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S/W] 스타크래프트2 배틀넷 상위 0.2% 등극한 AI ‘알파스타’

일시 추천 조회 14899 댓글수 67

1

댓글 67
BEST
이건 ai개발이지 로봇팔 개발 테스트가 아닌데요
루리웹-3710578763 | (IP보기클릭)14.52.***.*** | 19.11.04 18:37
BEST

이번 블리즈컨에서 세랄이랑 대전 했다고 합니다. 결과는 4:1로 알파스타 승
OODOODOOD | (IP보기클릭)39.116.***.*** | 19.11.04 18:05
BEST
그래서 APM은 프로 상위권보다도 낮게 나오고(200 중후반이 맥시멈. 보통 빠른 프로들은 3백 중반까지도 찍음), 반드시 미니맵, 현 화면에 따라서만 행동이 가능하게 규제가 된 알고리즘임.
얼방먹은용암광전사 | (IP보기클릭)58.126.***.*** | 19.11.04 18:55
BEST
여기서 왜 분당 회전수가?
BBOMOM | (IP보기클릭)223.38.***.*** | 19.11.04 18:39
BEST
이걸 왜 하는지 이해를 전혀 못하신듯 ㅋㅋㅋㅋ
케ㅈ레드 | (IP보기클릭)121.173.***.*** | 19.11.04 19:28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6609955250

이번 블리즈컨에서 세랄이랑 대전 했다고 합니다. 결과는 4:1로 알파스타 승

OODOODOOD | (IP보기클릭)39.116.***.*** | 19.11.04 18:05
OODOODOOD

4대1이면 사람 입장에서도 나쁘지 않네요

돼지 저금통 | (IP보기클릭)218.144.***.*** | 19.11.04 18:06
OODOODOOD

헐 언제했지

루리웹-7592824550 | (IP보기클릭)175.223.***.*** | 19.11.04 18:12
OODOODOOD

트윗으로 올라온거보면 비공개로 매칭했나보네

氷雨 | (IP보기클릭)39.118.***.*** | 19.11.04 18:46
OODOODOOD

아니 그것보다 알파스타가 세랄한테 한판을 땄다고??

window. | (IP보기클릭)211.195.***.*** | 19.11.04 19:47
window.

세랄이 알파스타 테란 상대로 한판 땄습니다. 알파스타 프로토스 3:0 세랄 알파스타 테란 0:1 세랄 알파스타 저그 1:0 세랄

OODOODOOD | (IP보기클릭)39.116.***.*** | 19.11.04 19:52
OODOODOOD

아 잘못봤네요 세랄이 4대1로 이긴줄 미쳤네 알파스타 ㄷㄷ

window. | (IP보기클릭)211.195.***.*** | 19.11.04 19:56
OODOODOOD

우와 이미 인간을 넘었나보네요 대단하다...

붉은장벽 | (IP보기클릭)211.246.***.*** | 19.11.05 10:34
붉은장벽

아직 완전히 넘었다고 보긴 좀 힘든게 선수 개인 장비를 사용한게 아니라 이벤트 부스에 세팅된 공용 장비를 썼고, 전날 10시간 넘게 대회를 치뤘었기 때문에 컨디션도 완벽한 상태는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알파스타 측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알파고처럼 스스로 전략을 짜는 수준까진 못 갔다고 하네요. 래더를 돌리면서 인간의 전략, 빌드를 스스로 학습하고, 상황에 맞춰 사용하는 수준은 되는데 아직 온전히 알파스타가 빌드를 창조하는 수준까진 못 왔다고 합니다.

OODOODOOD | (IP보기클릭)39.116.***.*** | 19.11.05 11:05
OODOODOOD

오오 그렇군요 설명 감사합니닥 어서 빨리 정식으로 이세돌 9단때처럼 공개 이벤트로 진행했으면 좋겠네요ㅎㅎ 너무 기다리고 있어요ㅠㅠ/ 종족별로 WCS포인트 최상위자와 붙거나 그러면 너무 잼날거 같은데ㅎㅎ

붉은장벽 | (IP보기클릭)211.246.***.*** | 19.11.05 11:21

스타는 어려울 줄 알았는데 금방 해내네요

꽃보다게임 | (IP보기클릭)223.62.***.*** | 19.11.04 18:09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542916611

그래서 APM은 프로 상위권보다도 낮게 나오고(200 중후반이 맥시멈. 보통 빠른 프로들은 3백 중반까지도 찍음), 반드시 미니맵, 현 화면에 따라서만 행동이 가능하게 규제가 된 알고리즘임.

