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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갤럭시폴드 vs 아이폰11ProMax 스피드테스트

일시 추천 조회 17582 댓글수 130



댓글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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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100만원이 훌쩍 넘는 폰에 4기가 넣어주는 건 대체 무슨 심보인건지;; 예전 안드로이드면 모를까 요즘 안드로이드는 예전에 비해 램관리 능력이 진짜 좋아져서 아무리 iOS가 최적화가 좋다고 하더라고 4GB 로 절대 12GB 를 이길 수 없는데;; 갤럭시 S10 시리즈가 8GB 로 나올 때 보고 느끼는 바가 없었나? 적어도 6GB 로는 따라와줬어야지 도대체 언제적 4GB...
델타 | (IP보기클릭)114.204.***.*** | 19.09.22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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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 심하네요 --;
뎀나 | (IP보기클릭)182.225.***.*** | 19.09.22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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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아이폰 진짜 쓰레기네요; 리프레시봐 ㅎㄷㄷ 램문제가 진짜 심각한거였군요
루리웹-0258110928 | (IP보기클릭)124.63.***.*** | 19.09.22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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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은 램4기가로 충분하다!
o성o시o경o | (IP보기클릭)219.100.***.*** | 19.09.22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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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가가 아니라 12기가가 필요함 왜냐하면 리프레시없는 제품들은 12기가 짜리니깐; 아이폰은 2기가를 아낀게 아니라 8기가를 아낀 램 반토막짜리도 안되는 이상한기기 ㅇㅇ
루리웹-0258110928 | (IP보기클릭)124.63.***.*** | 19.09.22 17:12

아이폰에서 조작실수나 초기설정 문제가 많아보이는데;; 마리오에서는 튜토리얼 팝업탕으로 시간 끌리고하는 모습이 좀 걸리네요 다만 재실행시 리프래쉬가 아이폰이 심한거 생각하면 적어도 8기가 필요해보임. 눈여겨볼점은 기존 아이폰 xs대비 확실하게 로딩이 느린 트위터/넷플릭스가 로딩이 엄청 빨라졌네요. ios13 덕인듯?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6:46

리프레시 작살나네...

루리웹-1359107103 | (IP보기클릭)115.40.***.*** | 19.09.22 16: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어디서어떻게

아이폰을 안접힌다고 까는것도 아니고 그냥 스피드테스트인데 무슨 문제가 있나요?

루리웹-6054309291 | (IP보기클릭)223.38.***.*** | 19.09.22 19: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어디서어떻게

그냥 보고싶은것만 보시네요 제목부터가 그런 비교가 아닌데요

계물이네 | (IP보기클릭)118.235.***.*** | 19.09.22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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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100만원이 훌쩍 넘는 폰에 4기가 넣어주는 건 대체 무슨 심보인건지;; 예전 안드로이드면 모를까 요즘 안드로이드는 예전에 비해 램관리 능력이 진짜 좋아져서 아무리 iOS가 최적화가 좋다고 하더라고 4GB 로 절대 12GB 를 이길 수 없는데;; 갤럭시 S10 시리즈가 8GB 로 나올 때 보고 느끼는 바가 없었나? 적어도 6GB 로는 따라와줬어야지 도대체 언제적 4GB...

델타 | (IP보기클릭)114.204.***.*** | 19.09.22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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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아이폰 진짜 쓰레기네요; 리프레시봐 ㅎㄷㄷ 램문제가 진짜 심각한거였군요

루리웹-0258110928 | (IP보기클릭)124.63.***.*** | 19.09.22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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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 심하네요 --;

뎀나 | (IP보기클릭)182.225.***.*** | 19.09.22 17:00
뎀나

어플회사들은 ios에 맞춰서 최적화 시켜줬을텐데 실제 기기의 성능은 갤폴드가 거의 2배로 앞선다고봐도 무방하겠네요;

루리웹-3521145477 | (IP보기클릭)124.63.***.*** | 19.09.22 17:02
뎀나

첫실행은 조작실수 생각안해도 아이폰이 빠른데 재실행에서 리프레쉬가 ㅋㅋㅋ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7:02
루리웹-3521145477

그건 좀..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7:03
루리웹-3521145477

이런 기적의 논리를 펼치지 말고 그냥 4기가인걸 죽도록 까라 ㅋㅋ

아리아 스타크 | (IP보기클릭)60.147.***.*** | 19.09.22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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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사항

원래대로면 그걸 요구해야할 소비자들이 아주 적극적으로 옹호하니까 바꿀 필요도 못 느낄들ㅋ

밀덕이 | (IP보기클릭)223.62.***.*** | 19.09.22 17:18

프로가 6기가 아닌건 좀 아쉽긴하네

루리웹-0073939938 | (IP보기클릭)125.187.***.*** | 19.09.22 17:03

내 강아지도 램 4기가 달려있다 애플 개새기들아

루리웹-7339122036 | (IP보기클릭)59.9.***.*** | 19.09.22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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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은 램4기가로 충분하다!

o성o시o경o | (IP보기클릭)219.100.***.*** | 19.09.22 17:11
o성o시o경o

그런 무모한!

