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스튜디오인 TeamBlurGames의 공동 소유자/디자인 팀장 Gavin Stevens의 트윗
모두들 어떻게 지내시나요? 저는 기술적인 글을 계속 올리기로 결심했지만, 약간 다른 방식으로 작성하려 한다. 엑스박스 시리즈 X와 시리즈 S의 새로운 정보에 대한 업데이트된 최종 정보를 가지고, 지금 가지고 있는 큰 궁금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려 한다. 시리즈 S는 차세대 게이밍의 발목을 잡을 것인가?
스포일러: 아니다. 약간의 경험이 있는 누구라도 그렇게 얘기할 것이다. 왜 그런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하겠지만, 가장 충요한 측면은 이것이 전세대 콘솔은 아니라는 것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만약 엑스박스 원 S/엑스박스 원 X와 비교한다면, 물론 문제가 있을 것이다. 여러분이 신세대와 구세대 시스템 양쪽에서 제품을 만들 수 있지만, 더 많은 작업이 들어가고, 게임플레이 관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에 제약이 있다.
시스템의 업데이트된 공식 스펙에서 시작해 보자. 이전에는 루머와 유출 내용 기반에 글을 썼다면, 이번에는 모든 것을 업데이트 된 내용에 초점을 맞추자. 이것이 엑스박스 시리즈 X와 시리즈 S스펙이다.
여러분도 보다시피, 전체 GPU 성능과 메모리 용량/속도, 그리고 핫 이슈인 CPU 성능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바로 들어가 보자. (주말을 위해 아껴놓으려 했지만 해보자.)
CPU: CPU는 동일한 8코어 젠2 3.6Ghz(동시 멀티스레딩시 3.4Ghz)로 구동된다.. 반면 엑박 시리즈 X는 3.8Ghz/3.6Ghz SMT이다. 스펙에서, 0.2Ghz 차이는 거의 걱정할만 것이 아니다.
성능이 약간 떨어지는 것은 다른 방법으로 보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상도를 낮추면, LOD에 기반한 거리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나뭇잎이나 객체에 대한 물리 연산을 줄이는 것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는 몇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솔직히 말해서, CPU는 어느 시스템이든 전력 줄달이기가 GPU에 비해 두번째이다. 8코어를 모두 최대 속도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이 시스템에서 CPU 성능 최대로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이는 게임당 기준이다.
다음은 GPU인데, 이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전체 시스템에서 정말 혼란스러운 부분이다. 나는 "엑원X보다 느리다"라는 글을 계속 보는데, 환장할 노릇이지만, 기술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이해할만한 결론이다.
먼저, 우리가 RDNA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RDNA는 AMD 게이밍 GPU 아키텍처이다. RDNA 2는 이 아키텍처의 개선된 버전이며, 많은 멋진 기술이 들어가 있으며, RDNA 1에 비해서, 와트당 성능 향상이 50%까지 있다.
그러나, 이전 엑원X는 GCN 4 (폴라리스) 아키텍처이며, RDNA가 아니다. 성능에서 전략차가 크다. 4테라플롭 GCN GPU는 4테라플롭 RDNA2 GPU에 근접하지 못한다. 여러분은 이 숫자들을 같이 취급해서는 안된다.
엑스박스 시리즈 X에서의 샘플러 피드백 스트리밍, 입출력 향상, 더 빠른 메모리, 레이 트레이싱 성능 같은 다른 개선사항을 더하면다면, 시리즈 S는 과거의 엑원X를 쪔쪄먹을 수 있다. 이는 정말 논란의 여지가 없다.
GCN 대 RDNA 2의 실제 성능 지표를 살펴보는 것은 RDNA 1을 설명하는 하는 우선이기에,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넘어서는 부분이다. 그러니 용서해주십시오. 이를 설명한 다른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s://graphicscardhub.com/rdna-vs-navi-vs-gcn/
엑스박스 RDNA 2 기능은 레이 트레이싱 (DXR) 하드웨어 지원, 메쉬 세이딩, 가변 쉐이딩 등을 포함한다. 멋진 기능이다. 그러나 시리즈 S GPU는 시리즈 S(역주. 시리즈 X 오타인듯)와 정확히 동일한 기능이 들어 있다.
엑스박스 시리즈 X가 할 수 있다면, 엑스박스 시리즈 S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속도는? 엑박 시리즈 S는 20CU가 느린 클럭으로 돌아간다. 경쟁이 안되겠네? 실제로 할 수 있다. 엑박 시리즈 S는 1080p/1440p의 훨씬 더 낮은 해상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사람들이 결코 이해하지 못하는 한가지는 4K를 그리는 것만 가지고도 들어가는 성능 비용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 엑원X의 6테라플롭 GPU는 원래 엑원S의 1.2테라플롭으로 만드는 1080p 타이틀을 4K로 끌어올리는데 필연적으로 필요했다.
