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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사용 가능한 GPU메모리보다 큰 데이터 로드 할 수 있는 SSD기술 연구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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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Verge의 Tom Warren 기자


전에도 말했지만, Microsoft는 Xbox Series X의 목표를 12 TF로 하고 있습니다.
Sony가 PS5로 성능 면에서 대등할 수 있을지 흥미로울 것입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Microsoft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대등해야 할 것입니다.
VRS, DirectX RT 및 일부 메모리 페이징 마법Emotion Icon

 

Microsoft는 개발자가 사용 가능한 GPU 메모리보다 더 큰 데이터 구조를 로드 할 수 있도록 하는 SSD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소 공간 점프는 매우 중요하며 지형 매핑 및 오픈 월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VRS가 실제로 중요한 부위를 렌더링합니다.


 






댓글 47 |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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랙은 줄일 수 있겠지만 프레임향상에 크게 관여하는 기술은 아닙니다. 로딩이 거의 없이 더 거대하고 세밀한 오픈월드의 구현이 가능해지겠죠.
오그레이트 | 112.146.***.*** | 19.12.22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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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값 오졌..
오그레이트 | 112.146.***.*** | 19.12.22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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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를 못하고 계심.
Kalixer | 121.165.***.*** | 19.12.22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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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메모리가 통합 16GB라고 얘기가 나왔던거군요.. 좀적지 않을까 했는데 저 기술이라면 문제 없을듯
밥상뒤엎기 | 61.82.***.*** | 19.12.22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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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에서 램보다 더 큰 데이터를 로딩 - 비디오 램보다 더 많은 용량을 미리 로딩이 가능. SSD에서 읽어올 부분을 실제 램에 올리기 전에 미리 주소를 매핑해놓아서 실제로 램으로 로딩할때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법으로 보입니다. 보통은 디스크 캐시 메모리를 이용하는데 이건 물리적인 캐시 메모리를 증량해야 하는 기법이기 때문에 이와는 달리 소프트웨어적인 기법이라면 아마 주소를 미리 탐색해 놓아서 SSD에서 탐색시간을 줄이는 기법이 아닐까 추측되지만 정확한 내용은 아직 모릅니다. VRS - MS의 특허 기술로 nvidia 하드웨어만 적용되었던 기술인데 이번에 나오는 시리즈 X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가변 해상도나 가변 프레임의 경우는 화면 전체의 처리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 기술은 화면의 영역 중 일부 영역은 쉐이더 파워를 높게 다른 영역은 낮게 동적으로 조정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가령 4k 네이티브 게임 화면에서 지형같은 곳에 저사양 쉐이더를 써서 gpu파워를 아끼는 방법으로 프레임 레이트를 안정화 시키거나, 반대로 캐릭터나 특성 사물에 고사양 쉐이더를 써서 디테일을 향상시키는 식으로 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죠. 그래서 경쟁기기가 될 ps5가 나올때 실질적인 그래픽 스펙이 같아도 xbox series x에서 더 최적화되고 품질 높은 화면을 낼 수 있을거라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Kalixer | 121.165.***.*** | 19.12.22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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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메모리가 통합 16GB라고 얘기가 나왔던거군요.. 좀적지 않을까 했는데 저 기술이라면 문제 없을듯

밥상뒤엎기 | 61.82.***.*** | 19.12.22 13:32
밥상뒤엎기

MS가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기업 중 하나란 사실을 과소평가할 수 없단 얘기겠죠.

MightyMo | 110.15.***.*** | 19.12.22 13:35

MS가 세계 최고 소프트웨어 기업 중 하나고 어떤 식으로 그 능력이 활용되는지에 대해 1. 엑엑의 커스텀 CPU는 아예 새로운 CPU지, 재규어 커스텀이라고 부를 수 있는 정도를 넘었음 2. 기어즈5 만들면서 가변 4K 60프레임 달성을 위해 GPU에서 CPU 일을 분담하는 방식을 개발해 실제로 적용에 성공함. 이런 것조차 이제 겨우 시작이죠.

