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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12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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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2월 12일 정기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 (10:00)


2월 12일 정기점검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로스트아크 플레이에 불편함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클래스 밸런스 패치

버서커


직업 각인
  • '광기'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폭주 중 적을 타격 시 최대 생명력의 0.1/0.2/0.35% 만큼 회복하며 다수의 적을 타격할 경우 회복량이 소폭 증가한다. (회복량 증가 및 감소 효과 미적용)
    • 변경 : 폭주 중 적을 타격 시 최대 생명력의 0.2/0.35/0.5% 만큼 회복하며 다수의 적을 타격할 경우 회복량이 소폭 증가한다. (회복량 증가 및 감소 효과 미적용)


개발자 코멘트 
버서커의 '광기' 직업 각인은 공격력과 생명력을 맞바꾸어야 할 만큼의 특별한 상황 혹은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각인입니다.
다만 저희 의도보다 그 효용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어 회복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물론 이런 각인 효과들이 더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 수치 뿐만 아니라 관련된 콘텐츠, 전투상황 등을 추가하는 것도 함께 검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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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로드


스킬

갈고리 사슬

  • PVP 시 스킬 시전 중인 대상에게 경직을 발생시키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방패 돌진

  • PVP 시 피해량을 11.1% 증가시켰습니다.


스피어 샷

  • PVP 시 피해량을 21.9% 증가시켰습니다.



아이덴티티

방어태세

  • 증명의 전장에서 실드 게이지 자연 소모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초당 5%씩 감소
    • 변경 : 초당 4%씩 감소
      ※ 증명의 전장과 같은 PVP 보정이 적용되는 실마엘 길드 대전에도 적용됩니다.


전장의 방패

  • 피해 범위의 중심 3m 반경의 대상은 직격하여 내려찍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직업 각인

  • '고독한 기사'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5/10/15% 및 치명타 피해가 20/30/4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200% 증가한다.
    • 변경 :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5/10/15% 및 치명타 피해가 30/40/50% 증가하지만, 전장의 방패를 사용할 수 없으며 방어태세 중 실드 게이지의 소모량이 200%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상대적으로 낮은 딜링 능력을 지닌 워로드에 대해 빠른 클리어를 중시하는 일부 콘텐츠에서 아쉬움을 느끼는 모험가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워로드는 클래스 특성상 콘텐츠의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파티를 이끌며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딜링 능력까지 일반 클래스 수준으로 상향하는 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로 도전, 시련, 어비스 레이드 등에서 워로드가 포함된 파티는 안정성 측면에서 뛰어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희는 워로드의 '도발' 개선을 포함하여 파티를 수호하는 서포터로서의 모습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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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트로이어


스킬

공통

  •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을 11.8% 증가시켰습니다.
    ※ 평타 및 중력 가중 모드 상태의 평타는 기존 피해량이 유지됩니다.



직업 각인
  • '중력 수련'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전투 중 중력 게이지가 초당 0.3/0.4/0.5%씩 자연 회복된다.
    • 변경 : 전투 중 중력 게이지가 초당 1/1.5/2%씩 자연 회복되며 중력 가중 모드 시 평타와 볼텍스 그라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 증가한다.



재련 효과
  • 퍼펙트 스윙
    • 기존: '무절제' 트라이포드 사용 시 피해량이 40% 증가하며 대상이 레이드 몬스터인 경우 피해량이 75%까지 증가하지만, 공격 속도와 차지 속도가 20% 감소한다.
    • 변경: '무절제' 트라이포드 사용 시 피해량이 40% 증가하며 대상이 레이드 몬스터인 경우 피해량이 75%까지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디스트로이어는 주요 PVE 콘텐츠에서의 딜 관련 지표가 저희의 기대치보다 낮게 나타나 전반적인 PVE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낮은 선택률을 보이고 있는 '중력 수련' 직업 각인은 디스트로이어의 상징과도 같은 '중력 가중 모드'가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 재미있게 활용되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상향 조정해 보았습니다.
해방 스킬에 방어력 감소 효과가 붙어있는 '사이즈믹 해머'의 경우 추후 시너지 개편과 함께 개선될 항목으로 분류되어 아쉽지만 이번 밸런스 패치 대상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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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리나이트


스킬

심판의 빛

  • 공격 적중 시 획득하는 신앙 게이지를 39.8% 증가시켰습니다.
  • '재빠른 손놀림' 트라이포드 시 빛줄기가 생성되기까지의 딜레이 시간을 소폭 증가시켰습니다.


