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아블로4 모든 종합 정보 총정리 ::
:: 최근 업데이트 - 2023년 3월 23일 ::
해당 디아블로 4의 종합 정보들은 지속적으로 계속 업데이트 됩니다.
- 장르: 3인칭 오픈월드 ARP
- 개발 및 유통: 블리자드
- 출시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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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플레이 및 진척도 공유)
- 발매일: 2023년 6월 6일 (디럭스 및 얼티밋 에디션은 6월 2일부터 플레이 가능)
- 베타 테스트: 얼리 액세스 베타: 3월 18일 ~ 3월 21일 / 오픈 베타: 3월 25일 ~ 3월 28일
- 시스템 요구 사항: 아래 글 참고
- 판매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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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 공식 텍스쳐 한글화 및 한국어 더빙
- 공식 홈페이지: 한국 공식 홈페이지
※ 디아블로 4 베타 일정 및 상세정보
■ 베타 테스트 일정
- 디아블로 IV를 예약 구매 한 사람들은 3월 18일~3월 20일 한국 시간 기준 오픈 베타 얼리 액세스를 이용하실 수 있음
- 그 다음주 주말인 3월 25일 ~ 3월 28일 (한국 시간 기준)에는 누구나 오픈 베타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베타는 Windows PC와 Xbox Series X|S, Xbox One, PlayStation 5, PlayStation 4에서 모두 플레이 하실 수 있음
얼리 액세스 일정 (사전 예약 구매자 한정): 3월 18일 ~ 3월 21일- 오픈 베타 테스트: 3월 25일 ~ 3월 28일
■ 디아블로 4 베타 테스트 주요 컨텐츠 및 일정
- 최대 25레벨까지 레벨업 가능 및 모든 직업 플레이 가능
- 베타 컨텐츠는 1막 '부서진 봉우리' 전체 까지
- 베타 종료까지 따로 시간 제한 없음
- 얼리 액세스 베타 캐릭터 정보는 오픈 베타에서 그대로 이어서 플레이 가능
- 정식 발매 시 해당 베타 캐릭터들은 초기화
- 이번 베타에서 20레벨에 도달한 유저에게 정식 발매 시 특별한 보상 증정
※ 서버 및 크로스 플랫폼
■ 서버 및 지역
- 지역 및 서버 제한이 없을 예정 (전 세계 단일 서버)
- 자신이 맞는 지역 핑으로 자동적으로 서버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접속할 예정
- 레저렉션과 오버워치 2 동일하게 서버 운영
- 전 세계의 플레이어가 한 서버에서 플랫폼 제한 없이 함께 플레이 가능
- 전 세계 유저들이 거래가 가능하며, 이는 콘솔과 PC간에 거래도 가능할 예정
■ 크로스 플레이 및 진척도 공유(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
- 디아블로 4는 콘솔과 PC와 같이 크로스 플레이 가능
- PC, Xbox One X 및 S, Xbox Series X 및 PlayStation 4 및 5 플랫폼간에 크로스 플레이 지원
- 플랫폼간에 진척도 공유 (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
- 다만 폴랫폼을 옮길 경우 그 플랫폼 패키지를 구매해야지 플레이 가능
- 레저렉션 처럼 배틀넷에 계정에 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되기 떄문에 어느 플랫폼에서 자신의 계정을 플레이 가능
:: 이제 PC와 콘솔 유저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
■ PC 버전 콘솔 컨트롤러 및 UI 지원
- 디아블로 4는 콘솔과 PC용으로 동시에 개발됨에 따라서 PC 버전에서 콘솔 컨트롤러를 공식 지원
- PC 버전에서 콘솔 패드를 인식하면 콘솔 전용 인터페이스 및 콘솔 전용 시스템 지원
- 콘솔을 위한 전용 인터페이스 및 에임 어시스트 등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
- 특정 상황과 스킬 사용시 진동 기능도 추가
- 디아블로 2: 레저렉션과 동일한 시스템
:: PC 버전에서 콘솔 인페스트 시스템을 지원한다 ::
※ 디아블로 4 시스템 사양 (최소 및 권장 사양)
- 오픈 베타 기간과 출시 시점에 디아블로 IV는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지만, 출시 후에 지원을 추가할 계획
- 디아블로 IV 오픈 베타를 기본 해상도 1080p / 렌더 해상도 720p, 그래픽 설정 낮음, 30fps로 실행하는 데 필요한 구성
■ PC 최소 사양
- 운영 체제: 64비트 Windows 10
- 프로세서: Intel Core i5-2500K 또는 AMD FX-8100
- 메모리: 8GB RAM
- 그래픽: NVIDIA GeForce GTX 660 또는 AMD Radeon R9 280
- DirectX: 버전 12
- 용량: 여유 공간이 45GB 이상 있는 SDD
- 인터넷: 광대역 인터넷 연결
■ PC 권장 사양
- 운영 체제: 64비트 Windows 10
- 프로세서: Intel Core i5-4670K 또는 AMD R3-1300X
- 메모리: 16GB RAM
- 그래픽: NVIDIA GeForce GTX 970 또는 AMD Radeon RX 370
- DirectX: 버전 12
- 용량: 여유 공간이 45GB 이상 있는 SDD
- 인터넷: 광대역 인터넷 연결
*디아블로 IV는 HDD, 듀얼코어 CPU, 내장 GPU 등 최소 사양에 미달하는 하드웨어로도 실행을 시도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 게임 경험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및 커스터마이징
■ 캐릭터 및 직업
- 디아블로 4 첫 출시 당시에는 야만용사, 원소술사, 강령술사, 로그, 드루이드 다섯 가지의 직업을 지원
