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제작사] 드래곤즈 도그마 2 디렉터, PS3는 정말 실망스러운 기종이었다

일시 추천 조회 25429 댓글수 63


1

댓글 63
BEST
PS3 초창기는 정말 난리도 아니였지 ㅎㅎㅎ
물곰탱 | (IP보기클릭)121.132.***.*** | 22.11.16 12:11
BEST
플스 4 게임 개발할 때 쇼크 먹었던게 알파 블랜드를 보통 이펙트에서는 수십겹을 겹쳐야 하는데 플스 4 에서는 4,5 겹도 버겁습니다. 이건 뭐 실력이 극한인 너티독에서도 똑같이 당황하던 일로 언챠티드 헤어 만들던 사람이 아니 이게 안 된다고? 하면서 쇼크 먹었던걸 GDC 에서 공개하기도 했죠. 근데 어차피 temporal AA 때문에 알파 블랜드는 죽어야만 할 기술이었고 이펙트의 경우 알파 블랜드가 너무 느리니까 바로 볼륨 이펙트 로 전환됩니다. 더불어서 현재 최신 기술에서는 어떤 상황이냐 하면.. 세바스챤 알토넨이 2016 년 GPU renderpipeline ( 언리얼 5 에 쓰인 기술 ) 발표 하면서 이제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OIT( order indepedent transparent) 를 쓸 수 있게 됐다 라고 합니다. 즉 OIT 가 막바로 되기 때문에( 원래 OIT 는 알파 블랜드 보다 훨씬 무거움) (OIT 가 가볍게 되는 이유는 언리얼 5 에 쓰인 기술에서는 sort 이 거꾸로 되기 때문임. 먼거 먼저 그리기) 알파 블랜드는 이제 정말로 아무 의미없죠. 아나 UI 그릴 때나 쓸 겁니다.
Simbian | (IP보기클릭)211.202.***.*** | 22.11.16 12:44
BEST
플3 셀은 마지막에 세탁기 돌렸지만 그 이전까지는 소니 운명이 왔다갔다 할 정도였고 그 시절에 일본 게임계 전체가 조롱 받은거 생각하면 진짜 ㅋㅋ 플4나 엑박이나 범용 부품으로 바꾼거는 진짜 잘한거
R.R.RicoTyrell | (IP보기클릭)14.35.***.*** | 22.11.16 12:35
BEST
플스 역사상 최악의 시절이긴 하지만, 어떻게 보면 반면교사로 삼고 전화위복하는 계기가 된 시절이기도 해서 마냥 나쁘지많은 않았던거 같음
루리웹-3108065105 | (IP보기클릭)211.197.***.*** | 22.11.16 12:17
BEST
플스3 시절에 군대에 있어서 다행이었어...
남훈 | (IP보기클릭)112.223.***.*** | 22.11.16 12:24
BEST

PS3 초창기는 정말 난리도 아니였지 ㅎㅎㅎ

물곰탱 | (IP보기클릭)121.132.***.*** | 22.11.16 12:11

당시 캡콤의 자체 엔진인 MT프레임워크는 성능 꽤 좋았던 거 같은데?

호랑이대장 | (IP보기클릭)118.130.***.*** | 22.11.16 12:15
BEST

플스 역사상 최악의 시절이긴 하지만, 어떻게 보면 반면교사로 삼고 전화위복하는 계기가 된 시절이기도 해서 마냥 나쁘지많은 않았던거 같음

루리웹-3108065105 | (IP보기클릭)211.197.***.*** | 22.11.16 12:17
BEST

플스3 시절에 군대에 있어서 다행이었어...

남훈 | (IP보기클릭)112.223.***.*** | 22.11.16 12:24
남훈

남훈님이 승리자임 ㅋㅋㅋㅋ

Mactivish | (IP보기클릭)121.179.***.*** | 22.11.16 14:19

드래곤즈도그마2 정보 좀 빨리 개껌 시절 드래곤즈도그마도 꽤 괜찮았는데 갓콤으로 변한 요즘 2 기대된다

Mr.Shore | (IP보기클릭)166.104.***.*** | 22.11.16 12:26
Mr.Shore

RE엔진에 RPG액션 너무 재밌을 듯..

Lucky7Eric | (IP보기클릭)211.36.***.*** | 22.11.16 12:30

PS3로 언챠티드, 라오어, GTA5 가 나온게 신기한거, RAM도 합쳐서 512M 였나 였던거 같은데

마 스크맨 | (IP보기클릭)112.220.***.*** | 22.11.16 12:28
마 스크맨

+ 갓옵워 3도요.

