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관련 여러가지 기술적인 분석 등을 영상으로 남기고 있는 'RedGamingTech' 에서 PS5 CPU/GPU 와 관련된 영상을 업로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네오가프에서도 관련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해당 영상의 인물은 AMD/SONY 관련 인사이더 주변인으로 보이며
실제로 몇개월 전 동일한 소스로부터 RDNA 2 에 대한 정보가 그에게 유출되었는데 매우 정확했다고 합니다.
네오가프에서 정리된 위의 영상 요약본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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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ny 가 PS5 의 상세한 기술적 기능에 대한 공개를 꺼리게 된 것은
Mark Cerny 씨의 GDC 강연 'The Road to PS5' 가 당시 그다지 높은 평가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였고
이후 짐 라이언의 명령으로 정보 공개 페이스가 대단히 느려지게 되었습니다.
- CPU 는 통합된 8MB L3 캐시 (두 개발자로부터 확인) 가 있는 Zen2 이며
CPU 의 SMT (동시 멀티스레딩) 를 끌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통합 캐시를 사용하면 캐시 메모리에 액세스할 때 대기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CPU 코어는 하나가 OS 등의 기능에 사용되고 있으며, 개발자는 나머지 7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DDR4 칩은 SSD 캐싱 및 OS 작업용이므로 게임 개발자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무시해도 좋은 부분입니다.
- PS5 에는 Sampler Feedback Streaming 이 없지만 개발자가 비슷한 결과 /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복잡합니다.)
- PS5 의 Primitive Shader 는 RDNA1 에서 사용된 것보다 훨씬 더 발전된 것으로 GPU 에 "극한" 수준의 정밀도를 제공합니다.
- VRS (Variable Rate Shading) 는 지오메트리 엔진을 활용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정밀도로 실행됩니다.
- 언리얼 엔진 5 의 "Nanite" 는 PS5 의 지오메트리 엔진을 잘 활용한 최고의 쇼케이스였습니다.
- 'Cache Scrubber' 기능이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데 개발자에 따르면 이 기능은 GPU 속도를 크게 높혀 많은 오버 헤드를 줄인다고 합니다.
- Tempest Engine 은 이미 개발자가 CPU 관련 작업에도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피직스 연산 등에 우수하다고 합니다.
- PS5 의 컴퓨팅 유닛 아키텍처는 RDNA2 및 Series X 와 거의 동일합니다.
- PS5의 하드웨어는 유저들의 기대 이상으로 혁신적이며 개발자들은 더 우월한 SSD의 속도가 게임 디자인에도 영향을 줄거라 예상하고 있다 - PS5는 엑스박스와 비교했을때 여려면에서 이점을 가진 하드웨어다. 허나 소니는 이걸 설명하는데 애를 먹고 있으며, 이건 완벽한 마케팅 실패다 - 개발자들은 하드웨어 성능은 스펙 표 만으로는 표현할수 없다고 믿는다. 성능 차이에 대한 평가는 어쌔신 크리드 신작의 실기가 나오기 전까지는 보류해야 할 것이다. https://m.ruliweb.com/news/board/1001/read/2210256 미래에서 온거 같은 제이슨 슈라이어의 4월 발언 ㄷㄷ
그리고 최근 올린 내용
진짜 신기한게, 저 당시 진성 악질이었던 몇놈 코빼기도 안보임 ㅋㅋ
1년 내내 플스조롱하다 안되니 추가연장 시전
댓글들 레전드 ㅋㅋㅋㅋㅋ
암튼 좋다는 건가
대대박일세
갸네들이 말하는 베이스에서 8테라라도 시엑이 12테라의 66%인데 거기서 또 6%를 깎아서 나온 개황당한 소리 ㅋㅋ
소니는 기술력의 마소보다 기술력이 떨어져서 커스텀된것들은 임시방편이고 효과가 미미할거라던데 어떻게될지 기대됩니다.
좋은건가요?
