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ntendo Switch용으로 11월 15일 발매된 '포켓 몬스터 소드/실드' 와 관련해서 일부 플레이어 사이에서 오류 발생에 의한 게임의 강제 종료와 microSD 카드에 저장된 데이터 깨짐 현상이 보고 되고 있다. 이 건에 대해서, Nintendo Switch 튜닝 펌웨어 개발자 SciresM 씨가 그 원인을 찾아 Twitter 를 통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확인. 결론부터 말하면, microSD 카드 포멧 형식의 문제가 아닌가 이야기하고 있다.
먼저 펌웨어 튜닝이란 행위에 대해선 분명하게 잘못된 행위라고 생각되는 부분이지만 이번 기사에선 그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이번 이슈에 대한 발언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튜닝된 펌웨어에서 뭔가 오류가 발생했을 때 충돌 보고서를 생성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SciresM 씨는 '포켓 몬스터 소드/실드' 에서 발생한 오류에 대한 충돌 보고서를 공개했다. 오류 코드의 내용은 'Software timeout in NAND access' 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 한다.
이 NAND (플래시 메모리) 에 액세스하는 동안 시간 초과 오류가 발생하면 Nintendo Switch 의 SDMMC 드라이버는 복구를 시도하려고 다양한 상태를 리셋시킨다. 그러면 SDMMC 드라이버가 취급하는 다른 부분에 혼선이 발생되어 Nintendo Switch 의 exFAT 드라이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SciresM 씨는 지적한다.
특히 이번 문제가 발생했던 유저 중 실황 중계 과정에서 표시된 Nintendo Switch 에 표시된 오류 코드가 '2002-4690' 였다는 것을 주목. 이것은 FAT 파일 시스템의 손상을 의미하며, 특히 microSD 카드가 잘못된 형식으로 인식될 때 표시되는 것으로 Nintendo Switch 의 OS 측에서도 자신이 지적한 문제를 명확하게 표시하고 있다고 코멘트. 이러한 것을 종합해 보았을 때 SciresM 씨는 당분간 microSD 카드는 exFAT 형식을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하고 있다.
exFAT 는 microSD 카드 등의 저장소를 포맷할 때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 형식의 하나. Nintendo Switch 본체에서 포맷을 수행하면 64GB 이상의 microSD 카드는 exFAT 형식으로 32GB 이하이면 FAT32 형식으로 포맷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SciresM 씨에 따르면, 세이브 데이터가 저장되는 Nintendo Switch 본체 내장 메모리는 FAT32 형식으로, 세이브 데이터 자체는 이번 문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다. 또한 SD 카드 리더 등 접속 환경이 있으면 PC 에서 특정 형식으로 microSD 카드를 포맷 할 수 있다.
SciresM 씨는 이번 문제의 원인 자체는 불분명하다고 하면서 만약 '포켓 몬스터 소드/실드' 의 NAND 메모리 (저장 데이터) 에 대한 액세스 패턴이 특수하기 때문에 이번 문제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개발사인 게임프리크의 일방적인 과오라고 판단하긴 어렵다고 이야기했다. 닌텐도는 게임 발매 전 반드시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여부의 적합성 평가 로트 체크를 행하고 있고, 이것을 통과했기 때문에 이 소프트를 발매할 수 있었기 때문이란 것이 그 이유이다.
이번 작품의 실행에 있어서 특별히 문제가 없다고 판단된다면 결국 남은 원인은 Nintendo Switch 의 OS 측에 있다고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향후 이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 업데이트 등을 기다릴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이야기 했다.