𝓝𝓸𝓮𝓵  | (IP보기클릭)121.178.***.*** | 22.11.16 12:29
마 스크맨

반투명 레이어 얘기하잖아요. 즉 알파 블랜드를 많이 쓰기 어렵다는 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알파 블랜드가 fillrate 를 엄청 잡아 먹습니다. 그래서 해상도 올라가면 부하가 해상도 증가의 기승수로 증가하는데 필레이트의 척도가 되는 RO unit 의 숫자는 거의 늘리지 않았으니까요. 이건 지금도 마찬가지인데.. 요즘 하드웨어는 부하 보다는 temporal 디더링을 위해서 알파 블랜드는 거의 쓰지 않습니다.

Simbian | (IP보기클릭)211.202.***.*** | 22.11.16 12:34
Simbian

여기에 왜 비추가 있음?????

딸기토미 | (IP보기클릭)59.10.***.*** | 22.11.16 13:17
딸기토미

못 알아먹으면 비추주는 아이들이 있음

척배스 | (IP보기클릭)117.111.***.*** | 22.11.16 13:30

드래곤즈도그마 개발 빨리 끝내고 데메크6 or 데메크3RE 만들어 줬으면...

민쌈자 | (IP보기클릭)211.46.***.*** | 22.11.16 12:28

드독 1편도 아직 못깼는데 다시켜야하나

일어나임마 | (IP보기클릭)175.204.***.*** | 22.11.16 12:32

유일하게 안 산게 PS3, PS VITA 두가지ㅋㅋ

syaku | (IP보기클릭)121.67.***.*** | 22.11.16 12:34
syaku

똥은 다 피해가셨네요. 전 정면으로 맞았는데.

루리웹-7297282013 | (IP보기클릭)117.111.***.*** | 22.11.16 12:47
syaku

둘 다 아직 소장 중 ㅠ

척배스 | (IP보기클릭)117.111.***.*** | 22.11.16 13:30
syaku

그럼 희대의 명기기 psp go는 사셨다는,.....?? 물론 전 샀습니다 ㅋㅋㅋㅋ

LETLPL | (IP보기클릭)14.4.***.*** | 22.11.16 14:22
syaku

PS3 종류별로 구입/PS비타 1/2세대 TV까지 구입한 사람이 접니다 PSP때는 서태지UMD까지 샀죠~ 지금은 다 정리하고 플스5에 디지털만 사고 있네요 슈로대 머신은 스위치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불0웅이0곰 | (IP보기클릭)49.1.***.*** | 22.11.16 16:08
불0웅이0곰

PS3 화이트 샀다가 햇빛 직빵으로 1년 썼더니 색 바랜거 생각나네요 그 후로는 오락기 직사광 조심하고 있습니다.

불0웅이0곰 | (IP보기클릭)49.1.***.*** | 22.11.16 16:09
루리웹-7297282013

그래도 비타는 나름 B급게임 돌리기에는 최고였죠. 한달에 몇개씩 꾸준히 한글화되어 나와줘서 몇년동안 뽕뽑은 비타였습니다 ㅠㅠ 플3은 진짜 나가리고..ㅎㅎ

[피젯트레이닝] 토범태영 | (IP보기클릭)118.37.***.*** | 22.11.16 20:03
BEST

플3 셀은 마지막에 세탁기 돌렸지만 그 이전까지는 소니 운명이 왔다갔다 할 정도였고 그 시절에 일본 게임계 전체가 조롱 받은거 생각하면 진짜 ㅋㅋ 플4나 엑박이나 범용 부품으로 바꾼거는 진짜 잘한거

R.R.RicoTyrell | (IP보기클릭)14.35.***.*** | 22.11.16 12:35

전 그래서 유일하게 플스3를 플레이해보지 못했음 플스1 > 플스2 > 엑박360 > 플스4 > 플스4프로 > 플스5

kssr1202 | (IP보기클릭)106.241.***.*** | 22.11.16 12:42
kssr1202

개깔끔 ㅋㅋㅋ

역습의 신지 | (IP보기클릭)220.121.***.*** | 22.11.16 13:16
kssr1202

저도 유일하게 플스3를 못해봤네요. 슈패미>플스1>닌64>플스2>pap&nds>플스4>스위치>엑시엑

MC케이진 | (IP보기클릭)106.101.***.*** | 22.11.16 13:39
kssr1202

플2부터 저랑 똑같은 루트 타셨네요 ㅎㅎ

6500 | (IP보기클릭)223.39.***.*** | 22.11.16 15:08
kssr1202

패미콤>슈패미>세턴>플1>드케>플2>플3>플4>스위치>플5 중간에 nds랑 비타도 있는데 패미콤이랑 nds빼고는 지금도 다 가지고 있네요 웃긴건 세턴이 무려 삼성세턴입니다 ㅋㅋ