얼방먹은용암광전사 | (IP보기클릭)58.126.***.*** | 19.11.04 18: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542916611

로봇팔이 뭔 상관인지.. 그런 제한은 물리적으로 안해도 얼마든지 걸수 있음 코드 몇줄로

루리웹-7698830235 | (IP보기클릭)182.219.***.*** | 19.11.04 20:35

영상보고 싶네요 어전공개영상도 한타싸움 견전계산 컨트롤이 인상적이였음

뿌리땡 | (IP보기클릭)121.132.***.*** | 19.11.04 18:20

사람이 조작하는거처럼 그렇게 한건가? 그게 아니라면 의미가 있나싶은데

철혈제왕 | (IP보기클릭)121.143.***.*** | 19.11.04 18:24
철혈제왕

사람 apm 수준으로 낮춰서 하는거임 즉 의미있는거

루리웹-3710578763 | (IP보기클릭)14.52.***.*** | 19.11.04 18:2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542916611

옛날꺼잖아요 저때는 아직 연구가 덜되서 시범차로 제한없이 했던거고 지금은 거의 다 개발 끝나서 사람 수준 apm으로 맵도 가리고 그마 찍은겁니다

루리웹-3710578763 | (IP보기클릭)14.52.***.*** | 19.11.04 18: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1542916611

이건 올해 초에 나왔던 버전이고 이 때는 교전시 순간 apm이 1000~2000이 찍히면서 사람같은 플레이를 보여주진 않았습니다. 점멸 추적자로 apm빨 마이크로 컨트롤을 이용해서 상성을 모두 무시하는 교전을 했으니까요. 그런데 올해 7월부터 유럽서버 래더에서 알파스타가 사람들과 게임을 했습니다. https://youtu.be/wiz76rSJA5U https://youtu.be/Z11IQ27Ks-8 https://youtu.be/_BOp10v8kuM 닙, 레이너, 세랄 등 쟁쟁한 프로게이머들과도 래더에서 만났고, 알파스타와의 게임 리플레이가 유튜브에 올라오기도 했어요. 이 리플레이를 보면 1월에 보여줬던 apm빨 플레이를 하진 않았습니다. 사람과 유사하게 플레이했고, 오히려 프로게이머들보다 apm이 낮게 나왔어요. 이번에 블리즈컨에서 보여준 버전도 래더에서 돌리던 버전과 유사한 버전일겁니다. 상당히 사람과 유사한 게임을 보여주고 있어요.

OODOODOOD | (IP보기클릭)39.116.***.*** | 19.11.04 18:34
OODOODOOD

세랄이랑 할때 의료선 많이 잃네요. 상황판단이 안 좋았어요

루리웹-5628686435 | (IP보기클릭)39.7.***.*** | 19.11.04 22:51

아무리 APM제한을 걸었다곤 하지만 게임상의 좌표를 인식해서 한치의 오파도 없이 컨트롤하는거라 공평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1. 인간처럼 알파스타도 카메라 등을 이용해서 게임이 플레이되는 다른 모니터를 보고 '게임을 인식' 하고 2. 로봇팔에 마우스 쥐어주고 해서 이기면 ㄹㅇ 인정.