- 이후 DLC와 확장팩을 통해서 디아블로 시리즈 나온 직업들 추가할 예정
- 모든 직업들은 공통적으로 힘, 민첩, 지능, 의지력 4가지 메인 스탯을 가지고 있음
- 직업 마다 고유의 자원과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음
야만용사
강령술사
원소술사
드루이드
도적
자원
분노 정수 마나 영혼 에너지 고유능력
무기고
(무기 4개 착용 가능)
망자의 서
(전용 스킬 트리)
마법 강화 변신
전문화
(연계 점수, 약점 악용)
■ 직업 회피기 시스템
- 모든 직업에게는 그 직업에 맞는 회피기 및 이동기 존재
- 직업 마다 다른 다양한 회피기로 몬스터 및 보스의 공격을 피하실 수 있음
- 사용시 몇 초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존재
- 야만용사(회피), 원소술사(점멸), 도적(회피) 등
:: 회피로 보스와 몬스터들의 즉사기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 커스터마이징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지원할 예정
- 성별, 문신, 피부색, 얼굴 형태, 머리 모양, 머리 색상, 눈썹 등 세부적인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음
- 자신이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잇지만 기본 프리셋 외형 제공
:: 이제 자신만의 개성을 커스터마이징을 통해서 표현 할 수 있다 ::
■ 형상변환(꾸미기)
- 디아블로 3 처럼 형상변환(Transmogrification) 시스템이 존재하며 마을 여관에서 언제든지 변경가능
- 수백 종의 형상변환 및 룩변 아이템을 게임 진행을 통해 얻을 수 있음
- 무료 형상변환은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및 무료 배틀패스 영역
- 유료는 배틀패스 또는 유료 상점에서 형상용 방어구 구매 가능
- 염색 기능도 제공하고 전작 보다 더욱 다양한 꾸미기 아이템을 만들 수 있음
:: 형상변환으로 자신만의 스타일 캐릭터를 꾸미기가 가능하다 ::
※ 오픈월드
■ 오픈월드
- 하이 판타지 호러를 연상케 하는 초기 디아블로의 어둡고 으스스한 분위기를 회상하며, 디아블로 IV에서도 프랜차이즈의 깊은 뿌리이자 근간이 되는 그 때의 느낌으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했음
- 디아블로 4에서 등장하는 지역들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눠져 있음
- 스코스글렌, 조각난 봉우리, 마른 초원, 하웨자르, 케지스탄 존재
- 이전 디아블로 시리즈 보다 어떤 지역보다 10 - 20배 정도 큰 사이즈 제작됨
- 확장팩에 따라서 지역이 추가 될 수 있음
:: 디아블로 시리즈 중 제일 큰 맵을 제공한다 ::
- 디아블로 시리즈 전통이였던 오픈 월드 맵 무작위는 사라지만, 던전은 일부 유지 될 것
- 날씨(낮/ 밤 포함)는 환경, 몬스터 및 플레이어에게 시각적으로 영향을 미침
- 이는 일부 직업에 스킬에도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음
■ 위상 시스템
- 오픈월드이고 다른 유저들을 랜덤하게 만날 수 있지만 자주 마주치지 않을 것 (지역 마다 다른 위상을 적용)
- 예시로 마을에 많은 플레이어 50명을 만날 수도 있지만, 필드에서는 5명 이하 플레이어 볼 수 있을 것
- 월드 보스 처치에는 많은 플레이어 만났다가 처치 후 다시 흩어질 것
- 데스티니 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월드 보스(야외 우두머리) 위상 개념과 비슷
- 캠페인 및 퀘스트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같은 파티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만 볼 수 있음
- 다만 마을과 월드보스 이벤트 기간에만 많은 플레이어를 볼 수 있음
- 디아블로 IV의 영역은 서로 다른 서버 인스턴스(위상)로 존재
■ 지형 지물 이동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지형 이동 오브젝트 및 상호작용 존재
- 사다리 타기, 줄타기, 절벽에서 올라가거나 내려가기 등
■ 야외 우두머리(월드 보스)
-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로 도입되는 월드 보스 시스템 도입
- 발매 당시는 3마리의 월드 보스가 존재
- 보물 짐승
- 역병의 아샤바
- ????
- 월드 보스는 많은 랜덤한 유저들이 해당 보스를 잡기 위해서 잠시 만났다가 처치 후 다시 흩어질 예정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및 로스트아크 월드 보스와 동일한 시스템
■ 랜덤 인카운터 퀘스트
- 전작들과 비해서 월드맵과 미니맵의 역할이 중요해 졌음
- 디아블로 4 필드에는 다양한 사이드 퀘스트 및 랜덤 인카운터 퀘스트들이 존재
- 여기에는 특정 곳을 점령하는 퀘스트, 구출 퀘스트, 몬스터 공세 막기 그리고 월드 보스 처치 등이 존재
- 현재 필드 베타에서는 현재 몬스터 갯체 수가 적다는 평이 지배적
- 이부분은 현재 알파 단계에서 너무 많다는 피드백이 많아서 비공개 베타에서 그 수를 줄였으며 현재 내부에서 조정중
■ 필드 활동
- 각종 아이템 제작 얻을 수 있는 채집 및 활동들을 할 수 있음
- 랜덤 인카운터 퀘스트 및 릴리트의 제단 그리고 던전 클리어를 통해서 다양한 보너스 스탯이나 재료 얻을 수 있음
- 명망 수치는 자신의 월드 영향을 끼치며, 특정 지역 다 완수 하면 자신 스탯, 스킬 포인트, 유틸리티 같은 부분도 높힐 수 있음
■ 보루(거점 점령)
- 디아블로 IV의 요새는 세상과 주변 환경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기능
- 요새를 해방 시키면 신규 사이드 퀘스트와 던전들. 새로운 웨이 포인트가 제공되어 디아블로 4의 오픈월드 경험을 다채롭게 만드는 장소로 탈바꿈
- 해방된 요새들은 작은 마을로 변하며 보너스 경험치, 웨이포인트, 상인 등 보상과 다양한 기능 제공
