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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로아 취업난? 신규 유저만의 문제 아니다”

일시 추천 조회 24636 댓글수 190



댓글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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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예전 마영전에도 있던 고질적 문제 아님? 유저가 컷을 높이는 현상
[´・_・`] | (IP보기클릭)58.120.***.*** | 23.03.29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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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먹고싶 | (IP보기클릭)124.50.***.*** | 23.03.29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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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아를 접는 사람들은 보통 맞출수 있다/없다로 접는게 아닙니다. 걍 단순히 그 과정이 재미가 없어요. 방금 했던거 또 하는 것 만큼 게임에서 노잼인 요소가 없는데 로아는 그 부분을 너무 강요하고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말없이 접는겁니다. 게임은 재밌으려고 플레이하는건데 어느순간 깨닫고나면 우리가 게임한테 플레이당하고 있다는걸 깨닫는 사람이 요즘들어 늘어나는 추세로 보입니다.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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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1년쯤 넘게 해외로아와 한국로아를 번갈아가면서 온갖 정보를 경유시켰는데 그중에서 들리는 가장 말도 안되는 이야기중 하나가 "조금만 시간 좀 들이면 현질 없이도 스펙 맞출수 있다." 였습니다. 예시가 굉장히 많긴한데 본문에 나오는 카드로 예시를 들자면 면접컷의 기준인 세구빛 18각의 경우 평범한 플레이만으로 얻을려면 2년이 걸려도 답안나오는 수급률을 보여주지만 일단 얻을려고 작정한다면 1. 이벤트로 얻는 전설 카드팩은 당연히 챙겨야 하고(그럴려면 대게 매일매일 2시간 이상 6배럭 이상 돌리며 이벤트 토큰을 파밍해야 함.) 2. 1주일에 한번씩 각 캐릭터별로 레이드는 다 돌아줘야 하고(군단장에서 전설 카드팩이 랜덤 드랍됨.) 3. 가장 큰 문제로 어비스 던전 6종 런이 있네요. 꼭 이걸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카드작에서 가장 지루한 파밍입니다. 사람들을 모아서 가장 낮은 레벨대의 던전부터 높은 레벨대까지 싹다 던전을 한바퀴씩 돌면서 카드를 파밍하는건데 기본적으로 재미도 없고 이미 했던걸 다른 부캐로 또다시 돌려야 하기 때문에 노잼 끝판왕입니다. 물론 노가다 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만 세구빛 면접컷이 생기게끔 게임을 디자인하고 유저들에게 불쾌감이 생기게끔 방치한건 스마게의 문제가 맞고. 이 시스템의 문제를 돌파하기 위해 컨텐츠를 악용....혹은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이 생기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가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이것과 관련된 문제가 언급되면 꼭 "네가 노력을 안해놓고 왜 불평함? 하루에 4시간만 투자하면 되는데 그거 할 시간도 없음?" 이라는 반응을 굉장히 많이 봐왔습니다. 개인적으로 플레이어에게 개노잼 노가다를 강요하는 게임의 근본적인 문제는 당장 해결하기엔 불가능해 보이고, 게임의 근간이 뒤바뀌게 될 시즌3에서나 기대해봐야 할거 같네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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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군을 리니지 메이플로 잡아서 혜자겜 이미지 메이킹 잘하긴 했지
Siamez | (IP보기클릭)222.112.***.*** | 23.03.29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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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예전 마영전에도 있던 고질적 문제 아님? 유저가 컷을 높이는 현상

[´・_・`] | (IP보기클릭)58.120.***.*** | 23.03.29 11:54
[´・_・`]

그거 이전에 카드는 돈으로 찍어누르는게 거의 불가능한 컨텐츠임... 오래 플레이하는것만 답인 상태에서 하익이벤트를열면 뉴비도 유입이 되나 오래 플레이 한사람도 배럭을 위해 하익 캐릭터를만듬. 여기서 카드는 계정단위임. 카드를 맞춰놓으면 부캐들도 다같이 쓰는식. 그럼 같은 스펙인 하익캐릭터여도 카드없는/카드있는 지원자가 생기니까 자연스레 밀리는거지. 내가 볼땐 오히려 로아는 유저가 컷을 올리는현상이 그나마 덜한 편인거같음

시민보호기동대 | (IP보기클릭)210.126.***.*** | 23.03.29 15:55
[´・_・`]

과거에 망전도 그렇고 던파, 로아도 그렇고 컷이 올라가는건 사람들이 여러캐릭으로 여러개의 레이드를 해야하니까 그런거임 이미 스펙도 차고 넘치고 뿌셔뿌셔 가능한데 딱렙들 와서 몇분 밀리는게 캐릭터 수가 늘어나면 수십분, 몇시간 되는거니까

치킨이터 | (IP보기클릭)115.31.***.*** | 23.03.29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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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518170731

카드문제는 원래부터 시끌시끌 했어서

헨타이 콜렉터 | (IP보기클릭)49.171.***.*** | 23.03.30 00:21

유격은 여전한가보네요

기륜℃ | (IP보기클릭)211.36.***.*** | 23.03.29 11:55
기륜℃

MMORPG 장르는 유격은 필연적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어요

은밀한폭룡왕의인장 | (IP보기클릭)112.152.***.*** | 23.03.29 12:54
기륜℃

레이드 포함된 MMORPG중에 유격없는 게임 이름을 대보세요.

체리청 | (IP보기클릭)121.185.***.*** | 23.03.29 16:50

30각 맞춘 그날 .... 바로 그날 접음...먼가 이루웠다는 느낌 해방감 현타같은게 와서 뒤도안돌아보고 지웠었는데 정말 카드만 죽어라 파밍했는데 요즘도 카드 때문에 문제인가보네요

IlIlIlIllllll | (IP보기클릭)59.18.***.*** | 23.03.29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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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귤먹고싶 | (IP보기클릭)124.50.***.*** | 23.03.29 11:56
감귤먹고싶

커트라인은 레이드 못깨는줄 아는놈들이 너무많음

3월에끝난다 | (IP보기클릭)106.102.***.*** | 23.03.29 12:14
감귤먹고싶

이런 시키들도 ㅈㄴ 많고 자기는 인맥으로 편하게 가고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3:50
3월에끝난다

정확하게는 지가 진입할때는 커트라인 되어도 지를 받아줘서 꺠야하고 지가 스펙 올라서 남을 받을떄는 커트라인(딱명성)은 좀 이거 시전함 ㅋㅋㅋㅋㅋ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4:17
감귤먹고싶

정답 180이 방파고 180들 모아서 간다

노루궁뎅이벗엇 | (IP보기클릭)220.119.***.*** | 23.03.29 14:58

게임에서도 스펙 쌓고 취업해야 한다니..