파이널 반바지 | (IP보기클릭)210.108.***.*** | 19.11.04 18:28
파이널 반바지

아무리 공정하게해도 안간이 불리한 조건임.. 그냥 뭐랄까 이만큼 발전했구나라고 봐야하는부분

불멸 이재명 | (IP보기클릭)125.190.***.*** | 19.11.04 18:35
BEST
파이널 반바지

이건 ai개발이지 로봇팔 개발 테스트가 아닌데요

루리웹-3710578763 | (IP보기클릭)14.52.***.*** | 19.11.04 18:37
파이널 반바지

마우스 오클릭같은거도 ai가 해야 공평한건가..ㅡㅡ

아이아이캡틴 | (IP보기클릭)223.62.***.*** | 19.11.04 18:47
파이널 반바지

아니 ai 테스트인데 왜 자꾸 로봇팔 테스트를 할려고 함 주제 파악을 이리 못해서야

모가미 시즈카  | (IP보기클릭)211.229.***.*** | 19.11.04 19:00
파이널 반바지

게임하는 로봇 만드는게 아니라 인간처럼 사고하는 인공지능 만드려고 하는 겁니다

루리웹-627605902 | (IP보기클릭)180.64.***.*** | 19.11.04 19:19
BEST
파이널 반바지

이걸 왜 하는지 이해를 전혀 못하신듯 ㅋㅋㅋㅋ

케ㅈ레드 | (IP보기클릭)121.173.***.*** | 19.11.04 19:28
파이널 반바지

로봇팔로 컨트롤이 힘들거라 생각하는데 오히려 사람보다 더 빠르고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지금 수많은 공장에 제조에 사용되는 로봇팔이 사람보다 느리고 정교하지 않을까요? 지금 구글의 인공지능 개발의 핵심은 사고능력이지 기계 제어가 아닙니다.

클레브 | (IP보기클릭)122.38.***.*** | 19.11.04 19:44
파이널 반바지

정교한 로봇팔 가져와서 이기면 또 로봇팔 속도를 인간에 맞추지 않아서 무효 이럴것 같네요.

클레브 | (IP보기클릭)122.38.***.*** | 19.11.04 19:46
파이널 반바지

도대체 알파고 이야기하면 로봇팔 이야기는 왜 자꾸 나오는거지.. 그쪽 산업에 계신건가? 님이 아니어도 로봇팔 이야기가 꼭 나오네요 ㅋㅋㅋ 알파고 바둑할떈 뭐 로봇팔 달아서 했답니까? 로봇팔 테스트가 아닌데요... 설사 달아주고도 이기면 그때가선 손떨림이나 욕구가 없어서 불리한 조건이라고 할 분이시네요.

에레슈키갈 | (IP보기클릭)1.254.***.*** | 19.11.04 21:26
클레브

사람 끼리 붙는데 저생퀴 피지컬 좋으니 피지컬 내수준으로 맞추고 붙어야 한다는 소리...

코스모스창고 | (IP보기클릭)122.38.***.*** | 19.11.05 00:36
파이널 반바지

로봇팔 나오는 이유가 겨루는 종목이 신체적능력이 반이상 반영되는 종목이어서 그런거 아닌가요?? 사고지능을 입증할거면 바둑 체스같은 순전히 뇌지컬만 하는곳으로 가야지 ai 증명하는데 왜 로봇팔 나오냐고 할거면 왜 신체능력이 필요한곳에서 하냐는거죠..그래서 알파고도 체스 바둑순으로 뚝배기 깨로 다니는거 아니었나요?

해고링 | (IP보기클릭)112.160.***.*** | 19.11.06 02:09

이 분야에서는 RPM 높은게 무조건 좋은게 아닌데, 사람들이 RPM이 무조건 높으면 좋다고 생각하는거 같음. RPM이 2배가 되면, 행동의 가짓수는 2 ^ n 승만큼 증가되요. 10배가 되면 10 ^ n 승 만큼 증가되고요. 만약 1초에 10번 행동을 하고, 20분 경기이면 10 ^ (10*60*20) 만큼 행동 범위에서 찾아야 되고요. 그만큼 큰 행동의 범위를 학습해야되는데, 이거 자체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일부러 제한하고 학습하는게 강화학습 분야인데, RPM에 너무 집중하는거 같음.

gizfix | (IP보기클릭)211.189.***.*** | 19.11.04 18:34
BEST
gizfix

여기서 왜 분당 회전수가?

BBOMOM | (IP보기클릭)223.38.***.*** | 19.11.04 18:39
BBOMOM

apm이네요 ㅎㅎ

gizfix | (IP보기클릭)211.189.***.*** | 19.11.04 18:42
gizfix

어짜피 게이머들이 하는 액션중에 필요없는 액션이 많으니(클릭 여러번이라든가, 의미없이 맵에서 드래그 한다든가) 이런거 다 배제하면 솔직히 AI한테는 APM 100도 할당할 필요 없다고 보내요.

whiteHeim | (IP보기클릭)210.97.***.*** | 19.11.04 19:18

인간의 사고방식을 흉내낸것 자체가 대단한 일임 AI라고해서 1 마이크로 미터의 오차도없이 정교한 모든 작업을 수행하게끔 미리 스크립트로 짜여진게 아니라 실제로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인간의 사고방식을 따라하는거니까..