질주 베기

  • '무자비한 질주' 트라이포드 시 질주 도중 공중에 띄우는 공격 범위를 감소시켰습니다. 


신성한 보호

  • 보호막 유지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8초
    • 변경: 6초

  • '효과 유지'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보호막 유지시간이 3초 증가한다.
    • 변경: 보호막 유지시간이 2초 증가한다.

  • '보호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보호막의 유지시간이 3초 감소하지만, 보호막 수치가 20% 추가 증가된다.
    • 변경: 보호막의 유지시간이 2초 감소하지만, 보호막 수치가 20% 추가 증가된다.

  • '빛의 서약'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증가하지만, 보호막이 해제될 때 자신의 최대 생명력 5%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증가하지만, 보호막이 해제될 때 자신의 최대 생명력 8%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 증명의 전장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 일반 지역: 30초
    • 증명의 전장: 50초
      ※ 증명의 전장과 같은 PVP 보정이 적용되는 실마엘 길드 대전에도 적용됩니다.


천상의 축복

  • PVP 시 피해량을 33.3% 감소시켰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홀리나이트는 12월 24일 추가 밸런스 패치까지만 해도 PVP 승률은 저희가 의도한 수준에 근접하였으나
신규 클래스 특성상 모험가 분들께서 클래스에 대한 연구나 적응이 이뤄지면서 승률이 점진적으로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고 현재는 그 수치가 과도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일부 PVP 관련 하향 조정을 진행하였고, 이와 함께 아쉬웠던 회복 능력은 소폭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바드와 홀리나이트는 같은 특성을 가진 서포터이긴 하나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진 클래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케어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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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마스터


스킬

오의 : 폭쇄진

  • '대폭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세 번째 폭발 이후 한 번 더 도약하여 대폭발을 일으키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 증가한다.
    • 변경: 세 번째 폭발 이후 한 번 더 도약하여 대폭발을 일으키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직업 각인
  • '오의 강화'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엘리멘탈 구슬의 최대 개수가 1개 증가하며, 오의 스킬 사용 시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 개수에 따라 적에게 주는 피해가 5%, 10%, 20%, 30% 증가한다.
    • 변경 : 엘리멘탈 구슬의 최대 개수가 1개 증가하며, 오의 스킬 사용 시 보유한 엘리멘탈 구슬 1개 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한다.



재련 효과
  • 방천격
    • 기존:  '남다른 격' 트라이포드 사용 시 시전 중 강인함 효과가 부여되며 피해량이 75% 증가하지만, 시전 중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100%로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20% 감소한다.
    • 변경:  '남다른 격' 트라이포드 사용 시 시전 중 강인함 효과가 부여되며 피해량이 75% 증가하지만, 시전 중 받는 피해 증가 효과가 100%로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배틀마스터는 여러가지 지표상 현재 균형잡힌 클래스로 확인되고 있어 큰 변화를 주지 않았습니다.
다만 저희는 현재 많은 모험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스킬 트리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폭쇄진' 스킬과 '오의 강화' 각인을 소폭 상향 조정해 보았습니다.
따라서 변화를 원하시는 모험가 분들께서는 새로운 스킬 트리를 한번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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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파이터


스킬

용의 강림

  • PVE 시 피해량을 16.7% 증가시켰습니다.


순간 타격

  • PVE 시 피해량을 48.1% 증가시켰습니다.


지진쇄

  • PVE 시 피해량을 16.7% 증가시켰습니다.


난타연권

  • PVE 시 피해량을 16.7% 증가시켰습니다.


철포난격

  • PVE 시 피해량을 16.7% 증가시켰습니다.