일단은 보기보다 부가 부품이 꾀 들어가서 일반적인 지표 이상의 성능이라는 듯.
한마디로 XSX가 RDNA2 스텐다드 모델이라고 보면 PS5는 RDNA2 기반에 커스텀이 많이 된 모델이라고 보면 될꺼 같네요. 어떤게 만족도가 높을지는 1-2년은 지나야 알꺼 같습니다.
완벽히 이해했어짤
필스펜서에게 지금 필요한건 정신과 시간의방 그리고 입 지퍼
천재 마크 써니
결국 GDC가 문제였군.
PS5 = Full RDNA2
그건 아닌거 같아요. 엑박은 범용기쪽에 맞게 업계 대세나 표준기술 위주로 도입한 느낌이고 플스5는 게임기라는 성능 특화에 맞춰서 기술이나 기기구조도 게임 구현에 맞춘 커스텀기기 느낌.
하긴 그렇네요 마소는 PC나 엑시엑이나 DX12U API 아래에서 통합개발환경을 구현하려고 하니 AMD가 출시할 RDNA2를 커스텀 할 수가 없었겠죠
반대죠. 라데온 자체가 다이렉트X 제품군인데요 지포스와달리 오픈GL성능이 처참하기도 하고(드라이버로 막은진 몰라도) MS와 소니가 다른철학으로 개발된것 뿐 둘다 어느정도는 커스텀 되어있죠
다른건 몰라도 언리얼엔진5 나나이트 시연이 아직까지도 플스5이외엔 없다는 것입니다. 범용 개발킷인데 PC로 시연이 안된다는건 상당히 이상한 일입니다. 제가 여지것 언리얼엔지 발표를 계속 봐왔지만 이런적은 처음인듯 하네요. 엔진발표는 언제나 최고성능을 표현하는 기기로 했었습니다. 당연히 PC죠.
PS 가 선전하는걸 보니 PC 아키텍쳐의 경우 CPU, GPU, SSD 각 부품의 성능이 아닌 부품간의 통신 부분에 병목이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 PC 는 CPU, GPU 가 분리되어 있고 램도 따로쓰고 CPU 용 램이 느린 반면 콘솔은 CPU, GPU 통합에 램도 GDDR5 라서 PC 와 비교할때 나은 점도 있는거 같고요...
그렇죠. 통상적으로 지금까지 언리얼엔진 테크데모는 PC를 중심으로 여러 콘솔에서 돌아가는게 발표직후 나왔는데 현재까지 플스5 제외 타 기종에서 시연되는게 안나와서 이상하긴 하죠.
그거 소니가 에픽 지분 사서 플5로 발표했다던대요??ㅎㅎ 소니입장에서 꿀딜이었단 뉴스 나왔는대
이번 애플 m1 칩 발표를 보면 cpu 통합처리 기술이 매우 주요하고 현재 조립pc들은 조만간 구세대 유물이 될거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ibm 호환 아키텍쳐와 조립피씨시장의 끝... 인걸까요
마지막줄만 보면 될거 같네요. ps5도 결국 다 구현 가능
pretty much가 다라는 뜻은 아닌데 ㅋㅋ
거의 같기 때문에 ps5도 결국 rdna2에서 추가된 sfs vrs 다 구현 가능 하다구요.
음..그러니까 ps5는 rdna2보다 rdan1에서 rdna2에 들어가는 기술 조금 채용한거라고 알려졌는데 사실은 RDNA2그 자체라는거죠?..... ......라고 이해하면되나..ㅡㅡ^
AMD와 소니에서 오피셜로 RDNA2라고 밝혔음에도 일부 봇들이 PS5 까내리기위한 날조선동이였음
완벽한 rdna2s는 엑시엑밖에 없다던분들 오열
애초에 2.2기가클럭 오버가 된다는 선에서 이미 rdna2기반이란 얘기죠
사실 오버도 아님..
RDNA2에 캐쉬나 메모리통신에 대한 커스텀이 추가되었다고 봐야할듯
루머지만 저대로라면 굉장히 희망적이네요
희망적이라고 볼 필요가있나요 이미 보여주고있는데...