꽃집오라방 | (IP보기클릭)203.228.***.*** | 22.11.16 21:27
BEST

플스 4 게임 개발할 때 쇼크 먹었던게 알파 블랜드를 보통 이펙트에서는 수십겹을 겹쳐야 하는데 플스 4 에서는 4,5 겹도 버겁습니다. 이건 뭐 실력이 극한인 너티독에서도 똑같이 당황하던 일로 언챠티드 헤어 만들던 사람이 아니 이게 안 된다고? 하면서 쇼크 먹었던걸 GDC 에서 공개하기도 했죠. 근데 어차피 temporal AA 때문에 알파 블랜드는 죽어야만 할 기술이었고 이펙트의 경우 알파 블랜드가 너무 느리니까 바로 볼륨 이펙트 로 전환됩니다. 더불어서 현재 최신 기술에서는 어떤 상황이냐 하면.. 세바스챤 알토넨이 2016 년 GPU renderpipeline ( 언리얼 5 에 쓰인 기술 ) 발표 하면서 이제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OIT( order indepedent transparent) 를 쓸 수 있게 됐다 라고 합니다. 즉 OIT 가 막바로 되기 때문에( 원래 OIT 는 알파 블랜드 보다 훨씬 무거움) (OIT 가 가볍게 되는 이유는 언리얼 5 에 쓰인 기술에서는 sort 이 거꾸로 되기 때문임. 먼거 먼저 그리기) 알파 블랜드는 이제 정말로 아무 의미없죠. 아나 UI 그릴 때나 쓸 겁니다.

Simbian | (IP보기클릭)211.202.***.*** | 22.11.16 12:44
Simbian

무슨 말인지 모르겟지만 일단 멋잇다 ㅎㅎ

오프화이트 | (IP보기클릭)211.208.***.*** | 22.11.16 12:55
Simbian

음... 완벽히 이해했어

궁상킹전군 | (IP보기클릭)118.41.***.*** | 22.11.16 15:33
궁상킹전군

└ 이해 쫌 했음

showcase🍇 | (IP보기클릭)142.126.***.*** | 22.11.17 07:24

진짜 뭔가... 기술력이 이상한 방향으로 집중된 시절 같음 ㅋㅋㅋ 기계도 뭔 참치 몸통처럼 커다랗고, 한글화 암흑기였고... 그리고 소울류의 씨앗이 피어나던 시절

Cloud_12 | (IP보기클릭)119.196.***.*** | 22.11.16 12:54

내로라하는 개발자들 전부 개발하기 어무 어렵다고 했으니.. 그나마 후기에는 익숙해졌는지 대작들도 나왔지만

AWCY | (IP보기클릭)117.111.***.*** | 22.11.16 12:55

플3 시절 난 와우의 늪에 들어갔었지

속기사 | (IP보기클릭)118.235.***.*** | 22.11.16 12:57

플삼이랑 360때는 경쟁비등비등해서그런지 할만한 퍼스트게임,세컨드파티게임 쏟아져나왔던거같아서 그건 너무좋았음

펜트하우스 | (IP보기클릭)39.122.***.*** | 22.11.16 12:58

당시 퍼스트 파티 게임들 보면 알파블랜드 안쓰는, 덜쓰는 쪽으로 게임을 개발했고 인퍼머스같이 어쩔수없이 쓰던 쪽은 알파블랜드 해상도를 엄청 나게 떨궈서 이펙트만 해상도가 깍뚜기 그자체였음. 멀티게임들은 그딴거 모르고 그냥 알파블랜드 해상도만 퉁치면서 떨궈놔서 깍뚜기 스테이션 소리 들었지. 특히 알파블렌드로 떡칠된 바이어쇼크2 같은겜은 엑뉴꽁이랑 비교하면 정말 눙물날 수준이였음

Fenomeno | (IP보기클릭)115.23.***.*** | 22.11.16 13:00
Fenomeno

그 지경에도 미친듯이 알파 블랜딩 효과, 거기에다 후미등엔 볼륨라이트까지 쓴다고 애쓴 그란 5 결과는 눈, 비오는 유리창엔 깍두기, 타이어에 뭉게뭉게일어나는 깍두기 였죠.