도지장군 | (IP보기클릭)59.28.***.*** | 23.03.29 11:58
도지장군

사실 그게 싫으면 싱글게임을 하던가 MMORPG를 포기하던가 MMORPG 답게 길드&친구 인맥 만들던가... 사람이 모이는 이상 어쩔수 없음 ㅋㅋ

루리웹-4788287830 | (IP보기클릭)61.105.***.*** | 23.03.29 12:22
도지장군

스펙을 쌓을려면 던전을 깨야하는데 던전을 갈라면 그 던전의 아이템을 끼고 와야함 ㅋ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3:50

요즘 즐기고 있는데.. 내실도 그렇고 챙겨야할게 너무 많아서 복잡하더라구여.. 게임에 대해 공부해야하고.. 하다보니 은근 스트레스입니다... 레이드는 진짜 재미있는데 좀만 엇나가면 유격훈련... ㅋㅋㅋ 가볍게 즐기는 게이머들에게는 로아는 너무 어려운게임이 아닌가 싶더라구요 ㅠ 재화의 종류도 너무 많고 카드도 신경써야하고 내실 챙긴다고 맨날 섬돌아다니고.. 숙제도 챙기고 이게 재미 붙으면 할만한데 처음 재미붙이는 허들이 너무 높은게 아닐지.. 저도 재미 붙여볼라고 공부하면서 하니 좀 낫긴한데 몇몇 시스템은 좀 꼬운게 많긴 합니다 진짜..

콤쿠 | (IP보기클릭)223.62.***.*** | 23.03.29 12:00
콤쿠

내실은 한번 해두면 좋긴 한데 막상할때는 귄찮긴하죠... 내실보상에 있는 특정 룬들 땜 뉴비들한테는 추천하기 힘든 직업도있으니..

가면라이더 쿠우가 | (IP보기클릭)58.140.***.*** | 23.03.29 12:08
콤쿠

부캐도 거의 필수로 키워야되는거 너무 힘들더라구여.. 난 내 캐릭터만 키워도 바뿐데 ㅠㅠ

콤쿠 | (IP보기클릭)223.62.***.*** | 23.03.29 12:14
콤쿠

요새는 부캐효율이 꽤 많이 구려져서 좀 키우고 싶은 애들 정도로만 하세요... 부캐라인 골드수급이 많이 박살나서 허허...

가면라이더 쿠우가 | (IP보기클릭)58.140.***.*** | 23.03.29 12:26
콤쿠

그래서 던파로 넘어온 사람들도 많음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3:51

친구들 꼬셔봤는데 카드작 해야한다고해서 안함

캡틴아메리카 | (IP보기클릭)223.62.***.*** | 23.03.29 12:00
캡틴아메리카

뭐 한국 게이머들은 돈찍누가 일상이니까. 외국은 그런 시스템 많아도 재밌다고 즐기던데.

헨타이 콜렉터 | (IP보기클릭)49.171.***.*** | 23.03.30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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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1년쯤 넘게 해외로아와 한국로아를 번갈아가면서 온갖 정보를 경유시켰는데 그중에서 들리는 가장 말도 안되는 이야기중 하나가 "조금만 시간 좀 들이면 현질 없이도 스펙 맞출수 있다." 였습니다. 예시가 굉장히 많긴한데 본문에 나오는 카드로 예시를 들자면 면접컷의 기준인 세구빛 18각의 경우 평범한 플레이만으로 얻을려면 2년이 걸려도 답안나오는 수급률을 보여주지만 일단 얻을려고 작정한다면 1. 이벤트로 얻는 전설 카드팩은 당연히 챙겨야 하고(그럴려면 대게 매일매일 2시간 이상 6배럭 이상 돌리며 이벤트 토큰을 파밍해야 함.) 2. 1주일에 한번씩 각 캐릭터별로 레이드는 다 돌아줘야 하고(군단장에서 전설 카드팩이 랜덤 드랍됨.) 3. 가장 큰 문제로 어비스 던전 6종 런이 있네요. 꼭 이걸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카드작에서 가장 지루한 파밍입니다. 사람들을 모아서 가장 낮은 레벨대의 던전부터 높은 레벨대까지 싹다 던전을 한바퀴씩 돌면서 카드를 파밍하는건데 기본적으로 재미도 없고 이미 했던걸 다른 부캐로 또다시 돌려야 하기 때문에 노잼 끝판왕입니다. 물론 노가다 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만 세구빛 면접컷이 생기게끔 게임을 디자인하고 유저들에게 불쾌감이 생기게끔 방치한건 스마게의 문제가 맞고. 이 시스템의 문제를 돌파하기 위해 컨텐츠를 악용....혹은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이 생기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가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이것과 관련된 문제가 언급되면 꼭 "네가 노력을 안해놓고 왜 불평함? 하루에 4시간만 투자하면 되는데 그거 할 시간도 없음?" 이라는 반응을 굉장히 많이 봐왔습니다. 개인적으로 플레이어에게 개노잼 노가다를 강요하는 게임의 근본적인 문제는 당장 해결하기엔 불가능해 보이고, 게임의 근간이 뒤바뀌게 될 시즌3에서나 기대해봐야 할거 같네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2:00
임팩트아치였던것

시즌 2때 부터 한사람이면 전선팩 꽤뿌려서 18각은 금방했을거임 근데 그이 후로 한 사람들이 맞추는데 그거 금 방하는데? 라는 소리가 나오게 되지 않았나 싶음

가면라이더 쿠우가 | (IP보기클릭)58.140.***.*** | 23.03.29 12:0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518170731

다른거보다 에스더 무기 때문에 티어리셋이 힘들듯

가면라이더 쿠우가 | (IP보기클릭)58.140.***.*** | 23.03.29 12:0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518170731

금강선 입으로나 제인숙 입으로나 정확히는 "지금 당장 시즌3의 계획은 없고 언젠간 해야 하겠지만 그건 먼 미래가 될거다." 라고 했습니다. 아무리 못해고 카제로스는 잡고 시즌3 할지 싶네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2: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518170731

금강선 시절때 본인이 직접 시즌2때 자기들이 한 실수를 알기때문에 그러한 기분을 느끼게 하진 않을거라 했으니...계획이 없는거야 다들 알겠지만 최소한 뭘 해야할지는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2:10
임팩트아치였던것