반프레오수 | (IP보기클릭)223.62.***.*** | 19.09.22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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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기가가 아니라 12기가가 필요함 왜냐하면 리프레시없는 제품들은 12기가 짜리니깐; 아이폰은 2기가를 아낀게 아니라 8기가를 아낀 램 반토막짜리도 안되는 이상한기기 ㅇㅇ

루리웹-0258110928 | (IP보기클릭)124.63.***.*** | 19.09.22 17:12
루리웹-0258110928

가격이 얼마가 될지 상상도 못하겠닼ㅋㅋㅋ

루리웹-5959655495 | (IP보기클릭)211.170.***.*** | 19.09.23 11:11

1세대는 안사는거라 했는데 생각보다 폴드가 평이 좋다. 주름 보이는건 옆에선 확실히 보이고 정면으로 보면 확실히 안보이는데 보다보면 그러려니 되고. 인싸템인진 잘 모르겠지만.

강제 장투 | (IP보기클릭)60.120.***.*** | 19.09.22 17:18

이런거 다 떠나서 내가 사고싶은거 사면 됨ㅎㅎ 노트10플 쓰는대 짱좋음

허리결림 | (IP보기클릭)106.101.***.*** | 19.09.22 17:19

100만원짜리 최저가 라인업부터 200만원찍는 최고가 라인업까지 차별없이 4기가램을 때려박아주는 아주 공정한 기업이네요 애플은. 소비자들이 충분하다니 충분란거겠죠.

밀덕이 | (IP보기클릭)223.62.***.*** | 19.09.22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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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한번에 하나만 미친듯이 잘하는거랑 한번에 여러개를 적당히 잘하는거의 차이긴 한데 본인 사용패턴따라 갈리긴 할겁니다. 본인이 백그라운드에 뭐 잘 안두는 성격에 성능이 필요한 한가지 콘텐츠를 쭉 한다면 아이폰으로도 충분할테지만 백그라운드 안끄고 막 쓰고 성능도 별로 신경 안쓰면서 게임켰다 카톡켰다 이거저거 막 켜놓고 스왑하는 분이라면 현재로썬 안드가 답이죠.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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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갤런에민트초코만가득