아이덴티티
  • 기력 재생성 주기를 매 5초 마다 10씩 회복에서, 매 초 마다 2씩 회복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직업 각인
  • '충격 단련'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충격 스킬의 피해량이 10/15/20% 증가하며, 매 5초 마다 최대 충격 에너지의 10/15/20%를 회복한다.
    • 변경 : 충격 스킬의 피해량이 10/15/20% 증가하며, 매 초 마다 최대 충격 에너지의 2/3/4%를 회복한다.

개발자 코멘트
인파이터는 일부 PVE 콘텐츠에서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지표를 보여주고 있어, 일부 상향 및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기력 스킬 피해량은 '극의:체술' 각인 시 상향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충격 단련' 각인을 선택하시더라도 아이덴티티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게 되면서 딜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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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공사


스킬

공통

  • 평타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을 9.1% 증가시켰습니다.



아이덴티티
  • 운기조식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10/30/60초
    • 변경: 10/25/50초
      ※ 증명의 전장과 PVP 보정이 적용되는 실마엘 전장에서의 운기조식 시간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공사는 금강선공 상태가 아닌 경우에는 딜링 능력이 매우 낮고, '천하섬멸옥' 스킬 한방에 대한 의존도 또한 매우 높다고 판단되어
PVE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고, 운기조식 시간을 소폭 완화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파티 플레이 시 현재 기공사의 가장 큰 문제점을 공격력 상시 시너지라 판단하고 있으며, 시너지 개편 시 최우선 개선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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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술사


직업 각인
  • '절제'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30% 증가한다.
    • 변경 : 집중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난무 스킬의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재련 효과
  • 적룡포
    • 기존: '약점포착' 트라이포드 사용 시, 네임드 이상 등급의 몬스터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와 치명타 적중률이 50% 증가한다.
    • 변경: '약점포착' 트라이포드 사용 시, 네임드 이상 등급의 몬스터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와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창술사의 전설 12단계 및 유물 3단계 무기 재련 옵션의 효력이 매우 낮아 무기 재련 옵션인 '적룡포'의 효력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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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너


스킬

공통

  • 평타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을 11.4% 증가시켰습니다.


마력의 질주

  • 공격에 적중된 대상을 띄우는 높이와 넘어져 있는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파우루

  • '황혼의 연소'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파우루 소환해제 시 서머너의 공격력이 3초간 30% 증가한다.
    • 변경: 마나 소모량이 50% 증가하지만, 파우루 소환해제 시 서머너의 공격력이 5초간 30% 증가한다.

  • '교감'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파우루 소환해제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간 30% 감소한다.
    • 변경: 파우루 소환해제 시 50%의 확률로 정령의 구슬을 1개 획득한다.

  • 소환수가 공격하는 도중 스킬 명령을 사용할 경우, 기존 공격을 즉시 중단하고 스킬을 시전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엘씨드

  • '마력 증폭'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마나 소모량이 50% 증가하지만, 스킬 발동 시 자신의 공격력이 4초간 30% 증가한다.
    • 변경: 마나 소모량이 50% 증가하지만, 스킬 발동 시 자신의 공격력이 5초간 30% 증가한다.

  • PVP시 다른 대상과 충돌하지 않게 변경하였습니다.


윙드 스피릿

  • '약육강식' 트라이포드를 '마력 강화'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네임드급 이하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 '견고한 로브' 트라이포드를 '재빠른 시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받는 피해가 30% 감소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준비 시간이 짧아진다.


끈적이는 이끼늪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발동 시 자신의 공격력이 4초간 20% 증가한다.
    • 변경: 마나 소모량이 50% 증가하지만, 스킬 발동 시 자신의 공격력이 5초간 30% 증가한다.


마리린

  • PVE 시 피해량을 20% 증가시켰습니다.
  • 기본 이동 속도를 20% 증가시켰습니다.


대지 붕괴

  • '대지 조작'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마나 소모량이 50% 증가하지만, 적의 모든 방어력을 60% 무시한다.
    • 변경: 마나 소모량이 50%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 증가한다.

  • '대지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공격 범위가 50% 증가하고, 파괴 레벨이 1 증가한다.
    • 변경: 공격 범위가 50% 증가하고, 시드 이하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전기 폭풍

  • PVE 시 피해량을 22.6% 증가시켰습니다.