hardwax | (IP보기클릭)14.36.***.*** | 22.11.16 19:51
hardwax

한창 깍뚜기 투리스모라고 비웃음 당했쬬. 삐오느날이면 진짜 깍뚜기의 향연

Fenomeno | (IP보기클릭)115.23.***.*** | 22.11.16 21:12

중소기업 캡콤 삼류개발자 이츠노

루리웹플스유저 | (IP보기클릭)211.36.***.*** | 22.11.16 13:04

육축 + 레어로 재앙의 정점을 찍었엇죠 ㅋㅋ

고등종족 | (IP보기클릭)211.171.***.*** | 22.11.16 13:12

진동이 구세대인 시절

{■■■■■■■} | (IP보기클릭)211.234.***.*** | 22.11.16 13:14

베요네타1도 플3vs삼돌이 비교해보면 퀄 차이가 ㅋㅋ

역습의 신지 | (IP보기클릭)220.121.***.*** | 22.11.16 13:16
역습의 신지

세가가 한달만에 발이식을 했다고 하죠 ㅎ 원래는 플레티넘에서 엑박360독점으로 개발했었죠 퍼블리셔인 세가가 뒤늦게 플스3로 급하게 이식하다보니 ㅋ

미니니니 | (IP보기클릭)14.45.***.*** | 22.11.16 13:20

레데리만 봐도 알수 있죠 개발 난이도는 엑박360이 훨씬 쾌적했다는걸. 당시에 개발자들이 ps3의 어려운 개발난이도에 불편함을 많이 호소했었죠 ㅎ

미니니니 | (IP보기클릭)14.45.***.*** | 22.11.16 13:17

ps3, 360 시절에 나온 게임들이 프레임 저하도 유독 심했던 기억이 심심하면 10프레임대로 떨어지고

N.OP | (IP보기클릭)222.108.***.*** | 22.11.16 13:27

황혼기에 이르러서야 성능을 꽃피웠죠

예의 | (IP보기클릭)175.115.***.*** | 22.11.16 13:31

몬헌에 그냥 스킨만 서양으로 바꾸고 오픈월드로 만들어주기만 해도 감지덕지... 빨리 나와다오

ihwa | (IP보기클릭)61.82.***.*** | 22.11.16 13:56

레데리랑 베요네타가 욕먹지만 사실 저문제 때문에 최적화 문제가 생긴거 그래서 저당시 소니 퍼스트는 반투명 관련 내용이 겜이 거의 없었음 하드웨어에 맞게 만든다고

카우보이바보 | (IP보기클릭)114.201.***.*** | 22.11.16 14:11

그나마 황혼기에 와서 자기 성능 끌어내 줄 수 있는 제작사들이 나와서 멋진 게임들 나오기도 했지

제옥아 | (IP보기클릭)222.103.***.*** | 22.11.16 14:12

지금 생각해보니 플2사고 플3는 거르고 플4, 플5 샀네 ㅋㅋㅋ 플3는 살 생각자체를 안했었구나

암바들어가 | (IP보기클릭)1.221.***.*** | 22.11.16 14:14

후반에 사서 그나마 황혼기에 최적화 개쩌는 겜들만 하고 치웠죠... 뭔놈의 렘이...

부라리멜트다운 | (IP보기클릭)222.104.***.*** | 22.11.16 14:25

얼른 도그마2 좀.. 진짜 잘만들어주면 좋겠다. 플스3 삼돌이 시절에 가장 재밌게 한 탑10중 꼭 들어가는 게임이 드래곤즈도그마였고, 심지어 지금도 스팀으로 생각날때마다 한두시간씩 즐기는데.. 월드가 너무 좁고 메인퀘, 서브퀘 볼륨이 적은것 말곤 불만이 없었던 게임인지라, 이 부분만 스카이림처럼 크게 부풀려주면 10년은 넘게 가지고놀텐데.

루리웹-3214772079 | (IP보기클릭)121.154.***.*** | 22.11.16 14:39

게임도 참 실망스러웠지.

붉은거북포획단 | (IP보기클릭)211.189.***.*** | 22.11.16 14:57

당시 희대의 명언인 언보딸을 남겼었던...;;; 그때는 기어스 오브 워가 하고 싶어서 엑박360 샀었는데, 레드링 떠서 수리받은것 빼곤 기기 디자인도 그렇고 참 잘 나왔죠.

KG No.21 | (IP보기클릭)106.246.***.*** | 22.11.16 15:09
KG No.21

레드링 하나로 잘나왔다는 말은 못...

