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시간 이상 플레이하면서 나(=기자)는 Act 2까지 밖에 못해봤으며,
이는 단지 V의 얘기가 시작되는 지점일 뿐이지만, 이는 충분히 당신을
도취시킬만한 여행이다. 사이버펑크 2077이 걱정스러운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럽게도, 이 게임은 당신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 것이다.
- 예전 프리뷰에서 나는 기업 경로를 플레이했으며 돈과 권력으로 무장한
상류층의 삶을 경험했다. 이번에 나는 부랑아 경로를 선택했다.
이 게임에서 말했다시피 나이트 시티의 거리를 잘 알기 위해서는, 거기서
살아보는 수밖에 없다. 갱단 보스, 해결사, 암상인들이 당신의 이웃이며
당신은 그 구역에서는 꽤나 유명인사이다. 다른 경로들과 마찬가지로
나이트 시티 태생이라는 출신이 게임 플레이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다.
- 이틀 내내 사이버펑크 2077을 플레이해봐도, 하나의 대화에서 비롯되는
무수히 많은 그물들을 잡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게다가 당신의 답변에
따라 항상 미묘하게 변한다. 물론 당신의 출신과 관련된 것들은 구별하기
쉽게 되어있지만, 나머지들은 상당히 구분하기 힘들게 되어있다.
한 미션의 선택 과제는 처음엔 별거 아니게 보일지 몰라도 나중에 미션의
방향 전체를 뒤바꾸거나 당신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서브 플롯을 드러내게 한다.
- 나는 여기서 더욱 모호하게 말할 수 밖에 없는데, 왜냐하면 조그만 플롯 하나가
전체 스토리라인을 넘어서 스포일러 마을로 가는 지름길이 되기 때문이다.
6시간을 플레이하고 나서도 나오는 스토리들은 당신의 예상을 뒤엎고 더 많은
내러티브들을 찾아낸다. CDPR은 당신을 깜짝 놀라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마치 상대방에게 자신의 패를 숨기는 포커꾼처럼 말이다.
- 나이트 시티에서 만나는 캐릭터들과 대화할 때마다 엄청나게 많은 선택들이 따라온다.
나는 악명높은 해결사 덱스와 브레인 댄스 편집자 주디, 무시무시한 리퍼닥 핑거스
(사이보그 수술해주는 무면허 의사), 그리고 정체를 알 수 없는 해결사 미스터 핸드를 만났다.
이들과 단지 전화로만 얘기했을 뿐인데도 이는 V의 인생에 영구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들은 모두 굉장히 멋지게 애니메이티드되었으며, 생기가 있으면서 동시에 비밀에 잠겨있다.
- 물론 CDPR은 세계를 생기있는 사람들로 채우는데 처음이 아니다.
그러나 사이버펑크 2077의 1인칭 시점이, 모든 선택과 그것이 제공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수직적인 층과 결합하면서 게롤트와의 여행보다 훨씬 더 사펑의 경험을 개인적인 여행을
하는 것처럼 만들어준다. 사펑 2077의 게임플레이는 내가 플레이했던 어떤 게임들보다도
훨씬 유기적이었으며, 실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매우 유사하다.
만약 누군가랑 얘기하고 싶으면 다가가기만 하면 된다. 'X를 눌러 상호작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 때문에 컷신은 상당히 제한되어있으며, 당신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상호적인 대화로
대체된다.
- 나는 앞서 언급한 주디와 대화를 가졌으며(주디는 내가 이 게임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다)
대화가 끝난 뒤 나는 돌아서서 방을 나갔다. 반쯤 방에서 나가려는데 뒤에서 주디가
"안녕 V."라고 뒤에서 날 부르는 걸 들었다.
나는 그걸 무시하고 그냥 밖으로 나가 나이트 시티의 찬 공기를 느낄 수도 있었다.
물론 나는 그렇게 하지 않고 돌아와서 다시 주디와 얘기했고, 이 모든 게 V의 역사가 되었다.
- 당신이 정한 경로에 따라 맞춰진 오프닝 미션이 끝나면, 나이트 시티는
마치 당신이 과도하게 장식된 팝업북을 펼치는 것마냥 열린다.
빌보드와 도시의 혼돈이 담겨진 소음은 덤이다.
이 도시가 얼마나 넓은지 과장하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다, 지도는 마치
기회의 사탕가게와 같으며 진행중인 범죄, 놀이공원의 탈것, 집어갈 잡동사니,
모험할 사이드퀘스트, 쇼핑 약간, 그리고 즐길만한 장난감들로 가득 차있다.
나이트 시티에는 할 것이 너무나도 많다.
- 그러나 당신이 하는 행동이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나는 게임의 첫번째 미션 중에
와와코라는 해결사에게 돈 내는 것을 미루고 말았는데, 나중에 그게 중요 미션을 하던
중에 소용돌이가 되어서 돌아오고 말았다. 이렇게 작은 것이 큰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굉장히 현실적이며 V의 행동에 대한 반응이 잘 된다.
- 16시간이 지난 뒤 나는 30개의 진행중인 사이드퀘스트와 일로 어수선해진 저널,
대화를 제대로 듣지 못하고 여러번 다이빙한 중요 미션을 남겨두고 떠나야만 했다.
나이트 시티는 그야말로 몰입감이 쩌는 아름다운 곳이다.
