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해외 유튜브 Battle(non)sense 채널
번역요약:
1. Nvidia의 NULL (Nvidia Ultra-Low Latency)의 옵션 OFF,ON,Ultra는
각각 기존의 사전 렌더링 프레임 1~3자동, 1, 0 옵션에 대응함. (이름이 바뀐 것)
2. 각 회사의 두 기능 모두 다 GPU가 99% 풀로 활용되는 상황에서는 인풋렉 감소 효과가 있음
3. 프레임레이트 제약을 걸어 97% 이하 정도로 GPU 사용률을 낮춰 보면 저 두 기능은 오히려 기능 OFF 때보다 인풋렉을 증가시키는 현상이 있음.
4. 항상 풀옵이나 프레임레이트 최대를 찍고 싶은 게 아니라면 프레임레이트 제한을 통해 GPU 사용률에 여유를 주는 것이 오히려 인풋렉 감소에 더 효과가 있을 것
GPU최대,안티렉OFF>GPU최대,안티렉ON>GPU여유,안티렉ON>GPU여유,안티렉OFF
순으로 인풋렉이 낮음. (오른쪽이 낮음)
5. 위의 실험은 오버워치에서 진행되었으나, 프레임레이트 제약 시 인풋렉 감소 현상은 PUBG와 배틀필드5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남.
결론 - 안티렉 기능은 GPU 최대 활용 상황이 아닐 시 오히려 인풋렉 증가 현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인풋렉만 본다면 프레임에 제약을 걸어 GPU에 풀로드 걸릴 상황을 방지하는 쪽이 오히려 인풋렉 감소에 더 큰 효과가 있음.
설명은 저지연 모드고 이번 엔비디아 드라이버에서 NULL 설정은 지싱크 온+수직동기 온+저지연모드(울트라) 입니다. 레이턴시 티어링 둘다 잡는 방향으로 나간거임. 에초에 벤치가 9월에 나온거라 NULL이랑은 상관없는 벤치
NULL 기능 자체는 예전에 추가되었던게 맞고, 10월 29일자 드라이버(441.08)에서 NULL 기능과 G-SYNC 가 호환가능하게끔 업데이트를 해준거같습니다. What’s New in Version 441.08 WHQL Game Ready Drivers provide the best possible gaming experience for all major new releases, including Virtual Reality games. Prior to a new title launching, our driver team is working up until the last minute to ensure every performance tweak and bug fix is included for the best gameplay on day-1. Gaming Technology Adds support for GeForce GTX 1660 SUPER GPU Adds support for image-sharpening from NVIDIA Control Panel Adds support for G-SYNC compatibility with NVIDIA Ultra Low Latency Mode <- 요부분 Adds support for 7 new G-SYNC compatible monitors Adds support for ReShade filters within GeForce Experience Adds support for windowed G-SYNC for OpenGL and Vulkan-based applications. New Features and Other Changes Added Image Sharpening control to the NVIDIA Control Panel->Manage 3D Settings page. Increases the level of sharpness, detail, or clarity of images in games and applications. Added Ultra Low Latency G-SYNC+ V-Sync feature Provides tear-free, low-latency gaming using G-SYNC displays. To enable, set Low Latency Mode to Ultra, turn on V-Sync, and enable the G-SYNC display. Added support for HDMI 2.1 VRR.
자꾸 이상한 소리를 하시는데, null 하고 프레임 제한은 아무 상관없습니다. null을 키더라도 수직동기를 끄면 모니터 주사율 이상 프레임 올라갑니다.
프레임이 100,200까지 올라가는 게임들도 리바튜너로 프레임 제한 걸고 하라는게 이것 때문이였나..
프레임이 100,200까지 올라가는 게임들도 리바튜너로 프레임 제한 걸고 하라는게 이것 때문이였나..
설명은 저지연 모드고 이번 엔비디아 드라이버에서 NULL 설정은 지싱크 온+수직동기 온+저지연모드(울트라) 입니다. 레이턴시 티어링 둘다 잡는 방향으로 나간거임. 에초에 벤치가 9월에 나온거라 NULL이랑은 상관없는 벤치
저기서 테스트 하는게 NULL 모드 아닌가요? NULL 업데이트는 8월 중순 쯤 된 거 같은데요.
