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참고] SSD 디스크조각모음 필요?...국내 연구진, 오랜 논란 종결

일시 추천 조회 16777 댓글수 35


1

댓글 35
BEST
..? 이제서야?? 상식 아니었어?
올레~ | (IP보기클릭)180.231.***.*** | 24.03.06 16:05
BEST
오히려 수명만 박살나는데..
데이나잇 | (IP보기클릭)121.134.***.*** | 24.03.06 16:08
BEST
조각 모음을 하면 컨트롤러가 잘 인식해서 파일을 낸드별로 고루고루 잘 흩뿌려서 최대의 성능을 낼수 있는데 조각모음을 안하면 컨트롤러가 파일 하나로 인식하는게 아니였어서 특정 낸드로 몰리는 경우가 많다. 라는게 결과임 단순히 상식 아냐? 하기엔 SSD 컨트롤러 동작방식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하냐에 대한 연구가 뒤따를수밖에없는게 문제임. 컨트롤러 단에서 조각 나누는방식에 대해서 알고리즘 더 잘짜라는거니까
Kerty | (IP보기클릭)175.195.***.*** | 24.03.06 16:16
BEST
요약 : SSD의 데이터 처리 속도저하의 책임은 SSD 컨트롤러 제조업체에게 있다. 1. SSD에서도 파일 파편화가 발생한다. 하지만 그것이 속도 저하를 당장 일으키지는 않는다. 2. 파편화된 데이터에 의하여 NAND에 데이터를 병렬 입력할 수 없게 되어 특정 NAND에만 데이터를 넣게되면 속도가 저하된다. 3. SSD에서 파일 파편화와 데이터 편중을 만들어 내는건 HDD 처럼 OS가 아니라 SSD의 컨트롤러다. 이 내용인데... 일반 PC에서는 큰 의미가 없고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산업용에서 의미가 있는 내용 같습니다.
alenoa | (IP보기클릭)220.117.***.*** | 24.03.06 16:15
BEST
SSD는 여러개로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조각 모음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하네요. 조각 모음 한다고 성능이 개선 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흑둥이 | (IP보기클릭)114.111.***.*** | 24.03.06 16:08
BEST

..? 이제서야?? 상식 아니었어?

올레~ | (IP보기클릭)180.231.***.*** | 24.03.06 16:05
BEST
올레~

조각 모음을 하면 컨트롤러가 잘 인식해서 파일을 낸드별로 고루고루 잘 흩뿌려서 최대의 성능을 낼수 있는데 조각모음을 안하면 컨트롤러가 파일 하나로 인식하는게 아니였어서 특정 낸드로 몰리는 경우가 많다. 라는게 결과임 단순히 상식 아냐? 하기엔 SSD 컨트롤러 동작방식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하냐에 대한 연구가 뒤따를수밖에없는게 문제임. 컨트롤러 단에서 조각 나누는방식에 대해서 알고리즘 더 잘짜라는거니까

Kerty | (IP보기클릭)175.195.***.*** | 24.03.06 16:16
Kerty

조각모음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기도 하죠 특정 낸드에 몰린 파일을 다른쪽에 옹기고 그걸 자주 사용하는 파일로 하는 방식도 구현하라는 것이니까요

포트마리골드 | (IP보기클릭)119.200.***.*** | 24.03.06 17:27
올레~

상식이 아니니까 연구진이 연구한게 아닐까 싶은데요? 0.01ms라도 느려지는 것도 느려지는게 맞는거니까 이게 쌓이면 더 느려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거라. 레이드를 레이드로 또 레이드 화 한 집합체가 SSD라고 보면 되는거라 데이터가 어느 낸드로 쌓여있는지에 따른 처리도 다르겠죠

팩🕵트 | (IP보기클릭)61.111.***.*** | 24.03.06 17:53
BEST

SSD는 여러개로 분산 저장하기 때문에 조각 모음이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하네요. 조각 모음 한다고 성능이 개선 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흑둥이 | (IP보기클릭)114.111.***.*** | 24.03.06 16:08
BEST

오히려 수명만 박살나는데..

