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PC 게임을 판매하는 개발자들이 현재 70%에서 88%의 순수익을 받게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상점을 통한 PC 게임 판매로 개발자들이 받는 순수익의 점유율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021년 8월 1일부터 게임 개발자는 현재받는 70% 대신 88%의 수익을 보장받게 됩니다.
-얼마 전까지 만해도 70%는 업계 표준이었지만 이번 발표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추세를 변화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종 목표는 게임 제작자 생태계 담당 부사장인 사라 본드가 링크드인에 기재한 대로 PC게임 개발자가 창의적인 야망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또한 더 많은 개발자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등록할 프로그램 및 게임을 만들도록 장려하려는 시도이기도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이와 같은 시도를 한 최초의 회사는 아닙니다.
-포트나이트의 개발사 에픽 게임즈는 수익의 88%를 에픽 스토어를 통해 게임을 판매하는 개발자들에게 지불합니다.
-스팀은 업계 표준인 70%를 지불하지만 처음 1천만 달러까지 입니다.
-애플과 구글은 약간 혼란스러운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구글은 매년 개발자가 벌어들인 첫 백만 달러에서 수익의 15% 이후에는 30%를 가져갑니다.
-애플은 구글과 비슷하지만 1년에 백만 달러 미만을 벌어들이는 개발자들에게 할인된 요금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조항은 2021년 8 월 1일에 발효될 것이며 PC게임 개발자들에게 희소식 입니다.
PC에서도 "XBOX" 앱으로 실행하니까요..
다 좋은데 모드 좀 할수 있게 디렉토리 좀 열어주렴
개발사에게는 좋은 뉴스네요^^ 유저에게도 좋은 뉴스거리좀 나왔으면 좋겠는데 안나오네요 예를들어 결제방법이라던지 결제방법이라던지 결제방법이라던지 아 쫌 국내전용신용카드라던가 핸드폰결제 추가좀 해줘!!!!
에픽이 이걸로 마소도 12%다 왜 너(애플)은 30% 받냐고 근거로 세울거같은 느낌이 듬.
콘솔은 플래폼홀더가 총대메고 초반엔 원가이하로 팔면서 기기보급하는거라 12%받으면 자영업자들 흔히하는얘기로 남는거 없는수준임
다 좋은데 모드 좀 할수 있게 디렉토리 좀 열어주렴
이거 진짜 중여.. 몇몇게임만 겨우 열어주니
윈도우 계정정보가 들어있는 곳이랑 직통으로 연결되니 모드 제공하는 게임에 한해서 스토어 자체적으로 보안 풀어주니... 답답하긴 한데 이해는 가는 부분
레알 게임만 따로 다른곳으로 빼게 할수 없나..
에픽이 이걸로 마소도 12%다 왜 너(애플)은 30% 받냐고 근거로 세울거같은 느낌이 듬.
스팀이랑 앱스토어가 버티는한 안바뀐다고 봅니다.
스팀이랑 앱스토어랑은 상황이 다르죠 다른 스토어 사용가능 하게 하거나 수수료 낮추던가 될거같네요
에픽이 해냈네
궁금한데 이게 엑스박스하고 무슨관계가 있는지 궁금하고 https://bbs.ruliweb.com/pc/board/300006/read/2231288? 같은내용이 이미 pc정보게시판에 올라왔는데요 pc수수료를 12퍼센트로 낮춘다고요 에픽 수수료도 12퍼센트라고 합니다
nobis
PC에서도 "XBOX" 앱으로 실행하니까요..
‘콘솔’ 이라는 생각 때문에 오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게임패스, 마소 스토어, 윈도우 모두 MS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것들인데 엑스박스 라고 봐도 무방하죠
댓글을 읽어보니 엑스박스하고 윈10 스토어와의 관계가 어떤건지에 대해서 잘알겟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전 세계에 있는 모든 PC 가 XBOX 입니다.
콘솔은 얼마인지 아시는 분 있나요? 소니 닌텐도 엑박
https://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1781814 15년도 자료인데,DL같은 경우 플랫폼홀더가 30%먹는다네요.