고대의 창

  • 재사용 대기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36초
    • 변경 : 30초

  • PVE 시 피해량을 7.7% 증가시켰습니다.
  • 마나 소모량을 9.9% 감소시켰습니다.
  • '고대의 흐름' 트라이포드를 '빠른 준비'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사용 거리가 2m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30% 증가한다.
    •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한다.


레이네의 가호

  • '기운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발동 시 50%의 확률로 정령의 구슬을 1개 획득한다.
    • 변경: 스킬 발동 시 100%의 확률로 정령의 구슬을 1개 획득한다.

  • '가속 실드' 트라이포드를 '레이네의 보호'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한다.
    • 변경: 상태이상 공격을 1회 막아준다.


켈시온

  • 평타 공격 속도를 좀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 명령 스킬인 '낙뢰'의 공격 속도를 좀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 PVP시 다른 대상과 충돌하지 않게 변경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고대의 기운

  • PVP 시 고대의 기운 획득량을 33% 증가시켰습니다.


오쉬

  • PVP 시 피해량을 25.8% 증가시켰습니다.


알리마지

  • PVP 시 피해량을 26.4% 증가시켰습니다.



직업 각인
  • '넘치는 교감'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20% 증가하고 피해량이 10/15/20% 증가한다.
    •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30% 증가하고 피해량이 15/20/25%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서머너는 많은 부분에서 저희가 예상한 기준치보다 낮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어 PVE, PVP 피해량을 전체적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고대의 창'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사전작업이 과하다고 판단되어 관련 트라이포드를 추가적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고대의 창' 스킬 하나에만 의존하는 스킬 구조에 변화를 주고 '서머너'라는 이름에 걸맞도록 소환수 및 '넘치는 교감' 직업 각인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소환수들이 활약할 수 있는 콘텐츠에서는 소환수 트리를 한 번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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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카나


스킬

다크 리저렉션

  • 스킬의 모션 속도를 좀 더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 카드를 던진 뒤 악마가 소환되기까지의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 공격 적중 시 덱 게이지 획득량을 150% 증가시켰습니다.
  • '분노의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더 이상 공포를 걸지 않지만,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하고, 마지막 공격이 지면을 강타해 적중된 적을 가운데로 모아 넘어뜨리며, 3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변경: 더 이상 공포를 걸지 않지만, 치명타 피해가 50% 증가하고, 마지막 공격이 지면을 강타해 적중된 적을 가운데로 모아 넘어뜨리며, 50% 증가된 피해를 준다.


세렌디피티

  • 루인 피해 효과 발동 시 밀림 거리를 감소시켰습니다.


신비한쇄도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아이덴티티
  • 스킬 시전 중에도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아르카나는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스킬 시전 중에만 가능했던 카드 뽑기를 모든 스킬 시전 중에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원하는 타이밍에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더불어 PVE 콘텐츠 뿐만 아니라 PVP 콘텐츠에서도 모험가 여러분의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일반 스킬인 '다크 리저렉션'의 사용성 및 효력을 상향 조정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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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헌터


스킬

덤블링 (이동기)

  • 모션 속도를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 헌터 클래스의 '덤블링'에도 적용됩니다.


AT02 류탄

  • '빙결 수류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75%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 증가하지만, 적을 2초간 동결 시킨다.
    • 변경: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75%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 증가하지만, 적을 3초간 동결 시킨다.


썸머솔트샷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이퀄리브리엄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10% 증가한다.


민첩한 사격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5%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심판의 시간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샷건 연사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최후의 만찬

  • '강한 폭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강력한 폭발 압력으로 인해 적이 더 높이 띄워지고, 다운 시간이 늘어난다.
    • 변경: 강력한 폭발 압력으로 인해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며, 적중된 적을 띄우는 높이와 넘어져 있는 시간이 증가한다.

  • '집행' 트라이포드의 모션 속도를 보다 빠르게 변경하였습니다.


스파이럴 플레임

  • PVE 시 피해량을 11.5% 증가시켰습니다.