파이팅 맨 | (IP보기클릭)125.128.***.*** | 19.11.04 18:38

올해 우승한 박령우 선수 실력이 장난 아니던데 ;; 세랄 따위와 대전을 시키다니

MEKA_Yrel | (IP보기클릭)211.195.***.*** | 19.11.04 18:40
MEKA_Yrel

여기분들이 비추만 찍고 아무도 관심이 없는거 같아 선심써서 남겨드리자면.. 이양반은 블컨때 불판지필땐 레이너를 ㅈㅂ이라고 해대질 않나 어그로도 티않나게끔 해야지 이건 뭐지

전국구칼잡이의복대 | (IP보기클릭)125.177.***.*** | 19.11.04 19:59

확실히 전략 전술을 사람급으로 생각 할 수 있다는건 대단한것같음 거기에 동실력의 전술, APM이면 쓸데없는 컨트롤이나 오클릭 없이 컨트롤할테니 당연히 AI쪽이..

노을빛날 | (IP보기클릭)180.70.***.*** | 19.11.04 18:54

몇개 영상 보는데 견제 하는게 인간수준이네요

뿌리땡 | (IP보기클릭)121.132.***.*** | 19.11.04 18:56

로봇팔이니 뭐니하는 빡대갈들이 왜이리 많은건지 원 그럼 자동차가 인간처럼 안달리니까 의미없는건가 ㅉㅉ

사쿠라모리 카오리P | (IP보기클릭)163.239.***.*** | 19.11.04 19:05

대단하군... ai 열일하게 스타3도좀 내줘라 블자야 따흑... ㅠㅠ

AXA#3162 | (IP보기클릭)59.28.***.*** | 19.11.04 19:09

이거 밸런싱에 이용하면 거의 혁명 수준 아닌가요?

죄수번호-503716 | (IP보기클릭)124.243.***.*** | 19.11.04 19:43
죄수번호-503716

게임에 활용하자면 무궁무진하죠. 기획자의 의도를 살리면서 정확한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거고, 유저의 수준에 맞춘 대전상대가 되줄수도 있고, 지금나오는것만해도 이정도

window. | (IP보기클릭)211.195.***.*** | 19.11.04 19:49
죄수번호-503716

ai 만들때 블쟈에서 ai를 위한 킷을 따로 개발해서 주는식으로 도움을 많이줬음... 그 이유중 하나가 님이 말한 밸런싱을 포함해서 초기 테스트에서 사용할수 있다는 점이였음... 블쟈는 ai를 위한 킷을 어떻게 만들어야하는가를 연구하는거라고 볼수 있을듯... 어느정도 자유롭게 게임 ai를 만들수 있을때가 되면, 인간의 실력을 적당히 묘사하도록 ai세팅해서 적절한 밸런스 찾기 딱일거라 생각함.

코스모스창고 | (IP보기클릭)122.38.***.*** | 19.11.05 00:40
코스모스창고

이걸로 제발 대난투 시리즈 밸런스 완벽하게 조절해줬음 좋겠다. 아니, 지금까지 나온 모든 메이저 격겜들 다 얘가 패치해주면 소원이 없겠네. 특히 마블대캡콤 시리즈 전부 다.

스테고 CH | (IP보기클릭)112.186.***.*** | 19.11.05 18:27

이게 잘만되면 , 개발자들이 수치 변경하고 테스트 돌려서 황밸 만들수 있을듯.

하늘가의방랑객 | (IP보기클릭)211.250.***.*** | 19.11.04 19:48

스타크래프트도 ai가 정복한다면 다음에는 오버워치나 롤을 해보면 좋을것같네요

네오엔젤 | (IP보기클릭)121.151.***.*** | 19.11.04 19:58
네오엔젤

5:5는 몰라도 1:1은 도타에서 이미 3년전인가? 그때 프로 압살함...

