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적자와도 맞닿아 있는 기사인데
42% 라는 고비율을 처지하고 있는 연료의
가격이 20% 이상 치솟은 것이 원인이라는 평가
( 게다가 한전이 흑자일 이유는 무엇 ? )
한전 적자와도 맞닿아 있는 기사인데
42% 라는 고비율을 처지하고 있는 연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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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친환경쪽으로 가야하는거 아닌가?
모당: 친환경 원자력!
한국전력은 공기업 이전에 상장 주식회사죠. 상장 회사가 공익을 위해 적자를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면 정부가 지분을 모두 매수하거나 비상장으로 돌리거나 해야 합니다만.
정부가 주식 절반 이상을 보유 하고 있죠 불만 있으면 그냥 팔면 됨니다
한전은 공기업 성격이 더 강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전력공급을 독점하게 두면 안되죠 지금 한전의 수익은 전력독점공급권에 의한 겁니다 공기업이 아니라고 한다면, 경쟁업체를 육성하든 국가가 별도의 공급기관을 만들든 시장의 독과점을 허용하지 않도록 규제해야합니다.
먼저 개인 투자자는 유틸리티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것을 추구할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한국전력 대주주 현황을 살펴보면 산업은행 32% 대한민국 정부 18% 국민연금 6% CITI BANK 5% 이렇습니다. 대주주 현황만 봐도 한국전력이 적자를 지속적으로 내도 무방한 구조가 아닙니다.
만약 공기업 성격이 더 강하다면 대한민국 정부 지분을 100% 만들던가 전력청이 되어야겠죠
적자를 내라는게 아니라 과도한 이익 추구를 해선 안된다는건데요
지금도 정부 지분이 50%이상인 실질적인 공기업입니다. 지분 100%면 공기업이 아니라 그냥 정부기관이라고 봐야죠.
한국전력은 (공기업이므로) 경영 효율성을 추구할 이유가 없다는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반론이죠. 상장 회사이므로 경영 효율성이 단기로 무시될 지 몰라도 장기로는 무시 못 합니다. 현실에서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를 주구장창 배출하는 석탄 연료를 LNG 연료로 전부 바꾸지 못하는 이유는 당연히 돈 때문입니다. LNG 는 해상 운송으로 통해서 들어올 수 있으므로 공급망 관리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2차 시장이 미발달 상태인 것은 덤.
일본이 석탄 비중 줄이고 LNG 전환 경유차 축소 휘발유 하이브리드 전환으로 미세먼지 많이 감소시킴 우리도 해볼만하죠 중국먼지는 단 시간내에 해결이 힘들테니...
산업용 전기만 원가 이하에 공급 안해도 충분히 메꿀 수 있음.
대체 그 적폐는 언제 끝장을 보려는지 참
산업용 전기요금 원가회수율은 100% 를 상회한 지 몇년 되었고 원가회수율이 100 % 미만인 것은 농업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