멀티테스킹은 엄밀히 말하면 직접적인 성능에는 못끼죠. 한 콘텐츠를 실행할때 부족하지만 않으면 부가적인거라 램용량으로 인해 멀티태스킹이 단순히 많이된다고 성능이 좋은것과는 거리가 멉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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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ㅋㅋㅋㅋ 이젠 하다하다 "멀티 테스킹은 성능이 아님"이랰ㅋㅋ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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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pc에서 앱플레이어 여러개를 킬수는 있지만 겁나 끊기는걸 성능이 좋다고 안하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좀 덜키더라도 잘돌아가는게 성능이 좋은거지 단순히 많이 킬 수 있다고 성느이 좋다는건 어느차원 논리?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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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ㅋㅋㅋㅋ 맞음. "많이 킬 수만 있는게" 아이폰이짘ㅋㅋㅋㅋ 많이 켜놓고 여러 앱을 실제로 쓸 수 있는게 안드로이드 플래그십폰들이곸ㅋㅋㅋㅋ 보통 후자를 "멀티태스킹 성능이 뛰어남"이라고 하짘ㅋ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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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아이폰은 하나만을 겁나 잘돌리는거고, 안드의 경우 여러개 킬 수 있지만 대신 하나하나의 성능이 떨어지는거라 단순히 여러개 킨다고 그게 성능이 좋다고는 아무도 안함 ㅋㅋㅋㅋ 모정게같이 하드웨어에 우둔한 게시판에서 그런 헛소리하지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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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앱플 3개킬 수 있지만 각각 앱플이 15프레임보단 앱플 하나만 킬 수 있어도 60프레임이 성능이 더 높은거임. 여러개 킬 수 있는거는 부가적인거라 직접적으로 성능이 좋다고 할 수 없는데 그렇게 우기는곳은 이곳뿐일거임 ㅋㅋㅋ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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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성능이 떨어지다니?ㅋㅋㅋㅋ "아예 하나 밖에 못 돌림"이면 스타트라인 자체에 못 서는 건뎈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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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님 전에 한손 타이핑에 대해서는 "좀 불편해도 되는게 중요하고 갤폴드는 아예 안 된다"고 했잖음?ㅋㅋㅋ 마찬가지 상황 아님?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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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그리고 핸드폰에서도 멀티태스킹 능력의 중요성은 점점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 더 심해질 거임 핸드폰이 실질적으로 pc를 대체해가고 있으니까. 그런데 아예 그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구조인 아이폰은 그런 트랜드에 뒤쳐져 있음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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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멀티태스킹이 되냐 안되냐의 차이는 크지만 그건 성능으로 치환 할 수 없다는 이야긴데 이해가 안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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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그게 왜 성능이 아님?ㅋㅋㅋ 말같지도 않은 소리하넼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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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걍 아이폰이 불리한 분야는 성능하고 상관없는 분야로 하고 싶겠지만 그럴리가 있낰ㅋㅋㅋ 범주를 축소해서 "멀티태스킹 성능"이라고 표현해도 상황은 별로 달라지지 않음. 아이폰은 현재까지는 그냥 스타트라인에도 안 서있는 상황임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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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멀티태스킹은 100의 하드웨어 최대성능을 1/n으로 나눌 수 있는 기능의 차이지 하드웨어 성능 자체를 평가하는 기준이 아닌데 뭔 말도안되는 논리를 ㅋㅋㅋㅋㅋㅋ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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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ㅋㅋㅋㅋ 멀티태스킹은 그런 식으로 굴러가는게 아님ㅋㅋㅋ 그런 식으로 한다면 아이폰 ap는 밴치에서 안드폰을 거의 두 배까지 능가한 적이 있는데, 왜 그 당시 아이폰은 동시대 안드폰에 비해 멀티태스킹이 딸림?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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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지금도 벤치는 언제나 아이폰이 우위인데, 단순히 말하면 프로세스의 성능이 두 배에 달하는 거임. 그럼 하드웨어 성능이 뛰어난데 왜 그 성능을 1/n하는 멀티태스킹에서 불리함?ㅋㅋㅋㅋㅋ 님의 이론대로라면 오히려 아이폰이 더 우월한 멀티 성능을 보여줘야지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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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지가 한말을 지가 이해못하는건가 ㅋㅋㅋㅋㅋ 멀티태스킹이 안되니 스타트라인에도 못선다면서 멀티태스킹으로 비교를 한다고? 우와! 애초에 지원을 하지 않으니 멀티태스킹의 차이도 비교하는건 불가능하고 되냐 안되냐만 따질 수 있는데 자기논리를 자기가 해치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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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ㅋㅋㅋㅋ 아이폰이 스타트라인에 못 섰으니 비교대상도 아니고 성능 차이도 아니다?