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베데스다 디자이너 개발자 Bruce Nesmith의 대답
엘더스크롤 6은 의심의 여지 없이 놀라운 게임이 될 것이지만, 베데스다에서 만든 모든 이전 게임과 비교될 것입니다. 모든 스튜디오의 게임이 전작과 비교되는 것처럼 말이죠.
자신이 좋아하든 싫어하든 이 모든 역사가 있기 때문에 기대감을 컨트롤할 수 없고, 엘더스크롤6을 구매하려는 팬들도 마찬가지로 기대치를 충족시키기가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전직 베데스다 디자이너 개발자 Bruce Nesmith의 대답
엘더스크롤 6은 의심의 여지 없이 놀라운 게임이 될 것이지만, 베데스다에서 만든 모든 이전 게임과 비교될 것입니다. 모든 스튜디오의 게임이 전작과 비교되는 것처럼 말이죠.
자신이 좋아하든 싫어하든 이 모든 역사가 있기 때문에 기대감을 컨트롤할 수 없고, 엘더스크롤6을 구매하려는 팬들도 마찬가지로 기대치를 충족시키기가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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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때문에 그정도 기대하는 사람은 없어진거같은데
그나마 조금 남아 있던 기대감을 스타필드가 다 날려 버렸음
ㅋㅋㅋ 이제 삼류 게임사일뿐이지 +안한글 ㅋㅋㅋ
뭐래는겨 기대하면 ㅁㅊㄴ이지 베데스다 토드화워드 개거품인거 다 까발려졌는데
기대 안함
스타필드때문에 그정도 기대하는 사람은 없어진거같은데
그냥 적당히 세계관 잘 살리고 메타 점수 85점대만 나와도 선방 일 듯
기대 안함
그나마 조금 남아 있던 기대감을 스타필드가 다 날려 버렸음
ㅋㅋㅋ 이제 삼류 게임사일뿐이지 +안한글 ㅋㅋㅋ
일단 한글화부터 되냐? 이게 제일 궁금하네
뭐래는겨 기대하면 ㅁㅊㄴ이지 베데스다 토드화워드 개거품인거 다 까발려졌는데
당시엔 몰라도 지금은 퇴물이죠
애초에 기대안함
엘더스크롤6 나오면 그해 최다 고티는 확정 설령 같은해 젤다나 바하등이 나와도 말이지
코지마가 진짜 대단한 거임
스타필드마냥 퇴화한 상태로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기대를 못하겠다
지금 스카이림 마개조가 거의 극한까지 된 상태인데 이거보다 엘더6가 좋을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엘더스크롤은 그래도 잘 나오겠지 지들이 잘 하던 장르인데
스타필드 이후로 기대감 완전 접고 기대 1도 안하고 있는데 왠 설레발? ㅎㅎ
제일 문제는 게임이 아니고 토드 하워드. 이 인간의 고집불통이 베데스다 메인게임의 발전을 정체시키고 있음. 닌텐도만 보더라도 젤다의 전설과 슈퍼 마리오는 미야모토 시게루가 탄생시켰지만 지금까지 발전할수 있었던건 아오누마 에이지(젤다)와 코이즈미 요시아키(슈퍼 마리오)같은 후배 개발자들을 믿고 맡겼기 때문임.
베데스다 게임을 사랑해왔던 만큼 토드하워드 저 ㄱㄴ이 정말 정말 싫음.
스타필드로 토드 하워드의 실체가 어느정도 까발려졌죠
기대하면 팬보이지
불안하네ㄷㄷㄷ 마소 인수돈 다 날렸네 ㅋㅋㅋ
이거 본문하고 뉘앙스가 많이 다름. 원문의 내용은 30년 넘게 형성된 역사가 다양하게 게임팬들의 기대를 축적시켰고 이 때문에 게임이 아무리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완성도로 끝내주게 나와도 그 다양한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임. 즉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지난 30년의 역사동안 발매된 아레나, 데거폴, 모로윈드, 오블리비언, 스카이림, 폴아웃 3, 폴아웃 4, 스타필드(?) 등의 모든 장점들을 포함하고 이를 능가하는 게임이 아니면 팬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뜻임.(the 30-year-old who is making a piece of art who's a professional artist, he can't control the expectation because he's got all this history, you know - it's there whether he likes it or not, and the same is true for the fans who want to buy Elder Scrolls 6, their expectations are going to be almost impossible to meet.) 그런데 이는 불가능한 일임. 그래서 역사가 오래된 게임의 후속작을 위한 마케팅은 기대치를 적절하게 설정하고 이를 관리하려고 노력하는데 있다는 것. 즉 이 기사의 내용은 베데스다가 망가져서 엘더 6를 기대하지 말하는 게 아니라 베데스다가 만들어 온 게임이 많이 쌓여서 그 니즈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입맛을 모두 맞추는 것은 불가능해서 엘더 6가 아무리 끝내주게 나와도 기대치에 못미칠 것이라는 의미. 여기까지가 베데스다 전 개발자 Bruce Nesmith의 주장인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그냥 징징거리는 자기 합리화라고 느낌. 이 개발자는 폴아웃부터 스타필드까지 참여한 사람인데, 인터뷰 중간에 스카이림 이후 출시된 게임들이 유독 이런 내려치기를 당해왔다고 억울해 함. 그래서 엘더 6도 이 과정을 피해가지 못할 거란 말을 하면서 본인이 참여했던 게임들의 평가가 스카이림만 못했던 이유를 외부에서 찾아 합리와하려는 느낌?