- 디아블로 4 5개 구역에는 고유한 여러 요새가 존재
- 요새는 해방 시 가장 많은 명망(내실) 얻을 수 있음
- 전체적인 보루 시스템은 파크라이의 마을 점령(거점) 시스템과 동일함
■ PvP 필드 및 증오의 전장
- 디아블로 4에는 PvP와 PvE 시스템이 공존하는 특정 필드에서 할 수 있음
- 증오의 전장이라는 필드에서는 다른 유저와 몬스터들이 섞여 있음
- 증오의 전장은 2개의 지역에 활성화됨
- PvP로 많은 사람들을 죽일 경우 이 해당 유저에게 특별한 증표가 부여되며 이 징표는 다른 유저들도 확인할 수 있음
- 해당 전장에서는 다른 유저와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증오의 파편'이라는 아이템 획득 가능함
- 증오의 파편은 추출의 제단에서 '붉은 가루' 아이템으로 변환 가능하며 추출 도중에도 다른 유저들에게 공격을 받을 수 있음
- 추출 도중 다른 유저에게 죽게 되면 모든 재화들을 떨구게됨
- 해당 추출되는 순간 유저에게 영구 재화로 귀속되며, 붉은 가루는 다양한 PvP 치장용 전용 아이템을 구매 가능
:: 증오의 전장에서는 필드 몬스터 또는 다른 플레이어 처치 '증오의 파편'을 얻을 수 있다 ::
※ 던전
■ 인스턴트 지역 던전
- 던전 마다 특정 레벨이 존재
- 디아블로 4은 오픈월드로 진행되지만 맵 곳 곳에 인스턴드 던전이 존재
- 던전 갯수는 150개 이상 존재하며 베타에서도 이를 반영하는 한 지역 많는게 2개 이상 던전 존재
- 긴 인스턴드 던전이 존재했으며, 내부에 다양한 기믹들이 존재함
- 인스턴트 던전 마지막 보스전 경우는 로스트아크의 보스전과 비슷한 양식을 뛰고 있음
- 디아블로 4에 보물 고블린도 다시 돌아올 예정
- 던전 안에서 죽으면 마지막 체크포인트에서 부활
※ 명망 및 지역 진천도 시스템
■ 명망
- 디아블로 4에 명망시스템에 경우는 플레이어 캐릭터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스펙업 수단중 하나
- 명망을 올리면 스탯, 스킬 포인트, 물약 갯수 증가, 정복자 보드 포인트, 골드, 경험치들을 얻을 수 있음
- 전체적인 명망 시스템은 다른 게임인 로스트아크의 내실과 비슷하다고 보고 있음
- 각 주요 지역 고유한 명망치가 존재하고 최대 명망도 존재하며, 수집한 명망치 단계별로 보상을 얻을 수 있음
- 각 지역 마다 명망치는 계정 전체 보너스와 캐릭터별 보상
- 명망은 매 시즌마다 초기화되며, 시즌 초마다 모든 플레이어들이 공동적으로 해야될 기본 스펙업 요소
- 스탠은 초기화되지 않으며, 시즌 서버에만 해당되는 사항
:: 명망은 필드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
- 대표적으로 릴리트의 제단(Altar of Lilith)을 통해서 영구적으로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 시킬 수 있음
- 힘, 민첩, 지능, 의지력, 체력, 은화 영구적인 스탯을 올릴 수 있음
- 게임 내에는 릴리트 제단이 100개 이상이 전 맵에 분포
:: 릴리트의 제단은 전 지역에 많이 분포가 되어 있다 ::
■ 명망 점수 수집 하는 법
- 지역 발견: 5점
- 순간이동진 활성화: 20점
- 릴리스의 제단: 10점
- 보루: 100점
- 부가 퀘스트 : 20점
- 지역 던전: 30점
■ 릴리트의 제단 보너스 (영구)
- +2 힘
- +2 민첩
- +2 지능
- +2 의지력
- +2 체력
- + 5 은화 최대치
■ 계정 전체 캐릭터 보너스
- +1 스킬 포인트
- +1 물약 최대 갯수 증가
- +4 정복자 포인트
■ 캐릭터별 보상
- 각 단계는 골드 및 경험치를 제공 (캐릭터 레벨 및 단계에 따라 다름)
※ 스마트 드랍 및 개인 전리품
■ 스마트 드랍 및 개인 전리품 시스템
- 디아블로 4 아이템 드랍 방식은 자기 직업에 맞는 아이템들이 주로 드랍되는 '스마트 드랍' 시스템이 들어가 있음
- 다만 일부 드랍 아이템들은 다른 소수 직업 아이템들이 드랍
- 파티 플레이 시 전리품은 플레이어별로 별도로 생성이 개인 전리품 시스템 적용
- 전체적인 아이템 드랍 및 전리품 시스템은 디아블로 3와 동일
:: 아이템 드랍은 최대한 자기 직업에 맞게 드랍한다 ::
※ 아이템
■ 인벤토리
- 인벤토리는 최신 게임 답게 디아블로 전작들 보다 다양한 편의성을 갖추고 있음
- 이제 장비, 소비, 퀘스트, 재료 나눠지며 아이템 크기와 상관없이 무조건 한칸을 차지 함
- 기본적으로 창고 역시 넓은 칸을 보유하고 있으며 계정 공유 보관함 창고 존재
- 보관함 늘리는 것은 골드로 늘릴 수 있음
- 골드는 계정 공유
:: 더 이상 아이템 공간 떄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된다 ::
■ 신규 물약 시스템
- 기존 디아블로2에 방식과 디아블로3 방식 혼합해서 사용하고 있음
- 생명력 구슬 회복 방식이 삭제되고 보스 및 몬스터 죽이거나 공격하면 일정 확률로 물약을 얻을 수 있음
- 전문 기술 '채집'을 통해서 상위 단위 업그레이드 가능
- 물약 갯수는 명망과 레벨이 높을 수록 들고 다닐 수 있는 갯수 증가
- 물약은 인벤토리 공간을 따로 차지 하지 않으며, 전용 공간이 있음
:: 이제 전투 중에 갯수 체크와 사용 분배를 잘해야한다 ::
■ 아이템
- 디아블로 2 아이템에 특정 스킬 레벨이 붙어 있는 옵션이 다시 돌아옴
- 골드는 자동적으로 캐릭터 지나가면 자동 습득
- 전체적으로 디아블로 2와 디아블로 3 아이템 시스템을 섞어놓음
- 이는 높은 등급에 아이템이라고 무조건 좋지 않으며, 희귀 아이템도 충분히 강할 예정
- 엔드급 파밍에서는 좋은 옵션이 달린 희귀(레어) 아이템들이 메인 세팅이 될 수 있음
■ 아이템 등급
- 디아블로 4에는 5가지의 아이템 등급이 존재하며
- 일반(Normal) > 마법(Magic) > 희귀(Rare) > 세트(Set)&전설(Legendary) > 고유(Unique)
- 일반 2개, 마법 3개, 희귀 5개, 전설 옵션은 4개 일반 옵션과 1개 전설 전용 옵션 존재 (소켓 자리는 옵션 자리 차지)
- 마법과 희귀 등급 부터는'고대'과 '신성한' 2가지 새로운 상위 단계 존재
- 신화(Mystic) 등급은 비공개 베타에서 삭제
- 발매 당시에는 디아블로 4에서는 밸런스 떄문에 세트 아이템은 드랍되지 않을 것
- 첫 시즌 이후에 세트 아이템 추가 예정