언제나 이런거에 대해서 말하는건데 첫번쨰로 펙트는 YES임 맞출수있지 그래서 절대적으로 '맞출수없다'는건 틀린말이고 두번쨰로 결국 RPG는 노가다고 RPG에서 현질없이 맞출수있다.라고하는 부분이 결국 다른RPG들과 비교해야하는 부분인데 이런건 결국 상대평가로써 결국 다른RPG는 던파 메이플 검은사막 리니지같은건데 그러니까 다른RPG랑 비교해보면 이정도면 무과금으로 충분히 할만한겜이지

루리웹-3045398971 | (IP보기클릭)119.70.***.*** | 23.03.29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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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045398971

로아를 접는 사람들은 보통 맞출수 있다/없다로 접는게 아닙니다. 걍 단순히 그 과정이 재미가 없어요. 방금 했던거 또 하는 것 만큼 게임에서 노잼인 요소가 없는데 로아는 그 부분을 너무 강요하고 있다보니 자연스럽게 말없이 접는겁니다. 게임은 재밌으려고 플레이하는건데 어느순간 깨닫고나면 우리가 게임한테 플레이당하고 있다는걸 깨닫는 사람이 요즘들어 늘어나는 추세로 보입니다.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2:16
임팩트아치였던것

재미가 없으면 로아가 재미가 없는거죠 애초에 ARPG라는게 모든사람들에게 재밌는 장르가 아닙니다 실제로 로아는 지금 다수가 즐기는 게임인데 소수가 그걸 맘에안들어서 접는다고 바꾼다? 그게 오히려 말이안되는거죠 접은사람의 피드백은 솔직히 접은사람의 피드백인거고 결국 하고있는 사람들의 피드백이 중요하고 그게 절대다수인데말이죠 이게 모든게 위에 말했던것처럼 상대평가인데 햇던걸 또하는게 RPG고 다른RPG보다 햇던걸또하는건 적다고 보는데요 당장 던파 메이플 검은사막 리니지랑 비교해볼까요? 했던걸 또한다? 닥사RPG들은 이것보다 심하면 심했지 덜하진않을텐데요? 해외로 나가볼까요? 당장 데스티니가디언즈, 워프레임, 파판, 와우 뭐 다른온라인RPG는 다를까요? 그리고 온라인RPG라는거가 원래 게임에 플레이당하는 장르입니다. 그게 싫으면 이쪽장르를 하지말아야죠 애초에 시간박아 하는 장르+시간박은만큼 애정높이는 장르인겁니다 그러니까 당장 메이플이 저사단나도 사람들이 안접는거에요

루리웹-3045398971 | (IP보기클릭)119.70.***.*** | 23.03.29 12:26
루리웹-3045398971

그건 다수가 긍정하는게 아니라 게임사가 투자 비용을 매몰 시키게 만들어서 거기에 적응한 유저들이 생겼을 뿐임

은밀한폭룡왕의인장 | (IP보기클릭)112.152.***.*** | 23.03.29 1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518170731

죠니니는 안 봐서모르겠지만 최소한 저사람이 지적한걸 보면 RPG의 단점이지 로아의 단점이 아니라는겁니다 중요한게 뭔지 파악을 못하시는듯

루리웹-3045398971 | (IP보기클릭)119.70.***.*** | 23.03.29 12:46
임팩트아치였던것

저도 카드팩은 전부터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고 중간다리가 역할이 충분치 못하죠. 대체로 공감하는데 1번은 너무 과장이 심하신듯요. 이벤트 전설 카드팩은 대체로 1회성이고 매우 적은양의 이벤트 토큰으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주간 교환횟수가 정해진 재화여서 2~3주 정도 걸릴뿐이지 전카팩만 획득만이 목적일땐 몇시간도 안걸려서 모을 수 있는 양이에요. 매일 6배럭 2시간은 이벤트 교환품 전부 다 하고도 남을만한 양입니다. 다른 유형의 이벤트라고 해봤자 접속, 카던or에포나, 접속시간60분 이벤트여서 그냥 로팡 몇분안에 돌리고 60분 켜놓기만 해도 되구요. 그것만 제외하면 맞는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라이네 | (IP보기클릭)103.243.***.*** | 23.03.29 12:47
엘라이네

1번에 한해서는 제 말이 거의 맞다고 봅니다만...이벤트 토큰이 예를 들어 실버, 골드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실버 100개를 파밍해서 1주일에 한번 골드 1개를 만들수 있죠? 로아에서는 대부분 이벤트 전설팩이 골드 토큰 3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니 전설팩만 노린다면 3주일이 걸립니다. 근데 로아하는 사람중에 누가 전설팩만 노리고 이벤트를 하나요. 다른것도 다 꿀맛이라 전부 다 챙기려고 하죠. 마찬가지로 레이드 입장컷에서 카드셋만 보는 사람도 없잖아요. 세구18각 이외에 다른 스펙을 맞추기 위해서라도 이벤트 토큰으로 얻을수 있는건 모조리 쓸어먹어야 하는데 그럴려면 매주마다 실버토큰 950개 정도가 필요합니다. 물론 실버950개는 6배럭이 있다면 하루만에 모을수 있을정도로 간단한 문제입니다만 그것 자체도 일단 굉장히 지루하고, 그걸 매주 또같이 반복하는게 지루하니까 다른 숙제랑 포함해서 매일 꾸준히 2시간 이상...심지어 이것도 최소로 잡아서 요구한다고 적었습니다.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2:52
은밀한폭룡왕의인장

그게 RPG라는 장르인거에요ㅋㅋ 그래서 말하는게 저 위사람이 말하는건 로아의 단점이아니라 rpg의 단점이라고하는거고 다른rpg도 다 똑같다고하는거고요 애초에 RPG의 단점을 써놓고 뭐 로아의 문제인양 써두면 뭐 어쩌라는건가싶은데요?

루리웹-3045398971 | (IP보기클릭)119.70.***.*** | 23.03.29 12:53
루리웹-3045398971

글쓴이님은 그걸 어쩔수 없고 당연한 것처럼 옹호하듯이 써서 반대 의견을 제시한 것 뿐입니당

은밀한폭룡왕의인장 | (IP보기클릭)112.152.***.*** | 23.03.29 12:56
임팩트아치였던것

대체로 맞는말이긴 한데 과장을 심하게 한듯. 로아 접속 이벤트는 1시간 아니던가. 6배럭도 말도 안되고 6종 어비스는 넘 귀찮아서 하는 사람 많지는 않음.