ㅋㅋㅋㅋ 그게 무슨 아이폰 중심주의임?ㅋㅋㅋ 멀티태스킹이 뭐 특정 환경이나 소비자만 찾는 기능도 아니고 모든 유저들에게서 수요가 있는데다 앞으론 더 확산될 추세인데 그 영역에서 시작지점에도 못 선건 명백히 성능문제짘ㅋㅋㅋ 설계결함에 지나지 않음ㅋㅋㅋㅋ 스포츠로 치면 예선도 통과 못한겈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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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님이나 팀쿡이 인정하든 말든 멀티태스킹은 현대 스마트폰에서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고 당연히 성능에 관련된 거임. 아이폰이 멀티 성능이 수준이하인 이유? 램을 거지강이 쪼금 주는게 우선 첫번째 이유짘ㅋㅋㅋ 램 용량이 성능이 아닐 수도 없으니 더더욱 성능 문제넼ㅋ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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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참고로 성능논쟁으로 고이고 고인 pc업계 기준으로 말해주자면 현재 아이폰의 구조는 단연코 기형적임. 뭔 부품 하나 성능만 엄청 몰빵하고 나머지는 아예 버려 버리는 형태의 구성은 아주 특정한 작업만 할게 아니라면 완존 비효율적이고 그나마 몰빵한 부품의 성능도 끌어내지 못함. 대표적으로 병목현상이란 것도 있으니 검색해보던가 하물며 램은 모든 활동의 기본 바탕, 체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벤치로 pc에 육박하면 뭐함?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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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기능이 없으니 비교도 안됨 -> 그러나 비교는 하겠다! 기적의 논리 ㅋㅋㅋㅋ PC까지 안가더라도 패드나 폴더블마냥 그 광활한 화면을 백분 활용할 수 있는것도 아니야, 단순히 백그라운드에 돌아갈 수 있느냐를 따지는데 이걸 멀티태스킹이라고 하는것도 웃기고, 멀티태스킹은 정해져있는 CPU와 GPU로 대변되는 하드웨어 성능을 잘 나눌 수 있느냐라서 성능으로 따질 수 가 없는데 우기는 수준이 ㅋㅋ 막말로 아이비브릿지 CPU와 커피레이크 CPU간의 절대성능 차이는 심하게나지만 샌디브릿지에 램을 많이 달아 단순히 많이 켤 수 있는거랑 커피레이크에 램을 적게 달아서 적게 켤 수 있어도 멀티태스킹은 성능으로 치환 될 수 없어서 후자가 성능이 더 좋다고 하는데 유독 이 게시판에서 이런 헛소리가 자주나옴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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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 폴더블 아니더라도 한 화면에 어플 두 개 띄우거나 여러개 위젯을 동시에 조작하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이 돌아가게 두고 다른 작업을 또 한다던가 그런 것도 다 멀티태스킹임. 고로 pc나 태블릿처럼 화면이 커야 멀티태스킹 필요가 생긴다는건 헛소리임. 게다가 단순 화면 크기로 따져도 이미 보통 핸드폰도 6인치 대의 대화면을 달고 나오는 시대임. 충분히 화면이 큼.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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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ㅋㅋ 그리고 멀티 태스킹에는 멀티코어 관리와 os의 자원배분 관리 능력 등도 복합적으로 작용함. 한 마디로 단순히 총 성능을 1/n하는게 아니라는 거임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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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그리고 ios는 엄밀히 말하먄 구조적으로 멀티태스킹이 안 되는게 아니짘ㅋㅋㅋ 되기는 하지만 램자원도 없으니 걍 성능이 부족해서 짤라버리는 거임ㅋㅋㅋㅋ 그래서 있으나 마나하고 그냥 비슷하게 되기만 하는 거지 전에는 괜찮았지만 이제는 램차이가 너무 나고 어플들이 요구하는 램도 늘어나게 돼서 최저치도 충족을 못하는 지경에 이른 거곸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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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멀티태스킹은 엄연히 한 화면에 "여러개의 창을 띄우는 작업" 을 이야기 하는데 폰은 이걸 충족하지 않음. 그래서 예전에 폰의 멀티태스킹으로 논란이 될때 용어를 멀티태스킹이 아니라 단순히 백그라운드 실행으로 부르자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크게 논의는 안되었었는데 개인적으로 폰에 멀티태스킹이라고 부르는건 부정적임. 용어관련해서 떠나더라도, 애초에 아이폰의 경우 프로세서 자체가 멀티태스킹이 안되는것을 기준으로 설계가 되어있는데 빅 듀얼+리틀 쿼드로 되어있는것만 보아도 알 수 있는 부분임. 애초에 OS나 하드웨어 구조 자체가 멀티태스킹을 가정 안하고 설계되어있음. 그덕에 싱글작업 시 압도적인 성능 차이를 보이는것이고, 안드로이드의 경우 멀티태스킹을 가정하고 설계가 되어있으니 절대성능은 낮으나 프로세서나 멀티스레드를 잘 할 수 있게 설계가 되어있음. 덕뿐에 하드웨어 성능을 전부 끌어쓰는 게임에서 차이가 심하고. 성능으로 치환 할 수 없는 것을 성능으로 치환하려하고, 애초에 지향하는 바가 다른거 가지고 어거지로 까대는건 문제가 있는거임 ㅋ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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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현실적으로 폰에서 백그라운드로 돌리는 것도 멀티태스킹으로 지칭하고 있는데 뭔 상관임ㅋㅋㅋ 설사 백그라운드 실행으로 부르더라도 아이폰은 툭하면 꺼뜨려 버리니 말할 필요가 없음ㅋㅋㅋ 또 그건 램을 거지같이 적게 넣으니까 강제되는 구조짘ㅋㅋㅋ 벌써 ios13까지 왔고 다른건 다 안드 따라하면서 멀티태스킹은 그렇게 못하는 이유가 뭐겠음?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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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백그라운드에서 돌리는건 그냥 단순한 백그라운드 작업이지 멀티태스킹이 아님 ㅋ 무슨 PC에서 백그라운드에서 백신 돌아간다고 멀티태스킹이라는 소릴 하고 앉아있네 아 그래서 샌디 CPU에 램 많이 달아서 커피 CPU에 램 적게 단것보다 창 많이 띄울 수 있다고 샌디가 커피보다 성능이 좋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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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다람쥐