퍼팩트 샷

  • PVE 시 피해량을 34.2% 증가시켰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데빌헌터는 PVP 콘텐츠에서 저희의 기준치보다 낮은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기의 모션 속도를 좀 더 빠르게 개선하고, '최후의 만찬' 스킬의 트라이포드 효과를 조정함으로 데빌헌터가 전장에서 조금 더 활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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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래스터


재련 효과
  • 공중 폭격
    • 기존: '핵폭탄' 트라이포드 사용 시 확정 치명타가 발생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증가한다.
    • 변경: '핵폭탄' 트라이포드 사용 시 치명타 피해가 200% 증가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증가한다.

  • 미사일 폭격
    • 기존: '원자 폭탄' 트라이포드 사용 시 폭격 피해가 200% 증가하지만, 오염지대 피해가 80%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 증가한다.
    • 변경: '원자 폭탄' 트라이포드 사용 시 폭격 피해가 200% 증가하지만, 오염지대 피해가 80% 감소한다.

개발자 코멘트
블래스터의 '미사일 폭격'은 예측 사격을 요구하는 사용성이 매우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이러한 사용성을 고려했을 때, 재련 옵션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페널티는 다소 과하다고 판단되어 삭제하였고
'미사일 폭격'을 사용하기 어려운 모험가분들을 위한 또 다른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공중 폭격' 스킬의 재련 옵션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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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크아이


스킬

이동 베기

  • '서바이벌'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사용 중 상태이상 면역이 적용되고, 회피율이 5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사용 중 상태이상 면역이 적용되고,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회피 사격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4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아이덴티티
  • 죽음의 표적 디버프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8초 동안 유지되며, 중첩 횟수에 따라 호크아이에게 받는 피해가 8/16/30% 증가한다.
    • 변경: 6초 동안 유지되며, 중첩 횟수에 따라 호크아이에게 받는 피해가 10/20/30% 증가한다. 3중첩 상태에서 죽음의 표식을 추가로 중첩시킬 경우, 유지 시간이 초기화된다.

개발자 코멘트
호크아이의 '죽음의 표적' 디버프를 보다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중첩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따라서 '두 번째 동료' 각인 시에는 죽음의 표적 3단계를 더욱 쉽게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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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스킬

공통

  • 평타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을 8% 증가시켰습니다.


소울 앱소버

  • '냉기 공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수] 속성으로 변경되며, 오버차지 시 적을 더 이상 날리지 않지만 6초간 동결 상태로 만든다.
    • 변경: [수] 속성으로 변경되며, 오버차지 시 적을 더 이상 날리지 않지만 3초간 동결 상태로 만든다.

  • '반 가르기' 트라이포드의 두 번째 공격의 공격 범위를 소폭 하향하였습니다.


데스 센텐스

  • '회심의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지점 조작으로 변경되며, 더 높게 순간 이동 후 내려찔러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하고 최대 이동 가능 거리가 1m 증가한다.
    • 변경: 지점 조작으로 변경되며, 더 높게 순간 이동 후 내려찔러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 증가하고 최대 이동 가능 거리가 1m 증가한다.


어스 슬래쉬

  • 기준 피해량을 13.3% 증가시켰습니다.
  • '대지 폭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공격 후 바닥에서 전방으로 진행되는 기운이 순차적으로 올라와 땅과 함께 적을 날려버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60% 증가한다.
    • 변경: 공격 후 바닥에서 전방으로 진행되는 기운이 순차적으로 올라와 땅과 함께 적을 날려버려,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90% 증가한다.


마엘스톰

  • '차가운 접촉'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피격 시 4m 내의 적을 4초간 동결 시키고 마엘스톰 버프가 즉시 종료된다.
    • 변경: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피격 시 4m 내의 적을 2초간 동결 시키고 마엘스톰 버프가 즉시 종료된다.

개발자 코멘트
블레이드는 주요 PVE 콘텐츠에서 저희의 기준치보다 낮은 지표를 보여주고 있어 전반적인 PVE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유물 12단계 무기 재련옵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데스 샌텐스'와 '어스 슬래쉬' 스킬 및 트라이포드 효과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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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모닉


스킬

데모닉 슬래쉬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10% 증가한다.


스피닝 다이브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그라인드 체인

  • '회피의 달인'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30% 증가한다.
    • 변경: 스킬 시전 중 회피율이 20% 증가한다.