결국 보여주는 것으로는 엑박이나, 플스나 거의 똑같은 기기가 될 것이고 그 이외의 특징들- 로딩과 퀵리즘- 본체외 악세서리-패드등으로 선택이 되어질거라는 소리죠. 그외에 게임기 독점작들이 선택의 기준이 될것이구요. 그래픽 연산 성능에 깡성능 차이가 있다고는 해도 결국 기반이 현 3000대 하이엔드 이상은 못되니 60프레임 레이트레이싱은 못 보여주니 레이트레이싱 관련해서는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겠죠. 그냥, 본인 취향껏 선택하시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소가 일단 좋은 부품집어넣은거면 플스는 그것보단 조금 떨어지지만 다른 부가방법을 통해 최적화와 최대효율을 뽑아냈다는거군요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9199114521
1년 내내 플스조롱하다 안되니 추가연장 시전
루리웹-9199114521
그래서 수행하고 있는건가 자네?
루리웹-9199114521
루리웹-9199114521
본캐로 오셈 부캐질하지말고
내말이 그말임 ㅋㅋ 얌전한척 오지게 하다가 분탕질은 부케 죄수번호로함
루리웹-9199114521
1TF는 1초에 1조번 연산이 가능하니 9테라 vs 12테라는 초당 3조번 연산을 더 한다는 의미. 참고로 ps4는 2tf pro는 4tf 입니다.
루리웹-9199114521
죄수번호로 이렇게 정성댓글까지다시구 많이외로우신가보구나 날씨추운데 감기조심하시고 식사잘챙겨드세요 희망잃지마시구요 언젠가는 온라인이아닌 현생에서 관심가져줄사람 생기시길바랄게요 힘내세요
루리웹-9199114521
신격화는 자기가 하고있구만
루리웹-9199114521
지금 그 숫자가 거짓말하고 있쥬
루리웹-9199114521
12테라로 테트리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PS5의 하드웨어는 유저들의 기대 이상으로 혁신적이며 개발자들은 더 우월한 SSD의 속도가 게임 디자인에도 영향을 줄거라 예상하고 있다 - PS5는 엑스박스와 비교했을때 여려면에서 이점을 가진 하드웨어다. 허나 소니는 이걸 설명하는데 애를 먹고 있으며, 이건 완벽한 마케팅 실패다 - 개발자들은 하드웨어 성능은 스펙 표 만으로는 표현할수 없다고 믿는다. 성능 차이에 대한 평가는 어쌔신 크리드 신작의 실기가 나오기 전까지는 보류해야 할 것이다. https://m.ruliweb.com/news/board/1001/read/2210256 미래에서 온거 같은 제이슨 슈라이어의 4월 발언 ㄷㄷ
다른 게임도 아니고 어크 신작을 콕 찝어 말한거보면 진작에 지금과 같은 결과가 될줄 알고 있었나봅니다.
Harry Kane
댓글들 레전드 ㅋㅋㅋㅋㅋ
개발킷, 최적화 문제가 아니다 라는 증거들이 계속 나오는중
ㄷㄷ 이것도 마지막줄이 핵심이네요.
개발자들이 성능은 스펙만으로 표현할수없다고 믿는데 올해 초부터 비웃으며 루리웹 ㅈ 문가들 깡성능에 대해 ㅈ문적으로 선동한거 보면 어휴...
Harry Kane
그리고 최근 올린 내용
요약: 이게 참 좋은데.. 이걸 뭐라 설명할수가 없네.mp4
진짜 슈라이어도 아는 걸 필스펜서가 몰랐을리 없는데 입을 그렇게 털어댄 거 보면...
