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 베타 기간과 베타 후 다양한 피드백이들이 개발자 트위터를 통해서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에 어떠한 베타 피드백이 있었고 이에 추후 디아블로 4 정식 발매 시 어떻게 변경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 베타 전설 드랍율 너프 예정
디아블로 4 총괄 디렉터 로드 퍼거슨(Rod Fergusson)이 이번 디아블로 4 베타 기간에는 플레이어 및 테스트 경험 개선을 위해 전설 아이템이 전리품으로 드랍될 확률이 높게 설정해놨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얼리 액세스 베타에서 던전, 필드 활동 그리고 월드 보스들이 지나치게 전설 아이템 많이 드랍되는 것에 대해서 아이템 가치를 너무 훼손시키는 것 같다는 피드백이 있었고 실제 월드 보스 아샤바를 처치햇을때 적게는 3개 많게는 10개 이상의 전설 아이템 드랍되기도 했었습니다.
:: 25레벨이지만 너무 많은 전설 아이템이 드랍되었다 ::
다행히도 블리자드는 이번 베타에서 전설 아이템 드랍률이 높은 것은 단순히 서버 테스트 겸 각종 테스트를 하는 것이며, 정식 발매 시 전설 드랍률 조정있다고 밝혔습니다. 블리자드의 공식 답변 처럼 지난 12월에 있었던 비공개 베타 테스트에서도 이렇게 많은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수는 없었습니다.
:: 많게는 10개 이상의 전설 아이템을 떨군다 ::
※ 정발 시 수 많은 전설 옵션 존재
디아블로 4 어소시에이트 게임 디렉터 조셉 피에피오라가 자신의 트위터로 디아블로 4 정식 발매 시 베타에서 보았던 전설 옵션 외에도 정말로 많은 전설 옵션들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미 개발진들은 베타에는 1/10 컨텐츠만 보여줄뿐 정식 발매 시 정말로 많은 컨텐츠들이 존재할 것이라고 밝힌적이 있습니다.
이미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서 베타에서 보았던 전설 외에 고유 아이템에도 정말로 기술 하나 하나 달라지는 옵션들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플레이어분들이 디아블로 4 베타 기간 동안 공개된 전설 옵션 외에 얼마나 많은 전설 옵션들이 정식 버전에 더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못할 것입니다.
디아블로 4 발매시 기괴하고, 흥미로우며 밸런스가 잡힌 전설 옵션들이 더 많이 존재합니다.
:: 디아블로 4 베타에서 있는 전설 옵션 중 하나 ::
※ 초반 드루이드 및 야만용사 밸런스 업데이트
한 유저가 드루이드 25레벨 이후 얼마나 강해지는 지에 대해서 물었고 이에 총괄 디렉터 로드 퍼거슨은 스코스글렌(정식 발매 후 갈 수 있는 3막 지역)에서 드루이드 전문화를 해금하면 더 재미있을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이미 베타 전에 개발진들은 디아블로 4 베타 버전에서는 드루이드 전문화 퀘스트를 못하기 떄문에 많이 약할 것이라고 미리 말하기도 했었습니다. 이외에도 선임 게임 디자이너 제반 하루투니안(Zaven Haroutunian)는 드루이드 밸런스, 야만용사 다른 직업 육성에 대한 밸런스를 4월 개발자 라이브 방송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혔습니다.
※ 기술 최대치는 18개
작년에 블리자드는 디아블로 IV 분기별 블로그 업데이트에서 디아블로 IV의 주문과 능력이 동적 시각 효과를 가지며 플레이어의 레벨을 올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예리한 눈을 가진 열성적인 플레이어는 얼리 액세스 및 오픈 베타 주말 동안 이러한 효과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디아블로 4 이펙트 아트 디렉터 다니엘 브릭스(Daniel Briggs)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서 이러한 역동적인 시각 효과가 출시된 게임에 절대적으로 포함될 것이라고 확인하고 이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약간 설명했습니다!
- +5 스킬 트리
- +6 아이템 얻을 수 있는 스킬 포인트
- +3 전설 추가 옵션
- +4 매우 희귀하게 "미공개 컨텐츠"에서 얻을 수 있는 포인트
그리고 나머지 스킬의 크기 및 외형들은 특정 스킬 패시브, 전설 옵션 아이템, 전설 정복자 노드 그리고 문양과 홈 시스템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 비공개 베타에서 레벨 40레벨만 넘겨도 메테오가 5개 이상을 떨어지는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 곧 더 많은 디아블로 4 베타 피드백이 있을 것
디아블로 총괄 디렉터 로드 퍼거슨(Rod Fergusson)는 현재 디아블로 4 베타에서 유저들이 보내준 모든 피드백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러한 베타 피드백 내용과 해결 방법을 몇 주 안에 답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디아블로 4 베타에서 받은 피드백 대한 이야기들과 디아블로 4의 엔드 컨텐츠에 대한 새로운 정보들을 4월 개발자 스트리밍에서 공개할 것이라고 공개를 했습니다.