칼펜타니 | (IP보기클릭)219.255.***.*** | 23.03.29 12:56
임팩트아치였던것

그래서 전카팩만이 목적일땐 이라고 단서를 단것이고, 위에서 쓰실때는 잘 모르는 사람들이 보기엔 이벤트 전카팩도 몇주씩 6배럭 돌려야 되겠구나 라고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도 6배럭으론 하루만에 모을만한 양이라고 쓰셔놓고 위에는 6배럭이상 매일매일 2시간이라고 쓰셨습니다. 이건 이벤트 다른 재화도 다 챙긴다고 쳐도 과장이죠.. 앞뒤 다 생략하고 이벤트 전카팩에 매일매일 2시간 이상 6배럭 이상이라고 쓰시면 누가 다른 요소 전부 포함이라고 생각하나요.

엘라이네 | (IP보기클릭)103.243.***.*** | 23.03.29 12:59
임팩트아치였던것

특히 1번이 과장 좀 심한거 같음. 전 카던이랑 가레도는 캐릭이 본부캐 3개인데 다 휴게쌓아서 감. 휴게란게 안돌면 다음날에 1.5배로 준다고 보면 되는거에요. 근데 이걸로도 충분해서 토큰이랑 같이 딸려오는 이벤트섬 안가는데 6배럭은 말이 안됨. 2시간은 더 말이 안되고

칼펜타니 | (IP보기클릭)219.255.***.*** | 23.03.29 13:00
임팩트아치였던것

그리고 카드는 스마게도 문제점 알고있는지 생각보다 이벤트로 자주 뿌리고 세구빛 가기전 중간단계 카드셋을 만들긴했어요. 일단 저가 로아 시작한지 2년 넘었는데 세구빛30각을 1년 조금 넘어서 맞춤. 어비스6종은 안돌았고요. 카드셋은 30각까지 5장 남았을때 간절해져서 처음 산듯

칼펜타니 | (IP보기클릭)219.255.***.*** | 23.03.29 13:03
임팩트아치였던것

근데 과장된거만 빼면 카드가 로아 문제중 제일 큰게 맞기는 해요. 애들도 문제를 아니깐 최근 카드도 자주 뿌리고 보급형 카드도 자주 만들긴한데 주문제가 스펙보다는 세구18이 숙련도의 증거처럼 쓰이는 경우가 많은게 큰듯

칼펜타니 | (IP보기클릭)219.255.***.*** | 23.03.29 13:06
칼펜타니

그래서 위에 스트리머분 영상도 보면 파티에 들어가기 보다는 한번 파티를 만드는게 어떨꺼같냐고 말하긴해요. 세구18아니라고 신청 별로 안오는게 아니라서요. 저도 파티장 자주하는데 주문제는 파티만들면 신청이 엄청 많이 와서 결국 좀 더 스펙좋은애들 받는게 큼.

칼펜타니 | (IP보기클릭)219.255.***.*** | 23.03.29 13: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oioioioi

덧글이 달릴수록 자꾸 오해하는 분이 계시는거 같은데 저는 제가 이런 일을 겪은 결과 로아의 문제점이라고 하는게 아닙니다. 각종 커뮤니티나 포럼에서 스펙 맞추기 힘들다는 사람한테 노력드립 치면서 달리는 반응들이 저런거에요. 유튜브나 커뮤니티에서 "이렇게 하면 되는데 왜 노력 안함?" 이라는 글을 볼때 6종런을 추천한다던지, 혹은 골드파밍을 위해 다른 서버에 원정대 만들어서 카게만 파밍한다던지 등등의 미치광이같은 의견이 상당합니다. 아마 유튜브나 포럼일 경우 특히나 더 극단적인 덧글이나 게시글을 더 자주 보게되는 기현상이 있는것 같습니다만 로아에 관한 이상한 인식은 현실과 분명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꽤 멀리 퍼져있었습니다. 그나저나 이벤트 파밍 6배럭 2시간의 경우 제가 그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해서 적은게 아니라 2년동안 실제로 플레이해보면서 파밍하다보니 그냥 자연스럽게 2시간씩 쓰고 있길래 그렇게 쓴겁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굳이 전카만 노리면서 이벤트 파밍할 이유도 없으니까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3:15
루리웹-3045398971

로아도 더이상 무과금으로 할만한 겜이 아님. 고점 놓고봐도 말씀하신 던파가 훨씬 싸게 먹히는구만

루리웹-3151914405 | (IP보기클릭)211.194.***.*** | 23.03.29 13:17
임팩트아치였던것

저도 전카만 노린다고 적은게 아니라 탬 더이상 살거없을때까지 사는데도 충분해서 말한거에요

칼펜타니 | (IP보기클릭)219.255.***.*** | 23.03.29 13:26
칼펜타니

저같은 경우 다른 숙제랑 이벤트, 섬 컨텐츠, 레이드 등등 갖가지 숙제를 다 쓴다고 가정하면 6배럭 기준으로 하루에 5시간씩 썼던거 같습니다. 저는 답없는 로악귀였던 시절에 지겨운지도 모르고 전부 재밌었기 때문에 1년 내내 할수 있었지만 그 똑같은 짓을 2년까지 하려고하니 도저히 못해먹겠네요. 그나마 맞춰둔게 있는 제가 이렇게 느끼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신규 유저나 캐주얼 유저들은 저보다 더한 심정을 느낄겁니다. 애초에 로아에서 스펙맞추기 힘든 원인에 카드만 있는게 아니라 수두룩 하니까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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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ioioioi

당연한 일이겠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실제 플레이하는 사람의 현실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퍼지는 인식의 괴리감이 엄청 큽니다. 저는 한국/해외 로아를 모두 공유하면서 각자의 의견들을 전달하다보니 이 현상을 특히나 더 자주 목격하고요. 로아같은 게임은 각각 플레이어별로 "자기가 지겹지 않은 선"까지 플레이하는 저점이 천차만별이다보니 이것때문에 싸우는 모습을 아주 쉽게 볼수 있었습니다. 제가 첫 댓글에서 언급한 예시때문에 덧글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괴리감도 거기서 오는거 같은데요. 제 생각으로는 실제로 게임을 하지도 않는 폰로악귀들이 노력드립을 치는 것도 어느정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마치 자기가 "2021년때엔 이정도 노가다 하면서 버텼다." 라는걸 자부심으로 여기는 식으로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3:42
임팩트아치였던것