PC에선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건 멀티태스킹 취급 안해줍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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챠누크

전혀요.. 백그라운드 작업은 멀티태스킹과 분리해서 분류합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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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다람쥐

당연히 동시에 두 작업을 하는게 아니니 멀티태스킹이 아니죠..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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챠누크

백그라운드 작업은 하드웨어 리소스를 단순히 점유해놓은 테스크를 만들어 놓은건데 이건 멀티태스킹이랑은 엄연히 구분되는겁니다. 현대 컴퓨팅에서 멀티테스킹은 활성화 되어있는 다중 태스크를 의미하는데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있는 백그라운드들은 멀티태스킹이라 하지 않습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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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ㅋㅋㅋㅋ 그래서 백그라운드 작업으로 지칭하더라도 아이폰은 거기서 강하냐곸ㅋㅋㅋㅋ 그리고 아까 말했잖아. "pc업계에서는 특정 작업용이 아닌 이상 그런 기형적인 조합으로는 성능을 못 끌어낸다고 본다"라곸ㅋㅋㅋㅋ 답이 됐지?ㅋㅋㅋㅋ 당연히 후자의 멀티 성능이 낮고 잘하면 총성능이 발릴 거임ㅋㅋㅋㅋ 왜냐하면 어떤 부품 하나가 존나 성능이 좋아도 같이 돌아가는 다른 부품의 성능이 안 ㅋ따라오면 그냥 죽은 성능이 되거든ㅋ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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챠누크

네 그 두가지 전부 멀티태스킹이 아닙니다; 멀티태스킹이 스마트폰 시대에 접어들면서 아무나 아무곳에 사용하니 의미가 이상해진 부분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활성화 된 테스크가 아니면 멀티태스킹이 라고 안합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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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공실사

팩트)샌디브릿지에 16기가램 달아도 커피 8기가램을 절대성능에서 절대 못이긴다 그냥 님 하드웨어 지식 수준이 그정도인걸로 알고 가겠음 ㅋ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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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엄밀히 말하면 두 작업을 동시에 하는 거지. 그냥 니 눈에 안 보일 뿐 두 가지 명령을 동시에 내렸고 기기는 두 가지 명령을 모두 수행하고 있으니깤ㅋㅋㅋ 하지만 니가 멀티태스킹과 백그라운드작업을 엄밀히 구분하자고 해서 그렇게 한다고 해도, 아이폰은 둘 중 어디서도 강하지 않고 수준이하잖앜ㅋㅋㅋ 무슨 차이가 생기는 거야?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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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오 그래서 실제 사용에서 아이폰이 안드폰을 못 따라가는건 아이폰의 성능이 안드폰과 큰 차이가 안 나서거나 더 낮아서겠네?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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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폴드 화면 분할 기능 밀어주려고 무리수 쩌네요

거대병아리 | (IP보기클릭)14.32.***.*** | 19.09.22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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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아니 무슨폰하나쓰는데 성격까지 봐야합니까 그냥다잘되야지

룬지너스의아이 | (IP보기클릭)180.46.***.*** | 19.09.22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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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추하다 진짜 ...

민족중흥 | (IP보기클릭)222.237.***.*** | 19.09.22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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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답정너신가 예시를 가져와서 말을 해도 끝까지 아니라고 우기시네

Tastyvox | (IP보기클릭)58.70.***.*** | 19.09.22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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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884987664

님 하드웨어 수준도 알만하네요..

루리웹-7327524736 | (IP보기클릭)182.214.***.*** | 19.09.24 19:39

램 크루지 애플 일부러 넉넉하게 안넣어서 교체주기 앞당길려는 속셈은 아니것지.....

방황하는늑대 | (IP보기클릭)122.128.***.*** | 19.09.22 17:21
방황하는늑대

교체주기 앞당길라면 되려 팍팍 늘리는게 효과적입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7:22
루리웹-5884987664

반대 아닌가요... 동일 가격에 오버스펙으로 출시해놓으면 배터리만 갈고 존버하는 사람이 더 늘어날텐데?

cherryade | (IP보기클릭)27.119.***.*** | 19.09.22 17:54
루리웹-5884987664

교체주기랑 램 늘린거랑 뭔상관이에요?