아닙니다 null은 440.08이였나 10월 말ㅇ에 업뎃된 드라이버부터 지원됐습니다
로빈훗~
NULL 기능 자체는 예전에 추가되었던게 맞고, 10월 29일자 드라이버(441.08)에서 NULL 기능과 G-SYNC 가 호환가능하게끔 업데이트를 해준거같습니다. What’s New in Version 441.08 WHQL Game Ready Drivers provide the best possible gaming experience for all major new releases, including Virtual Reality games. Prior to a new title launching, our driver team is working up until the last minute to ensure every performance tweak and bug fix is included for the best gameplay on day-1. Gaming Technology Adds support for GeForce GTX 1660 SUPER GPU Adds support for image-sharpening from NVIDIA Control Panel Adds support for G-SYNC compatibility with NVIDIA Ultra Low Latency Mode <- 요부분 Adds support for 7 new G-SYNC compatible monitors Adds support for ReShade filters within GeForce Experience Adds support for windowed G-SYNC for OpenGL and Vulkan-based applications. New Features and Other Changes Added Image Sharpening control to the NVIDIA Control Panel->Manage 3D Settings page. Increases the level of sharpness, detail, or clarity of images in games and applications. Added Ultra Low Latency G-SYNC+ V-Sync feature Provides tear-free, low-latency gaming using G-SYNC displays. To enable, set Low Latency Mode to Ultra, turn on V-Sync, and enable the G-SYNC display. Added support for HDMI 2.1 VRR.
그럼 지금 영상에 나오는벤치는 지싱크 호환안될떄 측정한거아님??
네 그렇겠네요.
원래 지원된게 ultra low latency 저지연모드 고 저드라이버부터 +지싱크 해서 앞에 엔비디아 붙여서 null 로 광고하는겁니다
왜 상관이 없습니까? null이 gpu 로드 상황에 따라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실험한 내용 같은데요? null 은 nvidia ultra low latency 옵션 줄임말이구요. 그냥 저지연모드입니다. 저 기능이 이제 gsync랑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이번 드라이버에 패치가 된거고, gsync랑 같이 쓸려면 null 설정하고, 제어판 수직동기까지 키는걸 추천한다는겁니다.
원래 수직동기 + 지싱크에서 최대주사율을 넘나들어 인풋렉이 증가했는데 최신패치에서 지싱크+null을 사용하면 최대주사율에서 -를 시켜주기때문에 위 영상은 참고가 안됨 원래 최대주사율보다 최대주사율에서 프레임제한을 걸면 인풋렉이 감소하기 떄문
null 기능 소개 할 때 왜 1660s 에 4k 에 60-75hz 를 기준으로 테스트 했나 궁금했는데 99% 부하 주기 위한 테스트 였구나 항상 뭔가 벤치가 의문스러우면 이유가 있음 일단 울트라로 하긴 하지만 개별세팅으로 부하 적으면 울트라 꺼야 할 듯
엔비디아 스펙터를 애용해야하는 이유 모든게임에 프레임 제한기능이 있지 않기 때문
null 모드를 쓰면 지싱크 안풀리게 자동으로 프레임 제한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인스펙터나 amd 자체 프레임제한보다 리바튜너로 하시는게 로우 레이턴시에 더 도움됩니다
똑같이 프레임 제한기능있는건데 왜 리바튜너가 저지연인가요?
작동 방식이 틀린가봅니다 일반적으로 자체적으로 회사에서 만들어서 더 좋다고 생각하는거랑 반대로 프레임 제한할때/인게임 다음으로 효율 좋은게 리바튜너 라고 합니다
무우배추
자꾸 이상한 소리를 하시는데, null 하고 프레임 제한은 아무 상관없습니다. null을 키더라도 수직동기를 끄면 모니터 주사율 이상 프레임 올라갑니다.
제어판 수직동기를 켜면 당연히 최대주사율에 맞춰지는거구요. 그건 수직동기때문이지 null 이랑은 아무 상관 없는겁니다.
이번패치로 수직동기 지싱크 켜면 최대주사율에 맞추는게 아니라 최대주사율에서 좀더 -되서 맞춰줘서 리바튜너나 인스펙터가 이제 필요가 없음
삭제된 댓글입니다.
HuKa.
걍 기능 다 꺼버리는게 좋습니다.
HuKa.
티어링, 스터터링 발생 안 하면 지싱크 프레임 제한은 없는게 좋습니다 그냥 문제 생길때만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