감사합니다. 닌텐도 겜이 할인율이 적어서 많이 받을줄 알았는데 비슷한가 보네요.
마소가 예전 마소는 아니네... 게임에 신경 많이쓰는건 인정~!!
개발사에게는 좋은 뉴스네요^^ 유저에게도 좋은 뉴스거리좀 나왔으면 좋겠는데 안나오네요 예를들어 결제방법이라던지 결제방법이라던지 결제방법이라던지 아 쫌 국내전용신용카드라던가 핸드폰결제 추가좀 해줘!!!!
스팀이 PC게임 유통플랫폼을 완전 독점한 상태에서 개발자는 선택권 없이 수수료 30%을 빨리는 상황이었죠. 에픽이 경쟁 플랫폼 출시해서 12%로 수수료 낮추니 마소도 12%로 낮추고, 이제 개발자는 경쟁시장에서 원하는 플랫폼으로 출시할 수 있는 선택권이 생겼음. 즉 개발자가 스팀의 30% 수수료가 맘에 안들면 스팀 출시 하지 않고 에픽이나 마소 플랫폼으로만 exclusive 출시도 가능해진 상황. 이걸가지고 에픽 exclusive 출시를 '독점'이랍시고 난리쳐댄 애들이 정말 개념이 없는거지. 스팀의 독점시장을 경쟁시장으로 만들어서 개발사가 플랫폼 선택을 할 수 있게 된 것일 뿐.
근데 스팀에서 예약받았다가 에픽으로 넘어가면서 취소한 사례가 있지 않았나요? 이런게 없었으면 에픽이 욕은 덜 먹었을텐데.
메트로엑소더스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스팀에서 예약 받은 물량은 스팀에서 출시일 맞춰서 플레이 가능하게 해줬습니다. 에픽 기간 독점으로 바뀌면서 스팀예약구매가 막혀서 추가 예구를 할 수가 없게 된 것일 뿐이죠. 정작 예약을 한 사람은 스팀에서 플레이하는데 아무 문제 없었고, 예구 하지도 않은 스팀 빠돌이들이 ㅈㄹ 한거.
그럼 스팀에서 예약했던 사람도 에픽 독점 기간에 같이 이용 가능했었나요?
네
그러면 에픽 독점을 했더라도 스팀에서 사전 예약 이미 해버린 사람은 에픽 스토어에서 산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플레이 가능했군요. 그건 그나마 다행이지만 pc에선 기간독점 같은 거 겪어보질 못했어서 저같은 경우엔 그 사건이 많이 충격적이긴 했어요.
에픽이 욕먹은건 수수료랑 아예 관련 없는데요? 스팀에서 예약받다가 에픽 독점으로 가면서 스팀 상점에서 내리고 갔는데 그게 좋은 소리를 듣겠습니까? 예약자들 그대로 플레이 가능한것과도 별개의 문제입니다.
지금은 윈도우 스토어를 패싱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개발자들에게 실질적인 이익이 되는 방법을 택한것 같네요.
난 콘솔 스토어 수수료 내린줄 알았네 보니까 피시겜만이네
러로디
콘솔은 플래폼홀더가 총대메고 초반엔 원가이하로 팔면서 기기보급하는거라 12%받으면 자영업자들 흔히하는얘기로 남는거 없는수준임
수수료30%가 아마 스팀하고 구글플레이가 가장 큰 영향력이었던거같은데 윈도우스토어에 게임을 좀더 입점시키려고 수수료를 낮춘듯한데 , 어쨋거나 피시겜제작진들이 스팀도내고 윈도즈도내고 하면 나쁠거없지 어쨋거나 그런겜들이 또 겜패로 참여하면 그야말로 또 좋고
이건 즉 스팀과 찐경쟁하겠다라고 하는거군요
윈도우 마소 스토어도 좀 많이 뜯어고칩시다 슬슬
툭하면 꺼지고 실행문제가 계속 나오는 엑박앱부터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