영차영차
진짜 신기한게, 저 당시 진성 악질이었던 몇놈 코빼기도 안보임 ㅋㅋ
343자빠지고나니까 알아도 입터는거 말곤 할게 없었음
웃기는건 플스 비교할때는 숫자, 스펙이 정확하다 그러면서 지맘대로 수치 조작하고 저평가하고 그러더니 엑시엑은 PC글카 은근슬쩍 숫자, 스펙 훨씬 높은거 엮어서 비슷한 레벨이거나 마소마술로 더 좋은거 처럼 거짓 선동하는데 추천 몰아줬다는거ㅋㅋ
와 이아조시 말 이제는 닥치고 믿어야겠네요 ㅎㄷㄷ
여기 댓글 실시간으로 삭제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발자들을 통해서 듣는게 있으니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죠.
확실히 GDC 당시 분위기는 소니가 뭔 말만해도 들은척도 안하고 욕하는 분위기였죠.. 응 가변스테이션.. 요ㅈㅣ랄..
Cache Scrubber 가 상당히 혁신적인 물건인듯 합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590098&memberNo=3733942 지금 성지인 이 블로그만 봐도 스크러버 엄청 강조했었음 ㄷㄷ
CPU 에서는 캐시 속도 & 용량 & 캐시 미스 줄이기가 성능에 엄청나게 영향을 많이 주는데 GPU 는 잘 모르지만 비슷한가 봐요
캐시미스 줄이는건 GPU던 CPU던 성능향상에 엄청난 도움에 됩니다 예전에 불도저가 이론적으로나와야할 성능이 나오지 못했던 원인 중 하나가 비대해진 캐시메모리의 크기에 비해서 캐시적중률이 발전하지 못한 것이었죠
ㅈ문가들이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플스를 비난하던 시절에 이런 글을 썼던걸 보면 실력이 대단하신 분인듯
이것도 그렇고, 개발진 마다 타기종 보다 개발하기에 쾌적하다고 극찬들이죠..
VRS와 SFS가 드러나지 않는걸 근거로 RDNA2가 맞는지 아닌지 논란이 있었던건데 PS5에도 VRS가 있고 SFS는 다른걸로 대체되어 있다면 PS5도 아직 풀파워를 낸건 아니겠군요.
엔비디아가 제정한 dx12 울티 짱짱맨이라던데?
개발자들이 그렇다는데 올해초부터 그런 개발자들 비웃으면서 루리웹 ㅈ문가들 깡성능 어쩌구 저쩌구 ㅈ문 하는거보면 기가참
name1e22
동일하다기 보다는 PS5의 GPU는 생각보다 RDNA2에서 커스텀이 많이 된 것같은데요???
플스5 프로가 나온다는 말이지?
기능이 몇개 부족하지만 amd도 인정한 RDNA2 = 소니가 치는 사기 엑박 공식페이지의 세상에서 제일 강력한 콘솔 문구, 현재는 뒤쳐지는 게임 성능 = 기계는 좋으니 사기아니다 육개월 뒤에 보자 아니면 일년뒤
요즘 플스 소식 들으면 gpu cpu 성능에 대해서 아리송함
예전에는 그저 cpu gpu 값이 높은 놈이 성능이 좋구나로 알고 있는데 수치상으로는 플스가 엑박보다 낮은 값을 가지고 있는데 성능은 플스가 더 좋으니까 왜이러지? 라는 의문이 먼저 듬
CPU, GPU 가 일을 하려면 데이터를 전달해줘야 되는데, 기존에 SSD -> 메모리 -> CPU, GPU 로 데이터 전달하는 쪽이 썩 상태가 좋지 않았던 느낌입니다.
개발자들이 양기기 개발 과정에서 "수치가 전부가 아닙니다." 라는 말을 입이 닳도록 말하긴 했죠. 솔직히 저도 립서비스로만 생각했었는데... PS5는 정말 병목 해소에 모든걸 집중한 모양입니다.