Origina★ | (IP보기클릭)223.39.***.*** | 19.09.22 17:55
cherryade

보통 최적화를 할때 최신폰에 맞게 최적화를 하기때문에 램용량이 급격하게 높아지면 그에 맞게 최적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데이터를 로컬에서 필요할때 메모리로 올리는것들도 상시 메모리에 올린다던지 해서 로딩을 빠르게하던지 퍼포먼스를 올린다던지에 사용을 합니다. sns나 웹같은 경우엔 한번에 더 많이 읽어들여서 더 많이 램에 콘텐츠를 상주시키구요. 특히 게임은 이게 심해요. 메모리 용량문제로 퍼포먼스 저하를 감수하고 어쩔 수 없이 로컬에 저장되어있던 텍스처를 메모리에 더 올린다던지, 좀 더 고용량 텍스처를 쓴다던지 하거든요. 당장에 안드폰 6기가 나온지가 고작해야 2년좀 넘었는데 지금 6기가 안드폰 쓰라면 답없습니다. 즉 램용량을 급격하게 올리면 그만큼 최적화를 급격하게 올린 최신폰에 맞게 램을 더 쓰기 때문에 교체주기 줄일라면 램크루지보단 램을 팍팍 늘리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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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갤런에민트초코만가득

기기별로 하는게 아니라 램용량에 맞춰서 엔진에서 자동으로 메모리에 더 올릴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램용량이 딸리면 그만큼 로컬에 더 저장하고 메모리에 덜 저장하죠. 그러면 퍼포먼스의 저하로까지 이어집니다. 게다가 텍스처의 경우 최대용량에 맞게 최적화를 하는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요 몇년사이 안드쪽 램용량 급싱승덕에 고화질 텍스처 많이 늘어났고, 이때문에 당장 6기가 폰으로는 최대옵션 못주는 경우도 많이 늘어났어요.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8:16
루리웹-5884987664

당장 4년전 모델인 6s가 현역인거만 봐도 알 수 있는 부분.. 동세대로 나온 안드폰들 지금 어떻죠?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8:25
루리웹-5884987664

램 용량에 맞춰서 결정한다는게 모델별 최적화라는 말 아닌가요? 당연히 최신기기랑 구형기기는 처리능력에 차이가 있을테니 최신앱을 맘대로 굴릴거면 옵션타협을 하던가 하는건 사용자가 결정하는거잖아요 그런 상황에서 내 기기가 가용 메모리가 남을만큼의 여유가 있다면 이걸 굳이 교체주기를 앞당길 이유가 사라지는거 아닌가요?

cherryade | (IP보기클릭)27.119.***.*** | 19.09.22 18:32
루리웹-5884987664

반대로 말하면 안드는 6GB가 넘는 텍스처가 올라가는데 아이폰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단 소리 아닙니까? AP 성능은 그렇게 좋다 뭐 3세대씩 차이난다 하면서 램 용량 때문에 텍스처는 3년전 안드로이드에게 맞춰야 한다는 소리를 하시는것 같은데요

SCX34 | (IP보기클릭)211.36.***.*** | 19.09.22 18:33
cherryade

개발자는 최신폰의 최대용량에만 집중해서 최적화를 하고 그 하위는 엔진에 자동으로 맡긴다는 이야깁니다. 용량에 따라 그만큼 엔진에서 자동으로 뭔가를 빼는거라 모델별 최적화가 아니에요. 보통 모델별 최적화는 같은 옵션에서를 이야기하는건데 애초에 다른옵션이 되버리거든요. 그냥 자동 옵션저하입니다. 특히 게임에서의 옵션은 메모리 사용량에 직결되기 때문에 램용량이 딸린 폰의 경우 급격이 늘어난 램용량으로 인해 당장 2년전 안드폰들은 램용량을 체크해서 최대옵션을 사용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즉 램용량이 차이가 많이나는 구형폰은 최신폰 위주의 최적화의 문제로 옵션을 깠음에도 불구하고 가용 램용량을 죄다 끌어쓰기 때문에 교체주기를 앞당기면 앞당기지 급격한 램용량 상승이 교체주기를 느려주는 효과는 없습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8:38
SCX34

아이폰/안드간의 게임 텍스처 용량의 경우 아이폰이 더 고효율 압축 포맷을 쓰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1/2까지 용량 효율차이가 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ETC포맷을 사용하는데 아이폰의 경우 ASTC를 사용합니다. 동용량에서는 화질 차이가 두배가까히 나고, 동화질에서는 용량차이가 두배납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8:43
루리웹-5884987664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인지 일반인인 저는 잘 모를 단어들을 사용하시는데 말씀하시는게 상식적으로 저는 잘 이해가 안되네요..