- 게임의 밀집도는 실험적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며 스킬 트리, 무기 커스텀,
사이버웨어,특전들은 그 복잡함이 이루 말할 수 없다.
다만 이러한 것에는 대가가 따랐는데, 게임 진행을 방해할 만한 버그는
전혀 없었으나 그래픽 버그는 무수히 많았다. 비록 CDPR이 이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다고 말하긴 했지만, 출시에 맞춰서 그걸 다 고칠 수 있는지는
의문이다.
그러나 나는 이러한 점들은 나이트 시티의 거대함 하나로 다 용서할 수 있다.
이건 정말 대단한 게임이며, 네온에 흠뻑 젖어있는 유혹이다.
게임스레이다 기사입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개쩐다는거군
수평적으로는 좁아보여도 수직적으로 높다는 소리가 헛소리가 아닌가보군요 웹진들마다 맵이 굉장히 넓다고 하는걸보니
<방에서 나가려는데 뒤에서 주디가 "안녕 V."라고 뒤에서 날 부르는 걸 들었다. 나는 그걸 무시하고 그냥 밖으로 나가 나이트 시티의 찬 공기를 느낄 수도 있었다. 물론 나는 그렇게 하지 않고 돌아와서 다시 주디와 얘기했고,> 얘기만?ㅋㅋ
스트리머 말한건 믿지 마시고.. 직접 해보시고 판단하세요 ㅎㅎ
20분짜리 유출된 영상만 봐도 자잘한 오브젝트는 물론이고 바로 앞에 차가 안보였는데 갑자기 생긴다던가 할 정도로 팝인 현상 굉장히 심하고.. 손목 텍스쳐 뚫려있고 하는등의 그래픽이 좀 불안정해 보이더라구요. 데이원 패치로 많이 잡히길 바랍니다 ㅜㅜ
한마디로 개쩐다는거군
수평적으로는 좁아보여도 수직적으로 높다는 소리가 헛소리가 아닌가보군요 웹진들마다 맵이 굉장히 넓다고 하는걸보니
ㄹㅇ 모든 건물 오픈인가
놉 다만 여러군대 있다고는 했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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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el-Dust
20분짜리 유출된 영상만 봐도 자잘한 오브젝트는 물론이고 바로 앞에 차가 안보였는데 갑자기 생긴다던가 할 정도로 팝인 현상 굉장히 심하고.. 손목 텍스쳐 뚫려있고 하는등의 그래픽이 좀 불안정해 보이더라구요. 데이원 패치로 많이 잡히길 바랍니다 ㅜㅜ
Angel-Dust
다른 리뷰에선 ui가 사라진다거나 빠른이동 불가, 맵 삭제(?)같은 버그를 발견했지만 진행불가는 없었다고 하네요
Angel-Dust
데이원 패치로 상당부분 해결해주리라 믿고있어요
나이트시티가 주인공인 게임이었으면 좋겠다
<방에서 나가려는데 뒤에서 주디가 "안녕 V."라고 뒤에서 날 부르는 걸 들었다. 나는 그걸 무시하고 그냥 밖으로 나가 나이트 시티의 찬 공기를 느낄 수도 있었다. 물론 나는 그렇게 하지 않고 돌아와서 다시 주디와 얘기했고,> 얘기만?ㅋㅋ
역사가 이루어졌대요 ㅋㅋ
바디랭귀지
최적화하면서 그래픽 버그가 많이 발생했나보군요
라오어2이후 기자, 전문웹진 등 모든게임 리뷰는 신뢰하기 힘들어서 반신반의로 받아들여야겠네요
아 3주나 남았다... 쓰바
.L.S.W.
뭐 버그 없는 겜이 어딨겠음....후 처리가 중요하지
갓겜 냄새가 난다
와 컨텐츠가 ..말 그대로 쩐다는 거내.. ㅡㅡ 출신3개 다 하려면 와 .....................ㅠㅠ 크리스마스때 이거 해야겟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킹의엔진
스트리머 말한건 믿지 마시고.. 직접 해보시고 판단하세요 ㅎㅎ
스트리머 시연은 고작4시간이라...프롤로그만 겨우 체험한 버젼에 스포때문에 npc 상호작용에이랑 구역 다 막혀있는 버젼이였음
나는 그걸 무시하고 그냥 밖으로 나가 나이트 시티의 찬 공기를 느낄 수도 있었다. 물론 나는 그렇게 하지 않고 돌아와서 다시 주디와 얘기했고, 이 모든 게 V의 역사가 되었다. 이부분은 매우 의미심장하군 ㅎㅎ
유사한 클라우드펑크라는 게임을 해봤는데 인디게임이라 그런 탓인지 진행이 단조롭고 왔다갔다하는게 전부였는데 사이버펑크는 좀 다르겠지
그건 그냥 사이버 펑크 택배에 스토리만 더해진거라...
시작지점을 gta5 로 따지면 마이클, 프랭클린, 트레버의 삶으로 보면 될까요?
은근 비슷하네여 ㅋㅋ 단지 경제적 사정이나 위치등을 보면
5252 믿고 있었다구!!
CDPR 믿고 있었죠. 위쳐 3만 봐도 뭐 어떤 회사인지는 답이 나오니
이제 퇴근하고 나이트 시티로 고고씽 해야 하는가..?
동양인들은 문화가 마니 틀려서 집중안됄듯... 서양인들은 쫄깃쫄깃하게 진짜 재밋게 하겟네
별걸 동서양을 따지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