MightyMo | 110.15.***.*** | 19.12.22 13:34
MightyMo

다른 개발사들도 다 그정도는 하니깐 오바좀 하지마셈

대우약국 | 211.105.***.*** | 19.12.22 14:16
대우약국

ㅋㅋㅋㅋㅋㅋ 뼈때리시네

전기쑈크 | 61.99.***.*** | 19.12.22 15:48
대우약국

예를 들어주세요. 공식 문서를 통한 자료로요.

ShineOfDark | 115.139.***.*** | 19.12.22 20:18
ShineOfDark

보통 저런게 최초라면 엄청 크게 이슈되고 다른 겜회사들도 깜짝 놀라고 그러는데, 별 반응없으면 다른 회사들도 다 할줄 아는거에요.

아쉐 | 112.148.***.*** | 19.12.22 22:36
대우약국

다른 개발사들도 그렇게 했다면 게이밍에서 amd가 intel을 처발랐어야 됨. 그런데 개발사들이 그걸 안하니까, 결국 인텔 스타일로 cpu 방식을 바꿨고, 그렇게 나온게 라이젠임.

루리웹-1172479215 | 125.130.***.*** | 19.12.23 17:01

시리즈 엑스는 정보가 공개될수록 엑엑엑 같은 느낌이 드는데.. 세대교체전 마지막 모델로 다음세대 엔트리라인을 목표로 하는건가??

멍청이다 | 116.127.***.*** | 19.12.22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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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청이다

닉값 오졌..

오그레이트 | 112.146.***.*** | 19.12.22 13:50

VR 좀 내주지 ㅠ_ㅠ

루리웹-3806418150 | 112.171.***.*** | 19.12.22 13:44

한사람 징하네 엑박정보글 보면 ㅋㅋㅋㅋ 마소 직원인가

Lovebug | 39.7.***.*** | 19.12.22 13:55
Lovebug

똑같은 말로 되받아 칠지도 몰라요 상대방은;;

ShineOfDark | 115.139.***.*** | 19.12.22 20:21

저 기술이 제대로 구현되면 오픈월드 4K 60프레임도 가능할 수 있단 얘기로 이해합니다.

MightyMo | 110.15.***.*** | 19.12.22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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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ghtyMo

랙은 줄일 수 있겠지만 프레임향상에 크게 관여하는 기술은 아닙니다. 로딩이 거의 없이 더 거대하고 세밀한 오픈월드의 구현이 가능해지겠죠.

오그레이트 | 112.146.***.*** | 19.12.22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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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ghtyMo

이해를 못하고 계심.

Kalixer | 121.165.***.*** | 19.12.22 14:47
MightyMo

그럼 플라이트 시뮬은 ssd있어야되나요

라울몬데시 | 58.141.***.*** | 19.12.22 15:04
오그레이트

프레임의 안정한 유지에는 기여하겠지요. 저 말도 어느정도 맞는 말이기도 할 것 같네요.

ShineOfDark | 115.139.***.*** | 19.12.22 20:34

뭐 기술자들이 알아서 잘 만들겠지 구엑원처럼 똥싸면 망하는거고,엑엑처럼 만들면 흥할거고

미희♡ | 39.7.***.*** | 19.12.22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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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에서 램보다 더 큰 데이터를 로딩 - 비디오 램보다 더 많은 용량을 미리 로딩이 가능. SSD에서 읽어올 부분을 실제 램에 올리기 전에 미리 주소를 매핑해놓아서 실제로 램으로 로딩할때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법으로 보입니다. 보통은 디스크 캐시 메모리를 이용하는데 이건 물리적인 캐시 메모리를 증량해야 하는 기법이기 때문에 이와는 달리 소프트웨어적인 기법이라면 아마 주소를 미리 탐색해 놓아서 SSD에서 탐색시간을 줄이는 기법이 아닐까 추측되지만 정확한 내용은 아직 모릅니다. VRS - MS의 특허 기술로 nvidia 하드웨어만 적용되었던 기술인데 이번에 나오는 시리즈 X에 적용된다고 합니다. 가변 해상도나 가변 프레임의 경우는 화면 전체의 처리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 기술은 화면의 영역 중 일부 영역은 쉐이더 파워를 높게 다른 영역은 낮게 동적으로 조정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가령 4k 네이티브 게임 화면에서 지형같은 곳에 저사양 쉐이더를 써서 gpu파워를 아끼는 방법으로 프레임 레이트를 안정화 시키거나, 반대로 캐릭터나 특성 사물에 고사양 쉐이더를 써서 디테일을 향상시키는 식으로 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죠. 그래서 경쟁기기가 될 ps5가 나올때 실질적인 그래픽 스펙이 같아도 xbox series x에서 더 최적화되고 품질 높은 화면을 낼 수 있을거라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Kalixer | 121.165.***.*** | 19.12.22 15:32
Kalixer