- 디아블로 2 룬워드와 디아블로 3 세트 아이템들이 강제되어서 특정 등급 아이템 게임 전체를 흔들정도로 강제되는 것을 방지할 예정
:: 신화 등급은 고유 등급으로 대체되었다 ::
■ 전설 등급
- 전설 전용 옵션은 일반 옵션에 3배 이상 높은 성능을 보여줌
- 세트 경우 과거 디아블로 3처럼 한 메타를 뒤 흔들정도 강력하게 만들지 않지만 특정 빌드에서 사용 가능
- '고대 전설'과 '신성한 전설' 2가지 새로운 상위 단계 전설 단계 존재
- 다만 상위 2단계 확실한 엔드 스펙을 맞춰야할 정도로 아주 큰 메리트는 있지 않음 뜨면 좋고 없으면 없는대로 정도
:: 아이템 등급이 올라갈 수록 옵션 갯수와 전용 옵션이 추가된다 ::
■ 고유(Unique) 아이템 등급
- 고유(일명 유니크)는 6개의 옵션을 가질 수 있음 (5개 일반 옵션과 1개 유니크옵션)
- 고유 아이템 경우 캐릭터 하나 아이템 착용 가능하며, 빌드 하나 창조할 수준으로 강력할 것
- 예시로 와우 전설 아이템, 데스티니 경이, 더 디비전2 특급, 던파 신화급 아이템 수준 성능
- 유니크 등급의 고유 옵션은 정수로 추출이 불가능
:: 유니크 아이템 모습 ::
■ 과거 유명 아이템 다시 등장
- 디아블로 4에는 과거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유명했던 고유(유니크) 아이템들이 엄청 많이 있을 예정
- 대표적으로 할리퀸 관모(샤코), 한아비(할배검), 바람살(원드포스), 마수(메피장), 요르단의 반지(조던링) 등 디아블로 클래식 아이템들이 디아블로4 다시 등장할 예정
- 성능 역시 과거 디아블로 클래식 버전에서 느꼈던 능력를 디아블로 4에서 그대로
- 할로퀸 관모 경우 모든 스킬 2+와 추가 체력 / 바람살 경우는 빠른 공격 속도와 밀쳐내기 같은 재현
:: 디아블로 4 다시 돌아올 요르단의 반지(일명: 조던링) ::
■ 룬 시스템 (현재 폐기)
- 아이템 '룬' 시스템이 다시 돌아왔지만 룬워드 시스템은 없음
- 조건부 룬과 효과를 내는 룬이 2가지 존재
- 예)암룬 - 특정 대상을 얼릴 때 특정 옵션 발동(조건부) / 코룬 - 발동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5% 감소(효과)
- 다만 비공개 베타에서는 룬 시스템은 보여지지 않고 있음 현재는 베타 기준 아직 공개 되지 않음
- 추후 확장팩이나 업데이트를 통해서 공개할 것이라고 추측 중
※ 아이템 거래와 위상 시스템
■ 아이템 추출 '위상' 시스템
- 디아블로 4에는 정말로 다양한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 옵션을 추출 할 수 있는 시스템 존재
- 추출한 아이템 고유 한개 '정수(Essence)' 재료 아이템으로 다른 아이템 이관 할수 있음
- 희귀 등급 부터는 전설 아이템 특정 옵션을 이관할 수 있음
- 전설 등급은 특정 스킬 자체 매커니즘 변경할 정도 강력한 효과 이관 할 수 있음
- 대표적으로 예시로 무기에서 추출한 전설 또는 일반 옵션은 다른 모든 등급에 어떤 아이템 이관 가능
- 고유(유니크) 등급의 고유 옵션은 정수로 추출이 불가능
- 추출한 정수를 아이템에 이관 이후 다시 추출해서 정수 만드는 것은 불가능
■ 아이템 거래 및 유저간 거래
- 디아블로 4에서는 유저간의 거래 시스템 존재
- 전설 또는 세트 이상 부터는 아이템 거래가 불가능
- 레어 아이템 이하 아이템 및 재료 아이템들은 거래 가능
- 전설 아이템에서 추출한 특정 옵션 담긴 '정수'는 거래 가능
- 즉 핵심 코어 아이템들은 거래 자체가 불가능하나 재료가되는 것들은 거래 가능
- 디아블로 4 레어 아이템도 충분한 가치가 재화이기 때문
- 전설 아이템 핵심인 전설 옵션을 사실상 '정수' 추출로 거래 가능함
※ 제작 상인 및 화폐
■ 제작 및 장인
- 디아블로 3와 마을에는 장인 및 제작 NPC가 존재
- 대장장이: 장비 강화, 아이템 제작, 수리
- 약초학자: 특수한 물약, 물약 업그레이드
- 비술사: 악몽 던전 입장 제작, 마법부여, 아이템 정수 추출, 힘의 전서
- 보석 세공사: 보석 홈 뚫기, 보석 업그레이드
■ 재료 및 화폐
- 디아블로 4에는 다양한 재료 23가지 재료와 3가지의 화폐가 존재
- 재료는 식물, 광석, , 가죽, 몬스터에게서 얻을 수 있는 전용 재료 그리고 아이템 분해를 해서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나눠져 있음
- 화폐는 제일 많이 사용되는 금화, 도박 할떄 사용되는 전용 화폐 은한(Obols) 그리고 PvP 화폐인 증오의 파편
- 증오의 파편(Red Dust)은 PvP 필드에서 상대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몬스터 처치한 후 '붉은 가루'를 얻고 나서 추출의 제단에서 아이템 변환으로 얻을 수 있음
■ 도박(갬블)
- 도박 상인들이 존재하며, 마을 밖에는 특수한 도박 상인들도 존재
- 도박에서는 일반 부터 고유 아이템까지 랜덤으로 나올 수 있음
- 도박을 위한 전용 화폐 '은화(Obols) ' 존재하며, 최대 1,000까지 소유 가능
- '은화(Obols)' 화폐는 필드 랜덤 인 카운터 퀘스트 및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얻을 수 있음
- 이는 디아블로 3 핏빛파편과 동일한 포지션
※ 아이템 강화 및 마법부여(인챈트)
■ 아이템 마법부여 및 인챈트
- 디아블로 4의 아이템 강화 기존 시리즈와 다르게 꽤나 깊게 파고들 요소들을 보고여주고 있음
- 좋은 아이템을 줍고 끝나는게 아니라 해당 베이스 아이템으로 마법부여도 할 수 있고 원하지 옵션을 인챈트해서 원하는 옵션으로 돌릴 수 있음
- 디아블로2 처럼 등급이 무조건 높다고 좋은 아이템 아니라 희귀(Rare: 레어) 아이템 이라도 엔드급 스펙을 가진 아이템이 될 수 있음
- 사냥, 퀘스트, 도박 등을 통해서 자신에 맞는 좋은 희귀 아이템을 구해야 합니다.
- 좋은 희귀 아이템이 3가지 옵션 자신 직업에 맞는 옵션이지만 1가지 옵션이 원하지 않는 옵션이 있다면 그 옵션을 인챈트해서 자기가 원하는 옵션으로 변환 해야합니다.
- 이제 원하는 옵션으로 인챈팅 했다면 전설 아이템에서 전용 옵션을 추출해 '정수(Essence)'로 만든 뒤 해당 해당 아이템 옵션을 전송 시킬 수 있습니다.
- 이제 인챈트와 정수 바르기 끝났지만 강화 단계가 남았습니다.
