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포트나이트의 새 부활 시스템은 에이펙스 레전드와 흡사하다
루리웹-2315603749
추천 30
조회 20039
날짜 2020.03.06
|
루리웹-2315603749
추천 15
조회 12815
날짜 2020.01.15
|
루리웹-2315603749
추천 21
조회 28718
날짜 2019.11.17
|
루리웹-2315603749
추천 45
조회 32575
날짜 2019.10.09
|
루리웹-2315603749
추천 9
조회 5710
날짜 2019.08.09
|
루리웹-2315603749
추천 6
조회 9073
날짜 2019.07.15
|
루리웹-2315603749
추천 3
조회 14364
날짜 2019.07.04
|
루리웹-2315603749
추천 5
조회 10560
날짜 2019.06.13
|
루리웹-2315603749
추천 3
조회 6164
날짜 2019.05.14
|
루리웹-2315603749
추천 15
조회 17580
날짜 2019.04.07
|
루리웹-2315603749
추천 15
조회 16064
날짜 2019.04.03
|
루리웹-2315603749
추천 22
조회 12621
날짜 2019.04.03
|
루리웹-2315603749
추천 1
조회 4160
날짜 2019.03.26
|
루리웹-2315603749
추천 0
조회 4329
날짜 2019.03.21
|
루리웹-2315603749
추천 4
조회 6984
날짜 2019.02.01
|
루리웹-2315603749
추천 18
조회 25532
날짜 2019.01.11
|
루리웹-2315603749
추천 7
조회 6239
날짜 2018.10.28
|
루리웹-2315603749
추천 13
조회 9153
날짜 2018.10.19
|
루리웹-2315603749
추천 3
조회 6155
날짜 2018.09.18
|
루리웹-2315603749
추천 4
조회 20669
날짜 2018.09.18
|
루리웹-2315603749
추천 4
조회 11495
날짜 2018.09.15
|
루리웹-2315603749
추천 3
조회 6363
날짜 2018.02.18
|
루리웹-2315603749
추천 15
조회 20002
날짜 2018.02.16
|
루리웹-2315603749
추천 5
조회 8083
날짜 2017.11.04
|
고민은 무슨..괜찮다 싶으니깐 베껴온거지 기사를 조심스레 쓰는거 같긴한데 어차피 베끼고 베껴가면서 발전하는건 여느 게임이나 마찬가지이긴 한데 고민했다느니 이딴 포장은 없었으면
롤마냥 베끼는건 천재구만 뭐 베끼는것도 능력이지
ㄹㅇ 걍 이거 좋네 하고 베껴온거지 고민은 무슨
중국회사는 다 비슷하네
딴건 몰라도 경쟁작 배끼는건 굉장히 나쁜짓인데 그걸 옹호하는 사람이 많다는게 충격적임. 그야말로 돈과 기술만 있으면 다른 경쟁자는 다 깔아 뭉갤수 있는 판을 만든건데 에픽 좋다고 하는 애들 보면 참 이해가 안되더라.
롤마냥 베끼는건 천재구만 뭐 베끼는것도 능력이지
그렇다고 치기엔 에이펙스도 포트나이트에 영향받은 시스템이 한둘이 아니라서 이 경우엔 긍정적인 요소를 서로서로 보고 배우는거죠 뭐
포트나이트 영향을 받았어요?
25씩 충전되는 실드 시스템이라던지 주우면 바로 한 탄창분씩 장전되어있는 총이라던가 아이템이나 오브젝트등을 통해서 공중으로 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등 많죠
에펙은 나름 업그레이드를 했다 치면 포나는 그냥 지들 시스템 베이스로 남에거 배껴온거 밖에 없음.
코프를루
배그 이전에 하이지고 그전에 아르마 모드가 먼저에요. 그 전에 배틀로얄 영화가 있었고 그전에 배틀로얄 만화가 있었음.
ㅋㅋㅋ
아르마 모드, 하이지, 배그 전부 같은 사람 데려와서 만든 게임 입니다..
배틀로얄 게임과 만화에서 지역 제한 등의 생존 요소가 시작되었던걸 게임에 구현한거라 관계가 미묘하죠.
