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필요 없다" vs. 웨이모·샤오펑 "필수요소"
고정밀 측정 가능하나 비싸고 통합 디자인 필요
국내 라이다 HW&SW 스타트업 높은 수준에 주목
[기타] '테슬라 vs 나머지' 2021년 자율주행 라이다 전쟁, 승자는 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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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포트 통합이나 우선하기를 예전 핸드폰 충전기 보는듯함
안정성 기준이면 라이다가 더 유리한게 아닌가???
왜 기술발전을 테슬라 카메라만 방식만 보고 라이다는 멈쳐있을꺼라 생각하는거죠?
이런 테슬라카메라VS라이다 방식 비교하는 논쟁 일어날때마다 신기한게, 테슬라 방식이 더 좋다고 주장하는 분들은 라이다 기술을 이미 정체되어서 발전이 안되고 있는 것 처럼 말씀 하시는 경우가 꽤 있더라고요. 아니면 잘못된, 혹은 매우 오래된 정보와 테슬라 카메라 방식과 비교를 시켜서 우월하다고 한다던지...
라이다없으면 테슬라급으로 데이터를 모아야 한다는 점이 장벽이죠. 라이다 최대 약점인 가격 문제가 개선되고 있으니 라이다는 라이다대로 라이다없는 방식은 라이다 없는 방식대로 공존할겁니다
흠 테슬라가 축적하고 있는 데이터 자율 주행 시스템이 성공한다면 라이다 장비 생산 업체는 쫄닥 망하게 되겠군요
맞는소리인데 왜 비추....라이다에 투자했나.... 불가능한 기술도 아니고 이미지 분석에대한 데이터축척과 연산기술이 퇴화하지 않는이상 결국엔 라이다기술에 가까운 수준으로 발전할껀데 라이다가 절대 불변인거처럼 여기시는분이 은근히 많나봐요 실제로 좋은기술에도 의미가 퇴색해서 퇴화한 기술들이 한두개인가요
데이비드비숍
라이다없으면 테슬라급으로 데이터를 모아야 한다는 점이 장벽이죠. 라이다 최대 약점인 가격 문제가 개선되고 있으니 라이다는 라이다대로 라이다없는 방식은 라이다 없는 방식대로 공존할겁니다
자율주행용으로만 쓰는 건 아니니까 뭐...
어딘가 쓰이긴하것죠 하지만 광범위하게 사용되는곳의 입지문제죠....사용하는곳이 많지않다=비싸다 라는 공식은 불변이잔아요
https://youtu.be/4tqYb4moIQ4 테슬라가 라이다 탑재한 실험하는 건 알고계시죠?언제 태세전환해도 안이상한게 자율주행 분야입니다
현재는 라이다를 사용 하지 않는게 현실입니다. 뭐 아는 척은. 라이다가 좋아도 가격을 낮출려면 테슬라만큼 이룩하고 할소리죠.
실험이야 여러가지 조건으로 하는게 정상아닌가요? 그래야 이미지데이터랑 라이다랑 비교할수있고.....그게 태세전환해서 도입하것다고 준비하는 근거는 아니잔아요?
데이타는 어떻게든 모아야 자율주행을 시현할수있잔아요 다른업체 데이터를 사든지 직접 모으던지 더 안정적은 주행을위한 센서가 필요하다면 라이다를 넣기보다니 카메라를 더 늘려 안정성을 보완하는게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카메라가 많으면 그만큼 공간을 인식하기위한 사물데이터르 더 촘촘해질테니 인간이 2개의 눈의 위치차이를 이용해서 공간인식을 한다면 기계는 4개 혹은 더이상을 이용하면 되니깐요 라이다가 아무리 가격이 개선된다한들 모든곳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카메라를 넘어서질 못하잔아요
퍄츠무
안정성 기준이면 라이다가 더 유리한게 아닌가???
현재로는 공간인식에서 라이다가 유리한점이있지만 이미지 인식데이터가 쌓일수록 차이가 없어질꺼라고 보는거죠 점점 필요없이 돈만들어가는 퇴화할 센서가 될꺼라고 보는거죠 현재 완전 자율주행시스템을 일반운영하고 사용된다면 모르것지만 아직이잔아요 자율주행이 완전보급될시점이라면 데이터를 엄청 축척하고 기술발전이 높아진상태에서 라이다가 필요할까하는거죠
퍄츠무
왜 기술발전을 테슬라 카메라만 방식만 보고 라이다는 멈쳐있을꺼라 생각하는거죠?
멈춰있다기보다는 더디다는거겠죠. 라이다는 높은 단가로 인해 보급률이 테슬라에 비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데이터 축적량의 차이가 크다는 얘기죠. 때문에 라이다도 발전을 하고 있지만, 테슬라의 카메라는 좀 더 빠른 속도로 라이다의 기술력을 따라가고 있다는거죠.