코스모스창고 | (IP보기클릭)122.38.***.*** | 19.11.05 00:41
코스모스창고

스킬 때리면서 평타 때리고, 적이 도망갈때 평타때릴 거리 계산까지 해서 정확한 딜링을 시작하는데 답이 없음.. 당시 어떤 수준이였냐 하면 체력이 3/4이하로 내려가면, 원콤 걱정해야함...

코스모스창고 | (IP보기클릭)122.38.***.*** | 19.11.05 00:44
네오엔젤

RTS가 이미 말렸는데 파생장르인 AOS류는..

Louisa | (IP보기클릭)110.70.***.*** | 19.11.05 10:56

절대못이김..

-Stereotype- | (IP보기클릭)210.206.***.*** | 19.11.04 20:08

알파고 컴까기 나오면 잼나겠다ㅋㅋ

크레아틴 | (IP보기클릭)119.202.***.*** | 19.11.04 20:10

이제 apm 풀어서 어느정도의 컨트롤까지 컴터가 해내나 봐보고싶다 유닛 한마리한마리 전부 직접 컨해서 불가능한 전투도 이겨내는 그런 거 ㅋㅋㅋ

저글링 긔엽긔 | (IP보기클릭)221.138.***.*** | 19.11.04 20:15
저글링 긔엽긔

몇 년 전에 APM 무제한 풀으면 어떤 AI 컨트롤이 나올까 하는거 보니, 마린 부대를 단 한기의 손실도 없이 달려드는 수많은 맹독충 잡는 영상이 떠오르네요

Intangir | (IP보기클릭)125.128.***.*** | 19.11.04 21:19

자.. 이제 스2 내부에 알파스타를 심어줘... 밀리전에 약한 초보들이 훈련하게...(물론 최저레벨 알파스타부터..)

디넌 | (IP보기클릭)122.128.***.*** | 19.11.04 20:39
디넌

뉴비 제초기가 되는건 아닐지 ㅋㅋㅋ

#Selfie | (IP보기클릭)223.39.***.*** | 19.11.05 09:40

이걸 오버워치에도 적용할수 있으려나?

루리웹-1969825620 | (IP보기클릭)1.243.***.*** | 19.11.04 20:42

적과 교전 시작 인간 : 내가 불리할거라 예상하고 병력 빼야겠다고 판단하는데 시간 걸림(매우 근소하게 나마) 병력 빼는 컨트롤은 평소 연습한 대로. 병력을 빼면서 이후 전략의 방향성을 계획함. 이때 계획은 자신의 경험을 살려서 적의 이후 행동을 예측하며 몇가지 시나리오를 씀. 인공지능 : 내가 불리할 거라 판단된 즉시 움직임. 이 상황에서 어떻게 컨트롤해야 피해가 적은지 계산되는 시간. 0.0000000001초. 인간과 비교불가한 반응속도, 불필요한 움직임 일절 없음. 이후 전략 : 그간 수없이 많이 봐온 상황에 비교분석. 상대선수의 스타일 역시 입력되있음. 현 상황에서 이길 가능성 가장 높은 전략 선택. 이후 실시간으로 전략의 변경이 이뤄지는 연산속도 0.00000000001초 ----- 인간이 이기는게 신기한데

내닉네임임 | (IP보기클릭)118.127.***.*** | 19.11.04 20:45
내닉네임임

그게 바둑은 2차원 시간정지 정보인데 스타2는 다차원 정보를 취합해서 명령을 내리는거라 더 대단함

뿌리땡 | (IP보기클릭)121.132.***.*** | 19.11.04 22:18
내닉네임임

CPU내부 캐시에서 일어나는 정보교환 딜레이가 그것보다 길고 인공지능에 사용된 컴퓨터간 통신에 걸리는 딜레이도 추가되고.. 사람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빠르기야 하겠지만 0을 너무 많이 넣으신듯

Louisa | (IP보기클릭)110.70.***.*** | 19.11.05 11:24

와 세랄을 이겼다니 엄청 발전했나보네요. 올해 초에 마나선수랑 라이브로 붙었을땐 피지컬만 좋지 판단력은 스타2 기본AI 마냥 분광기 하나에 전병력이 질질 끌려다니는거 보고 한참 걸릴줄 알았는데

PolarisRhapsody | (IP보기클릭)118.39.***.*** | 19.11.04 22:30
PolarisRhapsody

올초버전은 apm제한도 사실상 없는 수준이였고(필요하면 1000대까지감...), 게이머처럼 현 모니터 화면과 미니맵만 보는게 아니라, ai가 가진 모든 유닛의 시야를 다 보는 상황에서 게임을 했음.. 사실상 전혀 다른 수준.