데이나잇 | (IP보기클릭)121.134.***.*** | 24.03.06 16:08

음 안해도 된다고 봤는데 아주 초창기에는 SSD는 조각모음하면 낸드플래쉬 작살나니 절대 하지말라고 락걸려있거나 주의 문구 떴었는데 지금은 해도 상관없고 안해도 크게 문제없다고 나왔었걸로 봤음

레혼 | (IP보기클릭)125.133.***.*** | 24.03.06 16:08

"일부 플래시 메모리의 칩에 한 파일의 데이터가 몰려있다"는 게 무슨 소리임..? 설명 좀 해주실 분?

넣을겁니다마쳤군요 | (IP보기클릭)59.152.***.*** | 24.03.06 16:09
넣을겁니다마쳤군요

여러개의 NAND에 파일을 N등분해서 집어 넣으면 NAND의 갯수만큼 읽기/쓰기 속도가 올라갑니다. 동시에 병렬로 데이터를 뱉어낼 테니까요. 문제는 파일 파편화때문에 특정 NAND가 포화 상태가 되거나 저장상태나 수명상태가 불균형해지면 특정 NAND에만 파일의 전체 데이터가 들어가가는 일이 발생한다는 것 같습니다.

alenoa | (IP보기클릭)220.117.***.*** | 24.03.06 16:11
넣을겁니다마쳤군요

SSD는 자체적으로 병렬화가 잘 되어야 속도 하락이 없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꿈고리 | (IP보기클릭)39.121.***.*** | 24.03.06 16:12
넣을겁니다마쳤군요

기본적으로 SSD는 컨트롤러가 있고 그 컨트롤러에 몇개의 낸드를 병렬로 연결해논 구조임. 예를들어 EDD-202라는 파일이있고 그 파일의 내용이 ABCD라고 했을때 가장 최적의 성능 내는건 1번낸드에 A 2번낸드에 B 3번낸드에 C 4번낸드에 D가 있는게 가장 속도가 빠름 근데 조각이 나서 컨트롤러가 파일하나로 인식 못할경우 1번낸드에 ABC 3번낸드에 D 이러면 속도가 느려진다는거. 근데 그럼 컨트롤러가 삐꾸냐? 할수도있는데 소위 포맷이라 부르는것들이랑 같이 생각해야함. 요새 포맷들은 단순히 파일단위로 쪼개는것도 있지만 블록식이라 해서 파일하나를 여러개로 갈라서 처리하는것도 있다보니 SSD입장에선 애가 한개 파일인지 아닌지 모르다 보니 저런 문제가 발생할수있단거. 비단 윈도서 쓰는 NTFS도 블록식이고...

Kerty | (IP보기클릭)175.195.***.*** | 24.03.06 16:27
Kerty

선생님 파일명 예시가 ㄷㄷㄷㄷㄷ

아리마스펜 | (IP보기클릭)118.43.***.*** | 24.03.06 16:31
Kerty

어렵게적었는데 결론만 말하면 일반사용자는 딱히 의미없음. 블록식이던 뭐던 일반인들이 쓰는건 파일시스템이라 저런문제에 대해선 컨트롤러 제작사서 잘 알아서 해놨을거임. 해당 문제는 블록시스템이나 오브젝트스토리지같은데서 터질수 있는 문제들이라 본인이 db라던지 san같은거 운영하는사람 아니면 그런갑다 하면됨

Kerty | (IP보기클릭)175.223.***.*** | 24.03.06 16:45
넣을겁니다마쳤군요

8차선 도로에서 한 차선에만 차가 몰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뭐 그런 얘기로 들림