4K 렌더링은 비싸다. 괜찮은 성능 얻기 위한 많은 기회비용이 있고, 우리는 현세대에서 4K / 60프레임 게임을 거의 접하지 못한다. 이는 순수 GPU 성능의 측면에서 맘모스급 과제인데, 이를 밀어붙이는 게임들은 대게 렌더링에서 그래픽적으로 단순하다.
그러나 4K / 30프레임을 목표로하는 게임들은 GPU 성능 예산의 두배를 여러분이 원하는 어디에든 할당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높은 해상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장면에 표현되는 디테일을 2배로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게임에서는 좋은 기회비용이다.
그러나 훨씬 더 낮은 해상도를 목표로하는 게임은? 계산을 해보자. 해상도만 놓고 봤을때, 훨씬 더 적은 GPU 성능을 요구한다. 물론 낮은 해상도에서 렌더링은 다른 시각 효과도 렌더링을 더 낮은 성능으로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그래서 엑박 시리즈 S가 4K 게임을 돌릴 수 있나? 아니다. 그렇지 않다. 스위치는 되나? 이 시스템은 최대 1440p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내 생각에 업스케일링이나 체커보드 같은 몇가지 양보 없이 네이티브를 맞출 수 없을 것이다. 나는 대부분 네이티브 1080p를 맞출 것이라 예상한다.
그러나 레이 트레이싱은 어떤가? 까다로운 문제다. 우리가 본 와치독스 영상을 볼때, 레이 트레이싱을 할 수 있고, 매우 잘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전세대 타이틀이다. 미래에는 어떨까?
이는 이야기하기 어렵지만, 미래에 일부 게임은 제한적으로 쓰거나 안쓸수도 있다. 저렴한 기기를 위한 가치있는 희생이다. 나는 예언가가 아니자만, 완전한 퀄리티의 레이트레이싱을 원하면, 완전한 퀄리티의 가격을 지불하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안그런가?
램: 이는 또다른 흥미로운 부분이다. 이는 내가 예상했던 것과 다르기 때문이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같은 속도일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나 여러분도 보다시피, 용량만 줄어든게 아니라 속도도 줄었다.
빠른 메모리와 10GB 560Gb/s 대 8GB 224GB/s, 6GB 336 GB/s 대 2GB 52GB/s. 꽤 큰 차이다. 안그런가? 솔직히, 개발자들에게 어떤 걱정이나 문제가 생긴다면, 이것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먼저, 분명한 것은. 낮은 해상도에서는 비디오 메모리 사용이 어마어마게 줄어들어, 메모리 부하를 즉시 없앨 수 있다. 사실 4K는 전통적으로 8GB의 비디오 메모리를 사용하는 반면, 1080p는 2-6GB, 1440p는 4-8GB만 사용한다.
이러한 큰 용량 감소는 더 많은 다른 데이터를 메모리에 올릴 수 있으며, 이미 더 적은 속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더 깊이 들어가보자. 스마트 딜리버리는 필요한 데이터만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이게 정확히 무슨 의미인가? 엑박 시리즈 S에서 가능한 더 낮은 해상도 텍스처 또는 더 낮은 폴리곤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나는 이것이 표준이 된 것을 보지 못했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언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더 적은 메모리를 필요로 할 것이다.
또 다른 놀라운 구현은 샘플러 피드백 스트리밍이며, 밉의 보여지는 부분만을 사용함으로 메모리로 데이터를 올리는 비용을 극적으로 줄일 것이다. 더 낮은 해상도에서는 더 낮은 밉을 필요로하며, 다시 한번 메모리 이득이 취한다.
SSD: SSD는 양 기종에서 같은 스펙이며, 입출력 상호 작용은 정확히 동일할 것이다. 차이가 있다면 용량이다. 512GB는 디지털 전용 기기에서는 작은 드라이브이다. 그렇지 않나? 그러나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만큼 큰 문제는 아닐지도 모른다.
먼저, 확장 메모리를 구매할 수 있다. 유출된 가격인 나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지만 말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SSD는 HDD가 아니라는 것이다. 기존 HDD에서는 더 나은 성능/로딩을 위해 매우 쓰레기 같은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하드는 기본적으로 회전하는 디스크이다.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얻으려면, 회전을 해서 데이터를 찾아야 한다. 몇년간 사용된 방법은 더 빠른 속도를 위해 디스크에 데이터를 복제해서, 데이터를 서로 가깝게 만드는 것이다. 물론, 이는 대규모 설치를 하게 만든다.