코스모스창고 | (IP보기클릭)122.38.***.*** | 19.11.05 01:46

세랄이길줄은 몰랐는데 4:1이라니 엄청나네; 공식적으로 좀 해주지 왜 비공식이지 충격이 심할거같아서 그랬나

매실남 | (IP보기클릭)175.119.***.*** | 19.11.04 22:40

그마 상대 영상 보고 왔는데 테란인 알파스타가 밴시 견제를 시도하다 막히면서 급격히 불리해짐 허나 계속 밴시 견제 및 화염차로 승리를 이끔 보면서 밴시가 막히면서 내 판단으론 밴시 포기해야 했는데 끝으로 갈수록 견제한게 옳은 판단이였음 알파스타 플레이 성향이 견제가 필수임 한국프로게이머성향이 들어갔나봄 알파스타가 지는 영상도 봤는데 캐논러쉬에 망해서 지는 허술한면도 보임

뿌리땡 | (IP보기클릭)121.132.***.*** | 19.11.04 23:31
뿌리땡

견제는 스2 게임 성향에 가까움.. 스2는 어떤 프로 게이머를 봐도 견제는 필수... 스2자체가 많은 일꾼을 가지고 시작해서 초반에 루즈한 시간을 줄여놓은 대신, 견제가 가능한 유닛들을 상당히 쎄게 만들어놔서, 견제안하고 게임하면 바보됨...

코스모스창고 | (IP보기클릭)122.38.***.*** | 19.11.05 01:50

AI는 불필요한 동작이나 잘못된 클릭이 제로에 가까운 걸 감안하면, 밸런싱을 맞춰서 AI쪽의 apm을 더더욱 낮췄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미윤 | (IP보기클릭)203.132.***.*** | 19.11.05 00:43
댓글 67
1
위로가기
인증글 전체
공지
춘리허벅지 | 추천 5 | 조회 2779 | 날짜 2024.04.25
건전한 우익 | 추천 5 | 조회 2195 | 날짜 2024.04.25
불꽃남자 쟈기만 | 추천 6 | 조회 4749 | 날짜 2024.04.25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7 | 조회 7022 | 날짜 2024.04.25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5 | 조회 2971 | 날짜 2024.04.25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5 | 조회 1129 | 날짜 2024.04.25
엑박플스위치 | 추천 8 | 조회 9299 | 날짜 2024.04.24
TM™ | 추천 16 | 조회 9705 | 날짜 2024.04.24
춘리허벅지 | 추천 5 | 조회 8142 | 날짜 2024.04.23
밀봉 | 추천 24 | 조회 12623 | 날짜 2024.04.23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5 | 조회 2748 | 날짜 2024.04.23
키키™ | 추천 12 | 조회 3736 | 날짜 2024.04.23
아이엔에프피 | 추천 6 | 조회 1308 | 날짜 2024.04.22
RizeWave | 추천 72 | 조회 7262 | 날짜 2024.04.21
헤드샷21 | 추천 10 | 조회 12763 | 날짜 2024.04.21
류오동 | 추천 16 | 조회 10745 | 날짜 2024.04.20
Belor'relos | 추천 4 | 조회 4560 | 날짜 2024.04.20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추천 8 | 조회 19565 | 날짜 2024.04.20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추천 10 | 조회 10711 | 날짜 2024.04.20
엑박플스위치 | 추천 9 | 조회 14002 | 날짜 2024.04.19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8 | 조회 1619 | 날짜 2024.04.19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5 | 조회 1640 | 날짜 2024.04.19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5 | 조회 1505 | 날짜 2024.04.19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7 | 조회 5501 | 날짜 2024.04.19
헤드샷21 | 추천 12 | 조회 10391 | 날짜 2024.04.18
원히트원더-미국춤™ | 추천 9 | 조회 4789 | 날짜 2024.04.18
원히트원더-미국춤™ | 추천 19 | 조회 9794 | 날짜 2024.04.18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6 | 조회 1844 | 날짜 2024.04.18

1 2 3 4 5

글쓰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