:: 좋은 희귀 아이템에 전설 아이템 정수 추출로 만들어진 아이템 ::
■ 아이템 강화 하기
- 대장장이를 통해 발견하거나 제작한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또는 개조 가능
- 아이템 강화를 통해서 더욱 강력한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음
- 아이템 강화는 아이템 자체 있는 강화 수치(◈) 제한이 있음
- 강화시 기본적인 아이템 스탯, 옵션, 무기 공격력, 무기 공격력, 방어력 등을 올있 수 있음
- 무기와 방어구 경우 강화를 할 경우 무기 공격력과 방어력을 상승시켜주기 떄문에 스펙업 수단 중 마지막으로 해야될 최종 단계
:: 아이템 강화 단계에 따라서 기본 스탯, 옵션(접두사 및 접미사), 공격력 등을 높혀준다 ::
※ 레벨 및 파티 플레이
■ 파티 플레이
- 디아블로 4는 어떤 플랫폼에서 플레이를 하던 간에, 친구들과 파티를 맺어 도전할 수 있음 (크로스플레이)
- 한 파티에 최대 인원은 4명
- 필드 및 던전 마다 특정 레벨이 존재
- 파티에 들어올 경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월드는 사라지고 파티장에 월드(위상)로 접속하게 됨
- 몬스터 레벨은 파티의 각 플레이어에 따라서 조정 되는 레벨 스케일링 시스템 존재
- 예를 들어서 던전 레벨이 25 경우, 레벨 10 플레이어는 레벨 25에서 몬스터를 만나고 레벨 40 플레이어는 레벨 40 몬스터로 자동적으로 스케일링
- 파티 플레이 시 적에게 넣는 피해가 각 플레이어 맞게 조정
- 파티 플레이 할 경우 약간 경험치 보너스가 존재 (베타 기준: 경험치 3% 증가 버프 존재)
- 파티 플레이 외에 솔로 플레이 할 경우 캠페인 한해서 용병 또는 추종자 시스템이 있을 예정
- 다만 추종자 및 용병 시스템이 추후에 디아블로 4 추가될 수도 있음
:: 디아블로 4 파티 플레이 모음 ::
※ 탈것 시스템
■ 탈것
-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로 탈것 시스템 도입
- 탈것은 캠페인 초반 진행 도중에 얻을 수 있음
- 탈것들에게도 꾸미기 아이템으로 탈것도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음
- 악마의 머리를 달아놓는 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가능
- 안장과 노획품과 같은 꾸미기 요소가 제공
- 짧은 시간 이동 속도를 늘리거나 받는 피해를 줄여주는 등 아이템 사용이 가능
:: 다양한 탈것과 꾸미기를 통해서 나만의 멋진 탈것을 만들 수 있다 ::
■ 탈것 하차 시 바로 전투 도입 시스템
- 필드에서 빠른 전투를 하기 위해서 번거롭게 내리는 애니메이션을 하지 않아도 바로 전투를 할 수 있음
- 탈것 하차 시에 사용하는 특수한 돌진형 기술이 각 직업마다 주어짐
- 야만용사: 탈것에서 뛰어내려 땅을 내려 칠 수 있음
- 드루이드: 공중으로 뛰어올라 곰으로 변신한 후 땅에 "쿵" 내려 찍을 수 있음
- 원소술사: 적에 있는 경로에 적을 얼리는 얼음 폭풍 내릴 수 있음
- 도적: 탈것에서 뛰어내려 공중에 화살비를 뿌림
- 강령술사: 탈것에서 뛰어내려 땅을 내리쳐 피해를 주는 원뿔 모양의 뼈들을 방출
:: 탈것 후 하자 시 번거롭게 내리는 애니메이션을 하지 않아도 바로 전투에 돌입 할수 있다 ::
※ 난이도 및 캠페인
■ 난이도
- 총 5개의 난이도가 존재하며 디아블로4 새로운 난이도 체계는 다음과 같음
- 모험가 > 베테랑 > 악몽 > 고행 4단계 존재
- 베타 기준 처음 플레이 하는 유저들은 모험가와 베테랑 난이도 선택 가능
- 50레벨 달성 및 컴페인 완료시 '악몽' 난이도가 해금
- 이후 난이도 개방을 할려면 특정 던전 및 네임드급 보스 처지해야지 다음 난이도가 개방됨
- 캠페인과 악몽 난이도 이전에는 듀토리얼 수준
- 디아블로의 전통적인 모드인 하드코어 모드 역시 존재
:: 전작들과 비슷한 난이도 시스템들 가진다 ::
■ 캠페인
- 디아블로 4 캠페인은 총 8장으로 구성되있음
- 캠페인 전체 다 완료하는 기준 35~45 시간 소요될 예정
- 1장 > 2장 > 3장 같이 일직선 순서되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장을 선택해서 진행 할 수 있음
- 계정에 어느 캐릭터 든 모든 캠페인을 한번 클리어하게 되면 부캐들은 켐페인 스킵 가능하며 바로 엔드 컨텐츠 플레이 가능
- 캠페인 스킵을 할 수 있는 기능은 매 시즌 캐릭터에도 적용되어서, 반복적인 캠페인 플레이를 없앨것
- 디아블로 4 만렙은 100레벨이며, 약 150 시간에서 180시간이 소요될 예정
- 디아블로4는 캠페인 보다 엔드게임에 중요도 높게 잡혀 있음 엔드 게임에 대한 컨텐츠 질을 더 높힐 예정
- 대부분 유저들이 스토리를 한번 클리어 후 반복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것에 비해서 엔드게임 이후 계속 플레이하기 떄문
- 캠페인을 마치고 나면 바로 플레이어 시즌1 컨텐츠들을 할 수 있음
- 엔드 게임 파밍 단계에서는 추종자(용병)은 없지만 캠페인에서는 추종자 존재에 같이 캠페인을 플레이 할 수 있음
※ 엔드 컨텐츠
■ 엔드 컨텐츠
- 사냥 엔드 컨텐츠는 악몽 던전, 증오의 전장, 망자의 속삭임 3가지 존재
- '지옥 물결' 시스템
- 지옥 물결에서는 릴리트의 종복들이 힘을 얻어 전투 난이도가 올라가지만, 대신 그 위험에 걸맞은 전리품 제공
- 지옥 물결은 해당 자신의 필드에 특정 구역에 랜덤하게 출현
- 일정 확률로 '잉걸불(가칭)' 화페를 얻을 수 있음 이 열쇠는 지옥물결이 있는 특수한 상자를 열수 있는 열쇠
- 다양한 보상들이 얻을 수 있지만 베타 기준에는 보상이 적다는 피드백 많음
- '망자의 속삭임' 시스템
- 지도를 보면 성역 곳곳에 흩어져 있는 속삭임 보임
- 해당하는 목표를 완료하면 경험치와 금화, 섬뜩한 축복을 얻을 수 있음 속삭임 하나를 완료했을 때 받는 섬뜩한 축복의 개수는 그때그때 다름
- 적을 처치하고 섬뜩한 축복을 10개 모으면 속삭임의 나무에 가져가서 전리품과 경험치로 교환해, 활약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악몽 던전' 시스템
- 악몽의 인장을 처음 찾는 순간 악몽 난이도 던전이 해제됨
- 인장은 각각 성역 안 어딘가에 있는 특정 던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인장은 던전에 특수한 속성을 추가해서 던전 안에 도사리고 있는 지옥 종자들의 위력을 끌어올리고 희귀도 등급이 높은 전리품을 얻을 수 있음
- 악몽 던전을 완료하다 보면 더욱 강력한 인장을 찾아서, 한층 난이도가 높은 속성과 난와관을 추가 가능
- 세계 단계를 높여 가며 점점 어려운 전투를 치르다 보면, 새로운 악몽 던전이 열림