Reddit 등 커뮤니티에서도 exFAT 드라이버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견해가 일치하고 이번 이슈와 관련한 스레드의 FAQ 에서는 '(저장 데이터 포함) 본체 데이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DL 판에서도 패키지 버전에서도 일어날 수있다' '개조 본체 / 비 개조 모두 일어날 수있다' '자동 저장을 꺼도 일어날 수있다' '해결하려면 FAT32 로의 포멧을 추천' 등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SciresM 씨의 해석이 이번 문제를 정확하게 지적하고 있는지 여부는 확언할 수 없고. microSD 카드를 exFAT 형식이 아닌 포맷하는 방안도 제시되고 있지만, 현재로선 그러한 행동을 취한다고 해도 완전히 이슈를 피할 수는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 플레이어 분들은 닌텐도와 게임 프리크에 의한 공식적인 대응을 기다리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
정말로 눈높이가 낮은 애들이라든지 게임 퀄리티에 크게 신경을 안 쓰는 사람이라면 재밌게 즐길 수 있고 이 사람들을 문제 삼는 건 잘못된 거지만, 이런 버그들 지적하는 사람들조차 비난하면서 무작정 빨아주는 개돼지 같은 웹진, ㅈ문가까지 있으니 9세대가 나오든 10세대가 나오든 게임 퀄리티 향상에 목맬 이유가 없지. 그 전에 퀄리티를 향상시킬 능력 자체가 안 되는 거지만.
exFAT에 문제가 있는거면 64GB 이상 SD는 전부 문제있다는건데... 일단은 키지 말아야겠군요. 200기가 날아가면 어우...
게임리뷰업자들 : 양심에 대한 신념을 굽혀야 닌텐도의 따뜻한 젖꼭지를 빠는 법이지
그 킬러가 카드를 죽이는 그 킬러일줄이야...
주 소비층인 애들한테 잘팔리는것도 맞고 씹븅신으로 대충만든겜인것도 맞음
대난투 스플래툰2 같은 업데이트 자주 하는 게임 할때 저 오류 많이 나던데 그래서 저 두 게임은 그냥 본체에 설치했습니다
정말로 눈높이가 낮은 애들이라든지 게임 퀄리티에 크게 신경을 안 쓰는 사람이라면 재밌게 즐길 수 있고 이 사람들을 문제 삼는 건 잘못된 거지만, 이런 버그들 지적하는 사람들조차 비난하면서 무작정 빨아주는 개돼지 같은 웹진, ㅈ문가까지 있으니 9세대가 나오든 10세대가 나오든 게임 퀄리티 향상에 목맬 이유가 없지. 그 전에 퀄리티를 향상시킬 능력 자체가 안 되는 거지만.
눈꽃사슴
게임리뷰업자들 : 양심에 대한 신념을 굽혀야 닌텐도의 따뜻한 젖꼭지를 빠는 법이지
솔직히 같은 닌텐도라고 해도(물론 개발사가 완전히 다른 곳이지만) 다른 닌텐도게임에 비해 퀄이 너무 낮은데 제작진들이 뻔뻔하게 말해서 정떨어졌어요
별빛사랑
님 말대로 단순히 플레이하는 유저들이나 애들이나 그래도 재밌게 하는 사람들이 뭔 잘못이 있겠습니까? 전 포켓몬 타노스당한 거나 이런 버그들, 떨어지는 기술력 문제까지 정당한 비판조차 묵살하고 무작정 겜프릭 옹호하는 놈들 지적하는 겁니다.
게임프리크 : ㅎㅎ, ㅈㅅ...ㅋㅋ!
와 포켓몬 재밌어 하는 사람들 전부 눈높이 낮고 게임퀼에 신경 안쓰는 겜알못으로 몰아가는거봐 ㅋㅋㅋ
반박 댓글 안 봄? 내가 언제 일반화를 했다고. 내 말은 게임 퀄리티 등 정당한 비판까지 거부하고 무작정 겜프릭 옹호하는 놈들 비판하는 거라고 말한 거 안보임? 난독증이냐?
exFAT에 문제가 있는거면 64GB 이상 SD는 전부 문제있다는건데... 일단은 키지 말아야겠군요. 200기가 날아가면 어우...