Robert Plant | (IP보기클릭)61.39.***.*** | 24.03.07 18:33

트름 말고는 따로 할건 없지 이것도 예전엔 따로 프로그램으로 처리 했어야 했지만 요즘은 윈도우가 자동적으로 해주닌깐

الله أكبروكشفتالجنة | (IP보기클릭)221.144.***.*** | 24.03.06 16:10

조각모음이란건 애초에 회전 디스크에서 데이터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으면 접근시간에서 손해 보니까 정리하는 용도인데 주소 갖고 찾아가는 메모리에서 그게 유용할리가 없지요....

shaira | (IP보기클릭)49.173.***.*** | 24.03.06 16:10

기사 내용 보면 좀 헛갈리게 적은거 같음. 기반지식 없으면 더더욱 뭔소린지 모를만도 할듯.. 조각난 파일들의 읽기 성능이 느리다. 그러니 낸드별로 잘 나눠놔야 성능 잘나온다. 라는 말인데 SSD가 여러 낸드를 고루고루 써야 빠르다는걸 모르면...

Kerty | (IP보기클릭)175.195.***.*** | 24.03.06 16:12

ssd조각모음 안한다는건 그냥 기본적으로 알려진정보 아니었나

암바들어가 | (IP보기클릭)1.221.***.*** | 24.03.06 16:13
BEST

요약 : SSD의 데이터 처리 속도저하의 책임은 SSD 컨트롤러 제조업체에게 있다. 1. SSD에서도 파일 파편화가 발생한다. 하지만 그것이 속도 저하를 당장 일으키지는 않는다. 2. 파편화된 데이터에 의하여 NAND에 데이터를 병렬 입력할 수 없게 되어 특정 NAND에만 데이터를 넣게되면 속도가 저하된다. 3. SSD에서 파일 파편화와 데이터 편중을 만들어 내는건 HDD 처럼 OS가 아니라 SSD의 컨트롤러다. 이 내용인데... 일반 PC에서는 큰 의미가 없고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산업용에서 의미가 있는 내용 같습니다.

alenoa | (IP보기클릭)220.117.***.*** | 24.03.06 16:15

아직도 논란이었나?

아리베스 | (IP보기클릭)218.233.***.*** | 24.03.06 16:19

그래서 병렬화 하락이 뭐임?

진마 | (IP보기클릭)175.198.***.*** | 24.03.06 16:25

HDD : 모아야 한다 SSD : 흩어야 한다 이건가?

7801680424 | (IP보기클릭)218.153.***.*** | 24.03.06 16:28
7801680424

SSD 디스크조각모음 무용ㅇㄷ

위험∧기회 | (IP보기클릭)118.47.***.*** | 24.03.06 17:35
위험∧기회

만약 모은다면 하나를 흩트리고, 여러가지를 흩트린 것을 모아야...?!

팩🕵트 | (IP보기클릭)61.111.***.*** | 24.03.06 17:56

ssd 초창기부터 조각모음 하지 말라고 했었는데??? 여태까지 논란이였다고????

Asurada_AKF_0G | (IP보기클릭)110.15.***.*** | 24.03.06 16:29
Asurada_AKF_0G

파일시스템쪽보단 블록스토리지관련되서 생기는문제임

Kerty | (IP보기클릭)175.223.***.*** | 24.03.06 16:41

아니 조각모음을 키면 ssd는 걍 trim 하는거 아닌가...??

_-sina-_ | (IP보기클릭)183.105.***.*** | 24.03.06 16:30
_-sina-_

맞음. 윈10부터 조각모음하면 SSD는 트림으로 돌아가고 HDD는 조각모음으로 알아서 돌아감. 그래서 윈10부터는 조각모음이 말만 조각모음이지 그냥 수동 트림이라고 보면됌.