그러나 SSD는 HDD와 같지 않다. 회전할 필요도 없고, 똑같이 동작할 필요도 없다. 그래서 데이터는 한번만 필요하다. 이는 게임 설치 용량을 매우 줄일 것이다. 물론 콜옵은 여전히 300GB일 것 같기만, 그것이 인생이다!
기타: 여기 나열되는 것들은 표준이다. 모든 주변기기는 양쪽에서 지원되며, 하위호환도 양쪽에서 되며, 둘다 HDMI 2.1을 지원해서, VFR을 지원하는 일부 타이틀에서 120fps가 가능하다. 물론 엑박 시리즈 X는 디스크 드라이브가 있으며, 일부에는 큰 요인이 될 것이다.
그래서, 시리즈 S가 차세대 게이밍의 발목을 잡나? 아니다. 물론 아니다. "개발자들이 할일 많을 것 같다" 실제... 정말 그렇지 않다. 일반적으로 정해진 스펙에 맍게 데이터를 만드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과거/현재를 모두 고려한 개발 파이프라인을 가졌던 내 경험을 볼때, 기본 시스템(엑시엑)용으로 만들고, 요구 사항에 맞게 스케일링한다. 시스템은 유사해서, 해상도와 몇가지 퀄리티 설정을 낮추는 것만큼 쉽다.
엑박 시리즈 X 게임을 만들고, 엑원X에 포팅한다면, 이는 다른 문제일 것이다. 상당히 다른 CPU 성능과 훨씬 더 느린 전체적인 시스템, 큰 변화와 양보가 필요하며, 게임 디자인은 달라질 것이다.
그 이유는 어떤 것은 쉽게 스케일링이 된다. 폴리곤 수를 줄이거나 해상도를 낮추는 것은 쉽게 된다. 그러나 AI는 어떤가? 물리 효과는 어떤가? 레벨에서 오픈 공간은 어떤가? 어떤 것들은 퀄리티를 낮추는 것이 훨씬 어렵다.
그러나 가능 기능 세트를 가진 같은 아키텍처의 게임을 설계한다면 어떨까? GTX 2080ti 대 2070 게임을 구동하는 것과 정확히 같은 원리이며, 조금도 복잡하지 않다.
몰론 엑박 시리즈 S에 맞춰야하는 과정을 좋아하지 않을 개발자들도 있다. 물론. 개발자에게 제 3의 제품을 만들라고 하는 것과 같다. 그들은 데이터를 공유하더라도 여전히 시간이 필요하면, 많은 QA가 들어가며, 이 모든게 다 돈이다.
이 질문이 최종 답변, 시리즈 S가 어떤 차세대 시스템이든 게임 설계와 그래픽의 발목을 잡을 것인가? 아니다. 조금도 아니다.
Jason Ronald가 이미 가장 잘 말했다. "게임을 엑박 시리즈 X를 위해 만들고, 엑박 시리즈 S에 맞게 해상도를 낮춘다."
감사합니다. 항상 그렇듯이 어떤 질문이든지 알려주세요. 엑스박스의 미래는 매우 밝아보이며, 게임패스에 EA 플레이가 포함된 것과 더 큰 것들이 올 것들에, 흥분되는 시간입니다.
추신: 언제나 그렇듯이 이 모든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양쪽 개발킷을 다룰 권한이 없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경험과 논리에 기반한 단순한 결론입니다.
이미 일부 팬보이들의 악플도 있었으니, 그쪽으로 가진 맙시다.
"저는 양쪽 개발킷을 다룰 권한이 없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경험과 논리에 기반한 단순한 결론입니다." 근데 얘들 발매한 게임이 없던데 대체 뭐 하는 개발사지.....
플스 SSD성능향상은 인디제작사 얘기 신뢰하던데요?
그냥 이 고릴라는 두고두고 저장해뒀다 어떻게든 엑박 까야겠다 싶을 때 척수반사적으로 꺼내는 짤이라 생각하시면 돼요.
쌍욕질 해가면서 시리즈S가 발목잡는다고 열변 토하던 인디 게임사 개발자도 개발킷 안써본건 마찬가지임.
