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삼국무쌍8의 전투 시스템은 기존 차지 시스템하고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5편도 다르긴 하지만...]
기존 차지 시스템은 평타(□) 입력 횟수 + 차지(△) 버튼으로 공격 구분을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입력 이였죠 □□ + △ OR □□□ + △
입력이 간단해서 액션 게임을 전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익히는 게 가능했습니다.
문제는 입력이 간단해 액션 게임 마니아에게는 너무 쉽다고 버림..?을 받았고
평타 입력이 필수라 공격(혹은 기술)간 연계에 끊어짐이 있어 조금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스테이트 콤보 시스템은 차지 시스템의 한계에 대한 진 삼국무쌍의 대답입니다.
평타 도중 적이 공중에 뜬걸 확인 후 구르기로 스킵 후 공중 공격으로 콤보를 바꾸었습니다.
입력으로 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R2 + □□□
이걸 기존 차지 시스템으로 치면 대략 이런 입력입니다. □ + △ + Ⅹ + □
공중 공격 후 적이 바닥에 쓰러진걸 확인 후 다운 공격으로 콤보를 바꾸었습니다.
입력으로 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중립 OR □ + □□□
이걸 기존 차지 시스템으로 치면 대략 이런 입력입니다. □ + △ + □□□ + △
위 스크린샷은 정말 간단한 예시고 익숙해지 다양한 느낌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거기에 보옥으로 경공 스킵까지 하게되면 입력의 자유도가 매우 풍부해 집니다.
스테이트 콤보 시스템을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자 라는 생각에 글을 적었지만 설명을 제대로 못했습니다.
스테이트 콤보 시스템 이게 말로는 설명을 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오!! 감사합니다
아직은 잘 몰라도 일단 추천부터 박고갑니다b
위닝 슈캔 비슷하네요
개인적으로 진삼8의 액션시스템이 너무 재밌고 손에 맞아서, 이 시스템을 계속 갈고닦으면 좋겠습니다. 요새는 오로치3 노가다 뛰느라고 진삼8 은 많이 못하고있는데, 아무래도 오로치3의 ㅁㅁㅅ가 이젠 좀 물리더라구요.