- 전체적인 디자인은 와우 쐐기와 어픽스 채용했다는 느낌을 강하게 줌
- 젖소방
- 젖소방은 없음(No Cow Level)
:: 엔드 컨텐츠에서 더 강력한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
■ 수백가지의 다양한 빌드 및 밸런스 패치 주기
- 디아블로 이전 작품과 다르게 디아블로 4 정복자, 아이템, 힘의 전서, 문양 시스템을 통해서 정말로 다양한 빌드가 가능할 것
- 버려지는 스킬이 없을 것이며, 유저가 원하는 빌드을 구상할 수 있음
- 초반에 배우는 스킬이라고 해도 여러가지 위 강화 단계를 걸쳐서 완전 다른 스킬로 강화하거나 변신 시켜서 특정 빌드의 창조해는 것이 가능함
- 예를 들어서 초반에는 범위도 좋고 데미지가 약한 '노바' 스킬을 강화해서 엄청나게 큰 범위와 데미지 크게 변형 시킬 수 있음
- 디아블로 2 해머딘 같은 너무 압도적인 빌드(OP)나 메타가 오면 밸패 가능하다고 이전에 밝힘
:: 일명 해머딘 같은 오버 파워 밸런스 빌드은 언제든지 밸런스 패치가 될 수 있다 ::
※ 스킬 시스템
■ 스킬 트리 및 스탯
- 스탯은 50레벨 이전까지는 자동으로 자신에 맞는 스탯이 오르며
- 스탯은 50레벨 이후 정복자 보드에서 추가적으로 특정 노드를 찍어서 더욱 강화할 수 있음
- 스킬 포인트 레벨 1업당 1포인트가 주워짐
- 스킬에경우 디아블로2 비슷한 스킬트리 시스템 채용하나 디아블로2와 완전 동일하지는 않음
- 디아블로 2 스킬 트리와 만찬가지로 1개의 찍게 될 경우 사용 할 수 있음
- 다만 하위 스킬들을 찍어야지 상위 스킬을 찍을 수 있음
- 스킬 트리는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들이 나눠져있음
- 액티브 스킬들은 5번 강화 할 수 있으며, 액티브 스킬 단계 2단계로 나눠져 있으며 첫번째 1단계 찍고 2단계 스킬 자체를 변형하는 패시브가 있음
- 패시브 스킬들은 스탯 및 유틸리티 특정 스킬 강화등 각 단계에 맞는 패시브들이 존재
■ 스킬 초기화
- 스킬 초기화 골드로 초기화 할수 있으며, 언제든지 초기화 가능
- 스킬 초기화는 전체 초기화도 할 수 있지만 특정 스킬 하나씩 뺄 수 있음
- 초기에는 적은 골드가 소모되지만 나중에는 캐릭터를 새로 키워될 정도로 많은 골드가 소모됨
:: 언제든지 스킬 초기화 가능하지만 골드 부담은 스스로 책임져야한다 ::
※ 정복자 보드 및 문양
■ 정복자 보드
- 50레벨 이 되면 정복자 보드가 해제되며, 1레벨 당 4포인트 정복자 포인트를 줌
- 정복자 레벨은 시즌1 기준 100까지 찍을 수 있음
- 디아블로 4 사실상 엔드 컨텐츠에 메인이 되는 시스템이며, 정복자 보드를 어떻게 짜느냐 따라서 게임 자체 달라짐
- 디아블로 3 정복자 시스템과 다르게 정복자 보드에는 만렙이 존재하며 무한한 성장은 힘들것
- 유저는 엔드게임에서 '정복자 보드' 시스템을 통해서 좀 더 깊이 있는 게임을 경험 할 것
- 커뮤니티에서는 정복자 보드 시스템이 POE 노드 시스템과 닮았다고 보고 있음
- 정복자 보드는 고정된 타일 여러 개로 구성되어 있음
- 경험치를 쌓으면 정복자 포인트를 얻게 되고, 이 포인트로 연결된 타일 관문을 열 수 있음
:: 원래 가지고 있던 정복자 보드가 완성되면 다른 보드로 연결 할 수 있는 보드가 추가된다 ::
■ 정복자 노드
- 너무 획일화된 빌드들이 게임에 존재하지 않도록 정말 다양한 빌드가 존재할 것
- 다만 너무 복잡해지 않되기 떄문에 어느정도 이는 테스트를 걸쳐서 조정할 예정
- 이는 룬워드와 정복자 시스템 합친 느낌
- 정복자 보드는 다양한 스탯 및 스킬 간에 상호연계를 해서 더욱 다양한 빌드를 짤 수 있도록 설계됨
- 원소술사 어떠한 스킬 사용하면 추가적으로 다른 스킬들도 같이 나가서 더욱 큰 성장 체감을 줄 수 있음
- 특정 스킬 또는 공격을 사용하게 되면 "눈보라"가 발동 되는 등 다양한 빌드를 짤 수 있도록 만들어짐
- 정복자 보드에서는 4가지의 등급의 노드가 존재하며, 노드 등급이 올라갈 수록 점점 올려주는 능력들이 강력해짐
- 일반 노드는 기본적인 스탯 4가지 힘, 민첩, 지능, 의지력 올릴 수 있음
- 마법 노드는 2차 패시브 능력치들을 가지고 있음
- 희귀 노드는 특정한 조건이 있지만 더욱 강력한 능력을 올려줌
- 전설 노드는 전설 타일이 1개씩 존재하며, 빌드 자체를 구성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
:: 높은 등급일 수록 아이템 빌드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
■ 문양과 홈 시스템
- 홈은 문양을 끼울 수 있는 특수 타일이며, 문양은 성역 전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가능
- 정복자 보드에 끼우면 반경 내에 있는 활성화된 타일의 수에 따라 다양한 혜택 받을 수 있음
- 해당 문양 시스템은 주변 노드에 영향을 주게 되며, 근처 노드에 다라서 더욱더 강력한 추가 효과를 부여하게 됨
:: 문양 새롭게 도입된 문양 시스템 ::
:: 주변 노드에 따라서 더욱 강력한 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 ::
※ 힘의 전서 시스템
■ 신규 '힘의 전서(Codex of Power)' 시스템
- 디아블로 3 카나이 함 비슷함
- 힘의 전서는 120개의 전설 옵션이 있을 것
- 전설 옵션은 최하위 옵션으로 제공하며, 더 좋은 전설 옵션들은 직접 드랍으로 구해야 할 것
- 전설 아이템에서 얻지 못하는 전설급 정수가 존재 하며 이는 '힘의 전서' 라고 명칭
- 힘의 전서들은 150개 던전 중에 주는 던전들이 정해져 있으며, 던전을 클리어 하면 자동적으로 지급
- 해당 효과들은 방어구 및 무기 부위 상관없이 아무 곳에나 마법부여하는 식으로 전설 능력을 부여 가능
- 힘의 전서 경우 계정 공유이기 떄문에 부캐들도 사용이 가능함
:: 힘의 전서를 통해서 초중반 육성을 더욱 빠르게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다 ::
:: 마법부여 처럼 자유롭게 부여 할 수 있다 ::
※ 시즌 및 배틀패스 그리고 부분 유료화
■ 부분 유료화
- 절대 디아블로 4에서 과금으로 강해지는 시스템은 게임 내에 없을 것
- 추후에 업데이트 될 모든 시즌 콘텐츠는 완전 무료
- 배틀 패스에도 오직 치장용 아이템만 존재
- 스탯 아이템, 입장권, 재료 등 절대 추가로 주지 않을 것
■ 시즌
- 디아블로4에는 3개월(약 90일) 마다 새로운 시즌이 존재
- 1년에 4개의 시즌이 존재할 예정
- 시즌 마다 많은 많은 변화를 줄 예정
- 시즌 마다 고유하고 독특한 테마와 컨텐츠가 있으며, 일부는 게임 판도 자체를 변경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음
- 발매 후 바로 시즌은 바로 시작되지 않고 프리 시즌(스탠)이 일주일 정도 존재 할 것