cherryade | (IP보기클릭)27.119.***.*** | 19.09.22 18:48
cherryade

음 그러니까 개발사가 폰 기기별로 따로 최적화를 하는게 아니라 엔진에서 램용량 측정해서 해당 램용량에 맞게 옵션과 텍스처 품질을 까버린다는 이야깁니다. 이때 8GB 모델에서는 여유가 있는 램점유를 보여주는 게임이 4GB 모델에서 돌리면 램용량도 죄다 잡아먹는것도 모잘라 옵션까지 까버린다는 이야깁니다. 이걸 모델별 최적화라고 하진 않아요. 아무튼 이러한 문제로 인해 램용량을 급격하게 늘리면 개발사들은 기본적으로 램용량이 많아서 퍼포먼스를 더 잘낼 수 있고, 비주얼도 더 잘뽑을 수 있는(마케팅 문제) 최신 기기에 맞게 개발을 진행하기 때문에 램용량이 급격하게 올라가면 그만큼 어플들의 램 사용량도 급격하게 늘어나기 때문에 되려 램용량의 급상승은 교체주기를 짧게 만들어버립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8:59
루리웹-5884987664

6s 동세대면 갤7인가? 쉽현역인데

루리웹-1049376093 | (IP보기클릭)14.41.***.*** | 19.09.22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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챠누크

아이폰은 5s부터 지원해서 지금 개발하는 대부분의 게임들은 아이폰에선 메탈 API로 개발 시 가이드라인으로 ASTC를 사용하지만 안드폰의 경우엔 안드로이드의 경우 불칸API로 개발하는게 아닌이상 호환성의 문제로(말리와 아드레노의 혼용문제) ASTC가 아닌 ETC를 사용하는게 디폴트입니다. 검사모와 린에볼이 불칸을 사용하면서 ASTC를 지원한거외에는 현재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게임은 압축포맷이 ETC입니다. 단순히 하드웨어에서 지원하냐와 실제 게임에서 사용하냐는 다른겁니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41
루리웹-1049376093

6s 동세대가 s6입니다. s6은 제가 들고 있는데 못써먹어요.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41
루리웹-5884987664

흐으으음? https://ozlael.tistory.com/m/84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OpenGL 3.2 이상 혹은 OpenGL ES 3.1 + AEP(Android Extension Pack)이 지원되어야합니다. 삼성 갤럭시 S6 혹은 LG G5 이상의 기기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기종이 정말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 타겟 기기에서 지원 여부를 직접 테스트해보아야합니다. 안드로이드도 쓴다는데?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47
부공실사

언리얼이나 유니티의 압축포맷 만져본건진 모르겠지만 ASTC는 불칸 api로 만드는게 아닌이상 선택을 해도 ETC로 압축포맷이 바뀜. 하드웨어 레벨이 된다고 소프트웨어까지 알아서 다 지원될거라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음.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50
루리웹-5884987664

ㅋㅋㅋ 아니 그냥 된댘ㅋㅋㅋ 갤6 부터 됐다고 하니 안드로이드도 한참 전부터 지원한 거짘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51
부공실사

하드웨어가 지원한다고 소프트웨어까지 지원한다는 생각을 버리라니까 우기고 보는 클라스 ㅋ 현재 안드로이드 게임의 경우 불칸 api로 개발하는거 아닌이상 ASTC옵션으로 텍스처 압축 할 수 없는데 좀 알고 말하던가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19:52
루리웹-5884987664

? 님 지금 대체 무슨 소리하고 있음? OpenGL가 뭔지 모름?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19:55
부공실사

아니 바본가.. 글카가 DX12 지원하니까 DX11 게임에서도 DX12 기능이 지원된다고 생각하는거임? API문제로 인해 하드웨어가 기능을 지원 한다고 해도 소프트웨어가 그걸 사용못하고 있다니까 뭔소릴 하는거임? 지금 대부분의 안드 게임들이 OpenGL ES 3.0으로 빌드됨. 그래서 ASTC사용을 안하는거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00
루리웹-5884987664

?ㅋㅋㅋ 그 압축포멧을 지원하는게 OpenGL ES 3.0부터고 안드고 아이폰이고 OpenGL ES 3.0를 지원하면 다 됨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03
루리웹-5884987664

https://gat-designer.tistory.com/m/11 ASTC 포맷의 특징 - 크로노스에서 모바일 차세대 압축 규격으로 내세우고있음 - 안드로이드, IOS 공통 사용가능한 포맷입니다. - 텍스쳐 품질을 다양하게 조절할수있습니다. - 비트 전송률 범위는 픽셀 당 8 비트 (bpp)에서 1bpp 미만입니다. - LDR, HDR 이미지를 모두 지원합니다. - OpenGL ES 3.0 부터 지원됩니다.(아이폰5S 부터) - 대역폭 감소, 지연율감소, 베터리 절약 - 리니지 레볼루션이 이 포멧을 사용한다는 소문이 있음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04
부공실사