사람들이 너무 표절이나 모티브 등의 개념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네요. 게임에서 표절은 단순히 같은 장르라거나, UI 인터페이스가 유사하다거나 해서 표절이라 인정 받을 수 없습니다. 그걸 제한하게 되면 게임의 발전을 저해하게 되는 부작용이 더 커지기 때문에 게임 시장 전체가 독점으로 이뤄져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게임에서 어떤게 표절이냐면 게임사가 만든 일러스트나 3D 모델링 리소스, 아이콘 디자인, 스토리 내용 같은 것들이 저작권 보호를 받기 때문에 이걸 도용하게 되면 문제가 되는거죠. 중국 게임사들이 다른 게임사 리소스를 그대로 뜯어서 게임 만든 의혹이 생기면서 논란이 생겼던게 이런 문제죠. 그러나 자신들이 다르게 해석해서 다시 만들었다면 무조건 표절이라 볼 수 없습니다. 현대의 문화는 모든게 창조로 만들어진게 아닌 다른 작품에서 영향을 받아 발전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배그는 배틀로얄 장르를 만든 브랜든 그린을 데려와 만들었기 때문에 정통성을 갖고 있습니다. "배그 이전에 하이지나 아르마 모드가 있었다!" 하는데, 그걸 만든게 브랜든 그린입니다. 하이지는 브랜든 그린과 계약해서 아르마 모드를 그대로 이식하기 위한 비용을 지불하고 배틀로얄 모드를 추가했고, 브랜든 그린은 하이지에 맞게 추가하는데 도움을 줬습니다. 다만 하이지에 맞게 조금 변형되었습니다. 그러면 왜 하이지는 브랜든 그린과 계약을 해서 돈을 지불했는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장르를 따라한다고 그걸 표절이라 할 수 없는데 말이죠. 그 예로 벨브의 도타를 예로들 수 있습니다. 스타부터 AOS, 워크로 넘어와 도타로 그리고 도타 올스타즈, 도타 카오스로 발전하게 된 유즈맵이 지금의 도타와 롤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벨브도 그렇고 라이엇도 유즈맵을 가져와 새로운 게임으로 만들기 시작했는데 게이머들과 아마추어 유즈맵 제작자들 사이에서 표절 논란이 일어났죠. 특히 벨브는 도타라는 명칭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하면서 거대 게임사의 횡포라고 하기까지 논란이 생겼습니다. 왜냐면 대기업이 아마추어 제작자가 만든 인기 있는 유즈맵을 그대로 가져와서 새로운 게임으로 만드는게 아무 문제가 없으면 그대로 아이디어만 뺏기는 환경이 될테니까요. 이 때문에 벨브와 라이엇은 각 유즈맵을 만든 제작자를 영입해서 정통성을 살리면서 논란을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 각 게임에 유사한 캐릭터가 등장한 문제로 서로 소송전이 있었지만, 두 게임 모두 워크 도타를 기반으로 나온것이기 때문에, 좋게좋게 "유사한 캐릭터는 모두 문제없이 쓰자" 라는 결론으로 해결됩니다. 배틀그라운드는 김창한 PD가 배틀로얄 장르 게임을 만들려고 했으나 불확실한 게임성에 반대를 했으나 설득 끝에 브랜든 그린을 영입한다면 개발 허락을 하겠다 했고, 브랜든 그린은 바로 이에 동의해서 개발이 시작된겁니다. 브랜든 그린 혼자 만든것도 아니고 김창한 PD와 함께 배틀로얄 장르를 발전 시키고자 한거고, 정통성을 내세우기 위해 원 제작자를 영입한겁니다. 만약 이게 없었다면 게이머들 사이에선 표절로 논란이 있었겠죠.
그리고 포트나이트와 소송에서는 장르를 따라해서 표절이라 한게 아니라, 다른 이유로 소송을 한걸로 압니다. 두 회사간 합의한게 제대로 알려진게 없어서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충 알려진 내용은 본문의 내용처럼 다른 게임에서 피드백과 연구로 만든 것을 그대로 따라한것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초기 포트나이트를 비교하면 배그와 유사한게 많죠. 소송 진행하면서 아이콘부터 여러 디자인을 상당히 갈아치웠습니다. 에이펙스는 누가봐도 표절이라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많은 연구와 발전을 이뤘습니다. 다른 배틀로얄 게임에서 영향을 받은게 느껴져도 문제라 여겨지지 않을 정도고 이게 당연히 정상적인 발전 방향입니다. 결론은 단순히 장르 따라했다고 표절은 아니고, 게임내 디자인이나 스토리, 데이터를 따라하거나 그대로 이용한것은 표절이 될 수 있죠.