- 6월 6일 정식 발매 이후 몇 주가 지난 이후에 시즌1 시작할 예정
- 사전 접속 기간인 6월 2일 부터가 아닌 6월 6일 정식 발매일 기준
:: 디아블로 4는 시즌 업데이트 다양한 컨텐츠들이 제공된다 ::
■ 치장용 아이템
- 디아블로 4에는 유료 상점이 존재
- '팔라듐' 새로운 화폐로 배틀패스 및 치장용 아이템 구매 가능
- 유령상태, 날개, 형상변환용 방어구 세트 및 탈것 같은 꾸미기 아이템 존재
- 스탯 달린 아이템, 재료, 소모품, 입장권 같은 플레이어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 판매 하지 않을 것
- 플레이어들은 과금을 하지 않아도 핵심 게임플레이 기능과 시즌 기능을 모두 경험할 수 있음
- 상점은 최대한 투명하게 운영
:: 디아블로 4 추가 과금 상점 스크린샷 ::
■ 배틀패스
- 디아블로 4에는 배틀 패스 시스템이 존재
- 새로운 시즌 마다 배틀 패스 새롭게 시작할 될 것
- 무료 영역과 프리미엄 영역이 존재
- 플레이어가 강해질 수 있는 게임 소모품 및 재료 등이 없을 것
- 플레이어는 시즌 패스 등급을 구매할 수는 있지만, 시즌 부스트를 빨리 받을 수는 없음
- 디아블로 4 시즌당 프리미엄 배틀 패스 가격은 10달러 (한화로 약 13,000원)
- 참고로 1년에 4시즌으로 구성되어있음
- 플레이어가 배틀 패스를 전체를 완료하는 데 약 75시간이 필요
- 이는 프리미엄 배틀 패스를 구매하지 않고 추가적인 배틀 패스 부스팅이 없는 기준
배틀 패스 및 무료 등급과 프리미엄 등
- 플레이어들은 배틀 패스를 통해 게임을 하기만 해도 무료로 각종 보상을 얻을 수 있음
- 시즌 중에 언제든지 프리미엄 패스를 구매해서, 시즌 테마의 꾸미기 아이템과 프리미엄 통화가 포함된 프리미엄 보상 등급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꾸미기 아이템을 제공
- 꾸미기 아이템은 상점과 마찬가지로 게임플레이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추가로, 배틀 패스로만 얻을 수 있는 꾸미기 아이템도 있음
프리미엄 통화
- 전용 배틀 패스 통화로는 상점에서 판매되는 꾸미기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음
배틀 패스 무료 시즌 부스트
- 부스트를 사용하면 시즌 기간 동안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이 빨라짐
- 시즌 부스트를 사용하면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해 시즌 내에 여러 캐릭터의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음
- 시즌 부스트는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주므로 모든 플레이어에게 무료 보상으로 주어짐
- 과금을 통해 시즌 부스트를 빨리 얻는 것은 불가능함
- 돈을 써서 부스트를 더 많이 받거나 더 빨리 받을 방법은 없을 예정
플레이어 배틀 패스 등급
- 시즌 부스트를 빨리 받을 수는 없음
- 배틀 패스 등급을 구매한다고 시즌 부스트가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되는 것X
- 그 외의 등급 보상은 모두 등급 구매 즉시 해제되며 등급을 구매해서 시즌 부스트를 빨리 받는 것은 불가능하며 반드시 게임을 진행해서 받아야만 함
시즌 여정 및 배틀 패스 진행 속도
- 어떤 방식으로 플레이하더라도 배틀 패스 진척도를 올릴 수 있음
- 효율을 중시하는 유저라면 시즌 여정 목표를 중점적으로 완료하여 더 빠르게 진척도를 올릴 수 있음
:: 디아블로 이모탈이 배틀 패스 시스템 ::
※ 다시 등장하는 지옥의 일곱 악마
■ 다시 등장하는 보스들
- 과거 디아블로 시리즈에 나왔던 7명지옥의 일곱 악마 대부분 등장할 예정
- 고뇌의 여제 '안다리엘', 고통의 군주 '두리엘' 그리고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가 디아블로 4에 보스 나올 예정
:: 디아블로 4 다시 등장하는 두리엘 및 안다리엘 ::
■ 디아블로 4에서 다시 등장이 확정된 일곱 악마
- 공포의 군주
- 디아블로 - 등장
- 증오의 군주
- 메피스토 - 컨셉 및 특정 필드에서 등장
- 파괴의 군주
- 바알 - 컨셉에서 등장
- 죄악의 군주
- 아즈모단 - 미정
- 거짓의 군주
- 벨리알 - 미정
- 고통의 군주
- 두리엘 - 등장
- 고뇌의 여제
- 안다리엘 - 등장
:: 디아블로 세계관 인물 관계도 ::
※ 디아블로 4 에디션 및 소장판
■ 디아블로4 에디션
■ 디아블로4 소장판
- 구성품
- 창조의 양초
- 천 소재의 성역 지도
- 디아블로 IV 소장판 아트 북
- 불가사의한 마우스패드
- 호라드림의 핀
- 매트지 아트 프린트 2장(47cm x 27.5cm)
*참고: 디아블로 IV 한정 소장판 박스에는 게임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한국은 추가적인 판매처가 있을 것이며, 관련 내용은 곧 발표됩니다.
※ 기타
■ 디아블로 4 주요 컨텐츠 플레이 시간
- 캠페인: 35 ~ 45 시간
- 만렙 100레벨: 150 시간 ~ 180시간
- 배틀 패스 전체 완료: 75시간
- 시즌 한 개당: 3개월
■ 업적 및 챌린지
- 디아블로 4 업적은 직업, 제작, 오픈 월드, 전투 등 다양하게 존재
- 업적를 완료하면 꾸미기 아이템 및 칭호 획득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음
■ 클랜
- 클랜(길드) 시스템이 존재
- 디아블로 4 길드 시스템 단순히 친목을 위한 것이며 전용 컨텐츠는 존재 하지 않음
- 디아블로 3 클랜 시스템과 동일하며 단순히 친목을 위한 시스템
■ 출시 당시에는 없는 것
- 출시 당시에는 경매장(거래소)는 없을 것
- 용병 또는 추종자 (캠페인 혼자 플레이에는 존재)
- 룬 시스템
- 세트 아이템
디아블로 IV에 새로운 소식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디아블로 IV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 #액티비전 #나에리 #디아블로 #디아블로4 #디아블로IV #디아4 #Diablo4 #DiabloIV #Blizzard #Activision
소개된 내용만 보면 재밌어 보이는데 근 5년간 통수를 한두번 당한게 아니어서 멈칫하게 되네
여러 플랫폼 따로 만드느니 저렇게 내는 경우 있다고 하니 이해는 되는데요. 근데 박스 오픈 영상보니 창조의 양초 하나만 들어있는거 같던데 그게 더 이해안됨. 릴리스 이나리우스 세트맞추고 싶으면 두개 이상 사라는건가
서버 제한 있는 거는 알겠으니 진정하세요...