ASTC를 안드로이드도 사용할 수 있는건 맞는데요 안드로이드 게임 빌드시 텍스터 포맷의 디폴트는 ETC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ETC가 워낙 개쓰레기 포맷이라 이젠 좀 사양먹는 게임은 ASTC로 옮겨가는 추세이긴합니다. 다만 메탈API로 게임을 돌리는 애플하고 OPEN GL로 돌리는 안드로이드 게임은 깡성능을 떠난 엄청난 성능차이가 있어요

돼지 저금통 | (IP보기클릭)218.144.***.*** | 19.09.22 20:07
돼지 저금통

내가 지적하려는건 저 죄수번호가 너무 자신감있게 "안드는 못 써! 애플 전매특허!" 이러고 있는게 웃기지도 않은 소리라는 거임.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09
부공실사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OpenGL 3.2 이상 혹은 OpenGL ES 3.1 + AEP(Android Extension Pack)이 지원되어야합니다. 본인이 들고 온 문구를 본인이 못보나..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09
부공실사

ARM의 말리 개발자가 말하길 말리 GPU로 OPEN GL API로 게임 구동시 특정 OPEN GL API가 호출되면 말리의 렌더링 파이프라인 호출이 순간적으로 멈춘다고 함;

돼지 저금통 | (IP보기클릭)218.144.***.*** | 19.09.22 20:10
루리웹-5884987664

ASTC는 불칸 안써도 사용은 충분히 가능해요 다만 애플처럼 PVRTC or ASTC 포맷 안쓰면 앱심사에서 바로 탈락시키는 것처럼 구글도 뭔가 좀 했으면 좋겠어요

돼지 저금통 | (IP보기클릭)218.144.***.*** | 19.09.22 20:11
루리웹-5884987664

아니 그러니까 그게 왜 안드로이드가 지원 안 한다는 게 되냐곸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13
루리웹-5884987664

니 주장은 "안드로이드는 아예 안 되고 아이폰만 되는 거야"잖음ㅋㅋㅋ 근데 보다시피 지원은 되고 있음ㅋㅋㅋㅋ 님이 명백하게 거짓말을 한거짘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14
부공실사

단 한번도 안드로이드 자체가 지원 안된다고 한적이 없는데 뭔 뇌내망상을 함? 현재 안드로이드 게임들이 ETC로 돌아간다니까 뭔 소리임? 현재 안드로이드의 경우 OpenGL ES 3.0을 기반으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나 OS가 지원을 해도 게임엔진이 사용하는 API가 그걸 지원 못해서 사용을 못하고, 대신 최신 API인 불칸에서는 사용을 하는데 혼자 딴이야기를 하네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16
루리웹-5884987664

루리웹-5884987664 (5212979) 119.192.***.*** 부공실사 하드웨어가 지원한다고 소프트웨어까지 지원한다는 생각을 버리라니까 우기고 보는 클라스 ㅋ 현재 안드로이드 게임의 경우 불칸 api로 개발하는거 아닌이상 ASTC옵션으로 텍스처 압축 할 수 없는데 좀 알고 말하던가 답글 | 19.09.22 19:52 | | 1 | 3 못 쓴다고 니가 쓰고 있는데?ㅋㅋㅋㅋ 그리고 윗사람도 불칸 아니라도 된다고 하넼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22
루리웹-5884987664

게다가 넌 "하드에서 지원하는 거지 소프트가 지원하는게 아니다"라고 했는데 이것도 완전 잘못된 표현이짘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23
부공실사

근데 댓글 읽다보니깐 이건 5884님이 답답해하실 만 한거같은데..; 안드로이드 자체가 지원 안한다고 쓴적이 없어요. 댓글이 이렇게 길어질 필요도 없음

Origina★ | (IP보기클릭)223.39.***.*** | 19.09.22 20:23
Origina★

위처럼 쓴 적이 있고 걍 지가 잘못 썼다고 하면 될 걸 고집 부리고 있는 거임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25
부공실사

또 뇌내망상하네 ㅋ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게임이 OpenGL ES 3.0으로 개발되니 하드웨어와 OS가 지원된다 해도 소프트웨어에서 지원을 하지 않으니 ASTC는 쓸 수 없고 ETC를 쓴다니까 뭔 헛소리를 자꾸함? 아예 안드로이드 하드웨어가 ASTC를 지원 안한다고 말할거였으면 불칸 API에서도 못쓴다고 했겠지 ㅉㅉ

루리웹-5884987664 | (IP보기클릭)119.192.***.*** | 19.09.22 20:27
루리웹-5884987664

아 지적 받으니까 은근슬쩍 os는 또 빼곸ㅋㅋㅋㅋ

부공실사 | (IP보기클릭)175.113.***.*** | 19.09.22 20:30
댓글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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