폴른 루인

  • 기준 피해량을 10.5% 증가시켰습니다.



직업 각인
  • '멈출 수 없는 충동' 각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잠식 게이지 자연 회복 효과를 얻는다. 또한 악마화 종료 시 자연 회복 30% 증가하고 평정심 지속 시간은 12% 감소한다. (최대 5 중첩)
    • 변경 : 잠식 게이지 자연 회복 효과를 얻는다. 또한 악마화 종료 시 자연 회복량이 50% 증가하고 평정심 지속 시간은 30% 감소한다. (최대 3 중첩)

개발자 코멘트
데모닉은 '완벽한 억제' 각인 효율에 밀려 낮은 선택률을 보이고 있는 '멈출 수 없는 충동' 각인의 페널티를 완화 조정하였습니다.
큐브 외에도 장시간 전투가 지속되는 콘텐츠들에서 '멈출 수 없는 충동' 각인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장기적으로는 두 각인 사이의 균형을 맞춰, 데모닉의 상징과도 같은 악마화 스킬들을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조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추가 개발자 코멘트

현재 많은 모험가 분들께서도 불합리하다고 생각하고 계신 파티 시너지 밸런스 문제는 인지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파티 시너지의 방향성 변화에 대해서 논의를 진행중입니다.
다만 시너지 개편은 주요 콘텐츠 및 몬스터 난이도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밸런스 검토가 함께 이뤄져야 하는 작업으로 개선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검토와 테스트 과정을 거친 후 좀 더 좋은 방향의 파티 시너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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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및 수정사항

[이벤트]

2020년 2월 12일부터 2020년 3월 4일까지 '2020년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해피 발렌타인데이!
주식회사 로팡의 특별 부서 '큐피드' 오픈!
특별 배달원이 되어 아크라시아에 사랑을 전하세요!

 

  • 각 대륙의 대도시에서 '발렌티나' 를 찾아가 '[이벤트] 발렌티나의 꿈' 퀘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 '[이벤트] 발렌티나의 꿈'은 베른 성에서 '균열의 조각'을 진행하여 에포나 의뢰가 열린 후부터 가능합니다.

  • 퀘스트가 완료되면 에포나 의뢰에서 '[이벤트] 달콤한 마음을 전해요!' 일일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일일 에포나 의뢰가 완료되면 매일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평판 단계가 올라갑니다.
  • 평판 단계를 달성할 때마다 '두근두근 초콜릿'과 발렌티나의 특별 상점 웹페이지에서 선물을 교환할 수 있는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평판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두근두근 초콜릿'은 기존 영웅 등급 호감도 아이템보다 더 포인트가 높으며, 남성 NPC들이 매우 좋아합니다.
  • '두근두근 초콜릿' 은 2020년 3월 4일 정기점검 전까지만 선물할 수 있으며, 이벤트가 끝나면 사라집니다.

 

 

[캐릭터 선택 화면]

  • 캐릭터 슬롯 위치 변경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 선택 화면 우측 상단의 '위치 변경' 아이콘을 클릭하면 캐릭터 슬롯 변경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슬롯 변경 화면에서 캐릭터 슬롯을 드래그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적용' 버튼을 누르면 변경한 캐릭터 슬롯의 위치가 캐릭터 선택창에 반영됩니다.

 

[파티 찾기]

  • 파티찾기 기능을 아래와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파티찾기를 통해 콘텐츠를 플레이한 경우, 콘텐츠 종료 후 동일 멤버 그대로 파티 찾기 대기실로 복귀합니다.
    • 환경설정에서 '자동 파티 거부' 옵션이 켜져 있다면, 대기실로 복귀하지 않습니다.
    • 파티 찾기 대기실에 방장이 표시되며, 방장을 위임할 수 있게 됩니다.
    • 방장이 대기실을 나가더라도 파티 찾기가 중단되지 않습니다.