내가 메난민들 넘어올 시절때 로아 찍먹하고 꾸준하게 이벤트 카드 받아서 세구빛 18각 했을거임 레이드 가거나 그러진 않는데 이것도 시간 어마무시하게 걸렸지 ㅋㅋㅋㅋ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3:52
콩은까야제맛

내가 마영전 던파 겪어보면서 공제충들 패악질을 ㅈㄴ 당해보고 몇몇 게임은 그래서 접었는데 분명 시간 지나서 스펙이 오르기 시작하면 세구빛 18각도 슬슬 공제각 잡을거다 라고했더니 날먹 벌레 시키가 게임해봤냐고 하면서 욕한 찐따를 아직도 못 잊음 ㅋㅋㅋㅋ 빨리깨는거 좋다 그거야 그럼 지들 부캐 진입할때도 그 공제 거는만큼의 스펙업을 해야하는데 부캐는 부캐라면서 스펙은 낮게걸고 스펙 걸면 내 본캐는 1615인데?? 라면서 1615만 받는 물을 흐리는 압도적인 쓰레기들이 있다는거임 던파에는 무개무개 라는 혐사 시키가 이짓거리 하고있고 ㅋㅋㅋ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4:00
임팩트아치였던것

로아는 세구빛 18각이라는 허들이 무시무시하게 높음 근데 그것과는 별개로 세구빛18각은 발탄,비아,쿠크 숙련방이나 아브하드 난이도 이상부터 기본으로 깔고 가는거지 발탄 비아 쿠크 아브 1~2관문 (3,4관문은 세구18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아닌 경우가 드뭄)까진 세구빛18각 아니어도 트라이팟 껴서 갈 수 있음 남들은 어떨진 모르겠는데 난 트라이 학원팟 만들 때 오히려 세구빛18각을 안받음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14:15
자뻑머신

정상적으로 공제걸고 하는데는 아무 문제없음 금방 출발해서 파티창에 안 보이니 근데 딱 봐도 자기보다 높은 사람한테 쩔 받을려고 자기만 최소컷의 공제를 걸고 이리해서 안된다 저리해서 안된다 ㅈㄴ 날먹새끼네 라면서 별 개소리를 하면서 물을 ㅈㄴ게 흐리는거임 진짜 대부분 까여서 현탐와서 접는 사람들이 저런 놈한테 시달려서 그런거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4:21
자뻑머신

여기서 또 골때리는게 로아 레이드를 깰때 아브 노말을까지 가더라도 세구 18각이 필요한 레이드는 단 한개도 없다는게 웃기죠. 세구18각 적당히 해라고 새롭게 만든게 정말 쉽게 만들수 있는, 그다지 큰 노력을 요구하지 않는 짭구빛 짭바절이 있는데 그것만 있어도 레이드 도는데엔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놈의 인식때문에 세구빛 아니면 안받는 파티도 많고 정말 아무 이유도 없이 "세구빛 없네? 쌀먹ㅇㅇ" 프레임을 씌워버리는 사람을 많이 보다보니 저도 트팟이든 숙련이든 굳이 세구빛에 연연하지 않게 됐습니다. 그냥 남바절이나 짭구빛이면 충분하니까 그것만 보고 받아왔네요. 뭣도 아니면 카드고 나발이고 걍 현질 템렙으로 레이드 찍어누르는 수도 있고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4:30
임팩트아치였던것

지금의 로아가 뉴비가 진입하기 힘든 게임이 된건 맞는데 과거에 현질없이도 스펙 맞출수있는건 사실 맞습니다. 왜 허위사실로 선동합니까? 당장 예전에 지금보다 골드보상 높았고 호감도로 골드보상도 주고 비탄의섬 등 각종 콘텐츠에서 주는 각인서 주머니가 거래가능이라서 뉴비는 전각 받아서 팔기만 해도 골드 장만 되었습니다. 최소컷 조차도 오레하 시절에는 31만 각인맞추면 되고 너도나도 5레벨 보석만 끼면 게임 가능했습니다. 이 시절에는 당연히 누구나 무과금으로 즐길수있죠. 지금 골드인플레, 작업장봇들 때문에 무능한 개발진이 골드너프 떄리고 거래불가로 다쳐막은데다가 기존유저 스펙올라가서 카드공제방 생긴거고 예전에는 지금처럼 18각 공제방 많지도 않았습니다. 허위사실로 선동좀 그만하세요 과거와 지금이 똑같을수가 있습니까? 심지어 지금은 하익점핑 이벤트기간마저도 아닌데 당연히 진입 힘들죠.

러키☆스타 | (IP보기클릭)1.232.***.*** | 23.03.29 14:55
임팩트아치였던것

시즌 초기인데다가 유저들 유입이 대거 많았던 시절에는 너도나도 뉴비니까 트라이방도 많고 공제방도 당연히 적을수밖에없는데 무슨 로아라는겜이 처음부터 진입장벽 높은것처럼 말하니 황당하네요. 대부분의 게임이 시즌초, 시즌말, 유입이 많을때는 진입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시즌초는 너도나도 뉴비니까 트라이도 쉽고 돈벌기도 쉽고 제한도 적어서 골드퍼주고. 시즌말은 너도나도 템 맞춰서 템가치 폭락해서 시세가 저렴해지죠.

러키☆스타 | (IP보기클릭)1.232.***.*** | 23.03.29 14:57
임팩트아치였던것

개노잼 숙제노가다 삭제는 저도 찬성하고 있으며 저를 포함해서 유저들이 건의해서 이번에 에브니큐브로 보스러시와 큐브가 통합되긴 했는데 아직 갈길이 멀긴 합니다.

러키☆스타 | (IP보기클릭)1.232.***.*** | 23.03.29 14:58
러키☆스타

카드 공제는 1년전에도 있었습니다.. 로요일에 검색창에 18치고 군단장 숙제뺀게 1년이 넘는데;; 18각이 어렵다고 느끼면 18각끼리 파티하느거에 불만 가질일도 없어요 애초에 다른 그룹의 유저니까요 같이 겜할일 로아 접을때까지 겹일없는 그룹들이에요

바실라카 | (IP보기클릭)221.150.***.*** | 23.03.29 14:59
임팩트아치였던것

그래서 전 아브까지는 카드 안봐여. 근데 하브때는 보석은 봄.