Jason Ronald가 이미 가장 잘 말했다. "게임을 엑박 시리즈 X를 위해 만들고, 엑박 시리즈 S에 맞게 해상도를 낮춘다." 간단 요약 이글을 보고도 아직도 s가 발목잡는다는놈들은 그냥 대가리가 없다고 생각하면됨;
"저는 양쪽 개발킷을 다룰 권한이 없습니다. 이것은 순전히 경험과 논리에 기반한 단순한 결론입니다." 근데 얘들 발매한 게임이 없던데 대체 뭐 하는 개발사지.....
kurzweily
쌍욕질 해가면서 시리즈S가 발목잡는다고 열변 토하던 인디 게임사 개발자도 개발킷 안써본건 마찬가지임.
인디회사 소유자 및 디자인 팀장이 하는 말과 이드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하는 말 둘중 어느쪽이 더 신뢰 가는가?
레나수이
플스 SSD성능향상은 인디제작사 얘기 신뢰하던데요?
루리웹-62485647522
엑박이던 PC던 그때 그 테크데모 문제없이 돌아간다고 하던 에픽 코리아 말도 안믿던데 뭘
EA/DICE 개발자도 문제없다고 함. 기어박스 개발자도 이미 7월에 록하트로 개발하는거 페이퍼스펙과 다르게 잘돌아간다고 얘기함. 그냥 자기가 원하는 말을 대신 해주는 사람 말을 믿고 싶은거 뿐이지. 인디랑 이드소프트웨어로 갈렸다고 생각하는건 웃긴 이야기
발목 안잡는 뭔가 신기술이나 그런 얘기 있나 싶어 봤는데 없네요. 그래서 결론은 발목잡는다는거죠. 애초에 플스5가 1080p로 최저사양을 담당할때와 시리즈s가 1080p 최저사양을 담당할 때 그래픽차이가 엄청날텐데 그것부터가 이미 아주 큰 발목을 잡은거죠.
윗사람이 발목잡는다는거보니까 안잡는다는게 맞나보네
삭제된 댓글입니다.
루리웹-62485647522
아닌거같으신데 ㅎㅎ;
루리웹-62485647522
저건 그냥 마소 마켓팅 실책이였는데요? 아니면 9월에 나온 공식 소식통에 추진력을 얻기 위한 것일지도...
루리웹-62485647522
xss에도 최적화를 시키려다보니 요모양 요꼴이 나버린ㅋㅋ
그건 해당 개발진의 구차한 변명으로 보이네요. 물론 '개적화+제작진의 기계 탓+언플'로 악명높았던 흥행작 포켓몬 소실도 그랬고...
엑원s 최적화 겠죠
루리웹-62485647522
아니 x와 s의 차이를 얘기하는데 아무런 의미도없는짤을 가져와서 아직도 이러네;
야호왕호야
그냥 이 고릴라는 두고두고 저장해뒀다 어떻게든 엑박 까야겠다 싶을 때 척수반사적으로 꺼내는 짤이라 생각하시면 돼요.
다른건 딴지걸게 없으니 헤일로 순간 캡쳐 짤이라도 들고와야죠.
게임플레이라도 공개된 게 그것 밖에 없어요...
시리즈 s 얘기를 하는데 왜 PC로 돌린 헤일로 데모를 들고 와서 못믿겠다 하냐는 말이죠.
루리웹-62485647522
헤일로는 연기 됐으니까 잘나올것으로 예상 헤일로는 정말 재밌긴 함 좀 구태적인 방식의 답습이지만 말이죠 헤일로 1때의 그 감동은 말로 표현 못함
엑시엑 QHD 지원하나요?
엑원X도 4k 타겟이지만 1080/1440 도 지원 했어요
시리즈에스부터 1440 지원이라고 합니다.
아, 엑엑이 가지고 있는데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buUFvV9I-pA 아키텍쳐 개선으로 단순히 Tf 숫자만으로는 비교가 어렵긴 합니다 엑원X > 엑시스 는 아님
이게 정답이죠.... Tf는 같은 아키텍쳐를 비교할때나 의미가있는 수치임...
그런데 왜 하위호환은 엑원s 기준으로 돌리는지 모르겠네요
x인헨스드가 4k해상도를 기반으로하는 (엑엑 4k . 엑시엑 4k) 기술이니까요.. 엑원s 엑시s는 4k타겟이 아니고... 이해되죠?
엑시s가 엑엑 보다 성능이 좋은데 않하는 거예요..못하는게 아니고...