수치가 전부이긴하죠 병목해소도 수치가 필요함
ㅋㅋㅋㅋㅋㅋ아직까지도 RDNA 1혹은 1.5 주장하던분들 단체 오열행ㅋㅋ
오직 게임만을 위한 커스텀 칩 vs 피시 호환성도 고려해야 하는 그냥 범용 칩 이라고 이해하면 될려나.. 지금 이미지가 안드로이드 xsx 아이폰 ps5 차이 같음
방구석 전문가들이 하도 유난을 떠니 마크서니나 소니나 입꾹닫한 거네요.
바보들에게 설명해봐야 이해도 못하고 결국 게임으로 보여주겠다 생각한거죠.
마크써니가 설명했는데 사람들이 SSD만 강조한다고 까기만 하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 이해하려하지 않거나 못하니까 짐라이언이 걍 아닥하고 게임으로 평가받지 이렇게 노선 바꾼거져.. 어차피 기술을 이해 못하는데 설명해봐야 12플롭스 짱이야 이소리밖에 안할테니.. 마케팅적으로도 도움이 안된다고 판단한 거...
12테라플롭스.
결국 발매전 정보가 극히 적게 풀린 것은 방구석 ㅈ문가들 때문이었나...
애초에 전문지식도 없는 사람들한테 그런거 백날 설명해봐야 못 알아먹으니까요. 대충 기존 PC의 테라플롭스만 알고 떠드는 사람들인데 ㅋㅋ
RDNA2 RDNA2 거리는애들 뭐가 다른지나 잘 알까 몰라.
예전에 vrs라는 명칭은 다렉에서 통용되는것이고 비슷한 기능을 ps5 가 할수 있다고 이야기 하면 무슨 어그로꾼이라고 비추 날리고 욕하고 그랬던거 같은데
실질적으로 콘솔에선 vrs 거의 없어도 된다는 몇몇 글 올라와도 개 무시 취급 받았었죠
플스5 칩셋은 RDNA2 RDNA2는 빅나비계열 칩셋 빅나비 기준으로 2.23ghz클럭은 평균이하 즉, 플스5가 과연 GPU 오버클럭인가는 의문 지금 빅나비 최대로 2.7까지 땡긴다고 함.
6900xt는 3까지 열려있다고 하던데요. 실제 부스트가 얼마나 올라가고 유지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빅나비가 클럭은 진짜 미쳤어요.
네, 더군다나 N당과는 다르게 A당은 기본적으로 플롭스보다는 클럭쪽에서 강점을 가진 칩셋이라고 하더라구요.. N당 계열은 확실히 플롭스가 높은 게 장점이라더군요.
이것만 봐도 사실상 ps5가 rdna1 기반이라는 소리는 개소리임...ㅋㅋ 애초에 구형 기반이었으면 2기가는 커녕 2기가 넣으면 바로 불남
글쳐 구형기반이었으면 2.23ghz 클럭을 땡기지도 못하죠...
플스쪽도 할겜이 없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xsx 진영이 이렇다할 신작게임이 있는것도 아님. 현재 상황만 봐서는 내년에 나올수 있는 퍼스트 게임이 헤일로 인피니트 정도이고 나머지는 언제나올지 기약도 없는 상태.
플스쪽이 할겜이 없다는건 단순한 님기준같은데요;
그건 님 기준임 ㅋ
플스 엑박 바뀐거아님?
rdna2 기능들 플스5에서도 비슷하게 다 구현 가능하다고 댓글쓰고 얼마나 많은 비난을 당했는지 특정닉넴들이 기억이 나는데 요즘 흔적없이 사라지고 레벨1짜리 닉들이 1년 뒤에 두고보자함
그때 저도 기능 몇개는 없겠지만 땜빵 칩들도 있고 비슷하게는 소니도 ‘흉내’낼 수도 있지 않냐니까 스펙이 어디가냐고 성능도 떨어지고 ms기술력 모르냐고 amd랑 ms 랑 머리대고 고심해서 만든 기능인데 소니 가 뭔 재주로 따라하냐고 흉내도 못낸다고 그 난리를 쳤었는데 ㅎ 그 기술력이 개발킷 만들때는 발휘가 부족했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