128g사용중,,자동저장 끄면 괜찮은것 같은뎅; ㅎ
그거 자동저장 끄면 괜찮다고 누가 올려두긴 했었는데 소용없고 그냥 저동저장을 끄던 켜던 뻑날수 있다고 그러더라고요
게임 좀 받아 놨는데 불안하네요 ㄷㄷ
주 소비층인 애들한테 잘팔리는것도 맞고 씹븅신으로 대충만든겜인것도 맞음
세이브 데이터 안 날아간다고 안심하는 유저 있을 수도 있는데, 저 같이 DL 로 100, 200기가 다운 받아놓은 사람들은 저 문제 터져서 SD 카드 바보되면 포맷하고 100, 200기가를 도로 다시 다운 받아야하는데, DL 유저면 모두 알겠지만 eShop 다운로드 속도에 100, 200기가 다시 다 다운 받으려면 진짜 한나절 걸려요;; 게임 자체는 재밌어서 계속하고 있는데 언제 날아갈지 모르니까 무섭네요. 한 번 발동되면 하루 게임 못하는 랜덤 파괴 버그... 으
요즘 속도에 한나절 걸리면 다행이죠 ㅋㅋ 요즘 속도 나오는거 보면 이틀 걸릴껄요?
이게 닌텐도 최고 킬러 타이틀이라고?? 서드 파티가 아니고??
페이퍼마리오
그 킬러가 카드를 죽이는 그 킬러일줄이야...
아!!
그럼 SD카드빼고 본체로만 플레이하면 일단은 안전하게 플레이 되겠죠?
와일드에리어 진입 전까진 아직 튕김 문제는 없었는데 이게 언제 터질지 모른다는거죠? 문제 해결될때까지 봉인해야하나 고민되네요. 게임은 재밌는데 불안해서 플레이할 수 있겠나 이거;;
그니깐 sd카드 뽑고하면 문제는 없단는거죠?
왜 굳이 캐주얼게임하는데 정밀기기 다루듯이 조심까지 해야하는거죠??? 만든쪽이 잘못한게 맞고 고쳐야할것도 맞잖아요???
exFAT 방식이 뭐죠? 삼성꺼 512기가 짜리 넣어서 쓰는데 지금까지 별문제 없었는데
드라이브 포맷 방식으로, 주어진 드라이브에 파일이 어떻게 보관되는지의 양식 같은걸 드라이브 단으로 정해주는 겁니다. exFAT 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특허를 쥐고 있는 고유 포맷인데... 마소가 exFAT 을 SDXC 표준에 넣는걸 성공해버려서 완전 개판이 되버렸지요. (SDXC 표준인 것과는 별계로 exFAT 자채는 고유 기술로 공개된 기술이 아닙니다. 특허 문서야 읽어 볼 수 있지만.) 닌텐도...가 어떻게 했는진 모르겠지만 아마 마소에 라이센스 비용을 내고 직접 드라이버를 작성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그랬을 경우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데, 그 예가 바로 그 삼성이 exFAT 드라이버를 안정화 시키는데도 꽤 오래 걸렸다는 겁니다. 언급을 들어봐선 마소가 딱히 디테일한 기술 문서를 주는것도 아닌것 같아서... 에초부터 리눅스 스택에서 고쳐서 넣을려는 드라이버가 삼성의 유출 exFAT 드라이버 인데 이것도 꽤 문제가 있다고 들었거든요. 버그의 원인이 될 수 있는건 워낙 많아서 찍을 수도 없는지라 어째서인진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체크 안 하고 내는 게임이 있냐? 지들이 못 만들고 핑계는
스위치 exFAT 드라이버가 문제많다는건 예전부터 지적된거죠. 이건 게임프릭이 혼자 해결해야할게 아니라 닌텐도가 해결해야할 사항. exFAT 포멧 SD카드를 스위치에 사용한다는것 자체만으로도 꼭 포켓몬만 아니더라도 다른겜애서도 언젠가 분명 터질 폭탄이였음.
오늘 본문 내용과 같은 오류나서 삼성EVO 512GB에 설치된 500기가 가까운 게임들 다 날아갔습니다 ㅠㅠ 무선랜 속도로.. 다시 재다운로드할 생각하니.. 현타와서 스위치 꺼버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