디아블로 IV에 새로운 소식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디아블로 IV에 대한 자세한 정보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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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성 까는 인간들이나 글 보고도 뭔 소린지 모르고 까는 인간들이나.. 디3 일반 난이도에서 전설 비내리듯이 떨어지는거 봤음? 꼴랑 베타 25렙까지 해보고 드랍률 가지고 왈가왈부 겁나 할짓 없네
잘떨어지면 또 디아3처럼 졸리다고 뭐라 할거 잖아요 어느정도 파밍의 재미도 있어야지 푹치고 우르르 떨어지면 게임이 재미가 있을리가
25레벨 기준으로 너무 많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고 고행 난이도 가면 오베때 기준으로 나옵니다 저렙때 먹는 전설은 어차피 렙업 구간에서만 쓰이기때문에 큰 의미 없어요
베테랑 난이도 치고 너무 잘 떨어진거죠. 레벨 높이고 고행 난이도에서는 저것보다 더 많이 드랍돼야겠지만 20렙대 베테랑에서는 좀 낮추는게 맞다고 봅니다..
아이템 가치라는게 현금 가치를 뜻하는게 아니라 갖고 싶은 전설을 힘들게 먹었을때의 기쁨의 척도를 말하는거죠 전설이 너무 잘나오면 길바닥에 굴러다니는 폐지와 다를게 없으니까요
아이템 가치란다 ㅋㅋ
그냥 잘떨어지면 좋은거 아님? 뭔 가치운운하면서 드랍율을 낮추는거임? 물론 오베라서 좀 잘나오긴했지만 가치운운하면서 드랍율 낮췄으면하는 피드백은 그냥 쌀먹충 논리 아닌가?
흥미율율
엔씨랑 넥슨에서 노래를 부르는 거니까?
핑크삭스
아이템 가치라는게 현금 가치를 뜻하는게 아니라 갖고 싶은 전설을 힘들게 먹었을때의 기쁨의 척도를 말하는거죠 전설이 너무 잘나오면 길바닥에 굴러다니는 폐지와 다를게 없으니까요
엔씨나 넥슨까지 안 가도 디아블로2 쌀먹들한테서 자주 나오죠
핑크삭스
잘떨어지면 또 디아3처럼 졸리다고 뭐라 할거 잖아요 어느정도 파밍의 재미도 있어야지 푹치고 우르르 떨어지면 게임이 재미가 있을리가
흥미율율
택진이 때문에 그럼 ㅋㅋㅋ 아이템에 가치 게임 본연의 재미 어쩌고 저쩌고 개구라 치니
설마 아이템 가치 얘기에 쌀먹충 말이 나올줄은 꿈에도 몰랐다
그럼 왜 아이템별 등급을 나누는 걸까요?
디아3는 잘떨어져서 수면제가 아니라 스킬이 스펙업으로 거의 패시브화 되서 자동화 되버린게 큼... 디3 초기에는 전설도 별로 안떨어졌는데 그때부터 수면제소리나왔음..
이런 지능낮은 것들은 어디서 자꾸 기어나오는지
미안한데 디3 초기에는 스펙업이 정말 어려워서 대부분 쏘고 도망가고 죽고 하는걸 반복하던 때라 스킬이 패시브화 자동화 되지 못하던 때예요 앞과 뒤가 말이 안맞아요
아저씨 그건 유료 가챠 게임에서나 그렇죠....
그러게요. 아이템에 무슨 가치가 있어요? 싹 전설로 통일하고 드롭율도 균등하게 하면 되죠. 그쵸?
난 운이없는지 필드보스말고는 3개정도밖에 못먹었는데
그냥 던전 뺑뺑이돌면 잘나오더군요 거의 한두번 돌면 하나정도는 나왔어요
그 뭐더라 도굴꾼인가 도둑인가 봉다리 들고 튀는 녀석만 잡아도 2개 이상 주더라고요; 다른 애들도 심심치 않게 2개씩 자주 주고
어차피 핵엔슬래시 자체가 템파밍하는 맛이고 템 많이 나온다고 가치가 떨어진다니 뭔 개소리인지 어차피 옵션 자체가 랜덤인대 되려 전설 드랍이 너무 안되도 문제 아닌가? 디아2 마냥 룬워드로 맞출것도 아니고 전설 셋 아니면 셋트템 맞추는 수순이 될껀대 드랍이라도 많이 되서 옵션 다양한거 사용하는 맛이 있어야지 이런;
니나가라군대
25레벨 기준으로 너무 많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고 고행 난이도 가면 오베때 기준으로 나옵니다 저렙때 먹는 전설은 어차피 렙업 구간에서만 쓰이기때문에 큰 의미 없어요
니나가라군대
베테랑 난이도 치고 너무 잘 떨어진거죠. 레벨 높이고 고행 난이도에서는 저것보다 더 많이 드랍돼야겠지만 20렙대 베테랑에서는 좀 낮추는게 맞다고 봅니다..