원래 엑원X기준이 4K라 그렇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레임모드랑 해상도모드가 혼재해있기 때문에 프레임모드만 가져오는 대신 둘 다 포기한걸로 보여요
못하는게 맞을거에요. 전반적인 성능은 xss가 더 좋겠지만 램 사양도 낮고 tflops도 떨어지기 때문에 엑엑 전용으로 만든걸 깡성능으로 처리하기는 힘들겁니다. 동일 아키텍쳐가 아니라서 하나라도 떨어지는 부분이 있으면 하나하나 확인해서 손보지 않는이상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죠. 특히 램...
전세대는 확실히 발목 잡는다는거 확인시켜주네ㅋㅋ 마소는 유저들을 위해 끝까지 모든 전세대 지원해야지ㅋ
정작 최적화는 개발자의 실력에 좌우한다는 건 함정. 거기다 최적화 실패을 기계 탓으로 돌리는 건 개발자로서 큰 실책이 아닐 수 없음.
엑박x 엑시x 엑시s까지 지원해야지 그 밑까지 신경 쓰면 발목잡는거 맞겠죠
나뷧보벳웃우
그런 논리라면 플스4 개발도 못해요. 플스4도 슬림과 프로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나뷧보벳웃우
엑원은 세대차이와 스펙 차이가 많이 나니 최적화 위한 추가 리소스가 많이 들긴 하겠네요.
맹목적인 광신도는 이해시킬 수 없습니다. 여러분
진짜 요새 발목잡기가 핫하긴 핫하네요 위에 다 몰려와 있는거 보니 ㅎㅎㅎ
정작 퀄리티에 발목 잡은 건 최적화을 귀찮아하는 게임 개발자들인데... 저건 발목잡기가 아니라 '개발진의 기계 탓'이라 해야 맞아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은평뉴타운
보급형 포지션으로서, 실질 해상도인 1080p에 맞춰야 하니 당연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XSS는 그냥 풀HD게임이 돌아간다는 것에 의의을 둬야 할 듯..
오늘은 여기인가
Jason Ronald가 이미 가장 잘 말했다. "게임을 엑박 시리즈 X를 위해 만들고, 엑박 시리즈 S에 맞게 해상도를 낮춘다." 간단 요약 이글을 보고도 아직도 s가 발목잡는다는놈들은 그냥 대가리가 없다고 생각하면됨;
간간히 매우 부정적인 개발자들 당연히 있을수있지... 엑원/엑엑 플4/플4프로 나올때도 개발자들은 똑같은소리했음... 그게 작업량이 현저하게 적던 많던 자기들입장에선 할일이 하나더 생기는거니 당연히 크게 반응하는개발자들도 있는거.. 근데 대부분은 그냥 골치가 아프다 정도지 아무도 s때문에 엑박게임들 퀄리티가 발목잡힌다는얘기하는 개발자는없는데 그냥 그렇게 믿고싶은놈들이(누굴까? 뻔하지?) 계속 가져와서 올리는거지 뭐
언차티드 같은 게임 보면 그래픽과 게임구동 최적화는 게임개발사의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가 드러나죠. 플스3같은 스펙으로도 멋진 게임을 만들어 줬으니 말이죠. PC에서도 크라이시스 같은 게임 사례도 있구요. 하드웨어스펙을 비롯한 플랫폼은 결국 게임을 유저와 게임개발사를 연결시키는 역활인데 너무 후져서 개발사조차 포기할정도만 아니라면 많은 유저와 연결시킬수 있는 플랫폼이 매력적일 겁니다. 게임기성능은 그과정을 실현 시키기 위한 도구에 불과하지요. 결국은 마소가 좋은 게임 개발사 많이 데려오는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시에스가 발목 잡는 수준은 아닐거라고 생각함, 개발자들은 좀 더 신경써야하는게 있으니 귀찮기야 하겠지만 문제는 마소가 엑원까지 지원하길 원하고 있는데서 발생하지.
엑원 지원 유무는 서드파티는 자유입니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지금 껏 피시에서 돌아갔던 게임들을 보면 해상도가 낮아지면 메모리 요구량도 확줄고 비디오카드 요구 사양도 어마무시하게 낮아졌죠 2080ti에서의 4k와 1660s에서의 FHD 비교하면 1660쪽이 프레임이 높고나 비슷 할 수준.. 둘이 한 세배 정도 차이나죠
저는 왜 개발자가 고생하는걸 유저가 알아야하고 그걸가지고 왈가왈부하는지 알수가없네요 ㅋㅋㅋㅋ
어차피 팬보이건 안티건 자기네들 보고 싶은대로 보겠지.