 

[전투 보정 시스템]

증명의 전장 및 동일한 보정이 적용되는 실마엘 전장에서 적용되는 보정 시스템을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기상 액션 면역 보정

  • 기상 액션 스킬 사용이 종료된 이후에도 0.5초 동안 피격 이상, 상태 이상 면역 상태가 유지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피격 판정 면역 보정 (강제 슈퍼 아머 보정)

  • 다음의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경우에 대하여 피격 판정 면역 보정이 발생하도록 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개선하였습니다.
    • 누적 피격 이상 시간이 4초를 초과한 이후에 추가로 피격 이상 공격을 받은 경우
    • 마지막으로 받은 피격 이상 공격을 통해, 받은 누적 피해량이 피격자의 최대 체력의 25%를 초과한 경우
      ※ 기상 액션 스킬 사용 등으로 인해 피격 이상 상태에서 벗어날 경우 보정 기준이 초기화됩니다.
      ※ 피격 판정 면역 보정이 발생한 대상은 보정이 유지되는 동안 경직 및 피격 이상, 상태 이상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강제 피격 이상 보정 ('저울' 보정)

  • 다음의 조건 중 한 가지 이상을 만족하는 경우에 대하여 강제 피격 이상 보정이 발생하도록 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개선하였습니다.
    • 누적 경직 시간이 3초를 초과한 경우
    • 경직 공격을 통해 받은 피해량이 최대 체력의 30%를 초과한 이후에 추가 경직 공격을 받은 경우
      ※ 경직 도중 상태 이상 공격을 받아 위의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 상태 이상이 지속되는 동안 강제 피격 이상 보정은 발생하지 않지만 피격 판정 면역 보정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경직 상태에서 벗어난 뒤 0.4초 이상 경과할 경우 보정 기준이 초기화됩니다.
      ※ 강제 피격 이상 보정이 발생한 대상은 저울 아이콘과 함께 강제로 다운 상태로 전환됩니다.

 

다운 시간 보정

  • 누적 피격 이상 시간이 4초를 초과할 경우, 이후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피격 이상 공격에 대해서는 다운 시간이 감소 조정됩니다.

 

※ 경직: 스킬 피격 시 발생할 수 있는 피격판정 중 하나로, 경직이 적용된 캐릭터는 사용 중인 스킬이 취소되며 짧은 시간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 피격 이상: '공중으로 띄운다', '날려버린다', '넘어뜨린다' 등으로 표현되는 피격 판정으로 피격 이상이 적용된 캐릭터는 사용 중인 스킬이 취소되며 유지 시간동안 다른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 상태 이상: 행동이 불가능한 상태를 의미하며, 기절/석화/동결/공포/지진/해충/수면/감금/감전 상태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 피격 이상 면역: 피격이상 면역 상태에서는 경직, 피격이상에 걸리지 않으며, 캐릭터가 은빛으로 둘러싸입니다. 증명의 전장 및 동일한 보정이 적용되는 실마엘 전장에서는 피격 이상 면역 상태에서 캐릭터가 금빛으로 둘러싸입니다.

 

[증명의 전장]

  • 협력전 매칭 최대 대기 시간을 아래와 같이 단축 조정하였습니다.
    • 기존: 2분 25초
    • 변경: 1분 40초

  • 협력전 매칭 시, 공격대 단위로 신청한 플레이어들끼리 상대할 확률이 높아지도록 매칭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UI/편의 기능]

  • 감정표현창 UI를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한 번에 16개의 액션이 보이도록 리스트 크기가 확대되었습니다.
    • 이제 획득하지 않은 감정표현도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 획득하지 않은 감정표현의 경우는 습득 경로를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악보 UI를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 한 번에 8개의 악보가 보이도록 리스트 크기를 확대하였습니다.

  • 악보 및 감정표현 UI에 즐겨찾기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습득한 악보 및 감정표현을 즐겨찾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즐겨찾기 등록된 악보 및 감정표현은 리스트의 최상단에 위치합니다.

 

[기타]

  • 무기 아바타 장착 시에도 재련 이펙트가 표현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파티장 및 공격대장 변경 시, 기존 파티장 및 공격대장이 누구였는지 채팅창에서 알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공격대 창의 위치, 가로, 세로 변경, 축약모드 등 변경사항 발생 시, 재접속을 하기 전까지는 변경된 정보가 유지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길드 창에 진행 중인 연구가 있어 추가 연구가 불가능한 경우 '연구 목록' 창에서 불가 사유를 알려주는 문구가 출력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댓글 14 | 쓰기
1


드디어 캐릭터 선택창에서 이동하는기능 생겼네

가나다라마나바 | 211.184.***.*** | 20.02.12 10:25

안 한지 꽤 됬는데... 지금은 할만한 게임이 됬나요?