VRS는 PS5 에도 도입되는 게 확정됐습니다만.

수하일핫산 | 61.78.***.*** | 19.12.22 22:02
Kalixer

간단히 NVIDIA의 VRS 소개만 봐도, 오픈지엘이랑 벌컨 API 지원이 들어가 있어요. VRS가 MS 만의 독점 기술이 아니라는 소리입니다. MS의 특허는 자체적인 구현에 대한 특허이지, 독점적 특허가 아닙니다. 이런 특허 흔하지요. 방어적 용도를 위한 특허.

수하일핫산 | 61.78.***.*** | 19.12.22 22:04
Kalixer

그리고 사실 이런 최적화 기술은 어느정도 잘나가는 회사들이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개별게임에 최적화해서 쓰는 경우가 많죠. 근데 저런 것의 공식적용의 차이는 이제 회사들이 힘들게 노가다해서 최적화안해도 저게 좀더 간편하게 최적화해줄거다 그런거 아니겠나요.

아쉐 | 112.148.***.*** | 19.12.22 22:39
수하일핫산

엑박 플스 모두 amd gpu를 쓰고 있는데 nvidia칩셋에 적용된거를 가져와서 독점 기술이 아니란 소리를 뭐하러 하시는지? 마소는 dx12와 차세대 엑박에 해당 기술을 적용한다고 오피셜로 기사 보도자료를 내고 있는데요. ps5는 공식 발표 자료 어디에도 vrs 도입한다고 쓴 내용이 없는데 어디서 확정됐다는 기사를 보셨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Kalixer | 121.165.***.*** | 19.12.22 23:09
아쉐

그래서 저 트윗 본문에서 하드웨어 스펙은 비슷해도 소프트웨어 적인 스펙(컨텐츠가 아니라)에서는 마소가 자신있어 한다는 내용이죠.

Kalixer | 121.165.***.*** | 19.12.22 23:11
Kalixer

hbcc가지고 헛소리 하는거였네요 ㅋㅋ

Kalixer | 121.165.***.*** | 19.12.22 23:23
Kalixer

AMD 도 VRS 특허 가지고 있어요. 이거 팩트임. 그리고 MS 특허는 DX12에서 구현하는 특허입니다. 다른 API 개입하면 특허 해당 안됩니다. 그냥 특허 읽어보시면 되요. 읽어보시지도 않고 고집부리면 보기 흉해요. 나비 RDNA 2.0에서 VRS 도입해서 PS5 에도 사용되는 건 게임 개발자가 확인했어요. 리셋에라의 Klee 가 확인해줬지요.

수하일핫산 | 61.78.***.*** | 19.12.22 23:43

es램을 기억하라

루리웹-7590368692 | 112.151.***.*** | 19.12.22 16:39
루리웹-7590368692

예수램 12사도 클라우드

전기쑈크 | 61.99.***.*** | 19.12.22 17:10

Xbox와 PC겸용 지원되는 VR과 관련 컨트롤러 등도 나오면 좋겠네요. 항상 아쉬운 부분

ShineOfDark | 115.139.***.*** | 19.12.22 20:20

소비자는 저렴하면서 좋은 H/W와 다양한 S/W를 갖추면 장땡. 멀 어떻게 지지고 복고는 개발자들 이야기

ShineOfDark | 115.139.***.*** | 19.12.22 20:23

SSD를 GDDR6와 동급의 속도로 만들 수 있나?