소송을 진행했었나요? 제가 알기론 “국내서비스 가처분신청 소송 준비중이다”라고 기사띄웠다가 얼마뒤 취하한거로 알고있는데. 그리고 그당시 두 게임 모두 플레이중이었는데 소송 기사 띄우고 오히려 유사한 시스템과 컨텐츠를 대폭 업데이트한건 배그쪽이었던거로 기억합니다. 포나는 시즌2부터 현재까지 붕대나 구급상자 등의 아이템 아이콘 디자인변화가 없어서 어떤걸 말씀하시는건지 모르겠네요.
뭐 서로 좋은점은 벤치마킹 하는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게임산업 자체가 그런식으로 발전해왔으니까요. 어디처럼 시스템 유사하다고 표절소송때리면 그건 눈새인거고요
에이펙스도 포트나이트 보고 좀 배우지 그러냐. 쓰레기같은 배틀패스를 시즌 1이랍시고 던져주지 말고 ㅠ
진짜 배틀패스좀 제대로 만들어 줬으면 좋겠네요.
배틀패스 진짜 보이스나 배너 쓸때없는거 말고 이쁜총기스킨이나 넣어주는게 ㄷㄷ
원래 모든 문화의 기본은 모방에서 시작됐으니
좋은거 가져가는건 나쁘지 않다고 봄
빠르게 베끼는구만
고민은 무슨..괜찮다 싶으니깐 베껴온거지 기사를 조심스레 쓰는거 같긴한데 어차피 베끼고 베껴가면서 발전하는건 여느 게임이나 마찬가지이긴 한데 고민했다느니 이딴 포장은 없었으면
육덕사랑
ㄹㅇ 걍 이거 좋네 하고 베껴온거지 고민은 무슨
도타 루빅 시그니쳐 스킬 가져다놓고 롤 사일러스 스킬을 긴 고민과 연구끝에 완성했다는 텐센트 수준. 중국겜은 다 비슷한듯.
해외 언론들이 언젠가부터 에픽 눈치를 상당히 많이 보는거 같음 딱히 고민했다기보단 그냥 좋은 시스템이니 이 때다 하고 갖다 쓴거 같은데...
중국회사는 다 비슷하네
시스템 가져온걸 비난할 생각은 없지만 스토어는 좀 더 맞자...새퀴들아...
배틀로얄겜에 부활시스템 에이펙스 나오기 전에도 있던거 아니였나
기절상태인 팀원을 일으켜 세우는게 아니라 태그 주워다가 부활기계까지 가서 기절상태에서 마무리당해 정말로 죽은 팀원을 살리는 게임이 있었나?
완전히 죽은걸 부할시키는 시스템은 없었을걸
배틀라이트 배틀로얄 모드에 팀원 부활시킬 수 있음
배틀라이트에서 한참전에 구현한걸 에펙이 베낀거
정작 배틀라이트는 그냥 옛날옛적 스타/워크 유즈맵 시절처럼 부활의 성소로 가기만 하면 뿅 하고 살아나는거지 처치당한 동료한테서 뭔가를 회수할 필요가 없잖아요. 이건 그냥 포나가 에펙방식보고 좋아보이니 베낀거죠.
렐름로얄에서 죽은 동료 대장간가서 화폐주고 부활 가능.. 렐름로얄이 그렇게 유명한 게임이 아니라서 모르겠지만..
딴건 몰라도 경쟁작 배끼는건 굉장히 나쁜짓인데 그걸 옹호하는 사람이 많다는게 충격적임. 그야말로 돈과 기술만 있으면 다른 경쟁자는 다 깔아 뭉갤수 있는 판을 만든건데 에픽 좋다고 하는 애들 보면 참 이해가 안되더라.
에펙의 부활 시스템은 배틀라이트가 먼저임. 에펙이 베낀거...