클틴이 | 59.6.***.*** | 20.02.12 10:25

서머너는 오늘 패치 평들보니 고인에서 무덤으로 아예 들어갔나 보네

루리웹-3610675501 | 125.128.***.*** | 20.02.12 10:33
루리웹-3610675501

정반대던데?

찬스패기 | 119.149.***.*** | 20.02.12 10:44

2주 노업뎃 후 예고한거치곤 좀 허전한 밸패긴하지만 pvp 너프도 제대로 된게 없긴 하지만 뭐 어떠랴... 일단 몇몇 직업들은 살아나긴 했네.

아룬드리안 | 211.205.***.*** | 20.02.12 10:47
아룬드리안

기공은 첨부터 딜 문제가 아니었는데... 상향은 상향이지만 결국 시너지패치 까지 기다려야겠네요

대장인듯 | 118.235.***.*** | 20.02.12 12:16

인파는 충격이랑 기력이랑 완전 반대인데 기력스킬만 잔뜩 올려주고 정작 기력 주력스킬인 밀고나가기는 또 그대로두네. 10에 9은 충격인파인데 극의각인서 비싸지겠네. 스탯도 충격은 치명특화인데 기력으로 가면 치명신속으로 바꿔야해서... 세팅바꿔야하면 돈이란 돈은 다 뽑아먹겠네.

신비의 이프리타 | 119.199.***.*** | 20.02.12 10:55

블래스터 존나 성의 없는 냉장고에 딜뿅뿅인거 열받는데 유저수 없다고 신경도 안쓰는거 접은 이유 중 하나였는데 여전히 뿅뿅인가보네요.

리오넬 메르시 | 119.197.***.*** | 20.02.12 11:48

저번에 갑자기 끌려서 깔고 들어갔는데 파티 자동매칭 40분 기다리고 다시접음 뉴비나 새로 키우는 사람이 없는듯

Maffia | 118.219.***.*** | 20.02.12 14:27
Maffia

거짓말 같은데 어딜 도는데 40분이 걸림?

루리웹-1624151089 | 211.195.***.*** | 20.02.12 17:17
루리웹-1624151089

밤 10시 좀 넘어서였고 레바노스였음 말 그대로 대기시간 40분 넘어가서 끄고 지움

Maffia | 118.219.***.*** | 20.02.12 17:24
Maffia

거짓말은 아님 600으로 다 점핑하고 처음하는 뉴비더라도 견습레이드 보상이 일반이랑 같아서 견습혼자돌고 말거나 정 일반 돌고 싶으면 파티모집 만들어서 가기에 저렙레이드 매칭 아무도 안돌림 40분이 아니라 4시간을 돌렸어도 매칭 안잡힘

황다리 | 222.233.***.*** | 20.02.12 19:40
Maffia

이분 말씀 거짓말이 아닌게 40분 정도 기다리는건 예사였어요 패스권쓰면 욘이나 이런데 스토리 다 스킵되던데 그건 싫어서 옛날에 로헨델까지 밀어놓은 캐릭 장비레벨 올려서 욘부터 스토리 천천히 보면서 시작하려니까 장비레벨이 부족한지라 레이드 돌면서 올려야 한다길래 파티매칭 돌렸었는데 하도 안 잡혀서 전챗이나 파티체크하고 매칭 잡히면 그분들 또 어디 가시냐고 갈거면 같이 매칭 돌리자고 하는식으로 최대한 머리 굴리면서 뛰었는데도 평균 매칭만 30~40분 걸렸습니다 이런거 없이 첨에 그냥 언젠간 잡히겠지 심정으로 무대포로 좀 사람 없는 구간에서는 1시간도 종종 넘기다가 지쳐서 포기하고 그랬었네요

에체린 | 14.39.***.*** | 20.02.13 03:44

블레이드 정말 서글프다...

황다리 | 222.233.***.*** | 20.02.12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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