그렇다면 RDNA 2 아키텍쳐의 4테라플롭(엑시에스)이 이전 세대 GCN4 폴라리스 아키텍쳐의 6테라플롭(엑엑)과 실제 연산성능이 동등하거나 그 이상이라는 말이네요?? RDNA1대비 와트당 성능향상이 50%까지 나올정도라고 하니.. 아니 그럼 엑시엑의 12테라플롭은 폴라리스 아키텍쳐 기준으로는 24테라플롭? 그럼 엑시엑이 엑엑 GPU 성능의 4배도 찍을수있다는..? ㄷㄷ
GCN +50% 전성비 향상 = RDNA 1 RDNA1 +50% 전성비 항상 = RDNA 2 그럼 GCN -> RDNA 2 전성비 향상은 100%..? RDNA2 전성비가 이전 폴라리스 대비 100% 향상된 정도면 연산성능 향상은 몇퍼 정도일지. 40-50%는 되는거?
계산 잘못 하셨네요 Rdna2 4 = 폴라리스 6이면 엑시엑 12 = 폴라리스 18 엑엑 3배겠죠.
맞네요 맞어 4테라에서 이전세대 기준 50% 항상 6테라플롭 12에서 50% 18테라
엑시에스를 왜 4테라플롭 맞춘건지 궁금했었는데 대강 이해가 될듯말듯하네요 이전 폴라리스 대비 전성비 100% 향상이니 폴라리스 기준으로 최소 6테라는 보장하고(50%) 최대 8테라까지도(100%) 나올수 있다는??
엑원 때문에 엑원X 발목이 잡혔는가? 엑원으로 멀티 뛴 게임들은 플스4프로의 진정한 성능을 이끌어내지 못했는가? 엑원으로 멀티 뛴 게임들이 플스4프로 전용으로 나왔다면 월등한 퀄리티를 보여줬겠는가? 엑시s가 발목잡는 논리가 성립하려면 이미 현세대에서 저런 일들이 일어났어야됨. 엑원에 발목잡혀서 하향평준화 되버린 게임들 때문에 플스4프로의 성능 풀로 쓰는 게임은 오직 플스4프로 독점작(플스4도 발목잡는다고 봐야하지만 아니라고 쳐도) 이고 나머진 엑원게임 해상도만 올린거여야 하는데 실상은 플스4프로 성능으로 버거워서 프레임 유지 안되고 해상도 네이티브 4k안되는 게임이 대부분이었는데. 그러니 발목잡힌다가 차세대 게임 퀄리티가 떨어진다라고 하면 말이 안되고. 개발이 어려워진다 그러면 pc로 내는것보다 더 어렵냐? 하는 것임. 개발이 힘들면 그냥 소니 독점으로 내면 되고 소비자는 저렴한 저가형 기기가 있어서 이득인데 개발사가 왜 징징거림. 엑시S가 한대라도 더 팔려서 자기들 게임 팔릴 시장이 조금이라도 넓어지면 그게 오히려 이득임.
루리웹-62485647522
헤일로는 그냥 게임을 못만든거죠. 똑같이 엑원/엑원X/엑시S/엑시X로 나오는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콜옵 블랙옵스 그래픽은 왜 좋고 헤일로는 왜 그래픽이 안좋다고 생각하십니까? 헤일로가 제작비가 모자라서? 그냥 못만든거에요. 발목이고 뭐고 할 여지가 없습니다.
루리웹-62485647522
메인스트림이냐 아니냐가 왜 중요하죠? 엑원X 6tf, 엑원s 1.2tf로 성능차이가 엑시s/엑시/x보다 훨씬 크게 나는데. 엑원이 엑원x 그래픽이나 게임 발목잡았나요? 차후에 나와서 오히려 성능 차이가 더 많이 나는데도 엑원x 성능 제대로 활용한 게임 못나왔다는 이야기 못들어봤습니다. 포호4, 기어즈5가 엑원이 없었다면 더 좋은 그래픽으로 더 최적화 잘해서 나왔을거라 생각하시는지. 오히려 이번엔 처음부터 2기종을 같이 설계해서 fhd/4k로 타겟 포지션도 명확하니까 더더욱 발목잡을 이유가 없죠. 현상황과 비교하기 그런게 아니라 더 낫습니다. 시리즈만 놓고 보면요.
루리웹-62485647522
헤일로를 보고 독점작 퀄리티의 문제 퍼스트 파티 관리능력 부재. 마케팅 전략의 엉성함. 내부 피드백 과정 개판등 비판할 여지가 많은데. 그걸 기기에 관한 문제로 가져와서 마소는 전세대도 지원하고 보급형 모델도 같이 나오니까 단일 독점으로 나오는 플스5만 성공하고 엑박은 망할거야 이런 말만 반복적으로 쓰는 사람들이 문제죠.