모든 산업이 서로 베끼고 베끼면서 성장하는데 뭔 소릴하는겨? 세계적인 대기업 마소, 애플, 삼성은 뭐 전부 독자적인 오리지널 기술만 가지고 가고있나? 서로 베끼고 업그레이드하고 그걸 또 베끼면서 현재 수준에 이른거지. 이걸 옹호 운운하는 사람이 있다는게 더 충격임.
베낀걸 비난하지 말라는게 더 충격적인데? 그런 논리면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기술 약탈당하고 살아도 대기업 욕 하지 말고 살아야지? 법적으로 문제 없으니까?
으아~논리 수준보소.저렇게 대놓고 똑같이 배끼는걸 옹호한다니...
그렇게 중소 기업을 사랑하고 베끼는거에 민감하신 분들이 자기들은 베껴서 만든거고 그 부분에서 당당하다고 대놓고 얘기하는 애플, 마소 제품은 왜 씀? 기술 약탈의 주체인 삼성 제품은 왜 쓰고? 사람들이 참 이중적이네. 롤이 뭘 베꼈는지 와우가 뭘 베겼는지 오버워치가 뭘 베꼈는지 정말 몰라서 얘기하는시는건가? 배그가 포나한테 소송거는 개짓거리할 때 왜 욕먹은지도 모르고? 그리고 본인이 얘기하는 기술 약탈은 말 그대로 기술 원천에 대한 문서를 요구하는 기술 탈취를 말하는거지 현재 상황에서 말하는 베끼는거랑은 좀 다른 문제인데요? 알고 비꼽시다.
에픽은 원래 언리얼 토너먼트나 기어즈 오브 워, 포트나이트같은 게임에서 볼 수 있듯이 기존에 있는 것에 +1을 해서 내놓곤 했죠. 대단히 독창성 넘치는 회사는 아닌데 시류를 잘 읽고 기존의 업계 리더를 어떻게 벤치마크하고 개선할지 잘 아는 회사임.
롤같은 경우보면 표절해서 흥행 성공하면 갓겜이고 흥행 실패하면 표절겜 이미지 씌워지는 게 맞는 듯 ㅋㅋ
그렇게 고민할거면 에이펙스 개발자한테 써도되냐고 허락 받던가? 어차피 그냥 쓸거면서 ㅋㅋ
으아 남의것을 고민도 없이 배끼네.ㅋㅋㅋ핑 시스템은 에펙 최대 아이디어이지 싶은데 부활에 이어 저것까지 배낀다니...쓰레기포나.
에이펙스도 에픽 과금형태인 배틀패스 그대로 베꼈는데 퀄리티도 별로라 욕 많이 먹고 있는데 상호 간에 베끼는 거임. 근데 에픽은 에픽스토어 때문에 더 욕먹는 듯
태그 주워다 살리는거나 핑이나 시기로보면 대놓고 따라한건데 어떻게든 쉴드치기 위해서 배틀라이트의 부활의 성소가 있어요! 그럼 배틀라이트는 20년전 스타/워크 유즈맵들에서 쓰던 죽은 팀원들 특정 위치까지 가서 되살리는 트리거를 따라 베낀거니 문제없겠네; 그냥 배틀패스 따라했으니 도긴개긴이라 하자;
표절 관련 배그-포나 때는 배그 졸라게 까더만 지금 에펙-포나에서는 포나 졸라 까네 역시 루리웹 이중성 개쩐다ㅋ
기사는 고민한다고 써놨지만 시기와 업데이트 방향 상 단순하게 에이펙스에서 호평 받은 시스템을 보고 차용한 것으로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포나를 오래 플레이해오면서 봐온 기존의 업데이트와 컨텐츠 추가 방향이 ‘다른게임에는 없는 포나만의 약빤 시스템’ 위주였는데 에이펙스 흥행 이후로 핑과 부활시스템 추가는 기존과 다른 행보여서 특이하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배끼는걸 싫어하는데 롤, 배그, 로아도 그렇고 제가 싫어한다해서 달라지는건 없어서(-_-;) 포나같은 경우는 시즌마다 혹은 주기적으로 테스트한다는 명목으로 중요한 오브젝트와 무기들을 빈번히 추가/삭제하는 게임이라 이번거는 계속 적용될지도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