칼펜타니 | (IP보기클릭)219.255.***.*** | 23.03.29 15:05
러키☆스타

님이 믿건말건 신규 유저들이 지금 장벽을 느끼는건 엄연한 현실입니다. 거기에 과거엔 어땠느니 하는건 의미가 없어요. 사실 과거에도 진입장벽은 개쩔었고. 단지 게임이 인기가 많았기때문에 그 사람들의 목소리가 묻혔을 뿐입니다. 게임이 계단 컨텐츠를 전혀 제공해주지 않으니 자신들이 뭘 해야할지도 모른채 무작정 시도해보다가 욕만 처먹고 나가떨어진채 잘못된 인식이 쌓인게 벌써 2년째에요. 저는 반쯤 제 잘못으로 2년에 걸쳐 로아 계정을 3번이나 새로 만들면서 새로이 키워버린 바람에 초보자들이 얼마나 큰 고통을 겪는지 많이 봐왔고, 직접 몸으로도 겪었는데요. 예나 지금이나 신규유저들이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도움없이 성장하는건 불가능하지 않다뿐이지 피토하는 과정이 너무 많습니다. 아무리 이벤트를 뿌리든, 하익 점핑권을 주든 기초적인 컨텐츠가 바뀌지 않는 이상 이 게임의 인식이 현실과 좁혀질 일은 없어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14.43.***.*** | 23.03.29 15:21
임팩트아치였던것

로아 4년간 스펙난에 시달리면서 헉헉대며 겨우 쫓아갈랑 말랑한 유저1입니다. 선생님 말 전부 맞습니다. 로아를 깎아내리려는 의도도 아닌데 비난받는건 좀 사람들이 예민한 부분인거 같네요....항상 머리속에 멤돌던 말들이었는데 선생님이 번호로 정리해주신게 깔끔하게 와닿네요.......한켠으론 슬프기도 합니다

죄송합니다 사실잘몰라요 | (IP보기클릭)175.114.***.*** | 23.03.29 16:17
임팩트아치였던것

어느 게임이던 극단적인 쉴드들은 존재하는것 같습니다 메이플도 최근에는 많이 줄었지만 검마때 뉴비들 무과금들 힘들다고하면 사냥 많~이 하면 해결되는데 징징 심하다는 사람들 꽤 있었죠 ㅋㅋ

삐약삐얅 | (IP보기클릭)211.226.***.*** | 23.03.29 16:25
임팩트아치였던것

어비스 하나도 안돌고 세구18맞추는데 1년도 안걸렸음 물론 시기가 달라서 지금도 가능하냐하면 확신은 못하겠는데 메난민즈음에 시작한 사람은 이벤트로 뿌리는게 꽤 많아서 할만했었음 물론 이제는 인권컷이 된 장비가 1년가까이 걸리는게 엄청난 문제는 맞음 예전에는 남바절만 대충 맞춰도 뭐라하는 사람이 없었는데 후발대는 이제 최소 1년 가까이를 치이며 살아야 한다는게 큰 문제지 보통 mmo에서 시간이 지나면 파밍을 완화해주고 새로운걸 내주는 타이밍이 있는데 로아 카드시스템은 유독 몇년째 조치가 없음 인벤같은데서 카드 완화주장에 개 ㅈㄹ하는 유저가 상당수인거 보면 이유는 짐작이 가는데 이렇게 게임이 고여가는건 큰 문제라 유저 반대 뚫고서라도 뭔갈 해야함

dream5 | (IP보기클릭)211.36.***.*** | 23.03.29 18:57
임팩트아치였던것

난독증임? 누가 지금 진입장벽없다고했음? 과거에 없었다는거지 진짜 지멋대로 해석하고 있네

러키☆스타 | (IP보기클릭)1.232.***.*** | 23.03.29 19:49
임팩트아치였던것

골드 너프되고 18각 공제 생기고 골드 제대로 벌려면 쿠크 아브 배럭만들어야하는데 7레벨이상 보석과 33333이상 각인 요구하고 진입장벽 올라간거 맞고 과거가 진입장벽없었다고 분명히 썼는데 난독증새끼들이 로악귀니머니 메시지를 반박못하고 메신저 공격만 쳐하고있고 애초에 내가 루리웹에 로아 관련해서 쓴 첫글이 로아 까는 글이었는데 개소리만하고있고 그리고 나는 무과금으로 직접 해보고 하는 소리인데 뭣도 모르고 지들 진입시기 기준으로 글쓰는 사람들 태반이네. 당연히 패치 시기마다 진입장벽수준이 다른건데

러키☆스타 | (IP보기클릭)1.232.***.*** | 23.03.29 19:51
러키☆스타

자기가 뭔 얘길 하는지도 모르는 정신 상태가 안좋으신 분이었네....루리웹엔 차단기능이 없으니 님이 답을 하든말든 걍 개무시할게요.

임팩트아치였던것 | (IP보기클릭)220.95.***.*** | 23.03.29 20:09
임팩트아치였던것

2년은 진짜 너무 선동이라고 자부하는데 내가 세구 18할때랑 지금이랑 비교하면 나오는 난이도 자체가 격이 다른데 이걸 1년도 아니고 2년이라고 말하는것도 솔찍히 어이가 없음. 당장에 이벤트로 카드 뿌리는거 생각좀 해보셈. 게임에서 풀리는 카드가 엄청 많은데 이거 다하는데 뭔 하루 12시간씩 게임해야 하는것 처럼 하지좀 말고. 로아 오베부터 하면서 느끼는 어처구니 없는 것들이, 왜 로아를 하면서 시간 투자를 말할땐 하루 12시간 캐릭 24캐릭 돌리는걸 기준으로 하고 현질할땐 게임 하루 0시간 하는걸 기준으로 현질 기준을 잡음? 이해가 안감. 이런식이면 세상에 초 해비 과금아닌 게임이 있나? 롤도 그런식이면 게임 안하고 챔피언 이랑 스킨 다 사려면 수백만원까지 써야함