레겐 | (IP보기클릭)210.222.***.*** | 24.03.06 16:36

SSD는 기계적으로 움직이는게 없는데 어찌보면 당연한거 아닌가? 하드는 파일이 여기저기 조각으로 흩어져 있으면 열심히 헤드 움직여서 탐색해야 되니까

anotherA | (IP보기클릭)222.108.***.*** | 24.03.06 16:43

조각모음 자체가 HDD 구조에서는 블록화 되어있는 파편을 모아놔야 나중에 파일 읽을때 더 빠르게 읽을 수 있게 하는건데 SSD는 애초에 원리 자체가 병렬화가 기본인 구조라 오히려 분산화가 잘 되어있어야 성능향상에 도움되는것으로 알고있음 결론 : SSD는 조각모음이 필요없다

프링글스라이트 | (IP보기클릭)203.249.***.*** | 24.03.06 17:22

SSD에 조각모음을 하는 것은 수명만 깎는 행위이니 하면 안됨.

<소중한 사람> | (IP보기클릭)182.225.***.*** | 24.03.06 17:33

최대한 안움직이게 하는게 오래 쓰는거 아녔어.?ㅋ

paide | (IP보기클릭)1.233.***.*** | 24.03.06 20:09

애초에 좀만 써도 웨어 레벨링 목적으로 컨트롤러가 흩어서 저장시키는데 조각 모음이라니

Escanes | (IP보기클릭)220.94.***.*** | 24.03.06 23:50

HDD의 구조적 특성에 의해 사용되던 조각모음을 SSD에서 사용할 이유가 없죠

반갑스빈다 | (IP보기클릭)124.136.***.*** | 24.03.07 11:35

예전에 배터리는 완전히 방전할 때까지 사용해야 수명이 오래 간다는 말이 상식처럼 퍼져 있었지만 실제론 오히려 수명에 악영향만 줬듯이 아무리 상식이라도 검증해봐야 할 필요성은 항상 있음 알게 모르게 비과학적이거나 철지난 상식이 많으니까

Robert Plant | (IP보기클릭)61.39.***.*** | 24.03.07 18:42
댓글 35
1
위로가기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1 | 조회 401 | 날짜 14:39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0 | 조회 120 | 날짜 14:37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0 | 조회 255 | 날짜 14:24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추천 14 | 조회 6060 | 날짜 08:17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추천 1 | 조회 3496 | 날짜 2024.04.26
꼰데가르송 | 추천 5 | 조회 5607 | 날짜 2024.04.26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0 | 조회 537 | 날짜 2024.04.26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0 | 조회 413 | 날짜 2024.04.26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0 | 조회 282 | 날짜 2024.04.26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1 | 조회 452 | 날짜 2024.04.26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2 | 조회 426 | 날짜 2024.04.26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0 | 조회 300 | 날짜 2024.04.26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1 | 조회 635 | 날짜 2024.04.26
헤드샷21 | 추천 24 | 조회 11516 | 날짜 2024.04.26
서브컬쳐고고학 뉴비 | 추천 7 | 조회 2653 | 날짜 2024.04.26
춘리허벅지 | 추천 11 | 조회 8731 | 날짜 2024.04.25
시스프리 메이커 | 추천 7 | 조회 2465 | 날짜 2024.04.25
건전한 우익 | 추천 8 | 조회 3902 | 날짜 2024.04.25
헤롱싀 | 추천 1 | 조회 661 | 날짜 2024.04.25
헤롱싀 | 추천 1 | 조회 620 | 날짜 2024.04.25
원히트원더-미국춤™ | 추천 3 | 조회 959 | 날짜 2024.04.25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0 | 조회 821 | 날짜 2024.04.25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0 | 조회 409 | 날짜 2024.04.25
불꽃남자 쟈기만 | 추천 6 | 조회 5805 | 날짜 2024.04.25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8 | 조회 7879 | 날짜 2024.04.25
MouseSports | 추천 1 | 조회 1956 | 날짜 2024.04.25
사쿠라모리 카오리P | 추천 1 | 조회 504 | 날짜 2024.04.25
Kingroro | 추천 2 | 조회 2989 | 날짜 2024.04.25

1 2 3 4 5

글쓰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