루리웹-62485647522
엑엑 기준으로 게임을 안만들어서 게임 퀄리티가 안높아졌다는 이야기세요? ㅋㅋ 지금 상옵 켜면 왠만한 고사향 pc에서도 컨트롤 같은 게임들도 엑원 지원 안했으면 더 그래픽 좋아졌을거란 이야기 하시는건가. 지금 베이스 그래픽이 엑원 수준인 게임이 어딨어요. 엑원에서는 해상도도 낮고 프레임유지도 잘 안되고 더 고사양 게임 기준으로 만들지. 지금 pc로 나오는 게임중에 gtx650 수준 베이스로 만드는 게임이 있어요? 실례는 하나도 없이 그냥 그럴거야~ 하시는건가..
루리웹-62485647522
더 낫죠 지금보다. 지금이랑 달라지는게 뭐라고 생각하는거죠. 엑시S에서 4K로 잘돌아가는 게임이 기준점이라고 생각하시는거에요? 아니면 엑시X에서도 1080p가 간신히 나오는데 엑시s에서도 똑같이 1080p되게 해야 해서 게임이 발목잡힐거란 이야기 하시나. 거기에 헤일로 얘기가 왜 나옴 ㅋㅋ. 엑원/엑시 전기종 지원하는 유일한 게임이 헤일로에요? 싸펑,콜옵,워치독스,어쌔신크리드 전부 엑원 포함 전기종 출시하는데 헤일로만 짚어서 이게 발목잡히는 증거입니다 하는게 무슨 논리가 있어요 그냥 이거 하나면 논리왕? 뭐 이런 키워드 잡으신건가...
루리웹-62485647522
PS4 PRO도 PS4때문에 발목잡힌다고 했지만 라스트 가디언 같은 예들을 보면 그냥 PS4 버리고 갔죠. XSS이 설사 만에 하나라도 XSX를 못 따라간다고 해도 XSS를 버렸으면 버렸지 XSX를 내리진 않을거에요.
아무래도 비용문제이니 작은 회사일수록 신경쓰이긴 할듯 하지만 단지 그뿐이죠
계속 입터는거 보니 발목잡긴 하나보네
어느정도 차이는 나겠지 뭐..
이번 세대 게임중에 상당히 높은 그래픽 수준을 자랑하는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는 엑박 360으로도 나왔었는데, 그래서 현세대판이 그래픽에 발목 잡혔던가? 출시 당시 상당한 그래픽 퀄리티를 자랑하던 포르자 호라이즌2도 360으로 나왔었는데, 현세대판이 그래픽에 발목 잡혔던가? 콜오브듀티 어드벤스드 워페어도 전세대 콘솔로 출시 됐었는데, 현세대판이 그래픽에 발목 잡혔던가? 성능과 쉐이더가 엄청나게 차이나던 그때에도 별 소리 없더니 요즘들어 이걸로 떠드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남.
멍청이들임 ㅋㅋㅋㅋㅋ 그냥 그렇게 믿고싶은거겠죠
그런 이야기 하는 분들은 엑박이 2기종으로 나와서 게임 퀄리티 떨어지고 플스는 단일기종이라 고품질 게임이 나온다고 해야 기분이 좋거든요. 그러면서 성능 이야기하고 가격 이야기 하면 본인들도 좋은 성능 저렴한 가격 좋아하면서도 엑박의 그건 장점이 아니고 오로지 독점작만이 전부다라고 함. 그렇게 독점작이 좋으면 성능이 안좋던 599건 699건 독점작 때문에라도 사야하는데 성능에 관해 안좋은 소리 나오거나 가격 또 비싸다는 루머 나오면 또 화를 엄청 내면서 싫어함.
첨언하자면, PS4의 성공 비결은 독점작이 아니라 가격입니다.
비싼만큼 성능도 좋았으면 다른사람은 몰라도 저는 런칭때 샀어요. 가격과 성능 둘다 최악이었습니다. 최악.. 보급형 글카 쓰던 저도 당시 니드포 라이벌 정도는 1080p로 돌리고 있었는데 엑원은 900p인데 그걸 미쳤다고 살 수는 없었습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친일파
콘솔들 단체로 불판 도게자 각
다른 건 몰라도 램은 좀 신경쓰이긴 해요
구라 ㅈㅅ
물론 콜옵은 여전히 300GB일 것 같기만, 그것이 인생이다!