루리웹-0924330790 | (IP보기클릭)118.176.***.*** | 23.03.29 20:48
루리웹-0924330790

2년은 나도 억까라고 봄 처음엔 본캐 그리고 부캐 하나씩 하나씩 늘려서 하다보니 1년 좀 넘으니깐 세구빛 18각 모아졌었음 그리고 현재 2년도 안됐는데 세구빛 30각까지 카드 12장남음 계속 세구18각 거론 하면서 이거 때문에 뉴비들 유입이 힘들다 하는데 발탄/비아/쿠크 트라이팟 가는데 거기서부터 세구 18각 맞추라고 강요하는 올드비들 거의 없음 (누군가는 강요했을수도 있으니 아예 없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그리고 뉴비한테 세구18각 못 맞췄다고 갈구는 사람이 많을까 뉴비가 세구18각 찍은거보고 놀라는 사람이 많을까 당연 후자쪽이 대부분인데 엔드스펙에 속하는 세구빛 세트를 가지고 억까 하는거 보니 상당히 웃김 그리고 단 몇 주만에 군단장 다 맛 볼려고 하니깐 입장컷에 걸리고 힘든거지 시간 여유 가지고 트라이팟->클경팟->반숙팟->숙련팟 거치면서 차분히 씹고 뜯고 맛보았으면 함 트라이팟 해봤다고 바로 숙련팟 와서 파티 터트리니깐 올드비들이 스펙 깐깐하게 보고 입구컷 빡세게 하는거지 현재도 노브 1~2까지는 세구없어도 트라이팟 가면 받아주는데 왜 다들 억까하고 있나 모르겠음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22:53
임팩트아치였던것

아브 노말은 1~4관문까지 세구빛 없어도 트라이팟에서 어떻게든 클리어 할 수 있을지 몰라도 노말 5~6부터는 숙련자팟도 올7렙 보석에 세구18각이어도 딱렙으로 가기엔 빡세던데요 초심자들이 5~6관문은 거른다치면 아브 노말 1~4까지도 세구빛 없어도 못할건 없다고 봄요 그리고 세구빛 없는거랑 쌀먹이랑 어떻게 연관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현금 안써도 카드를 얻을수 있고 카드강화도 되고 하는데 그런 프레임이 존재하기는 하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자기 실력을 알려줄 방법이 없으니 공팟에서 숙련자방 들어가기 위해선 결국 원정대렙,보석,카드,강화수치 등 으로 걸러지는건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 아닐까요 아니 초심자인데 숙련자방 찾아가는거 자체가 어폐가 있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23:11
임팩트아치였던것

뭐 원하면 무과금으로 가능하긴 합니다. 급할수록 돈 쓰게하게 유도하는 시스템 이랄까.. 돈찍누가 불가능한 것도 많고..

헨타이 콜렉터 | (IP보기클릭)49.171.***.*** | 23.03.30 00:23
콩은까야제맛

근데 요거 관련으로 특정 겜만의 문제처럼 이야기하면 너무 팔이 한쪽으로 굽는거 아닌가 싶음. 한창 로아 유행하던시절 쩔받고 깜빡했는데 너무 매몰차다 하는것도 그렇고 이쪽 문제는 전유저의 문제 우리겜 문제는 일부 유저의 문제 하는것처럼 보여서. 저런 파티게임 스팩컷 문제는 모든 RPG가 겪는 고질적인 문제라 RPG 자체가 겜 다합치면 피방 점유율 30~50퍼 넘어가던 시절보다 적어진건 맞고 던파도 나름 저 문제를 해결하려고 솔플로 가능하게 이거저거 손봤어도 최종컨텐츠가 8~12인 최종 레이드인 이상 자유롭지 못하다고 봐

자캐애니제작회 | (IP보기클릭)106.240.***.*** | 23.03.31 11:50
자캐애니제작회

내가 그 쩔비 주는걸 잊어먹고 추방당한 다음에 그때부터 게임 흥미 확 떨어져서 이벤트 출석체크만 했다가 3일전부터는 걍 아예 접속도 안하는중 NPC들 호감도작도 대부분 다 끝냈거든 페이튼 마을만 빼고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31 15:00

유일한 해결은 끝없는 유입 뿐이라 어쩔 수 없음 ㅋㅋ 기존유저들은 자원봉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자기 캐릭터 육성하고 이미 트라이 단계가 끝난 컨텐츠에 또 트라이 할 이유가 전혀 없음

제로콜라는펩시 | (IP보기클릭)118.235.***.*** | 23.03.29 12:02
제로콜라는펩시

그래도 지인들 데려오면서 학원팟 여는 경우도 간간히 있음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14:11

복귀했다가 +18 도배한 방 보고나서 마영전이 떠올랐고, 난 그대로 다시 접었다.

신서련 | (IP보기클릭)220.127.***.*** | 23.03.29 12:02

마영전 뿐 아니라 와우에서도 그랬음 새로운 레이드하려는데 그 레이드 깬 업적을 스펙으로 요구하는 ㅁㅊㄴ들이 있었음 컨텐츠 생긴지 1~2주 됐는데 경력있는 신입을 요구함 PC용 MMORPG가 초반에 바짝 뜨고 사양세로 가는 이유가 이런 ㅈ같은 스펙 요구 때문에 그럼. 그냥 개발사의 조건으로 강제 매칭이 답인듯

arel | (IP보기클릭)220.120.***.*** | 23.03.29 12:05
arel

그럼 우선 랜덤매칭을 건 다음 파티원 스펙이 ㅄ이면 탈퇴하더라고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4:00

레이드같은 파티플강제라서 중간에 하다가 접음

로투 | (IP보기클릭)110.5.***.*** | 23.03.29 12:07
BEST

비교군을 리니지 메이플로 잡아서 혜자겜 이미지 메이킹 잘하긴 했지

Siamez | (IP보기클릭)222.112.***.*** | 23.03.29 12:11
Siamez

ㄹㅇㅋㅋ

casul | (IP보기클릭)125.143.***.*** | 23.03.29 14:06

스토리나 게임분위기는 참 좋아하는데 레이드가 강제되다보니 자연스럽게 접게되어버림.

암튼 | (IP보기클릭)61.83.***.*** | 23.03.29 12:12

유저들이 스스로 장벽을 만드는게 mmorpg 의 한계임. 난이도를 낮추고 랜덤매칭 강제로 하는거 말곤 답이 없음.

???? | (IP보기클릭)106.101.***.*** | 23.03.29 12:14

정답은 싱글 콘텐츠임 던파가 요즘 그걸 잘하는듯

루리웹-1727083237 | (IP보기클릭)180.70.***.*** | 23.03.29 12:1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584404405

로아는 필수 레이드는 파플 이잖심 던파는 솔플로 졸업 할수있음 좀 느리긴 하지만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3:54
루리웹-1727083237

이런면에서 던파 가이드나 솔플은 되게 설계 잘한득

삐약삐얅 | (IP보기클릭)211.226.***.*** | 23.03.29 16:27

타인은 지옥이고 요즘은 이래서 MMO겜을 안하게됨 현실이 피곤해서 게임을 하는건데 무슨 게임에서도 스펙업 지랄을 해야하나?