충전포트 통합이나 우선하기를 예전 핸드폰 충전기 보는듯함
저도 전기자동차는 이개 우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충전 포트가 대체 몇 종류인지. 스마트폰때처럼 EU님께서 나서서 한 번 정리해줄때가 왔습니다
공감합니다 한국만봐도 현기도 모델별로 다 다름 먼짓인지
아직 서로 충전속도 자랑하는 고속충전 과도기라.. 이만하면 됐다 싶을 때나 되어서야 통합 움직임이 나올 듯
2년전부터 테슬라 제외하고 국내 판매중인 전모델 동일한 포트 나오는데요..
심지어 그 테슬라도 어댑터 있어서 모두 충전가능함 요즘은...
아닌대요 사무실에 전기충전기있는대 직원들차마다 포트 달라 못쓰던대요
생산된지 2년 안쪽의 차량인가요? 충전기쪽도? 절대로 그럴리 없습니다
충전기나 차량 둘중 하나가 2년보다 오래된거겠죠
충전기가 3년즘된듯요
근데 데이타 모으기가 그렇게 힘든건가요? 당장 현기차신규차량에 전기차든 엔진차든 데이타 수집할수있는 모듈설치하면 금방따라잡을것 같은데
그 방법은 수익실현을 하면서 진행하기가 어려울 것 같아요. 가령 자율주행에 들어가는 데이터를 똑같이 수집하려면 똑같은 갯수 혹은 비슷한 위치들에 달린 카메라 모듈이랑 컴퓨터가 들어가야 할텐데 자율주행을 사용하지 않을 사람들에게 그 가격을 그대로 떠넘기기도 어렵고 그걸 가격상승 없이 달아주는 것도 원가상승으로 말이 안되고요. 현실적으로 소비자 반발 없이 그 부품을 달려면 '그 기능을 지불하면 사용 가능한 차량' 이어야 되는거죠 저라도 만약 아반떼를 사는데 '아이오닉의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수집용 카메라가 달렸습니다.' 하면 조금 거부감이 들지 않을까 싶네요.
테슬라의경우 습득하는것에대해서 거부감이 적은게 계속 ota 업데이트로 자율주행기능에대한 성능업데이트를 해주는것때문에 내가준데이터가 계속 내차를 발전시킨다는 개념......하지만 현대의경우 수집후에 내차에 적용해줄까하는것에대해선 기존 행태로보면 신뢰할수없죠...그냥 수집만 당하고 차후 장사하기위한 신제품에 적용할려는 상술질이 현대의 패턴이라고 인식할듯
이런 테슬라카메라VS라이다 방식 비교하는 논쟁 일어날때마다 신기한게, 테슬라 방식이 더 좋다고 주장하는 분들은 라이다 기술을 이미 정체되어서 발전이 안되고 있는 것 처럼 말씀 하시는 경우가 꽤 있더라고요. 아니면 잘못된, 혹은 매우 오래된 정보와 테슬라 카메라 방식과 비교를 시켜서 우월하다고 한다던지...
미래에도 필요할까 하는 의문을 제시하는것이죠 라이다방식이 카메라없이 운행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심? 라이다로 교통신호나 도로표시같은것을 인지하는건 아니잔아요? 라이다를 추가로 달아야되냐 아니면 없어도 가능한가의 문제지 만약에 없어도 된다면 아무리 라이다라 발전한다고 하더래도 단가를 들여서 더 달필요가 있을까요? 아마 이미지공간인식이 발전하면...위에말했듯이 라이다를 추가로 달바엔 카메라 센서를 더 늘려 덕지덕지 달듯한데요 카메라는 더 광범위하게 사물에대해서 시각 공간적인 상황을 수입할수있는 수단이거든요
라이다 있으면 좋은데 엄청 비싸지 않나
핵심은 라이다나 카메라나 다 보조기술이고 진짜는 상황인식을 하는 AI죠. 그건 그냥 다 센서일뿐이고 적어도 사람 이상의 상황판단 능력을 먼저 만들어내는 쪽이 이기지 않겠어요?
요즘 레이다 기술력이 꽤 좋은 것들도 많이 보이던데 이미지 레이다라든지..인식률도 상당히 좋더군요. 이미지 레이다 기반 AI를 향상시키는걸 주력으로 많이 개발 할 것 같네요.
기술적인거는 잘 모르겟지만 라이다 경우 단가가 높다보니 성능이 좋다해도 차값이 많이 올라가면 솔직히 부담되긴 할거 같네요.
애초에 테슬라는 라이다는 비싸지만 머신러닝과 AI기술로 싸게 만들어서 대중화 한다는게 목표고 실제로 그렇게 하고있음 하지만 이제 애플 제품에도 라이다들이 들어갈 정도로 라이다 가격이 많이 낮아진 상태기 때문에(물론 자동차용 라이다는 더욱더 가격이 낮아져야하겠지만) 테슬라의 전략이 언제까지 통할지 의문 결국 머신러닝과 AI는 라이다를 저렴하게 따라잡을 뿐이지 대체는 힘들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