<소중한 사람> | 115.137.***.*** | 19.12.22 20:31

가상 메모리 같은 개념인가 보네요 어찌보면 id tech 5의 메가 텍스쳐가 비슷한 아이디어 였는데

anotherW | 183.96.***.*** | 19.12.22 20:43

HBCC 라고 AMD GPU에서 기본 지원하는 기능이에요. ㅎㅎ PS5에도 들어가는게 그래서 확정.

수하일핫산 | 61.78.***.*** | 19.12.22 22:08
수하일핫산

hbcc는 비램 최적화 해주는 기능으로 이미 한찬 전에 나온 기능이고. ssd랑 연동되서 비램 로딩을 최적화 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는건 다른 내용이에요. 제대로 모르면 이상한 정보 퍼뜨리지 마세요. 그리고 당연히 vrs랑은 전혀 상관없는 기술이고요. 콘솔은 apu로 공유 메모리를 쓰고 hbcc는 비디오램과 시스템 메모리 사이를 최적화 해주는겁니다.

Kalixer | 121.165.***.*** | 19.12.22 23:21
Kalixer

HBCC 랑 누가 VRS랑 관련있다고 했나요? MS 가 말한 SSD를 가상 메모리로 이용한다는 기술이 HBCC랑 똑같다는 소리에요. 그리고 HBCC에 대해서도 잘 모르시나 본데, 비디오램 시스템 메모리, SSD나 HDD 를 하나의 메모리 스페이스로 관리하는 기술입니다. 하나의 통합 메모리 처럼 프로그래밍하면 알아서 GPU가 메모리 사이에 데이터를 옮겼다 뺐다해주는 거지요. 하나도 모르시면서 아는척하시네요.

수하일핫산 | 61.78.***.*** | 19.12.22 23:41
수하일핫산

HBCC는 비디오 램 용량이 적을 때 시스템 메모리 용량을 이용해서 최근에 쓰이지 않은 데이터를 시스템 메모리로 옮기고 비디오 메모리를 좀 더 확보하는 기술입니다. ssd는 속도가 빠르다 한들 메모리 시스템/비디오 램 속도와는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hbcc를 이용해서 얻을 이점이 없고요. 그리고 콘솔은 apu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디오램 시스템램 구분이 없어요. 그러니까 hbcc와 개념적으로 비슷하지만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고요. 더군다나 그런식으로 메모리와 보조 기억장치를 하나의 메모리 공간으로 묶는건 윈도우가 나온 수십년 전부터 일반화된 방식이에요. 실제 메모리 영역이 아니라 프로세스마다 가상의 메모리 공간을 가지고 시스템 메모리와 보조기억장치를 스와핑 하면서 메모리 확보하는 개념이라면 dos에서 윈도우 나올때부터 쓰이는 방식입니다. 정리하면 저 트윗에서 마소가 연구중인 기술이란게 이미 수년전에 나온 시스템 메모리로 비디오 램을 보조해서 비디오램 용량이 작은 시스템을 보조하는 hbcc기술 말하는 것일 수가 없죠 상식적으로. 위에는 vrs가 ps5에도 들어가는거라고 말해놓고선 슬쩍 말 바꾸는 것도 웃기고 저보고 하나도 모른다고 하니 ㅋㅋ 어처구니가 없네요. ;하나의 통합 메모리처럼 프로그래밍' 하면 이 개념 자체가 콘솔 apu에서 통용되지 않는 개념이라는 것도 모르고 계신거 같은데 ㅋㅋ

Kalixer | 121.165.***.*** | 19.12.23 01:14
Kalix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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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처구니가 없네요. 웃고 갑니다.