nix2dj
애초에 쪼렙에 템 의미가 없기도 하고 그때 다양하게 해보게 해주는게 좋은거죠. 디아 원래가 템 파밍이 목적이고 템 암만 잘 나와도 옵션이 잘나와야 하는 특성상 많이 나온다고 템 가치 떨어진다란건 말이 안된다란 소리임 기타 MMORPG 같은 게임도 아닌대 템 많이 나온다고 템가치 떨어진단 소리 해봐야란 소리 해봐야 초반 구간에서 많이 나온들 거처가는 템에 지나지 않아요.
그럼 결국 전설이 아닌 나머지 아이템은 쪼렙구간에서도 고렙구간에서도 쓸모없는 존재가치가 없는 템이란 결론에 도달하게 되고 전설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을 삭제하란 소리밖에 안됨 그럼 반대로 고렙되서 파밍하는 재미만 더 떨어지겠지
아마 시스템상 전설을 갈아서 전설을 강화하는 구도일거라 초장부터 너무 많은 전설템은...
nix2dj
디4는 레어템은 옵봐서 전설 갈아껴야하는데 왜 의미가 없음;; 디2마저도 매직템은 의미 없지 않나?
디아 시리즈 전체에서 매직템 제일 많이쓰는게 2임 대표적인게 쥬얼러(4소켓) 쌍패 모너크 쥬얼러 100피갑 같은거
그건 소켓탬 아님? 순수한 매직템도 사용가치가 있는게 많음? 그나저나 말하고 싶은건 디3처럼 전설만 갈아끼우고 노파템 다 갈갈은 아니다.. 이거임. 디4는 그래더 레어탬까지는 까보고 다닐거니까..
드루 야캐요
프로즌오브 연출이 구린 이유가 있었네
이미 다 나온 정보들이었는데 이거가지고 까는 사람들이 있었다니
시즌제로 다 초기화 하고 새로 하는 게임인데 드랍률 너무 낮으면 노잼 일텐데 ..
고행 난이도에서 주요 컨텐츠들을 플레이 하면 베타에서 쏟아지는 비슷한 느낌으로 드랍되니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지금 문제는 너무 저레벨 때 전설 아이템들이 쏟아져서 50레벨(캠페인을 클리어하고 플레이하고 엔드 컨텐츠 넘어갈 시기)도 되지 않았는데 전설 너무 잘 나와서 이 부분 지적 하는 피드백입니다.
오타 있습니다 "캠페인을 클리어하고 엔드 컨텐츠로 넘어갈 시기" 입니다.
무지성 까는 인간들이나 글 보고도 뭔 소린지 모르고 까는 인간들이나.. 디3 일반 난이도에서 전설 비내리듯이 떨어지는거 봤음? 꼴랑 베타 25렙까지 해보고 드랍률 가지고 왈가왈부 겁나 할짓 없네
하긴..디3 전설 우수수 떨어지는 난이도도 고행 16이나 돼야....
내 기억으로는 고행 16에서도 우수수 떨어지진 않고 대균 한바퀴 돌아야 나오던걸로
대균열은 타임어택 개념이기 떄문에 템 먹는데 시간을 허비 되는걸 없애기 위해 템 드랍을 없애고 오로지 균열 수호자를 잡았을 때에만 템이 드랍되게 한거였죠.
3때 배운 게 있을테니 드랍률을 말도 안 되게 너프하진 않겠죠. 오베 때 25렙 기준으로 많이 떨어진 건 사실이니 그 부분 조절한다는 소리일텐데
전문화 성능을 낮추더라도 기본적 성능은 좀 끌어 올려야 하지 않을라나 시폭 없는 네크급 정도의 데미지들로좀 바바랑 드루는 좀 기본 딜은 올려줘도 될꺼 같은데 고점이건 뭐건 기본적으로 키울땐 키울 맛은 있어야 재미 있지 않나 어려운게 재미 있는건줄 알고 다른 사람들도 네크 하닌깐 네크 같이 강하고 쉬운게 재미 없다기 보다 오히려 재밌다는 평이 더 많은거 같던데
레딧에선 소서 네크 같이 너무 강한 캐릭은 성장 체감 못느껴서 노잼이였다는 사람들도 많음 오히려 드루 야만처럼 초반이 약해야 커가는 재미가 있다고
그런데 드루 전문화 뭔가 엄청 좋은건줄 알고 보고 오니.... 그렇게 막 좋은것도 아닌거 같은데?? 재미있고 없고를 떠나서 사슴 독수리 늑대 뱀 능력치 상승 부분 썩 높은것도 아니고 혹시 이거 말고 더 있나 드루는??