아메리카로 해도 한국 서버 잡히는게 아니라 님처럼 한국에 거주중이면서 아메리카 비집고 들어가서 핑으로 테러할까봐 한국에 거주중인데 아메리카 서버로 억지로 비집고 들어간 동류들과 매칭되신겁니다
디아블로4
소장판에 게임없는건 아직도 이해가안되네..
노던레이븐
여러 플랫폼 따로 만드느니 저렇게 내는 경우 있다고 하니 이해는 되는데요. 근데 박스 오픈 영상보니 창조의 양초 하나만 들어있는거 같던데 그게 더 이해안됨. 릴리스 이나리우스 세트맞추고 싶으면 두개 이상 사라는건가
소개된 내용만 보면 재밌어 보이는데 근 5년간 통수를 한두번 당한게 아니어서 멈칫하게 되네
ㅋㅋㅋㅋㅋㅋ 예전 블자였으면 대깨블이였을텐디 진짜 마지막으로 믿어보는 블자겜으로 예구함
오버워치 서버 제한 있던데 처음에는 아메리카로 접속하면 북미서버 걸리던데, 이젠 아메리카로 해도 걍 한국서버 걸리던데 언젠가 부터 서버제한 생김
방금도 아메리카로 하고 접속하니 걍 한국서버 걸림 ㅋㅋㅋ 이럴거면 서버 선택 없애지 뭐하러 놔뒀냐 존나 쫌스러움
서버 선택으로 다른나라 서버에 못들어가고, 자신의 맞는 핑의 서버에 들어가면 한국에서는 걍 한국서버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게 서버 제한이 있는거지 없는거냐 이젠 걍 구라를 치네
차라리 한국서버에만 들어가지면 다행이지, 이젠 다른나라 서버에 들어가져서 오버워치 하는데 핑때문에 하기 힘들어지고 개판임 요즘 블자
그리고 전세계단일서버는 뭔 소리야 서버가 나라마다 있고 각자 자기 나라서버에 접속할텐데 이게 뭔 단일서버야 경매장만 아이템을 공유하겠지
Caren1212
서버 제한 있는 거는 알겠으니 진정하세요...
아니 아저씨... 첫댓은 맞는 소리인데 왜 비추먹은거지 했는데 이후로 분노의 댓글질 뭐임 ㅋㅋ 진정해요 아조씨. 술드셨나봐
Caren1212
아메리카로 해도 한국 서버 잡히는게 아니라 님처럼 한국에 거주중이면서 아메리카 비집고 들어가서 핑으로 테러할까봐 한국에 거주중인데 아메리카 서버로 억지로 비집고 들어간 동류들과 매칭되신겁니다
로아에 디아스킨씌운거같네
그냥 각 케릭터 찍먹하고 접어야겠다...
디아블로4
예전부터 떡밥은 진짜 엄청 뿌리네
결국 2보단 3에 한없이 가까운 게임이 되겠네.
이거 산다면 어떤 에디션으로 사야 하나요? 디럭스와 얼티밋에 들어간 시즌 배틀 패스라는 게 확장팩 개념인가요? 저는 얼액, 스킨, 템 다 필요 없고 본편 + 확장으로 게임의 기본 콘텐츠만 온전하게 즐길 수 있으면 만족하는 유저입니다
배틀 패스는 주어진 목표를 달성해서 진척도를 올리면 치장아이템이나 재화를 주는 시스템입니다. 시즌마다 따로 결제하는 것이고 디럭스는 프리미엄 배틀패스, 얼티밋은 좀 더 빠른 프리미엄 배틀패스가 1시즌만 포함된 것입니다. 참고로 일반판에도 무료 배틀패스가 있지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에 차이가 있습니다. 나는 치장아이템과 얼리억세스 필요없다 하면 일반판 사시면 됩니다.
디아블로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확장팩이 나와야 이후에 합본판을 판매합니다. 요새 AAA게임들처럼 아직 본편도 발매 안 했는데 본편+확장팩(DLC) 이렇게 안 팔아요. 따라서 꾸미기나 치장 요소 다 필요없고 그냥 순수하게 게임만 즐기고 싶다면 일반판 사세요
배틀 패스 없어도 게임 밸런스에는 관계가 없겠군요.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일반판으로 가겠습니다
디아4 ㅇㄷ
PC방에서 캠페인만 할 수 있나?
요즘 같이 가챠 겜이 지배하는 시대에 이런거 만들어주는 것만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오픈베타 얘기를 들었는데 구체적인 일정이 언제인지 궁금하네요
늦어도 3월전후에는 시작할듯요
이모탈 처럼 파티플 강제하지 않으면 좋겠다
모탈이도 혼자 던전 돌수 있지만 될수 있는한 4명 채워야됨
스킬 초기화에 재화 들어가는거 진짜 이해 안되는데 제발 좀 걍 아무 제약 없이 할 수 있기를
바바 휠윈드
게임 분위기가 디아2 느낌으로 다크해진게 괜찮군요
근 몇년간 블자겜으로 통수 몇번 얼얼하게 맞은 뒤로는 얘네겜도 예구 안하게됨
탈것 시스템은 좀 불편했었고, 포션 업글 시스템도 불편했음. 내가 필요한 재료가 어디에 있는지 못찾으니 레벨은 높은대 포션 레벨이 떨어지는 차이가 생김. 포탈 스크롤도 모아두지 않으면 편의성 박살났었고..(던전 지하3층까지 가서 포탈 스크롤 없으면 도로 기어나와야함) 지금 정보들보면 클베에서 큰차이없이 낼것같으니.. 별기대는 안됨
그놈의 다양함 지겹지 않냐?나쁘게 말하면 템이 나올 확률이 낮은데?
크로스 플레이 및 진척도 공유(게임 진행 데이터 동기화) 디아블로 4는 콘솔과 PC와 같이 크로스 플레이 가능 PC, Xbox One X 및 S, Xbox Series X 및 PlayStation 4 및 5 플랫폼간에 크로스 플레이 지원 요기서 Xbox Series S를 빼먹으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Xbox One X // Xbox One S 는 Xbox One 의 성능 개량 버전이라서 그냥 Xbox One으로 쓰는게 좋지 않을까요? PS4 Pro 와 PS4 Slim 을 플랫폼 표시 할 때 PS4 와 별도의 플랫폼으로 표시 하지 않고 그냥 전부 PS4로 표시 하는 것 처럼요 괜히 딴지 거는 것 같아서... 죄송하네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앗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