수하일핫산 | 61.78.***.*** | 19.12.23 01:18
Kalixer

VRS PS5 누가 안들어간다고 했나요? 말바꾼 적 없는데요? 그리고 SSD 활용해서 메모리보다 더큰 데이터를 로딩한다는 소리 자체가 HBCC의 목적과 기능에 완벽하게 부합하는데요? 왜 자꾸 헛소리를 하는지. 그리고 유니파이드 메모리 통합 메모리에 대해서도 잘 이해를 못하는 시는거 같은데요. 제가 말한 통합 메모리는 CPU GPU 모두 하나의 메모리 스페이스를 공유한다는 개념입니다. 요것때문에 AMD 가 HSA 만들었지요.

수하일핫산 | 61.78.***.*** | 19.12.23 01:22
Kalixer

저 위의 그림 보이시죠? 저렇게 비디오 메모리를 캐쉬처럼 해서, CPU GPU가 에서 SSD에 있는 파일을 따로 로딩시키거나 메모리 관리 할 필요 없이 알아서 하나의 메모리에 이미 로딩된 거처럼 관리해 주는 기능이 HBCC 입니다. 메모리보다 더큰 파일을 로딩할 수 있게 해주는 거죠.

수하일핫산 | 61.78.***.*** | 19.12.23 01:25
수하일핫산

와 이 진짜. 어이없는 hbcc는 비램이 부족할때 시스템 메모리와 ssd에 스와핑 해가면서 어떻게든 돌아만 가게 하는 개념이고. 저 위에 xbox series x는 미리 ssd에서 램으로 (apu니까 애초에 비램 시스템램 구분이 없음) 올려두고 아직 안올라온 데이터도 위치를 캐싱해놓고 ssd에서 데이터 읽는 시크타임을 줄이는 기술입니다. 님 뉴스가지고 어설프게 공부하느라 바쁘신거 같은데 저는 현업 개발자에요. 비디오 램 로딩 개념조차 없는 사람이 무슨 테크에 관해서 남을 가르치는 시늉하고 있습니까. cpu gpu메모리 스페이스를 공유하는건 이미 현세대 콘솔에서도 다 하고 있는거라고요. pc에서는 그렇게 안되는데 비디오 램이 낮는 저사양 gpu에서 시스템 메모리와 ssd같이 비교적 빠른 보조장치까지 동원해서 돌아가게 하는게 hbcc구요. 뉴스 퍼와서 겉핥기 하지 마시고 전문가 행세 하고 싶으면 공부를 좀 하시길

Kalixer | 121.166.***.*** | 19.12.23 15:02
Kalixer

시리즈 엑스 GCN 기반 GPU로 나온다고 빡빡 우기다가 빤쓰런 했던 애니까 그만 상대하세요. 시간 낭비입니다. 아무리 가르쳐줘도 막댓 달고 자기가 이겼다고 정신승리 할거에요.

루리웹-4771911436 | 223.62.***.*** | 19.12.23 15:07
루리웹-4771911436

아 저번에 나비가 소니 돈으로 만든 소니독점이라고 했던 그 인간이군요

시마다마유 | 121.173.***.*** | 19.12.23 17:00
수하일핫산

HBCC는 단순히 컨트롤러일 뿐이고 IO할 수 있는 장치는 비디오 메모리와 시스템 메모리 뿐입니다. HBCC가 알아서 스스디에서 데이터 긁어올 수 없다는 얘깁니다.

시마다마유 | 121.173.***.*** | 19.12.23 17:30
Kalixer

똑같은 기술을 다른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애쓰시네요. 계속 그렇게 알고 계세요.

수하일핫산 | 61.78.***.*** | 19.12.23 18:52

나와바야 알겠지만..;; 이미 윈도우 스토어에 오픈된 형태라... 같은 시기에 나올 pc스팩보다 얼마나 나을지는 의문.. 물론 같은 가격대 pc에서 경험할수 없는 퍼포먼스일것은 분명..

제이에게 | 183.102.***.*** | 19.12.23 23:45

ㅋㅋ 댓글들 ㅎㅎ 방구석 뿅뿅문가들 아주 신났네

원빈. | 182.222.***.*** | 19.12.23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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