어서 프리미엄 콘솔 만드는것도 괜찮을듯..... pc 업그레이드 하고 옵션 신경쓰고 하는거 피곤하고 귀찮아서 콘솔로 가긴 하는데.. 가성비로 하긴하지만 좀 더 주고 사양 높은 콘솔도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드네요 ㅋㅋ
무례하군요...일단 AMD에게 3090급 GPU를 만들수 있는지부터 물어봐야 하는거 아닌가요!ㅋㅋㅋ
초반이 좀 실망스럽긴 하네요. 근육은 많은데 운동을 못하는 사람 같은.. 그래도 엑박이 잘 되어야 소니도 긴장할테고, 둘이 치고박고 싸워야 할인을 하건 더 좋은 기기를 내건 할테니 엑박이 더 힘 좀 내줬으면 좋겠네요.
맞아요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과점.. 혹은 독점이 극심해지면 어디든 좋은 꼴을 못 보더라구요
성능따윈 관심없고 한글게임 많이 나오는 거 살거임..
답나왔네요. 스위치임
한글 정발 게임 나오는건 스위치보다 플스쪽이 더 많아요
그냥 엑박 스트리밍이나 흥했으면..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게임' 이게 맞지. 눈속임이든 뭐든 실제 결과물이 좋기만 하면 되는 거고 더 다양하고 더 많은 게임들이 나오길 바랄 뿐.
플삼, 360시절에 플삼이 포지션이 지금 엑엑이 위치인듯... 조만간 겜간의 글픽이든 뭐든 엑엑이가 대등하거나 우위를 차지할거같은 느낌적인 느낌.
일단 한동안은 마소에서 싼 똥을 개발사가 치워줘야 한다는 말이군요.
그래서 마소가 똥치우는 거 돕고 있데요.
힘내라 마소 힘내라 제작사
최적화 똥망으로 스펙상 확실한 우위를 못 살리는 엑시엑 vs 스펙 대비 대단히 선방 중이지만 오버클럭 시한폭탄 의혹이 가시지 않은 플5 어째 둘 다 개선판 나오고 난 다음에 사는 게 정답일 것 같다...
그동안 마소가 입을 잘 털긴 했나 보네요. 게임이 플5로 더 잘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플스 유저들이 플5 성능이 좋다라는 말을 하지 못함. 스팩상 우위라서 그런거도 있겠지만
3080 승차감 롤스로이스급
먼 또 펄럭 글이야
아무튼 지금은 PS5 가 우세이네요
엑박 안좋아요. 엑박 취소하고 플스 사세요~ 엑박 구할수가 없니!
엑시엑이 훗날 제 성능을 내더라도 팬보이님들이 말하던 40퍼센트의 성능차는 절대 불가능함
12테라플롭스 잠재력을 보려면 한 5년은 기다리센 ㅋㅋ
1년도 소중한거같은데 요즘엔 .5버전이 당연하다는듯이 생각되고있고 시간이 조금만 흘러도 pc와의 격차는 더심해져 조금뒤에 엑시엑이 강해져도 플5나 도찐개찐으로 보여질수가 있음. 멍청한 마소 ㅉㅉ
1년도 안걸렸다고 합니다
뭐던간에 물량 많이 뽑아내는게 승자일것같은데...엑시엑 정말 운좋아서 샀지만 플스는 2주가 되어가는데 구경도 못해봄
어쌔신크리드 빨아라
스위치같은 구데기 성능이랑 비교하다니... 그건 좀
재미없는 게임은 프레임 좋아봤자 차라리 영화를 보지
향후 플스5 고성능 버전, 엑시엑 고성능버전 나오는건 안봐도 비디온데 그전까지 최대한 엑시엑이 플스5를 성능으로 압도 못하면 의미가 없어져버림...;; 근데 돌아가는꼴을 보면 고성능버전 게임기 나오기전에 그런일은 안일어날꺼같음. 소니가 똑똑하게 빠르게 움직였고, 마소는 멍청했다고밖에 생각이 안되네여.
그게 나와도 걱정인게 rdna2가 컴터서 뚜껑 열어보니 엔비디아에 비해 좀... 이번세대 콘솔에서 제대로 된 레이트레이싱 보긴 글러먹은거같은 느낌...
콘솔은 선빵이 중요한데, 최적화 시간이 오래 걸려서 이러한 차이가 초반에 계속 나타나면 전세대 같은 상황이 빨리 생기지 않으리란 법도 없지.. 브랜드 파워도 앞서는 마당에.
확실한점은 나중에가더라도 극적인 차이는 절대 없을거라는것
이게 맞죠
초고해상도에 접어든 시점에서 네이티브 4k-가변 보다는 RT 들어가고 얼마나 안정적인 프레임 유지하느냐로 구분될듯.
플5랑 엑시엑 둘다 못구하고 있어서 PC2 를 가야 하나 생각중 ㅋ
엑박은 뭐랄까 좀 너무 무난함 차세대기다! 하는 느낌 없이 그냥 업그레이드판 같은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