야만이나 드루나 전문화로 엄청나게 변하는건 없고 소소하게 강화되는식인데 어차피 잠깐 지나치는 저렙 구간에서만 힘든거라 따로 버프하진 않을거 같음
베타에서는 짧은 시간에 많은 피드백을 받기 위해 아이템 드롭율을 높게 잡아 놓는 건 어느 게임이건 관례로 아는데.. 물론 피드백한 사람들도 정규 서버에서도 이럴까봐 지나치다고 느꼈기 때문에 의견 개진이야 했을 수 있지. 그냥 베타 과정을 통해 조정하는 중이라고 보면 되는데 너무 말꼬투리 잡기 할 필요 있나 싶네요.
저렙때는 솔직히 막떨어져도 좋다고 봄 어차피 거쳐가는거 이거저거 써보면 장점이 더 많을거 같고;;; 만렙되고 나중에는 적당하게 조정이 있어야 게임이 굴러가는거고;;;
다들 1,2막에서 전문화 배우는데 왜 드루는 3막?? 너무 느린거 아닌가 안그래도 약한데
디아4는 1,2막 진행 상관없이 3막부터 할수있다고 들음
디아블로 4는 순차적으로 1막 > 2막 > 3막 진행되는 일직선 게임 아닙니다. 3막 > 2막 > 5막 > 4막 이렇게 자기 원하는 막을 선택해서 클리어 후에 마지막에 종막에 도달하는 비선형적인 캠페인 클리어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캠페인 생각 하시면됩니다. 각 조각들을 모아서 마지막 결말 같지만 플레이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오픈월드 형식이어서 3막 지역에 처음부터 갈 수 있어요. 레벨만 적당히 올리면 기능 해금 가능할 듯
스토리가 1막 2막 3막 순으로 클리어 하는게 아니군요 스토리 전개가 차례대로 되는 줄 알았네요 바로 3막가서 배우면 되는거군요
베타때 보면 2,3막도 추천렙이 1+ 라고 되어있었음 그 말은 처음부터 골라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뜻
다만 각 지역이나 이벤트 마다 최소 플레이 할 수있는 컷트라인 레벨이 있습니다. 이후에는 자동적으로 레벨 스케일링이 됩니다.
디아3 초기때처럼 진짜 너무 안나오는게 아니면 좋겠는데
저도 이게 걱정되네요. 디아3 초반 진짜 미친듯이 안나왔었는데 ㅎ
드루 살쪄욧
스킬 이펙트는 흥미롭네요
말도 많고, 탈도 많고 하지만 올해 가장 기대되는 게임.
드루 동농 돌려놔라 이놈들아..
우리나라는 전설템 확률적극 나추어야됨.. 이번 25렙 하면서 전설템 둘둘 한사람들 널리고널려서 금방실증낼듯...
반대면 쌀먹등장에 작업장 등장함...
정식발매때는 단검도적을 해볼까...
징징대는 사람들 제발 안해서 서버 부하 안주면 좋겠당~~~~
그럼 디2급으로 낮추리?
디아3 초반에 아이탬 등급밸런스를 개판쳐서 디4는 양호하다고 생각했음 디3는 파랑탬이 전설탬 씹어먹었던 기억
무지성 억까들은 제발 디아4 하지말길~ 나만 재밌게 하면 돼~
그러니까 유저들 오해 없게 오베 하라니까?
4베타때 투덜거리는 애들 이해가 안간다 지금 3만 해봐도 25렙까지만 키우면 이도저도 아니고 싸다만 똥만도 못하고 3의 제대로된 컨텐츠를 맛도 못보고 즐길수 있는건 택도 없건만 오베때 겨우 25렙 해보고 투덜대드라?
전설 잘 나오면 좋지 뭐 특히나 디아4는 핵심 전설 없으면 아예 시작도 못하는 빌드도 많더만
언제나 잘나오든 안나오든 그게 문제는 아님... 쓸만한거냐가 문제지..ㅋㅋ 어차피 테스트 였따면 디아3 테스트 처럼 전설 셋템이 진짜 쏫아지듯 떨어졌어야.ㅋㅋㅋ
시작하자마자 현질로 풀템박고 시작하는 게임만 하던 아저씨들이라 그럼 이해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