예의 | (IP보기클릭)175.115.***.*** | 22.11.16 15:31

신기한게 GTA5랑 라오어1이 PS3로 나와서 세상을 놀라게 했지

적법사 | (IP보기클릭)220.77.***.*** | 22.11.16 15:31

CELL 원칩으로 CPU GPU 모두 구동하게 하려다 잘 안되고 블루레이 수율도 안나오고 급하게 엔비디아에서 7800 커스텀 GPU 가져다 박아서 이래저래 게임 개발이 힘든건 사실이었는데 그나마 퍼스트파티는 셀 SPU를 광원이나 파티클 이펙트등 부하가 많이 걸리는 곳에 보조 GPU로 활용했다고.. 경쟁기종이었던 360에 비해 단일 GPU는 떨어지는 성능이었지만 셀 SPU 활용으로 적어도 퍼스트파티 게임은 더 좋은 품질의 게임이 나올수 있었음

PHANTOM PAIN | (IP보기클릭)39.7.***.*** | 22.11.16 15:41
PHANTOM PAIN

그 대신 세가 새턴급으로 에뮬레이션이 힘든 녀석이 됐지만요….

IHL_디오라마 | (IP보기클릭)223.38.***.*** | 22.11.16 17:27

유일하게 구매 못한 ps3 ㅋㅋ 나머지는 다 구입

냥냥훅 | (IP보기클릭)114.207.***.*** | 22.11.16 16:08

라오어 땜시 어쩔수 없이 삼 허허

뭇매골 | (IP보기클릭)115.20.***.*** | 22.11.16 16:21

기술력이 없는걸 기기탓하네 ㅋㅋㅋ 게임은 똥겜이라도 그래픽은 좋은게임들이 얼마나 많았는데

루리웹-4168678780 | (IP보기클릭)121.164.***.*** | 22.11.16 20:19
루리웹-4168678780

학교에서 자기만 했구나

루리웹-9660466844 | (IP보기클릭)125.129.***.*** | 22.11.17 00:07

드래곤즈 도그마 마지막으로 일어로 한 타이틀. 그것도 DLC까지...진짜 재밋었는데 언능 나왔으면 좋겠다.

deadhit | (IP보기클릭)223.62.***.*** | 22.11.20 11:07
댓글 63
1
위로가기
코크럴 | 추천 2 | 조회 1680 | 날짜 2024.04.22
올마인드 | 추천 26 | 조회 19926 | 날짜 2024.04.21
wind orbit | 추천 17 | 조회 14703 | 날짜 2024.04.19
포이즌눈나 | 추천 11 | 조회 7076 | 날짜 2024.04.19
wind orbit | 추천 4 | 조회 3054 | 날짜 2024.04.18
포이즌눈나 | 추천 8 | 조회 5009 | 날짜 2024.04.16
포이즌눈나 | 추천 11 | 조회 6724 | 날짜 2024.04.15
nokcha | 추천 30 | 조회 4842 | 날짜 2024.04.12
게이밍포럼 | 추천 19 | 조회 9926 | 날짜 2024.04.12
샤인블링 | 추천 33 | 조회 14383 | 날짜 2024.04.11
올마인드 | 추천 17 | 조회 11559 | 날짜 2024.04.10
nokcha | 추천 13 | 조회 11414 | 날짜 2024.04.08
올마인드 | 추천 8 | 조회 17504 | 날짜 2024.04.07
포이즌눈나 | 추천 33 | 조회 23028 | 날짜 2024.04.06
nokcha | 추천 134 | 조회 37715 | 날짜 2024.04.04
ㅅㄱㅊㄱㅎㅅㅋㄴㅁ | 추천 26 | 조회 14652 | 날짜 2024.04.03
헤롱싀 | 추천 12 | 조회 16498 | 날짜 2024.04.03
포이즌눈나 | 추천 12 | 조회 8944 | 날짜 2024.04.02
헤롱싀 | 추천 14 | 조회 18405 | 날짜 2024.04.01
올마인드 | 추천 32 | 조회 15851 | 날짜 2024.04.01
이토 시즈카 | 추천 58 | 조회 47310 | 날짜 2024.04.01
오스틴매니아!! | 추천 17 | 조회 9979 | 날짜 2024.03.30
올마인드 | 추천 18 | 조회 8816 | 날짜 2024.03.29
코크럴 | 추천 15 | 조회 13055 | 날짜 2024.03.27
nokcha | 추천 26 | 조회 15294 | 날짜 2024.03.26
올마인드 | 추천 11 | 조회 7611 | 날짜 2024.03.25
꿀맛게임 | 추천 22 | 조회 22759 | 날짜 2024.03.23
올마인드 | 추천 20 | 조회 10781 | 날짜 2024.03.23

1 2 3 4 5

글쓰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