지나가던누군가 | (IP보기클릭)58.125.***.*** | 23.03.29 12:22

몇 달 재밌게 하다가 끝나지 않는 숙제 때문에 접었지

루리웹-7307878496 | (IP보기클릭)223.62.***.*** | 23.03.29 12:22

내가 할때도 카드는 좀 걱정되긴 하드라. 저렇게 레이드 면접이 까다로워지는 이유가 군단장 레이드가 제법 하드함. 시간도 많이 걸리고 리트나면 클리어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니까 사람들이 점점 예민해져서 면접조건을 까다롭게 잡아서 클리어 시간을 줄이고 싶은거임... 이게임이 본캐만 하면 되는거 아니라 배럭캐 숙제도 해야하니까... 배럭이 강제는 아리라지만 안하면 나만 뒤쳐지는거 같고 배럭을 키우면 더 많은 재화를 얻을수 있다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니까 하거 되는거... 게임사 입장에서도 부캐릭을 키워주는게 게임 운영에 유리하니까 다캐릭 육성을 장려할수밖에 없음... 안그럼 군단장 레이드 인원이 확 줄어서 구인난이 심각해지니까... 결국 해결책은 레이드의 난이도와 클리어 요구시간을 줄여야 하는데 이러면 또 게임 재미없어진다고 난리라서 안됨... 그리고 금강선 스타일이 난이도 높은 레이드 지향이라서...

KOS-MOS | (IP보기클릭)223.38.***.*** | 23.03.29 12:23
KOS-MOS

그래서 6캐릭 제한을 걸어버린게 이해 가더라고

콩은까야제맛 | (IP보기클릭)175.203.***.*** | 23.03.29 14:04

내실은 노오력 하면 가능함 카드 는 돈과 운뿐이라 진짜

아이거모냐 | (IP보기클릭)106.101.***.*** | 23.03.29 12:23

근데 내실 요소가 심해도 너무 심하긴함 레이드강제되는거야 RPG에서의 당연한 요소라고 생각되는데 진입장벽이 너무높음. 단순히 깬 업적을 요구하는걸 떠나서 장비에다가 내실까지 같이 요구하니까 유저들입장에서는 스펙업하는게 말이안되게 어렵긴함. 현질도 어마어마하게 해야하고

루리웹-6048318728 | (IP보기클릭)14.55.***.*** | 23.03.29 12:24

쿠크 한장남았는데 6캐릭 5주째 한장도 안줌 ㅋㅋ

Gun_Smoke | (IP보기클릭)118.34.***.*** | 23.03.29 12:25

한번 쉬었는데 복귀 하기 어려운 이유. 카드 + 수많은 레이드 공부

토르램지 | (IP보기클릭)118.131.***.*** | 23.03.29 12:27

공방 스펙 컷이 높아진 이유는 간단함 군단장 클리어를 어렵게 하고 싶지 않아서임 세구빛 18각 유저면 어느정도 내실과 실력이 다져져 있을거라는 신뢰감이 들기 때문에 받는 것이기도 함 물론 딜이 많이 들어가서 자잘한 패턴은 안 보게 된다는 장점도 있음 근데 군단장 트라이 빡세게 해서 자잘한 패턴도 잘 안다면 딱렙 근처 파티로 가도 큰 문제없이 클리어 되는데 공개팟에서 오는 사람이 빡숙인지 아닌지 판가름할 방법이 없으니 세구빛18각 7렙 보석 등 눈에 보이는 걸로 판단하게 되는거임 (참고로 저번주에 공개팟 숙련파티로 1482 충모닉 1490 피메건슬 1485 질풍기상 으로 파티꾸려서 갔는데 셋 다 강투 나옴. 광폭까지의 시간도 널널했음)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12:31
자뻑머신

아 참고로 제가 공대장 잡고 쿠크 숙련방 만들었음 제가 충모닉이었고 나머지 딜러는 세구18각이나 7렙 보석 아니어도 뽑은 사람들임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12:37
자뻑머신

어렵다고 이게 레이드지 ㅋㅋ 하고 좋아할땐 언제고 이젠 어렵게 깨기 싫대 ㅋㅋㅋ 아에 걍 레이드를 1회성으로 하던가 그럼..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235.***.*** | 23.03.29 12:44
루리웹-4688145470

어렵게 깨기 싫은 이유? 군단장을 캐릭터당 최소 3번씩 6개의 캐릭을 도는 씹 고인물들은 리 트라이 나는 게 굉장히 피곤하기 때문임 리트가 한 번 나기 시작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달아 리트날때가 많음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12:48
자뻑머신

그럼 레이드를 걍 간단하게 냈어야지 발탄도 너무 쉽네~ 하던 사람이 얼마나 많았는데 쉽게 내야 오히려 스트레스 안받고 숙제 빨리하지

루리웹-4688145470 | (IP보기클릭)118.235.***.*** | 23.03.29 12:58
루리웹-4688145470

군단장 난이도와 관련해서는 스마게한테 따지시길 바람 난 현 상황에 대해서 내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한 것 일뿐임 그리고 게임을 해보셨으면 알겠지만 현재 저런 입구컷이 빡센 곳은 쿠크세이튼 이상부터임 그리고 또 생각해봐야 할 건 지금 유저들은 골드 소모 없이 손쉽게 1460까지 올라올 수 있음 당시 쿠크세이튼이 나올 때만 해도 1475~1490을 쉽게 올리기 어려웠었음 그래서 레벨 올리는 데에 시간이 오래 들어가다보니 내실을 다지는 데에 투자할 시간도 많았던 거고 현재 유저들은 손 쉽게 쿠크세이튼 까지 올 수 있다 보니 내실을 별로 투자 안하니깐 걸러지는거지 그리고 까놓고 말해서 숙련방 올 정도면 쿠크 한 두번 돈 것도 아닌데 스펙업에서 걸러지겠음? 유입 유저들이 걍 여기저기 무턱대고 찔러보니깐 걸러지는거지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13:11
자뻑머신

스펙업=X , 스펙=O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13:12
자뻑머신

그리고 지금도 당장 쿠크 트라이팟 간다고 하면 무조건 7렙 보석에 세구 18각만 받는건 아님 트라이팟인데 입장컷 빡세게 잡으면 그건 공대장이 잘못한거지

자뻑머신 | (IP보기클릭)125.136.***.*** | 23.03.29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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