발더스게이트3가 RPG의 기준을 영원히 바꿔놓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하자면 엘더6는 전작 스타필드 같은 쓰레기와 비교되는게 아니라 발더스3와 비교되게 될텐데 찍어낸듯한 반복적인 퀘스트나 매력없는 팩션, 얕은 로맨스등등 전작의 상호작용을 그대로 담습하면 걍 다시한번 욕 거하게 처먹을듯
구라필드 구라스크롤~
응 노한글 줫망필드
이걸 기대하는 사람이 있을리가...그건 진짜 지능문제지. 이미 스타필드 때 다들 대차게 속아서 이를 갈고 있을텐데.
스타필드 개싸놓고 기대하라 마라 ㅈㄹ병이여 ㅋㅋㅋㅋㅋ
그냥 스카이림에서 그래픽이랑 물리엔진만 발전해도 칭찬할테니까 할 수 있는것만 해라 좀 우주같은거 하지 말고 제발
뭐 우리가 많은거 바라냐? 스.카.이.림. 만큼만 만들어 내놓으라고
뻔하지 뭐, 집들어갈떄 마을들어갈때 던전 들어갈때마다 나우 로딩~
플스 게임 보다는 재밌을듯
밑밥까는거 보니 스타필드 꼴 나겠네 ㅋㅋㅋ 어차피 스타필드 이후로 베데스다 기대도 안함
기대안해요
어차피 PC질로 떡칠될 게임일듯 귀큰놈들이나 많이 사주겠지
네온시티 할매들 끔찍하긴 함 ㅋㅋㅋ
솔직히 10년 안에 나올지도 모르겠고 모로윈드 오블리비언 팬 리메이크가 백배 더 기대됨. ai번역시대라 한패도 빨리나올듯
이런거 말하는거
가장 큰 문제가 더 발전할거란 기대를 못 하는 것. 다른 제작사는 후속작이 얼마나 발전할지 기대가 되는데 베데스다는 그게 없음.
스타필드도 발전이 없는건 아닌데.. 총기 타격감도 많이 좋아졌고..벽타고 오르는 동작이라던가 베데스다 치곤 많이 발전함. 엉성한 모션이 그렇지만 그래픽도 좋고..
퇴물인거 다 드러나서
본문도 안 읽고 댓 다는 댕청이들이 한가득이네 뭐 게시자가 그걸 유도한거라 낚인거지만 ㅋㅋㅋㅋ 본문 내용은 베데스다 전작들이 워낙 뛰어나서 그걸 뛰어넘기란 어려우니 기대감을 낮추는게 좋다 란 글임 ㅋㅋㅋㅋㅋㅋ
걍 모드로 잘 놀수있게만 만들어줘
일단 엔진부터 바꿔라. 너무 구닥다리야
엔진바꾸면 유비식 공허한 오픈월드처럼 바뀌는데요.. 샌드박스식 오픈월드라 베데스다 게임이 사랑받는거임 스타필드가 그 엔진과 개발진 DNA 갖고도 공허한 오픈월드 만들고 개긋이 욕처먹은거 마냥요
베데스다가 그렇게 욕을 먹어도 골수팬들이 있는게 오픈월드를 만드는 기존 엔진의 장점때문이라...
모드가 아깝다고 생각을 하는건 이해가 되기는함 그래도 크라이엔진으론 결국 스타필드까지 와서도 캐릭터가 기괴하게 느껴져서 저는 솔직히 이제 좀 바뀌어봤으면 좋겠음 베데스다 게임은 모드 아니여도 바닐라 모드 자체도 게임은 재밌게 했었음
잘 있는 게임도 망가뜨리는데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