엑시엑에서 4k 60프레임으로 돌아가는 겜들이 엑시스에서는 1080p나 1440p에서 60프레임으로 돌아간다 이렇게 보면 되는건가...
차세대기로 보더랜드3를 개발하고 있는 개발자에 들은 얘기 "록하트 프로파일에서 구동하는 것은 아나콘다(역주. 엑박 시리즈 X 코드네임)와 비교했을때, 동일한 CPU, SSD이, 구동하는 것은 정말 쉬웠다. 우리는 아나콘다에서 우리가 원하는 작업들을 할 수 있었고, 많은 작업 없이도, 록하트에서 실행할 수 있었지만, 두 기계에서 같은 방식으로 코드가 구동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시간이 더 필요했다. 이는 우리가 정말로 더 이상 걱정하는 부분이 아니다. 세대가 진행될수록, 이것이 많은 스튜디오의 접근 방법이라 느낀다. 아나콘다로 개발을 시작하고, 록하트로 최적화하는 방식이다. 아나콘다가 할 수 있는데, 록하트가 할 수 없는 것은 없다." "소규모 팀의 경우, 최적화 과정에서 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툴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하나의 개발킷에서 다른 것으로 쉽게 넘어갈 수 있으며, 록하트 개발킷은 개발자가 코드에서 어느 부분을 봐야 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툴을 가지고 있다. 레이트레이싱은 그들이 집중하고 있는 한 영역이며, 레벨을 조절하기 매우 쉽게 만들었다." https://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217559?search_type=subject&search_key=%EB%A1%9D%ED%95%98%ED%8A%B8 이미 7월에 실제 개발하는 사람에게 들었다고 나온 루머인데. 지금 발표한 내용과 일치하죠. 실제 개발하는 사람 입장에서 의견이 어떤지 참고가 될만합니다.
어차피 콘솔 초기에는 전세대도 계속 지원하지 않았나요? 처음 1~2년은 수익을 위해서도 대부분 게임사들이 발매했습니다. 도대체 ps3->4 세대랑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엑박의 실수는 더 빨리 퍼스트 파티를 확보하지 못하고 관리도 소홀했던거임. 필스펜서 바뀌고 바뀐거니까 어쩔 수 없는 거기도 하지만요.
크 불판 재미지네영
엑원/엑원X, 플포/플포프로가 다 존재하는 현세대랑 다른게 없는데 이얘기는 왜계속 나오는지. 오히려 동발이라 엑원X처럼 지원안해주는 게임이 없어서 더 좋은데.
자료까지 끌고 와서 말해줘도 아무튼 시리즈 S성능 쓰래기에 발목 잡고 플스5가 짱짱임 이러고 있네.
마소 화이팅~~!!
이렇게 시리즈s 좋다고 해도 콘솔기기 그동안 쓰면서 느낌 결과 표준이 되는 기기를 사야합니다. 엑원의 경우 x가 나오면서 s는 표준에서 거의 배제되었죠. 말년에는 프레임 엉망에 720p 해상도로 하라니... 반면 플4는 pro가 나왔지만 플4노멀을 기준으로 개발사들이 말년까지 1080p 30프레임을 지켜서 굳이 프로 업글 필요성을 ps4 유저들은 못느끼셨을거에요. 시리즈S는 주력기종이 아닌 차세대 맛보기용이라 2년뒤에 후회할 계륵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무조건 표준이 될 시리즈X 가야죠.
런칭때니까 입터는거죠. 님 말씀처럼 2년도 필요없고 게임기 시장이 어떤 시장인데 1년만 지나도 엑시엑에서도 프레임 출렁거려 개욕처먹는 aaa 급 게임들 쏟아져 나올텐데 얼어죽을 무슨 엑시s 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임기 새로 발매될때는 어마어마한것 처럼 포장광고 오지게 하지만 결국 초기가 지나면 잘 만드는 게임도 나오고 전작 평은 좋았는데 후속작에서 최적화 개망하는 게임도 나오고 다 뒤섞여서 나오게 되있죠. 2가지 기종에 신경쓸 여력이 있을까 모르겠네요. 멀티 타이틀들은 플5 쪽도 발매 해줘야 하는데 말입니다. 왠지 여기서도 엑시s 엑시엑 유저들 사이게 갈등도 생기지 않을까 걱정스럽기도 하고.. 좀만 시간 지나면 걍 엑시엑으로 통일 될거 같네요. ㅎㅎㅎㅎㅎㅎㅎ
cpu나 메모리 ssd 때문에... s는 발목을 안잡을거고,,,,, x가 발목을 잡겠지..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